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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약하신 하나님 (창세기 6:17-22) [내부링크]

언약하신 하나님 창 6:17-22 한근호목사 들어가는 말 하나님의 심판 우리는 지난 몇 시간에 걸쳐서 하나님께서 노아의 대홍수 사건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노아의 대홍수를 통해 세상을 심판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심판하시게 된 주된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창조하셨고, 당연히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뜻이 있으셨습니다. 그러나 인류는 하나님께 저항했고, 하나님의 피조물이 되는 것을 거부하였습니다. 인류는 세상에 존재케 하신 하나님의 목적들에 저항하고 맞섰습니다. 인류는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희망의 미래를 거부하였습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대홍수를 통해 인류를 심판하시기를 결정하신 이유였습니다. (17) “내가 홍수를 땅에 일으켜 무릇 생명의 기식 있는 육체를 천하에서 멸절하리..

구원의 방주를 주신 하나님 (창세기 6:13-17) [내부링크]

구원의 방주를 주신 하나님 창세기 6:13-17 한근호목사 들어가는 말 지난 시간에서는 세상에 죄악이 관영하여 하나님께서 심판하실 수밖에 없으셨음을 나누었습니다. 또한 심판 중에라도 은혜를 베푸시고, 방주를 짓게 하심으로 구속사를 진행시켜 가심을 보았습니다. 가운데 말 1. 방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 (창세기 6:14) “너는 잣나무로 너를 위하여 방주를 짓되 그 안에 간들을 막고 역청으로 그 안팎에 칠하라” 방주는 “잣나무”로 만들었습니다. “잣나무”는 솔과(松科)의 상록 교목으로 나무질이 단단하고 치밀하여 내구력(耐久力)이 뛰어나고, 색깔이나 향기도 좋아 선박, 성문, 관(檀) 등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되는 귀한 나무라고 합니다. 방주는 “역청”으로 안팎이 칠해져 있었습니다. “역청”(코페르)은 송진과 ..

심판 가운데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 (창세기 6:9-14) [내부링크]

심판 가운데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 창세기 6:9-14 하늘문교회 한근호목사 들어가는 말 구속사의 주역- 노아 지난 시간에는 1-8절 말씀을 통해, 인류의 타락과 이에 대해 하나님께서 한탄하셨다는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말씀에서는 (9절) “노아의 사적(擊蹟)은 이러하니라”는 말씀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는 히브리 역사 문학에서 흔히 사용되는 표현법으로서 지금까지의 역사가 일단락되고 이제부터는 어떤 새로운 인물을 정점으로 역사가 새롭게 전개될 것임을 나타내 줍니다. 따라서 본문을 재편해 보면 “새로운 시조인 노아의 역사가 이렇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이제부터 노아를 정점으로 한 구속사의 새로운 장(場)이 열리게 될 것을 말씀합니다. 9-10절 말씀입니다. (9-10절)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

타락한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한탄 (창세기 6:5-8) [내부링크]

타락한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한탄 창세기 6:5-8 들어가는 말 지난 말씀(1-4)에서 초기 경건했던 셋의 후손들까지 점차 가인 후예들의 죄악과 연합하게 됨으로써 가인의 길과 동일한 길을 걸어가게 되었음을 나누었습니다. 가운데 말1. 세상을 바라보시는 하나님 (창세기 6:5)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 여기서 “죄악”이란 단순한 허물 정도가 아닌, 인간의 전존재가 하나님의 뜻과 완전히 어긋나 있는 죄를 가리킵니다. 당시의 인간의 마음과 모든 언행은 하나같이 하나님을 떠나 회복이 불가능한 죄악 가운데 있었습니다. “관영했다”는 말은 “극히 많다”는 뜻으로서, 세상의 타락상이 어느 한 지역의 지협적인 문제가 아..

아담의 후손들 (창세기 5:1-20) [내부링크]

아담의 후손들 창세기 5:1-20 (1-5절을 중심으로)한근호 목사 들어가는 말 지난 두 시간에 걸쳐서 우리는 가인의 후손들과 셋의 후손들의 일부를 살펴보았습니다. 창세기 4장 17-24절까지는 가인의 후손들 중 일부를 열거하여 기록하였습니다. 창세기 4장 25-26절 말씀은 셋에 후손들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인간의 역사에서 문명의 두 계통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인의 계통이 경건치 않은 것이었던 반면에, 셋의 계통은 경건한 것이었습니다. 창세기 3:l5에서 기록된 바와 같이 여자의 후손에 관련된 약속이 실행된 쪽은 가인의 계열이 아니라, 셋의 계열이었습니다. 크게 보자면 창세기 4 장은 가인을 통한 아담의 후손을 기록하였고, 반면에 창세기 5장은 셋을 통한 아담의 후손..

거룩한 씨의 보존 _ 셋과 에노스 (창세기 4:25-26) [내부링크]

거룩한 씨의 보존_ 셋과 에노스 창세기 4:25-26 한근호목사 들어가는 말 지난 말씀에서는 하나님을 떠나 타락한 가인과 가인의 후손들이 세속적이며 방탕한 문화를 만들어가는 장면을 살펴보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런 가인의 후손들을 통해서는 인류의 구속자를 보내주실 수 없을 만큼 타락의 길을 걸어갔습니다. 이런 모습은 참으로 암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여기까지의 말씀만 보면 참으로 암울한 것 같으나, 성경은 그다음 기록에서 한 줄기 빛을 던져 주고 있습니다. (창세기 4:25) “아담이 다시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의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오늘 말씀은 하나님께서 죽은 아벨 대신 주신 셋과 그 후손에 관한 기록입니다. 가운데 ..

가인의 문명 (창세기 4:16-24) [내부링크]

가인의 문명 창세기 4:16-24한근호 목사들어가는 말 어제 말씀에서는 아벨을 죽인 가인이 하나님의 면전을 떠나 에덴 동쪽에 있는 놋 땅에 거하게 된 장면을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말씀은 가인과 가인의 후손들이 놋 땅에서 거하면서 일어난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운데 말1. 도시문명을 이룬 가인 (창세기 4:17) “아내와 동침하니 그가 잉태하여 에녹을 낳은지라 가인이 성을 쌓고 그 아들의 이름으로 성을 이름하여 에녹이라 하였더라” 가인은 첫아들을 낳았는데, 이름은 “에녹”이었습니다. 이 이름을 창세기 5:18에서 언급되어 있는 에녹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창세가 5장에 등장하는 에녹은 (창세기 5:22) “하나님과 동행”하였던 의인이었습니다. 가인은 놋 땅에 도착해서 성을 쌓기 시작했습니다. 그 ..

하나님을 떠나가는 가인 (창세기 4:9-16) [내부링크]

하나님을 떠나가는 가인 창세기 4:9-16한근호 목사들어가는 말 지난 말씀에서 형 가인이 동생 아벨을 살인하는 사건을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말씀은 하나님께서 범죄한 가인을 심문하시고, 선고하시고, 추방하시는 장면입니다. 가운데 말1. 심문하시는 하나님(창세기 4:9-10절) (창세기 4:9)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그가 가로되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 하나님께서는 가인에게 (창세기 4:9 a)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라고 물으셨습니다. 가인은 하나님의 질문에 양심에 가책을 느꼈을 것입니다. 이 질문으로 인해 가인은 분명 자신이 지금 거룩하신 하나님으로부터 공의로운 심문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가인으로 ..

죄의 진행 _ 가인이 아벨을 죽이다. (창세기 4:1-9) [내부링크]

죄의 진행_ 가인이 아벨을 죽이다. 창세기 4:1-9 하늘문교회 한근호 목사 들어가는 말 창세기 1-3장에서 기록된 창조의 날들과 인간의 최초의 범죄에 관하여 지금까지 살펴보았다. 오늘 살펴볼 말씀은 창세기 4장 말씀입니다. 창세기 4장 말씀은 이제 창세기 3장에서 인간 가운데 들어온 죄가 어떻게 한 개인 곧 아담에게 머무르지 않고 인류 전체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창세기 3장은 죄의 뿌리를 드러낸다면, 창세기 4장은 죄의 열매를 드러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창세기 3장이 아담과 하와- 개인들에게 초점을 맞춘 반면에, 창세기 4장은 처음에는 가족들에게, 나중에는 그 사회 전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로 미루어 보아서, 우리는 개인의 행동이 어떻게 그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과,..

에덴에 이르는 길 _ 예수 그리스도 (창세기 3:22-24) [내부링크]

에덴에 이르는 길-예수 그리스도 창세기 3:22-24 하늘문교회 한근호목사 들어가는 말 어제 말씀에서는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가죽 옷을 입히신 사건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해 피 흘려주신 사건을 예표하고 있음을 나누었습니다. 아담과 하와에게 가죽옷을 지어 입히신 후에,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를 에덴동산에서 추방하셨습니다. 가운데 말1. 잃어버린 생명나무 (창 3:22-23)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 손을 들어 생명나무 실과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에덴동산에서 그 사람을 내어 보내어 그의 근본된 토지를 갈게 하시니라”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에서 추방된 이유 중 하나는 그들로 생명나무의 실과..

가죽 옷을 입혀주신 하나님 (창세기 3:7-10, 20-24) [내부링크]

가죽옷을 입혀 주신 하나님 창세기 3:7:-10, 20-24(7, 21을 중심으로)하늘문교회 한근호 목사 들어가는 말 창세기 3장은 인류의 타락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창세기 3장에서 인간의 타락에 관한 말씀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창세기 3장은 결코 절망의 이야기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창세기 3장은 절망이 아니라 희망의 말씀을 담고 있습니다. 지난 말씀은 창세기 3장 15절을 중심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사단의 머리를 깨뜨리고 승리하심으로 우리를 자유케 해주실 것에 대한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오늘 말씀도 타락한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구원의 메시지입니다. 가운데 말1. 무화과나무 잎으로 수치를 가리려는 인간(7-10) 창세기 3장 7-10절 말씀은 타락한 인간에게 무슨..

인류가 기다려야 할 구원자 _ 예수 그리스도 (창세기 3:7-21) [내부링크]

인류가 기다려야 할 구원자_ 예수 그리스도창세기 3:7-21(9, 15절을 중심으로)하늘문교회 한근호 목사 들어가는 말 창세기 3장은 인류의 타락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인간의 타락에 관한 말씀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사단의 유혹에 넘어가 하나님을 거역한 인간은 사단이 약속했던 것과 같이 하나님이 되기는커녕 죽음과 저주 아래 놓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창세기 3장은 결코 절망의 이야기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창세기 3장은 절망이 아니라 희망의 말씀을 담고 있습니다. 오늘과 다음 시간에는 하나님께서 타락한 인류에게 약속하신 구원자에 관한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가운데 말1. 타락한 인간에게 찾아오시는 하나님 9절 말씀을 보십시오. (9)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

2024년, 사순절, 고난 주간, 종려 주일, 부활절, 날짜, 기도문 [내부링크]

2024년 사순절, 고난 주간, 종려 주일, 부활절 날짜 1. 사순절, 종려주일, 고난 주간, 부활절 1) 사순절(四旬節)은 부활절까지 주일을 제외한 40일의 기간(부활절로부터 46일 전)을 말합니다. 2) 종려주일은 고난 주간을 시작하는 주일입니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었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3) 고난 주간은 부활절 전 한 주간을 말합니다. 고난 주간은 예루살렘에 입성하시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기까지 겪으신 고난을 생각하며 지내는 주간이다. 4) 부활절은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2024년 사순절과 고난 주간, 종려 주일, 부활절 날짜 1) 2024년 사순절은 2월 14일(재의 ..

타락의 결과 (창세기 3장 7-19절) [내부링크]

타락의 결과창 3:7-19하늘문교회 한근호 목사들어가는 말 우리는 창세기 3장 말씀에서 인류의 조상인 아담과 하와가 타락한 사건을 계속해서 살펴보고 있습니다. 오늘 말씀에서는 타락의 결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운데 말1. 하나님과의 분리 첫째로, 타락으로 말미암아 인류는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되었습니다. (7-10)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그들이 날이 서늘할 때에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아담과 그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가로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

인간의 타락 (창세기 3장 4-6절) [내부링크]

인간의 타락 창 3:4-6 하늘문교회 한근호 목사 들어가는 말 어제는 1-5절 말씀을 통해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성품을 의심하도록 유혹하여 하나님께 반역하도록 하는 사단이 존재함을 나누었습니다. 오늘 말씀에서는 인간이 타락하게 된 경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창 3: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가운데 말 1. 교만- 불신과 교만 4-5절 말씀은 사단이 하와를 유혹하는 말입니다. (4-5)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우리는 이 말씀에서 하와가 타락하게 된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유혹자 (창세기 3장 1-5절) [내부링크]

유혹자창 3:1-5하늘문교회 한근호 목사 들어가는 말 성경은 주로 구원에 관한 교과서라 할 수 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사람들을 구원하시는 방법에 관한 말씀입니다. 그런데 특히 창세기 3장은 우리가 성경의 많은 기본적인 진리들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장들 중의 하나입니다. 창세기 3장은 인간이 죄를 범한 슬픈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 장은 어떻게 죄가 인간에게 들어오게 되었는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 장은 우리가 오늘날 세상에서 흔히 보게 되는 온갖 종류의 고통들과 비극들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줍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이 오늘날 왜 이런 상태가 되었는지를 정확히 말해 주고 있습니다. 이 장이 그토록 중요한 이유는 여기서 가르치고 있는 교리가 성경 전체의 중심 메..

결혼 _ 아담의 아내 (창세기 2장 18-22절) [내부링크]

아담의 아내 창세기 2:18-22하늘문교회 한근호 목사 1.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창 2:18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1) 창조 세계가 좋았더라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께서 6일 동안 천지를 창조하셨는데, 창조사역을 마칠 때마다 “보시기에 좋았더라”라고” 평가하셨습니다. 이제까지는 하나님께서 행하신 모든 것은 좋았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자기가 행한 모든 것을 축복하셨습니다. 2)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더라 그런데 오늘 말씀에서는 창세기를 1장부터 본 사람에게는 충격적인 내용을 접하게 됩니다. 여기에 처음으로 좋지 않다는 말이 나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을 보고 ..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창세기 2 장 9, 15-17절) [내부링크]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창 2:9, 15-17하늘문교회 한근호 목사 들어가는 말 지난 시간에는 에덴동산에 대한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창조하시고 아담과 하와가 살게 될 장소로 에덴동산을 특별한 배려로 준비하셨습니다. 가운데 말1. 하나님께서 에덴동산에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두시다. 1) 생명나무 창2:9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에덴동산에 있는 두 그루의 나무를 언급합니다. 그것은 바로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두 그루의 특별한 나무가 에덴동산에서 자라도록 하셨습니다.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 -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

에덴 동산 (창세기 2장 8-14절) [내부링크]

에덴동산창 2:8-14하늘문교회 한근호 목사 들어가는 말 창세기 1장 1절에서 2장 3절까지는 천지창조 사건을 연대기적으로 기술하고 있으며, 2장 4절에서 25절까지는 주제별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별히 인간을 중심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지난 말씀에서는 하나님께서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넣으신 사건에 관해 살펴보았습니다. 가운데 말1. 기쁨의 동산 에덴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가 살게 될 장소를 특별한 배려로 준비하셨습니다. (8-9)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이 동산의..

인간 : 흙과 생기 (창세기 2장 4-7절) [내부링크]

인간 : 흙과 생기 창 2:4-7 하늘문교회 한근호 목사 들어가는 말 창세기 1장 1절에서 시작된 천지창조에 관한 말씀은 2장 3절에서 일단락됩니다. 창세기 1장 1절에서부터 2장 3절까지의 말씀의 주제는 ‘창조’입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느니라’로 시작해서 창조를 모두 마치시고 제 칠일에 안식했다는 것으로 끝납니다. 여기서는 7일 동안의 창조가 순서대로 연대기적으로 서술되었습니다. 창 2:4 이것이 천지가 창조될 때에 하늘과 땅의 내력이니 2장 4-25절에는 천지창조를 주제별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창조의 면류관인 인간을 중심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창세기 1장은 하나님이 중심인 책입니다. 그런데 2장 4절부터 지금까지 설명하고 있던 창조와 다른 각도에서 보고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안식 (창세기 2장 1-3절) [내부링크]

안식 창 2:1-3하늘문교회 한근호 목사 들어가는 말 하나님의 창조세계의 완전성 - 심히 좋았더라 지금까지 우리는 하나님의 천지창조의 과정을 창세기 1장을 통해 배웠습니다. 하나님은 66일 동안 천지를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창조를 하신 후에 언제나 ‘참 좋다’고 감탄하셨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날에는 ‘정말 좋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31절을 읽어 보겠습니다.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어 이는 여섯째 날이더라”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창조물을 보시고 참으로 좋아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는 말속에는 세 가지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의 창조는 부족함이나 모자람이 없다는 것이며 둘째, 하나님의 창조는 미숙함이 없다는..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 - 인간, 하나님의 통치의 대리자 (창세기 1:26-31) [내부링크]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 인간, 하나님의 통치의 대리자 창 1:26-31하늘문교회 한근호 목사들어가는 말 지난 말씀에서는 인간창조에 대한 첫 번째 말씀으로,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나누었습니다. 오늘은 인간창조에 대한 두 번째 말씀입니다. 가운데 말1. 왕(다스리는 자)으로 창조된 인간 창 1:26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1) 하나님께서 인간을 다스리는 자로 창조하셨습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바 되었습니다. 이는 인간이 하나님의 영적인 DNA를 간직한 특별한 피조물을 창조되었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으..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 _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을 따라 (창세기 1:26-28) [내부링크]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에 따라 창 1:26-28한근호목사들어가는 말 지난 말씀에서 하나님께서 6일 동안 온 세상을 창조하신 것을 나누었습니다. 오늘 말씀은 인간 창조에 대한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피조물 중에서 인간은 단연 창조의 절정이었습니다. 몇 번에 걸쳐서 인간창조에 관한 말씀을 나눌 것입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말씀입니다. 가운데 말1. 하나님께서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셨습니다. (26-28)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풍성하게 공급하시는 하나님 (창세기 1장 3-25절) [내부링크]

풍성하게 공급하시는 하나님 (창 1:3-25)하늘문교회 한근호 목사들어가는 말 오늘 말씀은 3-25절까지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6일 동안 세상을 창조하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신 부분들을 세세하게 나누지 않고, 몇 부분만을 살펴보기를 원합니다. 가운데 말1. 만물을 먹이고 입히시는 하나님빛궁창땅과 식물해와 달과 별위의 궁창/하늘- 새 아래 궁창/바다- 물고기짐승과 사람 창조의 6일을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부분은 첫째 날 부터 세 번째 날까지인데, 빛과 궁창과 땅과 식물을 창조하셨습니다. 두 번째 부분은 네 번째 날부터 여섯 번째 날인데 여기서는 이전 셋째 날까지 창조하신 곳을 채우시는 창조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첫째 날에 빛을 창조하셨는데, 넷째 날에는 ..

빛 (창세기 1장 3-5절) [내부링크]

빛 (창 1:3-5)하늘문교회 한근호 목사 들어가는 말 창세기 1장 1절에서 하나님께서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셨음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2절에서는 창조의 사역에 성령 하나님께서 역사하셨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3절에서는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셨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한복음에서는 말씀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밝혀 주고 있습니다. 오늘 나눌 말씀은 3-5절 말씀입니다. 창 1:3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창 1:4 빛이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님이 빛과 어둠을 나누사 창 1:5 하나님이 빛을 낮이라 부르시고 어둠을 밤이라 부르시니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모든 것이 어둡고 혼돈 상태였다. 그러나 하나님은 빛과 질서의 하나님이시다. ..

말씀에 의한 창조 (창세기 1:3) [내부링크]

말씀에 의한 창조 (창 1:3) 한근호목사의 기도의 집 말씀에 의한 창조 창 1:3 하늘문교회 한근호목사 들어가는 말 창세기 1장 1절에서 하나님께서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셨음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셨고 우주의 주인이라는 선언으로부터 성경은 시작하고 있습니다. 태초에 하나님은 시간을 만들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물질을 만드시고 그 물질을 둘 수 있는 공간도 만드셨습니다. 이것이 창세기 1장 1절의 말씀입니다. 여러분이 예수님을 알게 되고 교회에 나오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은 축복 중에 축복입니다. 2절에서는 창조의 사역에 성령 하나님께서 역사하셨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2절에서는 거대한 우주공간에서 우리를 하나의 별로 인도해 주고 있습니다. 그것이 지구입니다.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

수면을 운행하시는 하나님 (창세기 1:2) [내부링크]

수면을 운행하시는 성령님 창조무대에 주인공으로 나타나신 성령하나님 창 1:2 하늘문교회 한근호 목사 들어가는 말 창세기는 시작의 책입니다. 창세기에는 우주 ․ 인간 ․ 결혼 ․ 죄 ․ 문명 등의 시작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시작의 책인 창세기의 첫 장은 시작 중에서도 시작인 천지 창조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천지 창조야말로 성경 전체의 역사와 모든 신학의 토대가 됩니다. 지난 말씀에서는 1절을 살펴보았습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는 말씀에서는 태초에 창조주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셨음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창세기 1장 1절은 설명이 아니라 선언으로 시작됩니다. 이 말씀을 가지고 따지고 논쟁하면 하나님은 보이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의 논쟁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

창조주 하나님 (창세기 1:1) [내부링크]

창조주 하나님 창 1:1 하늘문교회 한근호 목사 들어가는 말 신․구약 성경은 66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성경의 각 권은 그 내용에 있어서나 그 문학 형식도 매우 다양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구약 성경 66권 전채는 모두 직․간접적으로 유기적 관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와 구속의 원리에 대해 통일된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구원의 진리를 담고 있는 성경 모두는 상호 관련을 가지므로, 성경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성경 전체를 통해 성경 각 부분을 조망하는 안목을 가져야 합니다. 창세기는 성경 가운데 시간적으로나 지리적으로 가장 광범위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시작의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창세기에 대한 이해는 성경 전체를 이해하는 출발점이 됩니다. 실로 창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