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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자신만의 콘텐츠 IP 제작2 - 브런치 작가 (승인) [내부링크]

나 자신만의 콘텐츠(IP)를 만드는 방법, 그 두 번째는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브런치'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방법인 인스타그램, 인스타툰에 대한 글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나 자신만의 콘텐츠 IP 제작1 - 인스타그램 인스타툰 제가 10년 이상 시나리오 작가 활동을 하며 아쉬움으로 남는 것은, 온전한 나의 콘텐츠가 없다는 것입니다.... blog.naver.com 브런치는 확실한 글쓰기 플랫폼으로, 비교적 쉽게 작가의 타이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글이 작품이 되는 공간, 브런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brunch.co.kr 브런치는 어떤 글이든,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가벼운 일상 에세이는 물론이고, 특정 분야의 교양 지식, 장단편 소설까지 모두 연재할 수 있습니다. 즉, 하고 싶은 이야기, 쓰고 싶은 글을 편하게 써서,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 출판사와 함께

나 자신만의 콘텐츠 IP 제작3 - 블로그① 주제 정하기 [내부링크]

나 자신만의 콘텐츠(IP)를 만드는 방법, 그 세 번째는 바로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특정 주제로 블로그 글(콘텐츠)을 올리다 보면, 그 분야의 전문 캐릭터가 되어 본인 자체가 IP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쉽진 않겠지만) 성공적으로 블로그를 키웠다면, 관련 분야의 각종 제휴나 협찬 제의를 받을 수 있을 것이고, 인터뷰나 강연 등의 기회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블로그는,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와 제 주변 사람들의 예를 확인하면서, 어떤 블로그를 만들지, 블로그의 성격과 주제를 정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블로그 주제 정하기 블로그 주제를 정하는 것의 정석은, 자신이 관심 가는 분야, 혹은 잘 알고 있는 분야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저 역시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한 경험과 관련 분야의 지식을 기반으로 블로그를 시작하였습니다. 제 친구는 전부터 탈모에 굉장히 예민했었고, 실제 여러 상담과 치료 방법을 거쳐, 모발이식 수술도 받았습니다.

나 자신만의 콘텐츠 IP 제작3 - 블로그② 롱런하기 팁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 블로그의 주제를 정하는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나 자신만의 콘텐츠 IP 제작3 - 블로그① 주제 정하기 나 자신만의 콘텐츠(IP)를 만드는 방법, 그 세 번째는 바로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특정 주제로 블로그 글... blog.naver.com 그런데 주제를 정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블로그의 글(콘텐츠)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올릴 수 있느냐입니다. 아무리 관련 주제의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글을 몇 개 올리다 보면 할 말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롱런할 수 있는 방안을 저의 경우를 예를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끊임없이 글(콘텐츠) 포스팅하기 저는 시나리오 작가, 시나리오 공부를 주제로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제가 시나리오를 쓰는 방법과 작가에게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며 포스팅을 했는데, 20개 정도의 글을 올리다 보니 1차적으로 제가 하고 싶은 말을 다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시각을 넓히고 반경을 넓혀보면, 쓸 글을 얼마든지 더 찾을 수 있다고

블로그 유입경로 아이피 주의 [내부링크]

어제 블로그 유입경로에서, 아이피 주소를 발견했습니다. 222.122.119.105 누군가 의도적인 접속으로, 어뷰징, 블로그 저품질을 유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저의 작은 계정에도 이런 유입이 있다니, 다른 대부분의 블로거분들도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수시로 지켜보면서, 수상한 유입이 계속 이어진다면, 더 적극적인 대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블로그 포스팅 글의 누락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립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포스팅 글들이 누락되었는지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웨어이즈포스트 -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 확인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 체크 whereispost.com

매력적인 캐릭터 예시 - 재벌집 막내아들 진양철 [내부링크]

[시나리오 쓰는 법3] 캐릭터 설정 작법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그 두번째 과정으로 캐릭터 설정 작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이전의 과정은 아래... blog.naver.com 시나리오를 쓸 때, 캐릭터를 설정하는 방법과 이론은 위 글에 포스팅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실제 작품 속 캐릭터를 예를 들어, '매력적인 캐릭터'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매력적인 캐릭터란?! 매력적인 캐릭터는, 한 마디로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이다. 그 캐릭터에 감정이입을 하며, 그의 행동을 이해하고 응원할 수 있다면, 자연스레 개연성이 생기며 작품에 몰입할 수 있다. 특히, 캐릭터의 행동이 비합리적이거나 불법적인데도 그것을 이해하고 응원하게 된다면, 꽤나 매력적인 캐릭터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매력적인 캐릭터로, '재벌집 막내아들'의 진양철 역(이성민)을 꼽고 싶다. 최근 수개월 사이의 작품 중 가장 매력적인 캐릭터가 아닐까 생각한다. 재벌집 막내아들 - 진양철 대기업 순양 그룹의 오너 진양

챗GPT를 보조 작가로 활용하기1 - 초안 맡기기 [내부링크]

챗GPT는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저는 우연히 네이버 AI랩 소장 하정우님의 강연을 들으며, 인공지능 챗봇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습니다. 작가로서 챗GPT를 활용하는 방법의 작은 힌트를 얻었고, 그 방법을 공유하려 합니다. 참고로, 챗GPT 사이트는 아래 경로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Introducing ChatGPT We’ve trained a model called ChatGPT which interacts in a conversational way. The dialogue format makes it possible for ChatGPT to answer followup questions, admit its mistakes, challenge incorrect premises, and reject inappropriate requests. openai.com 먼저, 챗GPT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는 글쓰기입니다. 아주 특출난, 유니크한 글을 쓰지는 못하더라도,

챗GPT를 보조 작가로 활용하기2 - 저작권 이슈 [내부링크]

챗GPT를 보조 작가로 활용하기1 - 초안 맡기기 챗GPT는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저는 우연히 네이버 AI랩 소장 하정우님의 강연을 들으며, ... blog.naver.com 위의, 지난 포스팅에서 챗GPT를 보조 작가로 활용하는 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만일 그렇게 챗GPT와 함께 작업한다면, 작가는 더 높은 수준의 윤리성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을 받았다면, 크레딧에 보조 작가로 챗GPT를 올릴 수 있을 것이고, 때에 따라서는 공동 작가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지금은 아니지만, 향후 챗GPT가 더욱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글을 쓰게 된다면, 메인 작가가 챗GPT, 사람은 기획이나 보조 작가가 되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팩트 체크, 표절 체크! 현시점의 챗GPT를 활용할 때 중요한 것은, 팩트 체크와 표절 체크입니다. 챗GPT가 글쓰기는 잘하지만, 정확한 '사실'을 말하진 않는다고 합니다. 때문에 자료 조사 등을 할 때 챗GPT가 하는 말을

게임 시나리오 작가(라이터)1 - 취업하기 [내부링크]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작가는 주로 프리랜서로 활동하지만, 게임 시나리오 작가(라이터)는 회사에서 정규직으로 일할 기회가 더 많습니다. 게임 시장은 크고 대기업까지 있으니, 좋은 회사에 들어간다면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1년 정도 게임 회사에서 일한 경험과, 몇몇 회사와 미팅/면접을 본 경험을 바탕으로, 조금이나마 알고 있는 취업 팁 정보를 공유드립니다. * 아래 정보는 영화나 드라마, 웹소설, 웹툰 스토리 등의 경력자(or준비생)을 기준으로, 게임 쪽에 경력이 없다는 걸 전제로 작성하였습니다. 1. 지원하기 게임 시나리오 작가/라이터/기획자의 일자리는 '게임잡'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NC소프트, 넥슨, 스마일게이트 등 몇몇 회사에서는 자체 홈페이지에서 서류를 접수하지만, 구인 공고는 '게임잡'에도 대부분 올려놓으니, 아래 사이트만 확인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게임잡 게임 직업이 되다. 게임회사 채용정보, 기업정보, 게임업계 종사자 커

게임 시나리오 작가(라이터)2 - 어떤 일을 하나? [내부링크]

게임 시나리오 작가(라이터)는 실제 어떤 일을 하는지, 제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년 정도의 짧은 경험이고 해당 프로젝트에 국한된 내용일 수 있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로, 게임 회사에 취업하는 방법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라이터)1 - 취업하기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작가는 주로 프리랜서로 활동하지만, 게임 시나리오 작가(라이터)는 회사에서 정... blog.naver.com 세계관, 캐릭터 설정 제가 참여한 프로젝트는 전작이 있는 후속편이어서, 기존의 세계관과 캐릭터가 1차적으로 확립된 상태였습니다. 저는 그 전작을 분석하며, 세계관과 함께 캐릭터들의 성격, 특징, 관계도 등을 구체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설정 오류나 어색한 부분은, 새 프로젝트(후속편)에 바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만일 전작이나 원작이 없는 신규 프로젝트에 투입되었다 하더라도, 대부분 기본적인 컨셉과 설정은 정해져 있을 확률이 높습

프리랜서 작가 임금체불1 - (전자)소송 준비 [내부링크]

프리랜서 작가가 충실이 업무에 임했음에도, 제작사가 계약을 이행하지 않고 임금을 지급하지 않았을 때, 소송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임금체불 액수가 소액일 경우, 굳이 변호사를 고용하지 않고 전자 소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소송하기 전 준비 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작가만이 아닌 모든 프리랜서에 해당될 수 있는 내용입니다. 프리랜서가 아닌 4대 보험을 적용 받는 직장인일 경우, 고용노동부의 도움을 받는게 더 좋습니다. 1. 계약 계약할 때부터 소송 준비를 할 필요는 없지만, "표준계약서"를 활용한다면 불공정 계약은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표준계약서 관련 글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작가 계약 표준계약서 (만화, 방송, 영화, 출판 등) 작가 일을 따내는 것만큼, 계약서를 쓰는 것도 어려운 일이지만, "표준계약서"를 활용한다면 불... blog.naver.com 2. 증거 수집 계약서와 함께, 계약을 이행한 내역(ex 작업물을 보낸 메일 내

시나리오 대본, 첨삭 피드백 서비스 (크몽) [내부링크]

본 블로그를 운영하는 중에, 몇몇 분이 단편 시나리오 피드백을 부탁 주신 적이 있습니다. 이에 저는 정성껏 피드백을 드렸고, (제 생각에는) 모두 만족스러워하셨습니다. 위 경험을 토대로, 저는 시나리오 피드백/첨삭 서비스의 수요가 있을 수도 있다고 판단했고, 아래 '크몽' 플랫폼을 통해 금일 서비스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단편 시나리오, 장편 기획안 첨삭 및 피드백 드립니다. | 4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문서·글쓰기, 홍보 시나리오 서비스 | 프리랜서마켓 No. 1 크몽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난티의 문서·글쓰기, 홍보 시나리오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문서·글쓰기, 홍보 시나리오 제공 등 4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전문가의 의견을 받아보고 싶은 학생이나 일반인 분들, 기획된 스토리에 보다 좋은 의견이나 아이디어가 필요한 제작사/PD 님들 모두 환영입니다. 단편 시나리오나 장편 시놉시스(기획안)를

[영화 드라마 작가 되는 법2] 도전하기 - 공모전, 취업 [내부링크]

꾸준히 쓴 영화나 드라마 대본 등의 습작이 최소한의 퀄리티가 된다면, 다방면으로 최대한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각종 공모전에 도전할 수도 있고, 취업이나 외주 작업을 위해 포트폴리오로 쓸 수도 있습니다. 그전에 작가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영화 드라마 작가 되는 법1] 공부하기 - 대학, 교육원, 독학 영화나 드라마 작가가 되는 법의 정석은, 많이 쓰고 많이 도전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blog.naver.com 도전하기 : 공모전 or 취업 or 외주 작업 습작을 그냥 쓴 다음 공모전에 지원하기보다는, 지원하고 싶은 공모전을 먼저 확인하고 그에 맞는 글을 쓰는 게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애초에 교육원(아카데미) 등에서 습작을 쓸 때, 지원하고 싶은 공모전에 적합한 소재와 형식의 글을 쓰는 게 좋습니다. 만일 공모전에서 떨어졌다면, 수정해서 다른 공모전에 재차 도전할 수 있고, 아니면 소설같이 다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쓰기1 - 만화적인 상상력 [내부링크]

애니메이션 시나리오는, 본질적으로 영화나 드라마 대본을 쓰는 법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애니메이션만이 가진 차별성이 있으니, 그 부분에 집중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그 첫 포스팅으로 만화적인 상상력, 표현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애니메이션에도 통용될 수 있는) 시나리오 쓰는 기법의 첫 글은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시나리오 쓰는 법] 처음과 끝 전체 과정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그 첫번째 글로, 시나리오 작업 시작부터 끝까지의 전체적인 과정을 말씀드리겠습... blog.naver.com 만화적인 상상력과 표현 애니메이션에서 만화적인 상상력과 표현을 말했을 때, 캐릭터가 입을 과장해서 크게 벌린다거나, 어딘가에 쾅! 부딪쳐서 이빨이 우수수 떨어지는 정도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것인 기본적인 사항이고, 더욱 심화된 상상력,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한 캐릭터가 풍선의 바람을 들이마시며 몸이 빵빵하게 부풀어 하늘을 날 수도 있고, 그때 날아가던 새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쓰기2 - 뽀롱뽀롱 뽀로로 [내부링크]

우리나라의 대표 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와 같은 영유아 애니메이션의 시나리오 쓰는 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이전의 글, 애니메이션의 만화적인 상상력과 표현은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쓰기1 - 만화적인 상상력 애니메이션 시나리오는, 본질적으로 영화나 드라마 대본을 쓰는 법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애니메이션... blog.naver.com 영유아 애니 (ex 뽀롱뽀롱 뽀로로) 뽀로로로 대표되는 영유아 애니메이션은, 주로 캐릭터들의 소소하지만 특별한 일상을 소재로 에피소드를 구성한다. 보통 주요 캐릭터로는, 호기심 많고 씩씩한 주인공(뽀로로)을 필두로, 다소 철없지만 천진난만한 동생(크롱)이나 친구, 발명왕 같은 똑똑한 친구(에디), 형같이 듬직한 친구(포비), 차분하지만 한 성깔 하는 친구(루피) 등이 있다. 당연히 애니메이션마다 차이는 있지만, 컨셉과 세계관의 차이만큼, 캐릭터들의 기본 구성에서는 (큰 틀에서) 차이가 없는 경우가 많다. 에피소드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쓰기3 - 완구(로봇) 애니메이션 [내부링크]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제작사의 주요 수입원 중 하나는 완구입니다. 그래서 완구로 상품화하기 용이한 로봇 애니메이션 제작이 활발한 편입니다. 여기서는, 완구 애니메이션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해서, 각각의 시나리오 쓰는 기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이전의 글, 뽀로로와 같은 영유아 애니메이션의 시나리오 기법은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쓰기2 - 영유아 애니(뽀로로) 우리나라의 대표 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와 같은 영유아 애니메이션의 시나리오 쓰는 법을... blog.naver.com 1. 카봇, 미니특공대 등 로봇 애니메이션 카봇, 미니특공대 등의 로봇물은, 11분 러닝타임 속에 전반부는 일상씬, 후반부는 전투씬으로 이어진다. 주인공들이 일상생활을 하다가 어떤 소란이 일어나거나 어려움이 겪고, 그것이 해당 에피소드 빌런 짓이라는 것을 깨달으며 출동, 주인공들이 로봇을 조종하며 빌런을 물리치는 식의 구성이다. 중요한 것은, 일상씬과 전투씬의 연결성이다. 일상씬에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쓰기4 - 극장판 애니메이션 [내부링크]

우리나라의 경우 주로 TV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한 극장판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있으므로,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춰 시나리오 쓰기 기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일 오리지널 극장용 애니메이션을 쓸 경우, 영화의 작법과 큰 차이는 없고, 애니메이션적인 표현이나 설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될 것입니다. 영화/드라마 시나리오 쓰는 법은 각 과정별로 포스팅을 했으니 예전 글들을 참고 부탁드리고, 애니메이션적인 표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쓰기1 - 만화적인 상상력 애니메이션 시나리오는, 본질적으로 영화나 드라마 대본을 쓰는 법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애니메이션... blog.naver.com 극장판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TV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극장판 애니메이션을 만들 경우, 보통 스케일이 커지며 새로운 배경이 나오거나 새로운 빌런을 등장시킨다. TV판의 설정과 세계관을 그대로 가져가되, 해당 극장판만의 다른 매력, 새로운 매력을 부여해야 하는 것이다. 예를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쓰기5 - 슬랩스틱 코미디 [내부링크]

2011년 방송된 라바(시즌1)의 성공 이후, 대사가 없는 슬랩스틱 코미디 애니메이션이 상당수 제작되었습니다. 지금은 상대적으로 뜸해졌지만, 아직도 꾸준히 슬랩스틱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그 슬랩스틱 코미디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그 이전의 글, 극장판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기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쓰기4 - 극장판 애니메이션 우리나라의 경우 주로 TV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한 극장판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있으므로, 그 부분에 초... blog.naver.com 슬랩스틱 코미디 라바, 톰과 제리와 같은 슬랩스틱 코미디는, 기승전결을 갖춘 스토리 보다, 얼마나 재미있고 창의적인 코미디가 있는지가 중요하다. 여기서의 코미디는, 슬랩스틱 코미디로 캐릭터의 신체적 몸개그를 말한다. 슬랩스틱 코미디 애니메이션의 에피소드를 분석하면,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새로운 아이템의 활용 첫번째는 해당 세계관에 새로운 아이템이

나 자신만의 콘텐츠 IP 제작1 - 인스타그램 인스타툰 [내부링크]

제가 10년 이상 시나리오 작가 활동을 하며 아쉬움으로 남는 것은, 온전한 나의 콘텐츠가 없다는 것입니다. 영화, 드라마 등 영상 대본에만 관심을 기울이며, 소설 등의 원작 콘텐츠 만드는 것을 소홀히 했습니다. 또 유튜브, 인스타그램, 브런치, 블로그 등의 플랫폼을 활용해서 나만의 콘텐츠와 글을 쓸 생각을 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유명' 드라마/영화 작가가 되었다면 그런 아쉬움은 없었겠지만요..) 저는 뒤늦게 나 자신만의 콘텐츠(IP)를 만드는 방법이 어떤 것이 있을지를 고민하였고, 그 결과 인스타그램 등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그 인스타그램, 인스타툰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유튜브와 함께 자신을 브랜딩 할 수 있고,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입니다. 자신의 일상, 관심사, 취미, 특기 등을 유머러스하게, 혹은 공감할 수 있게 풀어내어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일 그림을 조금 그릴 줄 안다면, 자신을 좀 더

작가에게 유용한 사이트 총정리 (구인구직, 정보) [내부링크]

시나리오 작가, 드라마 작가, 예비 작가님들이 알면 유용한 정보와 사이트를 알려드립니다. 작업하거나 일자리를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기승전결 작가그룹 10만 이상 회원 수를 가진 네이버 카페로, (아마도) 국내 최대 작가 커뮤니티입니다. 자유게시판, 질문/답변 게시판이 활성화되어 있고, 공모전 소식 공유가 잘됩니다. 작가 모집 공고도 곧잘 올라오는데, 원고료/임금을 표기하게 되어 있어, 투명하지 않은 업체(회사)를 1차적으로 걸러낼 수 있습니다. 기승전결 작가그룹 : 네이버 카페 영화시나리오작가,드라마작가. 스토리텔링, 소설, 영화감독,연출,제작(영화시나리오, 드라마대본 창고.) cafe.naver.com 2. 스토리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스토리 플랫폼입니다. 창작자는 드라마, 영화, 만화, 출판, 공연 등 다양한 분야의 스토리를 올릴 수 있습니다. 매달 우수 스토리를 추천하는 제도가 있는데, 추천 스토리에 뽑히면 지원금 50만 원과 작품 홍보

[시나리오 쓰는 법6] '대사' 쓰는 방법1 [내부링크]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그 다섯 번째 과정으로 시나리오 '대사' 쓰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이전의 글, '지문' 쓰는 법은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시나리오 쓰는 법] '지문' 쓰는 방법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그 네 번째 과정으로 시나리오 '지문' 쓰는 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 blog.naver.com 시나리오 '대사' 쓰기 대사는 작가가 실제 말을 내뱉거나, 마음속으로 연기를 해보는 게 좋다. 그럼 대사가 입에 잘 붙는지, 발음이 수월하고 어색하지 않는지, 1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무엇보다 각 캐릭터에 어울리는 말과 톤을 생각하며, 캐릭터마다 대사에 차별성을 두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각 캐릭터를 깊이 있게 고민하고, 시나리오에 창의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형사 캐릭터가 있다면, 기본적으로 형사의 일과나 행태를 충분히 공부하고, 이후 그 캐릭터를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하는 것이다. 같은 형사 캐릭터라도, 과묵하면서 카리스가 넘칠 수도 있

작가 계약 표준계약서 (만화, 방송, 영화, 출판 등) [내부링크]

작가 일을 따내는 것만큼, 계약서를 쓰는 것도 어려운 일이지만, "표준계약서"를 활용한다면 불공정 계약은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표준계약서 예술인의 권익 보호를 위해, 공연, 만화, 애니메이션, 방송(드라마), 영화, 출판 등 각 부문별로 표준계약서가 만들어졌고, 그 안에 '작가' 관련 표준계약서가 있습니다. 표준계약서는 아래 첨부파일(6개)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첨부파일 공연예술분야 표준계약서(5종, 2022.8.10.제정).hwp 파일 다운로드 첨부파일 만화분야 표준계약서(6종, 2021.9.28.제정).hwp 파일 다운로드 첨부파일 애니메이션분야 표준계약서(4종, 2019.8.7.제정).hwp 파일 다운로드 첨부파일 방송분야 표준계약서(6종, 2021.10.27.제정).hwp 파일 다운로드 첨부파일 영화 시나리오 표준계약서(4종, 2015.10.20.개정).hwp 파일 다운로드 첨부파일 출판분야 표준계약서(10종, 2021.2.22.제정).hwp 파일 다운로드 위의 첨부파

작가 계약 이후, 계약 해지 시점 [내부링크]

계약만큼 중요한 것은, 서로가 계약을 잘 이행하느냐, 약속을 잘 지키느냐의 여부일 것입니다. 작가는 당연히 작업 기한에 맞추어 작업을 해내야 하고, 피드백도 충실히 반영해야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간혹, 계약 이행을 하지 않는 회사나 대표님이 있을 수 있습니다. 회사 사정을 미리 말씀 주시고 양해를 구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그리고 한두 번 실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계약 해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합니다. 계약 해지 시점 미팅(면접)을 하고, 계약서 체결을 하고, 그리고 한두 달 작업을 하다 보면, 그 회사나 대표님, PD님 등이 신뢰할 수 있는지 아닌지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신뢰하기 힘든 쪽일 때, 계약 이행까지 하지 않는다면 계약 해지를 고민하는 게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원고료가 제때 나오지 않는다는 것은, 보통 회사의 사정이 어렵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그때, 앞으로 개선 여지가 있다는 확신을 주지 않고, 그럴듯한 핑계만 댄다면 확실히 짚고 넘어가는 게 좋습니다

[시나리오 쓰는 법7] '대사' 쓰는 방법2 [내부링크]

지난 글에 이어, 시나리오 '대사' 쓰기 작법을 추가로 더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전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시나리오 쓰는 법] '대사' 쓰는 방법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그 다섯 번째 과정으로 시나리오 '대사' 쓰는 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blog.naver.com 시나리오, 대사/대화는 함축적이어야 한다. 시나리오의 대사 자체도 그렇고, 대화의 과정도 함축적이어야 한다. 실화를 바탕으로 대본을 쓴다고 했을 때에도, 실제의 대화 100 마디를 그대로 따오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압축하고 가공해서, 함축적으로 각색해야 하는 것이다. 내용적으로 꼭 필요한 대사가 아니더라도, 분위기를 이완시키는 대사나, 웃음을 줄 수 있는 대사, 캐릭터성을 보여줄 수 있는 대사를 추가해서, 대화의 길이가 길어질 수는 있다. 그것이 꼭 '필요한 경우'라면 당연히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단, 그것이 정말 필요한 것이지 충분히 고민할 필요가 있고, 그 자체도 너무 길어지지 않게 적

[시나리오 쓰는 법8] 시나리오 수정 [내부링크]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그 마지막 과정으로 '시나리오 수정'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시나리오 수정 시나리오 초고 완성 자체가 대단한 일이지만, 그것은 끝이 아니라 시작일 수도 있다. 시나리오를 검토하다 보면, 검토할 때마다 오타나 어색한 대사 등을 새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것과 동시에 중요하게 체크해야 하는 것은, 스토리의 개연성과 캐릭터의 감정선이다. 스토리의 개연성, 캐릭터의 감정선을 체크한다. 시나리오를 쓸 때와 달리, 검토하는 과정에서는 조금 더 객관적으로 시나리오를 바라볼 수 있으니, 스토리 개연성에 문제가 없는지, 캐릭터 감정선이 공감할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문제가 있다면, 대사 한두 마디 수정으로 해소할 수도 있을 것이고, 어쩌면 캐릭터를 바꾸거나 중요 사건 자체를 뒤덮는 대공사가 이루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대공사가 이루어져 시나리오를 거의 다시 쓴다고 해도, 시나리오 초고 보고다는 훨씬 수월할 테니 자신감을 잃지 않는 게 좋다. 여기서

[시나리오 쓰는 법9] 추가 팁과 끝맺음 말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으로,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끝까지의 작법 과정을 다 말씀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그동안 미처 언급하지 못한, 추가 사항(팁)을 정리해서 말씀 드립니다. 물건, 사물을 활용한다. 물건, 사물을 활용하면, 캐릭터를 더 흥미롭게 설정할 수 있다. 특정 물건을 애착한다는 설정부터 조금은 차별화된 캐릭터성을 보여줄 수 있고, 그 캐릭터가 해당 물건과 함께 할 때 보일 수 있는 독특한 모습을 표현할 수도 있다. 또, 그 물건이 없어지거나 빼앗기는 식의 스토리 구성으로 갈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 꼭 물건, 사물이 아니라, 특정한 장소를 애정할 수도 있고, 철학이나 가치관 등을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 특정 물건을 단순히 한 캐릭터의 애정이 아니라, 모든 캐릭터들의 목표, 목적이 되어, 스토리의 핵심 요소로 활용할 수도 있다. 반지의 제왕에서, '절대반지'가 바로 그 예이다. 시나리오에 따라, 시놉시스를 최종 수정한다. 보통 시나리오 작업을 할 때, 시놉시스를 먼저 쓰고, 트

[영화 드라마 작가 되는 법1] 공부하기 - 대학, 교육원, 독학 [내부링크]

영화나 드라마 작가가 되는 법의 정석은, 많이 쓰고 많이 도전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단계일 경우, 교육기관이나 스터디 등을 통해 습작을 쓰는 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저도 시나리오/대본 쓰는 법의 각 과정을 포스팅했으니, 공부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는 시나리오 쓰는 법의 첫 포스팅 글입니다. [시나리오 쓰는 법] 처음과 끝 전체 과정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그 첫번째 글로, 시나리오 작업 시작부터 끝까지의 전체적인 과정을 말씀드리겠습... blog.naver.com 공부하기 : 대학교 or 교육원(아카데미) or 스터디 물론 독학으로 공부하고 대본을 쓸 수 있겠지만, 피드백을 받는 데 한계가 있고, 혼자서는 의지가 약해질 수 있으니 처음에는 교육기관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교 관련 전공으로는, 문창과와 영화과가 있습니다. 저는 영화과를 나왔는데, 시나리오 수업이 많지 않다는 아쉬움은 있었지만, 영상 및 연출에 대한

시나리오 쓰는 법 공유 [내부링크]

본 게시판에서는, 저 난티의 ‘시나리오 쓰는 법’을 공유하려 합니다. 영화, 드라마, 웹툰 스토리 등에 관심이 있는 예비 작가님이나 학생분들, 준프로 작가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향후 프로 작가, 유명 작가가 되는데 조금이라도 일조할 수 있다면 최고의 영광이겠습니다. 시나리오 작법, 강의라고 말하기는 거창하고, 이 친구는 이런 방식으로 작업하는 구나, 정도로 가볍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속에서 분명, 하나라도 영감을 받거나 도움이 되는 지점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시나리오 쓰는 법에 하나의 정답이 있다기 보다는, 각자 자신에 맞는 작업 방식과 스타일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작업 방식에서 배울 게 있고 적용할 게 있으면, 작가님의 방식에 맞춰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소개는,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ppising/222896584709 시나리오 작가 '난티'입니다 시나리오 작가, 난티입니다. 유명 작가는 아니지

[시나리오 쓰는 법1] 처음과 끝 전체 과정 [내부링크]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그 첫번째 글로, 시나리오 작업 시작부터 끝까지의 전체적인 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래 내용 외에 각 항목의 '세부 내용'은 각각 따로 포스팅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편의상, 존칭은 생략하겠습니다. 시나리오, 대본을 완성하기까지는, 크게 5개의 과정을 거친다. 1. 소재, 아이템 선정 2. 캐릭터 설정 3. 스토리 구성 4. 시나리오 작성 5. 시나리오 수정 1. 소재, 아이템 선정 먼저 시나리오를 쓸만한 소재, 이야깃거리를 선정해야 한다. 그것은 특정한 캐릭터가 될 수도 있고, 특별한 설정이 될 수도 있고, 특별한 사건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경우, 자폐인데 천재인 캐릭터, 변호사가 된 캐릭터를 떠올리며 작업을 시작했을 수 있다. 봉준호 감독의 영화 “괴물”의 경우, 한강에 괴물이 나타났다는 설정이 첫 아이디어일 수 있다. 2. 캐릭터 설정 소재를 정했다면, 그에 맞는 캐릭터를 설정한다. 그 소재에, 그 이야깃

[시나리오 쓰는 법2] 소재 아이템 선정 방법 [내부링크]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그 첫번째 과정으로 소재, 아이템 선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시나리오를 쓰는 전체적인 과정은,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시나리오 쓰는 법] 처음과 끝 전체 과정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그 첫번째 글로, 시나리오 작업 시작부터 끝까지의 전체적인 과정을 말씀드리겠습... blog.naver.com 소재, 아이템 선정 시나리오를 쓰기 위해서는, 먼저 시나리오를 쓸만한 소재, 이야깃거리를 찾아야 한다. 그것은 특정한 캐릭터가 될 수도 있고, 특별한 설정이 될 수도 있고, 특별한 사건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경우, 자폐인데 천재인 캐릭터, 변호사가 된 캐릭터를 떠올리며, 대본 개발을 시작했을 수 있다. 봉준호 감독의 영화 “괴물”의 경우, 한강에 괴물이 나타났다는 설정이 첫 아이디어일 수 있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은, 돈을 위해 목숨을 걸고 게임을 하는 스토리를 첫 이야깃거리로 찾았을 수 있다. 즉, 우영우처럼 특별

[시나리오 쓰는 법3] 캐릭터 설정 작법 [내부링크]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그 두번째 과정으로 캐릭터 설정 작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이전의 과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시나리오 쓰는 법] 소재, 아이템 선정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그 첫번째 과정으로 소재, 아이템 찾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시나리오를 쓰는 전체... blog.naver.com 캐릭터 설정 소재나 아이템을 선정했다면, 그에 맞는 캐릭터를 설정해야 한다. 그 소재에, 그 이야깃거리에 어떤 주인공이 적합할지 고민하며 캐릭터를 만들어야 한다. 단순히 성격이나 직업만이 아니라, 사연이 필요하다. 그 사연을 통해 스토리가 더 풍부해지거나 절실해질 수 있고, 갈등을 심화시키며 스토리에 더 몰입하게 만들 수 있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기훈’의 경우, 이혼 이후 무기력한 삶을 사는 사연, 딸이 새아빠를 따라 미국에 가는 것을 막기 위해, 큰돈이 절실한 사연이 있다. “탑건: 매버릭”의 ‘매버릭’은, 형제와도 같았던 동료를 잃은 사연이 있고, 그 동료의 아들

[시나리오 쓰는 법4] 스토리 구성 작법 [내부링크]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그 세 번째 과정으로 스토리 구성 작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이전의 캐릭터 설정은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시나리오 쓰는 법] 캐릭터 설정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그 두번째 과정으로 소재, 캐릭터 설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이전의 첫 번째 과... blog.naver.com 스토리 구성 캐릭터를 활용하여 사건을 만들고, 전체 스토리를 구성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주인공이 원하는 것이나 목표가 있어야 하고, 그것을 이루지 못하게 하는 난관이 있어야 한다. (개연성이 있다는 전제 하에) 난관이 크면 클수록 더 긴장감 있고, 몰입도 있는 스토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난관에 빠지는 과정, 그리고 난관을 헤쳐나가는 과정이 이어지면 스토리가 완성될 수 있다. 주인공의 계획(목표)에 차질을 일으키는, 난관에 빠지는 과정. 그리고 그 난관을 헤쳐나가는 과정이 이어지면 스토리가 완성될 수 있다. 드라마 "수리남"의 경우, 하정우의 처음 목표는 수리남이라는 나라에

[시나리오 쓰는 법5] '지문' 쓰는 방법 [내부링크]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이번에는 시나리오 '지문' 쓰기 작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이전의 글, 스토리 구성은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시나리오 쓰는 법] 스토리 구성 제가 시나리오 쓰는 법, 그 세번째 과정으로 스토리 구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이전의 캐릭터 설정... blog.naver.com 전체 스토리를 구성했다면, 트리트먼트 혹은 시나리오를 집필할 차례이다. 트리트먼트는, 씬(장소)을 구분 짓고, 각 씬의 내용(스토리)을 쓰면 된다. 시나리오는 그 씬을 디테일한 지문과 대사로 채워서, 실제 영상을 찍을 수 있을 정도의 글을 완성하는 것이다. 스토리 전개에 필요 없는 씬은 과감히 생략하고, 꼭 필요한 씬으로 시나리오를 밀도 있게 채워야 한다. 시나리오는 지문과 대사로 이루어졌으므로 지문과 대사를 잘 쓰면 되는데, 여기서는 지문에 집중해서 알아보려 한다. 시나리오 '지문' 쓰기 지문의 경우, 보는 사람이 그림(영상)을 쉽게 떠올릴 수 있도록 써야 하고, 무엇보다

시나리오 작가 '난티'입니다 [내부링크]

시나리오 작가, 난티입니다. 유명 작가는 아니지만, 시나리오를 쓰며 10년 이상 생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최근에는 소설과 에세이까지 다양한 글을 쓰며 역량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처음엔 영화를 전공하며 시나리오 공부를 시작했고, 대학 졸업 후 드라마와 시나리오 강의를 들으며 꾸준히 습작을 썼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집필 기회를 얻었고, 그것을 계기로 다양한 TV 애니메이션과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시나리오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중간중간, 영화와 드라마 작업도 했지만 대부분 제작이 무산되었고, 지역방송의 한 드라마만 제작되어 방송되었습니다. (참고로, 지금까지의 크레딧은 난티가 아닌 실명으로 올라갔습니다.) 이제 본 블로그를 통해, 저의 작업 방식과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려 합니다. 다른 작가님들, 예비 작가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향후 프로 작가, 유명 작가가 되는데 조금이나마 일조할 수 있다면 최고의 영광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