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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맛집] 광주 중국집 1번 유향 [내부링크]

황슐랭 가이드 점수 4.2 맛 양 위생 서비스 유향 광주광역시 광산구 용아로400번길 33 2층 유향 이 블로그의 체크인 이 장소의 다른 글 싸피 생활의 첫 일주일이 지났고 스타트 캠프를 진행하며 같은 조 동기들과 광주 맛집 탐방을 했습니다. 네이버 리뷰 카카오맵 리뷰 카카오 맵 3점을 넘으면 맛있는 집이라는데 네이버 4.42, 카카오 3.5 검증된 집입니다. 유향 쟁반짜장 아직 초보라서 사진 찍기전에 비벼버렸네요...^^ 비비기 전에는 일반 짜장과는 다르게 빨간 고추기름 소스도 있어요. 그래서 살짝 매콤? 유향 사천 짜장 유향 짬뽕 오징어가 엄청 컸습니다. 광동 탕수육 이거 대박입니다. 찹쌀이 들어가서 식감이 좋았습니다. 먹어본 탕수육 중에 제일 맛있었어요! 아 그리구 군만두도 서비스로 나왔는데 사진을 안찍었네요... 인당 군마두 2개는 서비스로 줍니당 아마도...(황피셜)

[광주 맛집] 색다른 뜨끈한 국물이 땡길 때 영미 오리탕 [내부링크]

황슐랭 가이드 점수 3.9 맛 양 위생 서비스 영미오리탕 광주광역시 북구 경양로 126 이 블로그의 체크인 이 장소의 다른 글 저번에 유향갔던 그 맴버 리맴버로 또 맛집 탐방에 나섰습니다. 네이버 리뷰 카카오맵 리뷰 오리탕은 전남에서만 먹는 특별한 음식이라고 합니다. 리뷰 역시 좀 치는군요. 넓은 전용 주차장이 있어서 주차 걱정은 없습니다! 간판부터 맛집 포스 ㄷㄷ 오리탕 1마리(60000\) 결론부터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거 소주 5병 짜리입니다. 들깨와 콩비지의 고소함이 입안을 가득 채우는 맛입니다! 그리고 미나리 좋아하시는 분에게 강추! 양도 성인 남자 4명에서 먹기에 적당했어요

[BOJ 1068] 트리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068 1068번: 트리 문제 트리에서 리프 노드란, 자식의 개수가 0인 노드를 말한다. 트리가 주어졌을 때, 노드 하나를 지울 것이다. 그 때, 남은 트리에서 리프 노드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노드를 지우면 그 노드와 노드의 모든 자손이 트리에서 제거된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트리가 있다고 하자. 현재 리프 노드의 개수는 3개이다. (초록색 색칠된 노드) 이때, 1번을 지우면, 다음과 같이 변한다. 검정색으로 색칠된 노드가 트리에서 제거된 노드이다. 이제 리프 노드의 개수는 1개이다. 입력 첫째 줄에 트리의 노드의 개수 N이 주어진다... www.acmicpc.net 문제 트리에서 리프 노드란, 자식의 개수가 0인 노드를 말한다. 트리가 주어졌을 때, 노드 하나를 지울 것이다. 그 때, 남은 트리에서 리프 노드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노드를 지우면 그 노드와 노드의 모든 자손이 트리에서

[BOJ 1987] 알파벳 [내부링크]

문제 설명 https://www.acmicpc.net/problem/1987 1987번: 알파벳 문제 세로 R $R$ 칸, 가로 C $C$ 칸으로 된 표 모양의 보드가 있다. 보드의 각 칸에는 대문자 알파벳이 하나씩 적혀 있고, 좌측 상단 칸 ( 1 $1$ 행 1 $1$ 열) 에는 말이 놓여 있다. 말은 상하좌우로 인접한 네 칸 중의 한 칸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 새로 이동한 칸에 적혀 있는 알파벳은 지금까지 지나온 모든 칸에 적혀 있는 알파벳과는 달라야 한다. 즉, 같은 알파벳이 적힌 칸을 두 번 지날 수 없다. 좌측 상단에서 시작해서, 말이 최대한 몇 칸을 지날 수 있는지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말이 지나는 칸은 ... www.acmicpc.net 문제 세로 R칸, 가로 C 칸으로 된 표 모양의 보드가 있다. 보드의 각 칸에는 대문자 알파벳이 하나씩 적혀 있고, 좌측 상단 칸(1행 1열) 에는 말이 놓여 있다. 말은 상하좌우로 인접한 네 칸 중의 한 칸으로 이동할 수 있

[BOJ 2448] 별 찍기 - 11 [내부링크]

문제 설명 https://www.acmicpc.net/problem/2448 2448번: 별 찍기 - 11 2448번 제출 맞힌 사람 숏코딩 재채점 결과 채점 현황 강의 질문 게시판 별 찍기 - 11 시간 제한 메모리 제한 제출 정답 맞힌 사람 정답 비율 1 초 256 MB 36173 15935 11399 42.047% 문제 예제를 보고 규칙을 유추한 뒤에 별을 찍어 보세요. 입력 첫째 줄에 N이 주어진다. N은 항상 3×2 k 수이다. (3, 6, 12, 24, 48, ...) (0 ≤ k ≤ 10, k는 정수) 출력 첫째 줄부터 N번째 줄까지 별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복사 24 예제 출력 1 복사 * ... www.acmicpc.net 문제 예제를 보고 규칙을 유추한 뒤에 별을 찍어 보세요. 입력 첫째 줄에 N이 주어진다. N은 항상 3×2k 수이다. (3, 6, 12, 24, 48, ...) (0 ≤ k ≤ 10, k는 정수) 출력 첫째 줄부터 N번째 줄까지 별을 출력한다

[BOJ 17404] RGB거리 2 [내부링크]

문제 소개 https://www.acmicpc.net/problem/17404 17404번: RGB거리 2 문제 RGB거리에는 집이 N개 있다. 거리는 선분으로 나타낼 수 있고, 1번 집부터 N번 집이 순서대로 있다. 집은 빨강, 초록, 파랑 중 하나의 색으로 칠해야 한다. 각각의 집을 빨강, 초록, 파랑으로 칠하는 비용이 주어졌을 때, 아래 규칙을 만족하면서 모든 집을 칠하는 비용의 최솟값을 구해보자. 1번 집의 색은 2번, N번 집의 색과 같지 않아야 한다. N번 집의 색은 N-1번, 1번 집의 색과 같지 않아야 한다. i(2 ≤ i ≤ N-1)번 집의 색은 i-1, i+1번 집의 색과 같지 않아야 한다. 입력 첫째 줄에 집의 수 N... www.acmicpc.net 문제 RGB거리에는 집이 N개 있다. 거리는 선분으로 나타낼 수 있고, 1번 집부터 N번 집이 순서대로 있다. 집은 빨강, 초록, 파랑 중 하나의 색으로 칠해야 한다. 각각의 집을 빨강, 초록, 파랑으로 칠하는 비용

[BOJ 20040] 사이클 게임 [내부링크]

문제 소개 https://www.acmicpc.net/problem/20040 20040번: 사이클 게임 문제 사이클 게임은 두 명의 플레이어가 차례대로 돌아가며 진행하는 게임으로, 선 플레이어가 홀수 번째 차례를, 후 플레이어가 짝수 번째 차례를 진행한다. 게임 시작 시 0 부터 n − 1 까지 고유한 번호가 부여된 평면 상의 점 n 개가 주어지며, 이 중 어느 세 점도 일직선 위에 놓이지 않는다. 매 차례 마다 플레이어는 두 점을 선택해서 이를 연결하는 선분을 긋는데, 이전에 그린 선분을 다시 그을 수는 없지만 이미 그린 다른 선분과 교차하는 것은 가능하다. 게임을 진행하다가 처음으로 사이클을 완성하는 순간 게임이 종료된다. 사이클... www.acmicpc.net 문제 사이클 게임은 두 명의 플레이어가 차례대로 돌아가며 진행하는 게임으로, 선 플레이어가 홀수 번째 차례를, 후 플레이어가 짝수 번째 차례를 진행한다. 게임 시작 시 0 부터 n − 1 까지 고유한 번호가 부여된 평

[BOJ 1644] 소수의 연속합 [내부링크]

문제 소개 https://www.acmicpc.net/problem/1644 1644번: 소수의 연속합 문제 하나 이상의 연속된 소수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자연수들이 있다. 몇 가지 자연수의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3 : 3 (한 가지) 41 : 2+3+5+7+11+13 = 11+13+17 = 41 (세 가지) 53 : 5+7+11+13+17 = 53 (두 가지) 하지만 연속된 소수의 합으로 나타낼 수 없는 자연수들도 있는데, 20이 그 예이다. 7+13을 계산하면 20이 되기는 하나 7과 13이 연속이 아니기에 적합한 표현이 아니다. 또한 한 소수는 반드시 한 번만 덧셈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3+5+5+7과 같은 표... www.acmicpc.net 문제 하나 이상의 연속된 소수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자연수들이 있다. 몇 가지 자연수의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3 : 3 (한 가지) 41 : 2+3+5+7+11+13 = 11+13+17 = 41 (세 가지)

SSAFY 11th 스타트캠프 후기 & 웰컴 키트 [내부링크]

벌써 싸피에 들어온 지 3주가 지났네요. 파이썬만 고집했던 필자는 현재 Java에게 뚜드러 맞고 있습니다... ㅠ 싸피에 들어오면 바로 학습에 들어가는 것이 아닌 약 2주간의 스타트 캠프를 진행합니다! 스타트 캠프에서의 기억에 남았던 활동과 웰컴 키트에 대해 소개합니다 1. 아이디어톤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즉, 관찰과 공감으로 대안을 찾는 디자인 사고를 토대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이렇게 구체화된 아이디어로 목업을 만드는 활동이었습니다. 그렇게 저희 팀원은 부동산 허위매물 & 각종 민원 서비스의 불편함을 주제로 선정했습니다.(팀원 중 원룸 이사 후 따뜻한 물이 안 나왔던 피해자가 있었음...) 저희 로고 이쁘죠? 넵 저희 조는 예능 조였습니다. 2. 로보 퀘스트 이렇게 생긴 친구를 데리고 파이썬 코드를 임베딩하여 주어진 미션들을 클리어하며 높은 점수를 따내는 활동이었습니다. 부족한 시간으로 매크로성 코딩을 하게 되는... 솔찍히 동기들과 소통하는게 재밌었지 저거 코딩하는거는 ㄵ

[광주 맛집] 단돈 만 원에 꽃게장을 배 터지게?? 하남 꽃게장 백반 [내부링크]

황슐랭 가이드 점수 4.5! 맛 양 위생 서비스 하남꽃게장백반 광주광역시 광산구 산정공원로59번길 10 이 블로그의 체크인 이 장소의 다른 글 맛있는 꽃게장을 배불리 단돈 만 원에 드실 수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우선 평점 먼저 보겠습니다. 네이버 리뷰 카카오 맵 리뷰 리뷰가 역대급입니다! 카카오 맵 리뷰 4점대 넘기기 정말 쉽지 않은데 2인 이상 시 꽃게장 백반 마넌 ^^ 두 명이서 갔는데 들어가자마자 저렇게 체크해서 주시더라고요 이것도 맛집 시그널이죠 백반을 시키면 다음과 같이 양념, 간장 게장, 알탕이 나오고 밑반찬이 나오는데 어리굴젓도 진짜 맛있었습니다. 꽃게 클로즈업 총 게장백반 2인, 어리굴젓 추가, 공깃밥 2공기 추가해서 24,000원에 성인 남자 두 명 배 터졌습니다. 꽃게 살해 현장

[BOJ 3359] 사각 사각 [내부링크]

문제 소개 https://www.acmicpc.net/problem/3359 3359번: 사각 사각 문제 n 개의 사각형이 주어진다. 사각형에는 1 부터 n 까지 번호가 주어진다. 아람이는 x축 위에 이것들을 번호 순서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밀착시켜서 붙이려고한다. 그림에서 보이듯이 각 사각형은 짧은 변 혹은 긴 변이 바닥에 붙도록 놓여진다. 아람이는 이 사각형의 위쪽의 둘레가 가장 긴 경우가 되도록 사각형을 놓으려고 한다. 위쪽의 둘레라는 것은 x축과 붙어있는 바닥과 양옆 사이드 변의 길이를 제외 한 것을 말한다. 사각형들의 위쪽 둘레가 가장 길어지는 경우의 위쪽 둘레의 길이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 번째 줄... www.acmicpc.net n 개의 사각형이 주어진다. 사각형에는 1 부터 n 까지 번호가 주어진다. 아람이는 x축 위에 이것들을 번호 순서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밀착시켜서 붙이려고한다. 그림에서 보이듯이 각 사각형은 짧은 변 혹은 긴 변이 바닥에

[BOJ 15684] 사다리 조작 [내부링크]

문제 소개 https://www.acmicpc.net/problem/15684 15684번: 사다리 조작 문제 사다리 게임은 N개의 세로선과 M개의 가로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접한 세로선 사이에는 가로선을 놓을 수 있는데, 각각의 세로선마다 가로선을 놓을 수 있는 위치의 개수는 H이고, 모든 세로선이 같은 위치를 갖는다. 아래 그림은 N = 5, H = 6 인 경우의 그림이고, 가로선은 없다. 초록선은 세로선을 나타내고, 초록선과 점선이 교차하는 점은 가로선을 놓을 수 있는 점이다. 가로선은 인접한 두 세로선을 연결해야 한다. 단, 두 가로선이 연속하거나 서로 접하면 안 된다. 또, 가로선은 점선 위에 있어야 한다. 위의 그림에는 가... www.acmicpc.net 문제 사다리 게임은 N개의 세로선과 M개의 가로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접한 세로선 사이에는 가로선을 놓을 수 있는데, 각각의 세로선마다 가로선을 놓을 수 있는 위치의 개수는 H이고, 모든 세로선이 같은 위치를 갖는다

[BOJ 3190] 뱀 [내부링크]

문제 소개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3190번: 뱀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 www.acmicpc.net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

[BOJ 2493] 탑 (스택) [내부링크]

문제 소개 https://www.acmicpc.net/problem/2493 2493번: 탑 2493번 제출 맞힌 사람 숏코딩 재채점 결과 채점 현황 질문 게시판 탑 시간 제한 메모리 제한 제출 정답 맞힌 사람 정답 비율 1.5 초 128 MB 70410 23989 16129 32.263% 문제 KOI 통신연구소는 레이저를 이용한 새로운 비밀 통신 시스템 개발을 위한 실험을 하고 있다. 실험을 위하여 일직선 위에 N개의 높이가 서로 다른 탑을 수평 직선의 왼쪽부터 오른쪽 방향으로 차례로 세우고, 각 탑의 꼭대기에 레이저 송신기를 설치하였다. 모든 탑의 레이저 송신기는 레이저 신호를 지표면과 평행하게 수평 직선의 왼쪽 방향으... www.acmicpc.net 문제 KOI 통신연구소는 레이저를 이용한 새로운 비밀 통신 시스템 개발을 위한 실험을 하고 있다. 실험을 위하여 일직선 위에 N개의 높이가 서로 다른 탑을 수평 직선의 왼쪽부터 오른쪽 방향으로 차례로 세우고, 각 탑의 꼭대기에 레

[BOJ 2023] 신기한 소수 [내부링크]

문제 소개 https://www.acmicpc.net/problem/2023 2023번: 신기한 소수 2023번 제출 맞힌 사람 숏코딩 재채점 결과 채점 현황 질문 게시판 신기한 소수 시간 제한 메모리 제한 제출 정답 맞힌 사람 정답 비율 2 초 4 MB 21834 10535 7405 45.538% 문제 수빈이가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은 소수이고, 취미는 소수를 가지고 노는 것이다. 요즘 수빈이가 가장 관심있어 하는 소수는 7331이다. 7331은 소수인데, 신기하게도 733도 소수이고, 73도 소수이고, 7도 소수이다. 즉, 왼쪽부터 1자리, 2자리, 3자리, 4자리 수 모두 소수이다! 수빈이는 이런 숫자를 신기한 소수라고 이... www.acmicpc.net 문제 수빈이가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은 소수이고, 취미는 소수를 가지고 노는 것이다. 요즘 수빈이가 가장 관심있어 하는 소수는 7331이다. 7331은 소수인데, 신기하게도 733도 소수이고, 73도 소수이고, 7도

[BOJ 3584] 가장 가까운 공통 조상 [내부링크]

문제 소개 https://www.acmicpc.net/problem/3584 3584번: 가장 가까운 공통 조상 문제 루트가 있는 트리(rooted tree)가 주어지고, 그 트리 상의 두 정점이 주어질 때 그들의 가장 가까운 공통 조상(Nearest Common Anscestor)은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두 노드의 가장 가까운 공통 조상은, 두 노드를 모두 자손으로 가지면서 깊이가 가장 깊은(즉 두 노드에 가장 가까운) 노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15와 11를 모두 자손으로 갖는 노드는 4와 8이 있지만, 그 중 깊이가 가장 깊은(15와 11에 가장 가까운) 노드는 4 이므로 가장 가까운 공통 조상은 4가 됩니다. 루트가 있는 트리가... www.acmicpc.net 문제 루트가 있는 트리(rooted tree)가 주어지고, 그 트리 상의 두 정점이 주어질 때 그들의 가장 가까운 공통 조상(Nearest Common Anscestor)은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두 노드의 가

[BOJ 11437] LCA (최소 공통 조상) [내부링크]

문제 소개 문제 N(2 ≤ N ≤ 50,000)개의 정점으로 이루어진 트리가 주어진다. 트리의 각 정점은 1번부터 N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으며, 루트는 1번이다. 두 노드의 쌍 M(1 ≤ M ≤ 10,000)개가 주어졌을 때, 두 노드의 가장 가까운 공통 조상이 몇 번인지 출력한다. 입력 첫째 줄에 노드의 개수 N이 주어지고, 다음 N-1개 줄에는 트리 상에서 연결된 두 정점이 주어진다. 그 다음 줄에는 가장 가까운 공통 조상을 알고싶은 쌍의 개수 M이 주어지고, 다음 M개 줄에는 정점 쌍이 주어진다. 출력 M개의 줄에 차례대로 입력받은 두 정점의 가장 가까운 공통 조상을 출력한다. 소스 코드 최소 공통 조상을 찾는 LCA 알고리즘 사용 나중에 풀게될 좀 더 향상된 LCA알고리즘 에서는 DP배열을 활용함 JAVA package baekjoon; /** * 작성자 : 황성민 * 작성일자 : 24.02.04 * 문제 풀이 : LCA알고리즘을 사용한다. * index를 노드로 갖고 각

[BOJ 1174] 줄어드는 수 (비트 마스킹) [내부링크]

문제 소개 문제 음이 아닌 정수를 십진법으로 표기했을 때, 왼쪽에서부터 자리수가 감소할 때, 그 수를 줄어드는 수라고 한다. 예를 들어, 321와 950은 줄어드는 수이고, 322와 958은 아니다. N번째로 작은 줄어드는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만약 그러한 수가 없을 때는 -1을 출력한다. 가장 작은 줄어드는 수가 1번째 작은 줄어드는 수이다. 입력 N이 주어진다. N은 1,0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출력 첫째 줄에 N번째 작은 줄어드는 수를 출력한다. 소스 코드 JAVA package baekjoon;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Collections; import java.util.Scanner; /** * 작성자 : 황성민 * 작성일자 : 24.02.04 * 비트 마스킹을 이용한 집합 표현 */ // 비트 마스킹 버전 public class BOJ1174_줄어드는수 { static int[] i

[BOJ 1062] 가르침 (비트 마스킹) [내부링크]

문제 소개 문제 남극에 사는 김지민 선생님은 학생들이 되도록이면 많은 단어를 읽을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그러나 지구온난화로 인해 얼음이 녹아서 곧 학교가 무너지기 때문에, 김지민은 K개의 글자를 가르칠 시간 밖에 없다. 김지민이 가르치고 난 후에는, 학생들은 그 K개의 글자로만 이루어진 단어만을 읽을 수 있다. 김지민은 어떤 K개의 글자를 가르쳐야 학생들이 읽을 수 있는 단어의 개수가 최대가 되는지 고민에 빠졌다. 남극언어의 모든 단어는 "anta"로 시작되고, "tica"로 끝난다. 남극언어에 단어는 N개 밖에 없다고 가정한다. 학생들이 읽을 수 있는 단어의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단어의 개수 N과 K가 주어진다. N은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고, K는 2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남극 언어의 단어가 주어진다. 단어는 영어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고, 길이가 8보다 크거나 같고, 15보다 작거나 같다.

[BOJ 2573] 빙산 [내부링크]

문제 소개 문제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북극의 빙산이 녹고 있다. 빙산을 그림 1과 같이 2차원 배열에 표시한다고 하자. 빙산의 각 부분별 높이 정보는 배열의 각 칸에 양의 정수로 저장된다. 빙산 이외의 바다에 해당되는 칸에는 0이 저장된다. 그림 1에서 빈칸은 모두 0으로 채워져 있다고 생각한다. 2 4 5 3 3 2 5 2 7 6 2 4 그림 1. 행의 개수가 5이고 열의 개수가 7인 2차원 배열에 저장된 빙산의 높이 정보 빙산의 높이는 바닷물에 많이 접해있는 부분에서 더 빨리 줄어들기 때문에, 배열에서 빙산의 각 부분에 해당되는 칸에 있는 높이는 일년마다 그 칸에 동서남북 네 방향으로 붙어있는 0이 저장된 칸의 개수만큼 줄어든다. 단, 각 칸에 저장된 높이는 0보다 더 줄어들지 않는다. 바닷물은 호수처럼 빙산에 둘러싸여 있을 수도 있다. 따라서 그림 1의 빙산은 일년후에 그림 2와 같이 변형된다. 그림 3은 그림 1의 빙산이 2년 후에 변한 모습을 보여준다. 2차원 배열에서 동서

[BOJ 16974] 레벨 햄버거 [내부링크]

문제 소개 https://www.acmicpc.net/problem/16974 16974번: 레벨 햄버거 16974번 제출 맞힌 사람 숏코딩 재채점 결과 채점 현황 강의 질문 게시판 레벨 햄버거 시간 제한 메모리 제한 제출 정답 맞힌 사람 정답 비율 0.5 초 512 MB 1962 908 725 51.020% 문제 상근날드에서 오랜만에 새로운 햄버거를 출시했다. 바로 레벨-L 버거이다. 레벨-L 버거는 다음과 같이 만든다. 레벨-0 버거는 패티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레벨-L 버거는 햄버거번, 레벨-(L-1) 버거, 패티, 레벨-(L-1)버거, 햄버거번으로 이루어져 있다. (L ≥ 1) 예를 들어, 레벨-1 버거는 'BPPPB', 레벨-... www.acmicpc.net 문제 상근날드에서 오랜만에 새로운 햄버거를 출시했다. 바로 레벨-L 버거이다. 레벨-L 버거는 다음과 같이 만든다. 레벨-0 버거는 패티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레벨-L 버거는 햄버거번, 레벨-(L-1) 버거, 패티,

[BOJ 17070] 파이프 옮기기1 [내부링크]

문제 소개 https://www.acmicpc.net/problem/17070 17070번: 파이프 옮기기 1 문제 유현이가 새 집으로 이사했다. 새 집의 크기는 N×N의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고, 1×1크기의 정사각형 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각의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r은 행의 번호, c는 열의 번호이고, 행과 열의 번호는 1부터 시작한다. 각각의 칸은 빈 칸이거나 벽이다. 오늘은 집 수리를 위해서 파이프 하나를 옮기려고 한다. 파이프는 아래와 같은 형태이고, 2개의 연속된 칸을 차지하는 크기이다. 파이프는 회전시킬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3가지 방향이 가능하다. 파이프는 매우 무겁기 때문에, 유현이는 파이프를... www.acmicpc.net 문제 유현이가 새 집으로 이사했다. 새 집의 크기는 N×N의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고, 1×1크기의 정사각형 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각의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r은 행의 번호, c는 열

[BOJ 1918] 후위 표기식 [내부링크]

문제 소개 https://www.acmicpc.net/problem/1918 1918번: 후위 표기식 문제 수식은 일반적으로 3가지 표기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연산자가 피연산자 가운데 위치하는 중위 표기법(일반적으로 우리가 쓰는 방법이다), 연산자가 피연산자 앞에 위치하는 전위 표기법(prefix notation), 연산자가 피연산자 뒤에 위치하는 후위 표기법(postfix notation)이 그것이다. 예를 들어 중위 표기법으로 표현된 a+b 는 전위 표기법으로는 +ab 이고, 후위 표기법으로는 ab+ 가 된다. 이 문제에서 우리가 다룰 표기법은 후위 표기법이다. 후위 표기법은 위에서 말한 법과 같이 연산자가 피연산자 뒤에 위치... www.acmicpc.net 문제 수식은 일반적으로 3가지 표기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연산자가 피연산자 가운데 위치하는 중위 표기법(일반적으로 우리가 쓰는 방법이다), 연산자가 피연산자 앞에 위치하는 전위 표기법(prefix notation), 연

[BOJ 19644] 좀비 떼가 기관총 진지에도 오다니 [내부링크]

문제 소개 19644번: 좀비 떼가 기관총 진지에도 오다니 문제 킬로와 헥토는 좀비 떼로부터 탄약고를 사수하는 데에 성공했다. 포상 휴가나 조기 전역을 기대했으나 좀비 사태로 인해 계엄령이 선포되면서 오히려 전역이 연기되고 기관총 진지에 배치되었다. 전역이 연기된 킬로와 헥토에게 좀비 떼가 다가오기 시작했다. 기관총 진지 앞쪽 길의 거리는 L m이며, 진지로부터 i m 떨어진 곳에 있는 좀비의 체력은 Z i 이다. 체력이 0 이하가 된 좀비는 영구적으로 죽는다. 기관총 진지에서 킬로와 헥토는 좀비가 1 m 이동할 때 기관총 또는 수평 세열 지향성 지뢰를 한 번 사용할 수 있다. 수평 세... www.acmicpc.net 문제 킬로와 헥토는 좀비 떼로부터 탄약고를 사수하는 데에 성공했다. 포상 휴가나 조기 전역을 기대했으나 좀비 사태로 인해 계엄령이 선포되면서 오히려 전역이 연기되고 기관총 진지에 배치되었다. 전역이 연기된 킬로와 헥토에게 좀비 떼가 다가오기 시작했다. 기관총 진지 앞

[BOJ 15683] 감시 [내부링크]

15683번: 감시 스타트링크의 사무실은 1×1크기의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N×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나타낼 수 있다. 사무실에는 총 K개의 CCTV가 설치되어져 있는데, CCTV는 5가지 종류가 있다. 각 CCTV가 감시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번 2번 3번 4번 5번 1번 CCTV는 한 쪽 방향만 감시할 수 있다. 2번과 3번은 두 방향을 감시할 수 있는데, 2번은 감시하는 방향이 서로 반대방향이어야 하고, 3번은 직각 방향이어야 한다. 4번은 세 방향, 5번은 네 방향을 감시할 수 있다. CCTV는 감시할 수 있는 방향에 있는 칸... www.acmicpc.net 문제 소개 문제 스타트링크의 사무실은 1×1크기의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N×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나타낼 수 있다. 사무실에는 총 K개의 CCTV가 설치되어져 있는데, CCTV는 5가지 종류가 있다. 각 CCTV가 감시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번 2번 3번 4번 5번 1번 CCTV는 한

[BOJ 1992] 쿼드 트리 [내부링크]

1992번: 쿼드트리 문제 흑백 영상을 압축하여 표현하는 데이터 구조로 쿼드 트리(Quad Tree)라는 방법이 있다. 흰 점을 나타내는 0과 검은 점을 나타내는 1로만 이루어진 영상(2차원 배열)에서 같은 숫자의 점들이 한 곳에 많이 몰려있으면, 쿼드 트리에서는 이를 압축하여 간단히 표현할 수 있다. 주어진 영상이 모두 0으로만 되어 있으면 압축 결과는 "0"이 되고, 모두 1로만 되어 있으면 압축 결과는 "1"이 된다. 만약 0과 1이 섞여 있으면 전체를 한 번에 나타내지를 못하고, 왼쪽 위, 오른쪽 위, 왼쪽 아래, 오른쪽 아래, 이렇게 4개의 영... www.acmicpc.net 문제 소개 문제 흑백 영상을 압축하여 표현하는 데이터 구조로 쿼드 트리(Quad Tree)라는 방법이 있다. 흰 점을 나타내는 0과 검은 점을 나타내는 1로만 이루어진 영상(2차원 배열)에서 같은 숫자의 점들이 한 곳에 많이 몰려있으면, 쿼드 트리에서는 이를 압축하여 간단히 표현할 수 있다. 주어진

[BOJ 1987] 월드컵 [내부링크]

6987번: 월드컵 문제 월드컵 조별 최종 예선에서는 6개국으로 구성된 각 조별로 동일한 조에 소속된 국가들과 한 번씩, 각 국가별로 총 5번의 경기를 치른다. 조별리그가 끝난 후, 기자가 보내온 각 나라의 승, 무승부, 패의 수가 가능한 결과인지를 판별하려고 한다. 다음은 가능한 결과와 가능하지 않은 결과의 예이다. 나라 승 무 패 A 5 0 0 B 3 0 2 C 2 0 3 D 0 0 5 E 4 0 1 F 1 0 4 나라 승 무 패 A 4 1 0 B 3 0 2 C 4 1 0 D 1 1 3 E 0 0 5 F 1 1 3 나라 승 무 패 A 5 0 0 B... www.acmicpc.net 문제 소개 문제 월드컵 조별 최종 예선에서는 6개국으로 구성된 각 조별로 동일한 조에 소속된 국가들과 한 번씩, 각 국가별로 총 5번의 경기를 치른다. 조별리그가 끝난 후, 기자가 보내온 각 나라의 승, 무승부, 패의 수가 가능한 결과인지를 판별하려고 한다. 다음은 가능한 결과와 가능하지 않은 결과의

[BOJ 2251] 물통 [내부링크]

2251번: 물통 2251번 제출 맞힌 사람 숏코딩 재채점 결과 채점 현황 강의 질문 게시판 물통 다국어 시간 제한 메모리 제한 제출 정답 맞힌 사람 정답 비율 2 초 128 MB 16315 8353 6221 51.712% 문제 각각 부피가 A, B, C(1≤A, B, C≤200) 리터인 세 개의 물통이 있다. 처음에는 앞의 두 물통은 비어 있고, 세 번째 물통은 가득(C 리터) 차 있다. 이제 어떤 물통에 들어있는 물을 다른 물통으로 쏟아 부을 수 있는데, 이때에는 한 물통이 비거나, 다른 한 물통이 가득 찰 때까지 물을 부을 수 있다. 이 과정에... www.acmicpc.net 문제 소개 문제 각각 부피가 A, B, C(1≤A, B, C≤200) 리터인 세 개의 물통이 있다. 처음에는 앞의 두 물통은 비어 있고, 세 번째 물통은 가득(C 리터) 차 있다. 이제 어떤 물통에 들어있는 물을 다른 물통으로 쏟아 부을 수 있는데, 이때에는 한 물통이 비거나, 다른 한 물통이 가득 찰

[BOJ 4170] 불! [내부링크]

4179번: 불! 문제 지훈이는 미로에서 일을 한다. 지훈이를 미로에서 탈출하도록 도와주자! 미로에서의 지훈이의 위치와 불이 붙은 위치를 감안해서 지훈이가 불에 타기전에 탈출할 수 있는지의 여부, 그리고 얼마나 빨리 탈출할 수 있는지를 결정해야한다. 지훈이와 불은 매 분마다 한칸씩 수평또는 수직으로(비스듬하게 이동하지 않는다) 이동한다. 불은 각 지점에서 네 방향으로 확산된다. 지훈이는 미로의 가장자리에 접한 공간에서 탈출할 수 있다. 지훈이와 불은 벽이 있는 공간은 통과하지 못한다. 입력 입력의 첫째 줄에는 공백으로 구분된 두 정수 R과 C가 주... www.acmicpc.net 문제 소개 문제 지훈이는 미로에서 일을 한다. 지훈이를 미로에서 탈출하도록 도와주자! 미로에서의 지훈이의 위치와 불이 붙은 위치를 감안해서 지훈이가 불에 타기전에 탈출할 수 있는지의 여부, 그리고 얼마나 빨리 탈출할 수 있는지를 결정해야한다. 지훈이와 불은 매 분마다 한칸씩 수평또는 수직으로(비스듬하게 이

[BOJ 2983] 개구리 공주 [내부링크]

문제 소개 문제 트럭을 타고 이동하던 중에 상근이는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 호수에 잠시 들렸다. 호수에는 개구리가 살고 있고, 개구리는 호수 위에 떠있는 식물 N개를 점프하면서 다닌다. 오래된 전설에 따르면 개구리에게 키스를 하면 개구리는 아름다운 공주로 변한다고 한다. 일단 개구리를 잡아야 전설이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 개구리를 잡아보자. 호수는 2차원 평면으로 생각할 수 있고, 식물은 그 평면 위의 점으로 나타낼 수 있다. (x, y)위에 있는 개구리는 아래 네 가지 방향 중 한 방향으로 점프할 수 있다. 임의의 양의 정수 P에 대해서, (x+P, y+P)로 점프할 수 있다. 이 방향을 A라고 한다. 임의의 양의 정수 P에 대해서, (x+P, y-P)로 점프할 수 있다. 이 방향을 B라고 한다. 임의의 양의 정수 P에 대해서, (x-P, y+P)로 점프할 수 있다. 이 방향을 C라고 한다. 임의의 양의 정수 P에 대해서, (x-P, y-P)로 점프할 수 있다. 이 방향을

[BOJ 3179] 백조의 호수 [내부링크]

문제 소개 문제 두 마리의 백조가 호수에서 살고 있었다. 그렇지만 두 마리는 호수를 덮고 있는 빙판으로 만나지 못한다. 호수는 행이 R개, 열이 C개인 직사각형 모양이다. 어떤 칸은 얼음으로 덮여있다. 호수는 차례로 녹는데, 매일 물 공간과 접촉한 모든 빙판 공간은 녹는다. 두 개의 공간이 접촉하려면 가로나 세로로 닿아 있는 것만 (대각선은 고려하지 않는다) 생각한다. 아래에는 세 가지 예가 있다. 백조는 오직 물 공간에서 세로나 가로로만(대각선은 제외한다) 움직일 수 있다. 며칠이 지나야 백조들이 만날 수 있는 지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입력의 첫째 줄에는 R과 C가 주어진다. 단, 1 ≤ R, C ≤ 1500. 다음 R개의 줄에는 각각 길이 C의 문자열이 하나씩 주어진다. '.'은 물 공간, 'X'는 빙판 공간, 'L'은 백조가 있는 공간으로 나타낸다. 출력 첫째 줄에 문제에서 주어진 걸리는 날을 출력한다. 눈 물 의 시 간 초 과 .... 해결하면... 메 모 리

[BOJ 27172] 수 나누기 게임 [내부링크]

문제 소개 https://www.acmicpc.net/problem/27172 27172번: 수 나누기 게임 문제 《보드게임컵》을 준비하다 지친 은하는 보드게임컵 참가자들을 경기장에 몰아넣고 결투를 시키는 게임 《수 나누기 게임》 을 만들었습니다. 《수 나누기 게임》의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 각 플레이어는 $1$부터 $1\,000\,000$ 사이의 수가 적힌 서로 다른 카드를 잘 섞은 뒤 한 장씩 나눠 가집니다. 매 턴마다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와 한 번씩 결투를 합니다. 결투는 서로의 카드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플레이어의 카드에 적힌 수로 다른 플레이어의 카드에 적힌 수를 나눴을 때, 나머지가 $0$이면 ... www.acmicpc.net 문제 《보드게임컵》을 준비하다 지친 은하는 보드게임컵 참가자들을 경기장에 몰아넣고 결투를 시키는 게임 《수 나누기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수 나누기 게임》의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 각 플레이

[BOJ 12865] 평범한 배낭 [내부링크]

문제 소개 https://www.acmicpc.net/problem/12865 12865번: 평범한 배낭 12865번 제출 맞힌 사람 숏코딩 재채점 결과 채점 현황 강의 질문 게시판 평범한 배낭 시간 제한 메모리 제한 제출 정답 맞힌 사람 정답 비율 2 초 512 MB 122106 45390 29113 35.736% 문제 이 문제는 아주 평범한 배낭에 관한 문제이다. 한 달 후면 국가의 부름을 받게 되는 준서는 여행을 가려고 한다. 세상과의 단절을 슬퍼하며 최대한 즐기기 위한 여행이기 때문에, 가지고 다닐 배낭 또한 최대한 가치 있게 싸려고 한다. 준서가 여행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N개의 물건이 있다. 각 물건은 무게 W와 가치 V를 ... www.acmicpc.net 문제 이 문제는 아주 평범한 배낭에 관한 문제이다. 한 달 후면 국가의 부름을 받게 되는 준서는 여행을 가려고 한다. 세상과의 단절을 슬퍼하며 최대한 즐기기 위한 여행이기 때문에, 가지고 다닐 배낭 또한 최대한 가치

[BOJ 2467] 용액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467 2467번: 용액 2467번 제출 맞힌 사람 숏코딩 재채점 결과 채점 현황 질문 게시판 용액 스페셜 저지 시간 제한 메모리 제한 제출 정답 맞힌 사람 정답 비율 1 초 128 MB 32708 12322 9599 36.908% 문제 KOI 부설 과학연구소에서는 많은 종류의 산성 용액과 알칼리성 용액을 보유하고 있다. 각 용액에는 그 용액의 특성을 나타내는 하나의 정수가 주어져있다. 산성 용액의 특성값은 1부터 1,000,000,000까지의 양의 정수로 나타내고, 알칼리성 용액의 특성값은 -1부터 -1,000,000,000까지의 음의 정수로 나타낸다. ... www.acmicpc.net 문제 KOI 부설 과학연구소에서는 많은 종류의 산성 용액과 알칼리성 용액을 보유하고 있다. 각 용액에는 그 용액의 특성을 나타내는 하나의 정수가 주어져있다. 산성 용액의 특성값은 1부터 1,000,000,000까지의 양의 정수로 나타내고,

[BOJ 2447] 별 찍기 -10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447 2447번: 별 찍기 - 10 문제 재귀적인 패턴으로 별을 찍어 보자. N이 3의 거듭제곱(3, 9, 27, ...)이라고 할 때, 크기 N의 패턴은 N×N 정사각형 모양이다. 크기 3의 패턴은 가운데에 공백이 있고, 가운데를 제외한 모든 칸에 별이 하나씩 있는 패턴이다. *** * * *** N이 3보다 클 경우, 크기 N의 패턴은 공백으로 채워진 가운데의 (N/3)×(N/3) 정사각형을 크기 N/3의 패턴으로 둘러싼 형태이다. 예를 들어 크기 27의 패턴은 예제 출력 1과 같다. 입력 첫째 줄에 N이 주어진다. N은 3의 거듭제곱이다. 즉 어떤 정수 k에 대... www.acmicpc.net 재귀적인 패턴으로 별을 찍어 보자. N이 3의 거듭제곱(3, 9, 27, ...)이라고 할 때, 크기 N의 패턴은 N×N 정사각형 모양이다. 크기 3의 패턴은 가운데에 공백이 있고, 가운데를 제외한 모든 칸에 별이 하나씩 있는

[분할 정복(Divide&Conquer)이란?] BOJ17829 222-풀링 [내부링크]

분할 정복이란? 분할 정복(Divide and Conquer)은 하나의 큰 문제를 2 개 이상의 같거나 비슷한 문제들로 나누고 ,나누어진 부분 문제들의 답을 합쳐 큰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 입니다. 이 방법은 다음 세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분할(Divide): 주어진 문제를 더 작은 부분으로 나눕니다. 정복(Conquer): 나누어진 작은 문제들을 각각 해결합니다. 이는 주로 재귀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통합(Combine): 작은 문제들의 해답을 합쳐서 원래 문제의 해답을 얻습니다. 대표적인 분할 정복 알고리즘으로는 병합정렬(merge-sort)가 있습니다. + 학교에서 발표했던 정렬 자료 첨부파일 정렬.pptx 파일 다운로드 1. 분할(Divide) 2. 정복(Conquer) 원래의 길이가 될 때 까지 합병 3. 결합(Combine) 분할된 두 리스트를 합칠때는 두개의 포인터를 사용 관련 문제 BOJ17829(222-풀링) https://www.acmicpc.net/prob

[SWEA 1249] [S/W 문제해결 응용] 4일차 - 보급로 [내부링크]

https://swexpertacademy.com/main/main.do? SW Expert Academy SW 프로그래밍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학습 컨텐츠를 확인하세요! swexpertacademy.com 해당 문제는 N * N 행렬이 주어졌을 때 0, 0 에서 N-1, N-1 까지 가는 경우에서 각 경로들의 값들의 합의 최솟값이 얼마인가를 찾는 문제입니다. BFS + DP를 이용하여 해결하였습니다. 각 좌표의 갈 수 있는 최솟값은 항상 동일하다. - 각 좌표에 더 작은 값으로 업데이트 하고 DFS가 아닌 BFS로 불필요한 탐색 을 줄인다. 파이썬 코드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INF = float('inf') x_move = [0, 0, 1, -1] y_move = [1, -1, 0, 0] T = int(input()) for tc in range(1, T+1): n = int(input()) arr = [list(map(int, input

[SSAFY 싸피] 11기 전공자 합격 후기 & 준비 과정 [내부링크]

Samsung SW Academy For Youth란?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SSAFY)는 삼성의 SW 교육 경험과 고용노동부의 취업지원 노하우를 바탕으로 취업 준비생에게 SW 역량 향상 교육 및 다양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취업에 성공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https://www.ssafy.com/ksp/servlet/swp.content.controller.SwpContentServlet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소프트웨어 교육, 취업 지원, 코딩 교육 www.ssafy.com SSAFY 11기 일정 지원서 접수 : 2023.10.23(월) ~ 2023.11.6(월) 에세이 작성 : 2022.11.7(화) ~ 2023.11.18(토) 코딩 테스트(전공자) : 2023.11.19(일) 에세이 & SW 적성진단 결과 발표 : 2023.11.28(화) 오후 3시 Interview : 2023.12.6(수) ~ 2023.12.12(화) Interv

[숨고] 2달간의 알고리즘 과외 알바를 마치며 [내부링크]

숨고란? https://soomgo.com/?utm_source=naver&utm_medium=brandsearch&utm_campaign=%EB%A9%94%EC%9D%B8&utm_content=general&utm_term=PC_A_main_title&NaPm=ct%3Dlqere5dk%7Cci%3D0yq00013N8bzSTDX4L0F%7Ctr%3Dbrnd%7Chk%3D70f68a4ba94db42647e8c6f9ba56c23efccecf72 숨고:숨은고수 - 1000만명이 선택한 전국민 생활 솔루션 이사, 청소, 인테리어부터 레슨, 디자인, 개발까지! 숨고에서 내가 찾던 전문가를 만나보세요. soomgo.com 숨은 고수의 줄임말로 내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숨은 고수를 찾아주거나, 나의 재능을 활용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고객을 매칭시켜주는 플랫폼입니다. 인테리어, 청소, 건강, 미용, 과외, 레슨 등 다양한 분야의 고수분들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4학년

투 포인터 [BOJ 1806] 부분합 [내부링크]

투 포인터란? 투 포인터는 말 그대로 2개의 포인터(가리키는 위치)를 통해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를 최적화하는 기법입니다. 다음과 같은 리스트가 있을 때 연속된 합이 14 이상인 경우 가장 짧은 길이를 구한다고 하면 가장 단순한 방법으로는 길이가 1인 경우 ~ 길이가 N인 경우를 모두 탐색함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O(N^2)의 시간 복잡도를 가지므로 효율적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투 포인터 기법을 사용한다면 해당 문제를 O(N)의 시간 복잡도 만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투 포인트 동작 과정 목표는 연속된 합이 14 이상인 리스트의 최소 길이를 구하는 것입니다. target = 14 Left 좌표와 Right 좌표를 0으로 초기화해주고 Value에 현재 리스트의 첫 번째 값을 넣어줍니다. 이후 동작 과정은 이렇습니다. Value 값이 목표값 보다 작다면 right를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시키고 right 위치의 값을 Value에 더해줍니다. Value 값이 목

[SWEA 19004] 점프놀이 [내부링크]

https://swexpertacademy.com/main/code/problem/problemDetail.do?contestProbId=AYtrEOraDk0DFAR-&categoryId=AYtrEOraDk0DFAR-&categoryType=CODE&&&#none SW Expert Academy SW 프로그래밍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학습 컨텐츠를 확인하세요! swexpertacademy.com 문제 요약 N*N의 행렬과 목표값 T이 주어질 때 1 부터 T 까지(1 -> 2 -> 3 -> T) 의 최소 맨허튼 거리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해당 문제를 탐색으로 풀려고 해서 많이 애를 먹었습니다. 해당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은 학과 후배의 조언으로 해결하였습니다. 학과 후배인 알고리즘 스터디장님께 여쭤본 결과 DP로 풀어야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알고리즘 문제가 주어졌을 때 무작정 풀기보다는 입력 범위와 시간제한을 생각하고 어떤 기법을 적용해야할지 척척 알아 버리는 후배

2067644a9c9047e584f3447cc7bc7898 [내부링크]

2067644a9c9047e584f3447cc7bc7898

플로이드-워셜(Floyd-Warshall) 알고리즘 [내부링크]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이란? 모든 노드간의 최단 거리를 구하는 알고리즘으로 음수 가중치 엣지가 있어도 수행할 수 있으며 동적 계획법(DP)의 원리를 이용해 알고리즘에 접근합니다. 그래프는 모든 노드에서 모든 노드의 거리를 나타낼 수 있는 인접행렬로 표현합니다. 동적 계획법(DP)적 접근 위 그래프에서 시작 노드에서 끝 노드까지 가는 최단 거리는 7(start -> T2 -> T1 -> end) 입니다. 그렇다면 T1까지의 최단 거리는 몇일까요? 당연히 start -> T2 -> T1 으로 5입니다. 즉 동적 계획법을 적용하였을 때 시작 노드부터 도착지 노드까지 최단 경로를 구했다고 가정했을 때 최단 경로 위에 경유지 노드가 존재한다면 그 경유지 노드 까지도 결국 최단 거리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한 점화식 도출 DP[S][E] = min(DP[S][E], DP[S][T] + DP[T][E]) 출발 노드 S 에서 E 까지 가는 최단거리를 S에서 임시 노드 T 까지의 거리

최소 신장 트리(MST) 크루스칼 알고리즘 [내부링크]

해당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Union -Find를 먼저 이해하셔야 합니다! 보러가기 -- > https://blog.naver.com/steadydeveloper/223291558708 최소 신장 트리란? Minimum Spanning Tree : 모든 노드가 연결되어 있으면서 엣지의 가중치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트리를 말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이해가 잘 안될테니 만약 섬이 5개 있고 각각 한 섬에서 다른 모든 섬까지 갈 수 있도록 다리를 놓는다고 할 때 이 다리의 길이 합이 최소가 되도록 짓는 경우를 생각하면 이해가 편하실거에요. N개의 섬을 연결한다면 N-1개의 다리를 놓는것이 모든 섬을 연결할 수 있으면서 최소한의 비용이 듭니다. 트리는 사이클이 없는 그래프로 정의 할 수 있죠? 즉, 사이클이 발생하면 안됩니다. 사이클이 발생했다면 결국 모든 섬을 연결하는데 N개 이상의 다리가 필요하고 그것은 최소가 아니기 때문 그렇기에 최소 신장 그래프가 아니라 최소 신장 트리인가봅니

유니온 파인드(Union-Find) [내부링크]

유니온 파인드란? 주로 그래프 이론에서 많이 사용하며 각 노드들이 어떠한 집합을 이루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알고리즘 입니다. Union 연산 : 특정 두 노드를 같은 집합으로 합치는 연산 Find연산 : 특정 노드가 어느 집합에 있는지 확인하는 연산(대표노드를 반환) 유니온 파인드의 원리 이해하기 노드가 6개가 있고 각각 자기 자신을 집합으로 하고 있습니다. Index가 노드를 나타내고 Value는 속한 집합을 나타냅니다. Union(0, 1) Union(4, 5) Union(1, 5) 1과 5를 연결 ---> 1의 대표노드인 1과 5의 대표노드인 4를 연결한 모습 즉, 유니온 연산을 할 때는 대표 노드끼리 연결합니다. 그럼 이제 find연산을 통해 대표 노드를 찾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대표 노드를 찾는 방법(Find 연산) 현재 노드(인덱스 값)과 리스트의 값(집합)이 같은지 확인합니다. 다르다면 리스트의 값이 가리키는 index위치로 이동합니다 위 과정을 이동 위치의 index값

[BOJ 17472] 다리 만들기 2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7472 17472번: 다리 만들기 2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가 있고, 모든 섬을 다리로 연결하려고 한다. 이 나라의 지도는 N×M 크기의 이차원 격자로 나타낼 수 있고, 격자의 각 칸은 땅이거나 바다이다. 섬은 연결된 땅이 상하좌우로 붙어있는 덩어리를 말하고, 아래 그림은 네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이다. 색칠되어있는 칸은 땅이다. 다리는 바다에만 건설할 수 있고, 다리의 길이는 다리가 격자에서 차지하는 칸의 수이다. 다리를 연결해서 모든 섬을 연결하려고 한다. 섬 A에서 다리를 통해 섬 B로 갈 수 있을 때, 섬 A와 B를 연결되었다고 한다. 다리의 양 끝은 섬과 인... www.acmicpc.net 해당 문제의 풀이과정을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ㅎㅎ 우선 이 문제는 MST(최소 신장 트리)를 만드는 알고리즘 입니다. 우선 각 섬을 구분하기위해 DFS, BFS를 이용하여 섬을 구분 지어 줍니다. # 섬들을 구분하기위한

동적 계획법(DP)이란? [내부링크]

DP의 핵심 이론 복잡한 문제를 간단한 문제로 분리하여 부분의 문제들을 해결함으로써 최종적으로 문제의 답을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DP의 원리와 구현 방식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어야한다. 작은 문제들은 반복되어 사용되며 문제들의 결과값은 항상 같아야한다. 해결된 문제들은 DP테이블에 저장해두고 재사용 할 때 DP테이블의 값을 이용한다.(메모이제이션 기법) Top-Down 방식과 Bottom-Up 방식으로 구현이 가능한다. 동적 계획법의 대표적인 예시인 피보나치 수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http://monthly.chosun.com/client/news/viw.asp?ctcd=&nNewsNumb=201611100041 피보나치 수열은 토끼의 번식, 꽃잎의 개수, 나무가지의 분기 등 자연계 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만약 5번째 피보나치 수가 몇인가를 구하고 싶다면 (4번째 피보나치 수 + 3번째 피보나치 수)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로 점화식을 세우면 다

[BOJ 1577] 도로의 개수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577 1577번: 도로의 개수 문제 세준이가 살고 있는 도시는 신기하게 생겼다. 이 도시는 격자형태로 생겼고, 직사각형이다. 도시의 가로 크기는 N이고, 세로 크기는 M이다. 또, 세준이의 집은 (0, 0)에 있고, 세준이의 학교는 (N, M)에 있다. 따라서, 아래 그림과 같이 생겼다. 세준이는 집에서 학교로 가는 길의 경우의 수가 총 몇 개가 있는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세준이는 항상 최단거리로만 가기 때문에, 항상 도로를 정확하게 N + M개 거친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 도시의 도로가 부실공사 의혹으로 공사중인 곳이 있다. 도로가 공사 중일 때는, 이 ... www.acmicpc.net 공사 중인 도로가 없다고 생각하고 임시의 3 x 4의 목적지까지 가는 거리를 구해 봅시다. 각 시작점에서 첫 열과 첫 행은 당연히 가는 경우의 수가 1가지 밖에 없습니다. 이후 경우에 수를 구해보면 다음과 같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