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yuminfam의 등록된 링크

 gyuminfam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54건입니다.

나이들수록 취미를 가져야 한다. [내부링크]

79년생, 어느덧 40대 중반에 다가서고 있다. 20대에는 대학교 친구들도 많고, 활동적으로 사람들을 만났으나 나이들수록 "회사 -> 집 -> 회사 -> 집" 만 반복하는 일상이 되고 있다. 아마 직장생활 이후, 40대 중년에 접어들수록 마음 편하게 친구들에게 안부를 묻고 소주한잔 할 수 있는 친구들이 과연 몇명이나 있을까? 회사에서 힘든 일로 돌아온 후 집에서 가족들에게 짜증을 내지 않아야 한다. 같은 취미를 가진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것도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취미생활을 가지는게 좋을 것 같다. 한때는 베이비붐 세대라 불리며 취직하기 위해 아둥바둥 경쟁하고, 정작 취직해서는 MZ세대와 자녀 세대에 끼어 주목받지 못하는게 현실인 것 같다. 나를 포함한 40대가 지닌 주요 고민에는 노후, 경제적 빈곤,..

숙성통삼겹숯불구이 전문점(세종 한솔동 대진식당) [내부링크]

아내가 "집에 먹을 게 없다"며 외식을 하자고 한다. 그러면 어김없이 고기집이다. 이번에 방문한 곳은 돼지고기 전문점이다. 세종시 한솔동에 있는 가게가 본점이라고 한다. (지난번 소개한 적이 있는 비프리아의 옆에 위치해 있다.) 2022.09.04 - [+ 생활정보] - 3인 가족 5만원 내외 소고기 먹을 수 있는 곳(세종시 한솔동 비프리아) ( ↑ 이전 포스팅 참조) 이번에는 숙성 생삼겹살을 3인분 주문했다. 고기가 있다면 술도 있어야 하지 않는가! 테라도 한병 주문했다. 요즘 운동하는 사람치고 술을 많이 먹는거 같다. 뱃살은 도통 줄어들지 않고 있다. (반성중) 고기굽는 모든 아빠, 남편은 아내와 아이가 맛있게 먹는 것만 봐도 흐뭇하다. 내 눈에는 와이프도 어린아이 같아, 어린아이 둘을 키우는 40대..

9월 14일 운동기록 및 퇴근길 [내부링크]

매일 아침에 운동하는 사람들이 있다. 늘상 보는 얼굴들이지만 서로 조용히 자기 할일(운동)만 하고 있다. 나처럼 일하는 직장인 같은데, 그 꾸준함에 박수를 보낸다. < 웜업 > 풀업 3세트 행잉레그레이즈 3세트 < 가슴 > 벤치프레스 4세트 인클라인벤치프레스 4세트 케이블프레스오버 4세트 (머신) 버터플라이 4세트 (머신) 체스트프레스 4세트 < 삼두 > 원암덤벨오버헤드 4세트 라잉트라이셉스 익스텐션 4세트 케이블푸쉬다운 3세트 < 이두 > 원암케이블컬 3세트 출퇴근 길에는 공용자전거를 이용하고 있다. 자전거 이용 시 15분 정도 소요되는데, 출퇴근을 포함하면 유산소 운동이 30분 되는 셈이다. 아침에 운동을 하게 되니 점심식사 후 늦잠을 끊을 수가 없다. 공용자전거는 많은 사람이 이용하다 보니 몸 성한..

유기묘와 함께 커피 한잔(세종 한솔동 바이올렛) [내부링크]

세종시 한솔동에는 고양이 구경도 하면서 커피를 한잔 할 수 있는 "바이올렛(Violet)" 커피 앤 브런치 점이 있다. 밖에서 보면 별 것 없어 보이지만 실내에 들어서면 잘 꾸며놓은 실내 인테리어와 야외에서도 커피 한잔 할 수 있다. 영업시간은 화~일요일까지 이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이다. 이곳 고양이들은 일반 고양이가 아니라 유기묘 들이다. 사람들에게 한번 상처 받고 버려진 고양이들을 카페 주인이 대신 돌봐주고 있는 것이다. 분양을 희망하는 분들에게는 분양도 해주시는 것 같다. 하지만 감정에 앞서 가족처럼 돌보지 못할 바에는 분양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 카페에서 수익금은 구조된 고양이에게 쓰인다고 한다.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게 될 경우, 고양이가 깜짝 놀라지 않게 큰소리를 지른다거..

떡볶이와 볶음밥 두끼를 먹는 곳 (두끼 떡볶이) [내부링크]

추석 명절 아들과 지하철 데이트 중 모교인 계명대학교를 방문하기로 했다. 그전에 두시간 가량을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였는데, 점심시간도 훌쩍 넘긴 오후 3시여서 배가 출출했다. 마침 계명대학교 동문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떡볶이집을 가기로 했다. 처음 가보는 곳이라 어리벙벙 있으니 가계 직원이 와서 먹는 방법을 안내해 주었다. 떡볶이와 재료, 떡볶이 소스를 원하는 것으로 통에 담고 튀김류 등은 골라서 먹으면 된다고 했다. 일종의 떡볶이 뷔페집이라 보면 된다. 일단 배고프니 먼저 튀김부터 담아왔다. 만두, 김말이 튀김, 고구마전 등을 담아서 후다닥 급하게 먹었다. 아들도 배가 고픈지 잘 먹었다. 아들과 나는 라면 귀신이다. 일단 라면부터 먹어야 하지 않겠는가! 라면만 한접시 담고 오뎅과 버섯등 이것저것 담아왔..

맨발로 황톳길 밟기 (대전 대덕구 계족산) [내부링크]

대전 대덕구에 소재한 장동산림욕장에는 맨발로 황토를 밟을 수 있는 황톳길이 조성되어 있다. 주변에서 다녀왔다는 얘기가 많아 추석 연휴 마지막 날 방문하기로 했다. 네비게이션으로 위치를 파악하고 차량으로 이동하였는데, 목적지에 다다를 무렵 도로변에 많은 차량이 주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도착할 무렵이 오후 2시 30분 이었는데, 제법 많은 차량이 주차되어 있었다. 저 멀리 계족산에서 내려오는 소하천인 장동천에는 졸졸 물이 흘렀고, 아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해 보였다. 목적지에 올라가는 중에 잠시 도랑을 관찰하기로 했다. (다슬기도 있었다!) 계족산 장동산림욕장에서부터 황토길이 시작된다. 황톳길은 14.5km로 제법 길었고, 계족산에 조성된 임도는 총 연장 42.8km 이다. 어느 관광지나 마찬가지이듯..

추억을 걷는 길(계명대학교) [내부링크]

대구 계명대학교는 건물외벽의 적벽돌과 아름다운 교내 풍경이 인상적인 곳이다. 추석 명절을 맞아 대구에 방문하여 지하철 여행과 더불어 아들과 함께 방문하게 되었다. (2호선 강창역과 계명대역 이용) 대학을 졸업한지 10년이 넘었지만 학교 풍경은 그리 많이 변하지는 않았다. (필자는 98학번) 20대의 젊은 시절을 보낸 모교를 걸으며 조금 더 많이 세상에 대해 열정적으로, 무언가에 많이 도전해 봤으면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당시에 내성적인, 소극적인 나로서 그래도 나름 열심히 했다는 생각도 들었다. 아들은 나의 분신이자, 나의 미래라고 할 수 있다. 현재의 나와 미래의 나 이렇게 함께 젊은 시절을 보낸 곳을 거닌다는 것은 또다른 감상에 젖게 했다. 최근 아들이 교회에 다니고 있다. 정신적으로 많은 의지가 되는..

대구 지상철 3호선 여행 [내부링크]

대구 지하철 3호선을 타면 모노레일을 타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지상으로 지하철이 다니는데, 도심이나 주거지역과 인접한 노선을 이용해서 도시를 구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평소 지하철을 좋아하는 아들을 위해 1호선부터 3호선 전구간을 타보기로 했다. 먼저 1호선 대곡역에서 3호선으로 갈아탄 후 3호선에서 2호선으로, 그리고 2호선에서 대학 모교인 계명대학교에서 점심을 먹고 다시 1호선을 타고 복귀하는 일정이다. ※ 지하철 3호선 동영상 지하철 3호선을 타면 바깥 풍경을 잘 볼 수 있는데, 갑자기 유리가 하얗게 변하고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구간도 나온다. 나중에 검색해 보니 매직미러 기술이 도입된 것이라 한다. 주거지역과 지하철 거리가 50m 이내인 구간에 도입된 것이라 한다. 지하철 제일 앞이나 뒤..

파크골프하기 좋은 곳(화원 누리길 진천천) [내부링크]

추석 명절 장모님 집에 들러 하룻밤 쉰 후 다음날 아침 산책을 하러 나왔다. 매일 운동하던 지라 집에서 뭔가 줏어 먹기만 해선 안될것 같았다. 장모님 댁은 달성군 화원읍에 위치해 있어 인근에 있는 진천천 산책로를 찾았다. 대구를 떠나 산지 10년이 넘었다. 예전에 이곳은 각종 하수 등으로 냄새도 나고 환경여건이 좋지 않았는데, 하천정비로 지역 주민들의 생활체육시설 공간으로 변모해 있었다. 농구장은 한적 했으나, 사람이 붐비는 곳은 따로 있다. 산책을 하던 중에 철봉이 보여 풀업 3세트 하고 갔다. 참새가 방앗간을 지나칠 순 없지 않은가! 하천정비도 잘 되어 있어 주변 주거환경과 조화롭게 잘 조성되어 있었다. 혼자 조용히 산책을 하면 추억이나 생각에 잠긴다. 이게 바로 중년의 멋 아닐까. 머리숱이 풍성한 ..

복잡계 세상에서 투자(오종태 지음) [내부링크]

오늘 소개할 책은 오종태 이사님의 "복잡계 세상에서의 투자" 이다. 요즘같은 시기에 아주 잘 맞는 경제의 눈으로만 경제를 볼 수 없는 시기가 아닌가 생각이 든다. 삼프로 티비에 출연하신 걸 보게 되었는데, 그때 인상이 강해서 집필하신 도서도 같이 읽어보게 되었다. 지혜로운 사람은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늘 인지한다. 인간이 세상을 본다는 것은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관념으로 세상을 볼 뿐, 그것을 넘어서는 것은 코앞에 있다고 하더라도 보거나 믿지 못한다. 단순계에서 불확실성과 위험과 투자의 영역은 서로서로 따로 분리가 가능한 개념이었으나, 복잡계에서는 변수들 간 확실한 분리가 불가능하다. 모든 것들이 서로 연결된 구조라는 것이 복잡계의 특성이다. 과학, 정치, 경제가 만드는 복잡계에서는 다양한 관점..

전집, 군것질하기 좋은 곳(대전 엑스포코아) [내부링크]

본격적인 추석을 하루 앞둔 9월 9일 금요일 날씨도 좋아 대전에 외출을 가기로 했다. 전집이 맛있다는데 한번 가볼까 하는 와이프의 말에 아들과 함께 대중교통을 이용해 방문하기로 했다. 사진을 누르면 카카오맵으로 이동해요.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목적지에 도착하니 한시간 가량 소요되었다. 그래도 평소 운전보다는 대중교통을 선호하는 편이어서 야외 구경도 하고 좋았다. 태풍이 지나간 바깥 풍경은 푸른 하늘과 가을 전경을 한껏 머물고 있었다. 엑스포코아는 총 5층으로 되어 있고, 사람이 가장 많은 곳은 지하 1층이다. 1층과 2층은 의류매장으로 되어 있고 1층은 의류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잡화점이 있었다. 4층은 한적했다. 사실 전이 유명하다고 해서 전을 먹으러 왔는데 추석 전날이라 그런지 전집에는 사람들이 줄지..

브롤스타즈 에드거 [내부링크]

이번에 소개할 브롤러는 에드거이다. 에드거는 어쌔신 클래스로 이동속도가 빠른 편이다. 목도리로 단거리 공격을 빠르게 하는데 공격력이 높다. 까칠한 말투가 특징이며, 가끔 브롤러를 선택하면 괴성을 지르기도 한다. (Ya~~~~!) 에드거의 첫번째 가젯 "플라이 하이" 순간적으로 특수공격 차지 속도가 4초 동안 525% 증가한다. 상대방에게 근접하기 위해서 빠른 특수공격 차지가 중요한데, 상대에게 접근하기 위해서도 유용한 가젯이다. 두번째 가젯은 "하드코어"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하고 보호막은 시간이 지날 수록 피해 흡수량이 감소한다. 빠른 공격속도를 자랑하지만 상대에게 접근이 어렵고, 접근하더라도 순간적인 딜을 내는 브롤러에게는 당하기 쉬운데 이런 경우 에드거의 생존력을 높이는 가젯이다. 에드거 첫..

조커 : 연준이 만든 괴물 [내부링크]

지난 목요일(9월 8일) 저녁 유럽중앙은행(ECB)은 에너지 촉발에 의한 인플레이션으로 75bp의 빅스텝을 발표했다. 세계적으로 불황의 위험에 대해 우려하는 바가 큰 거 같다. 지금까지 연준은 포워드가이던스를 지키지 않은 바는 없으므로 이번 예정된 통화정책회의에서도 잭슨홀에서 던진 포워드가이던스를 지킬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연준은 시장의 신뢰를 잃을 것이기 때문이다. 폴볼커는 1970년대와 1980년대 초기, 오일쇼크 등으로 인해 실업률과 인플레이션 등이 동시에 폭등하던 스태그플레이션 시기에 강력한 긴축정책을 추진해 인플레이션을 안정화하는데 성공한다. 초고금리 정책을 추진해 1980년 3월 14.8%에 달했던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1983년 7월 2.5%까지 떨어졌다...

로스 - 투자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심리 [내부링크]

모든 투자 관련 서적들이 성공한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책이 많다. 또는 이렇게 해서 저렇게 해서 성공했다는 책이 많은데, 이 책은 실패한 투자자에 대한 이야기이다. 투자에 성공한 투자자들의 원칙을 모아보면 모순되는 부분이 많다. 이렇게 성공원칙이 다른 이유는 운이라는 요소가 상당부분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나심탈레브 또한 그의 저서 "행운에 속지 마라"에서 성공의 요소 중 운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점을 알린 바 있다. 초심자의 경우 초심자의 행운이 계속될 것으로 착각하고 마치 자신의 실력인양 점점 투자금액을 늘리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따라서 자신의 목표 수익율과 손절가격 등을 미리 정해놓고 계획된 투자를 할 필요도 있는데, 이 책에서는 계획된 투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저자..

9월 5일 운동기록(가슴, 삼두, 이두) [내부링크]

조용하고 여유롭게 운동하는게 좋아 꾸준히 아침 운동을 하고 있다. 추석 연휴 아침 06시30분에 아파트 내 헬스장을 찾았다. 아무도 없어 먼저 불을 킨 후 웜업 중일 때 다른 한분이 찾아오셨다. 아침 운동을 하는 사람은 늘 보던 사람들이다. 묵묵히 자기 할 운동만 할 뿐 < 웜업 > 풀업 4세트 행잉레그레이즈 3세트 < 가슴 > 벤치프레스 4세트 인클라인벤치프레스 4세트 케이블프레스오버 4세트 덤벨프레스 3세트 (머신) 버터플라이 4세트 (머신) 체스트프레스 4세트 < 삼두 > 원암케이블트라이셉스익스텐션 3세트 케이블푸쉬다운 3세트 원암덤벨오버헤드 3세트 바벨트라이셉스익스텐션 3세트 < 이두 > 원암덤벨컬 3세트

꼰대가 되지 않기! [내부링크]

꼰대가 되지 않으려면 타인의 고통에 경청해야 한다고 한다. "라떼는 말이야~!" 라는 것도 꼰대가 되는 지름길 중 하나인 거 같다. 주무관 시절을 겪어보고 사무관이 되고 나니 느끼는 바가 많다. (확실히 윗분 보고와 회의도 많다.) 힘든 시절을 겪어 봤고 상사가 지시하면 다음날 아침에 어떻게 해서든 보고해야 하는 그런 문화는 많이 지난 거 같다. 후배들이 좋아하는 상사는 어려운 점,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상사라고 한다. 나 또한 공감하는 바이며, 보고해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해결형 상사가 되지 않는다면 꼰대로 가는 길 중 하나일 거 같다. 그렇다고 너무 일에만 얽매여서도 안된다. 직장에서는 열심히 업무를 하고, 퇴근 후에는 세상 돌아가는 일에도 많이 관심을 가지려 한다. 아침에 자전거를 타고 출근하며 자주 ..

브롤스타즈 서지 [내부링크]

브롤스타즈 서지는 파티의 수호자 컨셉이다. "Surge protector!" 라는 대사를 종종 말하는 등 자칭 수호자이다. (원래 캐릭은 이렇지 않지만 고릴라 옷을 입혔다) 능력치를 보면 공격형인 것을 알 수 있듯이 데미지는 좋은 편이다. 특수공격 횟수에 따라 기본공격도 달라지는데 상대를 맞힐 경우 일반공격이 기본 2갈래에서 최고 6갈래까지 퍼지게 된다. 최고단계로 강화된 서지는 상대방에게 아주 위협적이다. 강화될 수록 일반공격이 퍼지는 갈래가 늘어나며 이동속도와 사정거리 또한 늘어난다. 기본공격은 바나나 던지기(;;)가 아닌 투사체를 던지는데 공격속도가 빠르다. 다만 재충전이 느린 단점이 있다. 서지의 특수공격인 강화는 점프하면서 착지 시 상대방에게 데미지를 주고 상대를 밀어내는데 이때 일반공격으로 추..

비겁함의 지혜, 손자병법 [내부링크]

손정의 회장이 경영전략에 접목하는 것이 손자병법이라고 한다. 처음에 이 책을 읽기 전에는 고리타분한 전략을 논할 줄 알았다. 하지만 삶의 지혜, 비겁함(?)의 지혜를 배울 수 있었다. 어찌 보면 치사할 수도 있다. 내가 이길 싸움에만 임하는 것 가장 좋은 싸움은 "내가 싸우지 않고 이기는게 진정한 이기는 것이다." 23전 23승 기록을 남긴 이순신 장군 또한 이기는 싸움에만 참전하지 않았던가. 싸움에 임하기 전 준비하고, 승산이 있다고 판단된 싸움에만 임했던 것이다. 지피지기이면 백전백승의 원문은 지피지기이면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이다. 즉 백번을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말이다. 손자는 적을 알고 나를 아는 것만으로는 이기는데 불충분하다고 보고 "주변 상황까지도 감안한다"는 조건이 더 붙는다. 또한..

인간관계의 정석(인간관계론) [내부링크]

인간관계에 관한 도서 중 가장 많이 팔린 책 인간관계의 기본방법 < 사람을 다루는 기본방법 > 1. 남을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2. 상대방에 대해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3.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 일으켜라. <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방법 > 1.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2. 웃어라. 3.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 .4.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5.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 하라. 6.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 사람을 설득하는 방법 > 1. 논쟁을 이기는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2. ..

3인 가족 5만원 내외 소고기 먹을 수 있는 곳(세종시 한솔동 비프리아) [내부링크]

우리 가족은 나와 와이프, 초등학교 4학년 아들 이렇게 3명이다. 요즘은 지갑 형편이 두둑하지 못해 외식은 주말에 종종하는데 가끔씩 고기를 섭취하는 날이 있다. 오늘이 바로 그날으로 집 근처에 있는 세종시 한솔동 비프리아를 방문했다. 우리 가족은 주메뉴 5번이면 충분했다. 아니, 배부르다. 3인 가족 소고기로 배를 채우고 된장과 밥 한공기 뚝딱 하면 그날 식사는 든든했다. 열심히 고기 굽고 와이프와 아들이 맛있게 먹는 걸로 족하다. 아마 아들은 비프리아 된장찌개에 중독된 듯 하다. 아마 소기고보다 더 좋아하는 것도 같다. 자주 있는 외식날은 아니지만, 3인 가족 5만원 내외로 소고기와 된장 한그릇 뚝딱하면 그날 저녁은 든든하다. 직장에서 외식하기도 하는 곳으로 단체 모임을 하기에도 좋은 곳이다. 가성비로..

세종시 타이어 저렴하고 많이 친절한 곳(고프로타이어샵) [내부링크]

차량 정기검사 시 "이런 사항은 점검이 필요해요" 라고 권고받은 사항이 있었다. 타이어 마모가 되어 교체가 필요하고 엔진오일과 냉각수 부족! 내 차량은 투산IX로 2012년산이다. 오늘까지 10년이 되었는데 아직까지 타이어 교환을 한번도 하지 않았다. (나이는 10살이지만 아직 주행거리는 7만키로가 안된다) 정기점검 시 지적사항도 있고 해서 이번에 교체해야 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대부분 코스트코에서 타이어 교환을 추천했던 거 같다. 하지만 할인 이벤트를 언제 하는지도 알 수 없거니와 할인 행사를 하는 주말에는 3시간씩 대기해야 하며, 휠얼라이먼트는 따로 봐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세종시닷컴 등 카페를 검색하던 중 금남면 고프로타이어샵이 친절하고 가격도 괜찮다는 것을 보게 되었다. 마침 일요일에..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 10일차(저항트레이닝의 기술) [내부링크]

오늘은 연수 온라인 수업 마지막 날이다. 09:00~09:50 저항트레이닝의 기술 김경식 교수님 10:00~10:50 시설 안전관리 김찬선 원장님 < 저항트레이닝의 기술 > ㅇ 점진적 과부하 -무게 증가, 횟수 증가, 세트수 증가, 휴식시간 단축 --- 중급자 운동법 --- ㅇ 세트 시스템 기술 - 복합세트, No pain No gain - 근육 활성화에 효과적인 기술 ㅇ 슈퍼세트 : 길항근육을 묶어서 훈련 ㅇ 컴파운드기술 : 휴식없이 두가지 운동 실시 ㅇ 플러싱 기술 : 한 부위 2~3가지 이상 운동종목 실시 ㅇ 드롭세트 : 중량을 한계치까지 최대 반복하고 무게를 줄여 다시 한계까지 최대 반복 ㅇ 피라미드 기술 : 어센딩 / 디센딩 - 1RM을 이용한 방법이 효율적 -- 상급자 운동법 -- ㅇ 선피로 ..

9월 4일 운동기록(하체, 어깨, 복근) [내부링크]

< 웜업 > 풀업 3세트 행잉레그레이즈 3세트 < 어깨 > 머신숄더프레스 3세트 밀리터리프레스 3세트 덤벨숄더프레스 3세트 바벨프론트레이즈 3세트 사이드레터럴레이즈 3세트 랫풀다운 후면어깨 3세트 < 하체 > 백스쿼트 3세트 프론트스쿼트 3세트 바벨런지 3세트 스미스머신카프레이즈 3세트 레그익스텐션 3세트 운동 후에는 단백질 보충제를 한스쿱 물에타서 먹고 있다. 하늘이 흐린 것이 곧 비가 올 것만 같다.

주식투자의 심리학(김진영 지음) [내부링크]

주식투자는 심리가 좌우한다는 말을 주변에서 많이 듣곤 한다. 2011년 심리학자 대니얼 카너먼이 생각에 관한 생각이란 책을 발간한다. 그는 2002년 심리학자로서는 최초로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다. (심리학자가 경제학상을 받았다는 점도 재미있다) 인간의 사고 방식을 시스템1과 시스템2로 나눠 보고 시스템1은 무의식의 본능적인 사고(FAST) 시스템2는 의식적이고 심층적인 사고(SLOW) 로 구분하였다. 인간은 중요한 결정을 할 때 알게 모르게 시스템1에 의한 결정을 할 때가 많다고 한다. 이는 결국 우리의 무의식적인 편향이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이번에 소개한 책은 주식투자에 있어 인간은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그간 거장들의 대중심리, 군중심..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 현장실습계획서 예시 [내부링크]

필기, 실기시험 합격 후 연수 과정에서 현장연수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이다. 앞전 글에서도 밝혔듯 가급적이면 연수기관에서 연수하는 것이 가장 편하다. 그렇지 않을 경우 현장실습계획서 외에 연수생 지정 기관에서 실습할 경우 연수생 지정 기관의 지도자 자격증 첨부, 만약 연수생이 재직중인 곳에서 연수할 경우 재직증명서 등 추가로 제출해야 할 서류들이 발생하게 된다. 이번에 첨부하는 문서는 연수기관에서 연수할 경우 제출하는 현장실습계획서의 예시이니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 대충 쓸 경우 다시 작성해야 한다고 함

브롤스타즈 브롤러 제시 [내부링크]

이번에 소개할 브롤러는 제시이다. 여성브롤러인데 목소리는 귀여운 편. 트로피 500점을 얻으면 획득할 수 있는 기본브롤러 중 한명이다. (용의 기사라는 유료 코스튬을 입은 상태이다.) (돈이면 뭐든지 되는 세상 -_-;) 일반공격은 에너지 구체를 날려 공격하는데 공격속도가 빠르지 않아 어느정도의 예측 공격이 필요하다. (상대의 움직임을 예측하여 샷) 대신 공격이 맞을 경우 2번까지 튕겨서 가장 근처의 상대방에게 유도탄처럼 따라간다. 만약 상대가 뭉쳐 있다면 성가신 공격이 될 수 있다. 다만, 맞히기 위해서는 아까도 말했듯 예측 샷이 필요하다. ※ 특수공격, 방어용 터릿을 설치한다. 제시의 특수공격은 방어용 터릿을 설치한다. 터릿에서는 단발성 공격이 나가는데 특수한 스타파워를 얻게 되면 제시의 일반공격처럼..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 9일차(트레이닝 방법론_운동생리학) [내부링크]

지난 7, 8일차 연수 후기는 정리하지 못했다. 코로나에 걸려서 몸이 아파 앉아 있는 것만 해도 힘들었다. 지난 수업에 이어 오늘 수업 내용 중 개인적으로 중요하다 생각하는 내용만 정리해 본다. < 수업일정 > 오전 심폐체력트레이닝 서대윤 교수님 오후1 심폐지구력트레이닝 이병근 교수님 오후2 저항트레이닝 프로그램 김경식 교수님 오후3 영양, 체중조절과 식단 이상호 교수님 < 심폐체력프로그램 산정 (서대윤 교수님) > 1. 먼저 최대심박수 측정 MHR(maximal heart rate) = 220- 나이 2. 안정시 심박수 측정 3. 여유심박수 계산 여유심박수 = 최대심박수 - 안정시 심박수 4. 목표 심박수(THR) 계산 THR = (최대심박수 - 안정시 심박수) + 안정시 심박수 x 운동강도 비율(%)..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 합격기준 등 정리 [내부링크]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는 1) 일반과정과 2) 특별과정으로 나뉜다. 일반과정의 경우 일반 수업 66시간과 현장실습 24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 연수시간 > 과정구분 총 시간(A+B) 일반수업(A) 현장실습(B) 일반과정 90 66 24 특별과정 40 32 8 * 일반수업, 현장실습 각각 90% 이상 출석시 합격 < 합격기준 > 구분 출결평가 연수과정 평가 연수태도 체육지도 현장실습 평가기관 연수원, 현장실습기관 연수원 연수원 현장실습기관 이수점수 90% 이상 60% 이상 60% 이상 60% 이상 * 출석률 평가 : 일반수업, 현장실습 각각 90% 이상 출석시 합격 * 연수태도 평가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시 합격 현장실습은 연수원 또는 현장실습기관 중 선택하는데 가급적이면 연수원을 통해 이수하..

9월 3일 운동기록(등, 이두) - 가을의 문턱에서, 태풍 힌남노 [내부링크]

오늘도 어김없이 생체 수업이 있는 날이다. 이번주 그리고 현장 실습만 마치면 연수는 마칠 예정이다. 아침 9시부터 줌 수업이 예정되어 있기에, 07시에 운동을 다녀왔다. < 웜업 > 풀업 3세트 행잉레그레이즈 3세트 < 등 > 데드리프트 3세트 시티드 케이블로우 3세트 스탠딩 케이블로우 3세트 케이블풀오버 3세트 원암 덤벨 로우 3세트 랫풀다운 3세트 < 이두 > 바벨컬 3세트 덤벨컬 3세트 케이블원암컬 운동을 마치고 오는 길이다. 가을 하늘이 맑다. 태풍 힌남노가 북상 중이다. 큰 피해가 없어야 할 텐데... https://www.windy.com/?36.784,127.004,5 ※ 실시간 태풍 위치 (출처 : 윈디)

슈팅게임 브롤스타즈 벨 소개 [내부링크]

브롤스타즈는 핀란드 비디오 게임회사인 슈퍼셀에서 개발한 스마트폰 슈팅 게임이다. 초등학생 아들이 친구들과 종종 했는데 아빠와 함께 하자고 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유저는 브롤러라는 캐릭터 들을 수집할 수 있고, 브롤러를 선택하여 다양한 맵에서 게임을 할 수 있다. 게임 모드도 다양한데 젬이라는 보석을 모는 젬그랩, 축구게임, 3:3 단체 매치 등 다양한 게임을 할 수 있다. 브롤러를 수집하는 방법은 상자에서 얻는 방법과 트로피를 통해 얻는 방법이 있다. 트로피를 통해 얻는 캐릭터는 한정되어 있고, 나중에는 결국 상자를 까서 얻거나 종종 상점에서 나오는 캐릭터를 구매하게 된다. 아들과 같이 게임하다 보니 어느덧 내 브롤러도 꽤 많이 모였는데, 요즘은 아들은 마인크래프트만 하고, 아빠혼자 퇴근후 게임을 하고 ..

9월 2일 운동기록(가슴, 삼두) [내부링크]

전날 운동복을 미리 입고 잤다. 새벽 3시 반에 깨어 다시 잠을 청했지만 좀처럼 잠들지 않았다. 새벽 4시 20분에 라면 한그릇 후 4시 45분에 부스터 음료를 마셨다. 5시에 운동가방을 챙기고 아파트 헬스장을 찾았다. 아무도 없어서 편하게 운동하고 왔다. < 웜업 > 풀업 3세트 행잉레그레이즈 3세트 < 가슴운동 > 벤치프레스 인클라인프레스 케이블프레스오버 (머신) 버터 플라이 (머신) 체스트 프레스 < 삼두운동 > 원암케이블트라이셉스익스텐션 케이블푸쉬다운 벤치딥스 운동 후 마이프로틴 섭취 후 사무실 출근하니 아침 07시 오늘 하루도 일찍 시작

넥스트 올인원 차량용 블루투스 오디오 무선카팩(내돈내산) [내부링크]

내 차량은 2012년산 투산IX인데, 옵션도 거의 기본옵션만 선택하였다. 운동할 때 음악을 들으며 하는 편이고, 음악 분위기를 타며 운동하는데, 구독중인 애플뮤직을 차에서도 듣고 싶었다. 그렇다고 올인원 네비게이션 등을 구입하기엔 가격이 40~50만원 대여서 선뜻 망설여 졌다. 인터넷 검색 중 차량용 블루투스 카팩을 쓰면 그런대로 만족한다고 하여 한번 구입해 보았다. 현재 쿠팡 가격으로는 27,250원이다. 보다 저렴한 가격대도 있고 보다 비싼 제품대도 있었으나 제품이 복잡할 수록 잦은 고장이 났던 경험이 있어 최대한 심플한 제품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차량 충전도 되고 카팩으로 주파수를 맞추고, 휴대폰으로 블루투스를 연결하면 끝이다. 생각보다 음질도 그리 나쁘지 않고 와이프도 만족하는 편이다. 진작에 구..

잭슨홀 미팅 후 시장 하락, 그러나 나는 계속 모은다. (SCHD ETF) [내부링크]

이제 주식하는 사람들은 제롬 파월, Fed 미국 중앙은행, 잭슨홀 미팅 등 어지간한 정보들은 다 알고 있는 것 같다. 참고로 미국의 중앙은행은 정부가 아니라 민간은행이다. 지난달 잭슨홀 미팅에서는 제롬파월 연준의장이 성장 둔화를 감수하더라도 물가 안정화에 주력하겠다고 밝히며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하락을 이어가고 있고, 나의 계좌도 덩달아 터지고 있다. 지난 6~7월 조정 때 많은 종목들은 SCHD, VTI, JEPI, AAPL로 교체하여 밤잠은 잘 자는 편이다. 긴축의 시대에 배당주 중심으로 많이 교체해 놓아 배당받으면 또 사면 되지 뭐 하고 잘 자고 있다. SCHD는 미국 금융서비스 중 하나인 찰스 슈왑에서 운용하는 ETF로 배당금을 유지하거나 증가시킨 10년간 실적이 ..

직장인 아침운동 팁 ! (전날 미리 준비해 놓기) [내부링크]

직장인 아침운동 팁을 정리해 볼까 한다. 팁이라기 보단 나만의 준비방법이다. 취짐 전에는 다음날 아침운동에 필요한 준비물을 최대한 준비해 놓는다. 샤워 후 운동복을 미리 입고 자기도 한다. < 준비물 > 1. 운동복 2. 땀 닦을 수건 3. 운동보조기구(장갑, 스트랩 등) 4. 모자(아침 운동시 머리를 감지않고 나가기 때문..) 5. BCAA * BCAA는 분지사슬아미노산으로 운동 전이나 운동 중에 섭취하는 편이 좋다. (근손실 방지, 면역력 증대, 피로회복 등 효과) 6. 부스터(카페인) * 웨이트 운동 시 카페인은 힘을 쓰는데 도움을 준다. * 과도한 복용은 금물 (매일 섭취할 경우 부스터 효과는 줄어든다) < 기상 : 아침 5시 > 아침 시간은 빨리 가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본다든지 딴짓을 하면 운동..

2023년 연금계좌 세제혜택 확대(700 → 900만원) [내부링크]

나는 미국주식 직접 투자 외에도 월급의 일정부분은 연금저축펀드와 개인형 IRP* 계좌에 일정금액을 납입하고 있다. 매월 납입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 때문이다. * IRP(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우리 가족은 아내와 나, 아들 이렇게 3인 가족으로 세액공제 혜택을 받지 않으면 뱉어내야 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2022년까지는 연 7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해주고 있으며, 연금저축펀드 400만원, IRP 300만원이다. (매월 연금저축펀드 34만원, IRP 25만원씩 납입하면 한도를 채울 수 있다) 2023년 1월 1일부터 납입하는 분에 대해서는 소득세법 개정에 따라 연 9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나같은 직장인에게는 꿀팁이 아닐 수 없다. 제..

격리해제 후 첫 웨이트 운동 및 회사 혼밥 [내부링크]

모든 헬스인이라면 운동안하면 찌뿌둥함을 알 것이다. 격리해제 후 처음으로 운동을 가보았다. 벤치프레스를 하는데 무게도 예전보다 못하고 횟수도 이전보다 80~90% 정도 밖에 내지 못했다. 내심 실망하며 코로나로 아파서 그랬기 때문이다 라고 위안을 삼았다. 첫날이라 무리하진 않았고 3세트씩 가슴, 삼두 운동을 했다. 아침에 운동하고 출근하고 있어서 45분 정도 가볍게 운동했다. 평소라면 1시간은 해야 직성이 풀리는데 무리해선 안될 듯 했다. 하지만 앞으로 계속 운동할 수 있을 거란 것에 기뻤다. 예전같으면 새벽5시만 해도 해가 떴는데, 운동을 마치고 나가면 해뜨는 걸 인지해서 가을이 다가왔음을 실감하고 있다. 격리해제 후에 PCR 검사를 하면 한동안 양성반응이 나온다고 한다. 죽은 바이러스가 당분간 나오기..

코로나 확진 격리해제 후 첫 출근 [내부링크]

확진 격리해제 후 첫 출근이다. 지지난주에는 서울, 강원도 출장으로 4일간 출장을 다녀왔고, 출장 복귀하자마자 코로나 확진으로 재택치료를 하게 되었다. 아침 7시에 출근하여 그동안 밀린 업무도 살펴보고 문서함과 메일함에 온 내용들도 죽 살펴보았다. 일찍온 것은 직업병이라 할 수 있다. 월요일 아침만 되면 일어나지도 않은 업무 걱정에 일찍 출근하게 되는 것 같다. 출근 후 업무를 보는 중에 대학교 친구가 업무차 회사에 방문하게 되어, 반가운 마음에 커피 한잔 했다. 가래가 자주 생기고 목이 잠겨 있었는데, 그 증상이 한달간은 지속될 것이라 하였다. 친구도 격리해제 후에는 1~2주간 도시락을 싸왔다고 했는데, 혹시나 주변에 피해를 줄까봐 점심을 혼자 먹었다고 한다. 나도 혹시 모르니 한동안 식사는 혼자 해야..

마이프로틴 임팩트웨이(홋카이도밀크) [내부링크]

먹고 있던 마프 프로틴이 다 떨어져 가서 홋카이도 밀크맛으로 5kg 구매했다. 지난번 먹던 맛은 초콜릿 스무디 맛으로 먹을만 했다. 단맛이 많이 나는 제품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스트로베리크림 맛이 제일 맛있었으나 단맛이 강했다. 무맛도 먹어봤으나 먹을만 했지만 오래 먹기엔 부담스럽다. 택배비 없이 배송받으려면 아무래도 10kg를 많이 선택하시는 것 같은데 10kg는 생각보다 오래 먹기도 하고 같은 맛으로 오래 먹는 것도 지겨워 5kg를 주문하는 편이다. 홋카이도밀크 맛으로 구매했는데 초등학생 시절 먹는 탈지분유 맛과 비슷했다. 단맛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초콜릿스무디, 홋카이도밀크 맛도 추천한다. 단맛을 좋아한다면 스트로베리크림이 좋을 듯 하다.

아이패드 드로잉 6차 [내부링크]

< 오일 파스텔 브러시로 과일 그리기 > ㅇ 밝은 색과 어두운 색으로 명암 주기 < 수채화 꽃 그리기 > ㅇ 수채화 브러시를 활용하여 수채화 그리듯 그리기 < 색연필로 브런치 음식 그리기 > ㅇ 색연필 브러시로 그리기 ㅇ 레퍼런스를 드로잉에 참고하기 < 폴로로이드처럼 테두리 만들기 > ㅇ 클리핑 마스크로 외곽 정리하기 < 인스타툰 그리기 > ㅇ 격자 기능을 활용한 프레임 만들기

투자의 본질(박세익 지음) [내부링크]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사람 중 한명이다. '시장이 돈을 벌게 해주는 것'이라는 겸손한 자세가 좋다. 투자의 본질은 "기업가치 변화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과감한 투자로 기회가 왔을 때 대량 득점을 하고 또 변동성이라는 시장의 역습에서 최대한 실점을 줄이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지나고 보면 심한 공포감은 매수 찬스였다. 돈을 벌기 가장 좋은 시장은 극단적인 공포감에 싸게 거래될 때이며, 돈을 잃기 좋은 시장은 모두가 낙관적인 전망을 하는 가운데, 비싸게 거래될 때이다. 성장기업이 상승할 때만 성장기업 주식에 투자한다. 사이클기업이 상승주기에 진입했을 때만 투자한다. 쇠퇴기업은 무시하고 있다가 반등시기에만 투자한다. 나처럼 아무것도 모르겠다는 사람은 시장지수 투자가 현명한 방법인 것 같다.

내가 누군지도 모른 채 마흔이 되었다 (제임스 홀리스) [내부링크]

40대에 접어들며 또다른 사춘기가 왔음을 느꼈던 적이 있다. 그때 나에게 도움이 된 책이다. 부모가 아이에게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길, 자신의 삶을 충족시켜주고 자신의 상황을 더 낫게 만들어 주길 무의식적으로 기대한다는 사실이다.(p.60) 우리는 끝이 정해져 있는 유한한 삶을 살지만 죽기 전에 우리가 원하고 추구하는 모든 걸 다룰 방법은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다.(p.66) 결혼을 개인의 성장에 초점을 맞춘다면 우리는 서로에게 흥미로운 대화 상대가 될 수 있다.(p.104) 우리는 부모를 그저 나와 다른 성인으로 볼 수 있게 된 후에야 진짜로 성장할 수 있다(p.154) 결론은 내 안에 부정적인 생각 또한 나 자신이며, 그 에너지를 나에게 오롯이 집중한다면 삶이 더 즐거워질 수 있다는 점이다. 부정적..

1인 1기 (김경록 지음) [내부링크]

은퇴 후 노후준비에 관심이 많던 중 본 책이다.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기술이 있으면 노후에도 이 기술을 활용한 직업을 갖는 것이 유리하다고 한다. 기술혁신과 사회변화가 오히려 손으로 하는 기술과 다품종 소량생산의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노후에는 고령자 친화적인 업종이 좋으며, 조금만 돈이 있으면 창업할 수 있는 업종은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남들과 다른 나만의 브랜드를 쌓고 전문성과 기술을 갖고 틈새의 작은 일을 찾을 것을 권하였다. 은퇴 준비는 이를 수록 좋을 것 같다.

코로나19 재택치료 중 [내부링크]

최근 코로나19 감염은 그간 확진되지 않은 사람 위주로 나온다는 얘길 들은 바 있는 거 같다. 나 역시 와이프와 아들이 감염된 때에도 걸리지 않았는데, 최근 출장 이후에 감염되었다. PCR 확진 이후에는 보건소에서 자기기입식 입력 안내와 약 처방을 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도 안내해 줘서 재택치료가 어렵지 않았다. 동거가족이 없는 독거가구는 조금 힘들지도 모르겠다. 가족과 함께 있으면서 독방에 따로 있으니, 같이 있어도 쉽게 대화하지 못하고 메신저로만 대화하고 있다. 밥 때 되면 와이프가 이렇게 밥상을 차려준다. 내가 왜 걸렸지 하는 한탄보다는 슈퍼면역자가 된다는 생각으로 잘 이겨내야 한다는 어느 유튜브 의사 선생님의 말씀이 생각난다. 병원에서 약 처방은 4일분을 주었다. 방 안에만 있으니 하루하루가 어떻게..

코로나19 확진 [내부링크]

지난 일요일 저녁(8.21.) 몸이 감기몸살처럼 아팠다. 월요일 아침에는 세종시청앞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PCR검사를 받는다. PCR검사 대상은 고위험군, 확진자의 가족 또는 자가검사키트 양성인자 등만 대상이 되는거 같다. 대상이 한정되다 보니 예전처럼 많은 사람이 대기하고 있지는 않았다. 휴대폰으로 QR코드를 찍어 건강상태를 기입하고 대기하면 된다. 검체 채취후 확진자 결과 통보는 다음날 09시~10시 사이 문자로 통보해 준다고 했다. 화요일 아침 07:47에 확진자 문자 통보를 받았다. 그 후 09:39에 다시 문자로 확진 통보를 해주었다. 확진자 문자 통보를 받은 순간부터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격리 명령이 발효된다. 7일간 재택격리가 되며 확진자의 동거가족은 이 문자를 통해 선별진료소에서 검사가 가능..

아이패드 거치대 제품 후기(디케이 메탈 랩탑 스탠드, 내돈내산) [내부링크]

아이패드 드로잉을 해보니 거치대가 필요하였다. 눕혀놓고 작업을 하면 보기도 불편하고 그림그리는 것도 불편하다. 각도 조절도 하며 거치할 수 있는 제품을 찾아 보다 쿠팡에 있는 이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다. 사진만으로 봐선 노트북용 인 듯 하였다. 접을 수 있도록 되어 있어 혹시 카페나 야외에서 작업하기에도 휴대성은 좋아 보인다. 쿠팡가로 가격대는 15,000원이다. 제품은 이렇게 접을 수 있어 휴대성이 좋다. 그리고 메탈이라 되어 있지만 가볍다. 아이패드를 거치한 모습이다. 드로잉 거치용으로 쓰기에 큰 무리는 없어 보였다. 다만 3~4만원대 거치대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단점으로 거치대의 높이 조절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노트북용이기 때문에 그렇지 않을까) 그리고 하단부에 거치하는 부분이 생각보다 많이 튀..

아이패드 드로잉 5차 [내부링크]

코로나 확진으로 방에 갇혀 있으면서 드로잉을 배우고 있다. 확진되기 전에 구입해 놓은 "빨간고래" 작가님의 책을 보면서 연습하고 있다. 나 같은 똥손도 따라하면 그릴 수 있고, 설명도 잘 되어 있다. ※ 작가님의 도서명은 "혼자 해도 프로 작가처럼 잘 그리는 아이패드 드로잉"이다. (내돈내산) ※ 유튜브는 "빨간고래"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작가님이 제공해 주시는 밑그림에 채색하는 연습하기 채색은 물감을 찍으면 번지듯 색감을 드래그해서 놓으면 채색이 된다. 레이어 그룹 관리 및 그룹 복사하기 알파 채널 잠금으로 채색하기 (알파 채널로 잠금을 선택후 채색하면 그림 범위 내에 채색이 된다.) 밑그림 따라 그리며 레퍼런스 기능으로 채색하기

병가 후 집에서 쉬는 하루 [내부링크]

어젯밤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로 양성이 나와서 쉬고 있다. 지난주에도 출장, 오늘도 쉬고 있으니 왠지 팀원들에게 미안해 진다. 만약 내일 양성이라는 문자까지 온다면 이번주 토요일까지 쉬어야 할지도 모른다. 오전에는 이번주 해야할 일들에 미리 걱정도 되곤 했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차츰 업무 걱정은 줄어들고 현 상황에 익숙해 지게 되었다. PC가 있는 방은 내 독방으로 쓰고 있고 아내와 아들은 거실에서 생활 중이다. 아내와 아들이 코로나에 걸렸을 땐 나는 걸리지 않아 "체력은 아직 좋군"이라 생각했는데, 그도 아닌가 보다. 혹시 모를 내가 처리할 일이 있을까 업무망으로 들어가 보지만, 내 걱정만이 앞섰나 보다. 사실 조금 더 늦게 해도 될 일인지도 모른다. 사람이란 본디 앞으로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걱..

아이패드 드로잉 4차(8.22) [내부링크]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양성으로 PCR검사 결과가 나올 때 까지 재택근무다. 내일 확진여부 문자가 오기 전까진 집에서 대기해야 한다. 대기하는 과정에서 책 보며 드로잉 연습 중이다. 한가해 보이는거 같다. ;; 작가님이 제공해 주신 밑그림 위에 덧대어 그리는 것으로 저번보단 좀 나아 보인다. 퀵드로잉에 대해 배웠다.

아이패드 드로잉 3차(8.22) [내부링크]

아이패드 드로잉 연습을 위해 대여했던 책이 반납기일이 다 되어 반납하였다. 아무래도 책 한권 사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빨간고래님의 '아이패드 드로잉' 책을 구매하였다. 다시 새로운 책을 보며 조금씩 연습 중인데 내가 그린 토끼는 왜 썩소를 짓고 있는것만 같은지...

일기를 작품처럼 쓰는 어느 작가의 이야기 [내부링크]

존 치버라는 미국의 유명한 작가가 있었다. (과거형으로 쓴 이유는 현재 살아계신 작가는 아니기 때문이다.) '왑샷 가문 연대기', '이 얼마나 천국같은가' 와 같은 작품을 써냈다. 겉으로 보기에는 유명하고 잘 나갈 것 같은 이 작가는 내적으로는 많은 갈등을 겪었다. 우연히 일기쓰는 습관을 갖자고 생각하며 블로그 검색 중 '존치버의 일기'라는 작품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도서값도 아낄 겸 도서관 대여를 하려고 검색했으나 이 책은 가지고 있지 않았다. 어쩔 수 없이 ㅇㅇ문서에서 인터넷 주문을 했다. 존 치버는 외롭고 고독하면서 음란한 본성과 알콜 중독에 대한 수치심으로 괴로워했다. 교회에 다니면서도 양성애자였던 그의 이중적 모습이 인상적이다. 감정의 기복도 심해서 어떤 사소한 것에 아내에게 불같이 화를 내고..

감기몸살처럼 앓던 어느 날 (8.21. 일요일) [내부링크]

지난주 화~금요일은 출장이 있는 날이었다. 서울 서초구/관악구, 강원 횡성/홍천군 지역이다. 출장일정을 마치고 금요일 저녁에 복귀하였다. 토요일 아침부터 몸이 좋지 않았는데, 일요일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 수업을 듣는 중에 온 몸이 아팠다. 열은 38.2도까지 올랐고 약간의 감기 증상도 있었다. 일단 수업은 다 들어야 했기에 꾸역꾸역 참으며 들었지만, 수업을 마친 후에는 아내에게 두통약이 있는지 물어보았다. 아내의 제안에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검사를 했는데 처음에는 한줄만 나왔다. 4일간 출장으로 사무실 공백도 있고 해서, 단순한 감기증상이면 출근하리라 마음먹었다. 나로 인해 다른 팀원들이 바쁠것 같기도 했고 나름대로의 책임감 때문이랄까. 15분 경과 뒤에는 두 줄이 나왔다. 인터넷 검색해 보니 이런 경..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 5일차(주말반) 후기 [내부링크]

주말마다 수업을 듣다 보니 주말은 연수수업을 듣는데 보내고 있다. 전체 수업 진도는 50%를 넘기고 있는 상황 ㅇ 오전 : 건강 및 부상관리 ㅇ 오후 : 생활체육프로그램 운영 및 관리 스포츠윤리(선수, 지도자, 심판) / 최경범 교수님 ※ 수업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스포츠윤리' 내용만 요약 정리함 < 스포츠윤리 > ㅇ 스포츠 활동 참가자가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 ㅇ 경기규칙 뿐만 아니라 스포츠 예절, 스포츠 정신 등 도덕적 규범 준수하는 것 ㅇ 스포츠 경기 참가자들이 준수해야 할 페어플레이 ㅇ 코치/감독들의 철학 중요함 ㅇ 스포츠의 발전과 상업화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과제(지도과제) 작성 [내부링크]

생활스포츠지도사를 연수하기 위해서는 일정 분량의 수업을 이수하고 체육지도과제안을 작성해야 한다. 과제 선정은 자신의 종목에 맞게 선정하고 어떻게 생활체육을 활성화할 것인지 자유롭게 정리하면 된다. * 예1) 보디빌딩 → 보디빌딩 부상 예방을 위한 보조기구 활용 방안 * 예2) 보디빌딩 →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생애주기별 보디빌딩 지도방안 서식은 각 학교별로 정해져 있는 것 같고, 서론/본론/결론 및 참고문헌 등을 잘 정리해서 작성하면 된다. 호서대학교의 경우 작성서식을 제공해 주었고 예시로 우수보고서도 2개 공유해 주어 작성이 어렵지는 않았다. 나는 생활체육인의 도핑이 전문체육인 못지 않게 일상속에서 문제가 된다는 사회적 이슈를 참고하여 자료를 작성해 보았다. 혹시 지도과제 보고서 작성에 어려움이 있으..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 4일차(주말반) 후기 [내부링크]

8월 14일 일요일에도 주말반 연수는 계속 되었다. 아침 7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가슴, 삼두 운동을 마치고 수업에 참여함 오늘 수업은 아래와 같다. ㅇ 오전 : 생활체육 시설 및 용품 관리(박보현 교수님) ㅇ 오후 : 연령별, 수준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대인커뮤니케이션 상담기법 < 생활체육 시설 및 용품 관리 > ㅇ 생활체육의 3요소 ㅇ 생활체육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시설임 ㅇ 생활체육 시설의 의의 => 건전한 일상 탈출의 의미로 여가생활 영위가 중요함 ㅇ 우리나라 생활체육시설의 일반적인 문제점 - 다양한 체육시설 및 공간 부족 - 시설의 대도시 편중 현상 - 쾌적하지 못한 환경(관리부족) - 불합리한 시설 유지, 관리 - 낮은 체육시설 활용도 < 사회체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ㅇ..

2022년 8월 13일 투자기록 [내부링크]

ㅇ 2022년 8월 13일 투자 자산 정리 : 총 267,976,120원(지난 기록 대비 - 165,905원) < 직접 투자 : 총 230,868,761원 > * 환율 1,302.38 ㅇ 지난번 하락장에서 수익을 본 종목과 손실본 종목을 같이 정리하고 ETF위주로 포트폴리오를 정비함 ㅇ 엑셀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작성하고, 수정은 주식수와 구입가만 입력하면 되도록 편집함 ㅇ 매수 목표는 최근 4년간 주가대비 배당율과 현 주가대비 배당율을 비교하여 현재가 높으면 매수하도록 조건부 서식을 설정함 ㅇ 개별종목은 내가 애용하는게 '애플' 제품이므로 AAPL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ETF로 정리 ㅇ 현재 배당금을 SCHD에 재투자할 경우 퇴직 시 연 배당금은 7백만원 정도로 예상됨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 공..

워런버핏 바이블 [내부링크]

주식 투자한다는 사람은 누구나 알고 있는 버핏 할아버지 워런 버핏이 직접 쓴 책은 없다. 이 책은 그간 주주서한에서 워런 버핏이 했던 말을 모아 책으로 편찬된 것이다. 하지만 그간 버핏과 관련된 책들 중 가장 재미있게 본 책이기도 하다. 많은 투자자가 가치투자를 한다고 하지만 장기투자를 하는 사람이 과연 몇명이나 될까. 급등주에 사람들이 몰리고 욕심과 탐욕을 쫓는 이유는 단기간에 많은 돈을 벌고자 하는 마음 때문인거 같다. 나 또한 돌아보면 급등주도 쫓아보기도 했으나 급등 후에 급락은 피할 수 없는 현상이었던 거 같다. 오마하의 현인으로 불리는 버핏은 버크셔 해서웨이의 최대 주주이고 막대한 재산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검소한 생활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보유 재산의 99%를 기부하기로 약정한 사업가..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 3일차(주말반) 후기 [내부링크]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 3일차이므로 8월 2주차 토요일이다. 아침 6시30분에 하체, 어깨 운동을 하고 잠시 휴식 후 수업을 들었다. ㅇ 오전 : 체력관리의 기본 이론과 방법(임완기 교수님) ㅇ 오후 : 트레이닝 방법론(임완기 교수님), 스포츠법(이지은 교수님) < 체력관리의 기본 이론과 방법 > ㅇ 체력에는 행동체력과 방위체력이 있음 ㅇ 적절한 영양섭취, 충분한 휴식, 위생적인 생활 영위, 계획적이고 규칙적인 운동 실시 ㅇ 운동기술 지침에 대한 설명 ㅇ 유산소 운동만 하면 근육감소도 있을 수 있으므로 유산소 + 웨이트 병행이 효과적임 ㅇ 웨이트 운동 방법 : 가동범위는 크게, 신장성 수축 부분은 천천히, 반복횟수는 10~15회 정도 생체 필기시험 치기 전 들었다면 좋았을 내용들이 많았다. < 트레이닝..

나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 [내부링크]

공무원이 평생 직장이라는 말이 있다. 조직문화에 길들여지고 내가 그 문화에 익숙해져 이것 말고는 다른 건 안된다는 생각. 물론 요즘은 젊은 직원들의 퇴사율도 높아지고 있지만 그래도 타 기관에 비하면 정년 보장은 되니까. 일반 국민들이 공무원을 보는 시선이 좋지 않다는 것은 공무원 첫 근무하면서부터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일선 현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도 많다. 다만 일부 본질을 흐리는 몇몇 때문에 전체가 비난을 받는 것도 사실인거 같다. 어쨌든 그 건은 논외로 하고, 가끔 내가 퇴사하면 나를 무엇으로 표현할 수 있을지 종종 생각해 본다. ㅇㅇ 부서 ㅇㅇㅇ팀장 ? 보고서 열심히 쓰고 근면성실한 직원? 그것은 조직 내에 있을 때에나 통용되는 말이다. 퇴직 후엔 어떻게 나를 알릴 것인가? 내가 나 자신을 어..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교재 수령 [내부링크]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 교재를 수령하였다. 희망하는 연수기관에 등록하면 문자로 밴드에 가입하라는 안내를 받았다. 밴드에 가입하면 연수에 대한 일정을 사무국장이 안내해 주신다. 줌이라서 연수교재도 안 받는건가 했는데, 연수교재를 PDF 파일로 공지해 주신다. 그래도 교재가 있었으면 했는데, 희망자에 한해 착불로 교재를 수령할 수 있었다. 이번 주말에는 교재를 보면서 수업에 참여할 수 있을 것 같다. 오랜 시간 앉아 있는 것이 힘들긴 하지만 한편으론 기대도 된다. 늦게 다시 시작하는 공부가 재미있어서일까.

BCAA 구입 [내부링크]

개근질마트에서 BCAA를 구입하였다. 생활스포츠지도사 공부를 할 때 BCAA의 효능에 대해 암기했던 것이 기억났다. BCAA는 분지사슬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루신, 이소루이신, 발린 등으로 구성된다. 근솔실 방지, 면역력 증대, 피로회복 등에 효과가 있으며 운동 전이나 운동 중에 흡수하는 것이 좋다고 외웠다. 아직까지 암기하고 있는 것을 보면 그래도 암기 효과가 어느 정도는 가는 것 같다. 아침 공복에 운동하다 보니 체내 저장된 글리코겐이 부족하여 한시간 이상 운동하는 것은 오히려 근손실이 올것 같았는데, 아침 운동을 하면서 마실 계획이다. 양선수의 온라인 피티 유튜브를 보며 운동에 대한 공부가 많이 되었는데, 양선수의 링크를 타고 가면 이벤트가로 몇가지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서 에너지 드링크와 프로틴 두..

7월 어느 심리상담한 날 [내부링크]

지난 7월29일 비대면 심리상담을 하였다. 최근에 직장 스트레스가 심하여 증상이 나아질수 있을지 반신반의 하며 상담을 예약하였다. 사실 심리상담을 한다고 해서 현 증상이 나아질 것이란 기대는 하지 않는다. 다만 복잡한 감정 상태를 조금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마음으로 신청해 보았다. 최근에는 공무원이 내 적성에 맞는 것인지 종종 의문스러울 때가 있다. 나는 어려서부터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지 못했고, 크면서 경제적 여건 등으로 안정적이라 불리는 공무원을 택하게 된 것 같다. 첫 공직에 들어간 후 내가 꿈꾸던 모습과 달라 임용 1년 만에 회의가 찾아왔고, 3년 뒤 5년 뒤 10년 뒤 그 간격은 점점 길어지며 주기적으로 찾아와 나를 괴롭혔다. 이번에는 15년만에 다시 찾아와 나를 괴롭힌다. 과연..

행운에 속지 마라(나심 탈렙) [내부링크]

나심 탈렙의 책은 읽기에 좀 난해한 부분이 많다. 원작은 사실 더 독설적이기 까지 했다고 하며, 번역본이 그나마 읽기에 가독성이 좋다고 한다. 나심은 투자에 있어 행운의 비중을 항상 인지해야 함을 강조했다. ㅇ 확률적 사고(p. 51) ㅇ 멍청한 낙관론자, 비관론자, 신중론자(p. 92) ㅇ 누구나 자신은 다르다고 생각하므로 정작 진단을 받게 되면, "왜 하필 내가?" 라며 더 큰 충격에 빠진다.(p 96) ㅇ 후견자명편향(p. 98) ㅇ 로버트 실러, "가격은 내재 가치보다 크게 움직여서 때로는 지나치게 오르거나 내리는 과잉 반응을 보였다." (p. 104) ㅇ 종교나 개인적 행동 같은 문제에 대해서는 지극히 현실적이고 지성적이 되는 반면,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처럼 운에 지배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지극히..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 2일차(주말반) 후기 [내부링크]

오전 수업 : 안전사고 예방처치(4시간) 오후 수업 : 연령별, 수준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6시간) < 안전사고 예방처치 > ㅇ 스포츠지도자로 활동 시 나를 보호할 수 있는 자격증 취득이 중요함 - 스포츠안전관리사, 응급처치 강사 등 * 국가자격증은 현재 없고 민간 자격증이 있음 ㅇ 응급처치법 필요성 - 나 이외에 가족들도 심폐소생술을 할 줄 알아야 위급상황에 나를 도와줄 수 있음 ㅇ 참고사이트 : 한국스포츠안전재단 * 스포츠안전재단에 관한 많은 자료가 있음 < 체육지도자 과제 제출 및 평가 안내 > ㅇ 참고 사이트 : RISS(학위논문), 한국체육학회지, KCI(한국학술지인용색인), 외국문헌(Google Scholar), 스포츠정책과학원, 공공데이터포털, < 생활체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ㅇ 생..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 1일차(주말반) 후기 [내부링크]

코로나19 상황으로 이번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도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비대면 수업의 장점이라면 공간적 제약을 적게 받고 장소에 상관없이 인터넷만 사용가능하다면 접속할 수 있다면 장점이 있다. 하지만 집중력 저하와 강사와 수험생 간 공감대 형성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주말반 수업은 평일반 수업과는 달리 8.6일(토)부터 시작되었다. 8월 주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까지 줌으로 수업을 들어야만 했다. 아침 6시부터 7시까지 운동 후 아침 식사를 마치고 줌으로 수업에 참여하였다. 그래도 버킷리스트 중 하나였던 자격증 이었으므로 가급적 수업에 집중하고, 중요하다 생각되는 사항은 블로그에 남겨 나중에라도 한번 되짚어보기 위해 정리하고자 하였다. 오전 수업은 '스포츠관련법 이해(2시간)', '스포츠행정실무(2..

아이패드 드로잉 2차 [내부링크]

드로잉하면서 느낀 점은 내가 생각보다 선 긋기와 색채 선정에 소질이 없다는 점이다. 아이패드 화면이 미끄러워서 일수도 있고, 똥손이라 그런지도 모르겠다. 간단한 선 그리기 조차 몇번이고 수정했다 그렸다 반복 중이다. 그래도 2차 그림을 완성했다. 꾸준함이 중요할 것 같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피터린치) [내부링크]

투자를 해본 사람이라면 워런 버핏은 다 알 것이다. 그와 버금가는 펀드매니저 중 한명을 꼽으라면 피터린치가 아닐까 싶다. 피터린치가 운영한 마젤란 펀트는 연평균 29%, 총 수익률 2700%에 달하는 수익을 달성하지만 그 투자의 과실을 맛본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다고 한다. 사람들은 주식 시장이 폭락하면 팔고, 반대로 주식 시장이 최고가를 향해 달리면 투자를 늘리는 성향이 있다. 대부분의 가치 투자자들은 "탐욕과 공포"를 적절히 이용하여 시장이 폭락할 때를 투자 기회로 보는 경향이 많다. 피터린치는 펀드 매니저로서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주식을 사고 팔아야 했는데, 고객의 자금흐름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음에도 상당한 수익율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는다. 피터린치의 유명한 책으로는 월가의 영웅,..

투자에 대한 생각(하워드 막스) [내부링크]

전 세계 가치투자자들이 주목한다는 하워드 막스의 "투자에 대한 생각" 이다. 영문 책 제목은 직역하면 "가장 중요한 것" 인데 의역한 것으로 생각된다. 버핏 할아버지도 가장 먼저 읽는다는 하워드 막스의 투자에 대한 메모는 어떤 것일까? 시중에 투자에 대한 책은 많다. 많은 투자 거장들의 책과 다양한 투자 도서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지나친 투자 공부는 오히려 독이 되는 것 같았다. 날고 긴다는 투자자들의 투자 방법은 다양한데 이 사람 저 사람이 옳다는 원칙만 가져다 쓰면 이도 저도 아닌 것이 된다. 중요한 점은 나에게 가장 맞는 투자 원칙을 정립하고 이를 꾸준히 지켜나가는 것이 혹독한 투자의 세계에서 살아남는 법이라 생각한다. (필자 또한 남들따라 투자하다 이번 금리 인상으로 인한 하락장을 온몸으로 맞으..

고수의 보고법 [내부링크]

그간 보고서에 관한 많은 책들이 있었으나 민간 기업이 아닌 공직의 입장에서 보고서 작성법이 제대로 정리된 책은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우연히 사무관 승진 후 승진자 과정 교육을 듣던 중 이 책을 지으신 박종필 님의 강의를 듣게 되었다. 강의내용이 좋아 강의자료를 공유해 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다. 하지만 아니나 다를까 강사님은 강의자료는 저작권 문제로 공유해 드리기 어려우나 필요한 내용은 캡쳐해서 써도 된다고 말씀하셨다. 음? 갑자기 왠 저작권? 혹시 책을 내신 건 아닐까 싶어 교보문고에 검색을 해보니 출판된 책이 있었다. 강의시간 때도 무척 재미있게 들었던 지라 한권 구입해서 사무실에 두고 두고 보려고 구매하였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했을 미생의 장그레를 알 것이다. 공무원 7년차 때 미..

아이패드 드로잉 1일차 [내부링크]

"마음까지 몽글몽글 아이패드 드로잉" 도서를 대출하여 하루 하나씩 그려보고 있다. 학교 다닐 적엔 미술시간에 그리 취미를 가지지 않았는데, 몇십년이 지난 후 다시 그려보니 색다른 느낌이 있다. 조용히 음악 들이며 그림을 그리면 그림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많은 아이패드 유저들이 사용하는 "프로크리에이트" 앱으로 그림을 그려보고 있다. 앱은 유료이고 가격은 12,000원이나, 한번 구매하면 계속 사용할 수 있으니 많은 사람들이 추천했다. 작업하는 용지 설정이며, 펜 설정, 특히 색상 선택은 아직 경험이 부족한 나에겐 어렵게만 느껴진다. 교재에서 사용하는 색상을 공유해 주어서 기본설정으로 해놓고 사용하고 있다. 1일차 첫 작품 부끄럽지만 하나 그리다 보면 좋아지겠지.

애플펜슬2세대 개봉기 (내돈내산) [내부링크]

취미생활도 하며 나중에 용돈도 벌 수 있는 일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다 보니 아이패드로 캐릭터 디자인을 하여 판매(?)한다든지 하는 형태로 부업도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요즘 부업에 부쩍 관심이 많다. 언제까지 감정노동만 할 수는 없는 노릇이고, 그렇다면 나중에라도 돈이 될 만한 일을 찾아 보는게 요즘 취미이다. 주식 관리,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시험 공부하며 노트 대용으로 사용하던 아이패드도 있겠다, 애플펜슬도 구매해 보고 싶었다. 이 펜 하나에 15만원대라니 역시 애플답다 싶지만, 아이패드에 부착하는 것만으로도 충전된다니 애플 기기 간 호환성은 참 편리하다 싶었다. 박스에 펜 하나가 전부다. 그래도 애플 제품 포장박스를 뜯는 기분은 해본 사람만 알 것 같다. 참고로 애플 주식도 58주 정도 가지고 ..

EBS 자본주의 [내부링크]

회사에서 직원들을 위한 도서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신청했는데 당첨되었다.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는 5부작으로 제작되었으며, EBS 방영 후 책으로 다시 출판되었다. 유튜브로 5부작을 신청한 바 있는데 그때 상당히 재미있게 본 기억이 나서 책으로도 보고 싶었다. (유튜브에서 자본주의로 검색하면 EBS 다큐 5부작 자본주의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제1부 돈은 빚이다. 제2부 소비는 감정이다. 제3부 금융은 지능이 있는가 제4부 세상을 바꾼 위대한 철학들 제5부 국가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만약 계속 월급만 받아 생활하는 월급쟁이라면 꼭 보시길 권해 드린다. 왜 물가는 오를 수 밖에 없고 돈의 가치는 계속 떨어지는 지에 대해 잘 알 수 있다. < 제1부 > '빚'이 있어야 돌아가는 사회, 자본주의의 ..

버턴 말킬의 랜덤워크 투자수업 [내부링크]

주식투자를 처음 하는 분들이나 장기투자를 해보시겠다는 분들께 권해드리고 싶은 도서이다. 보통 투자자 하면 워런 버핏이나 피터린치를 많이 아시겠지만 버턴 말킬도 투자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 중 한명이다. 버턴 말킬은 뱅가드 회사에 근무했으며 미국금융협회 회장도 역임한 바 있고, 프린스턴 대학교 명예교수 자리에 오른 전설적인 경제학자이기도 하다. 책의 1부에는 버블과 광기에 관한 내용이다. 튤립 구근 열풍, 인터넷 IT 버블, 비트코인과 같이 튼튼한 기초 없이 공중에 떠있는 공중누각 이론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이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급격한 금리 인하와 많은 돈이 시중에 풀리면서 나타난 비트코인 열풍을 떠올리게 한다. 어느 시대에나 버블이 있었던 것 같다. 2부에는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에 대한 설명이..

7월 운동기록 [내부링크]

아침 운동 후 운동 시작 시간과 끝나는 시간을 아이폰 "건강앱"에 입력해 주면 이렇게 정리해서 알려준다. 원래는 애플워치를 착용하고 운동했지만 여름이다 보니 손목에 땀이 아무래도 많아 불편하고, 워치 스트랩도 빨리 삭는 것 같다. 매일 찍는 사진도 비슷하거나 같아서 운동할 때 사진은 잘 안 남기게 되는 것 같다. 8월부터는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보디빌딩 연수를 주말반으로 신청해서 들을 예정이다. 직장인이다 보니 주말반을 들어야 하는데, 8월 주말을 꼬박 들어야 한다. 그래도 좋아하던 것이니 왠지 재미있을거 같기도 하다.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실기 합격 [내부링크]

실기 당일 긴장하며 버벅 거렸던 점을 생각하면 합격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많이 들었다. 다행히 실기점수도 잘 나와서 힘들지만 잘 버티고 공부했다는 생각이 든다.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도전해 보시라고 권해보고 싶다. 이제 연수만 남았는데, 아무래도 직장인이다 보니 주말반을 들어야 할 것 같고, 연수는 줌으로 비대면으로 할 것 같다. 8월 주말은 연수 수업으로 다 반납해야 할 것 같지만 또 한편으로 재미있을 것 같다.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실기시험 후기 [내부링크]

직장 다니며 평일에는 1시간 정도, 주말에는 몰아서 공부를 해야 했다. 공부한답시고 아내와 아들에게 좀 소홀했던 것도 같다. 실기는 단박에 오름 교재와 카페, 등등 기출문제를 같이 봤는데 분량이 엄청나다. 아마 해가 넘어갈 수록 시험은 더 어려워지고, 범위도 더 넓어질 거라 생각하니 빨리 따야한다는 마음이 앞섰던 것 같다. 시험은 1) 보디빌딩 포즈(남, 여), 2) 운동 자세, 3) 구술 시험 이렇게 나뉜다. 평소 운동하시는 분들은 운동 자세 부분에는 크게 어려움은 없을 거라 본다. 나의 경우 안해본 운동은 운동 루틴에 해당 부위 운동 시 포함하여 같이 연습했다. (덤벨 풀오버, 굿모닝 엑서사이즈 등...) 구술은 암기를 잘 해야 하는데, 40대 중반에 접어드니 난 암기력도 떨어지고 해서 핵심 키워드 ..

2급 생활스포츠지도사 필기시험 [내부링크]

한동안 블로그에 글을 올리지 않았던 이유... 오늘 드디어 생활스포츠지도사 필기시험을 치렀다.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시험 도전은 우연히 보게 된 아래 블로그로부터 시작되었다. https://6cne.com/4459 생활스포츠지도사(보디빌딩) 2급 자격증 취득 후기 - 필기, 실기, 구술, 연수, 실습 등 스포츠지도사 자격 ? 시작은 이 방송 이장면이었다. 19년 초 승리 클럽인 버닝썬 사건의 변호사가 TV 에 나온적이 있는데, TV화면에 나온 변호사의 이력에 "생활스포츠 지도사(보디빌딩)"이 보였 6cne.com 45세의 직장인이면서 10년간 운동을 한 이 분은 운동도 하면서 자격증도 같이 취득하신 것이었다. 원래 보디빌딩 운동이 자기와의 싸움이며 혼자 꾸준히 해야 하는 운동이다. 운동하는 마음가짐으로..

운동기록(3.21~5.7) [내부링크]

3.21. 가슴, 등, 팔 3.22. 하체, 어깨, 복근 3.23. 가슴, 등, 팔 3.26. 하체, 어깨, 복근, 팔 3.27. 가슴, 등, 팔 3.28. 하체, 어깨, 복근 3.29. 가슴, 등, 팔 3.30. 하체, 어깨, 복근 + 유산소 4.1. 가슴, 등, 팔 4.2. 하체, 어깨, 복근 + 유산소 4.3. 가슴, 등, 팔 4.4. 하체, 어깨, 복근 4.5. 가슴, 등, 팔 4.6. 하체, 어깨, 복근 4.7. 가슴, 등, 팔 4.9. 하체, 어깨, 복근 4.10. 가슴, 등, 팔 4.11. 하체, 어깨, 복근 4.12. 가슴, 등, 팔 4.13. 하체, 어깨, 복근 4.14. 가슴, 등, 팔 4.15. 하체, 어깨, 복근 4.16. 가슴, 등, 팔 4.17. 하체, 어깨, 유산소 4.18. ..

떠난 후에 남겨진 것들 [내부링크]

40대 중반이다 보니 노후, 아름다운 삶을 사는 방법 등에 관한 책에 관심이 많다. 아들 책을 대여하러 갔다가 우연히 빌린 책인데 마음에 와닿는 것이 많아서 글을 쓰게 되었다. 이 책은 유품정리사인 저자가 현장을 정리하며 느낀 점을 차분하게 정리하고 있다. 죽음에 대해 이야기 하지만 그 속에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아들을 범죄자로 만든 신사임당, 나 여기서 죽어도 되요? 그리움이 만들어낸 중독, 삶의 의지를 잃었을 때, 인간의 탈을 쓴 악마 등이 기억에 남는다. "괴로움은 삶에 다달이 지불하는 월세 같은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 많은 행복이 우리를 찾아온다." "지금까지 수많은 죽음을 보았지만 돌아가신 부모를 안고 우는 자식은 거의 보지 못했다. 하지만 부모는 반드시 자식을 품에 안는다." 등 많은 ..

바디프로필 촬영 이후 생활 [내부링크]

운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건강검진 때문이었다. 공복 혈당 수치도 높게 나왔고 과체중에 비만 위험으로 당뇨를 조심해야 한다는 의사선생님의 말씀에 나름 충격을 받긴 했었나 보다. 가족들과 함께 찍은 사진을 보니 배는 볼록하다 못해 터질것만 같았다. (사진이 있으면 좋으련만 아쉽게도 휴대폰을 바꾸면서 사진을 백업하지 못했다. ㅠㅠ) 운동으로 관리할 수 있을거란 생각으로 새벽 5시부터 6시까지 런닝머신에서 걷기만 한달, 이후 달리기와 걷기 반복으로 보름정도 운동을 이어 나갔다. 몸무게는 크게 빠지진 않았다. 한달에 0.5~1kg 빠졌고 어떤 날엔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기도 했다. 대학교 4학년 때 취업공부를 하며 운동을 1년간 병행했던 적이 있다. 다시 웨이트 운동을 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 웨이트..

3.20일까지 운동기록 모아서 정리 [내부링크]

ㅇ 1.14일 - 가슴, 등, 팔 ㅇ 1.15일 - 하체, 어깨, 복근 ㅇ 1.16일 - 가슴, 등, 팔 ㅇ 1.17일 - 하체, 어깨, 복근 ㅇ 1.18일 - 가슴, 등, 팔 ㅇ 1.19일 - 휴식 ※ 전날 회사 회식이 있었다... ㅠㅠ ㅇ 1.22일 - 가슴, 등, 팔, 유산소, 복근 ㅇ 1.23일 - 하체, 어깨, 복근, 유산소 ㅇ 1.24일 - 가슴, 등, 팔 ㅇ 1.25일 - 하체, 어깨, 복근 ㅇ 1.27일 - 하체, 어깨, 복근 ㅇ 1.28일 - 가슴, 등, 팔 ㅇ 1.29일 - 하체, 어깨, 복근 ㅇ 1.30일 - 가슴, 등, 팔 ㅇ 1.31일 - 하체, 어깨, 복근 ㅇ 2.1일 - 가슴, 등, 팔 ㅇ 2.2일 - 하체, 어깨, 복근 ㅇ 2.3일 - 가슴, 등, 팔 ㅇ 2.5일 - 가슴, ..

운동기록(1.13, 목요일) [내부링크]

ㅇ (운동시간) 05:40 ~ 07:10(약 90분간) ㅇ (운동부위) 어깨, 복근, 하체 위주 / 등, 가슴은 3세트씩 2개 추가 ㅇ 직장인은 아침일찍 운동하지 않으면 시간적 여유가 없는거 같다. * 항상 비슷한 사진이지만 꾸준히 운동 중

충남 공주시 반포면 수목원길 25, 이안숲속 나들이 [내부링크]

눈썰매를 타고 싶어하는 아들은 평소에도 눈이 많이 오는 날에는 밖에서 썰매타고 놀자고 한다. 아빠랑 놀자고 할 때가 좋은 때 이겠지. 최근에는 부서도 옮겨서 주말에는 개인적인 시간도 보낼 수 있게 되었다. 이안숲속 가는 길은 대로변이 아니라 왕복 2차선 도로를 따라가다 보면 한적한 곳에 위치해 있다. 동절기에는 눈썰매, 동물원 관람, 허브정원 관람, 짚와이어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요금은 1인당 8천원으로 타 눈썰매장에 비해서는 저렴한 편에 속한다. 그리 화려하지는 않지만 어른들도 동심에 젖어 썰매타는 재미를 느끼기에는 충분한 것 같다. 다만 오래 타다보면 엉덩이가 조금 아픈데, 썰매에서 엉덩이를 살짝 들어 타는 것을 추천한다. 썰매에 몸을 맡겨 내려와야 하는데, 나름대로 중심을 잡고 탄다고 한 것이 ..

세종 고복저수지 나들이 [내부링크]

쌀쌀한 날씨에 아들은 집에서 게임만 하고, 심심하다고 투덜대던 차에 아들과 함께 고복저수지 나들이를 나섰다. (아내의 등떠밀림에 나온 것은 비밀 ㅋ) 고복저수지는 세종시 연서면에 위치해 있으며 저수지 맞은 편 주차시설이 있어 주차도 편리하다. 저수지 인근에는 매운탕 등 맛집도 있고 커피숍도 있어서 가족이나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도 좋은 듯 하다. 날씨가 쌀쌀한 가운데 저수지도 얼어 붙어 있었다. 아빠는 30분 정도 걷다 중간에서 돌아가자 보채보지만 아들은 끝까지 가보자고 한다. 집에만 있다가 나와서 그런지 체력이 짱짱하다. 방부목으로 된 산책로를 따라가다 보면 오리(?)들의 물고기 사냥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머리를 물속에 담가 물고기를 낚아채는 모습을 보며 아들도 재미있어 했다..

운동기록(1.11) [내부링크]

ㅇ 운동부위 : 등, 가슴, 팔(이두, 삼두) ㅇ 운동시간 : 6시 ~ 7시 ㅇ 일주일에 4일 정도로 운동하는데, 사진이 거의 비슷해서 안 올리고 있었음 -_-;; ㅇ 2분할 루틴 / 상체 하루, 하체 하루

운동기록(12.28. 화) [내부링크]

ㅇ 운동부위 : 하체, 어깨, 복근 ㅇ 운동시간 : 아침 05시30분 ~ 06시50분 안씻고 바로 나와서 머리도 떡짐 ㅋ

세종에서 가장 높은 카페 메타45 [내부링크]

세종시 나성동에 위치한 세종에서 가장 높은 카페라고 하는 "메타45 카페"를 방문하였다. 카페 높이는 45층 높이로 유리창 너머 세종 호수공원과 청사뷰가 잘 보였다. 와이프와 단 둘이 커피도 마시고 오붓한 데이트 즐기기 커피는 조금 비싼 편(카페라떼가 7천원 정도)

자산관리앱 추천(도미노) [내부링크]

다양하게 분산 투자된 자산을 어떻게 한눈에 관리할 수 없을지 알아보던 중 도미노라는 앱을 찾게 되었다. 내 투자 자산은 일정금액의 달러와 현금(CMA 계좌), 해외 주식, 국내 펀드 등에 투자되어 있는 상태이며, 최근 가상자산에도 일부 투자 중이어서 어떻게 하면 한가지 앱으로 관리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계속 정리하는 것 번거롭던 중 '도미노' 앱을 사용해 보았다. 최근 어지간한 앱들은 계좌 연동이 되어서 편리한 점이 있지만, 이 앱은 연동은 되지 않는다. 다만 달러, 현금, 가상자산, 해외주식, 국내주식 등 다양한 자산을 입력할 수 있고, 실시간 가격변동도 알 수 있어 쓸만하였다.

운동기록(12.27. 일) [내부링크]

ㅇ 운동부위 : 하체, 어깨, 복근 ㅇ 운동시간 : 아침 7시 ~ 8시, 1시간 머리를 감고 나오지 않아 모자를 쓰고 운동함 감기 기운이 있는데 약먹으면 증상이 괜찮아서 아침약 먹고 운동하러 나왔고, 물을 자주 마시니 컨디션이 괜찮았음

대전, 세종에서 방문하기 좋은 곳 (๑˃̵ᴗ˂̵)و 공주 한옥마을 [내부링크]

때는 12월 19일 일요일. 올해가 다가기 전에 가족들과 세종 근교 가까운 곳에서 좋은 시간을 보내려고 고민하던 중 평소에 눈여겨 보던 공주 한옥마을을 방문하게 되었다. 한옥마을 숙박동은 16시부터 입실이 가능하여 근처 가볼만한 곳을 몇 군데 정하고 가족 나들이를 나섰다. 가장 먼저 찾은 곳은 국립공주박물관 백제의 다양한 문화를 엿볼 수 있으며, 특히 무령왕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접할 수 있다. 옛날 역사책에서 보던 빗살무늬 토기 등 선사시대 자료들도 접할 수 있다. 아직 초등학생인 아들은 크게 관심이 없는 듯 하다. 국립공주박물관은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고, 개인적 생각으론 어지간한 유료 박물관 보다 볼거리도 상당히 많다. 특히 본관 옆 전시실을 새로 오픈하였는데, 다양한 토기 들을 전시하여 상당한..

투자정산(12.21) [내부링크]

ㅇ 12월 21일 투자 자산 정리 : 총 268,145,025원(전월 대비 - 8,163,000원) < 직접 투자 : 총 237,549,273원 > - ETF : 89,437,687원(38%) - 개별주 : 123,407,891원(52%) - 현 금 : 24,703,694원 (10%) - 연금저축펀드(ETF) : 14,353,714원(수익률 31.46%) - 연금저축펀드(자문) : 7,025,634원(수익률 7.0%) - IRP(투자자문) : 9,216,404원(수익률 6.32%) * 시장은 탐욕스럽다가도 금새 공포에 질리는 것 같다. 뉴스와 언론에서는 주가가 떨어질 것 같은 소식만 들려오는 시기.. 이럴 때 지수 추종 ETF와 관심 종목들을 조금씩 추가매수 하였다. * 너무 탐욕스럽지도 공포에 떨지도 ..

하워드막스 투자레터, [내부링크]

하워드 막스, "역사상 세번째의 큰 변화 맞이할 것." 월가의 전설 하워드 막스(Howard Marks)가 자사의 고객들에게 보내는 투자노트를 통해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그는 자신의 53년 투자 경력에서 시장이 세번째로 큰 격변을 겪고 있다고 주장하며, "우린 2009~2021년의 저수익 세계에서 고수익 세계로 이동했고 향후 그런 추세는 더 지속될 것이다"고 내다봤다. 고금리 시대로 진입함에 따라 채권 수익률이 높아지고 있어 "투자자들은 이제 잠재적으로 신용 상품에서 확실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며 "더이상 수익 목표를 높이기 위해 (주식이나 비트코인같은) 위험한 투자에 의존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하워드 막스는 향후 수 년 동안 기본 금리가 평균 2%에서 4%에서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12월 FOMC, 빅스텝으로 마감, 최고금리 갱신 [내부링크]

12월 15일(목) 새벽에 있었던 FOMC 회의는 기준금리를 0.5% point 인상하는 것으로 마무리 되었다. "내년에도 기준금리 인상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 1. 일단 브레이크 밟다 : 4번의 75bp '자이언트 스텝' 금리인상에서 50bp의 '빅스텝' 인상으로 올해 처음으로 금리인상 기조 완화. 2. 감속(속도조절)은 아냐 : 기준금리 범위 3.75~4.00%에서 4.25~4.50%로 50bp 인상 결정. 내년까지 세번의 금리인상(75bp) 인상 가능성 제시. 최종금리 범위 5.00~5.25%로 중간금리 5.1%. 3. 여전히 매파 우세 : 점도표에 따르면 19명의 위원 중 2명이 최종금리로 5% 이하를 제시했고 10명이 5.00~5.25%를 제시. 7명이 5.25% 이상을 제시해 대다수가..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김혜남 지음) 리뷰 [내부링크]

나이 40대 중반에 접어드니 어떻게 살 것인지, 인생의 철학은 무엇인지 계속 고민하게 되었다. 나는 어떤 사람인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책을 통해 간접 경험을 하고, 책을 쓴 저자의 생각을 공유받게 된다. 책은 생각의 깊이를 쌓는 과정이라고 했다. 책을 읽고 난 소감은 무엇이든 너무 잘 해내려는 욕심을 버리고, 나 자신을 잘 챙겨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자신과 대화도 해보고, 삶을 좀 더 즐길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그래야 지치지 않고 더 앞으로 오래 걸을 수 있을 테니까. 불필요한 감정에 휩쓸리지 말고, 남에게 지나치게 휘둘리지도 않으며, 사랑하는 가족에게는 나에 대해, 그리고 가족에 대해 조금 더 알아가도록 노력해야 겠다. 때론 내가 좋아하는 일에 미쳐보고, 실수도 저지를 테지만, ..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전년 동월 대비 7.1%(下) 긴축완화? [내부링크]

ETF 자금은 주가 하락에도 매수세는 지속 인플레이션 데잉터가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는 단서가 나오면서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에 대한 베팅 역시 완화되고 있다. 12월 FOMC 회의에 앞서 과도한 낙관론은 조심해야 하지만 CPI 지수 자체는 긍정적이다. 한편, 테슬라는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경영에 집중하면서 상대적으로 테슬라의 혁신에 대한 기대치도 줄어드는 상황이다. 테슬라 주가는 최고점에서 하락폭이 61%로 최대 수준까지 떨어진 상황이다. 주주들은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 관심을 끄고 본업인 테슬라에 집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2022 한국 부자 보고서 (KB금융그룹), 한국부자는 어떻게 부를 축적했나. [내부링크]

KB금융지주에서 2022 한국 부자 보고서를 발행했다. https://www.kbfg.com/kbresearch/report/reportView.do?reportId=2000360 KB경영연구소 www.kbfg.com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개인을 대상으로 했으며 조사기간은 2022.6.1. ~ 7.19. (40일간)이다. 조사표본은 약 400명이다. 주요 핵심 내용은 아래와 같다. 한국 부자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 70.3%가 집중, 수도권에만 2만 2천명 증가 2021년말 한국 부자가 보유한 부동산 자산 규모는 전년대비 14.7% 증가 한국 부자 가구의 총 자산은 금융자산 38.5%, 부동산 56.5%, 전년대비 금융자산 증가 지난 1년간 한국 부자는 금융 투자에서는 전반적 손실 경험 부동..

영화 키즈리턴, 사회 첫발을 딛는 청춘을 위한 영화 [내부링크]

키즈리턴은 기타노 다케시 감독의 영화로 어른 사회에 발을 딛는 청춘들의 실패와 그 실패를 딛고 다시 일어서려 하는 모습을 영화로 나타냈다. 권투에 소질을 보인 신지와, 야쿠자 세계에 성공해 조직의 중간 위치에 오르는 마사루 하지만 불량 선배와 어울리던 신지는 술과 담배에 손을 대며 권투기량이 점점 떨어지고 결국에는 시합에서 참패해 은퇴한다. 마사루는 자신을 총애하던 두목이 살해당한 뒤 마사루를 못마땅해하던 부두목과 조직원들에게 쫓겨난다. 그 후 다시 우연히 만난 둘은 예전처럼 함께 자전거를 타고 운동장을 돌며 이야기를 나눈다. 우리같은 바보가 세상에 또 있을까? 우린 이제 끝난 건가요? 바보! 아직 시작도 안 했어 냉혹한 사회에서 두 청년은 아픔을 견뎌내고 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믿는다. 영화의 마지막..

직장 선후배를 굳이 좋아하려 애쓰지 말 것 [내부링크]

김혜남 작가는 한때 잘 나가던 정신분석학 전문의였다. 하지만 40대 초반에 파킨슨병이라는 희귀병을 얻고나서, 병원을 닫는 대신 작가가 되었다. 죽을 만큼 아프지만 하루 하루를 꿋꿋이 살아가는 그녀를 통해 삶에 대해 어떻게 대할 것인지 책을 통해 배우게 되었다. 그녀는 직장 선후배를 굳이 좋아하려 애쓰지 말것을 권했다. 회사의 존재는 수익 창출이지 구성원들 간 친목도모가 아니기 때문이다. 친밀한 관계는 평생을 통틀어 가족과 소수의 친구만 포함되는게 정상이다. 굳이 애써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하게 만들 필요도 없으며, 회사일이 전부인 것처럼 모든 것을 갖다바칠 필요도 없다.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고 항상 주변에 있음에도 소중하게 대해주지 못한 점은 없는지 다시 한번 반성하게 된다.

SCHD 배당금 입금, 그리고 재투자 [내부링크]

와이프 문자 다음으로 가장 반가운 배당금 입금 문자이다. 12월 12일, SCHD ETF의 배당금이 분배되었고, 배당금으로 다시 SCHD를 샀다. 배당금으로 SCHD 13주를 더 살 수 있었다. 은퇴할 때까지 배당금으로 계속 사모을 생각이다.

주말을 도서관에서 공부하기 [내부링크]

젊을 때 공부와 중년의 공부는 다르다. 젊었을 때 공부는 치열하게 생존하기 위해 했지만, 중년의 공부는 내가 좋아해서, 남들과 비교하지 않아도 되는 그런 공부다. 아침 일찍 운동을 마치고 오전 10시 즈음 도서관에 도착하면 이미 명당 자리는 차지하고 없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책을 안본다 안본다 하지만, 정작 도서관만 와보면 다 그런것도 아닌 것 같다. 아마 평균의 오류, 일반화의 오류가 아닐까. 오전에는 1~2시간 독서를 하고, 이후에는 취득하고자 하는 자격증 공부를 했다. 또 한걸음 만큼의 생각과 지식을 쌓고 주말을 마무리 한다.

12월 12일 마프대란 할인코드 [내부링크]

마프대란 공홈에서 알려주는 할인코드 외에 메일로 안내해주는 코드가 있는데 이번달 할인코드는 42VIP 이다. 혹시 마이프로틴에서 구매하실 분은 사용하시면 되겠다.

에이트,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이지성 지음) [내부링크]

에이트라는 말은 영어 Eight를 한국식으로 표기한 것이다.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는 방법으로 8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멀지 않은 미래에는 사람이 하는 일의 상당부분을 인공지능이 대체하는 것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가장 먼저 대체되는 직업군에는 의사, 약사, 판검사, 변호사, 교사, 공무원, 회계사, CEO, 임직원 등이 있는데, 이들 직업군은 우리가 장래에 선호하는 직업군들 중 하나이다. 이지성 작가는 2025년부터 인공지능에 의한 전문직 대체가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우리 삶은 인공지능이 조금씩 자리잡고 있다. 우리가 쓰고 있는 스마트폰에는 작은 인공지능이 이미 자리잡고 있고, (시리, 빅스비 등) 스마트폰없이는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이니 말이다. https://biz.chosun.com/s..

쉴드 리프팅 벨트 사용 후기(내돈내산) [내부링크]

가죽 제품의 리프팅 벨트는 보통 20~30만원대 가격대를 형성한다. 가격대도 부담스럽거니와 제품이 나에게 잘 맞는지도 몰라서 일단 쉴드사에서 저렴한 벨트를 하나 샀다. (이 벨트는 단돈 35,000원) 제품 후기를 보니 제품평도 꽤나 괜찮았다. 벨트에 끼워 사용하는 형식은 아니고, 벨크로 형식으로 되어 있다. 혹시나 제품을 사용할 때 풀리지는 않을지 걱정이 되긴 했으나 2중으로 되어 있어 쉽게 풀리진 않았다. 가죽 제품보다는 좀 아쉽지만, 그럭저럭 가격대비 성능은 좋아 보인다. 지난번 스쿼트 시 허리 부상이 있어 걱정도 되었으나 리프팅 벨트를 착용하니 확실히 허리 부담은 덜한 것 같다. 리프팅 벨트 가성비로는 최고인 듯

세종시립도서관 이용 후기 [내부링크]

세종시는 도서관 인프라가 잘 되어 있는 편이다. 국립세종도서관도 있으며, 세종시에서 운영하는 시립도서관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세종시립도서관이 이용하기에 더 편리했다. 세종시립도서관은 주중의 경우에는 09시~22시, 주말은 09시~18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도서관 1층에는 오디오북을 이용할 수도 있으며, 카페에서 커피도 이용할 수 있다. (여민전은 사용 불가) 카페에서 커피 값은 그리 비싼 편은 아니었는데, 카페라떼는 3500원에 마실 수 있다. 따뜻한 카페라떼 한잔 후 독서하기로 했다. 유아와 함께 도서관을 이요할 경우에는 1층, 초등학교 학생은 2층을 이용하겠다. 3층에는 종합자료실이 있는데, 재미있는 점은 이도라고 청소년만을 위한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었다. 공부하기에 좋은 장소는 3~4층이며, ..

드디어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 발급 [내부링크]

정말 내가 좋아하는 일에 미친듯이 공부하고 연습하고, 독서하고 했던 것 같다. 거의 1년을 투자했고, 오늘에서야 그 결과가 나왔다. 필기시험 합격했을 때 기쁨, 면접시험 때 압박감과 긴장감, 느껴본 사람만이 알 수 있다. 나이들어서 잘 할 수 있을까 고민도 했지만, 나이들어서 배움의 즐거움을 알게 해준 값진 경험이라 생각한다. 물론 도전의 결과가 실패가 아닌 성공이라서 그럴 수도 있지만 또한번 앞으로 도전하게 해준 계기를 마련하게 된 것에 감사하게 생각한다. 내년에도 도전은 끊임없이 계속할 거다. 자격증 발급은 우편물로 오는 것이 아니라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지도자연수 홈페이지에서 출력해야 한다. https://sqms.kspo.or.kr/index.kspo 체육지도자연수 필기시험 04.08 ~ 04.14..

직장생활 리더의 덕목 [내부링크]

직장 생활에서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한 덕목은 무엇일까? 개인적으로 리더에게 필요한 덕목은 갈등관리와 같은 팀원들에 대한 이해와 화합, 목적지에 혼자 가는 것이 아닌 다 함께 같이 갈 수 있는 리더십이 아닐까 싶다. 사회에는 다양한 사람이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좋아하는 리더를 만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문득 최근에 본 "올빼미"라는 영화가 떠올랐다. 영화에서 맹인 침술사 천경수는 많은 위기를 겪는다. 위기 상황 속에서 천경수는 "봐도 못 본척, 들어도 못 들은척 하는게 아랫것들이 살아가는 방식" 이라 말했다. 직장생활은 내 마음과 열정 등을 내려놓고 때론 들어도 못 들은척, 봐도 못 본척 하는게 오래 살아남는 비결일 수도 있다. 내가 상처받지 않고 일하기 위해서는 직장생활은 내가 좋아하는 일을 ..

12월 8일(목), TLT 배당금 입금 [내부링크]

12월 8일(목), TLT 배당금이 입금되었다. TLT는 $100 가격대에 진입했을 때 조금씩 매수했는데, 금리 인상 중단과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로 다시 가격이 조금씩 오르고 있고, 12월 9일(금) 기준으로 $109.17에 장 마감했다.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인상 기조로 장기국채 ETF인 TLT가격도 많이 하락했으며, 다시 금리인상 폭이 제한된다면 상승할 여력이 커 보인다. 다만 한번에 왕창 매수하기 보단 조금씩 분할 매수하는게 좋을 거 같다.

40대 헬창 직장인 [내부링크]

웨이트 트레이닝에 미친 사람을 헬창이라고 속칭하는 말이 있다. 헬스 + 엠창인생 (헬스에 미친 사람들) 스쿼트하다 허리부상을 입었지만, 다음날 가급적 허리를 사용하지 않는 운동하러 또 헬스장을 나갔다. 반팔 티를 입고 운동하다가 살짝 삐져나온 겨틀을 차마 보지 못해 겨털을 제거하고 다니고 있다. (엄청 편함, 현대인들은 털이 나는 곳은 2군데이면 된다.) 아침에 운동하고 출근하는데, 시간 관계로 못한 부분이 있으면 직장에서 점심이나 저녁에 추가로 운동한다. 에너지를 긍정적인 운동으로 소모하고, 자기관리가 철저한 사람들이 "헬창"이다. 나는 누군가 헬창이다 라고 불러주면 기분이 좋다. 운동에 미친 놈이 되고 싶다. 술, 담배는 싫어하고 여가시간에는 운동하며 자기관리하는게 얼마나 멋진가? 그러니 똑똑한 여성..

한효라이프(구 고엽제) 상조회 피해보상 안내 [내부링크]

업무상 출장 중이었는데, 폐업 안내문자가 왔다. 무슨 내용인고 하니 내가 가입한 상조회사가 폐업했단다. 상조보험공제조합에서는 폐업에 따른 소비자 피해보상을 하고 있다며, 1) 내 상조 그대로 서비스에 재가입할 지 2) 납입금액의 50%를 현금보상 받을 지 선택할 수 있다고 한다. 공무원 직장생활하면서 가입해서 가입연수도 꽤 많이 지났는데, 이제와서 폐업이라니 ㅡㅡ; 당시 상조회사 폐업이 많았을 때도 한효라이프(구 고엽제상조회)는 폐업하지 않고 잘 운영되고 있다고 하여 믿었는데, 세상에 믿을 놈 하나 없다. 처음에는 다른 상조회에 그대로 가입할까 생각도 했는데, 그 회사가 또 안 망한다는 보장은 어디있으며, 나중에 내가 서비스가 필요하면 서비스를 받고 나중에 지불하는게 돈을 안 떼이는 방법이다 생각이 들었..

세종시 첫 눈이 내리던 날(나성동 백삼집 식당에서) [내부링크]

예전에 옆에 부서에서 일하던 분이 먼저 식사하자는 연락이 왔다. 예전같으면 귀찮고, 회피하고 그러고 싶었겠지만 요즘은 다르다. 항상 새로운 만남을 즐기고, 다양한 생각과 삶의 방식을 배우고자 한다. 세종시 나성동 백삼집에서 동태탕을 먹는데 첫 눈이 내렸다. 간담에 보슬비 처럼 살포시 왔다가 가버린 눈도 있었지만 낮에 이렇게 많이 내린 눈은 처음이었다. 벌써 12월인가 보다 싶다. 첫 눈이 오니 가족들과 산책도 가고 아들이 좋아하는 빽다방에서 딸기라떼 생각도 났다. 나이들수록 감정이 메마른다는데 아직 그렇지는 않은가 보다.

시간부자의 하루(위너프 정연우 지음) 리뷰 [내부링크]

시간부자 라고 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는가? 경제적 자유? 저자는 그렇지 않았다. 나에게 있는 시간을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몰두할 수 있는 삶을 말했다. 우리는 직장이든 가정이든 해야 하는 일들로 가득 차 있다. 하고 싶은 일들이 아닌 해야할 일들로 말이다. 나 자신만 돌아봐도 출근 후 해야할 일 정리, 퇴근할 때 내일 할일 정리 등을 하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보다 해야할 일이 더 많다. 물론 직장 생활이라는 게 내가 원한다고 해서 하고 싶은 일만 할 수 있는건 아니다. 아마 나에게서 내가 원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주말과 은퇴, 퇴사하는 날 뿐이지 싶다. 저자는 지도를 펼치고 대륙의 동쪽 끝나라에서 가장 먼 서쪽나라 포르투갈로 그렇게 시간부자를 위한 삶을 위해 떠났다. 책을 읽다 보면 공통점을 ..

해야할 일이 아닌 하고싶은 일로 채워가는 날이 되길 [내부링크]

https://www.16personalities.com/ko/%EB%AC%B4%EB%A3%8C-%EC%84%B1%EA%B2%A9-%EC%9C%A0%ED%98%95-%EA%B2%80%EC%82%AC 무료 성격유형검사 | 16Personalities 혹 질문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정직하게 답변하십시오. www.16personalities.com MBTI 검사를 해보았다. 내 성격 유형은 옹호자 INFJ-A 형이라 한다. 매우 희귀한 성격이라고 한다. 어느 정도는 맞는 것 같고 신기하다. 나는 다음날 어떤 일을 할지, 출근 후에는 어떤 일을 할지, 기록하고 하나 하나 지워나가는 편이다. 남들이 보면 뭐 그렇게 까지 하냐 할수는 있는데, 이렇게 적어 두는게 계획된 일을 빼먹지 않고 하기에 좋다. (머리가 나..

복압 벨트 필요할까? 발살바 호흡법 [내부링크]

개인적으로 헬스 용품을 구매한다면 꼭 있어야 할 제품은 장갑이 아니라 스트랩이라고 말해주고 싶다. 물론 초반에는 손이 아파서 장갑을 구매할 순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굳은 살이 생기고, 그 후에는 손에 통증은 별로 없다. 장갑을 3개 정도 터트린 후에는 장갑 사는걸 포기했다. 최근에 스쿼트를 하며 허리 부상을 입어 복압벨트를 하나 구매했는데, 아직 제품이 도착하지 않아 사용기는 다음에 올릴 예정이다. 복압벨트에 대한 찬반 얘기가 많은데, 허리 부상을 줄이고 고중량을 들고자 한다면 하나쯤은 장만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좋은 제품들은 20~3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어서 일단 써보고 좋은 건 나중에 구매하자 싶어 그나마 가격도 저렴하고 평도 좋은 제품을 구매했다. 스쿼트, 데드리프트 등 순간적인 힘을..

월요일 울렁증 극복하기 [내부링크]

아직까지 월요일 울렁증이 있다. 밀린 업무가 있을 때는 주말에도 나와서 처리하지만 심적으로는 항상 월요일은 뭔가 불안해 진다. 그래서 운동도 월요일은 쉬고, 아침 설사도 월요일 오전에 있는 편이다. 뭔가에 쫓기듯 살고 있는 것인지, 심리적인 요인에 의한 것인거 같다. (팀장 보직을 맡은 이후로 계속 지속되고 있다.) 내가 어떤 것 때문에 불안한 것인지 기록을 해두고 다시 살펴보면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 월요일 울렁증이 치료되지 않고 지속된다면 번아웃 증후군으로도 발전될 수 있다고 한다. 항상 꿈꿔오는 내가 해야할 일 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날은 언제가 될까.

스쿼트는 준비운동 필수, 허리부상 주의 [내부링크]

아침 운동을 하고 있는데, 아침은 생각보다 시간이 빨리 간다. 특히 평일은 출근도 해야 하기 때문에 아침에 일찍 운동하고 씻고, 보충제 먹고 회사에 출근해야 한다.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고 해서인지 스쿼트를 하다가 허리를 삐끗했다. 생각보다 일상생활에서 허리를 많이 쓴다는걸 알게 되었는데, 신발을 신는다거나 또는 걸을 때도 통증이 느껴졌다. 특히 겨울에는 근육이 제대로 풀리지 않았는데 무리한 고중량을 하게 되면 부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예전에도 한번 이런 적이 있었는데, 또 실수하다니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 맞나 보다. 오늘 아침에는 허리가 좀 좋아져서 허리를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가슴과 이두운동을 했다. 과욕이 부상을 부르는 40대이니 더더욱 운동에 주의를 해야 하겠다.

코스트코 페이퍼 월남쌈으로 점심 먹기 [내부링크]

코스트코에서 구입한 페이퍼 월남쌈과 채소, 새우 등으로 베트남 월남쌈을 먹었다. 물론 요리는 와이프가 해줬다. 모스카또 와인도 할인할 때 사서 만원에 샀다고 한다. 코스트코 제품은 품질과 가격이 좋아서 종종 이용하는데, 다만 대량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닭갈비와 소면비빔, 월남쌈으로 맛있는 점심을 먹었다. 겨울에는 이렇게 집에서 소소하게 힐링하는 것도 즐겁다.

마이프로틴 BCAA 파우더 사용후기 [내부링크]

마이프로틴 제품은 항상 세일을 하기 때문에 정가로 사면 안되고 할인코드를 입력해서 사야 한다. (앱 회원이면 별도 할인코드를 제공함) 마프 공홈에서는 1kg에 4만원 가격대이지만 할인행사 때 사서 저렴하게 구입했다. 빈통이 있어서 포대에서 옮겨 담는데, 파우더가 좀 날린다. 스푼으로 좀 떠도 위의 사진처럼 가루가 주변에 날려서 묻는다. 물에 잘 녹지 않았는데, 그래도 먹는데는 지장이 없었다. 후기를 보니 라무네 소다 맛이 제일 좋았다고 해서 라무네 소다로 신청했는데, 맛은 레몬맛 음료를 먹는 듯 했고 이전에 먹던 BCAA보다 맛은 더 진했다. 생각보다는 맛있는 편이었다. 근손실 방지를 위해서 운동 전이나 운동 중에 섭취하자.

리처드번스타인, 소음과 투자 리뷰 [내부링크]

리처드번스타인은 미국 독립투자자문사 리처드번스타인 어드바이저스를 이끌고 있는 월가의 투자자이다. 그는 지난해 8월경 "지금은 내 경험 중 가장 큰 거품"이라고 말한 바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3948337 리처드 번스타인 "지금은 내 경험 중 가장 큰 거품" [서울경제] “내가 경험한 것 중 가장 큰 거품을 바로 지금 보고 있습니다.” 미국 독립 투자자문사 리처드번스타인어드바이저스를 이끌고 있는 월가의 스타 투자자 리처드 번스타인(사진) 최고 n.news.naver.com 투자자가 보는 시각은 뭔가 있나 보다. 올해는 코로나로 커진 버블이 조금씩 식고 있는 단계이다. 주식시장의 지나친 정보들은 대부분 소음이며, 소음에 마음을 휩쓸리지 않아..

존보글,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내부링크]

존경하는 투자자 중 한명인 존 보글, 그는 뱅가드 그룹의 창립자였으며 CEO였고, 인덱스펀드의 실질적인 창시자였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워렌 버핏은 "존 보글은 미국 투자자들과 나의 영웅입니다." 라고 주주총회에서 밝힌 바 있다. 그는 항상 펀드매니저보다 투자자들을 생각했으며, 낮은 수수료와 낮은 회전율을 갖추도록 했다. 수많은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개별 종목의 리스크를 제거하고 오직 시장 리스크만 남겨 놓아야 한다고 했다. 초보자들이 가장 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수수료가 낮은 인덱스펀드에 꾸준히 투자함으로서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인데, 존 보글이 그 방법의 실질적 창시자이다. 지금 나의 포트폴리오는 SCHD, VTI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개별주는 AAPL만 가지고 있다. 저가 인덱스 ..

영화 올빼미 감상 후기(스포없음) [내부링크]

간만에 재미있는 영화를 봤다. 유해진이 왕을 연기하는 것도 재미있었고, 류준열이 연기한 봉사역할도 나름 개성있었다. 올빼미는 야간 시력이 매우 좋다. 영화 제목이 의미하는 바처럼 주인공 천봉사는 불빛이 있으면 잘 보지 못하고 밤이되면 볼 수 있는 눈을 가지고 있다. 천봉사는 침술에 재능이 있는데 그 재능을 계기로 궁궐에 들어가고 알아서는 안되는 사실들을 알게 되며 벌어지는 전통사극 스릴러 물이다. 류준열의 봉사 역할과 유해진의 광기어린 왕의 역할은 참신했다. 사실 별로 안 어울릴 거라 생각했는데, 광거서린 그의 얼굴이 잘 어울렸다. 역시 배우는 배운가 보다. 인조실록 속에 작가의 상상력을 가미하여 만든 전통 사극 스릴러물로 최근에 만든 영화 중 정말 잘 만든 영화였음 잔인한 장면이 없어 보는데 거북함이 ..

파월 속도 조절론 언급, 미국증시 상승 마감 [내부링크]

제롬 파월, 12월 FOMC 정례회의에서 긴축속도 완화 시사 파월 의장의 비둘기적 발언에 국채 금리와 달러 급락 제롬 파월 연준의장이 연준의 정책전환을 시사했다. 12월 연준 통화정책회의에서 75bp가 아닌 50bp 금리인상을 예고한 그의 발언에 금리와 달러는 하락했고, 미국 증시는 상승 마감했다. < 파월 연준의장 발언 요약 > 1) 금리인상 속도를 늦추는 것이 맞다. 2) 실업률의 증가보다는 일자리=신규채용이 크게 감소하면 타이트한 고용시장이 완화되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을 줄일 수 있을 것 3)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공급망 측면으로 인한 일시적 현상 파월 의장의 연설 중 가장 확실하고 시장의 상승을 가져온 발언은 바로 "금리인상 속도를 완화할 시기는 빠르면 12월 회의가 될 수 있다"는 발언이다.

2023년 버킷 리스트 작성해 보기 [내부링크]

여러분의 버킷 리스트는 무엇인가요? 당장 이렇게 물으면 쉽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 질문에 대답을 잘 못한다면 자기를 위한 시간을 가져본 적이 없을 것이다. 신기하게도 2022년 버킷리스트로 작성한 일들은 다 이루었다는 점이다. 재미있는 점은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다 보면 자신의 정체성을 생각하게 된다. 나중에는 정말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 2022년 버킷리스트 > ㅇ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취득 : 달성 ㅇ 응급처치기본교육 이수 : 달성 ㅇ 매일 아침 운동하기 : 실천 중 < 2023년 버킷리스트 > ㅇ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 취득 ㅇ 응급처치 강사 자격증 취득 ㅇ 노인, 유소년 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취득 < 그리고 언젠가 > ㅇ 40대 직장인 운동책 쓰기 버킷리..

퇴직은 은퇴가 아니다(최병근 지음) 리뷰 [내부링크]

저자는 대기업에 근무하면서 구조조정 당시 퇴직의 분위기와 퇴직하기까지의 과정 그리고 퇴직 후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하고 있다. 퇴직까지의 과정을 생생하게 전하고 있어서 책을 손에 들자마자 이틀만에 다 봐버렸다. 물론 페이지가 빡빡하거나 두꺼운 분량의 책은 아니다. 저자는 퇴직을 은퇴라고 생각하지 말고 인생 2막의 새로운 출발로 삼을 것을 제안하였다. 나 또한 그렇게 준비하고자 한다. 01. 회사를 너무 믿지 말자. 02. 다시 일어서기 연습 03.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자.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자기 자신이 될 줄 아는 것이다. (몽테뉴 수상록) 나 자신만이 나의 생각을 조절할 수 있다. 퇴직했다고 혹시라도 정신에 비계 덩어리가 만들어졌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며 더욱 자..

독서는 망치로 내 머리를 때리며 깨우는 과정 [내부링크]

사무실에서는 모니터만 뚫어져라 바라보고, 퇴근 후 집에서 최소한 30분 이상은 독서하고 있다. 40대 들어 눈도 침침한데, 뭐하러 책을 또 보나 할 수 있지만, 책을 볼 때 마다 망치로 내 머리를 후려치며, 계속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생각하고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라고 얘기하는 것만 같다. 오늘은 2권의 책을 빌렸다. 요즘은 도서관에서 도서 대출도 간편하게 할 수 있고, 마음만 먹는다면 좋은 책을 손쉽게 읽을 수 있는거 같다. 오늘은 "퇴직은 은퇴가 아니다"는 최병근 작가님이 쓴 책을 읽어 보았다. 퇴직후 쓰신 글이 맞나 싶을 정도로 현실감과 생동감있게 글을 잘 쓰셔서 책을 펼치자 마자 100페이지를 읽었고, 금새 밤 11시가 되고 말았다. "나도 내 책을 쓸 수 있을까"란 생각과 "나도 할 수 있지 않..

한솔파크골프장 등산로 산책 2일차 [내부링크]

집에서 걸어 30분 거리에 위치한 한솔파크골프장 인근 산책로를 걸었다. 집에서 가깝고, 산책로도 보통 걸음으로 30분하면 한바퀴 돌 수 있어 가볍게 산책하기에 좋았다. 파크골프 뿐만 아니라 산책로로 가볍게 산책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다. 산도 그리 경사가 급하지 않았기에 가볍게 산책할 수 있다. 땅의 기운을 맨발로 걸으며 아내는 걸었고, 나는 옆에서 운동화를 신고 걸었다. 나무들 사이로 산의 공기를 맡으며 일상에서 가볍게 벗어날 수 있어서 좋았다. 다음주 주말에도 또 들를거 같다.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 책 리뷰 [내부링크]

1934년 충남 아산에서 태어난 이어령 선생님은 소설가, 문학평론가, 언론인, 교육자, 정치인이었으며, 서울 올림픽 개폐회식을 주관하고, 초대 문화부장관을 지냈다. 2022년 2월 26일 암으로 투병 끝에 별세하셨으며, 이 책은 돌아가시기 전에 라스트 인터뷰 형식으로 김지수 기자님이 그와의 대화를 문답식으로 저술한 책이다. 죽음은 어둠이 아닌 환한 대낮에 갑자기 우리 곁에 다가올 수도 있는, 죽음이 삶의 한 가운데에 있음을 그는 가르치고자 했다. 죽음을 앞두고 있음에도 오히려 밝게 빛나는 그의 모습에서 삶이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가르쳐 주고자 하는 것 같았다. 만약 인생의 철학과 지혜를 배우고자 한다면 이 책이 인생의 스승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감히 얘기해 본다. 가장 중요한 것은 비어 있다. 풀을 뜯..

ebbeb18c16aa4820b78526c248f6b9fb [내부링크]

ebbeb18c16aa4820b78526c248f6b9fb

2022년 11월 투자기록 [내부링크]

ㅇ 2022년 11월 26일 투자 자산 정리 : 총 277,622,678원(지난 기록 대비 +9,646,558원) < 직접 투자 : 총 240,527,524원 > ㅇ AAPL : 60주 ㅇ JEPI ETF : 6주 ㅇ SCHD ETF : 1754주 ㅇ TLT ETF : 4주 ㅇ VTI ETF : 154주 => 수익률 3.06% < 연금저축 : 총 37,095,154원 > ㅇ 연금저축펀드(ETF) : 14,668,381원 ㅇ 연금저축펀드(투자자문) : 10,479,542원 ㅇ IRP(투자자문) : 11,947,231원 ※ 투자 성과를 되돌아보고, 반성하기 위해 기록으로 남겨두는 용도 입니다.

기시미 이치로, 마흔에게 [내부링크]

기시미 이치로 작가가 쓴 '나이 듦'에 관한 책, 그 책이 바로 "마흔에게"라는 책이다. 저자는 국내에서만 150만부가 팔린 적이 있는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을 썼던 적이 있다. 그는 나이 오십에 심근경색으로 쓰러지고 심장에 대체 혈관을 연결하는 대수술을 거친다. 이후 새로운 삶을 다시 살게 된 그는 '나이 듦'에 대해 그 자신만의 철학을 이야기로 풀어나갔다. 그간 인생의 목표, 인생 철학은 무엇인가라는 문제로 계속 고민해 왔는데, 저자와 나의 생각도 비슷해서 많은 부분이 공감되었다. 현재 삶에 안주하고 무기력하게 사는 게 아닌, 어제보다 하루 하루 나은 오늘과 내일을 위해 계속 무언가에 도전하며 진취적인 삶을 살고 싶었다. 나이들어서 배움의 의미는 남들과 비교하거나 경쟁하기 위해서도 아닌 순수한 배움..

미국 하이일드 채권 ETF, HYG ETF [내부링크]

채권이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금융기관 또는 주식회사가 투자자를 대상으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차용 증서이다. 쉽게 말해 돈을 빌리고 그 돈에 대해 채무가 있음을 증명하는 증서라고 보면 이해가 쉽다. 국가에서 발행한 채권을 국채,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한 채권을 지방채, 주식회사에서 발행한 채권을 회사채라 보면 된다. 국가 망하는 경우는 아주 드물기 때문에 국채가 신용등급이 가장 높고, 회사채의 신용등급이 가장 낮다. (※ 신용등급 : 국채 > 지방채 > 회사채) 신용등급이 낮은 채권은 그만큼 이자율이 높은데, 국채보다 회사채의 금리가 더 높다. 보통 중앙금리 인상 시 채권의 가격도 낮아지는데 채권 가격 대비 배당의 매력도도 높아진다. 다만, 개인이 회사채에 직접 투자하는 것에는 리스크가 따르기 때..

세종시 새롬동 상상의숲, 맨발로 걷기 [내부링크]

세종시 새롬동에는 상상의숲이라는 등산로가 있다. 파크골프장도 조성되어 있고, 많은 차량이 주차할 순 없지만 8대 이하로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도 있었다. 조용히 등산을 즐기거나 파크골프를 즐기고 싶다면 세종시 새롬동 상상의숲을 이용하면 좋을 듯 하다. 11월 중순을 넘었는데도 불구하고 날씨는 따뜻했다. 폭 2.5m 정도의 등산길을 따라 가을낙옆을 밟고 올라간다. 아내의 권유로 맨발로 산책하게 되었다. 맨발로 걷는게 몸에 좋고, 땅의 기운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몸의 나쁜 것도 치유할 수 있단다. 별로 내키진 않지만 맨발로 걸었다. 낙옆들 속에서 아직까지 푸른 빛을 띠며 "나 아직 멀쩡하오" 이렇게 말하는 듯해서 사진을 찍어 보았다. 등산하다 종종 사람들도 마주쳤는데, 아이들은 ”저 아저씨 맨발로 걸어가“..

세종시 나성동 정현아이아이폰수리, 배터리 교체 후기 [내부링크]

와이프는 아이폰8을 사용하고 있는데, 요즘 배터리가 너무 빨리 닳는다고 했다. 배터리 상태를 보니, 최대 충전해도 75%정도밖에 충전되지 않았다. 80% 이하가 되면 배터리를 교체해서 사용하는게 좋다. 세종시 아이폰 수리 공식 대리점을 이용하려면 예약을 해야 하고, 예약된 날짜에 순번대로 이용해야 한다. 당장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니 사설업체를 이용하기로 했다. https://blog.naver.com/jeonghyun-i 정현아이 세종 폰수리센터 : 네이버 블로그 상호:정현아이 세종시점 주소:세종 한누리대로 237 206호 번호:010-4112-5432 blog.naver.com 정현아이아이폰수리점은 블로그도 있었는데, 그럭저럭 후기도 좋은 편이어서 이용하기로 했다. 매장은 상가 건물 2층에 위치해 ..

직장 내 보물장소 발견하다. [내부링크]

직장 4층에는 커피숍이 있는데, 종종 들리는 커피숍 바로 옆에는 도서관이 있다. 정작 바로 옆에 도서관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바로 앞의 업무에만 눈이 팔려 도서관 구경도 못했었다. 그날은 무슨 바람이 불어서일까. 오전에 카페라떼 한잔 주문하면서 업무를 보려는데, 바로 옆 도서관에 어떤 책이 있나 궁금했다. 그리 많은 도서가 있진 않았지만, 신작도 있고 처음 보는 도서들도 많았다. 기시미 이치로가 쓴 "마흔에게"라는 책이 눈에 들어와서 빌렸다. 기시미 이치로는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을 쓴 작가였다. 왠지 책 제목들이 마음에 든다. 이번 주말에는 "마흔에게"라는 책을 열심히 읽어야겠다.

연준 11월 의사록 공개, 열어보니 비둘기였다. [내부링크]

11월 23일 발표된 연준의 11월 의사록은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인상 속도를 늦추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 판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월 연준의장 등은 시장에 계속 매파적 발언을 했지만 연준 의사록은 연준 내 기조가 긴축 완화로 향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는 "FOMC 회의록은 위원회가 놀라울 정도로 강한 비둘기파 성향을 보여주고 있다. 연준 내 금리인상 속도를 늦추는데 대한 폭넓은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애플은 중국 생산공잔인 폭스콘의 근로자 '임금 미납'으로 인한 시위로 생산이 30% 감소할 수 있다는 보도로 하락했다.

한달간 운동기록 [내부링크]

아침 운동이라는 습관에 나를 가두어 두기!

우수 영상 연출상 트로피 수상 [내부링크]

호서대학교 비대면스포츠시장 융합인력 양성사업 발전과정 수업을 이수한 바 있다. 수업 과제로 제출한 영상이 우수 연출상으로 선정되어서 오늘 트로피를 받았다. 회사에서 칭찬 받은 것보다 더 기쁜 건 왜일까! 2022.10.25 - [+ 운동/-- 운동기록] - 호서대 비대면 스포츠시장 전문인력 양성 수업 과제 호서대 비대면 스포츠시장 전문인력 양성 수업 과제 이번주 토요일 줌으로 비대면 수업만 들으면 수료하게 된다.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1분 가량 스포츠 관련 동영상을 제작해야 하는데 가지고 있던 사진과 오늘 아침 운동할 때 찍은 gyuminfam.tistory.com

마이크 윌슨, 인플레이션 하락하고 새로운 시대 도래 [내부링크]

시장의 부진에도 ETF 유입은 견고 마이크 윌슨, 인플레 가파르게 하락하고 "새로운 시대"가 온다. 월가에서 선정한 최고 투자전략가로 꼽힌 모건스탠리의 마이크 윌슨이 지금부터 내년말까지 "인플레이션이 상당히 가파르게 하락할 것" 이라고 예고했다. 그는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내년 6월까지 4~5%, 2023년 말까지는 2~3% 수준으로 하락하여 사실상 디플레이션이 강력히 시장을 지배할 것이라 보았다. 다만 그럼에도 이전과 같은 제로금리로 회귀하는 저물가 시대는 오지 않을 것으로 보았다. 마이크 윌슨은 "인플레이션이 상당히 가파르게 하락하겠지만 이는 경제의 가속화와 함께 인플레이션을 다시 부르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향후에는 에너지가 구조적으로 장기적인 강세장에 돌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제 ..

저녁 식사 후 산책(세종 방축천) [내부링크]

어제 저녁에는 그 전날 회식으로 인해 아침 운동을 가지 못했다. 하루라도 운동을 안하면 왠지 근손실이 날 것만 같아 걷기라도 해야 했다. 구내식당에서 저녁을 먹고 인근 방축천 산책로 길을 따라 한시간 정도 거닐었다. 방축천 산책로는 잘 조성되어 있어서 자전거를 타기에도, 졸졸 흐르는 하천 물소리를 들으며 걷기에도 좋다. 저녁 식사 후에는 한시간 정도씩 매일 걸을 생각이다. 배우 하정우도, 걷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하정우는 2018년 11월, 라는 책을 써냈는데, 그의 인간적인 면모를 엿볼 수 있었다. 하정우가 쓴 글은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산책하듯 읽기 쉽게 쓰여 있다. 걷기라는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나 또한 많은 공감이 된다. 아침 운동이 꾸준한 습관이 되어 나의 일상이 된다면 ..

직장에서 회식이 가지는 의미2 [내부링크]

그저께에는 직장에서 아는 형님 및 동생들과 즐거운 저녁 회식이 있었다. 처음은 즐거웠지만, 나중에는 점점 힘들어 졌다. 왜일까? 회식장소가 직장에서 가까운 곳이었기 때문이었다. 즐겁게 저녁을 먹고 술 한잔 두 잔하고, 자리를 옮겼는데, 아는 직장 동료를 또 만나게 된다. 21시 쯤 끝나야 할 회식이 끝나지 않고 21시부터 다시 시작된다. 그러다 보면 또다른 사람과 합류, 합류~~ 합류할 때마다 다시 시작이다. 그러다 보니 밤 12시가 조금 넘어서 집에 갈 수 있었는데, 그것도 그냥 살짝 빠져나와서 였다. 회식은 가급적 21시 이전에 마쳐 주세요. 내일을 위해서, 그리고 가정을 위해서...

미국 부동산, 원자재 투자 주의, 내년부터 200여개 ETF 등에 세금 폭탄 [내부링크]

미국 PTP 종목은 올해 안에 정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023년부터 미국 천연자원과 부동산 관련 ETF에 대해 외국인 투자자들의 판매대금에 대해 10%를 과세하겠다는 뉴스 때문이다. ( ↓ 관련 뉴스 링크 ) https://tossinvest.com/post/?type=notice&category=45&id=1879 토스증권 모두의 투자를 바꾸다 www.tossinvest.com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211225400i 美 부동산·원자재 투자 '비상'…내년부터 200여개 ETF 등에 '세금 폭탄' 美 부동산·원자재 투자 '비상'…내년부터 200여개 ETF 등에 '세금 폭탄', 미국 정부가 정한 200여개 종목, 매도시 10% 원천징수 단기 트..

제레미 시겔 교수 : 큰 강세장 온다, 마켓은 의문, 디즈니 밥 아이거 복귀 [내부링크]

와튼 스쿨의 제레미 시겔 교수는 강세론자로 내년에는 주식 시장의 강세를 예고했다. 제레미 시겔 교수는 작년 말에는 올해 주식시장 붕괴를 예고했고, 올해 중반에는 시장이 곧 바닥을 보일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시겔 교수는 주식시장 회복에 큰 촉매제로 연준의 긴축완화 가능성을 꼽으며 "연준이 아마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인플레이션이 끝난다는 것을 볼 것이고, 그것을 확인하자마자 주식은 큰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월가에서는 2023년 1분기에 시장의 바닥이 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모건스탠리 마이크 윌슨은 "내년 1분기에 시장이 저점을 기록하게 될 것이라며, 이는 투자자들에게 엄청난 매수기회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마이크 윌슨은 미국 주식 시장이 베어마켓의 마지막 단계에 있다고 판단하며 그..

하워드 막스,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내부링크]

하워드 막스의 "투자에 관한 생각"에 이어 오늘은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이라는 투자에 참고할 좋은 책을 읽어 보았다. ( ↓ 이전 발행글 참고) 2022.08.05 - [+ 주식투자/-- 투자원칙] - 투자에 대한 생각(하워드 막스) 오크트리 캐피털의 회장인 하워드 막스는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을 불필요한 일로 여겼다. 대신 심층적인 사고로 모든 일에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있는데 사람의 심리적 영향으로 너무 탐욕스럽거나 공포에 질려 투자 심리가 양 극단으로 치닫는 일이 발생한다고 했다. (시계추의 움직임에서 시계추가 중간에 있는 경우는 아주 짧다) 뛰어난 투자자는 볼풀에 어떤 공들이 있으며, 추첨에 참여할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확률적 사고를 하는 사람이다고 한다. 마켓 사..

11월 20일 운동루틴 [내부링크]

주말에는 오전에 운동하는 사람이 조금 있는 편이다. 아파트 단지 내 체력단련장은 주 7일 휴무일없이 운영 중이다. < 복근 운동 > 행잉레그레이즈 *4 스탠딩 케이블 크런치 *4 시티드 케이블 크런치 *4 < 어깨 운동 > 밀리터리프레스 * 4 숄더프레스 * 8 덤벨숄더프레스 * 4 벤트오버레터럴레이즈 * 4 업라이트로우 * 4 사이드레터럴레이즈 * 4 프론트레이즈 * 4

브롤스타즈 통통튀는 닭리코 [내부링크]

이번에 소개할 브롤러는 닭리코인데, 클럽 상점에서 일정 포인트를 소모하여 닭 코스튬을 구매할 수 있다. 닭 모양을 닮았는데, 닭 얼굴이 옆으로 튀어나와 있고 몸이 투명해서 달걀이 보인다. 콜트와 비슷하게 장거리 달걀을 쏘는 데미지 딜러이다. 리코의 일반공격은 조금 특이한데 벽에 부딪히면 반사되는 통통탄을 발사한다. 벽이 많거나 장애물이 많은 맵에서 통통탄을 얼마나 잘 쓰는가가 승패를 결정하는 열쇠가 된다. 통통탄을 발사하면 벽에 반사되어 벽 뒤에 숨어 있는 적에게 공격을 명중시킬 수도 있다. 사방으로 통통탄을 발사하는데, 주변에 달걀을 흩뿌리고 도망치기에도 좋다. 주변에 8방향으로 달걀을 발사하는데 적을 관통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며, 두번 발사하기 때문에 총 16발이 발사된다. 원거리에서 상대방에게 ..

운동할 때 좋은 팝송 [내부링크]

웨이트 운동을 한다고 해서 헤비메탈이나 쿵쾅 거리는 노래를 좋아하는건 아니다. 약간 흥겹고 즐거운 노래를 좋아하는 편이다. 01. I FEEL GOOD - PINK SWEAT 02. STRANGER - LAUV 03. PARACHUTE - JOHN.K 04. ONLY WANNA BE WITH YOU - AMY SHARK 05. A BETTER YOU - ALDER 06. A SKY FULL OF STARS - COLDPLAY 07. UNCHAINED - DAXTEN & W-AI 08. STILL A LITTLE HIGH - DEANZ 09. SPIN FOR ME - FLUX VORTEX 10. AS IT WAS - HARRY STYLES 11. SATELLITE - KHALID 12. I AIN'T WO..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요건과 시험과목 [내부링크]

스포츠경영관리사 국가 자격증이 있다는 선배의 말에 이 자격증도 따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023년도 교재를 사는게 낫지 않을까도 했지만 생활스포츠지도사와는 달리 기출문제에서 많이 나온다는 얘기를 듣고 그럼 빨리 공부 시작하는게 좋지 않을까 해서 교재를 구입했다. 스포츠경영관리사는 스포츠 관련기관, 산업체, 시설, 단체 등에서 행정ㆍ기획ㆍ마케팅ㆍ홍보 등 제반업무를 담당하는 자이다. 스포츠사업 확장에 따라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국가자격증으로 채택되었다. 현재까지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으며 필기시험(객관식)과 실기시험(주관식) 각각 60점 이상이면 합격할 수 있다. 응시과목은 필기시험의 경우 총 4과목인데 1) 스포츠산업론 2) 스포츠경영론 3) 스포츠마케팅론 4) 스포츠시설론 이며, 실기시험은 스..

제임스 블라드, [내부링크]

연준과 주식 시장의 눈치 싸움이 계속되고 있다. 인플레이션 완화 신호에 투자자들의 심리가 개선되고 있지만 연준은 투자자들의 심리를 누르려는 매파적 발언을 계속 말하고 있다. 제임스 블라드 연은 총재는 "기준금리가 아직 충분히 제한적이라 할 수 있는 영역에 있지 않다"라고 하며, "최소 5~5.25%까지 올리고 상황에 따라 5~7% 범위가 될 수도 있다"고 발언했다. 연준의 매파적 발언이 지속되면서 투자자들의 사기를 다시 떨어뜨리고 있다. 하지만 달러의 하락 전환은 주요 통화국의 상대적 강세를 허용하는 모양이다. 특정한 포트폴리오에 위험을 집중해서 투자하기 보다는 분산된 포트폴리오로 다양한 위험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충남 공주 석장리 박물관 방문 [내부링크]

금강에서 오리배를 타기 위해 공주 석장리 박물관을 방문했다. 충남 공주 석장리 박물관은 공주시에 있는 구석기 역사 박물관으로 금강변에 위치해 있고 구석기 유적을 품고 있다. 박물관은 확장 공사 중인지 방문이 어려웠다. 그냥 야외 유적지만 관람하기로 했다. 오전에는 어린이 단체 관람객들이 유적지를 방문했는데, 날씨가 춥지 않아서였던거 같다. 오전은 약간 쌀쌀하긴 했는데, 햇볕을 비추면서 조금씩 따뜻해지기 시작했다. 구석기인들이 살았다는 동굴도 구경해 보고 이리지리 거닐었다. 사람이 그리 많지 않아서 풍경을 구경하기엔 좋았다. 야외 곳곳에는 구석기인들의 모습을 조형물로 만들어 놓았는데 나름 표정들이 실감나서 재미있기도 했다. 원시 시대 생활을 했기에 제대로 옷을 입은 구석기인들은 없었을 것이다. 동물을 사냥..

11월 19일 운동기록 [내부링크]

아침에는 와이프를 버스터미널로 태워주고 오전에는 아들과 피부과에 다녀와야 해서 불가피하게 오후에 운동을 해야 했다. 사람이 가장 없을 때는 새벽이 아니라 점심 식사 후 14시경인거 같다. < 어깨 운동 > 풀업 * 4 데드리프트 * 4 원암덤벨로우 * 4 랫풀다운 * 5 시티드케이블로우 * 4 < 삼두 운동 > 케이블푸쉬다운 * 4 케이블프레스다운 * 4 원암덤벨익스텐션 * 4 라잉트라이셉스익스텐션 * 4

11월 16일, 연준의 매파적 발언과 금리인상 기조 지속 유지 [내부링크]

전일(16일, 현지시각) 미국의 강력한 소매판매 지표로 연준의 긴축 기조를 강화할 수 있다는 우려로 나타나며 투자자들의 경계가 나타났다. 이는 연준 위원들의 매파적인 목소리로 현실로 나타났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는 "금리인상 일시 중단은 계획에 없다"고 단언했고,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는 "연준의 금리인상 결정에 금융안정이 고려되지 말아야 할 것"이라 경고해 투자심리가 얼어붙었다. 전일 장 마감 후 엔비디아는 실적을 발표했는데, 이익은 예상치를 벗어났으나 강력한 매출을 보이며 강세로 전환했다. 시장이 먼저 환호해 흥분하면 연준은 매파적 발언을 하며 계속 흥분을 가라앉히는 모습이다.

40대는 인생의 철학이 필요한 때 [내부링크]

20~30대는 결혼과 내집 마련 등으로 정신없이 달려온 거 같다. 야근도 묵묵히, 그냥 시키는대로 살아왔다. 요즘은 "나는 어떤 사림인가"라는 질문을 나 스스로에게 한다. 나 자신과 꾸준히 대화를 시도하고 무언가를 깨달을 것처럼, 대답을 들을 것처럼 자꾸만 질문을 던진다. 메타인지적 관점처럼, 조금 떨어진 곳에서 나 스스로를 관찰해 보며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 진다. 앞으로 인생의 목표는 어떻게 할 것인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노후에 살 것인지? 몇번이나 질문을 해보지만 아직 뚜렷한 답은 찾지 못했다. 계속 직장에 다니겠지만, 질문은 끝나지 않을 것만 같다. 40대에는 인생의 철학이 필요한 시점이다.

마이프로틴 임팩트웨이 내추럴 초콜렛 후기 [내부링크]

2.5키로씩 구매하다가 이번에는 5kg로 구매했다. 먹다가 바닥이 보일 때 쯤이면 운동을 잘 하고 나서도 마음이 불안하다. 언제 떨어질지 모르니 채워 놓아야 한다는 불안감? 초콜릿 색을 띠고 있는데, 먹는 방법은 운동 후 물이나 우유에 한스푼 푹 떠서 흔들어서 먹으면 된다. 우유에 먹으면 더 맛있었는데, 우유에도 칼로리가 있으므로 가급적 물에 타먹는게 좋을 것 같다. 내추럴 초콜릿의 맛은 단백질 보충제의 가장 기본에 충실한 맛이다. 맛으로만 평가하자면 '스트로베리 크림'이 가장 맛있으나 달달한 맛을 싫어하기 때문에 나에겐 "내추럴 초콜릿"이 가장 오래 먹을 수 있는 제품이었다. 초콜릿이지만 달지 않은 초콜릿 맛이다. 이 제품은 생각보다 잘 팔려서 인지 종종 마이프로틴 웹사이트에서 찾아보면 품절된 경우가 ..

이마트24, 뿌링클 볶음면 [내부링크]

아들이 친구와 편의점에서 즐겨 먹는 컵라면으로 뿌링클 볶음면이 있다. 면을 불린 후 스프를 비벼먹는 라면인데, 치킨 맛이 난다고 좋아한다. 오늘 저녁엔 엄마한테 용돈으로 3천원을 받았는데, 용돈을 받자 마자 편의점으로 가잔다. 아들은 뿌링클 볶음면(1300원), 나는 팔도 도시락(1000원) 으로 골라 총 2600원을 소비했다. 라면에 뜨거운 물을 받고 기다리는데 우리 옆에는 어떤 아저씨가 신중한 얼굴로 복권 종이에 마킹을 열심히 하고 있었다. 개인적으로 복권에 기대는 건 쓸데없는 짓이라고 생각하지만 편의점 밖 테이블에서 라면을 놓고 먹을 준비를 했다. 밤 10시가 가까워서 편의점 라면을 밖에서 후후 불어가며 먹으니 나들이가 뭐 별거 있나 싶기도 했다. 이번 주말에는 와이프가 친구 모임을 가서 아들과 단..

자녀계좌로 모아가기 좋은 S&P500, SPLG ETF [내부링크]

미국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VOO, SPY와 비슷하지만 이보다는 금액이 좀 더 작아, 자녀계좌로 모아가기 좋은 SPLG (SPD RPortfolio S&P 500) ETF 이다. 최근 금리인상 여파 등으로 조정이 있었지만, 장기적으로 꾸준히 모으기에 좋다. 특히 1주당 가격이 $46.67로(11월15일 기준) 자녀 용돈 주듯이 매월 꾸준히 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SPY, VOO와 같이 S&P500 기업을 모았기 때문에 퍼포먼스는 비슷하다. 기술주 비중이 23.48%, 헬스케어 15.33%, 금융 13.61% 순으로 비중이 높다. 시가총액이 큰 순서대로 애플 7.08%, 마이크로소프트 5.29%, 아마존 2.78%, 테슬라 1.85% 순으로 담고 있다. 코로나19 발생 후 주가 폭락 ..

일론머스크, 트위터 계약직 및 비판 직원 해고 [내부링크]

정규직 직원 3,700명 해고한 일론머스크는 이번엔 콘텐츠 심의 등 트위터 계약직 4,400명 해고 지난 10월 27일 트위터를 인수한 머스크는 절반에 가까운 3,700명의 직원을 해고한 데 이어 지난 14일 콘텐츠 심의 인원과 인프라 관리를 담당하는 외부 회사들과도 거래를 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트위터에서 자신을 공개 비판한 고참급 트위터 엔지니어도 해고했다. 머스크는 11월 14일 트윗을 통해 일요일 저녁 트위터의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본사에서 잠을 잤다며, "나는 조직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여기에서 일하고 잘 것"이라고 말했다. 머스크는 테슬라에서 일할 때도 일주일에 7일씩 일을 한 적이 있다. 머스크는 14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B20 비지니스 컨퍼런스에 영상으로 참가해 "트위터 ..

괜찮아 지금이 딱 좋아... [내부링크]

tnN에서 매주 목요일 오후 8시 10분에 특강 형태로 방송하던 "어쩌다 어른"이라는 TV 프로그램이 있었다. 김창옥 강사님은 예전에도 알고 있었지만 tnN에서 보니 또 반가웠다. 김창옥 강사님은 진솔한 이야기를 웃음과 유머로 잘 풀어주시기 때문에 종종 듣는 편이다. 나에게 어떤 위기가 왔을 때 이겨내려다 더 큰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정말 힘이 들때는 친구에게 한번만 힘들다고 말하는게 좋다. 성인이 된 우리는 이말이 듣고 싶었는지 모른다. "괜찮아 지금이 딱 좋아...." 주변에 힘든 사람이 있다면 이렇게 위로해 주자. https://www.youtube.com/c/KCOTV/featured 김창옥TV 김창옥TV는 대한민국 대표강사 김창옥 교수의 유튜브 채널입니다. 우리의 삶 곳곳에서 부딪치는 문제들..

브레이너드 연준 부의장, [내부링크]

연준의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14일 현지시각으로 "금리인상 속도를 늦추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고 발언해 긍정적인 투자심리를 이끌었다. 이에 따른 발언으로 달러가 하락했고 나스닥의 강제를 이끌었다. 워렌 버핏은 대만의 반도체 제조업체인 TSMC에 투자한 것이 밝혀지며 반도체 업종이 강세를 보였다. 한편, 미중 정상회담으로 긴장이 완화되고, 중국 정부가 부동산 부문을 지원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중국 증시 역시 상승했다. 특히 코로나 경제 봉쇄 완화 정책 발표로 기술주의 회복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한편, 전쟁 이후 최대 규모의 미사일 공격을 감행한 러시아의 미사일이 나토 영토인 폴란드에 떨어져 2명이 사망했다는 뉴스가 나오며 지정학적 긴장감을 다시 부추기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폴란드 미사일 폭발과 관련..

아빠랑 골프치러 가자(신동주) [내부링크]

직장생활을 하면서 책을 쓴다는건 어지간한 관심과 집중이 아니면 하기 힘든 일이다. 생활스포츠지도사 골프 자격증이 있는 직장 선배가 쓴 책을 읽어보고 싶고 또 소장하기 위해서 교보문고에서 구입했다. 한국출판문화진흥원 세종도서에서 선정한 우수교양도서로 아빠와 아들의 다정한 골프 이야기로 이야기꽃을 피어나가고 있다. 글은 아빠가, 그림은 아들이 함께 써낸 책으로 건담을 좋아하는 아들과 골프를 좋아하는 아빠의 좌충우돌 골프 이야기이다. 골프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책은 각 챕터별로 삽화와 소제목을 적절히 배치했으며, 골프 연습할 때의 사진을 잘 담아서 현장감이 있게 서술하고 있다. 골프에 대한 역사, 골프채의 종류 등등 각 챕터가 끝날 때에는 골프에 대한 지식도 제공해 주고 있다..

미국 배당 귀족주 노블(NOBL) ETF [내부링크]

미국 주식은 분기별 또는 월별 배당 등 국내 주식보다 배당을 자주 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미국 주식 중에서 25년간 배당을 증가시킨 기업을 모은 ETF로 정식 명칭은 ProShares S&P 500 Dividend Aristocrats ETF이다. 제목에서 보듯이 S&P 500 기업 중에서 배당금을 25년간 증가시킨 기업에 동일가중방식으로 투자하는 ETF 이다. 꾸준히 우상향하는 그래프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금리인상 여파로 박스권 차트를 나타내고 있다. 최근 1년간 자가를 보면 박스권 모양을 나타내고 있다. 꾸준히 모아 가기에 좋아 보인다. 산업재 22.33%, 경기방어주 21.41%, 헬스케어 12.32%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W.W. 그레인저는 1927년에 설립된 회사로 자재 운반 장비, 안전 ..

美 중간선거 사실상 민주당 승리 [내부링크]

미국 중간선거는 "상원-민주당, 하원-공화당"이 우력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민주당은 11월 첫째주 치른 중간선거에서 상원을 지키며 사실상 승리를 거뒀다. 반면, 공화당은 하원을 탈환했지만 당초 상하원 장악으로 2024년 대선 승리까지 이어나가려던 계획에 차질을 빚었다. 당초에는 인플레이션을 유발한 원인을 대통령과 연준에 돌려 민주당이 불리해 보였으나, "낙태금지법"이 공화당의 발목을 잡았다. 상원에서 민주당 승리로 바이든 대통령이 중간선거에서 이겼다는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인플레이션 급등과 같은 경제 요인으로 낮은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다. 11일 CNN에 따르면 중간선거 유권자의 67%가 바이든 대통령의 2024년 재선 출마를 원치 않는다고 했다.

준희네 가족 짠테크 브이로그 [내부링크]

11월 11일(토요일) 촬영한 준희네 가족 짠테크 브이로그

삼프로티비, 하워드막스의 조언 [내부링크]

삼프로 티비를 최근에 보지 않았는데 오크트리캐피털 회장인 하워드 막스가 출연했다. 존경하는 투자자 중 한명인 하워드 막스의 출연이라니... ㄷㄷ;; (삼프로의 섭외력이 대단하다) < 하워드 막스의 인터뷰 내용 핵심 > 우리가 원하는 것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입니다. 인간의 본성은 우리가 비싸게 사고, 싸게 팔도록 합니다. 최소한 우리는 그것을 피하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최대한으로 우리는 그 반대를 하고 싶어합니다. 이는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의 열정을 억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긍정적인 상황일 때 말이죠. 그리고 상황이 부정적인 만큼 더 긍정적으로 변해야 합니다. 투자는 매혹적인 분야지만 강한 이해에 기초해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해를 하기 전에 투자합니다. 성공을 낳는 것은..

고명환 작가의 [내부링크]

가장 최근에 읽은 책 중 인상깊게 본 책이다. 살아오면서 계속 고민했던 것은 "내가 진정 원하는 삶은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였다. 책을 읽으며 그 정답은 얻지 못했지만, 독서를 통해 그 과정을 찾아갈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인간은 무언가를 창조할 때 행복감, 성취감을 느낀다. 나 자신을 인정하자. - 나는 얼마짜리 사람인가 - 내 몸값을 2배로 올리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 월급 외 매월 백만원 만들기 프로젝트 끊임없는 질문, 왜를 어떻게로 바꾸면 답이 보인다. - 왜 난 늘 돈이 없지? -> 10억을 벌려면 어떻게 하면 되지? 직장을 다닌다면 자기만의 프로젝트를 시작하자. 다들 좋다고 말하는 목표가 아닌 나 자신만의 목표를 찾아 떠날 때 기적이 일어난다...

혼자 준비하는 바디프로필 촬영과정과 팁 [내부링크]

직장생활에서 잦은 회식과 야근으로 몸이 좋지 않았다. 예상대로 건강검진 결과는 좋지 않았는데 고혈압과 당뇨병 질환이 의심된다는 의사 소견에 약간 충격을 받았다. 공복 혈당이 높은 것이 원인이었다. 아버지도 당뇨로 꽤나 고생하셨고 합병증으로 돌아가셨기에 나 또한 가족내력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기에 건강관리를 해야겠다고 다짐하고 다음날부터 바로 실천에 들어갔다. < 첫 시작은 유산소 운동부터(1개월간) > 가장 좋은 체력단련장은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곳이다. 눈뜨면 일어나서 바로 찾아갈 수 있는, 그런 곳이 좋다. 처음부터 무리해서 웨이트를 할수는 없고 조금 빠른 걷기로 살을 빼보자고 마음을 먹었다. 처음부터 무리한 목표를 잡으면 꾸준히 이어가기 어렵기 때문에 작은 목표를 잡으며 꾸준히 실천하는게 좋다. 아..

브롤스타즈 좀비 소녀 엠즈 [내부링크]

엠즈는 총 트로피가 8000이 되면 얻을 수 있는 기본 브롤러이다. 미라처럼 붕대를 감고 있지만 기본설정은 좀비이며 모티스의 조카라는 설정이다. 기본브롤러이지만 지역 장악력이 우수한 브롤러이다. 일반공격은 부채꼴 모양의 스프레이 공격을 하는데 공격범위에 들어오는 적들에게 0.5초마다 틱데미지를 입힌다. 데미지가 꽤 강력하다. 다만 사정거리가 길지는 않기 때문에 원거리 공격 브롤러에게는 약하다. 특수공격은 엠즈를 중심으로 장판을 까는데 범위안에 들어오는 적은 슬로우 상태가 되며 약간의 데미지를 입는다. 에드거처럼 점프형 공격을 하지 않는 근접 브롤러에게 경력한 효과를 보여준다. 다만 특수공격도 사정거리가 길지 않기에 적과의 거리 등을 잘 파악해서 사용해야 한다. 근접으로 붙은 적을 밀어내며 500만큼의 피..

11월 12일, 따뜻한 토요일 주말 산책 [내부링크]

아침 뉴스에서는 전국적으로 비고 오고 비온 뒤에는 쌀쌀해 진다고 했다. 그런데 오늘 날씨는 따뜻하다 못해 살짝 더웠다. 간만에 와이프와 함께 운동하기 위해 아파트 단지 내 헬스장으로 가는 길이었다. 다소곳이 앉아 있는 고양이 한쌍이 보여서 가까이 다가가 조용히 사진을 찍었다. 가을 풍경을 보며 사색하는 듯 했다. 와이프에게 저항성 운동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아파트 단지 내 산책을 했다. 마지막 가을이 될 것 같아 사진으로도 담아보기로 했다. 초록을 뽐내던 수목들은 듬성 듬성한 나뭇잎 몇가닥만 남아 있고 이따금 불어오는 바람은 왠지 모를 쓸쓸함을 주기도 했다. 아파트 바로 옆에는 작은 산이 있는데 산책로도 잘 조성되어 있어 운동삼아 산책하기에 좋다. 산책하다가 정자가 나와서 와이프에게 잠시 앉아보라고 한..

마이프로틴 식사대용 블렌드 후기 [내부링크]

마프 11월 행사 때 사은품으로 선택한 제품인데 오늘 개봉해 보았다. 연한 노란색의 블렌드 가루가 있고 그 안에는 스푼이 있다. 물 200~300ml에 2스쿱을 타서 먹으면 된다. 단백질 보충제는 보통 1스쿱씩 타먹는데, 이 제품은 2스쿱씩 타먹을 것을 권장한다. 미숫가루처럼 되게 걸쭉해 지는데, 식사대용처럼 공복감은 없어지긴 했다. (점심을 조금 부실하게 먹어서 살짝 배고픈 상황) 인스턴트 오트가 없다면 한번씩 사먹을진 몰라도 아침운동 후 인스턴트 오트 + 임팩트웨이 프로틴 조합으로 먹고 있기 때문에 굳이 따로 사먹을 것 같진 않다.

애플 배당금 입금 [내부링크]

내가 항상 강조하던 거지만, 와이프 문자 다음으로 가장 행복한 문자가 배당금 입금 문자이다. 애플 배당금으로 애플 주식 1주 사려면 몇 주를 가지고 있어야 할까. 요즘은 소수점 투자라고 해서 소수점으로도 구매할 수 있지만 난 완전한 한 주씩 가지고 싶다. 퇴직할 때까지 꾸준히 투자하면 부자는 아니더라도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까?

마이프로틴 프로 메탈 쉐이커 후기 [내부링크]

마이프로틴 플라스틱 쉐이커를 오래 쓰다 보니 냄새도 배기고 플라스틱 색도 조금 누래 져서 11월 행사 때 프로 메탈 쉐이커로 교체했다. 블랙에 마이프로틴 이미지인 빗살무늬(??)가 잘 어울린다. 심플한게 좋다. 삶도 인생도 그렇다. 플라스틱 쉐이커는 원형 철망이 있어서 보충제가 잘 섞이도록 도와 주었는데 메탈 쉐이커는 뚜껑과 일체형 이었다. 대체로 만족하는데 뚜껑이 분리되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뚜껑 사이에 낀 보충제가 잘 안 닦일 경우 깨끗이 씻기 어려울 수 있는데 그 점이 아쉽다. (정정) 뚜껑이 분리됩니다. 여태 안되는줄 알았는데 잘 되네요. ^^; 상당히 만족하며 쓰고 있습니다. 나는 보충제를 마신 후에 커피포트로 물을 살짝 데워 메탈 쉐이커에 넣어준 후 미지근한 물로 힘껏 흔들어준 후 다시..

공무원이란 껍질을 벗으면 나는 누구인가? [내부링크]

퇴직한 선배들을 보면 재직 중에 동료, 후배들과 원만하게 지낸 분들은 퇴직해서도 만나면 반갑게 맞이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갑질과 폭언, 불합리한 업무지시 등을 일삼았던 선배들은 퇴직해서도 좋은 대접을 받지 못했다. 주는 만큼 되돌려 받는 것이다. 나는 2005년 7월 1일에 첫 공직에 발을 디뎠다. 당시 많이 듣던 얘기가 공무원으로 일하다가 퇴직하면 오래 살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위로 올라갈 수록 나 스스로 할 줄 아는 일도 별로 없고, 주변에서 챙겨주는 것들을 받기만 하다 보니 정작 퇴직해서는 주도적인 내 삶을 살지 못하고 수동적인 삶을 살다가 그런 것 같기도 하다. 회사에 재직 중일때는 나의 계급, 나의 직책 등으로 어쩔 수 없이 주변 사람들로부터 인정 아닌 인정을 받는 경우가 있다. 하지..

10월 CPI 7.7%, 전문가 예상치 대비 하회, 뉴욕 3대지수 상승 마감 [내부링크]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7.7%로 나옴에 따라 뉴욕증시 3대 지수가 일제히 폭등했다. 시장 예상치인 7.9%보다 하회한 7.7%로 증시를 끌어올렸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3.7% 상승, S&P500 지수는 5.54% 상승, 나스닥지수는 7.35% 폭등한 1만1114.15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 예상치를 밑돈 CPI 상승률에 인플레이션 정점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면서 투자심리가 개선되었다. 이날 SCHD ETF는 4%, VTI ETF는 5.66%, 나스닥 대장주인 애플은 8.9%의 상승율을 나타냈다.

메타, 최대규모 구조조정 [내부링크]

글로벌 소셜미디어 1위인 페이스북을 운영하고 있는 메타 플랫폼이 11,000명에 달하는 대규모 정리해고를 단행했다. 메타 플랫폼은 "디지털 광고 매출 급감과 추락하는 주가에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할 것" 이라고 밝혔다. 회사 구조조정을 위해 2023년 1분기까지 신규 채용도 중단할 계획이다. 저커버그는 "매우 슬픈 시간이며 피할 수 없다"며 "성장에 대한 과대한 확신을 가져왔고, 이는 회사가 오판하게 만들었다"고 털어놓았다. 메타 플랫폼은 2022년 들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2022년 3분기 광고 매출이 4%(전년동기대비) 줄어들었고, 주가도 많이 하락한 상태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빅테크의 정리해고가 메타로만 끝날 것이 아니라는 분석을 하고 있다.

미국 중간선거 불확실성, 10월 CPI 지표에 주목 [내부링크]

미국 중간선거 결과와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우려로 뉴욕 증시가 일제히 하락 마감했다. (11월 9일 기준) 중간 선거 개표 전까지는 공화당이 하원을 다수 차지할 것으로 예측됐다. 뉴욕 증시는 공화당의 압도적 우위를 예상했으나 결과적으로는 그렇지 않았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10일 발표 예정인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전망치는 평균 7.9%로 집계되었다. WSJ은 10월 CPI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9%오르고, 전월 대비 0.6% 오를 것으로 전망, 근원 CPI는 전년 대비 6.5% 오르고, 전월 대비 0.5% 상승했을 것으로 전망했다. 오늘 밤 발표되는 CPI 지수에 따라 또 한번의 뉴욕 증시 조정이 있을 수 있다.

바이낸스 FTX 인수 철회, 암호화폐 폭락 [내부링크]

바이낸스 설립자이자 CEO인 장펑 자오는 트위터를 통해 FTX 인수 사실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불과 하루가 지나서 FTX 인수를 철회하였고 암호화 화폐 시장은 하락을 이어가고 있다. "FTX 고객에게 유동성을 공급하는게 가능할 줄 알았으나 바이낸스가 관리하고 도와줄 수 있는 규모를 넘어섰다"며 "업계 주요 기업이 무너질 때마다 일반 개인 투자자들이 고통을 겪는다"고 했다. FTX 설립자겸 CEO인 샘 뱅크먼 프리드가 바이낸스에 도움을 요청했고 양측이 합의하면서 문제가 해결되는 듯 했으나, 하루만에 상황이 변했고, FTX는 파산 신청을 피할 수 없는 상황으로 몰리고 말았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 화폐 시장은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당분간 암호화화폐 시장 투자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어제보다 나은 성장하는 내가 되기 [내부링크]

한때는 개그맨 이었던 고명환 작가의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고 있다.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느끼고 있으며, 원하는 바를 이루고자 할 때 "일상생활을 단순화"할 필요가 있으며 "불필요한 일을 하지 않을 필요성"을 느낀다. 매일 반복되는 일 속에서 변화없는 무료함에 시간에 쫓겨 살기 보다는 "나 스스로 시간을 관리하는 삶"을 살고 싶다. 고명환 작가에 따르면 행복의 비결은 "성장과 감사"라고 한다. 성장하는 사람은 오늘 하루, 뭘 해야 하는지 아는 사람이다. 가슴 뛰는 무언가를 찾아 조금씩, 하나씩 이뤄가도록 하자. 성장과 감사는 삶의 원동력이다.

바이낸스, 라이벌 FTX 인수 합의 (암호화폐 가격 하락) [내부링크]

세계 최대 암호화페 거래소 바이낸스가 2위 거래소인 FTX를 인수한다. FTX 초기 투자자였던 바이낸스가 최종 투자자가 되며 FTX를 인수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의 배경에는 FTX의 계열사이자 투자회사인 알라메다리서치의 재무제표가 공개되면서 촉발되었다. FTX 자체 토큰인 FTT 등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자 유동성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 것이다. 이에 따라 암호화 화폐 시장은 큰 폭으로 하락하며 투자자들의 마음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필자도 비트코인에 일부 발을 담군 상태이지만 금액은 크지 않다)

불필요한 일 줄이기 [내부링크]

부자들은 시간관리를 중요하게 여긴다. 언젠가 해야 할 일이라면 나중에가 아니라 작은 일이라도 "즉시" 실행한다. 실행하면서 수정해 나간다. 인생은 길어 보이면서도 길지 않다. 하루가 길어보이지만 길지 않다. 불필요한 만남과 모임, TV 시청, 불필요한 약속 등으로 헛되이 시간을 보내고 있진 않은가? 만약 내가 할일을 정했는데, 시간이 부족하다면 일상 속에서 불필요한 일을 줄이고 시간관리를 다시 하면 된다. 해야할 일을 미루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을 할까?"도 좋지만 "무엇을 하지 않을까?"부터 생각해야 한다. 인생에 도움이 안되는 쓸데없는 일로부터 해방되고 내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보자. 1. 불필요한 약속 줄이기 2. 불필요한 TV 시청 줄이기 3.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미래 걱정은 줄이기 등등

마이프로틴 11월 행사 제품 도착 [내부링크]

11월 마이프로틴 행사 시 구입한 제품이다. 인스턴트오트(5kg), 임팩트웨이 프로틴(5kg), 프로메탈 쉐이커 이렇게 3가지 제품이며, 나머지는 사은품으로 제공해주는 제품이다. < 프로틴 쿠키 > 프로틴 쿠키는 예전에 먹어 봤는데 돈 주고 사먹기엔 좀 비싼 느낌이 있다. 쫀득 쫀득한 쿠키 느낌인데 맛은 있다. < 무설탕 시럽 > 무설탕 시럽은 구매자들의 평이 좋은 편이었다. 설탕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죄를 짓는 느낌이었는데, 죄로부터 해방되는 느낌이라고 한다. 한번 먹어보고 후기를 적어봐야 겠다. < 프로틴 식사대용 블렌드 > 이건 아직 한번도 먹어본 적은 없는데, 서빙당 약 200kcal의 고단백질 식사대용 쉐이크라고 한다. 운동 후에는 아침식사 대용으로 인스턴트오트 + 임팩트웨이 프로틴 조합으로 ..

퇴근길에 와이프와 맥주 한잔 [내부링크]

직장에서 일을 마치고 저녁 시간에 구내 식당에서 간단히 식사를 마쳤다. 와이프와 통화하던 중 "맛있는거 사줄까?"하는 아내의 말에 "맥주나 한잔?"하고 말했다. "늘 가던 곳으로 갈까?" 하고 미리 약속이나 해놓은 것처럼 집 근처 클라우드 스퀘어 호프집에서 만나기로 했다. (↓ 이전 포스팅글 참조) 2022.10.26 - [+ 생활정보] - 세종시 첫마을3단지 앞 클라우드 스퀘어 호프집 세종시 첫마을3단지 앞 클라우드 스퀘어 호프집 퇴근할 무렵 생맥주가 생각나서 와이프에게 어떠냐 물었더니 호프집에서 만나자고 한다. 회사에서 같이 먹는 회식자리 보단 가족들과 함께 먹는 게 좋다. 그게 술이라도 말이다. 골뱅이가 유명 gyuminfam.tistory.com 아들은 치킨을 뜯고, 아내와 나는 간단히 생맥주를 ..

응급처치 일반과정 수료증 발급 [내부링크]

지난주 토요일 교육을 수료했는데 오늘 대한적십자사 홈페이지에서 이수증을 조회하니출력할 수 있었다. 생각보다 빠른 일처리에 놀랐다. 기왕 사비도 들여 교육 받았는데, 직장 내 상시학습 시간으로 등록이 가능해서 교육 이수증을 출력하고 상시학습 시간으로 입력했다. 새로운 것에 항상 배우는 자세를 가지자.

일론머스크, 공화당 찍어라 논란 [내부링크]

최근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의 행보가 많은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트위터 직원을 대량 해고한데 이어, 미국 선거 전날(7일 현지시간) 트위터 계정에 "공화당에 투표할 것을 무소속 성향 유권자들에게 추천한다" 라고 했다. 트위터라는 거대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서 플랫폼 소유주가 직접 특정 정당을 언급한 것에 대해 많은 논란이 예상된다. 최근 바이든 행정부와 잦은 충돌이 있었으며, 바이든 대통령은 "머스크가 세계 전체에 거짓말을 보내고 뿜어내는 수단을 사들였다"고 비난한 바 있다. 전날 테슬라 주가는 5% 하락하며 $197.08로 마감했다.

켄 피셔, 최악의 비관론을 기다리다. [내부링크]

켄 피셔(kenneth Fisher)는 성장자 투자의 대가인 필립 피셔의 아들로, 1979년 피셔 인베스트먼트를 설립해 현재까지 재직중에 있다. 켄 피셔는 극도의 비관론이 시장에 팽배할 때 주가 반등의 도화선이 될 것이라 얘기했다. 보통 주가가 반등이 되어서도 투자자들은 현 상황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편인데, 이것을 주식시장은 우려의 벽을 타고 오른다고 말하기도 한다. 켄 피셔는 꾸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배당주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올해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배당성장주 ETF인 SCHD ETF는 배당수익만 고려한다면 조정 수준의 미약한 하락만 겪었다고 볼 수 있다. 존경하는 투자자 중 한명인 존 템플턴은 "최적의 매수 타이밍인 시장에 피가 낭자할 때다. 설령 그것이 당신의 피 일지라도!"라..

JEPI, TLT 배당금 입금 [내부링크]

와이프 문자 다음으로 가장 반가운 문자는 배당금 문자다. 아무래도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없으면 안되니까 돈 들어오는 안내 문자가 반가운건 사실이다. 최근에는 비트 코인도 조금씩 사보고 있다. 그래봤자 5만원씩 4번 샀다. 사팔사팔 하지 않고 꾸준히 모아가는 목표로 여유돈이 생길 때마다 조금씩 모으고 있다. 나보다 돈 더 잘 버는 회사들이 알아서 돈을 벌고 수익의 일부를 배당으로 다시 돌려주는 거라 생각하면 시장의 등락에 크게 실망하지도 기뻐하지도 않게 된다. 본업에 충실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일에서 또다른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나에게 꾸준히 투자할 생각이다.

나중에가 아닌 [내부링크]

나는 평소 내가 관심있거나 좋아하는 일이면 생각나는 즉시 기록하거나 행동하는 편이다. 하지만 관심이 없거나 모르는 분야에는 나중으로 미루거나 메모만 해두고 나중에 다시 삭제하기도 한다. 부자들은 사소한 일이라도 나중으로 미루지 않고 즉시 실행한다고 한다. 어차피 할 일이라면 바로 처리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는 사실을 체험했기 때문이라 한다. 일을 나중으로 미루는 것은 때로는 완벽주의에 기인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어떤 일을 완벽하게 하기 위해 계속 고민하고 준비하고 하기보다는 사소한 일이라도 미리 시작하고 진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수정하는 편이 낫다. 많은 사람들이 적당한 때를 기다리느라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안타까운 점은 시간만 낭비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 자체도 사라져..

내가 통제할 수 있다는 착각 [내부링크]

주식투자를 시작한 것은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2019년 11월 부터였다. 각종 유튜브나 책을 보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월급쟁이는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야 한다는 등 주식 투자를 권하는 내용이 많았다. 물론 주식 투자 자체가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모든 정보를 내가 알고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는 것처럼 모든 정보를 알고자 노력했으나, 그것과 성과는 별다른 것이었다. 초심자의 행운이란 말이 있다. 처음에 소액으로 투자한 종목의 주가가 점점 상승해서 투자액을 점점 늘리지만 나중에는 큰 하락으로 실패한다는 이야기이다. 투자의 관점에서 보면 "나는 충분히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 거야"란 확신을 가지고 쉽게 접근하는 사람이 많다. 우리는 모든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는 ..

데스페라도 포코 [내부링크]

최초의 브롤러로 기본 브롤러 중 한명이다. 회복계 브롤러 중 한명으로 특수공격으로 아군을 회복시킨다. 일반공격은 부채꼴로 퍼지는 음파를 날려 공격한다. 매우 넓은 공격범위를 가지는데 생각보다 괜찮다. 숲에 적이 숨은 경우 아무렇게 툭툭 공격하면 상대방이 있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기본공격 데미지는 낮지만 일반공격도 하며 특수공격으로 회복도 하며 다시 공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마냥 약하지 만은 않다. 벽을 관통하는 매우 넓은 범위의 초록색 음파로 아군을 회복한다. 지속형 회복과는 달리 즉시 회복으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발동 시 자기 자신과 일정 범위 내 아군에게 5초 당 400의 체력을 회복한다. 회복 능력을 가진 포코의 생존력을 더욱 높여주는 가젯이다. 넓은 범위에 걸쳐 아군 브롤러에게 활성화..

부자의 서재에는 반드시 심리학 책이 놓여 있다. [내부링크]

많은 부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부자들은 인간의 심리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이다. 부자는 운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며, 성공에 있어 자신의 노력보다 운이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운의 영향력을 인지하는 사람은 자신을 이 자리까지 오게 한 그 일을 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부자는 집에서 빈둥거리는 것을 시간 낭비로 보고 끊임없이 불편한 책을 읽는다. 시선의 높이가 부와 삶의 질을 결정하는 것을 알기에 교양 공부, 철학 공부 등 배우는 것을 주저하지 않으며, 융합적 지식을 배우기 위해 노력한다. 이 책은 부자와 빈자를 비교하면서 부자들의 사고방식과 심리학적 측면에서 어떻게 이용하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부자들은 어짜피 할 일이라면 "지금 당장" 하고, 빈자들은 "나중에..

미국 나스닥 100, QQQ ETF [내부링크]

미국에 상장된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나스닥을 대표하는 상위 100개 기업을 모은 ETF가 있다. QQQ(Invesco QQQ Trust) ETF로 코로나19 이후 시장에 풀린 유동성의 힘으로 주가가 최고치에 이른 후 최근에는 하락세에 있다. 유동성의 힘으로 2021.11월 최고점을 찍은 후 현재는 하락 추세에 있다. (2020년 7월 주가와 비슷하다) 최근 FED의 금리 인상 등으로 시중의 유동성을 흡수하면서 QQQ ETF에 유입된 자금도 이탈하는 현상을 보인다. 나스닥 100 종목 답게 기술주에 47.60%, 소비순환재에 15.40%, 통신 분야에 14.84%로 집중되어 있다. 기술주 중 시가총액이 큰 순서대로 애플 14.18%, 마이크로소프트 9.96%, 아마존 6.01% 등 종목을 담고 있다. ..

세종시 고운동, 양푼이 동태찌개 단돈 만원 [내부링크]

와이프랑 종종 따뜻한 국물에 동태찌개가 생각날 때 방문하는 곳이다. 집에서 그리 멀지 않고 10분 정도 운전하면 도착할 수 있어서 주말에 종종 이용하기도 하는 편이다. 예전에는 동태찌개가 7천원 했는데, 요즘은 가격이 올라서 만원에 판매하고 있다. 동태찌개는 건물의 2층에 위치해 있다. 술먹은 다음날이나 추운 날 따뜻한 국물이 생각날 때 좋다. 얼큰한 국물에 동태살을 발라 먹으면 맛있다. 아들은 처음엔 안 오려고 했는데 정작 와서는 너무 잘 먹었다. 사람 수대로 시킬 뻔 했으나, 와이프 추천대로 동태찌개 2인분에 공기밥 하나 추가로 주문했다. 라면 사리도 하나 추가했는데, 3인분 시켰다면 1인분이 남을 뻔 했다. 얼큰한 국물에 밥 한공기 먹고 나니 든든했다. 가격이 인상되기 전에는 큰 부담없이 먹었는데,..

레버리지의 민족, SQQQ ETF (나스닥 3배 인버스) [내부링크]

SQQQ ETF(ProShares UltraPro Short QQQ)는 나스닥 100지수의 -3배 인버스 상품이다. 나스닥 지수가 하락하면 3배 상승하는 상품으로 나스닥 지수를 장기적으로 놓고 보면 하향하는 주가 흐름을 보이나 최근 3개월간은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인다. 최근 서학개미가 순매수한 종목 중 2위로 올라선적이 있을 정도로 핫했던 ETF 인데, 잘못 매수할 경우 나락으로 갈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 관련 기사 ) https://www.sedaily.com/NewsView/26CIGVTEZR 테슬라는 사랑하지만…SQQQ·SOXS 등 인버스 베팅하는 투자자들[서학개미는 지금] 실적 시즌을 이어가고 있는 미국 증시가 개별 주요 기업들의 성적표와 달러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변동성..

일론머스크, 트위터 직원 절반 해고 [내부링크]

괴짜 천재로 불리는 일론 머스크 그가 최근 트위터 인수 후 1주일 만에 전체 인원 절반 가량을 대량 해고하는 일이 현실화 되었다. 일론 머스크의 해고 칼날은 직종을 가리지 않았다. 트위터의 직원 수는 창업 초기 수준까지 떨어졌고, 바이든 대통령은 "머스크가 전세계로 거짓 뿜어내는 트위터를 샀다"며 비난의 발언을 거침없이 내뿜었다. 미국은 노동시장에 대해 자유로운 편이다. 다만, 중간선거 이전에 이렇게 대량해고를 할 경우 바이든의 중간선거에도 악 영향을 줄 것으로 보는 것 같다. 한편으로 일론 머스크는 무자비한 해고로 유명하다. 부임하자마자 트위터 핵심 부서를 자기 사람으로 채웠고, 리서치 담당 인원은 100명 넘게 해고 되었다. 트위터를 향한 논란은 계속 진행 중이고, 당분간 트위터 사용과 매수 등은 피..

美 중간선거 공화당 우세 전망 [내부링크]

각종 여론기관, "공화당, 중간선거 상하원 다수 차지 가능성" 언급 트럼프, 14일 대선출마 선언 VS 바이든 재선 불출마 요구 미국 중간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이번 중간선거는 바이든 행정부의 국정운영을 평가하는 무대가 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대선 행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지난달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71%가 "미국 경제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응답했다. 아마도 이번 중간선거의 이슈는 인플레이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행정부의 경기부양책 일환으로 대규모 자금이 시중에 풀렸고, FED가 정책 조절에 실패하면서 경기침체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현 정권의 경제정책 성과를 강조하고 있으며, "공화당의 경제정책은 부자기업에 더 많은 혜택을..

응급처치 일반과정 후기(대전세종적십자사, 이기흔 강사님) [내부링크]

응급처치 강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응급처치 기본교육을 이수후 응급처치 기본교육 이수 유효기간(2년) 이내에 응급처치 강사과정 교육을 이수하고 시험을 거쳐 취득할 수 있다. 시간이 될 때 기본교육을 듣기 위해 신청해 놓았고 11월 5일(토요일) 대한적십자사 대전세종지사에서 응급처치 기본교육 과정을 들었다. 세종에서 반석역까지 BRT로 이동 후 반석역에서 다시 중구청역까지 지하철을 이용했다. 시간은 대략 50분에서 한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건물 정문이 닫겨 있어 좀 당황했으나, 뒤로 돌아서 가면 주차장이 있었고, 주차장에서 뒷문으로 가니 문이 열려 있었다. 원래 강의실은 2층 대강당이었으나, 하루전 1층 1강의실로 변경되었다는 공지가 있었다. 수업 시간 전에 잠시 복도를 돌아다니며 구경했는데 기부자 명단..

레버리지의 민족, TQQQ ETF [내부링크]

TQQQ ETF는 금융주를 제외한 나스닥에 상장된 시가총액 상위 100종목의 지수를 3배로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이다. 쉽게 말해 나스닥 x 3배로 보면 이해가 쉽다. 한때는 대한민국 국민이 가장 사랑하는 ETF였는데, 요즘 주가 흐름이 좋지 않다. 현재 주가는 2020년 5월경 주가와 비슷하다. S&P 500이나 다우, 나스닥에 비해 변동성이 크며 그에 따라 적은 돈으로 대박을 노릴 수도 있으나 주가 하락 시에는 반대로 쪽박을 찰 수도 있어 고위험 상품으로 분류된다. 제로 금리에는 자금 확보가 용이하므로 나스닥 중심의 기술주가 강세를 보이는데, 현재는 금리 인상기로 상대적으로 나스닥 주가가 좋지 않다. 그리고 TQQQ는 더 좋지 않다. TQQQ ETF 구성 종목은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다. 20..

11월 마이프로틴 행사, 할인코드 1111SUPER [내부링크]

일주일에 6번 운동을 하는데, 운동 후에 보충제 섭취는 잊지 않고 먹는다. 그러다 보니 생각보다 보충제를 빨리 먹게 된다. ※ 마이프로틴 임팩트웨이(1스쿱) + 인스턴트오트(2.5스쿱) 특히 인스턴트 오트는 5kg을 주문해도 하루에 2.5스쿱씩 먹기 때문에 금방 먹게 된다. 밥은 굶어도 보충제는 굶지말라 했던가. 보충제 가 바닥을 보일 즈음이면 불안해 져서 미리 주문해야 마음이 편해진다. 사실 마이프로틴 행사는 거의 매일 하다시피해서 할인가가 정가란 느낌이 든다. 11월 행사 할인코드는 1111SUPER 이다. 이번에 주문한 제품은 1) 임팩트웨이프로틴 5kg 2) 인스턴트오트 5kg 3) 프로 메탈 쉐이커 이며 무설탕 시럽, 프로틴 쿠키(샘플), 블랜드는 일정금액 이상 주문시 사은품으로 선택할 수 있는..

11월 배당캘린더, JEPI 배당금 재투자 [내부링크]

1, 4, 7, 10월 배당금이 제일 적고 3, 6, 9, 12월 배당금이 제일 많다. 오늘은 11월 4일로 JEPI 배당금이 입금되었다. 예전에는 배당금도 받으면 따박따박 엑셀로 기록했는데, 이젠 그렇게 하는 것도 귀찮아졌다. 어짜피 사팔사팔 샀다 팔았다 하는게 아닌 꾸준히 모아가기로 한 이상 배당금은 계속 재투자할 뿐. 이번달은 애플과 TLT, JEPI 배당금이 입금될 예정이다. JEPI 배당금으로는 JEPI를, AAPL 배당금으로는 AAPL을 SCHD 배당금으로는 SCHD를 계속 매수할 생각이다. 언제까지? 퇴직할 때까지 쭉~

애플 뮤직 3년 구독 후기 [내부링크]

애플 뮤직은 미국 애플사에서 2015년에 발표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요금제는 월 지불하도록 되어 있는데 개인 멤버십은 월 8,900원, 가족 멤버십은 월 13,500원이다. 가족 멤버십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최대 6인까지 사용 가능하다. 3년 전만헤도 K-POP은 많이 없었는데 최근에는 국내 가요도 많이 제공하고 있어 만족스럽다. 처음에는 어둠의 경로로 유튜브 뮤직을 들었는데, 그것도 막혀서 애플 뮤직을 구독하게 되었다. 팝송 위주로 많은 노래가 있는데 요즘은 팝을 많이 듣다 보니 국내 가요보다 팝송을 더 좋아하게 되는거 같다. 가격은 월 8,900원이면 그리 싼거 같진 않은데 가족 멤버십을 가족단위로 사용하면 꽤 괜찮은 거 같다. 다만 팝송 위주가 아닌 우리나라 가요 위주라면 국내 스트리밍 서비..

교보샘 이북리더기 사용후기 [내부링크]

작년에 산 교보샘 이북리더기 사용후기이다. 이북리더기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비해 가독성이 좋다. 오래봐도 눈이 덜 피곤하다. 다면 화면 터치 시 반응하는게 딜레이가 있다 보니 봤던 부분을 다시 돌아가서 보거나 특정 페이지로 이동할 때는 불편한 점이 있다. 대신 무겁게 책 여러권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점은 확실히 편한 거 같다. 최근 독서량이 적은 것 같아 다시 독서를 시작하려는데 종이책을 사보자니 집에 책이 쌓이고 한번 본 책은 소장할 책이 아니면 또 다시 찾아보진 않았다. 한달에 두권 정도는 보는데 무리가 없지 않을까 싶어 샘 이용권을 구매해서 사용하려고 한다. SAM2 (첫 달 천원) 이벤트로 월 7,000원이나 이번달은 1,000원에 두권을 볼 수 있다. < 샘 요금제 > 무제한 요금제도 ..

브롤스타즈 좀비비 비비 [내부링크]

매일 꾸준히 퀘스트를 하다 보니 캐릭터도 차곡 차곡 쌓이고 있다. 몇 캐릭터만 모으면 다 모을 듯. 게임이든 뭐든 꾸준히 하면 성과가 나오나 보다. 어깨에 맨 방망이를 보듯이 방망이를 휘두르는 타격형 브롤러이다. 공격 즉시 배트를 휘두르는게 아니라 1.3초의 딜레이 후 방망이를 휘둘러 부채꼴 범위의 공격을 한다. 탄창이 3개 다 차있는 상태에서 3.5초를 기다리면 홈런게이지가 차는데, 홈런게이지가 꽉 찬 이후 공격을 하면 적을 뒤로 넉백 시킨다. 경우에 따라서 넉백이 적을 쓰러트리는데 방해되기도 하는데 브롤볼 같은 경우에는 넉백이 유용할 수도 있다. 야구배트 판정은 우수한 편이다. 특수공격은 풍선껌을 방망이로 쳐내는 공격을 한다. 벽에 부딪히면 튕기는데 관통도 되기 때문에 벽을 이용한 공격도 유용하다. ..

오늘의 운동 루틴, 어깨 / 복근 [내부링크]

생활스포츠인으로 들어선 이상 가급적이면 아침 운동을 하고 있다. 아침 날씨가 싸늘해서 집을 나갈 땐 귀찮지만 운동에 다시 몰입하면 집중할 수 있게 된다. < 어깨 운동 > ㅇ 밀러터리 프레스 (바벨) x 4set ㅇ 밀리터리 프레스 (스미스머신) x 4set ㅇ 덤벨숄더프레스 x 4set ㅇ 머신숄더프레스 x 4set ㅇ 벤트오버레터럴레이즈 x 4set ㅇ 랫풀다운으로 후면어깨 x 4set ㅇ 사이드레터럴레이즈 x 4set ㅇ 업라이트로우 x 4set ㅇ 바벨프론트레이즈 x 4set ※ 어깨 근육은 크지 않지만 운동 종류가 많아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 복근 운동 > ㅇ 행잉레그레이즈 x 4set ㅇ 케이블크런치 x 4set ㅇ 스탠딩크런치 x 4set 이렇게 운동하면 한시간을 꽉 채울 수 있다.

11월 FOMC 요약, [내부링크]

[11월 FOMC 요약] -미 연준 4번 연속 75bp(0.75%포인트) 금리인상 단행. -기준금리 범위 3.75~4.00%로 상승해 2008년 1월 이후 최고. -연준의 성명서는 "누적된 통화 긴축정책이 경제 활동 및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지연된 영향을 고려할 것." 이라 추가해 향후 정책전환 가능성을 시사. -원칙적으로 긴축 기조는 유지. "위원회는 인플레이션을 2%로 되돌릴 수 있는 수준의 충분히 제한적인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 목표 범위내의 지속적인 증가가 적절할 것."이라 강조. - FOMC는 미국의 소비지출과 생산의 성장을 "완화적인 수준."이라 평가했으며 고용증가는 "견고"하고 인플레이션을 "상승했다."고 평가. 여전히 인플레 위험에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주장. -시장은 연준의 금리인상..

1970년대 출생증명서 [내부링크]

와이프가 주말 집을 정리하다가 발견했다. 출생증명서에는 부모의 성명과 나이 직업, 산모의 주소, 출생장소, 임신일수, 출생아의 체중과 신장 등이 기록되어 있었다. 태아가 태어나면 호적법에 따라 출생 후 1개월 안에 출생지에 출생신고서를 해야 하는데 이때 제출하는 서류가 출생증명서이다. 아마 부모님이 첫 아들을 얻은 기쁨으로 출생증명서를 고이 접어둔건 아니었나 싶다. 점괘를 보거나 사주팔자를 볼 때 생년월일과 출생시간을 가지고 점괘를 본다. 그만큼 생년월일과 출생시간이 중요한 건 아니었나 싶다. 부모님이 사랑으로 키워주신 고마움에 감사하게 생각하고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야 하겠다.

모건스탠리 연준 정책전환 예고 [내부링크]

올해 빅테크를 비롯해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이 부진을 거듭하는 가운데 투자자들은 기술주에서 나와 대형 가치주로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치주로 인식되는 대표적 기업 중 하나인 엑슨모빌(XOM), 머크(MRK) 등이 있으며 이들은 올해 두자릿수의 상승세를 나타내며 S&P 500인 시장 평균지수를 앞선 실적을 나타냈다. 올해 시장을 정확하게 예측한 모건스탠리의 마이크 윌슨 CIO가 연준의 금리인상 끝을 예고했다. 마이크 윌슨은 투자노트를 통해 "완벽한 경기침체 지표인 10년물과 3개월물의 수익률 곡선이 역전되면서 머지않아 연준의 정책전환이 나타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골드만삭스는 여전히 약세장이 유지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골프 생활스포츠지도사 구술 실기 교재(저자 신동주) [내부링크]

직장 내에서 생활스포츠지도사를 먼저 취득하신 선배님이 계시는데 이번에 책을 쓰셨다. 생활스포츠지도사 보디빌딩은 많은데 골프에 대한 자료는 없어서 공부하는데 어려움을 겪으셨다고 한다. 5번의 도전 끝에 자격증을 취득하셨는데, 그간 정리한 자료나 관련 서적들을 구입하셔서 책을 쓰셨는데 개인적으로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직장인이 회사 다니면서 책을 쓴다는건 어지간한 열정이 아니고선 불가능한 일이다. 오늘 체육지도자 연수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니 자격 취득예정확인서가 발급되었다. 아마 연말까지 결격사유만 없다면 자격증이 발급될 것 같다. 몇 장 넘기지 않아도 저자의 정성이 가득 담긴 교재란 걸 느낄 수 있었다. 그만큼 애착을 가지고 썼다는 생각이 든다. 실기나 구술시험 시 시험장 현장 사진이나 구술시험 준비 방법 ..

응급처치 기본교육 [내부링크]

지난 일요일, 새벽에 YTN 알림 내용을 보고 잠시 내 눈을 의심했다. 150여명의 사상자 ?? 대한민국에서 일어날 법한 일인가 싶었는데, 사실이었다. 아침에 비상응소해야 해서 부랴부랴 옷을 갈아입고 비상근무하러 출근했다. 정치적 논쟁이나 잘잘못을 떠나 심폐소생술은 내 가족을 지키기 위해 하나쯤 배워야 하는 생존 기술인거 같다. 응급처치강사 자격증을 목표로 하고 있었는데 이번주 수강신청한 분들이 몇분 계실까 해서 조회를 해봤더니 15명이 수강신청을 했다. 내가 1번이었는데, 그간 많이 신청했구나 싶고 다시 한번 그 필요성을 사람들이 알고 수강신청을 접수했겠지 하는 마음도 들었다. 응급처치는 생체시험 과목으로도 자주 나오는데, 이론만으로 배운 것들에 대해 어떻게 실제로 하는지도 궁금했다. 잘 배워서 훌륭한..

호서대학교 비대면 스포츠 융합인력양성사업 교육 수료 [내부링크]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은 즐겁다.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모여 그것에 대해 배우는 것도 즐겁다. 지난주 일요일 마지막 마무리 수업이 있었는데, 일요일 비상근무로 듣지 못해 많이 아쉽다. 개인적으로 꼭 듣고 싶었는데... 하지만 지난번 내가 만든 동영상이 승준님과 함께 공동 1등이 되어 교수님께서 작은 선물도 주신다고 한다. (↓ 지난 포스팅 글) 2022.10.25 - [+ 운동/-- 운동기록] - 호서대 비대면 스포츠시장 전문인력 양성 수업 과제 영상 편집과 사진 촬영방법도 배우고 나름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세종국립수목원 가을 관광주간 무료 입장(10.28~11.6) [내부링크]

오늘은 세종국립수목원 가을 야간 개장 마지막날이어서 가을이 가기 전 야간의 수목원 모습을 보고 싶었다. 아들에게는 졸라서 겨우 동의를 받아 갈 수 있었다. 참고로 국립세종수목원은 가을 관광주간 동안에는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다. (10월28일 ~ 11월 6일) 야외 잔디 광장에도 볼거리가 많지만 국립세종수목원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다양한 식물들이 있는 곳이 "사계절전시온시실" 이다. 참고로 잔디광장에는 가을 음악회도 하고 있었는데 가수 서영은도 초청 가수로 계획되어 있었다. 서영은의 노래도 듣고 싶었지만, 아들이 보채는 바람에 "사계절 전시 온실"로 바로 입장했다. 참고로 사계절 전시 온실 내부에는 카페, 편의점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온 부모들이 쉬어 가기 편했다. 낮에 온 적은 있었..

AI 음성 제공, 온에어스튜디오 [내부링크]

최근 아들의 숙제를 도와준 적이 있다. 학교에서 학생들 앞에서 5분간 발표하기 인데 발표자료는 출력물이나 파워포인트도 상관없다고 한다. 5분 발표하기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다. 자신이 그 내용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며, 남들 앞에서도 잘 소개하거나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평소 아들이 게임 광인 것을 알기에, 어떤 소재를 소개할 것인지 물어 보았다. "로블록스" 게임 안에 "베드워즈"라는 걸 소재로 얘기해 보고 싶다고 하여 파워포인트로 작성해 보고 아들에게도 연습을 시켜 보았다. 단순히 애기만 하면 재미없을 것 같아 반디캠으로 게임하는 영상을 2분간 넣었는데, 조금 욕심이 더 생겨서 AI 음성도 넣어 보았다. 온에어스튜디오(http://onairstudio.ai)에서는 AI 음성을 제공해 주고 있..

시원시원한 해적 페니 [내부링크]

악동스런 미소와 웃음소리가 특징인 해적 페니 제시와 비슷하게 일반 공격과 포탄을 설치하는 특수공격을 가지고 있다. 능력치는 유틸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일반 공격도 특수하지만 특수공격인 낡은 대포 또한 범위에 있는 적에게 자동으로 발사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반공격은 가짜 금화가 가득한 주머니를 쏘는데, 주머니가 적중하면 안에 있던 금화가 터져 나오며 적중한 적 뒤에 숨어있는 적에게도 피해를 입힌다. 따라서 적이 뭉쳐 있는 경우 그 효과가 더 크다고 할 수있다. 특수공격은 그 자체가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는게 아닌 대포를 설치하는데 대포 가까이 있는 적에게 자동으로 타겟팅해서 포탄을 날린다. 포탄은 벽을 넘어 날아가기 때문에 지형지물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다만 적이 숨어 있거나 은신한 경우 찾지..

등골브레이커 아이폰 [내부링크]

개인적으로 사조직 모임이나 고향을 배경으로 한 직장 단체 모임 등은 좋아하지 않는다. 단체에 맞춰 가지 않으면 이상한 사람으로 오인받거나 혼자 유별난 사람처럼 보이기도 하기 때문인데, 그렇다고 남을 의식해서 굳이 거기에 맞춰 갈 필요는 없다고 본다. 보통 체육대회 등은 주말에 많기 때문에 나같은 경우 주말에 일정들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체육대회 참석이 어렵다. 이번 향우회에서는 단체복을 주문했는데 회비 내고 안 찾아가는 건 손해이니까 찾으러 갔다. 노스페이스는 예전에 학부모들의 등골브레이커로 유명했던 적이 있었다. 노스페이스 옷 종류에 따라 계급도 나뉘곤 했었는데 다른 아이들에게 기죽지 않게 하기 위해 몇백만원 패딩을 사는 것은 참 아니다 싶었다. 나이들면 그저 브랜드를 고집하는 일은 없는데 한창 예민하고..

제레미 시겔 교수, 배당주와 가치주에 투자하라 [내부링크]

제레미 시겔 교수는 와튼 경영대학원 교수로 1976년부터 재직한 분이다. 시겔 교수는 작년 말부터 주식시장 붕괴를 예고한 대표적 비관론자였지만 올해 중순부터는 강세론자로 돌아섰다. 시겔 교수는 "현금이 있는 젊은이들이 주식투자하기 좋은 시기"라고 말했다. 주식시장이 현재 바닥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다. 다만 꾸준히 일정금액을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방법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시겔 교수는 "주식시장에 진입하려면 성장주가 아닌 가치주에 집중하라"고 말했다. 대표적 배당 성장주이면서 개별 종목이 아닌 분산투자를 목적으로 한다면 SCHD(Schwab US Dividened Equity) ETF가 탁월한 선택이 될 수도 있겠다.

KTX 산천 조립하기 [내부링크]

안전산업박람회 행사 참석 후 받았던 사은품 주말에 시간도 남고 하니 아들이 좋아하는 기차를 만들어서 주면 좋아하지 싶어서 조립을 시작해 본다. 뭐 프라모델 조립 정도겠지 싶어 시작했는데, 중간 중간 빡침이 올라온다. ㅋㅋ 종이로 접어서 끼우는 방식인데 홈과 종이를 끼우는 위치가 정확하지 않으면 종이가 눌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끼우는 과정에서 힘을 적당히 조절해야 하는데 힘이 과하거나 할 경우 종이가 눌리게 된다. 드디어 완성한 KTX 산천! 아들에게 줬더니 처음엔 좀 가지고 놀다가 흥미를 잃었는지 다시 가만히 둔다. 책장 위에 장식용으로 둬야 겠다. ^^

겨울맞이 청소 [내부링크]

사실 가을은 이미 와있고, 겨울이 올 준비를 하지만 가을을 떠나보내며 겨울을 맞이할 준비를 했다. 이번주 주말에는 특별한 일정이 없기에 그동안 집에 있는 지저분한 것들을 정리하고 있었다. 아내도 내 모습을 보더니 "같이 정리할까?" 해서 시작하게 되었다. 난 개인적으로 내가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도, 가족에게도 시키지 않아야 한다는 나만의 방식이 있다. 싱크대에 설거지가 수북히 쌓여 있어도 내가 먼저 하면 그만이요, 절대 아내에게 잔소리할 생각은 없다. 방송 출연후 사은품으로 받았던 스타일러 잘 쓰고 있다. 전신 거울 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전면에 묻은 손때나 이물질들을 깨끗이 닦았다. 욕실 거울도 뽀득뽀득 닦았더니 반질반질하다. 거울앞에 서니 왠지 근육이 잘 보이나 포즈도 잡아본다. 이정도면 얼굴..

애플은 메가 테크 가입, 아마존과 메타는 주가 폭삭 [내부링크]

이번 분기 실적 발표에서 애플은 월스트리트 전망을 뛰어넘은 실적을 발표했다. 금리 인상과 강달러 등 악조건에서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에도 애플은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아이폰은 전년대비 9.67% 증가 애플워치, 에어팟이 포함된 웨어러블 부문은 9.8% 증가했으며 아이패드는 전년대비 13% 감소했다. 주목할 부분은 맥 부분 매칠이 전년대비 25.39% 증가했다는 점인데, PC 점유율도 서서히 차지해 가는게 아닌가 싶다. 예전에 팡으로 불리던 빅테크 기업은 이제 서서히 차별화가 되고 있는건 아닌가 싶다. 애플은 이제 빅테크가 아니라 메가 테크로 불러야 할 것 같다. 개인적으로 CEO가 깨끗하고 우수한 기업을 좋아한다. 그래서 애플 주식을 계속 모으는 지도 모른다. 애플을 제외한 빅테크 기..

고양이가 생선을 지나칠 수 없는 법! [내부링크]

오늘 아침에는 등 운동과 삼두운동을 했는데, 사무실 업무 특성 상 오래 앉아있어서일까. 저녁 시간만 되면 다시 몸이 찌뿌둥해진다. 식당은 건물 3층에 있는데, 4층에는 커피숍과 체력단련실이 위치해 있다. 밥 먹기 전에 잠깐 들러서 몸만 풀고 갈까 싶어서 풀업 3세트, 데드리프트 3세트, 랫풀다운 3세트씩 간단히 하고 나니 몸이 풀리는 느낌이다. 아침 운동량이 부족해서 충분한 자극을 주지 못했거나 운동 중독 증상일지도 모르겠다. 창가 쪽으로는 트레이드밀이 위치해 있고 그 옆으로는 웨이트 머신이 있다. 부족한 점은 머신 종류가 좀 적고, 중요한 프리웨이트존이 너무 좁다는 점이다. 역시 매일 가는 나의 아지트인 아파트 헬스장에서 충분히 조진 후 저녁식사 가기 전 생선가게에 들러 간단히 몸 푸는 정도로 해야 겠..

브롤스타즈 주정꾼 발리 [내부링크]

브롤스타즈 술집에서 일하는 바텐더 로봇이며, 술병과 화염병을 무기로 사용한다. 그롬과 같이 스로워에 해당하기 때문에 벽을 넘어 투척하는 형태로 많이 운용된다. 능력치는 공격이 높게 나오는데 실제 체감 데미지는 그렇지 않다. 술병이 있는 상태로 지속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누적 데미지는 클 수 있지만 생각바다 단발성 데미지는 크지 않기에 그렇게 강한 축에 속하는 브롤러는 아니다. 특수공격은 술병 5개를 X자 모양으로 던지는데 멀리 던질수록 총 범위가 넓어진다. 공격범위가 넓기 때문에 넓은 지역을 커버에 적합한 특수공격이다. 주변에 끈적한 웅덩이를 만들며 웅덩이에 접촉하는 상대방을 느리게 만든다. 웅덩이를 만드는 장소를 선택할 수 없고, 발 아래에 만들수밖에 없지만 근접브롤러에 약할수 밖에 없는 발리의 생존..

세종시 첫마을3단지 앞 클라우드 스퀘어 호프집 [내부링크]

퇴근할 무렵 생맥주가 생각나서 와이프에게 어떠냐 물었더니 호프집에서 만나자고 한다. 회사에서 같이 먹는 회식자리 보단 가족들과 함께 먹는 게 좋다. 그게 술이라도 말이다. 골뱅이가 유명한 것 같은데 정작 골뱅이를 주문한 적은 없다. 갓 튀긴 치킨이나 감자튀김류를 많이 먹었는데 갓 튀긴 음식이 따뜻하고 맛있다. 생맥주 한잔은 4500원이며, 보통 두 잔은 먹고 오는 편이다. 아무래도 직장인이라면 퇴근하면서 마시는 시원한 맥주 한잔이 그날의 피로를 푸는 최고의 만족거리라 할 수 있다. 아들도 함께 맥주집에 왔기에 안주로는 양념반-후라이드반 치킨을 주문했다. 따뜻할 때 먹으니 더 맛있고, 가족과 함께 먹으니 더욱 맛있다. 지치고 힘든 일상을 이겨내는 데에는 가족만한게 없는거 같다.

운동하면서 달라진 점! [내부링크]

1. 신체나 외모에 대한 자존감이 높아진다. 기본 얼굴은 바꿀 순 없지만 트레이닝을 통해 단련된 몸을 얻을 수 있다. 넓은 어깨와 단련된 가슴은 옷을 입어도 더 건강하게 보이게 한다. 2. 꾸준한 노력 등 자기관리 습관이 형성된다.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이룬 사람만이 알 수 있다. 그 과정은 힘들더라도 나중에는 웃으며 돌아볼 수 있는 날이 올 거라는 것을... 3. 하루를 알차게 보낸다. 직장인이 운동하기 위해서는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남들보다 빨리 운동하거나 퇴근 후 운동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시간과 일정관리 등이 철저해야 한다. 4. 도전적 자세를 가지게 한다. 자격증 취득과 배우는 과정에서 연령대는 다양하지만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 과정에서 긍정적 에너지와 또다른 ..

호서대 비대면 스포츠시장 전문인력 양성 수업 과제 [내부링크]

이번주 토요일 줌으로 비대면 수업만 들으면 수료하게 된다.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1분 가량 스포츠 관련 동영상을 제작해야 하는데 가지고 있던 사진과 오늘 아침 운동할 때 찍은 사진, 영상들로 마무리 했다. 잘 만든지는 모르겠지만 배운것을 이렇게 활용해 보니 재미있다. 나중에는 가족들과 함께 사진과 영상을 찍어서 동영상을 제작해 봐야겠다.

운동루틴 변경하기 [내부링크]

원래 하던 운동 루틴은 3분할 루틴이다. 많은 직장인들이 선호한다는 루틴으로 운동 부위와 신체 회복을 고려해 3가지로 묶어 운동을 하는 방법을 말한다. < 현재 운동루틴 > 1일차 2일차 3일차 가슴 등 하체 이두 삼두 어깨 (1일차 → 2일차 → 3일차 → 1일차 → 2일차 → 3일차 / 반복) 하지만 어깨 운동이 근육은 크지 않으나, 생각보다 많은 운동량을 요구했다. 하체와 어깨를 묶어서 할 경우 충분한 피로감을 주지 못하고 마치는 때가 많았다. (아침에 운동하므로 운동시간은 1시간 이내) 생활 패턴에 맞춰 운동루틴을 다시 아래와 같이 변경해서 실행해 오고 있다. 다만, 이전보다 운동 루틴이 하루 길어지므로 일주일에 하루 휴식을 제외하곤 계속 운동 중이다. (주 6일 운동) < 변경 운동루틴 > 1일..

해외직구 구매대행 어려운 점 [내부링크]

와이프 일을 도와 퇴근 후 상품 소싱을 해보는데 최근 환율 문제로 구매대행의 메리트가 많이 사라졌다. 환율 리스크가 가장 큰 문제이다. 달러/원 환율은 1달러당 1400원대를 유지 중이고, 위안화/원 환율은 1위안화 당 200원대에 다가가고 있어 물건의 가격이 상승한다는데 있다. 원화 대비 달러와 위안화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원화의 가치는 떨어져서 중국이나 미국의 물건을 가져올 때 우리나라 원화를 더 많이 줘야 살 수 있다. 환율이 안정되어야 해외직구 구매대행업도 고려할 만 하다. 상품을 소싱해 보면 국내에서 파는 물건이 더 저렴할 때가 많다. 현명한 소비자라면 굳이 돈을 더 주고서라도 해외에서 물건을 구매할 이유는 없는 것이다. 다만 식품이나 브랜드 제품은 조금 더 비싸더라도 성분이나 제품..

비대면 스포츠시장 융합 전문인력 양성사업 3일차 후기 [내부링크]

오늘은 대면 수업 마지막 날이다. 막상 수업 시작때는 어떻게 갈까 귀찮기도 했지만 수업이 끝나니 또 아쉽기도 하다. 하지만 바쁜 일상을 위해서는 수업을 마치고 다시 일상에 집중해야 한다. 오늘 수업을 다 듣고 스포츠에 관련된 영상을 제작해서 10월 29일(토)에 제출해야 한다. 오늘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나름대로 잘 꾸며봐야 겠다. 가을이라 그런지 호서대학교 아산캠퍼스 내 풍경도 알록 달록 예쁘기만 하다. 사진 용량을 줄일까 하다가 줄이게 되면 본연의 예쁨이 줄어들게 될까 그냥 올리기로 했다. == 오늘 수업의 핵심 요약 == ㅇ 영상 촬영 시 감성이 살아나도록 찍어볼 것 ㅇ 스토리를 만들더라도 영상 촬영 기법에 대한 고민 필요 == 사진에 깊이를 더하는 촬영 기법 == 1. 면의 중첩 2. 상대적인 ..

세종시 첫마을1단지 감자탕집 [내부링크]

세종시 첫마을 1단지 주변에 있는 감자탕 집을 와이프와 함께 가보았다. 직장 상사와는 첫마을 행정복지센터 주변에 있는 이문수 검은콩 감자탕 집을 자주 갔었는데, 바로 집근처에 있는 감자탕 집은 한번도 가보지 않았다. 첫마을 1단지 앞 상가 2층에 있는 위대한 감자탕 집은 식당명과는 달리 현재 감자탕은 판매하고 있지 않았다. 뼈다귀 해장국만 판매하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최근 물가 상승 등의 여러 요인이 있지 않나 싶다. 감자탕은 1인분에 9천원이며, 포장할 경우 8천원에 판매하고 있었다. (포장 시에는 공기밥은 제외) 뼈다귀 해장국은 맛이 다 비슷한거 같다. 그리 특별하지도 그렇다고 나쁘지 않은 적당한 가격대에 먹을 수 있는 그런 맛이다. 마침 시장했던 터라 허겁지겁 먹었더니 배가 불렀다. 종종 아내와 단..

세종시 코스트코 타이어 할인행사(2022.10.24~11.6) [내부링크]

세종시 코스트코는 전국 코스트코 매장 중 매출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유명하다. 코스트코 제품은 전반적으로 품질이 좋고 가격도 저렴해서 많이 찾는 것 같다. 특히 세종점은 인근 대전에서도 많이 방문하기 때문에 매출도 높은 것으로 보인다. 코스트코 타이어 할인행사는 일년에 두번정도 하는 것 같은데 이번 10월 24일부터 11월 6일까지 행사를 한다. 타이어 4개 구입 시 코스트코 상품권을 증정한다고 한다. 만약 타이어 교환을 고민 중이라면 이번 행사기간을 이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비대면 스포츠시장 융합 전문인력 양성사업 2일차 후기 [내부링크]

10.22.(토) 오늘도 비대면 스포츠시장 융합 전문인력 양성사업 2일차 수업을 들으러 호서대학교 아산캠퍼스로 왔다. 오는 길에 차가 어찌 막히던지 평소 한시간 이내로 도착할 거리인데도 한시간 반정도 소요되었다. 관광버스가 많았는데, 아마도 단풍 구경가는 사람들로 교통이 막히는 듯 하다. 호서대학교 입학 실기고사 일정 관련으로 체육관에서 수업이 어려웠고, 자연과학대 건물에서 수업을 받았다. 수업은 빔프로젝트를 활용한 수업과 줌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것 같다. 오늘도 점심 식권을 제공해 주셔서 무료로 점심식사를 할 수 있었다. < 메타버스 > ㅇ 메타버스 라이프 로깅 ㅇ 메타버스 라이프 로깅은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 영상 연출 실습 > ㅇ 삼등분 법칙 ㅇ 프레임 안의 프레임 ㅇ 리딩 라인 ㅇ 앵글(하이..

퍼스널 트레이닝의 정석(김경식 교수님 외) [내부링크]

여가시간에는 책을 보거나 아이패드로 그림을 그리거나 무언가를 해야 안정감이 생긴다. 책꽂이에 놓여 있던 책들도 어지간히 다 보았고, 뭘 볼까 싶었던 찰나, 독서도 하고 공부도 되면 좋지 않을까 싶어 연수 과정 중에 소개받은 책을 사 보았다. 연수 수업 중에 기본적인 내용들만 배웠다면 그 내용들을 조금 더 자세히 풀어 놓았다고 보면 된다. 운동한다는 사람이 이론도 보완되면 좋지 않을까 해서 구매하게 되었는데, 주말에 짬짬이 보고 있다. 생각보다 볼만했다. 교재 가격은 25,200원으로 그리 저렴하진 않았다. 교재 내용이 칼라인 데다 재질도 일반 종이보다는 조금 더 좋은 종이를 쓴 것으로 보인다. 각 파트별 내용은 다음과 같다. PART 01_ 트레이닝의 과학 PART 02_고객 카운셀링과 평가 PART 0..

앞으로 도전할 일들 (올해는 응급처치 기본교육까지) [내부링크]

앞으로 도전해 볼 일들을 정리해 보았다. 이 다짐이 흐지부지 되지 않도록 하고, 스스로의 다짐이 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 2022년도 > ㅇ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취득 : 가능 ㅇ 응급처치 기본교육 수료 : 가능 < 2023년도 > ㅇ 응급처치 강사 자격증 취득 : 상반기 ㅇ 노인, 유소년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취득 : 하반기 결심 후에는 바로 실행에 옮겨야지 싶어 대한적십자사 홈페이지에서 응급처치 기본교육을 신청하고 바로 결재했다. 응급처치 강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응급처치 관련 강사로도 활동이 가능하다는데, 쓸일이 있을까 싶지만 도전해 볼 생각이다. 가만히 앉아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단 무엇이든 하는게 옳지 않을까.

비대면 스포츠시장 융합 전문인력 양성사업 1일차 후기 [내부링크]

생활스포츠지도사 현장 실습 시 호서대학교에서 좋은 인상을 받았는데, 국가/민간자격증 취득자 또는 국가자격증 취득 예정자를 대상으로 "비대면 스포츠시장 융합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한다고 하기에 지원하였고 좋은 기회에 무료로 수업을 듣게 되었다. 수업내용은 스포츠 영상 및 유튜브 촬영에 대한 수업이었는데, 마침 듣고 싶었던 과정이기도 했다. 난 퇴직한 후에는 유튜브도 도전해볼 생각이었다. 이번 수업은 선착순 30명으로 한정해서 수강생을 선정했고, 선정된 사람들은 옹기종기 모여 호서대 강의실에서 수업을 들었다. 그간 비대면 수업에 익숙했는데 막상 대면수업을 하니 처음에는 조금 어색했다. 잘 몰랐던 사진 촬영 기법과 영상 촬영 시 조명의 종류, 조명의 위치, 빛의 밝기에 따른 차갑고 따뜻한 느낌 등을 배울 수..

밀양역 앞 돼지국밥집 [내부링크]

2022.10.19. 수요일 오늘도 출장이 있어 사무실 밖을 나왔다. 사무실에 오래 앉아있다 보니 출장가는 것도 여행가는 것처럼 즐겁다. 오늘의 출장 마지막 장소는 경남 밀양이다. 경남 밀양은 돼지국밥이 유명하다고 한다. 그래서 역 앞 돼지국밥집이 보이길래 저녁을 돼지국밥으로 먹기로 했다. 비주얼은 순대국밥과 비슷해 보이는데 맛도 사실 비슷했다. 그래도 추운 날씨에 따뜻한 음식을 먹으니 한결 몸이 따뜻해 짐을 느낀다. 저녁만 먹고 나왔는데 그새 어둑어둑 하다. 가을은 알게모르게 우리를 스쳐 지나가고 겨울이 슬금슬금 다가오고 있는 듯 하다. 추운 날씨 때문인지 사람들은 대부분 대기실 안에서 기다렸고 한산한 기차역이 외로워 보여 사진으로 남겨 보았다. 쓸쓸한 밀양역을 뒤로 하고 기차에 몸을 담아 따뜻한 나의..

대구 사문진 역사공원 유람선 타기 [내부링크]

대구 달성군 화원유원지 인근에 유람선을 탈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 여기가 제주도도 아니고 유람선이 있겠어 싶어 대구 달성군 화원유원지로 출발했다. 화원 유원지 입구에는 "사문진역사공원"이라는 이름으로 공원과 주막촌이 형성되어 있었다. 사문진 나루터는 조선 세종 28년에 설치돼 성종까지 40년간 무역 창고지로 활용되었다고 한다. 낙동강의 대표적인 나루터 중 하나였다고 하는데, 이를 복원해 놓았다. 잘 가꿔진 공원을 따라 들어가니 분수대와 옛 주막촌을 복원해 놓은 모습들이 눈에 들어왔다. 이곳은 영화 "임자없는 나룻배" 촬영지로도 사용되었다고 한다. "임자없는 나룻배" 영화는 대구 출신 영화감독이었던 이규환 감독이 1932년 9월 단성사에서 개봉한 영화였다고 하는데, 일제강점기 한국 영화 중 "아리랑"과..

맨몸 운동엔 빨간 목장갑이 최고 [내부링크]

대구 화원에 계신 장모님 댁을 들를 때면 근처에 있는 진천천 부근에서 걷기 등 맨몸운동을 한다. 안전산업박람회 행사 참석 이후 장모님 댁에 들러 하룻밤 묵고 아침에는 운동을 하러 나왔다. 철봉과 윗몸 일으키기 등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기구들도 있어서 좋았다. 한참을 걷다가 달성습지 생태학습관까지 가기 전에서 다시 되돌아서 걸어왔다. 아침 공기를 마시며 가볍게 산책하는 것도 생각보다 즐겁다. 조용하고 한적하게 걷고 있노라면 반대쪽에서 이쪽으로 걸어오는 사람들과 마주친다. 저마다 묵묵히 생각에 잠기며 걸어가는 것 같다. 올 한해 많은 민원에 시달리고 내 적성에 맞는 일인가 고민도 많이 했었는데 언제 그랬냐는 듯 벌써 가을이 저물고 있다. 돌아오는 길은 제방 둑길을 따라 돌아왔는데, 진천천 주변이 한눈에 ..

제8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후기(대구 엑스코) [내부링크]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는 행안부, 산업부, 대구시, 경상북도가 함께 공동으로 주최하고, 국내 안전산업 관련 업체나 기관들이 참여하는 박람회 행사이다. 이번 행사는 8회째로 매년 안전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개최하고 있다. 아들은 학교 수업을 대체해서 좋고, 와이프와 나는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다채로운 안전산업 현황을 관람할 수 있어 가족이 함께 참여하게 되었다. 대구 엑스코에서 이번 행사는 개최되었는데, 안전산업박람회 외에도 경상북도 산림 박람회 등 다양한 행사들이 함께 진행되고 있었다. 안전산업박람회는 박람회 관람 행사 외에도 다양한 행사들이 개최되고 있었다. 이번 행사의 특징은 VR, AR을 이용한 다채로운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들이 좋아하는 한국철도공사 코너에서 철도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

숯불갈비무한리필 명륜진사갈비 세종호탄점 [내부링크]

지난 주말 호서대학교에서 "비대면 스포츠시장 융합 전문인력 양성사업" 수업을 듣고 와서 가족들과 함께 고기집을 방문했다. 주말에 남편 혼자서 와이프와 아들을 냅두고 수업을 들으러 다니는 것이 마음 한켠으로 미안했다. 그래서 이번 저녁은 내가 쏜다 하고 가족 외식을 나가게 되었다. 명륜진사갈비 세종호탄점은 금남면에서도 약간 외곽에 있다. 하지만 찾아오는 사람들은 알아서 잘 찾아와서 항상 사람들이 자리잡고 앉아 있었다. 최근 인플레이션 영향 때문인지 1인당 가격도 조금 올랐다. 김치나 채소, 양념장 등은 리필바에서 이용이 가능하고 그 옆에는 탄산음료를 마음껏 먹을 수 있다. 그런데 누가 무한리필 고기집에서 음료수를 오자마자 마시겠는가? 내 아들 규민이는 음료수부터 2잔 마신다. 취향대로 음료수를 2잔 마시고..

삼성 갤럭시북2 NT750XEW-A51A 후기(내돈내산) [내부링크]

최근에 집에서 블로그를 쓰는 등 컴퓨터 작업을 하고 있으면 아들이 옆에 와서 가만히 보다가 할 일이 있다며 잠시 비켜보라고 한다. 그러다가는 금새 컴퓨터를 아들에게 빼앗기고 만다. 어느정도 예상은 했지만 이렇게 빨리 뺏길 줄이야 몰랐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노트북을 대안으로 검색해 보던 중 삼성노트북 할인행사를 보게 되었다. (필자가 구매하던 시점은 10월 11일이다) 각종 할인쿠폰을 적용하면 100백만원이 넘는 노트북을 81만원에 구매할 수 있는게 아닌가. 안그래도 요즘 블로그 작업과 와이프 해외상품 소싱 등으로 컴퓨터 작업을 할 일이 많은데, 이 기회에 노트북을 하나 장만하기로 했다. 그라파이트 색상으로 구매했는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았다. 다만 재질 특성상 손에 기름기가 많은 경우 기름이 잘 묻어 ..

몸집 불리기에만 신경쓴 카카오톡 [내부링크]

지난 주 토요일 집으로 가기 위해 카카오맵을 키던 중 카카오맵에서 검색이 안되는 등 작동이 잘 안되었다.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 싶지만 일단 운전은 해야 했기에 아이폰 기본맵을 키고 운전을 했다. 그러고 나서야 집에 도착한 뒤 알게 되었다. 카카오톡이 국민 메신저가 된 후 일상속으로 많이 영향을 끼치고 있단 것을 알게 되었다. 각종 앱에서 회원 가입 시 카카오톡으로 인증하다 보니 그와 연결된 모든 앱이나 프로그램이 작동이 안되었고, 금융이나 여러 서비스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거대 IT 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나 아마존의 경우에는 데이터센터를 통해 데이터를 백업 관리하고 연 1~2회 정도 서버 전체가 마비되는 훈련을 한다고 한다. ※ 해저 데이터 센터 /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오늘 카카오 사태는 그에 ..

1일 20분 셀프PT (이용현) [내부링크]

한의사 이용현 그는 누구인가? 더아름다운 한의원 대표이자 INBA 월드 챔피언쉽 1위를 한 사람이다. 참 이색적이다. 의자가 보디빌더 였다니. 난 운동을 하면서 전문적으로 PT를 받아본 적이 없다. 20년전 아름아름 코치님이 이거해 보세요. 한가지씩 가르쳐 주시면 그것만 며칠동안하면, 또 다른 것 한가지씩 배우고 그렇게 대학교 내 헬스장에서 아름아름 배웠었다. 그러다 최근에 유튜브로 많은 분들이 좋은 내용을 무료로 올려주셔서 보면서 따라했을 뿐이다. 물론 대학생 때 해봤던 것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러다가 운동 자세 관련 서적을 찾아보던 중 이색프로필에 이끌려 이책을 사보았다. 이 책은 항상 운동의 기본을 강조하고 있다. 의지만 가지고 있다면 하루 20분씩 꾸준히~ 일주일에 6번 정도는 운동하면 운동..

브롤스타즈 니타 [내부링크]

이번에 소개할 브롤러는 트로피 15개를 획득하면 얻을 수 있는 기본 브롤러인 니타이다. 일반공격은 리치가 짧은 충격파를 사용하는데 리치가 짧은 대신 관통하는 공격이라 생각보다 나쁘지 않다. 특수공격은 근접 탱커인 곰을 소환한다. 곰이 공격할 대상을 정할 수는 없고 곰 근처의 적이나 금고 등을 자동으로 쫓아가서 공격한다. 곰 자체는 위협적이지 않지만 후술할 가젯이나 스타파워가 있는 곰은 생각보다 위협적이기 때문에 소환된 곰에게 탄약을 소모하게 만들 수 있다. 특수공격이 충전되었다고 무작정 소환하면 애꿎은 곰만 없애는 길이므로, 곰을 소환해서 가젯으로 스턴을 먹일 수 있는 상황이 된다면 소환하는게 좋다. 또한 곰은 은신한 상대가 근처에 있으면 자동으로 쫓아가기 때문에 은신한 상대방을 찾기에도 좋다. "니타 ..

결혼초기 풋풋했던 모습 [내부링크]

스마트폰을 몇년마다 교체하면서 사진을 백업해두지 못했던 것이 마냥 아쉽다. 요즘은 아이폰을 쓰고 있고 아이클라우드로 사진을 저장하고 있는데, 10 ~20년전 사진을 찾아보고 싶을 때가 종종 있다. 아내와 데이트할 때 사진이라든지, 콩닥거릴 때의 그때 감정을 사진을 보면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이기도 하다. 그러던 중 우연히 아이 휴대폰의 (유심없이 인터넷으로만 통화중) 라인 계정에 있는 사진이 문득 보여서 다운받았다. 2012년 12월 겨울에 결혼식을 올리고 신혼여행을 가기 전 서울 어느 카페에서 찍은 사진이 그나마 남아 있었다. 머리숱이 이때는 그나마 많았구나 싶기도 하고, 이런 시절도 있었구나 싶다.

44번째 생일, 그리고 조용한 저녁식사 [내부링크]

20~30대 시절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44번째 생일을 맞았다. 와이프가 해주는 미역국에 저녁 식사를 맛있게 하고 식탁에 모여 생일 케이크에 초를 붙였다. 큰 초 4개, 작은 초 4개 해서 총 8개다. 회사에서 지치고 힘들어도 나를 지지해 주는 가족들은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준다. 시끌시끌한 생일 축하 파티 보다는 가족과 함께하는 조용한 파티가 좋다.

초겨울 아침운동 [내부링크]

이젠 날씨가 제법 쌀쌀하다. 아침 05시 새벽 기온은 4도 였는데, 운동하러 나갈 때 따뜻한 외투를 하나 입어야 될 정도로 제법 춥다. 날씨가 추워져서 그런지 이 시간에 항상 먼저 와 계신 분이 있었는데 오늘은 내가 제일 일찍 도착해서 불을 켰다. 아침운동도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 같다. 한참 운동 중에 7시 무렵에서야 항상 보던 분들이 들어왔고 난 운동을 마치고 출근 준비를 했다. 세종시는 유독 안개가 많은 데 내가 있는 곳도 금강이 그리 멀지 않아서 아침 안개가 많은 편이다. 이젠 아침에 손수건을 챙기지 않고 자전거를 타면 바지가 홀딱 젖게 생겼다. 세종시 자전거 어울링을 이용하고 있는데, 준비한 손수건으로 물기를 닦고 출근길에 나선다. 오늘 하루도 무난히 잘 지나가길 ^^

호서대학교, '비대면 스포츠시장 융합 전문인력 양성' 교육 [내부링크]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를 호서대학교에서 마쳤는데, 최근 밴드톡으로 단체 공지가 왔다. 호서대학교에서 국민체육진흥공단의 '비대면 스포츠시장 융합 전문인력 양성' 사업으로 연수교육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교육 내용은 스마트폰 영상촬영과 제작 및 편집, 유튜브 방송에 대한 실무적인 교육이다. 만약 은퇴하게 된다면 유튜브도 찍어보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교육참가비는 무료로 수업을 들을 수 있다고 하니 금상첨화가 아닐 수 없다. 교육연수 조건은 국가자격증/민간자격증 소지자, 국가자격증 취득 예정자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나의 경우에는 국가자격증 취득 예정자에 해당되겠다. 담당 교수님께 신청하겠노라 문자를 보내고 이번주 일요일부터 또다시 주말 수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난 가만히 앉아 있을 사람은 못되는 가 보다.

브롤스타즈 불도저 불 [내부링크]

이번에 소개할 브롤러는 브롤스타즈에서 탱커 역할을 하는 불이다. 기본 체력도 좋고 이동속도도 빠른 편에 속한다. 트로피 250개를 모으면 수집할 수 있는 기본 브롤러에 속한다. 쉘리와 마찬가지로 기본공격은 산탄이다. 쉘리에 비해 공격력은 높지만 사정거리가 짧고 총알은 더욱 넓게 퍼진다. 너무 적진에게 들이대지 않고 적당히 치고 빠지는게 생존에 유리하다. 특수공격은 일직선으로 불도저 처럼 돌진한다. 돌진하면서 닿은 브롤러는 피해를 입으며 약간 밀려나고 돌진 과정에 있는 벽이나 장애물은 다 뚫고 지나간다. 상황에 따라, 그리고 맵에 따라 잘 써야 하는데 잘못 썼다간 적진에 죽으러 가는 꼴이 될 수도 있다. "불 가젯1 : 육즙 가득 스테이크" 즉시 1500HP를 회복한다. 체력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사용하..

JP모건 다이먼 회장, 미국 경기침체 가능성 언급 [내부링크]

미국의 억만장자 사업가이자 미국의 4대 은행 중에서 가장 큰 JP 모건 체이스의 의장이자 대표이사이다. JP모건의 다이먼 회장은 향후 6~9개월 내 경기침체 가능성을 언급하였다. 다이먼 회장에 따르면 경제를 침체로 몰아가는 4대 악재는 1) 인플레이션 급등에 따른 충격, 2) 예상보다 높은 수준의 금리 인상, 3) 보이지 않는 양적완화의 영향, 4)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등을 손꼽았다. 다이먼 회장은 인터뷰에서 "미국의 경기 침체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확신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S&P 500지수는 현 수준에서 20%까지 추가 하락 가능성을 언급했다. 한편, 바이든 행정부의 반도체 굴기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나스닥의 기술주 하락에 영향을 주면서 전반적인 시장 상황을 하락으로 이끌었다. 그나저나..

아이패드 드로잉 8차 (움직이는 GIF 만들기) [내부링크]

< 애니메이션 어시스트를 활용한 움직이는 GIF 만들기 > ㅇ 프로크리에이트 > 동작 > 캔버스 > 애니메이션 어시스트 < 움직이는 푸들 그리기 > ㅇ 프로크리에이트 > 동작 > 캔버스 > 애니메이션 어시스트 ㅇ 카카오톡 움직이는 이모티콘 포맷으로 수정하기 ㅇ 참고 카카오톡 이모티콘 포맷 - 사이즈 360 x 360 px - 용량 : 1개당 2MB 이하 - 해상도 : 720DPI - 컬러모드 : RGB - 프레임수 : 24프레임 이하 자주 그리지 않다 보니 기능을 까먹어서 시간나면 종종 그려봐야 겠다. 나중에는 책을 보지 않아도 내가 그리고 싶은 그림을 자유롭게 그릴 수 있겠지...

브롤 얍삽이 그롬 [내부링크]

브롤스타즈 스타파크의 경비원인 그롬이다. 얍삽이라고 소개한 이유는 내가 할땐 좋지만 상대방이 잘 하면 상당히 짜증난다. 특히 벽을 너머 던지는 폭탄은 다이너 못지 않게 짜증난다. 그롬은 데미지 딜러에 속하고 다이너와 마찬가지로 던지는 무기를 사용한다. 폭탄을 던지는데 벽을 너머 던지기도 가능하므로 대체로 장애물에 숨거나 벽 너머에서 폭탄을 던지는 형태로 진행한다. 일반공격은 폭탄 형태의 무전기를 던지며 무전기는 지면에 닿으면 십자 형태로 갈라지며 경로상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 단발성이 아닌 관통공격이다. 다이너에 비해 공격력은 다소 떨어지지만 범위는 더 넓고 십자형으로 퍼지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명중률은 더 높은 편이다. 특수공격인 그롬 폭탄은 일반공격보다 더 넓게 십자형으로 퍼지며 데미지도 더..

가족 간에도 적당한 거리는 필요하다. [내부링크]

최근 모 연예인의 가족 간 해서는 안되는 일이 벌어진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 가족이란 이름으로 악마의 탈을 쓰고 행한 악행은 사람들의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 자본주의 시대에 돈은 물론 중요하지만 돈을 모으고 버는 과정에 있어서 그 과정의 정당함과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는 공익적 범위에서 돈을 벌어야 하겠다. 기왕이면 많은 사람들을 유익하게 하고 나 또한 즐거우며 그것이 돈도 벌게 해준다면 더욱 좋겠다. "친족상도례"라는 말이 익숙치 않아 찾아보니 대한민국 형법에 그 내용이 나와 있으며 친족 사이에 일어난 특정 범죄에 대해 형벌을 감면하거나 친고죄로 하는 특례조항을 말한다로 나와 있었다. 이번 사건에 대해서도 친족상도례란 이름 하에 용인해줘야 할까? 가까운 사이일 수록 예의를 지켜야 하고,..

마이프로틴 퓨어 카페인 후기 [내부링크]

지난번 행사 시 구매했는데 오늘 처음 사용해 보았다. 적정 카페인은 운동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다만 권장량 이상의 과다 복용은 몸에 좋지 않기 때문에 적정량만 복용해야 한다. 최근에 먹던 부스터가 굳기 시작했고 굳으니 물에 타서 섞는데도 덩어리가 졌으며, 덩어리는 목넘김에도 걸려서 과감히 버렸다. (원래 먹던 것이 있었으나 아는 지인이 부스터가 본인에게 안 맞다고 나한테 넘겨주어 받은 것부터 먹다 보니 내것은 구매한지 3개월이 경과했다) 마이프로틴 퓨어 카페인 비쥬얼은 무슨 마약처럼(ㅋㅋ) 새하얗다. 물에 타서 먹는 가루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먹는 것에 불편함은 없고 오히려 아침부터 물배를 채우지 않아도 되어서 간편하다. 지난번처럼 출장갈 때 출장지에서 운동할 시 챙겨가기에 간편해 보인다. ..

10월 9일 운동기록(가슴, 팔, 유산소) [내부링크]

원래 운동할 때 애플워치를 착용하고 운동했으나, 땀이 차고 종종 스트랩이 벗겨지기도 해서 착용하지 않고 운동하고 있다. 대신 운동을 마치면 운동앱에 어떤 종류의 운동을 했고 시간을 입력해 주면 자동으로 건강앱에서 기록관리가 된다. 애플워치를 착용 후 일정시간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있으면 운동 중인지 워치가 물어보며 운동 중인게 맞음을 누르면 자동으로 운동기록이 된다. < 가슴 > ㅇ 벤치프레스 4set *드롭세트 ㅇ 스미스머신 인클라인벤치프레스 4set *드롭세트 ㅇ 케이블 가슴운동(상, 중, 하) 각 3set ㅇ 머신 버터플라이 4set ㅇ 머신 체스트프레스 4set *드롭세트 < 팔 > ㅇ 드롭세트 덤벨컬, 해머컬 등 4 set ㅇ 케이블컬 4set < 유산소 > ㅇ 가볍게 걷기 5.5 속도로 20분..

숙취 다음날 운동 여부 [내부링크]

직장에서 바로 옆에 계신 팀장님이 저녁 식사 초대를 하셨다. 올 12월 쯤 집을 옮기신다고 하시며, 옮기기 전에 초대하셨는데 나와 몇몇분 포함해서 방문했다. 술과 고기도 푸짐하게 차려 주셨는데 너무 맛있어서 그만 과음하고 말았다. 술 먹은 다음날 운동해도 되는지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보면 대부분 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가 많다. 나의 경우에는 다음날 아침 일어나서 숙취가 깨지 않고 피곤함이 있으면 그냥 마음편히 하루 쉬고 있다. (또는 간단한 유산소 운동이라도...) 하지만 다음날 일어나도 별 탈이 없거나 숙취가 느껴지지 않으면 운동을 간다. 마시는 술의 양과 주량에 따라 할 수 있으면 하고 아니면 쉬는게 좋아 보인다. 본인 컨디션에 따라 결정하는게 좋을 것 같다. 다만, 하루 쉬는 날은 그 다음날 좀 더 ..

세종시 제천/방축천 자전거도로 산책 [내부링크]

세종시 공용 자전거인 어울링을 타고 종종 방문하는 구두 집을 찾으러 나섰으나, 가게는 없어지고 반찬집이 자리잡고 있었다. 기왕 나온 김에 날씨도 좋고 해서 출근길에 다리위에서 내려다 보이는 제천을 따라 자전거를 타고 나들이를 나섰다. 보행자 도로와 자전거 도로가 잘 구분되어 있으니 자전거를 이용하는 경우 자전거 도로를 이용해야 한다. 화창한 가을 하늘과 따뜻한 햇살을 받으며 자전거를 타고 가니 마음도 여유로워 진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자전거를 타거나 산책하는 사람들도 많이 보인다. 제천 수심은 얕아서 혹시나 물에 빠지더라도 안전사고가 나거나 할 염려는 없어 보인다. 물고기 때가 짝을 지어 무리로 이동하는데 물가에 다가가니 멀리 단체로 도망을 간다. 도심 내 제천과 자전거 도로는 주변과 잘 어울렸으며 자..

JARDIN OUR TEA 오렌지 자몽 블랙티 (내돈내산) [내부링크]

오렌지 향이 은은히 풍기며 자몽맛도 곁들여진 좋은 차를 발견했다. 퇴근 후 블로그도 쓰며 이것저것 하던 중 와이프가 마셔보라고 준 차였는데 생각보다 괜찮았다. 그냥 티백 차야 거기서 거기지 했는데 말린 오렌지도 그렇고 향도 좋았다. 제품 박스 뒷면에는 어떻게 먹는지 그림으로 간략히 나와있다. 포장을 뜯어보면 티백과 오렌지 말린 것이 있는데 티백으로 3~5분 정도 우려내고 오렌지를 올려놓으면 된다. 3~5분 정도 지난 후 오렌지를 넣으면 말린 오렌지가 물을 머금으며 통통해 진다. 향도 괜찮고 맛도 좋아 손님 방문 시 대접하기에도 좋을 것 같다. 간만에 맛있는 차를 찾은 느낌!

미국 장기 국채 TLT ETF (월배당) [내부링크]

한때는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처럼 자산 배분을 해보고자 매수하기도 했던 ETF이다. 주식, 채권, 금, 원자재 등 자산 배분만으로 꾸준한 성과를 올릴 수 있다는게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이다. 채권이란 누군가에게 돈을 빌려주고 그 돈에 대한 얼마만큼의 이자와 함께 원금도 돌려받을 수 있는 내용을 담은 차용증서다. 다만 그 돈을 빌려주는 상대가 정부이면 국채, 지방기관이면 지방채, 주식회사이면 회사채가 된다. 보통 채권은 금리 상승기에는 채권의 가격이 떨어지고 금리가 하락할 때는 채권의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채권의 이자율이 3%인데, 금리가 4%이면 누가 채권에 투자할까) 최근에는 FED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인상으로 TLT의 가격도 역대급 하락을 맞이하고 있다. 다만 금리가 ..

빨래와의 사투 [내부링크]

집에서 세탁기 빨래에 제일 진심인게 나인거 같다. 매일 아침에 운동하고 나서 운동복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인데 처음에는 와이프에게 많이 혼나기도 했다. 운동하고 나서 땀에 젖은 수건과 옷을 세탁기 안에 있는 빨래와 같이 넣어두곤 회사에 출근해서인데, 다른 옷에도 냄새가 배기기도 하거니와 세균이나 곰팡이도 생길 수 있다고 한다. 세탁물이 많지 않아 난 모아서 하자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나 보다. 세탁물이 많지 않을때는 샤워할 때 물로 간이 세탁을 하고 걸어둔다. 그러면 퇴근 후에는 물기가 빠져있고 냄새도 덜 나는데 세탁물이 중간 정도 찼다 싶으면 그때서야 같이 세탁기를 돌린다. 뭔가 정리할 게 가득 차 있으면 잘 보지 못하는 성격이라서 설겆이도 많이 쌓여 있으면 내가 하는 편이다. 누가 먼저 하랄 것도 없..

와이프 해외직구 구매대행업 지원 [내부링크]

내 월급은 그저 우리 가족들 먹고 살기에 고만고만하고 큰 저축없이 살기에 적당했다. 그러던 어느 날 와이프의 해외직구 구매대행업 도전을 지원하게 되었다. 나의 첫 해외직구 시작은 아들의 출생부터다. 미국 브랜드 아동복은 아마존부터 시작하다가 나중에는 갭, 폴로, 짐보리 등을 발을 넓혀 나갔다. 잘 모르는 제품 구매부터 배송대행지까지~ 그당시에는 해외직구란 일부만 하는 것이었는데 요즘은 많이 하는 것 같다. 이에 더해서 해외직구를 대행해주는 개인사업자까지 있으니 사업은 참 다양한 것 같다. 뭔가 시작하자니 막막하기도 하고해서 책부터 구매해서 같이 읽어 보았다. 일단 모르면 공부부터 하는게 상책이다. 주말에는 아내의 사업자 등록을 도와주고 통신판매업 신고까지 다 마쳤다. 차근 차근 배송대행지도 알아보고 해외..

매월 고배당 SPHD ETF [내부링크]

아들 증권 계좌로 사주고 있는 월배당 ETF인 SPHD ETF 매월 배당금을 따박 따박 주기에 배당을 목적으로 모으기에도 좋다. 아들 계좌로는 많이 사줄 수 없어 용돈 식으로 매월 사주곤 했는데 한 주당 금액도 크게 부담되지 않으면서 꾸준히 모을만 해서 사주고 있었다. 개인적으로 투자는 단순할 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아들 계좌는 SPHD, SPLG 두 종목의 ETF 위주로 모아갔는데, 수익률도 나보다 훨씬 낫다. 이런 하락장에 플러스 수익률이라니 단순할 수록 투자 성과도 좋은 것 같다. 최근 주가 하락 분위기에서 SPHD ETF도 변동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주가대비 배당률은 최근 4.18%를 나타내며 코로나19로 인한 급락 시 7.17% 까지도 갔었다. 코로나 발생 당시에는 마이너스(-) 20~30%까..

공무원에게 국정감사란 [내부링크]

국가직 공무원이라면 피해갈 수 없는게 국정감사이다. 경북 의성군에서 근무하다가 난생 처음으로 서울로 이사하여 가족들과 지낼 무렵 지인 한분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국가적 위기상황에 국회 의사당 둥근 원형 지붕이 열리면서 "로보트 태권V"가 나온다고... 물론 믿진 않았다. 2011년 1월 11일에는 국회와 (주)로보트태권브이가 함께 행사를 마련하여 국회의사당 본관 전면을 스크린으로 삼고 건물 앞 잔디광장에서 빔프로젝트를 쏴서 로보트태권브이가 출격하는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국정감사에 대해 살펴보자. 국정감사는 국회의원이 형사의 위치에서 행정부를 필두로 한 국가기관들의 행보에 대한 감사와 감찰을 진행하고 사회적인 문제 등에 대해서 비판하는 공개 청문회, 국감으로 줄여서 부르기도 한..

아이패드 드로잉 7차 [내부링크]

< 그리기 가이드로 사분면 대칭기능 활용 > < 사과 상자 안에 들어간 고양이 그리기 > 요즘 그리기를 소홀히 하는 것 같아서 주말에는 꼬박 꼬박 하나씩 그려볼 생각~

JP모건이 만든 배당주 JEPI ETF [내부링크]

요즘 한주씩 모으고 있는 배당주 ETF가 있는데 JP모건에서 만든 JEPI ETF가 바로 그것이다. 최근에 배당을 목적으로 모으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다. 최근 시장이 많이 하락해서 JEPI ETF 주가도 많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주가는 떨어지더라도 배당은 주기 때문에 주가 대비 배당률은 올라가게 된다. 월배당을 주는 것이 이 ETF 의 특징이다. 최근 주가대비 배당률이 높은데 이는 배당은 주면서 상대적으로 주가가 떨어지는 것에 따른 현상이라 보면 된다. 이럴 때 조금씩 모아 가는 것도 괜찮은 방법인 거 같다. 하지만 주가 하락을 견디기 어려운 분들에게는 권하고 싶진 않다. JP 모건이 2020년 5월 만든 이 펀드는 높은 배당수익률을 주는 고배당 ETF 이다. 하지만 고배당 ETF라고 해서 무작정 ..

스포츠안전관리사 2급 집합교육 신청 [내부링크]

생활스포츠 자격증 연수 수업 중에 나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 자격증을 취득하는게 좋다는 말씀을 들은 적이 있었다. 대한적십자사에서 재직 중이신 김찬선 강사님이 추천하신 자격증은 1) 응급처치 강사, 2) 스포츠안전관리사 2가지 정도인데, 스포츠안전 관련 자격증은 현재 민간 자격증 밖에 없다. 그래도 이거라도 있으면 없는 것보다 좋다고 하셔서 잠시나마 여유가 있을 때 취득하는게 좋겠다 싶었다. 어떻게 취득할 수 있을까 검색해보던 중에 스포츠안전재단에서 운영하는 스포츠안전아카데미에서 자격과정 수업을 접수 중인 것을 알게 되었다. 9월 21일부터 10월7일까지 접수를 받았고 10월8일 대면교육을 실시하는 것 같다. 대면 교육 후에는 며칠 후에 자격증 시험을 보는 거 같은데, 그 시험을 합격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세종시 매콤한 마라탕 (탕화쿵푸마라탕) [내부링크]

아들이 친구들과 종종 들러서 먹는 마라탕 가게인데, 아마 용돈을 모아서 한그릇 시키고 나눠먹는 것 같다. 난 사실 마라탕 이름만 들어봤지 어떤 것인지 잘 몰라하는데 아들이 가게 입구에 있는 메뉴판을 보여주며 설명을 해줬다. 마라탕과 쿵푸가 무슨 상관관계가 있는지 모르겠으나, 아마 중화요리이기 때문에 중국하면 쿵푸를 연관시킨다 생각했나 보다. 아들은 한두번 온게 아닌 것 처럼 능숙하게 재료들을 골랐다. 난 그저 구경만 할 뿐 재료를 담으면 무게를 측정하고 마라탕의 단계를 어떻게 할 것인지 선택만 하면 마라탕이 나왔다. 아들은 마라탕 1단계를 골랐는데, 국물 색깔은 짬뽕과 비슷해서 짬뽕 맛인가 생각했다. 아들은 라면을 좋아해서 면부터 일단 건져 후루룩 먹는다. 매워 보이는데도 잘 먹는다. 재료들은 마라탕 국..

고민과 걱정을 들어올린다. [내부링크]

매일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운동을 한다. 난 남들보다 뛰어나진 못하지만 꾸준함이 나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걷기는 여러 생각을 하면서 걸을 수 있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은 매 순간 순간을 집중해야 한다. 잘못해서 손을 놓치거나 제대로 된 자세를 잡지 못하면 부상의 위험이 있다. 운동하고 있노라면 여러가지 잡념이 떠오른다. 어제 처리하지 못했던 일들과 각종 민원 업무, 집안 일 등 고민과 걱정거리가 스물스물 올라온다. 그럴때는 집중력이 떨어진다. 나만의 방법은 "고민과 걱정거리를 힘껏 들어올린다" 이다. 있는 힘껏 들어올려야 한다! "이까짓거 들어올려 버리겠어" 라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난 너 따위에 지지 않을거야" "난 너 보다 더 강해" 처럼 자기 최면이 필요하다. 난 잘 몰랐지만 다른 사람들과 이야..

브롤스타즈 골드암 갱단 샘 [내부링크]

브롤스타즈 골드암 갱단 중 한명인 샘이다. 골드암 갱단에는 벨, 에드거도 포함된다. 스타 파크의 로봇들과 개인적인 원한이 있다고 한다. 시작하자 마자 특수기가 충전되어 있는 브롤러이다. 샘은 데미지 딜러에 속한다. 능력치를 보면 공격에 좀 더 집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수공격은 로켓 너클로 상대방으로 너클을 날려버리고 날아가는 너클에 맞는 상대방은 큰 데미지를 입는다. 샘의 일반공격은 원투 펀치를 날리는데 너클 착용 시와 맨 주먹 공격의 데미지가 다르다. 너클을 착용하면 데미지는 더 많이 입히지만 이동속도는 맨손에 비해 느려진다. 반대로 너클을 상대편에게 날린 후 맨 주먹일 경우에는 데미지는 좀 약하지만 이동속도는 빨라진다. 보통 시작 시 이동방향으로 너클을 날린 후 이동하여 너클을 착용하고 상..

직장에서 회식이 가지는 의미 [내부링크]

회식이란 무엇일까? 회식의 사전적 의미는 "여러 사람이 모여 음식을 함께 먹는 행위나 모임을 뜻한다" 라고 한다. 회식도 일종의 업무 연장이라 봐야 하며, 직장 상사의 경우에는 회식은 단순히 술을 마시는 자리가 아닌 소통과 대화의 창구로 활용하는 편이다. (회식 장소에서 비공개적인 업무 얘기도 많이 듣기도 한다.) 요즘 20~30대는 회식하는 문화를 꺼리는 편이다. 40대 아재인 나의 경우에는 낮에는 열심히 일하고 밤에는 선배들 따라다니며 술마시고 밤늦게 다시 사무실에 와서 일하고 다음날 아침까지 보고서 초안이라도 어떻게 해서든 만들어 가는 시대였다. 좋든 싫든 이 악물며 버티던 시대였다. 나역시 회식 문화를 좋아하진 않는다. 하지만 간부님들 입장에서는 너무 없어서도 안되고 적당히 필요하다고 인식하시는 ..

VTI ETF 배당금 입금, 재투자 [내부링크]

와이프 문자 다음으로 가장 반가운 배당금 문자가 또 왔다. 요즘 주가가 계속 곤두박질 치지만 이것을 버티게 하는 힘은 배당금인거 같다. VTI ETF는 미국 은퇴플랜 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에 가장 많이 넣는 것 중 하나이다. VTI(Vanguard Total Stock Market)는 제목에서 보듯이 미국주식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ETF 상품 중 하나다. 종목 비중은 동일가중지수는 아니며, S&P 500의 상위 10개 종목이 전체의 23%를 차지하며, S&P 500 ETF와 포트폴리오는 비슷하지만 S&P 500이 아닌 하위 종목들도 담는다는 점에서 다르다. 뱅가드 사에서 운용하는 대부분의 펀드와 비슷하게 운용보수는 0.03%로 저렴하고 배당률도 S&P 500과 비슷한 수준이다. S&P 500과 유사하게 기술..

일잘러 공무원, 나는 아니다. [내부링크]

나는 개인적으로 지역모임이든, 사조직 모임류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런 만남이나 모임보단 내가 가진 취미가 비슷한 사람끼리 직장이 아닌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게 더 좋다. 그럼, 난 웨이트하는 사람만 만나야 하나?? 나는 아무래도 일잘러 공무원은 아닌 것 같다. 일잘러 공무원이란 한페이지 보고서 뚝딱 만들고 어떤 민원이든 툭툭 잘 처리하고 악성 민원에도 잘 견디는 그런 사람아닐까. 상사와 직원 간에도 잘 조화를 이루고 눈치껏 잘 하는 사람이 아닐까 싶다. 그럼 나는 더더욱 아닌 것 같다. 오늘도 민원으로 3~4시간은 마음이 흔들려야 했다. 가끔은 이게 내 적성에 맞는 일일까 생각도 들고 퇴사라는 단어 검색도 자주 하게 된다. 처음에는 승진하니 마냥 좋은 줄 알았는데, 그 무게를 견디는 사람이 그 자리에 앉을..

브롤스타즈 프랭크 [내부링크]

이름과 외형에서부터 프랑켄슈타인을 떠올린다. 고전 영화 프랑켄슈타인을 보면 시체를 절단해 끼워맞춰 인조인간을 탄생시키는데 그게 프랑켄슈타인으로 나온다. 영화에서처럼 프랭크는 엄청난 파괴력과 맷집을 자랑한다. 방어 수치가 최고로 되어 있는데 그에 맞게 체력 수치가 높다. 일반공격은 망치로 범위 내 적을 내려치는데 부채꼴 모양으로 광역 공격을 하며, 공격력 또한 상당하다. 하지만 치명적 단점이 있으니 공격 한번에 0.8초나 걸려서 공격하려고 하는 모션이 다 보인다. 초보자들 같은 경우에는 프랭크를 보면 떨지만 중수나 고수들은 프랭크를 무서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에드거 같은 경우 일반공격을 회피하면서 초근접으로 때리다가 프랭크가 특수공격을 사용할 때 점프로 회피해서 공격하면 프랭크가 질 수도 있다. 특수공격 ..

SCHD 배당금 재투자 [내부링크]

SCHD 배당금이 입금되었다. 이번달 배당금은 9월 26일 입금되었는데, 보통 월말즈음 배당되는 것 같다. 요즘같이 주가가 하락하는 시기에는 배당금으로 더 많은 주식을 살 수 있어서 나같은 긍정론자에게는 매수하기 좋은 시점이다. 물론 더 떨어질 수도 있지만 추가 자본없이 배당금으로 1주라도 더 많이 살 수 있어서 긍정적으로 보면 매수하기엔 더 좋은 시점이다. (환율이 올라 원화로 매수하기엔 부담스럽다.) 아들 명의로도 주식을 매수하고 있다. 종목은 SPLG, SPHD 두개로만 매수하는데 배당받는 문자가 기분이 좋다. (아직은 아들 명의 휴대폰이 없기에 나한테 문자가 옴) 배당금 합산이 연 2천만원이 넘을 경우 또 추가 세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연 배당금 2천만원을 목표로 계속 매수해볼 생각이다. 언젠간 ..

세상에 공짜는 없다 [내부링크]

지난주 출장 다녀온 결과를 정리해서 보고해야 하기에 주말에도 나와 잔무를 처리했다. 주말에 사무실은 한적하다 못해 스산함을 느낄 때도 있다. 사무실에 남아 일을 하는 사람은 낮에 딴 짓을 하고 놀다가 밤에야 일하면서 바쁜 척!, 일하는 척! 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져본 적이 있다. 하지만 그렇지도 않다는 것을 알게 된 지는 얼마되지 않았다. 뭐든지 공짜는 없는 법이다. "No Pain, No Gain" 아놀드슈워제네거가 했던 말이다. 가끔 웨이트 운동을 할 때 장갑을 끼는 것보다 맨손으로 덤벨의 무게를 느끼고 손에 굳은 살이 생기는 것을 느낄 때 더 강한 자극과 무게를 체감할 때가 많다. 일이 힘들다고 불평하기 보단 "남들보다 더 노력하지뭐" 라고 생각하며 일해왔다. 이놈의 책임감, 업무에 대한 애매한..

세종시 세종중앙공원 넓은 광장 [내부링크]

일요일 사무실에서 잔무처리를 마치고 퇴근했다. 회사에 얽매이는 것은 직장인의 숙명이다. 회사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시기가 마음의 자유를 얻는 시기가 아닐까 싶다. 아내가 좋아하는 비프리아에서 소고기 냠냠 후 세종중앙공원을 가보았다. 2022.09.04 - [+ 생활정보] - 3인 가족 5만원 내외 소고기 먹을 수 있는 곳(세종시 한솔동 비프리아) ( ↑ 비프리아 관련 이전 글 참조) 세종중앙공원은 호수공원 바로 옆에 있는 공원으로 넓은 광장이 특징이다. 세종시 호수공원에 한번 가본 분들이라면 바로 찾아갈 수 있을 것 같다. 바로 옆에 있기 때문에 못 찾을 수가 없다. 호수공원은 중앙호수가 특징이라면 세종중앙공원은 넓은 광장과 생활체육을 즐길수 있는 야구장, 축구장 등이 있다. 세종중앙공원 건너편에는 ..

마이프로틴 멀티비타민, 칼슘마그네슘(내돈내산) [내부링크]

아침 운동 후에는 인스턴트오트 + 프로틴과 함께 먹는 제품이 있다. 마이프로틴의 멀티비타민과 칼슘&마그네슘, 그리고 탈모약... (내 머리털은 소중하니까) 탈모약은 논외로 하고, 멀티비타민은 240타블렛을 21,180원에 칼슘마그네슘은 270타블렛을 15,281원에 구매하였다. 멀티비타민은 생각보다 알약이 크다 물론 칼슘&마그네슘도 좀 큰 편이다. 운동후 프로틴 먹을 때 함께 먹으면 목구멍을 잘 넘어간다. 마이프로틴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아래와 같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격한 운동 중에도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추천 섭취방법은 음식과 함께 하루 2정 섭취를 권장하고 임팩트웨이 프로틴과 섭취하는게 좋다고 한다. 사실 검색해 보기 전까지 몰랐는데 제대로 섭취하고 있었나 보다. 칼..

식당처럼 삼겹살 먹기 [내부링크]

저녁은 사각 고기불판에 삼겹살을 올려 구워먹었다. 김치와 마늘, 양파, 버섯 등을 잘 올려 놓으니 제법 식당에서 먹는 것처럼 맛있어 보인다. 식탁 위 차린 것은 별로 없지만, 고기만 구워 먹어도 배가 부를 것 같다. 바깥 하늘을 보며 고기를 구워 먹으니 야외에서 먹는 것처럼 느껴진다. 소소한 일상이 주는 즐거움. 어느덧 여름은 가고 가을이 다가왔다. 저녁에는 제법 쌀쌀한 바람이 분다. 나는 카스에 소주를 타서 적당한 소맥, 와이프는 탄산수로 함께 건배하며 소소한 토요일 저녁을 보낸다.

코다리 정식 단돈 만원! (세종시 나성동 우리네 코다리) [내부링크]

토요일 회사 일을 마치고 퇴근했는데, 와이프와 함께 점심을 먹으러 바깥으로 나갔다. 뼈다귀 해장국 먹으러 세종시 나성동으로 갔지만 아무래도 정부청사 부근이라 그런지 주말에 영업을 안하는 곳이 많았다. 식당 상가 주변을 두리번 거리던 중 코다리정식 저렴한 곳이 눈에 띄었다. 세종시 나성동 세종에이스타워 8층 802호에 위치한 우리네 코다리 식당으로 갔다. 점심이 조금 지난 시간이라 손님이 와이프와 나 밖에 없었는데, 메뉴판을 찾느라 두리번 거리는 모습을 사장님이 보셨는지 "여긴 메뉴가 하나밖에 없어요." 라고 하셨다. 아마 코다리 정식 메뉴 하나인가 보다 하고 코다리 정식을 2인분 주문했다. 반찬은 코다리를 포함해서 총 12가지가 나왔다. (일일이 세어봄) 계란찜 부터 먼저 먹는 중에 반찬이 하나 둘씩 나..

마이프로틴 인스턴트 오트 후기(내돈내산) [내부링크]

마이프로틴 인스턴트 오트는 1kg, 2.5kg, 5kg 이렇게 용량별 구입이 가능한데, 귀리 파우더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아침에 급하게 운동한 후 출근하기 바빠 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운동 후에는 단백질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도 같이 섭취해 주는 게 좋다. (운동 후 탄수화물 섭취 → 인슐린 생성 → 단백질 합성과 근육회복에 도움) 격렬한 운동 후에는 오히려 공복감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데, 프로틴 섭취 시 같이 먹기 위해서 구입해 보았다. 파우더 가루라서 입자가 곱고 바람 불면 잘 날리기 때문에 바람불지 않는 곳에서 잘 타서 먹어야 한다. 프로틴에 타서 먹을 용도였기 때문에 무맛으로 선택했다. 5kg을 28,262원에 구매했다. 마이프로틴 홈페이지에 따른 섭취방법은 마이프로틴 쉐이커에 2스..

직장생활은 은퇴를 준비하는 과정 [내부링크]

난 아무래도 구내식당 파이다. 밖에서 나가 먹기 보단 구내식당에서 조용히 먹는 게 좋다. 요즘 평생 직장의 개념이 있을까. 40대 중반부터 은퇴를 고민하고 그에 대해 종종 얘기하는데, 누군가는 벌써 은퇴를 생각하냐며 되묻기도 한다. 지금 내가 하는 일이 나의 가슴을 울리고 즐거운 일인가 되물어 봐야 한다. 사실 난 요즘 민원에, 각종 보고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어쩌겠는가. 아내와 아들, 그리고 나를 위해서 지금은 참고 버티며 열심히 일할 수 밖에... 은퇴 준비는 빠를 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50대부터는 본격적으로 은퇴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지금 힘들고 어렵더라도 참고 인내하며 퇴근후, 주말에 은퇴를 맞이할 준비 공부를 하고 있다.

마이프로틴 임팩트웨이 통단팥 후기(내돈내산) [내부링크]

마이프로틴 행사는 매일 하는 것 같다. 스마트폰 어플로 마이프로틴을 설치하면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것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스마트폰 어플용 할인코드가 따로 있다) 배송비를 피하기 위해서는 8만원 이상 구매해야 배송비를 아낄 수 있다. 사실 행사는 거의 매일하다 시피해서 행사 이벤트에 혹해서 구매하는 일은 없어야 하겠다. 먹는 제품이 다 떨어져갈 즈음 일주일 전에 구매하는 게 좋다. (배통 배송에 일주일 소요) 후기를 보니 맛있다는 통단팥 프로틴부터 먼저 시음해 보았다. 색상은 다 비슷한 것 같다. 물에 타보지 않는 이상 무슨 색인지는 알 길이 없음 물에 타면 약간 분홍색 빛을 띄는데 후기를 보면 "비비빅" 아이스크림 맛이 난다고 했다. 비비빅 아이스크림은 40대 아재들 이상은 맛본 아이..

일일 헬스장 이용후기(충남 캥거루짐) [내부링크]

충남 천안시 출장지에서 1박을 하게 되었는데, 마침 숙소 옆 헬스장이 눈에 띄었다. 센스있는 홍보 포스터가 보여 일일권 이용금액을 문의하니 만원에 운동복, 운동타월, 샤워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홍보 포스터의 주인공은 충남 천안시 서북구 검은들3길 65 2층에 있는 캥거루 짐이다. 샤워는 개인별로 가능해서 서로 무안할 일이 없어 보였고, 락커룸도 키를 넣는 것이 아닌 비밀번호 방식으로 운동할 때 불편하게 키를 손목에 걸고 할 필요도 없었다. 어제 이용한 헬스장에 비해 장소도 넓고 운동기구도 새것에 종류도 다양했다. 3분할 운동루틴을 하고 있어서 나의 루틴대로 어깨와 복근운동을 했다. 사레레 머신도 있어서 신기했는데, 처음 사이드레터럴레이즈를 하는 경우 머신의 도움으로 잘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특히 측면..

서울 일일 헬스장 이용 후기 (신림동 에스엠휘트니스) [내부링크]

서울 출장지에서 하루 일정을 마친 후 맞은 편 숙소에 있는 에스엠휘트니스 센터를 이용했다. 아침 6시부터 저녁 24시까지 운영했으며, 어제 전화로 문의한 대로 카운터에서 일일권을 구매 후 시설을 이용해 보았다. 방문하여 이용한 시간은 아침 06:40 ~ 07:50이며 아침 시간대에는 중장년층이 많이 이용했다. 아주머니들도 많았는데, 아마 카운터에 계신 트레이너 샘이 몸도 좋고 잘 생겼으며 친절해서 그런건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가격은 만원으로 운동복과 샤워시설을 이용할 수 있었고, 신발은 본인이 직접 가져와야 했다. 이정도 가격이면 훌륭하다. 직접 여벌로 가져온 옷도 있었지만 세탁하기도 귀찮거니와 땀냄새 나는 옷을 차안에 넣어두고 돌아다니기도 그랬다. 시설은 생각보다 많이 있었고, 등 운동을 하기에 무리..

운동에 진심인 40대 중년 2탄 [내부링크]

월요일부터 며칠간 또 출장이다. 혹시나 출장지에서 운동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준비물을 챙겼다. 아침 5시부터 6시까지 후다닥 운동을 마치고 샤워 후 서둘러 운전했다. 오늘 일정을 마친 후 숙소에서 창밖을 보며 사진을 찍어 보았다. 태풍도 큰 피해없이 잘 지나간 듯 했다. 숙소에서 창 밖으로 보는데 길 건너 피트니스 센터가 보였다. 혹시나 해서 일일권도 판매하는지 문의했는데 다행히 일일 이용에 만원이며, 운동복도 지급한다는 것이 아닌가! 굳이 출장지까지 가서 운동할 필요가 있느냐 볼수도 있지만 마음먹은 이상 꾸준함을 유지해야 한다.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가질 수 있는 유일함은 꾸준함과 노력이라 할 수 있다. 저녁 식사 후에는 차에 놓아둔 운동가방을 챙겨서 숙소에 가져다 놓았다. 물론 숙소에서..

저녁 산책 겸 들른 빽다방(세종시 한솔동) [내부링크]

전국 어디에나 있는 빽다방은 가격도 저렴하고 양도 많아서 커피를 좋아하는 누구나 반기는 곳일 것이다. 규민이는 평소에도 밖에서 실컷 놀고 와서는 저녁에 "우리 빽다방 가요"라고 종종 말한다. "딸기라떼 먹고 싶어요." 빽다방 딸기라떼 맛이 그렇게 좋다나... 나는 아이스라떼, 와이프는 녹차라떼, 규민이는 딸기라떼 이렇게 세 잔을 주문했다. 우유에 딸기잼을 넣은 것 같은데 딸기우유를 먹는 맛 같은지 맛있단다. 규민 가족네에서 빽다방까지 걸어가면 대략 10분 남짓 소요된다. 이게 우리 가족의 저녁 나들이다. 소소하지만 이런 일상이 즐겁다. 나이들수록 아재들은 이런 소소한 것에도 감사하고 고마워 할 줄 알아가는 것 같다. 오는 길에 룰라랄라 무인 문구점에서 장난감을 구입하고 첫마을 2단지 앞 놀이터(모두의 놀..

코스트코 세라믹 6인 식탁세트 사용기 [내부링크]

우리 가족은 3인 가족이다. 4인 식탁으로 잘 쓰고 있었으나 오래 사용하다 보니 식탁이 긁히기도 했고, 의자는 쿠션감이 없어서 와이프가 교체하기로 마음먹었다. 마침 코스트코 온라인몰에서 리비니아 BENZ 포세린 세라믹 6인 식탁세트 할인 행사를 하고 있었는데 699,000원을 10만원 할인해서 599,000원에 구매할 수 있었다. 구매 직후 배송까지는 약 2주가 소요되었는데 아무 생각없이 지내다 보니 제품이 도착했다. 지하 주차장에 주차된 차량에 선적된 제품이 우리가 주문한 제품인지 알 수 있었다. 제품 실제 모습도 사진과 별다른 차이가 없었고 표면은 세라믹 재질로 고급스러워 보였다. (60만원대 가격치곤 괜찮았다.) 코스트코 제품은 가격대비 품질이 좋은 편이다. 반품도 잘 받아줘서 고객들의 만족도도 좋..

9월 18일 운동기록(어깨, 하체) : 드롭세트 [내부링크]

운동하다 보면 근육의 크기가 크지 않은데 생각보다 운동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부위가 있다. 나의 경우에는 어깨 운동이 특히 그렇다. 어깨가 잘 발달하기 어려운 부위이기도 하거니와 전면, 후면, 측면 삼각근 등으로 구분되어 있어서 부위별 1~2 종목씩 하다 보면 30분을 훌쩍 넘긴다. 필자의 경우에는 운동할 부위를 정해놓고 30분씩 나눠서 총 1시간을 목표로 운동한다. (예 : 어깨 30분, 하체 30분) 평소 운동해도 근통증이 잘 느껴지지 않았고, 눈에 띄는 발달도 보이지 않았는데, 어제 호서대 연수 수업 중 김경식 교수님이 해주신 말씀이 떠올랐다. 운동해도 근육이 익숙해져 버리면 운동루틴을 깨줘야 하고, 드롭 세트, 슈퍼 세트 등으로 휴식시간을 줄이고 운동하면 근피로를 쉽게 가져올 수 있다고 하셨다. 따..

공중에 떠다니는 브롤러 이브 [내부링크]

처음에 출시된 후 일부 유저들로부터 징그럽다는 평을 받았다. 예전에 스타크래프트를 좀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이브를 하다보면 저그가 자주 떠오른다. 이브는 데미지 딜러로 능력치를 보면 유틸성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화면에 보이는 탈 것을 타고 물 위를 떠서 다닐 수 있다. 단 벽과 같은 장애물은 지나갈 수 없다. 일반공격이 좀 특이한데 동그란 자기의 알을 직선으로 3개 발사한다. 각 알마다 크기가 좀 다른데 마지막 3번째 알이 크기가 크고 데미지도 가장 크다. 아래에서 설명할 이브의 스타파워 "어색한 순서"를 끼고 있지 않다면 마지막 투사체가 데미지가 크기 때문에 만약 상대가 좌우 무빙을 할 경우 마지막 알을 맞추기 어렵게 된다. ↑ 어색한 순서를 착용 후 공격한 모습이다. 첫번째와 마지막 투사체의 ..

운동에 진심인 40대 중년 [내부링크]

4년전 건강검진을 받았다. 당뇨의 위험이 있으니 조심하라고 의사선생님이 말씀하셨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운동은 꾸준히 했다. (그 중 1년 6개월은 잦은 야근으로 제대로 하지 못했다.) 코로나19가 한참인 시절 홈트를 하겠다고 하나 하나 구입했는데 어느덧 이렇게 구입했나 싶다. 홈트하면 빼놓을 수 없는게 풀업바다. 이것만 있으면 등, 복근, 삼두 운동은 거뜬히 할 수 있다. 뎀벨의 경우 팔운동이 부족하다 싶어 7kg를 구입했는데 그걸론 부족해서 10kg를 추가로 구입했다. 복근운동도 한답시고 매트를 구입했던 것 같다. 일명 AB 슬라이드인 복근 운동기구는 직장내에서 건강증진 행사를 할 때 득템했고,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를 하기에 당시의 나는 7kg도 무거워 했다. 그리하여 3kg 덤벨도 2개 구입했다. 방..

창원중앙역에서 돌아오는 길 [내부링크]

업무 상 출장 가는 일이 종종 있다. 장거리 운전하는 일이 별로 없고, (결혼 전에는 와이프와 여기 저기 놀러도 많이 다녔는데 결혼하니 집근처에만 돌아다니고 있다.) 요즘에는 1시간 이상 운전에는 어깨 결림과 피로감을 느껴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한다. 1박 2일 출장이었는데 만보 이상 걸었던 것 같다. 관계자 등을 만나며 급하게 식사 후 기차를 타야 했다. 최종 목적지는 경남 창원이었는데, 창원에는 창원역과 창원중앙역 이렇게 2곳이 있다. 왜 2곳이 있을까 찾아 보니 창원역은 1970년대 이후로 개발된 구 창원 시가지와는 꽤 멀리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창원중앙역을 신설했다고 한다. 세종시는 기차역이 없기 때문에 오송역으로 가서 기차를 타야 한다. BRT 버스를 기다리고 오송역까지 가기 위해서는 기차역보다 ..

호서대학교 보디빌딩 현장 연수 후기 [내부링크]

오늘은 생활스포츠지도사 보디빌딩 연수 마지막 날이다. 호서대학교 체육관에서 현장 실습이 있어 아침 일찍 정해진 운동을 마치고, 차량을 이용해 이동하기로 했다. 호서대학교는 충남 아산시 배방읍에 소재해 있었고, 차량으로 약 1시간 남짓 소요되었다. 호서대학교로 가는 길은 정겨운 시골길 풍경이었다. 학교로 가는게 맞나 싶을 정도였는데, 네비가 알려주는 대로 따라갔다. 호서대학교에 주차 시 주차요금이 나와서 난 조교님이 알려주신 대로 무료 주차장으로 이동했다. 주차요금은 30분 경과 시 발생하는데 초과 10분에 300원, 1일 20,000원 이었다. 한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무료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10분 남짓 걸어 호서대 체육관으로 가기로 했다. 호서대학교 정문에서 우측으로 계속 가면 체육관이 나온다. 수업은..

맥도도 보조배터리 사용 후기(내돈내산) [내부링크]

최근 출장이 많아 휴대폰 사용량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지하철이나 KTX를 이용할 경우, 스마트폰을 활용한 검색이나 대중교통 노선 확인 등에 많이 사용하는데, 배터리 충전이 문제였다. 그래서 이번에 하나 구매하기로 하고 쿠팡 검색을 하던 중 쿠팡에서 추천하는 맥도도 디스플레이 보조배터리 10000mAh를 구매하기로 했다. 와우 회원은 할인이 되기에, 쿠팡 와우 회원인 아내에게 구매를 부탁했다. 쿠팡 일반판매가는 28,000원 와우 할인가는 26,600원이다. 제품 포장 상태는 양호했다. 단촐하게 꼭 필요한 제품만 포장되어 왔다. 제품을 받자 마자 충전을 해보았는데 충전하니 LED에 배터리 잔량이 표시되었다. 보조배터리 충전은 USB - C 타입으로 하거나 동봉된 마이크로 5핀으로 가능하다. 동봉된 제품사..

(필독) 구글 에드센스, 카카오 애드핏 사용 시 주의할 점 [내부링크]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카카오 애드핏과 구글 에드센스를 승인받고 기분이 좋았다. 구글 에드센스는 "에드고시"라 불릴만큼 많은 사람들이 희망하지만 조건도 까다롭고, 신청 후 2주간을 기다려야 한다. 그렇게 힘들게 구글 에드센스 승인을 받았지만, 어느 날 영구정지를 먹고야 말았다. 그 이유는 무료 트래픽 또는 구글 광고정책 위반이었는데, 블로그 관리자 본인이 광고를 클릭하거나, 주변 사람이 광고를 여러번 누르면 안되는 것이었다. 소소하지만 광고 수익이 나서 즐겁게 글도 게시했는데, 영구정지를 받는 순간 잠시 의욕을 잃었다. 그러던 중 카카오 애드핏 또한 정지되고야 만다. 블로그 개설 후 아들에게 알려 주고 지인에게도 홍보했던 것이 원인이었다. 계속 클릭했던 것이 그만 정지된 사유에 해당된 것이다. 인터넷..

브롤스타즈 스튜 [내부링크]

이번에 소개할 브롤러는 스튜이다. (폭주족 코스튬 착용 중) 발이 바퀴로 되어 있고 이동기가 특수공격인 브롤러이다. 치고 빠지기, 또는 치고 돌진이 특기라고 할 수 있다. 상대에게 일반공격이 적중하면 특수공격이 충전되는 특징이 있다. (일반공격 데미지도 준수하다.) 특수공격 이동기가 밥줄이다. 얼마나 잘 쓰는지가 스튜의 생명이라 할 수 있다. 특수공격으로 이동한 자리에는 불길이 남아 상대방이 불길을 지나가면 불에 타는 지속 데미지를 입게 된다. 어쌔신 클래스 치고는 기본 이동속도가 느린 편인데, 특수공격 나이트로 부스터로 커버가 가능하다. "스튜 가젯 1 : 스피드존"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 주는 설치형 가젯을 자신의 발 밑에 소환한다. 가젯의 범위도 매우 넓어서 아군이 효과를 받기 유용하다. 다만..

브롤스타즈 쉘리 [내부링크]

이번에 소개할 브롤러는 브롤스타즈를 처음 시작하면 가장 먼저 사용할 수 있는 기본 브롤러인 쉘리다. 일반공격은 산탄총으로 공격이 널리 퍼진다. 근접해서 사용하면 보다 많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멀리서 사용하더라도 산탄이 퍼지기 때문에 견제용으로도 쓸만하다. 다만 거리가 멀면 맞추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특수공격은 벽이나 덤불을 파괴하면서 상대방을 밀쳐내며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슈퍼 쉘이다. 스타파워 쉘 쇼크와 함께 사용시 더욱 위협적이다. 근접 데미지 딜러로 체력도 좋고 초보자도 무난하게 운영할 수 있다. "쉘리 가젯1 : 빨리 감기"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한다. 스튜의 특수공격과 유사하나 3번만 쓸 수 있다. 많이 사용하지는 않으나 브롤볼에서 간혹 사용하기도 한다. (공을 차고 따라가..

운동하는 사람 출장 준비, 다이소 추천 [내부링크]

다음주부터 장거리 출장이 잡혀 있다. 운동은 숙소 주변 헬스장을 찾아 일일권을 끊으면 될 것인데, 문제는 매일 챙겨먹는 단백질 보충제와 비타민 등이다. 어떻게 챙겨갈까 고민하던 중, 다이소에 가면 있겠지 싶어 다이소를 방문했다. 지퍼백이 그리 크지 않고, 지퍼백도 많이 들어 었어서 부담스럽지 않은 제품을 발견했다. 종합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카페인(부스터), 그리고 탈모방지약 등 4종류가 잘 들어간다. 하루 하루 먹을 분량을 계산해서 필요한 양만큼 챙겨가면 될 것 같다. 이중 지퍼백에는 단백질 프로틴을 챙겼고, 마이프로틴 소품함에 넣어 보니 딱 맞다. 아침 운동 후 아침 식사겸 단백질 보충제와 함께 타먹는 인스턴트 오트는 별도로 일회용 봉지에 담았다. 이렇게 출장 준비는 마쳤고, 다음에는 숙소 주변 일..

따뜻한 봄날 나들이하기 좋은 곳, 대전 카이스트 [내부링크]

요즘 날씨가 화장하다 못해 한 낮엔 덥기까지 하다. 규민이와 안경도 볼 겸, 대전 카이스트 나들이를 했다. 넓은 대학과 광장, 젊은 대학생 들을 보면 흐뭇해 진다. 나 또한 한때는 저들처럼 20대였던 적도 있었는데... 카이스트 내에는 오리 연못이 있는데, 오리 연못에는 오리가 살고 있다. 이 오리들은 사람들을 겁내지 않는데, 오리를 구경하러 다가가던 중, 오리 한마리가 우리에게 먼저 다가왔다. 따뜻한 날씨에 서서 자는 오리, 누워서 자는 오리, 사람 구경하는 오리 등 다양하다. 벌써 겨울은 지나가고 봄이 성큼 다가온 것만 같다. 따뜻한 날씨에 좋은 곳을 산책하니 기분도 좋아진다. 따뜻한 봄날, 사랑하는 사람과 나들이 하기 좋은 카이스트 규민이도 카이스트에 대학 생활을 보내면 좋겠다. (세종에서도 가깝다.)

대전 안경 저렴한 곳, 카이스트 태울관 안경점 [내부링크]

안경이 아무리 세일한다 해도 안경테와 안경알을 합하면 보통 10만원이 넘는다. 하지만 내가 가는 곳은 안경테와 알을 합쳐 5~7만원이면 구입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 가족은 안경이 필요하면 대전 카이스트에 간다. 또 사장님이 양심적이셔서 물건을 꼭 판매하려고만 하시지는 않는다. 더 써도 될 법 싶으면 더 쓰라고 권하시고, 조금 휘어졌으면 펴서 사용을 권하신다. 이런 분도 잘 없을 듯 하다. 안경점 내부는 여타 안경점과 비슷하다. 안경을 맞추러 가면 시력도 보고, 다양한 안경테도 볼 수 있다. 우리 아들 안경도 이곳에서 하는데 가볍고 좋은 제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어서 좋다. 우리가 도착했을 땐 이미 다른 손님이 안경을 보고 계셨다. 잠시 기다리며 이것저것 구경을 했다. 이날도 우리는 각자 안경 하나씩 맞..

중앙동 청사 로봇 바리스타, 카페라떼 2800원 [내부링크]

아침에 운동을 하고 지나오는 길에는 로봇 바리스타가 있다. 민원동 2층에 체력단련장이 있고, 중앙동 청사와 민원동은 4층으로 연결되어 있다. 운동을 마치고 나오면 아침 7시 40분경, 조용할 때 커피 한잔으로 하루를 시작하면 기분이 좋다. 일상 중에 로봇이 점점 많이 들어오는 것 같다. 이젠 자연스러움 ㅎㅎ 가격도 2800원으로 저렴하고, 양도 많다. 맛도 그럭저럭 괜찮고 이제 인간 바리스타 입지가 줄어드는건 아닐지...

실리콘밸리뱅크 은행 파산, 금융주의 위기 [내부링크]

실리콘밸리뱅크(SIVB)는 유동성 위기 경고로 주가 급락, 다른 은행주 들도 일제히 약세 유지 실리콘밸리뱅크는 미국 내 벤처 지원 기술 및 생명과학 기업이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스타트업과의 거래가 많은 은행이다. 최근 연준의 긴축 기조로 높은 이자와 자금조달 어려움, 경기침체에 대한 두려움이 스타트업 기업을 어렵게 만들었다. 또한 연준의 긴축 기조로 실리콘밸리뱅크 예금이 빠르게 고갈되는 자본잠식 현상이 나타났다.

세종시 첫마을 일장기 주민, 목사로 밝혀져... 소녀상 철거 집회 깜짝 연설 [내부링크]

사실 내가 종교를 잘 믿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진실된 종교인을 많이 못봤기 때문이기도 하고, 잘못된 행동으로 가짜 진실을 퍼트리기도 하기 때문이다. 3.1절 일장기를 건 첫마을 3단지 주민은 교회 목사로 밝혀졌는데, 그 행동도 참 기이하다. 그는 3월 7일 세종호수공원 내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이 주최한 행사에 참석했다. 부끄러운 줄 모르고 오히려 떳떳한 행동에 어이없기도 하고, 모든 종교인을 먹칠하는 행동을 하고 있다.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3030730387 "내가 일장기 男, 대스타 됐다"…소녀상 철거 집회 깜짝 연설 "내가 일장기 男, 대스타 됐다"…소녀상 철거 집회 깜짝 연설, 신현보 기자, 사회 www.hanky..

배우 유아인 압수수색, 자신의 중심을 잃은 일탈 [내부링크]

요즘 사회 전반이 계속 뒤숭숭하다.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배상금 문제부터 배우 유아인의 '마약 협의'에 대한 압수수색까지... 모든 일이 잘 되고 있을 수록 더욱 조심해야 하며, 정상에 있을 수록 실패를 더욱 조심해야 할 것이다. 위로 오를 수록 겸손해야 하며, 자신의 중심을 잃는 순간 본질을 벗어나 일탈하게 되는 것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448/0000398431 [단독] 경찰, '마약 혐의' 유아인 주거지 등 전격 압수수색…소환 임박 경찰이 프로포폴 등 마약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본명 엄홍식) 씨의 주거지 등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7일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유 씨의 주거지 등 2곳에 n.news.naver...

종화한의원 체력회복 쌍화탕 (25만원) [내부링크]

장모님께서 코로나19에 걸린 후 기력이 약해 지셔서 지난번 세종 나성동 종화한의원에서 쌍화탕을 처방받았다. 지난주 토요일 처방받았고, 오늘 택배로 받을 수 있었다. 아이스박스로 꼼꼼히 포장해서 파손없이 잘 받을 수 있었다. 2023.03.04 - [+ 생활정보] - 나성동 종화한의원 이용 후기(내돈내산) 나성동 종화한의원 이용 후기(내돈내산) 코로나19에 걸렸다가 지금은 다 낫고 체력을 회복 중인 장모님을 위해 한약을 준비해 드려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던 중 집 근처 나성동에 위치한 한의원을 찾아보는데 종화한의원이 눈에 띄었 gyuminfam.tistory.com

스팀 반반의 유치원 2 출시, 6500원 [내부링크]

아들이 반반의 유치원 2가 출시되었다며 결재해 달라고 졸라댄다. 무서운 게임은 별로 결재해 주고 싶지 않은데, 그리 무섭지도 않단다. 파피플레이타임 챕터2도 혼자 공략하기도 해서 어느정도는 익숙해 졌나 보다 싶다. ( ↓ 스팀 링크)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262770/Garten_of_Banban_2/ Garten of Banban 2 on Steam Continue the story of Banban’s Kindergarten. Delve deeper into the bizarre establishment where the place was left suspiciously empty. Try to survive the unexpected residents, a..

기본에 충실한 삶을 살기 [내부링크]

요즘 주말 아내가 무척 바쁘다. 오전에는 교회에 가야 하고 오후에는 알바(마트 캐셔)하러 가야 한다. 교회에 갈 때도 바래다 주고, 오후 일하러 갈 때도 태워준다. 아직 내게 아내는 큰 어린아이로 보인다. 최근 간호조무사 시험 준비도 하고 아르바이트도 하고 대견해 보인다. 오전에 아내를 교회에 바래다 주면 잠시나마 한시간 정도 혼자만의 시간이 생긴다. 잠시 동안의 여유도 허투루 보내서는 안될 것 같다. 최근 아는 후배가 소개해 준 책이 있다.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는" 손흥민의 아버지로 알려진, 손웅정이 쓴 책이다. 불필요한 것은 없애고 핵심만을 삶에 둔 채 담백한 삶을 살아온 그가 쓴 책은 나에게도 많은 가르침을 주는 듯 했다.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만 생각하라. ..

독 단검을 사용하는 나이트 메카 크로우 [내부링크]

오늘자로 브롤스타즈 전 브롤러를 획득했다. 뭐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면 또 새로운 브롤러는 나올테지. 아들 말로는 브롤은 요즘 유행이 한물갔다는데, 난 아직도 하고 있다. 전방에 세 개의 단검을 던지며 독 데미지를 선사하는 전설 등급의 어쎄신 클래스 크로우 나이트 메카 코스튬은 포인트를 모아 상점에서 별도로 구매해야 사용할 수 있다. 기본공격은 독을 묻힌 단검을 세 방향으로 던지는 공격이다. 기본공격 자체는 약한 편이나 독 데미지가 성가시다. 독에 맞으면 도트 피해량으로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것을 지연시킨다. 또한 세 방향으로 퍼져서 던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맞히기도 쉽다. 특수공격은 하늘로 잠시 동안 날아올랐다가 착지하면서 주변으로 14개 방향의 단검을 날린다. 점프해서 날아가는 거리도 ..

넷플릭스 [내부링크]

난 별로 넥플릭스와 같은 OTT 프로그램은 잘 안 보는 편이다. 단순한 재미와 흥미만을 위한 프로그램은 일회성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에 넷플릭스 프로그램 중 기대되는 신작이 보였다. 바로 "나는 신이다" 라는 프로이다. JMS에 대한 비리와 정명석, 이재록, 김기순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모든 종교가 다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것에는 진짜와 가짜가 있기 마련이다. 내가 인정하는 진짜 종교인은 "이태석 신부님" 아래 나오는 것은 인간도 아닌 것들에 대한 이야기 그것을 이번 넷플릭스에서 다룬다.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3030576127 "여성 1만명과 성관계 하늘의 명령" JMS 정명석 녹취 충격 "여성 1만명과 성관계 하늘의 명령" JMS ..

마이프로틴 탱크탑 운동복 리뷰 [내부링크]

지난번 구입 후 아직 입지 않은 탱크탑(나시?) 운동복이 있어 이번에 입어보았다. 가격대는 할인해서 8900원이었고 마프치곤 저렴하다 싶어 2벌 구입했었다. 모델이 입은 옷은 잘 어울려 보였는데, 내가 입어보니 조금 과한가 싶기도 했다. 옷 자체는 예쁘고 색상도 마음에 든다. 다만 이런 나시류의 옷은 잘 안 입다가 입으려니 조금 민망할 것 같기도 했고, 사실 운동이란 것이 나만 신경쓰지 다들 자기 운동 하느라 바쁜 것도 사실이다. 정면은 괜찮은데 옆면은 좀 많이 보였다. 일단 내일 아침에 입어보고 안 민망하게 느낀다면 계속 입어봐야 겠다.

나성동 종화한의원 이용 후기(내돈내산) [내부링크]

코로나19에 걸렸다가 지금은 다 낫고 체력을 회복 중인 장모님을 위해 한약을 준비해 드려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던 중 집 근처 나성동에 위치한 한의원을 찾아보는데 종화한의원이 눈에 띄었다. 차를 타고 이동하는데 한의원 위치가 잘 안 보였다. 그러다 에스제이타워 3F에 있는 것을 알게 되었고, 에스제이타워를 찾아서 한의원을 찾아갔다. 한의원 입구에 들어서자 구수한 한약 냄새가 코를 간지럽혔다. 한의원 내부는 아담했고 아기자기했다. 진료는 먼저 장모님의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맥을 짚은 다음 건강에 맞는 처방을 해주셨다. 장모님 맥을 짚은 후 나도 서비스로 건강을 체크해 주셨는데, 처음엔 맥을 좀 짚으시다가 혹시 최근에 뭐하는건 없는지 물어보셨다. 뜨끔해서 '혹시 건강이 안 좋나' 싶었는데, 건강하셔서 특별히..

파피플레이 프로젝트 플레이타임 DAY2 [내부링크]

파피플레이타임 개발버전이라 할 수 있는 프로젝트 플레이타임 필자의 레벨이다. 게임을 플레이하면 캐시를 모을 수 있고 모은 캐시로 스킬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스킬을 올리자. 기본적으로 빠른 달리기는 만렙을 찍어줘야 할 것 같고, 마스터 피아니스트, 그리고 미션 수행시 빠르게 클릭할 수 있는 스킬을 올렸다. 사보타지는 잘못 찍어서 암흑을 찍었는데, 보통 악당의 경우 그래팩을 일시적으로 무효화시키는 사보타지를 많이 선호한다. 그래팩이 없는 플레이어는 할 수 있는게 별로 없다. 다른 플레이어를 구출할 수도 없어서 한동안 무방비 상태가 된다. 플레이어 대기 상태에서 이런 저런 장난도 칠 수 있다. 만약 몬스터를 플레이하고 싶다면 B를 눌러 왼쪽 플레이어 리스트에 손모양이 없도록 하..

아쉬움을 남긴 테슬라 인베스터데이 [내부링크]

"당분간 전기자동차를 만드는데 생성AI가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인공지능(AI)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위험한 기술인 것은 분명하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는 3월 1일(현지시간) 텍사스 기가팩토리에서 열린 ‘인베스터데이’ 행사에서 챗GPT와 같은 생성AI가 테슬라의 전기차 생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이렇게 대답했다. 머스크는 샘 알트만과 함께 2015년 말 오픈AI 창업멤버 중 하나였다. 그러나 테슬라를 비롯한 다른 비즈니스에 집중하면서 2019년 오픈 AI를 떠났다. 일론 머스크는 지속적으로 AI에 대해 경계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한편, 테슬라가 개최한 ‘인베스터데이’ 행사에서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언급했다. 지구를 지속가능한 에너지 ..

2023년 2월말 투자기록 [내부링크]

ㅇ 2023년 2월말 기준 투자 자산 정리 : 총 265,651,241원 (지난 기록 대비 -11,971,437원) < 직접 투자 : 총 227,730,370원(-12,797,154원) > ㅇ AAPL : 63주 ㅇ JEPI ETF : 22주 ㅇ SCHD ETF : 1770주 ㅇ TLT ETF : 11주 ㅇ VTI ETF : 155주 => 수익률 1.22% < 연금저축펀드 : 총 37,920,871원(+825,717원) > ㅇ 연금저축펀드(ETF) : 14,870,364원 ㅇ 연금저축펀드(투자자문, 삼성증권) : 12,563,417원 ㅇ 연금저축펀드(투자자문, 키움증권) : 10,487,090원 요즘 주식시장이 계속 박스권에 머물러 있어서, 자산도 올랐다 내렸다 변동이 심한 편이다. 오르든 내리든 연금저..

삼일절에 일장기를 건 아파트 단지 주민(첫마을3단지) [내부링크]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는 세종시 첫마을3단지 아파트이다. 금강변에 가까이 위치해 있고 단지가 조용해서 살기 좋은 곳이다. 그런데, 삼일절인 오늘 일장기를 게양한 아파트 주민이 있다는게 아닌가. 이 사실은 금새 인터넷 뉴스 등을 통해 삽시간에 퍼졌다. JTBC 등 언론매체에서 기자분들도 사진 찍고 난리다. 그렇게 일본이 좋으면 일본에서 살고 국적도 일본으로 바꿀 것이지, 왜 한국에서, 그것도 삼일절에 저러는지 알 수 없다. 세상 참 별일도 다 있다. https://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3030115094088388 삼일절에 일장기 게양…세종시 첫마을 한 아파트 세종시 한솔동 첫마을아파트의 한 세대에 걸린 일장기.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삼일절에 세종시 첫마..

스포츠경영관리사 실기 요점정리 [내부링크]

2023년 스포츠경영관리사 실기 요점 정리를 마무리 했다. 혹시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로 사용하면 될 것 같다.

3월 1일 첫날 운동 및 아산스파비스 방문 [내부링크]

3월 1일 첫날에도 쉬고 싶다는 마음과 타협하지 않고 운동하러 나갔다. 마음에 지배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몸이 먼저 움직이면 된다. 몸이 먼저 움직이는 습관을 들이면 자연스럽게 생활 패턴도 바뀌게 된다. 아산스파비스에서 온천도 즐기고 물놀이도 하고 왔다. 사람이 그리 많지 않아서 잘 놀다가 왔다. 가격대도 그리 비싸지 않아서 저렴한 편에 속하는 것 같다.

직장과 삶의 만족을 어떻게 채울 것인가? [내부링크]

최근 공무원에 대한 인기가 시들하다 못해 바닥을 다지는 것 같다. 나도 업무를 하다가 종종 공공서비스가 어느 정도 선까지 충족되어야 하는 것일까 라는 의문이 들 때가 있다. 잦은 민원에 지칠 적도 있고, 현실을 따라가지 못하는 법의 한계에 스스로 한심하다고 느끼는 적도 있다. 그래도 누군가는 이 일을 해야 하니 묵묵히 해야지 싶기도 하고, 어떤 때에는 타 부처로 파견기회가 나오면 도망치듯이 가고 싶기도 했다. (작년에는 지칠 대로 지쳐, 휴직까지 생각하고 있었다.) 최근 일이 아닌 가정에서, 취미생활에서 만족도를 높이니 의외로 직장에서의 삶도 어느 정도 채워지는 것 같다. 바벨전략 이라고 할까. 바벨전략이란 상반되는 두 자산에 투자해 전체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맞추는 전략이다. 즉, 직장에서도 어느 정도 ..

정부중앙동청사 아침운동 기록 [내부링크]

매일 아침 아파트 단지 내 체력단련장에서 운동하던 것에서 정부청사 체력단련장에서 아침운동을 하고 있다. 다양한 운동기구들도 많고 새것들이라 더욱 운동할 재미도 난다. 아침 5시 40분에 눈을 뜨면 퓨어 카페인, 멀티비타민, 칼슘마그네슘을 먹고 운동복을 입은 채로 바로 청사체력단련장으로 출발한다. 체력단련장에 도착해서 운동을 시작하면 대략 06:20 이 된다 아침 운동 하는 사람은 나를 포함 다섯명 내외이고, 아직은 여유롭게 운동할 수 있는 것 같다. 참고로 기재부에는 "헬창"이 많다고 해서 내심 기대했는데, 아침 운동하는 사람들 중에선 아직 "헬창"급은 보지 못했다. 씻지도 않고 출근했기에 모자를 푹 눌러쓰고, 한시간 정도 운동을 후다닥 끝내고 샤워 후 사무실로 가면 그래도 8시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

2023년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 [내부링크]

1. 헛된 숫자에 속지 말것 워런 버핏은 오랫동안 실적에서 중요하게 판단되는 주당순이익(EPS)과 같은 자본이익은 투자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주입하고 있다고 보았다. 회사가 실제로 창출하는 순이익을 보여주는 영업이익이 실적을 더 정확하게 반영한다고 주장했다. 2. 성공보다는 실수를 공부하라. 워런 버핏은 투자 경험에서 자신의 실수한 경험을 많은 사람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거리낌없이 한다. "나는 수십년 동안 수많은 실수를 저질렀다."라며 "작은 실수는 지우고 몇 개의 큰 성공을 추구하라"고 전했다. 3. 미국 경제의 장기 성장에 베팅하라. 버핏은 2023년 주주서한을 통해 "단기 경제와 시장에 대한 전망은 쓸모없는 것을 넘어 더 나쁘다고 굳게 믿고 있다. 미국에 대한 장기적인 베팅이 합리적이지 못한 때..

40대 직장인 운동기록(지난 한주간) [내부링크]

최근에 세종시 운동크루 밴드에 가입했다. 하루 하루 운동한 것을 사진으로 올려 인증하는 것인데, 운동 동기부여도 되고, 혼자 하는 것이 아닌 함께 한다는 공감대도 형성한다. 운동을 지속할 수 있게 해주는 동기부여가 되는 것 같다. 두 번의 허리 부상으로 깨달은 점은, 내 몸에 맞는 적정 무게로 운동해야 한다는 것과 다치지 않고 건강하게 운동해야 한다는 점이다. 어떤 날은 운동 잘 된다고 과용부리지 말자. 중량은 천천히, 자세에 맞게, 고립을 유지하면서 하도록 노력하기.

40대 헬창 아빠의 하루 [내부링크]

일요일도 예외없이 아침 운동을 마치고 아내를 교회에 바래다 주었다. 기다리는 동안 시간을 허비하기 싫어서 건물 1층 커피숍에서 스포츠경영관리사 실기시험 기출문제 정리를 했다. 모든 시험은 암기의 연속인거 같다. 나이먹을 수록 암기력이 떨어지는데 핵심 단어 위주로 외워가며 이야기를 엮어갈 수밖에 없는 듯 17시에 아내가 일하러 가는 마트에 바래다 주고 아들과 저녁 식사를 하기 위해 냉장고에 있는 냉동식품으로 간단히 반찬을 준비했다. 국물이 바땅히 없을 때는 건면 라면 하나를 끓여 아들과 반반 나눠먹는다. 빽다방에서 아들과 차 한잔 하며 저녁 시간을 보냈다. 빽다방 티테이블에 이외수의 책이 있어서 잠시 읽어 보았다. 살아생전 그는 어떤 글을 남겼을까. 블로그를 쓰다 보면 내 생각들을 글로 남기게 되어 나의 ..

외벌이 가장, 그리고 아내에 대한 고마움 [내부링크]

한동안 경제신문 등에서 우리나라 출산율에 대해 한동안 기사화된 적이 있다. 나 또한 둘째도 있었으면 좋겠다 싶지만, 우리나라가 근본적으로 아이키우기 좋은 나라인지 한번 생각할 필요가 있다. 학교 성적을 중시하는 입시 문화, 아이의 다양성을 존중해 주지 않는 문화 (공부만이 전부라는 사고 방식, 체계, 문화 등등), 심각한 학교 폭력 문제, 그리고 아이 양육에 드는 많은 비용, 안정화 되지 않은 주택 가격 문제 등 어느 한 기관만의 과제는 아니라고 본다. 나는 아이에게 공부가 전부다 라는 걸 알려주고 싶진 않다. 다만, 아이가 좋아하는게 공부라면 적극 도와줘야 겠지. 경북 의성군에 근무할 때 와이프는 나만 퇴근하길 기다렸다. 첫 아이와 단 둘이 계속 시간을 보내면 힘들기도 하고, 함께 어려움을 같이 할 남..

브롤 다이너마이크, TNT 스로워 [내부링크]

마이너마이트를 던지며 귀여운 척 하는 무서운 할아버지이다. 마이너마이트를 던지는 투척형 브롤러도 벽을 넘어서도 공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벽을 넘어 강한 다이너마이트를 던진다. 기본적으로 2개의 다이너마이트를 던지는데, 2개의 폭발범위가 겹치는 범위 안으로 적을 맞추면 2배의 피해를 줄 수 있다. 다만 상대의 공격을 예측해서 잘 던져야 맞힐 수 있다. 오토에임으로 공격해서는 안되고 수동으로 공격해야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스로워 계열의 브롤러가 대부분 그렇듯 적이 접근하면 그냥 죽는구나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최대한 상대방의 접근을 막고, 벽이나 장애물을 곁에 두고 공격하는게 생존에 유리하다. https://youtu.be/zlhNi_mJxjs 특수공격은 등 뒤에 매고 있던 다이너마이트 통을 던진다..

다이소 나성점 이용 후기(어반아트리움) [내부링크]

세종시 나성동 어반아트리움에 다이소가 오픈했다. 세종시만 해도 다이소가 벌써 몇개째인지, 그 인기를 실감하게 한다. 매장안은 꽤 넓었고, 사람들로 붐볐다. 이번에 구매한 것들은 휴대용 티슈(소형 사이즈) 각 1,000원, 면봉 800개입 2,000원 남성용 로션 2,000원 실리콘 3,000원 리필 용기 1,000원 다용도 리필용기 1,000원 본드 2,000원 이다. 와이프가 이번에 꼭 사오라고 주문했던 소형 티슈 사이즈가 정말 작다. 그래도 휴대도 편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다. 아침에 샤워 후 면봉을 종종 사용하는데 있다 없으니 허전했다. 다이소에서 주문했는데, 대용량에 가격도 저렴하네 완전 만족! 주방 싱크대나 욕조 등 곰팡이가 피었을 때 부담없이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다. 실리콘 하나..

헬창을 위한 애니, 덤벨 몇 키로까지 들 수 있어? [내부링크]

여고생들이 헬스장에서 운동하는 것을 주제로 한 애니메이션이 있는데, 헬스클럽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그리고 있다.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재미있게 볼 수 있을 듯 하다. 벤치프레스, 스쿼트, 플랭크, 랫 풀 다운 등 운동하는 사람이라면 알 법한 운동 자세 등이 애니메이션에서 나온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훈남 트레이너는 상당한 근육남인데, 몸에 힘을 주면 트레이닝복이 다 터지며 날라간다.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편안하게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나도 이렇게 할 수 있을까. ㅎㅎ

토목직 공무원, 그리고 사무관 2년차 [내부링크]

나의 첫 공직생활은 경북 의성군에서 9급 공채로 근무했다. 외부에서 볼때는 잘 모르지만, 막상 근무해 보면 밖에서 보는 것과 실제 근무하는 것은 많이 다르다. 민원실에서 민원업무를 보는 것은 전체 업무의 몇프로도 되지 않는다. 제설업무부터 시작해서 행사 안전요원까지 안하는게 없을 정도이다. 또 공무원이라면 못하는 일이 없어야 된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연못 안에 물고기가 몇 마리 살고 있는지까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주말에는 행사 안전요원, 산불 비상근무 등도 많이 했다. 박봉이지만, 그래도 결혼하기 전까지는 그럭저럭 혼자이니 살만 했다. 그러다 9급에서 8급으로 승진하고 건설과에 근무했는데, 낮에는 현장에 민원에 시달리고 퇴근시간 다 되어서야 본격 행정업무를 처리한다. 야근을 안 할 수가 없는..

생활체육 참여종목 중 3위, 보디빌딩 [내부링크]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21년 체육백서에 따르면 생활체육 참여종목 중 가장 많이 참여하는 부분은 걷기(41.4%), 등산(13.5%), 보디빌딩(13.4%) 등으로 나타났다. 한편 생활체육지도자 부문에서는 2급 생활스포츠지도사의 인기가 상당한 것을 알 수 있다. 남성, 여성을 포함해서 체육지도자 부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편 규칙적인 운동참여 비율은 주1~2회 이상이 가장 많고 주 6회가 가장 적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난 주 6회 운동하고 있는데 상위에 들어가는 건가... 인포그래픽으로 재미있게 통계를 제공해서 스포츠에 관심있다면 한번 살펴봐도 좋다. https://www.mcst.go.kr/kor/s_policy/dept/deptView.jsp?pDataCD=0417000000&pSeq=..

세종중앙청사로 근무지 이전 [내부링크]

2월 27일부터 중앙동청사에서 근무를 시작한다. 이번주까지 별관에서 근무하고 개인별로 짐은 싸서, 토요일 출근해서 정리해야 한다. 가장 나중에 짓는 청사 건물이라 그런지 시설은 깨끗하지만, 아무래도 답답한 느낌은 지울 수 없는 거 같다. 그래도 만족스러운 점이 있다면 반짝거리는 운동기구들을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다는 점이라 하겠다. 가장 뷰가 좋은 곳은 15층 구내식당이다. 창가쪽에서는 호수공원을 구경하며 식사도 할 수 있다. 구내식당은 행안부와 기재부 직원이 함께 식사하기 때문에 넓어보이지만 점심시간에는 상당히 집중될 거 같다. 아무래도 조금 늦게 가는게 조용히 식사하기 좋아 보인다. 가장 마음에 드는 중앙동청사 체력단련장이다. 반짝거리는 운동기구들을 보고 있노라면 온몸을 불살라 운동하고 싶다. 다음주..

2023년 2월 FOMC 회의(한국은행 자료) [내부링크]

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에 따르면 대부분의 위원들이 금리인상 속도를 늦추는 것이 옳다고 판단, 25bp 금리 인상에 전원 찬성했다. 하지만 일부 위원은 너무 빠른 금리 인상 중단이나 완화가 인플레이션의 재점화를 부를 수 있음을 경고했다. 회의록에 따르면 참가자들은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2%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확신이 들때까지 제한적 정책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데에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FOMC 참석자들은 긴축정책의 누적효과로 금리민감도가 높은 부문(특히 주택)의 수요가 감소했으며, 2023년에는 실질 GDP 성장세가 더욱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과의 관계 [내부링크]

자기 자신에게 열등감을 느껴서는 행복할 수 없다. 가끔 일을 하다가, 멍 때리다가도 문득 과거의 어떤 경험이 회상될 때가 있다. 부끄럽기도 하고 그땐 왜 그랬지 싶지만, 부끄러운 과거를 숨기기에 급급하지 않고 마주보며 대하려 한다. 자신의 어두운 면도 있기에 밝은 면도 있는 법이고, 그런 자신이 있었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지 않았을까. 물론 나이가 들고 성숙해서, 또는 어른스러운 척 보이고 싶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이런 나 자신, 본연의 모습을 인정하고 솔직해 지자. 타인의 행복이 아닌 나의 행복을 위해 또 오늘 하루 열심히 살아갈 지어다.

2023년 월별 목표 업데이트 [내부링크]

자격증 시험 일정 등이 확정되어서 올해의 월별 목표를 정리할 수 있게 되었다. 혹자는 이렇게 말한다. "왜 그리 힘들게 사냐고" 하지만 나는 마음속으로 답한다. '나는 이게 재미있다고' 19년 간 직장생활에 임하면서 기억에 남는 순간들이 얼마나 있을까? 나 스스로 돌아보면 기억에 남는 순간들은 우수한 추진으로 승진을 했다거나, 남들에게 인정받은 것이 아닌 나 스스로에게 잘 했다고 인정해준 날들의 추억이 남아 있다. 힘들고 피곤한 와중에도 방송 출연했던 일, 직장인으로 일하면서도 식단관리하며 운동하며 바디프로필 찍던 일,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을 따며 기뻐했던 일, 비대면 스포츠 지도자 양성과정 수업 들으며 다른 사람과 함께 수업 듣던 일, 일하면서 남들에게 인정받기 보단, 나 스스로에게 잘 했다고 인정했..

브롤스타즈 캔디랜드 CEO, 마그마 맨디 [내부링크]

이제 크로우만 얻으면 모든 브롤러를 획득하게 된다. 생각보다 브롤러 획득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꾸준히 오래 해야 모든 브롤러 획득이 가능하다. (현질은 제외) 이번에 소개할 브롤러는 맨디로 사탕을 주 무기로 사용하는 브롤러이다. 브롤패스 70티어 도달시 마그마 코스튬을 얻을 수 있다. 나는 약간 병맛 브롤러를 좋아하는데, 이렇게 약간 정신나간 코스튬을 입어줘야 재미있다. ㅋㅋ 일반공격은 데미지도 꽤 준수한 편이고, 제자리에서 대기 시 집중상태가 되어 사정거리가 더 길어진다. 벨보다 더 긴 느낌이다. 다만 이동하게 되면 집중상태는 풀리게 되어 사정거리가 짧아져서 벨보다 짧아진다. 보통 수풀 등에 숨어서 짤짤이 공격을 많이 하는 편이다. 에임을 맞추고 쏘면 사탕 공격을 하는데 코스튬 때문에 마그마를 발사한..

코스트코 쁘띠쁘띠 와인 추천 [내부링크]

모든 가정이 그러하듯 가정의 소비권은 아내에게 있다. 코스트코 고기도 살겸 아내가 장을 보고 왔는데, 어느날 와인을 사왔다. 와인 이름은 쁘띠쁘띠 와인 ㅋㅋ 왠지 이름도 귀엽고 와인병에 붙은 코끼리도 귀엽다. 이게 생각보다 도수가 높다. 알코올 도수가 15도인데, 소주 도수에 조금 못미치는 정도이다. 맛은 깔끔한 포도주 맛으로 드라이한 맛이 좋다. 와이프는 달달한 와인을 좋아한다. (나 혼자 다 마셔야 함 ㅡㅡ; 왜 사왔니?) 깔끔하고 드라이한 맛을 좋아한다면 쁘띠쁘띠 와인 선택도 괜찮을 것 같다. 달달하고 달콤한 와인을 좋아한다면 구매하지 말 것 (하지만 모든 달달한 맛에는 당분이 들어있다는 사실)

지루할 수 있지만 꾸준히 하는 것 [내부링크]

독서, 공부, 운동 등은 단기간에 이루는 것이 아닌 꾸준함이 필요한 일이다. 누군가는 성공하기 위해서 지루한 일을 꾸준히 할 수 있는 끈기가 필요하다고 한다. 나 성공할 수 있을까? 오늘 하루도 이렇게 일찍 하루를 시작해 본다.

마이프로틴 오리지널 조거 리뷰 [내부링크]

마이프로틴 행사 시 조거 2벌을 구입했다. 운동복 재질이나 내구성 등은 마이프로틴 제품이 좋긴 한데, 가격이 좀 부담되는건 사실 정 구입한다면 운동복 행사할 때와 샵백 적립은 꼭 받는게 그나마 알뜰하게 사는 방법 제품 후기를 보니 평이 좋아서 구매 후 한참이 지나 오늘에서야 입어보게 되었다. 입어보니 후기와 같이 착 달라붙는게 운동하는데 좋다. 운동복은 조금 크게 입으면 마찰로 인해 운동하는데 불편함을 준다. 약간 붙는게 근육의 움직임을 보기에도 좋고, 운동하는데도 오히려 편하다. 핏은 제품 이미지에서 보던 바와 같이 만족스럽다. 다만 허리 부분이 조금 큰데, M사이즈 임에도 허리가 좀 남았다. 허리에 있는 끈으로 묶으면 되긴 한데, 제대로 안 묶으니 스쿼트할 때 조금 풀렸다. 허리부분이 느슨한 것만 빼..

2023년 제1회 스포츠경영관리사 필기시험 후기(공주대) [내부링크]

충남 공주대학교 교양관에서 스포츠경영관리사 필기시험을 쳤다. 시험은 OMR카드로 마킹하는 것이 아닌 컴퓨터로 응시할 수 있다. 세상 참 좋아진 듯. 일일이 시간이 몇분 남았는지, 문제를 풀다가 답안을 체크안한건 없는지, 따로 확인이 필요없다. 그리고 간이 계산기도 프로그램으로 제공하고 있어서 간편해 졌다. 시험장에 도착하면 별도로 마련된 대기실에서 대기해야 하며, 시험시간이 되면 감독관이 와서 안내를 해준다. 시험장에는 PC가 1인별로 세팅되어 있고, PC 화면에는 수험표가 띄워져 있기 때문에 자기 자리에 착석하면 된다. 신분증만 가지고 시험장에 오면 되고, 계산기까지는 필요없다. 시험이 시작되면 별도로 계산할 수 있는 메모지를 나눠주는데, 메모지에 이름과 컴퓨터 번호를 쓰고 사용하면 된다. 8시 40분..

세종시립도서관 이용 후기(평일) [내부링크]

자격증 공부나 도서를 이용하기 위해 종종 세종시립도서관을 방문한다. 호수공원에 있는 국립도서관보다 더 좋다는 느낌을 받는다. 3~4층에서는 책을 볼 수 있도록 책상이 있는데, 개별 콘센트가 있어서 전자기기를 이용하기에 좋다. 1층에는 커피숍이 있어서 공부하다가 커피 한잔하며 잠시 쉴 수 있는데, 시중 커피가격보다 저렴한 편이어서 좋다. 카페라떼의 경우 3500원 정도에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여민전은 적용되지 않는다. 이번주 토요일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 시험이 있어서 마무리 공부를 했다. 평일에도 사람이 많아서, 좋은 자리의 경우 오픈시간인 9시 경에 와야 이용하기 편리하다. 점심은 도서관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서 해장국을 먹었다. 이렇게 혼자 공부를 하다보면 혼밥도 잘 하게 된다. 토요일 시험 합격하게..

애플 배당금 입금(2월 17일) [내부링크]

요즘같이 금리가 높고, 현금이 귀할 때 배당금 문자는 정말 반갑다. 아직 애플 배당금은 많지 않지만 기업이 계속 무언가를 만들고 매출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는 한 손절할 이유는 없다. SCHD 등 내 포트폴리오의 대부분이 3월 배당에 몰려 있어 3월의 배당금이 기대된다. 그때까지 시장이 많이 오르지 않아야 더 싸게 살 수 있을텐데...

미국 경제는 아직도 뜨겁다? 로레타 연은 총재 50bp 금리인상 가능 [내부링크]

2023년 2월 16일 미국 주식시장은 미국의 생산자 물가지수(PPI)가 예상보다 크게 오르며 그간 인플레이션이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에 찬물을 부었다. 미국 노동통계국(BLS)이 발표한 1월 생산자 물가는 전월 대비 0.7% 상승해 월가 추정치였던 0.4%를 크게 상회했다. 로레타 메스터 연은 총재는 인플레이션 압력을 고려할 때 금리를 50bp 인상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기본적으로 기준금리가 5% 이상으로 올라야 한다"며 "항상 25bp만 올리는 것은 아니다. 경제가 이를 요구할 때는 우리는 더 빨리 움직일 수 있다"며 상황에 따라 더 큰 금리인상을 단행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미국 증권 거래소의 3대 지수는 모두 하락 마감했다.

2023년 2월 아파트 관리비, 여전히 폭탄 [내부링크]

예상했지만 이미 오른 요금이 줄어들리는 없고, 50만원대에 가까운 아파트관리비가 부과되었다. 월급은 한정되어 있는데, 이렇게 한 쪽에서 많은 비용이 나가면 어쩔 수 없이 다른 부분에서 지출을 줄여야 한다. 관리비 항목을 뜯어보면 세대난방비가 가장 많는데, 1월 기저효과로 전월 대비 27,370원이 감소한 것으로 보이는 것 뿐이다. 참고로 아파트관리비는 '아파트아이'란 어플을 설치하면 미리 고지전에 확인할 수 있으며, 아파트아이 앱 내에서도 미리 결재가 가능하다. 난방비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급여 수급자여야 한다.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11447&pWise=mailHL&pWiseMail=mailB4 “난..

불면증과 스트레스, 그리고 힘든 하루 [내부링크]

밤 12시에 잠이 들었는데, 새벽 1시 반에 문득 눈이 떠졌다. 잠을 이루려고 노력했는데 뒤척거리기만 하다가 잠을 못 잤다. 스마트폰도 보다가, 출출하니 라면도 끓여먹고 하다보니 새벽 4시에서야 잠이 들었다. 아침운동은 해야 했기에 5시 반에 눈을 뜨고 운동을 다녀왔다. 그렇게 2시간 반가량 잠을 잔게 다인데, 바로 출근했다. 오전까지는 업무에 집중하기 괜찮았으나 점심식사 후에는 피곤함이 몰려온다. 자료 제출도 어찌나 많은지 야근을 하고 저녁 9시 반에서야 퇴근했다. 일주일에 한번은 집에서 소맥 먹는 시간을 갖고 있다. 술을 끊어야 하는게 맞겠지만,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기 위해 일주일에 한번은 허용하는 수준 술 한잔 하고 있으면 아들이 나의 말 상대가 되어 준다. 그래, 너도 아빠와 함께 자라는 거지...

무료 영어단어장 어플, 보캣(vocat) [내부링크]

아침 운동을 하고 출근할 때는 영어듣기를 하며 자전거를 타고 출근한다. 영어단어장 및 듣기 어플을 찾던 중 괜찮은 어플을 발견했다. 보캣(vocat)이란 어플인데, 안드로이드도 사용이 가능한지 모르겠다. 내가 모르는 단어를 입력해서 단어장 처럼 사용할 수도 있고, 입력한 단어 듣기나 단어 테스트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초등 영단어, 중등 영단어, 고등 영단어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고 수능 기출 단어도 제공하고 있다. 단어 재생 기능도 있어서 이어폰을 꽂고 출퇴근시에도 활용하기에 좋다. 만약 나처럼 아이패드도 사용하고 아이폰도 쓴다면 동기화를 통해서 기기간 데이터 공유가 가능하다. 특히 좋은 점은 무료라는 점 출퇴근 시간을 이용한 영어공부를 하기에 좋다.

아들에게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노력 [내부링크]

아들의 사회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아빠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한다. 아들을 양육하는데 있어 장점을 부각시켜 주는 것이 좋다. (욕구와 동기를 건드려서 행동으로 유발되게 하는 것) 게임을 좋아한다면 무조건 못하게만 하지 말고 약속을 지키는 연습, 조절하는 연습을 키워보도록 해야 겠다. 그리고 아들이 좋아하는 거라면 나 또한 좋아하지 않을 수 없지 않은가. 같이 게임도 하고 소통도 하되, 정해진 시간에 마칠 수 있도록 하는 연습을 해줘야 겠다. 그리고 주말에는 집에 있기 보다는 오전에 잠시만이라도 같이 산책하며 자주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해야 겠다. 나 또한 어릴 때에는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아이였다. 어쩌다 보니 군대에 가고, 직장을 다니고 숱한 민원을 거치며 단련되었을 뿐 아직 내 내면은 여린 마음을 가지고 있..

주말 아침 운동 기록(2.11 ~ 2.12) [내부링크]

아침 운동이 여유롭다. 가족들이 자고 있을 때 아침에 일찍 가서 운동하고 오면 가족들과 일상을 같이 보내는데 부담도 없고, 운동도 마칠 수 있어 좋다. 지난번 허리를 다친 후로는 무리하게 운동하지 않고, 몸에 맞게 운동하려고 노력 중

금강 컵라면 가족 데이트 [내부링크]

규민이는 라면을 무척 좋아한다. 코스트코에 갈 적에 구입한 컵라면 한 박스는 차 트렁크에 실려있다. 보온통에 끓인 물을 가득 채워가면 컵라면 3개에 물을 채우고도 좀 남는다. 주말에는 종종 차안에서 금강을 보며 컵라면 데이트를 한다. 굳이 멀리 나가지 않아도 여행가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이렇게 먹는게 밖에서 먹는 거라서 더 맛있다고 한다. 나도 물론 배고프니 맛있다. ;; 나도 컵라면 한그릇 먹는다. 불량 식품은 일주일에 한두번 정도는 허용하는 편이다. 아들도 좋아하는데 기왕이면 같이 분위기 내는게 좋을거 같다. 이렇게 또 조용한 주말 일상이 지나간다.

거인의 어깨2(홍진채 지음) : 필립피셔 편 리뷰 [내부링크]

라쿤자산운용의 홍진채 대표의 책을 보고 있노라니 그의 서글서글한 웃음과 말투가 자연스레 연상된다. 2권은 1권에 비해 다소 어려운 편이다. 1권은 벤자민 그레이엄, 워런 버핏, 피터린치의 투자법에 대한 이야기라면 2편은 필립 피셔의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 [p.16] 기업이 나에게 주는 것이 내가 기업을 살 때 지불한 것보다 많으면 싸게 산 것입니다. 주식을 산다는 건 '고양이에게 생선 가게를 맡기는' 일과 같습니다. 사업을 잘하기도 하지만 사업의 성과를 주주에게 돌려주려면 정말 강력한 의지와 도덕성이 필요합니다. [p.61] ROE(자기자본이익률)는 회사의 퀄리티를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지표 입니다.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얼마를 투입해서 얼마를 돌려주느냐 하는 핵심 지표가 바로..

새롬주유소 자동세차 후기 [내부링크]

오늘은 낮기온이 영상 8도까지 올라가는 등 날씨가 많이 풀렸다. 새롬주유소에서 3만원 이상 주유하면 세차쿠폰을 준다. 쿠폰을 제시하면 세차하는데 5천원만 주면 세차할 수 있다. 아들이 자동세차를 좋아해서 간만에 세차도 해보았다. 예전에는 손세차를 했는데, 요즘은 자동세차만 해도 깨끗해지는거 같다.

연세정담의원, 자녀 상담결과 [내부링크]

지난주에 방문했던 정신건강의학과의원에서 자녀 상담결과가 나왔다.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활동성과 주의력 장애로 진단이 나왔다. 내면의 심리를 아직 잘 말하지 못하거나, 복합한 일은 어렵다고 말하거나 회피하는 경향이 조금 있다고 나왔다. 그렇게 큰 걱정을 하는건 아니지만, 어느 정도 사회성과 친구들과의 조화로운 학교생활을 위해서 약 처방도 받아왔다. 중추신경을 자극해 결핍 과잉행동장애 등을 치료한다고 한다. 강도는 약하고 지속시간은 길다고 한다. 가만히 나 자신을 들여다 보면 나또한 어릴 때에는 사회성이 부족했고 중고등학교 학교생활과 군대를 다녀오며 성격이 많이 바귀었다. 특히 직장생활을 하면서 초반에는 많이 힘들어 했으나, 시간이 모든 걸 해결해 준다는 명언대로 지금처럼 잘 지내고 있다. 자녀의 성격..

운동기록(1.28 ~ 2.10) [내부링크]

운동할 시간 없다고 하지말고 일상 속에서 불필요한 일을 하지말자. 그러면 내가 원하는 것에 더 집중할 수 있다.

네이버웹툰, 시체기사 군터 리뷰(다크물 추천) [내부링크]

요즘 네이버 웹툰 중에 푹 빠져서 즐겨보는 작품이 있다. 다음화를 기다릴 수 없어 쿠키를 열심히 구워 나오는 대로 계속 보고 있다. 정말 재미있다. 작품의 주인공인 군터는 인간 전사로 자기 자신만을 위해 싸우는 전사였다. 인간과 뱀파이어와의 싸움에서 진 인간은 뱀파이어에 대항하기 위해 인간 병기를 만드는데, 죽은 영웅인 군터를 다시 살려낸다. 군터는 인간이었을 때 인간에 대한 증오가 가득했으나, 다시 인간을 위해 시체기사로 싸우지 않으면 안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정말 개성강한 주인공이다. 그와 더불어 악당으로 등장하는 뱀파이어도 정말 개성이 가득하다. 뱀파이어들도 전통적인 인간의 피를 빠는게 인간을 소멸하는게 그들의 목적이다. 뱀파이어가 인간이었을 때 인간에 대한 버림을 받거나, 인간에게 ..

민원이 많은 날은 쉽게 지친다. [내부링크]

요즘 민원 전화가 많다. 아파트관리사무소에서부터 지자체 담당자 등 전화를 받고 국민신문고 민원 등등등.... 금요일은 정시 퇴근하는 날이지만, 퇴근 시간이 지나서도 멍하게 한시간 이리저리 앉아있다가 퇴근했다. 정말 감정노동이 아닐 수 없다. 이런 날은 집에서 퇴근 후 소맥 한잔 먹고 푹 쉬어주는게 좋다.

브롤 쌍권총, 콜트 [내부링크]

콜트는 서부의 무법자 처럼 쌍권총을 사용하는 브롤러이다. 직선 방향으로 쌍권총을 난사하는게 특징이다. https://youtu.be/Dh4bKSIxq5Y ※ 콜트 일반공격 기본공격은 직선 방향으로 쌍권총을 발사하는데, 다만 어느정도 무빙이 필요하다. 가만히 모든 공격을 다 맞아줄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 예측 사격이 필요한 편이라서, 만약 헛발질을 할 경우 엉뚱한 방향으로 쏘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된다. 특수공격은 전방으로 1.3초간 총알 12발을 쏟아낸다. 특수공격은 벽도 부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https://youtu.be/S5XI48Hlt20 쾌속 장전기는 일반 공격의 탄창 2개를 즉시 획득한다. 하이스트모드에서 금고 공격 시 일반공격 탄환을 모두 소비한 경우 이 가젯을 사용하면 즉시..

삼백집 세종청사점 방문 후기 [내부링크]

세종시 다솜로에 위치한 삼백집은 콩나물 국밥집이다. 홈플러스 맞은편 2층에 위치해 있고, 점심시간이라 그런지 많은 사람들이 이미 식사 중 이었다. 국밥에 빠질 수 없는 계란과 김, 계란은 특이하게 삶은 계란을 인원수대로 주었다. 적당히 잘 익은 계란이 맛있었다. 출출했기 때문일까. 뽀글 뽀글 끓는 국밥이 맛있어 보였다. 콩나물 국밥은 8천원, 사장님 국밥은 만원으로 황태 등이 들어 있어 더 맛있다. 어제 술도 안 먹었는데, 국물을 한술 떠서 먹으니 속이 풀리는 느낌이다. 콩나물 국밥을 8천원에 먹기엔 좀 비싼 느낌이라 사장님 국밥을 시켰는데, 더 맛있고 국물도 시원하다. 해장하기에 이만한게 없는 듯

챗GPT 회원가입 및 사용방법 [내부링크]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AI 전쟁이 치열하다. 초기에 AI 서비스를 장악해서 서로가 진입장벽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처럼 보인다. 챗GPT는 아래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이 가능하다. https://openai.com/blog/chatgpt/ ChatGPT: Optimizing Language Models for Dialogue We’ve trained a model called ChatGPT which interacts in a conversational way. The dialogue format makes it possible for ChatGPT to answer followup questions, admit its mistakes, challenge incorrect premises, and rejec..

채권 ETF 배당금 입금(2023년 2월 7일) [내부링크]

채권형 ETF인 HYG, TLT 배당금이 입금되었다. 둘 다 월배당 ETF로 매월 배당금이 입금된다.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로 급락할 때마다 조금씩 담아두고 있다. 아직 수량이 적어 배당금은 적지만 꾸준히 모아야겠다. 2022.11.26 - [+ 주식투자/-- ETF] - 미국 하이일드 채권 ETF, HYG ETF 미국 하이일드 채권 ETF, HYG ETF 채권이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금융기관 또는 주식회사가 투자자를 대상으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차용 증서이다. 쉽게 말해 돈을 빌리고 그 돈에 대해 채무가 있음을 증명하는 증 gyuminfam.tistory.com 2022.10.07 - [+ 주식투자/-- ETF] - 미국 장기 국채 TLT ETF (월배당) 미국 장기 국채 TLT ETF (월..

2023년 2월 7일, JEPI 배당금 입금 [내부링크]

2023년 2월 JEPI 배당금이 입금되었다. 아마 배당일은 2023년 2월 6일 이었던 것 같은데, 대신증권에서 배당금 분배가 2월 7일 된 것 같다. 최근 주가가 횡보하고 있어 조금씩 모아가기에 좋아 보인다.

나이들면서 은퇴 준비와 취미가 필요한 이유 [내부링크]

40대 아재인 나에게 아버지는 위의 그림처럼 아빠는 무섭고 엄한 사람이었다. 아마 그 시대 아빠들은 다 그랬지 않을까. 내가 열심히 돈 벌어 가정에 가져다 주면 그걸로 아빠의 노력을 다 한 거라고. 이제 그런 아빠로 남아서는 살아남기 힘들다. KBS 다큐에서 “남자여, 늙은 남자여”라는 다큐를 방영했다. 난 이런 다큐를 즐겨 보는 편이다. 당신은 나이 들면서 울고 있나요? 울지 않으려면 내가 단순히 돈만 벌어다 주는 기계가 아니라, 아내와 아이들에게 소통하며 함께 살아가는 존재임을 느끼게 해줘야 한다. OECD 국가 중 대한민국 자살율이 1위인 이유는 나이는 남자의 자살율이 압독적으로 높은게 그 이유라고 한다. 아빠에 대한 당신의 기억은? 자녀가 기억하는 아빠의 모습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나는 퇴근 후..

세종시 감성포차, 여수밤바다 리뷰 [내부링크]

간만에 아는 지인들과 회식이 있어 세종시 감성포차인 여수밤바다를 이용했다. 술, 음료, 물은 셀프이고 먹은 후 빈병을 바구니에 담아두면 계산할 때 한꺼번에 계산하는 방식이다. 매장 내에는 간단히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조명들로 밝히고 있었다. 냉장고 안에 있는 술과 음료는 셀프로 이용하면 되고, 이용 후에는 바구니에 담으면 된다. 재미있는 점은 기안 84의 여수밤바다 소주가 있었는데, 기왕이면 그 매장만의 술을 마셔줘야 하지 않을까 해서 여수밤바다 소주만 마셨다. 추천메뉴는 갓김치해물삼합으로 해물삼합을 먹은 후에는 밥을 볶아서 먹을 수도 있다. 메뉴는 술 먹느라 안주 먹느라 찍지 못했다. ^^; 가끔은 내가 형 동생으로 좋아하는 사람들과 만나서 종종 한잔씩 하는 것도 좋은 것 같다. 일 얘기는 그만 접고..

거인의 어깨 2권 독서 시작(셀렉토 커피숍에서) [내부링크]

일요일은 와이프가 교회가는 날이라 교회에 데려다 주고 있다. 교회에 간 동안은 다시 집에 갔다가 끝나면 다시 태우러 오는 시간만 해도 왕복 30분이 넘기에 그 시간이 너무 아까웠다. 그래서 교회가 있는 건물 1층 커피숍에서 이렇게 독서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셀렉토 커피 새롬점은 오전에 방문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조용히 커피 한잔 하며 독서하기에 좋다. 가격도 카페라떼가 3900원으로 요즘 커피값이 5천원은 하는 것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괜히 혼자 셀카도 한번 찍어보고. > [p.16] 기업이 나에게 주는 것이 내가 기업을 살 때 지불한 것보다 많으면 싸게 산 것입니다. 주식을 산다는 건 '고양이에게 생선 가게를 맡기는' 일과 같습니다. 사업을 잘하기도 하지만 사업의 성과를 주주에게 돌려주려면 정말..

생활스포츠지도사 보디빌딩 실기시험 팁 [내부링크]

실기시험, 구술시험을 준비하면서 아마 교재로 공부할 텐데 한번씩 대한보디빌딩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최근에 변경된 대회 규정은 없는지 등 확인해 보는게 좋다. 다양한 유튜브 등에서 시험에 관한 팁도 올라오는데, 참고하는 것도 좋지만 먼저 보디빌딩협회에서 정하는 정식 포즈부터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말자 ( ↓ 대한보디빌딩협회) http://bodybuilding.sports.or.kr/pose.php 대한보디빌딩협회 - KOREA BODYBUILDING FITNESS FEDERATION 규정포즈 홈 > 종목소개 > bodybuilding.sports.or.kr 그리고 남여 포즈 둘다 알아야 한다. 남자라고 남자 포즈만, 여자라고 여자 포즈만 공부해선 안된다는 얘기. 실기, 구술 시험 시에는 복명복창과 호흡은..

애플 걱정은 괜한 걱정? 실적 발표 후에도 주가는 상승 [내부링크]

강달러, 경기침체, 금리인상 등의 악조건에서 발표한 애플의 실적은 영업이익 감소 등으로 나타났다. 2023년도 1분기 애플의 실적 발표 후 주가는 하락으로 시작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승했고, +2.44%로 상승 마감했다. 나스닥 지수는 -1.59%, S&P500 지수는 -1.04%, 다우는 -0.38% 하락 마감했다. 이제 최악은 지났다는 심리 때문인지, 더 나빠질 일은 없을 것이란 기대로 오른 거 같다. 우드링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전년 대비 매출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총 마진은 10년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았다. 한편, 기다렸던 애플 페이가 국내에서 서비스를 개시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는 오늘(3일) "관련 법령과 그간의 법령해석을 고려한 결과 신용카드사들이 필요한..

개근질마트 라이언포대유청 단백질 보충제 후기 [내부링크]

운동하면서 구입하는 제품들은 해외의 경우 마이프로틴, 국내는 개근질마트를 이용한다. 예전에는 국내 제품은 성분이나 제품용량 등에 의심이 많이 갔지만, 지금은 해외 시장 못지 않게 좋은 제품들도 많은 것 같다. 페이스북을 보던 중 개근질마트에서 보충제 행사를 한다고 해서 들어가 보았다. 지난 2023년 1월, 방문도장을 꾸준히 찍어서 적립해둔 포인트와 할인쿠폰을 써서 비교적 저렴히 구입했다. 마이프로틴 5kg 구입 시 대략 11만원 정도 소요되는데, 라이언 포대 유청 2kg + 베어스 메가 게이너 4kg = 6kg을 10,5000원 정도에 구입했다. 저렴하게 잘 구입한 듯 하다. 배송은 생각보다 빨랐는데 롯데택배로 배송되었다. 롯데택배는 친절하게 배송하면 사진도 찍어서 문자로 보내준다. 포장 상태도 양호하..

자녀 심리상담, 연세정담정신건강의원 [내부링크]

세종시 어진동에는 정신건강의원이 있다. 자녀 심리상담 문제로 방문하게 되었는데, 부모라면 한번쯤 자녀의 사회성, 예민한 성격 등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 본적이 있을 것이다. 지인의 추천으로 방문하게 되었는데, 미리 예약을 해야 해서 2개월 전에 사전 예약을 해놓은 터였다. 참고로 여기 홈페이지도 있다. http://www.jungdam-clinic.com/default/ 연세정담정신건강의학과 연세정담은 정신의학과 심리학을 아우르는 포괄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정신건강의학과 허브 클리닉입니다. 전문의2인, 풀타임 국가공인심리사10인 www.jungdam-clinic.com 먼저 원장선생님과 부모 간 사전 면담 후에 자녀 면담이 진행된다. 이후 부모는 자녀와 부모 자신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고, 자녀는 별도로..

팬데믹 효과 끝, 애플 매출 감소 [내부링크]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기록한 애플이 월가의 기대에 못미치는 실적을 가져온 건 7년만에 처음이다. 올해 1분기 매출 가이던스는 제공하지 않았다. 아이폰14 프로라인을 담당하던 중국 생산이 차질을 빚은 데다 달러 강세와 경기침체 영향까지 삼중고를 겪었다는 설명이다. 애플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49% 감소한 1171억 5000만달러, EPS는 같은 기간 10.9% 감소한 1.88달러를 기록했다. 팀쿡 애플 CEO는 "세계경제가 전례없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어 도전적인 환경이다"라고 말했다. 아이폰 매출은 감소했지만 아이패드와 서비스 부분 매출은 증가했다. 특히 아이패드는 저가형, 고급형 등 세분화된 모델 출시 후 전년 대비 30% 상승했다. 다른 빅테크 기업들과는 달리 애플은 정리해고..

2023년 생활스포츠지도사 일정 안내 [내부링크]

2023년도 체육지도자 자격검정 및 연수 시행계획이 공고되었다. 난 작년에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을 취득했기에 올해에는 유소년과 노인지도사에 특별과정으로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하계스포츠는 4.29일 필기시험을 치르고 (5.19 합격자 발표) 실기 구술 시험은 6.13~7.17 기간 중 칠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시험 일정표를 참고하면 된다. 참고로 실기/구술시험은 생각보다 암기할 분량도 많고 평소 운동을 안하신 분들이라면 연습량이 부족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할 수도 있다. 만약 필기시험 가채점 시 합격했다 싶으면 바로 실기/구술시험 준비를 해야 쫓기지 않게 준비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 ↓ 2023년 시험일정 참고) https://sqms.kspo.or.kr/info/no..

2023년 2월 FOMC 정례회의(2.1. 기준) : “속도조절” 가능 [내부링크]

FOMC는 2월 정례회의를 통해 25bp 금리인상을 단행했다. 이로써 미국의 정책금리는 4.5~4.75% 범위에 도달했다. 연준은 “목표 범위에서 지속적인 금리 인상이 적절하다”라고 밝히며 향후 추가 금리 인상을 시사했다. 하지만 매파적 연준의 성명에도 연준의장이 물가가 하락하는 “디스인플레이션 과정”에 있음을 인정함에 따라 미국 증시의 반등은 시작되었다. 일각에서는 시장이 너무 앞서가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연준의장이 금리인하는 없을 것이란 발표를 했지만, 미스터 마켓은 올해 말부터 200bp 이상의 금리인하를 보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 나스닥 지수 마감 : +2.0% > < 다우지수 마감 : +0.02% > < 달러 인덱스 하락 : -0.29% > < 빅스지수 하락 : -7.89% > 기준 금리 ..

시설별 마스크 착용 의무 권고사항 정리(2023.1.30일 기준) [내부링크]

2023년 1월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의무화가 권고로 변경되었다. 덕분에 아침에 운동할 때 마스크를 벗고 마음껏 이산화탄소를 내뿜고 있다. 나같은 운동인에겐 정말 좋은 소식이 아닐 순 없다. 하지만 마스크도 시설별로 의무와 권고가 달라지는데 아래 그림과 같다. 직장이나 카페/식당, 체육시설은 권고이나 감염취약시설 등은 아직 의무가 유지중이다. 마스크를 쓰지 않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다 쫓겨나지 않도록 주의하자. ( ↓ 실내 마스크 관련 Q&A ) https://www.korea.kr/news/visualNewsView.do?newsId=148911065&pWise=sub&pWiseSub=I1 [Q&A] 실내 마스크, 어디서 반드시 써야 하나요?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에서 운영하는 대한민국 정부 정책뉴스..

거인의 어깨(홍진채 지음) 리뷰 : 피터린치 편 [내부링크]

우리가 주식투자 관련 구루들의 서적을 읽다 보면 대가들의 원칙이 상충된다고 느낄 때가 많다. 하지만 홍진채 저자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듣다 보면 그때 버핏이, 피터린치가 했던 말이 그랬구나 라고 이해하게 된다. 이번 편에는 지난번에 이어 피터린치 편을 살펴보고자 한다. > 내가 제일 처음 투자서적으로 접한 것이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이었고, 그 다음으로 접한 책이 "피터린치의 월가의 영웅" 이었다. 월가의 영웅은 피터린치가 유머를 섞어가며 투자자들을 위해 진정으로 애써가며 어렵지 않게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그 내용들도 너무 단편적으로만 이해하면 안되는 내용들이 있었는데, 홍진채 저자는 그 내용들을 잘 짚어 주었다. [p.304] 투자의 세상에서 제가 온전히 보고 배울 수 있는 단 한명의 영웅..

2023.2.2. 마프대란 할인코드 [내부링크]

참고로 마이프로틴에서 구매할 때는 샵백 구매적립도 받도록 하자. 2023.01.02 - [+ 재테크] - 타오바오 샵백 캐시백 적립방법 (마이프로틴도 동일) 타오바오 샵백 캐시백 적립방법 (마이프로틴도 동일) 샵백은 쇼핑몰에서 결재를 하면 결재금액의 일부를 캐시백으로 돌려주는 개념이다. 샵백 코리아에서는 타오바오가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샵백 싱가폴로 연결해야 캐시백 적립이 가능하다. 먼 gyuminfam.tistory.com

거인의 어깨(홍진채 지음) 리뷰 : 버핏, 범접할 수 없는 천재 [내부링크]

저자는 투자의 구루에 대한 오해와 그들의 사고체계로부터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 작정하고 글을 쓴 것 같다. 버핏의 주주서한, 워런 버핏 바이블 등 서적을 읽어 보았지만, 그것을 통해 어떤 점을 배울 수 있는지 서술한 책은 여태 보지 못했다. 지난번에 서술한 벤저민 그레이엄에 대한 리뷰에 이어 이번에는 저자가 알려주는 워런 버핏의 사고체계에 대해 리뷰해 보려 한다. ( ↓ 벤저민 그레이엄편 참조) 2023.01.30 - [+ 주식투자/-- 투자원칙] - 거인의 어깨(홍진채 지음) 리뷰 : 1) 벤저민 그레이엄편 거인의 어깨(홍진채 지음) 리뷰 : 1) 벤저민 그레이엄편 간만에 투자 서적을 사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홍진채 대표가 쓴 책이기 때문이다. 하락장에도 웃으며 여유롭게 이야기하는 그의 여유가 ..

큐넷 시험장소와 날짜 변경 방법 안내 [내부링크]

스포츠경영관리사 시험 접수 시에는 너무 많은 사람이 시험 접수를 해서 내가 원하는 세종지역은 접수 자체를 할 수 없었다. 다행히 대전 지역에 2월 17일(금) 09:40으로 응시접수를 했다. > 직장 생활 하다 보면 다양한 일이 일어난다. 2월 17일은 연가를 내고 시험치러 갈 예정이었으나, 갑작스럽게 출장이 잡히게 되었다. 부랴 부랴 큐넷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니 "시험변경"이란 것이 눈에 띄었다. 큐넷 마이페이지 탭에 들어가서 장소 변경을 클릭해 보자. 장소 변경을 클릭하면 이렇게 날짜와 장소를 변경할 수 있다. 물론 마감된 곳은 변경이 불가능하다. > 성공적으로 변경이 되면 시험일시와 장소가 바뀐다. 물론 수험표는 새로 출력해 가야 한다. 시험이 시작되는 주에는 변경이 어려울 것 같으니 변경..

거인의 어깨(홍진채 지음) 리뷰 : 벤저민 그레이엄편 [내부링크]

간만에 투자 서적을 사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홍진채 대표가 쓴 책이기 때문이다. 하락장에도 웃으며 여유롭게 이야기하는 그의 여유가 나는 참 좋다. 이 책은 홍진채 대표가 주식시장에 입문하면서 오늘날의 그가 있기까지, 그리고 지금까지 생존하는데 크게 기여한 사고체계를 정리한 내용을 담고 있다. 책은 총 2개의 장으로 제1장은 "굳이 열심히 해야 하나" 제2장은 "거인의 어깨"를 담고 있다. 주식은 굳이 열심히 한다고 수익율이 나아지거나 그렇진 않았다. 그런 면에서 나는 최근 마음편한 투자방법을 참 좋아한다. 물론 남들보다 초과수익을 달성하면 참 좋겠지만 그게 그리 쉬운 일인가. > 주식투자를 하면서 때론 많은 것을 알아야 하고, 열심히 분석해야 좋은 성과가 나올 것이라고 착각한 적이 있다. 나 또..

토스트로 간단한 식사, 이삭토스트 이용 후기 [내부링크]

일요일, 아내와 아들을 교회에 데려다 주고 근처에 있는 이삭토스트를 들렀다. 점심시간대라 그런지 매장 내에는 자리가 다 차있었다. 주문은 키오스크에서 하면 되는데, 소스를 뺀다든지, 계란이나 기타 등등 취향에 따라 옵션을 선택할 수 있었다. 메뉴도 생각보다 다양했는데, 취향에 맞는 토스트를 선택하면 될듯 하다. 그릴드 불고기 토스트로 주문했고, 포장해서 집에서 먹기로 했다. 난 단건 싫어하기 때문에 일단 무조건 소스는 빼고 먹는 편이다. 바삭한 토스트 빵에 패티 불고기는 맛있었다. 하지만 약간 단맛이 든 소스도 있어서 그 점은 별로였다. 그래도 한끼 식사로 간단하게 먹기엔 괜찮은 거 같다. 5천원 이하로 간단히 식사하기엔 좋은 편

전세계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VT ETF [내부링크]

개인적으로 마음편한 투자를 좋아한다. 하루 일과를 주식시장에 너무 몰입해서도 안되고, 그렇다고 너무 신경 안쓸수도 없는 노릇이다. 미국 전체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VTI와 함께 마음편한 투자를 할 수 있는 VT ETF가 있다. VT(Vanguard Total World Stock Index Fund) ETF는 글로벌 주식의 시가 총액 가중 지수를 추종하는 ETF이다. 자본주의가 계속 성장한다는 믿음으로 장기투자한다면 부를 축적할 수 있는 상품이다. 다만, 강세장에서는 개별 종목보다 상승률이 낮기 때문에 마음편한 투자가 아닌 주식시장에서 알파의 성과(초과수익률)를 원한다면 맞지 않을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라쿤 자산운용의 홍진채 대표도 개인이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라면서도, 미..

초이스스탁US (choicestock) [내부링크]

미국 주식 티커 명을 입력하면 간단한 재무정보와 종목진단 배당에 대한 정보, 기업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볼 수 있다. 굳이 유료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로 하면 될 것 같다. 내가 관심있는 회사의 재무정보나 사업 독점력은 어느 정도인지 개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재무정보 등을 확인하기에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한글 베이스이기 때문에 영어에 대한 부담감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https://www.choicestock.co.kr/ 투자를 쉽고 편리하게 - 초이스스탁US 투자를 쉽고 편리하게, 미국주식가이드, 종목분석, 종목토론, 데이터히어로... www.choicestock.co.kr

오크트리 인사이트로부터 이메일 [내부링크]

오늘 새벽 1시 54분, 오크트리 인사이트 메일을 받았다. 지난번에 이메일로 구독을 신청해 두었는데, 그때 신청해 두어서 받아보는가 싶다. 2022년 4분기 투자상황에 대한 글을 쓴 듯 하다. (아직 영어 실력이 형편없어서 발 번역 수준;;) 2022년 투자자들의 견해는 경기 침체에 대한 위험, 통화정책 등에 변덕스러웠다. 하지만 최근 몇달간 긍정적인 편향이 나타났으며, 이는 10월 중순 이후 금리 기대치 하향 이동과 유가 상승 움직임에 반영되었다. 점점 더 많은 투자자들이 경제 데이터를 비둘기파적으로 해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나쁜 소식이 좋은 소식이 되고 있다. 그러나 비둘기파에 대한 견해에서 종종 놓치는 것은 실물 경제와 시장의 이야기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실물 경제에 어떤 일이 ..

지난 한달간 아침운동 기록 사진 [내부링크]

지난 한달간 아침운동 사진 하루 + 하루 = 건강한 신체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

한국형 제시카법 도입 추진(고위 성범죄자 대상) [내부링크]

오늘 법무부 업무보고에서 한국형 '제시카법'을 도입한다고 한다. 제시카법(Jessica's Law)이란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아동 성폭행범에 의해 목숨을 잃은 소녀의 이름을 따서 만든 법으로, 12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성범죄를 일이킨 경우 최소 징역 25년, 평생 전자 팔찌 착용 등의 엄중한 처벌을 다루는 법이라고 한다. 미국 성범죄 관련 법에는 희생자들의 이름이 명기되어 있다. 미국 플로리다주에서는 2005년 9세 소녀 제시카 런스포드가 성범죄 전과자에게 성폭행과 살해를 당한 뒤 암매장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12세 이하 어린이에게 외설적 행위를 한 성인에 대해 강력한 처벌을 하는 법이 만들어 졌다. 한국형 '제시카법'의 주요 내용으로는 재범위험이 높은 '고위험 성범죄자'가 학교 등으로부터 500m 이..

수요침체 우려에도 최고 매출을 낸 테슬라 [내부링크]

• Revenue +37% Y/Y to $24.3B (in-line). • Gross margin 24% (-4pp Y/Y) • Operating margin 16% (+1pp Y/Y) • Capex +3% Y/Y to 1.9B. • Free cash flow -49% to $1.4B. • EPS $1.19 ($0.08 beat). 테슬라는 최악의 비용 압박과 공급망 문제, 그리고 생산 중단과 같은 악재에 시달리면서도 2022년 390억 달러에 달하는 사상 최고 수준의 영업이익을 만들어냈다. 공격적인 가격 인하를 통해 영업이익을 확보했지만 앞으로 전기차 시장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이를 방어하기 위한 테슬라의 앞으로 실적을 눈여겨 봐야 할 것 같다. https://stockvaluator.co/us/auto..

새롬동 라부파 라마탕 이용 후기 [내부링크]

설 연휴 마지막 날 가족과 함께 외식을 했다. 원래는 닭갈비집을 가기로 했는데, 옆에 있는 마라탕이 눈에 띄었는지 갑자기 규민이가 마라탕을 먹으러 가자고 한다. 마라탕을 먹는 방법은 먹고 싶은 재료를 선택해 바구니에 담고 저울에 올려놓아 계산한다. 그러면 주방에서 조리되어 나온 마라탕을 먹으면 끝. 지난번에는 1.5단계로 조금 매운걸 먹었는데, 이번에는 1단계로 도전 그럭저럭 먹을만 했다. 다른 테이블 손님을 보면 대부분 학생이나 여성 손님들이 많았다. 40대 아재들이 도전하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울 지도... 애들 취향에는 맞는지 규민이는 잘 먹는다. 우선 좋아하는 라면 면발부터 후루룹~ 국물 맛은 짬뽕과는 좀 다른데, 향신료 맛이 나면서도 고수를 넣으면 국물에 고수향이 묻어난다. 난 고수는 내 취향이 아..

중국 경기재개 기대에 나스닥 2% 상승 마감 [내부링크]

중국의 경기재개 기대에 애플과 테슬라와 같은 나스닥 기술주의 강세로 마감했다. 한편 뉴욕증시는 지난 금요일, 연준 크리스토퍼 윌러 이사의 "연준의 통화정책이 충분히 제한적이며, 향후 금리인상 완화를 지지한다"는 발언에 주목하며 강세를 유지했다. 경기선행지수는 지난 11월 1.1% 감소에 이어 12월에는 1.0% 감소해 지난 6개월 동안 4.2% 감소세를 기록했다. 한편, 이번주 실적을 발표할 기업들은 위의 표와 같다. 존슨앤존슨(JNJ), 록히드마틴(LMT), 3M(MMM), 마이크로소프트(MSFT),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XN), 보잉(BA), AT&T(T), ASML(ASML), 테슬라(TSLA), 램리서치(LRCX), 비자(V), 셰브론(CVX) 등 < 나스닥, SP500, 다우 지수 >

광범위한 미국 채권시장에 투자하는 월배당 BND ETF [내부링크]

뱅가드의 BND(Vanguard Total Bond Market ETF)는 광범위한 미국 채권시장에 투자하는 ETF이다. BND는 국채 50%, 회사채 27%, 모기지 증권이 21%를 차지하고 있다.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깊은 만큼 BND는 정크등급은 취급하지 않는다. 현재 주가 대비 배당률은 약 2.52% (2023년 1월 23일 기준) 정도이다. BND ETF 1주를 보유할 경우 1년간 배당금은 약 $1.87을 받을 수 있다. 배당지급 실적을 보면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채권은 2022년 역사적인 붕괴 수준으로 하락했고 이는 채권의 수익률을 끌어올렸으며, 그 어느때보다 채권의 투자매력은 높아 보인다.

다이소 옷걸이 사용 후기(5천원의 행복) [내부링크]

아이 옷걸이가 필요해 다이소에서 스탠드 행거를 구입했다. 특이한 점은 조립식인데 볼트와 너트가 하나도 없다. 그냥 끼우기만 하면 끝이다. 조립은 5분도 채 안되어 끝이 났는데, 높이는 157cm, 폭은 77cm 정도 된다. 보기엔 많은 무게를 버틸 정도는 되지 않는 듯 하다. 어짜피 아이 옷만 걸 거니깐. 어른용 옷걸이로 쓰기엔 좀 힘이 없어 보이고, 아이들의 작은 옷 정도 걸기엔 괜찮아 보인다. 이걸로 또 한동안 쓰다가 탈나면 바꾸면 되지뭐.

잊어버릴 수 없는 와이프 생일 [내부링크]

아내 생일은 설 명절 마지막 날이다. 따라서 매번 잊어버리지 않게 된다. 설 명절 당일 대구에 다녀온 후 다음날 새벽에 집으로 돌아왔다. 아내 생일이라 동네 마트에서 생일 케잌도 사고, 미역국은 조리되어 포장해서 파는 것으로 끓였다. 장모님이 주신 LA 갈비도 굽고 조촐하지만 점심 식사를 준비했다. 계란 후라이와 냉장고에 있는 반찬들도 꺼내서 밑반찬도 구색을 맞췄다. 우리 가족 새해에 모두 건강하고 언제나 행복하게 지내자.

대구하면 막창, 성주막창 진천점 후기 [내부링크]

설명절 간만에 친척끼리 모여 오손 도손 얘기도 나누다가 "예전에는 대구 오면 막창 먹으러 자주 갔는데~"라고 하다 성주 막창 진천점을 방문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방역으로 인한 영업시간 제한, 인원제한 등으로 명절날 모여도 집에만 있었는데, 간만에 단체 외식을 했다. 저녁 21시가 넘어서야 막창 집을 들어가서 가게 입구는 로드뷰로 대신했다. 기본 반찬으로 양념장과 떡볶이 등도 나왔는데, 규민이는 떡볶이도 맛있는지 다 먹었다. 일단 막창집이니 막창을 주문해야 겠지? 와이프와 예전에 대구에서 만날 때는 막창집도 종종 갔는데 와이프는 바짝 굽는 막창을 좋아했다. 그래서 겉을 다 굽고 가위로 잘라 안을 또 굽는다. 달콤한 막창을 양념장에 찍어 먹으니, 어디에서도 느끼지 못한 대구 막창 만의 맛이 있는 듯 했다..

설날에도 운영하는 헬스장이 있다면? [내부링크]

첫마을 3단지 아파트 헬스장은 휴무없이 새벽 5시부터 밤 11시까지 운영한다. 나같이 하루라도 운동 안하면 찌뿌둥한 사람에겐 정말 좋은 듯. 사람이 없어서 덕분에 편하게 운동했다. 만약 사설 운동시설을 이용할 경우라면 "다짐"앱으로 일일권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앱에서 설날에도 운영하는 헬스장을 검색할 수 있다. 회원 가입 시 설정한 내 위치를 주변으로 해서 일일권이 이용가능한 헬스장을 찾을 수 있으니 이용하면 된다. 일일권은 만원에서 만오천원 정도에 이용할 수 있다. 설날에도 모두 득근!

현대카드 결제일 알아보기 [내부링크]

코스트코 연회원이기도 하거니와 알뜰통신 요금할인도 있어 현대카드만 사용하고 있다. 가끔 예상치 못하게 큰 금액을 결제할 경우도 있어서, 지정 결제일에 따른 당월 결제금액 산정기간을 찾아보게 되었다. 현대카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나와 같이 카드 결제일이 25일 이라면 전월 14일부터 당월 13일 기간 동안 사용 금액이 당월에 청구된다 보면 된다. 개인적으로 애플페이와 현대카드 협업도 기대하고 있는데, 국내에도 빨리 애플페이가 도입되면 좋겠다.

아산 스파비스 워터테마파크 이용후기 [내부링크]

쿠팡 할인가로 만오천원대에 종일권을 끊어 이용했다. 설 연휴 첫날이라 그런지 사람들이 많이 없어서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카운터에서 키를 받으면 그 키로 여기 있는 모든 곳의 결재를 키로 하게 된다. (나중에 퇴실할 때 정산하는 개념) 매장 내에 있는 수영용품 구매나 식당 이용 시에도 이 키로 결재할 수 있다. 굳이 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니 편했다. 실내에 있는 바데풀을 중심으로 실외 온천풀과 익사이팅 리버풀을 이용하게 된다. 실외 온천풀은 수심 09.~1.2m의 풀장이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과 물놀이를 즐기기에 좋다. 익사이팅 리버풀은 잔잔한 파도에 몸을 맡기면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체력이 어찌나 좋은지 따라다니면서 노는 내가 더 지칠 지경... 국밥은 11,000원, 짜장면은 8,00..

설 연휴 이후(1.30)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시행 [내부링크]

설 연휴 이후 1월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이 자율로 변경된다. 다만 감염취약시설, 의료기관ㆍ 약국 및 대중교통수단 내에서는 실내마스크 착용이 유지된다. 감염취약시설에는 요양병원, 장기요양기관,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복지시설이 해당된다. 1월 30일부터는 마스크를 벗고 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개인적으로 정말 환영하는 소식

아산스파비스 1인 종일 이용권 할인행사 [내부링크]

비수기에 종종 할인행사를 해서, 아들과 한번씩 이용하고 있는 아산스파비스 이용권이 할인행사 중이다. 1인 종일권의 경우 35,000원인데, 쿠팡 판매가로 16,900원으로 구매할 수 있다. 구입할 경우 2023년 3월 5일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2023년 1월 아파트 관리비 인상폭 실화? [내부링크]

겨울에는 아파트 관리비가 아무래도 여름보다는 많이 나온다. 그런데 이번 1월에 나온 아파트 관리비는 내 눈을 다시 씻고 보게 했다. 보통 나오는 요금보다 18~19만원 더 많이 나왔기 때문이다. 난방비 등 요금 인상 때문인데, 뉴스로 볼때는 체감하지 못했으나 고지서를 보니 살을 파고들 정도로 체감된다. 전월 대비 가장 상승폭이 큰 부분은 세대난방비 부분이다. 이래선 나같은 서민은 그냥 알뜰 살뜰 모아보겠다고 하지만, 난방비 같은 공공요금에서 많이 떼이면 왠지 모르게 서럽다. 빨리 겨울이 지나가기만 바랄 수밖에 없나... ( ↓ 난방비 폭탄 관련 기사)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3011948891 "12만원 나오던 게 25만원" 기겁…'난방비 폭탄' 터..

브롤스타즈 근접 탱커 버스터 [내부링크]

브롤스타즈에서 영사기를 담당하는 버스터. 이동속도고 빠르고 체력도 좋아서 팀의 탱커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특수기술은 적의 장거리 탄환 공격을 반사시킬 수 있어 든든한 탱커 역할을 담당한다. 일반공격은 부채꼴 모양으로 영사기 빛을 쏜다. 근접해서 맞힐 수록 데미지가 상승한다. 탱커 중에선 사거리가 긴 편이나 단점은 연사속도가 느리고 충전 속도도 빠르지 않아 순간 화력은 떨어진다. 짤짤이 데미지를 주자. 전방에 스크린을 만들고 스크린에 닿는 적에게는 일정 피해를 준다. 이 특수공격의 특징은 적의 탄환 공격을 반사시키는데, 주의할 점은 전방의 스크린을 뚫고 들어오는 공격은 그대로 데미지를 입는다. 모티스, 비비, 엘프리모와 같은 근접 브롤러 공격은 반사시키지 못한다. 특수공격 발동 시 일반공격을 하면 특수공..

마틴 루터 킹 데이(1월 셋째주 월요일) [내부링크]

미국에서 매년 1월 셋째 주 월요일은 미국인들에게 특별한 날이다. 1983년 미국의 열한번째 연방공휴일로 지정된 이 날은 민권 운동에 앞장섰던 마틴 루터 킹 주니어 목사를 기리는 "마틴 루터 킹 데이" 이다. 레이건 대통령이 1986년부터 마틴 루터 킹의 생일 즈음인 1월 20일을 미국 공휴일로 지정했고, 이후 부시 대통령이 1992년부터 1월의 세번째 월요일을 "마틴 루터 킹 데이"로 지정했다. 마틴 루터 킹은 1929년 1월 15일에 미국 아틀란타에서 태어나 침례교 목사이지 흑인해방운동가로 '비폭력주의'를 표방하며 '공민권 운동' 지도자로 활약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KJsbDJnfJU ※ 출처 : EBS 지식 마틴 루터 킹의 유명한 연설문인 "나에게는 꿈이 ..

비트코인 상승, 투자심리 개선? [내부링크]

암호화화폐의 대장격이라 할 수 있는 비트코인 가격은 올해 들어 27% 가량 상승했다.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 13일 2만달러선을 돌파한 데 이어 15일 2만1천달러선을 돌파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를 인상하는 주요 이슈였던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는 지표가 보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향후 비트코인 방향성을 두고 신중론이 대다수다. 기관들의 BTC 보유량은 큰 변화가 없다는 점인데, 최근 CPI 지표 발표 시 그동안 억눌린 매수심리가 과도하게 매수세로 반영된 것이라는 의견 또한 많다. 개인적으로 급락 시마다 조금씩 포트폴리오에 담아 보고 있다.

2023년 스포츠경영관리사 필기 요점정리 [내부링크]

2023년 제1회 스포츠경영관리사 시험 일정이 확정되었다. 큐넷 원서접수 고시를 통과해서 2월 17일(금) 대전에서 시험을 치른다. 이제 1회 정독한 것 같은데 남은 건 반복 학습 뿐 필기는 정독하면 어렵진 않다는데 문제는 주관식인 실기시험 실기도 같이 공부한다고 생각하면서 공부해야 겠다. 실기도 준비되면 같이 블로그에 올릴 예정이다. 같이 공부하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40대도 도전하는데 많이 도전하세요)

일론머스크, 최다 재산 감소에 기네스 신기록 [내부링크]

일론머스크는 세계 부자들 중 최다 재산 감소 기네스 신기록을 세웠다. 포브스는 머스크가 2021년 11월 이후 총 1830억 달러를 잃었다고 평가했다. (우리나라 돈으로 치면 현재 환율 기준으로 약 227조원 가량) 그 이유는 최근 테슬라 주식의 폭락 때문인데, 테슬라 기술 개발 보다는 트위터에 관심을 가지면서 투자자들의 관심 밖으로 벗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편, 애플의 팀쿡 CEO는 연봉의 40% 삭감을 요구했다. 팀쿡의 연봉 삭감은 기업실적에 대한 주주들의 불만을 반영한 결과로 나타났다.

세종 첫마을 순대국 맛집, 세종순대 [내부링크]

비가 오는 날에는 따뜻한 국물이 먹고 싶은 법이다. 비도 오는데 따뜻한 국물이 있는 음식 먹으러 갈까 하다가 집 근처 순대국밥집으로 가기로 했다. "세종순대"는 첫마을아파트 1단지 주변에 위치해 있다. 순대국에 넣어 먹을 양념장과 마늘, 고추, 깍두기 등 기본반찬이다. 나는 순대국을, 와이프와 아들은 철판볶음 소자를 주문했다. 국물이 뜨거울 때 마늘을 미리 넣어 나중에 익은 마늘을 먹으면 되고, 양념장과 새우젖을 넣어 간을 맞추면 된다. 평소 국물을 좋아하는 아들은 맛있어 보였는지, 국물을 좀 달라고 했고, 라면국물 보다 맛있다고 했다. 철판볶음도 쫄깃한 순대에 야채들을 먹으니 맛있었다. 둘이 먹기에 소자는 양이 많을거 같았는데 아니나 다를까 많이 남아 포장해 가기로 했다. 맛있다며 간만에 이렇게 잘 먹..

마이프로틴 상품 배송조회 방법(EMS 배송) [내부링크]

마이프로틴은 가성비가 좋아 국내 운동 매니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제품이다. 2004년에 설립된 마이프로틴은 현재 유럽 1위 보충제 회사이며 맨체스터 사무실을 기반으로 다양한 국적을 가진 열정적인 직원들, 운동선수 그리고 활동적인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총 70개국 이상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출처 : 나무위키) 나무위키 설명에서 보다 시피 유럽 1위 규모의 보충제 업체다. 국내 보충제 시장이 아직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던 시절, 보충제 성분 문제와 심각한 가성비가 문제되던 때에 마이프로틴이 헬스 매니아들에게 강력한 대체재로 급부상했다. 해외에서 배송하기 때문에 트래킹 넘버를 통해 배송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싱가포르에서 한국으로 배송되는 형태) 마이프로틴 가입 시 이메일 주소나 마이프로틴 홈페이지에서 ..

냥코대전쟁 BCU 설치 방법, java 스위치 오류 해결 [내부링크]

레딧의 한 유저가 만든 냥코 대전쟁 시뮬레이터 프로그램으로 냥코 대전쟁 내 각종 데이터를 추출해 만들었으며 적 캐릭터도 사용할 수 있으며, 스테이지를 원하는 편성으로 시뮬레이팅 해볼 수 있는 등 여러 기능을 지원한다. 1. java 프로그램 설치 2. bcu 파일 설치 ( ↓ 아래 링크에서 java 설치 가능) https://www.java.com/en/download/manual.jsp Java Downloads for All Operating Systems If you use 32-bit and 64-bit browsers interchangeably, you will need to install both 32-bit and 64-bit Java in order to have the Java plug..

치열한 전기차 경쟁, 미국 주식시장 회복세? [내부링크]

테슬라가 미국과 독일에서 일부 전기차종의 판매가격을 대폭 낮췄다. 12일(현지시간) 모델3와 모델Y의 판매가격을 6~20% 인하했다. 전기차 시장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가격 인하로 판매물량을 늘리겠다는 전략이다. 한편, 미국 뉴욕 증시는 4분기 실적 보고와 함께 대형은행들이 일제히 경기침체 및 부진한 전망을 보고 하자 하락 전환했다. 하지만 강력한 소비자 심리지수로 반등하고 단기 인플레이션 기대가 완화되며 3대 지수가 다시 반등했다.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의지가 아직 꺾이지 않아서 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미국 주식시장 회복으로 마이너스 였던 종목들도 사라졌는데, 환율은 떨어져서 오히려 조금 마이너스인 상황. 하지만 일희일비 하지 않으니까 상관없다.

마이프로틴 운동복 구매 [내부링크]

운동을 자주 가다 보니 입고 있는 옷이 늘어지거나 해진게 많다. 그래서 마이프로틴 상품 중 의류를 몇가지 구매했는데, 할인없이 사기엔 좀 비싼감이 있고, 1월 11일 이벤트 때 의류를 담았다. 개인적으로 마이프로틴 운동복은 일반 운동복에 비해 재질도 좋고 오래 입을 수 있어서 추천하는 편이다.

[네이버웹툰 쿠키] 바이브앱 6분대 묘진 대사 [내부링크]

위 이미지를 다운받아서 이미지 업로드를 하면 쿠키를 받을 수 있다.

한국, CTA 혁신 순위 26위로 하락 [내부링크]

전미소비자기술협회(CTA :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가 이달 초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한 CES 2023 행사에서 세계 혁신 챔피언 24개국 등 혁신 스코어 카드를 발표했다. 혁신 챔피언에 이름을 올린 24개국은 핀란드, 미국, 에스토니아, 스웨덴,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영국 등이었고, 한국은 26위를 기록했다. CTA가 글로벌 혁신 스코어카드를 발표한 건 2018년인데, 당시에는 한국은 20위를 기록했다. CTA 혁신 지수에는 자유도, 인적자본, R&D 투자 뿐만 아니라 창업활동, 유니콘 등 스타트업 관련 지표 등 첨단 기술지표들도 반영한다. 한국은 인적자본, R&D 투자, 디지털 자산, 자율 주행차 등에서 A학점을 받았지만 다양성, 세금친화성, 사이버보안에서 낮은 평..

파월 연준 의장의 중앙은행 독립성 견해(1월 10일, 심포지엄) [내부링크]

http://www.bok.or.kr/portal/singl/office/view.do?nttId=10074926&menuNo=200798&pageIndex=1 | 전체자료 | 국외사무소자료 | 조사 · 연구 | 한국은행 홈페이지 www.bok.or.kr 본 자료의 출처는 한국은행 국외사무소 자료 입니다. 파월 의장은 1월 10일 스웨덴 중앙은행이 주최한 심포지엄에 참석하여 중앙은행의 독립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주요 발언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민주주의에서 공공정책의 결정은 정부기관이 해야함. 연준은 완전고용과 물가안정 책무 달성을 위해 주어진 수단을 사용하는 한편, 독립성의 자격을 계속 유지해 나가야 함. 연준은 주어진 책무에만 집중해야 하며, 법적 목표 및 권한과 밀접하게 연관되지 않은 사회적 ..

일정관리앱 todo mate 투두메이트 사용후기 [내부링크]

나는 다음날 어떤 운동을 할 지, 어떤 일을 할 지 미리 계획하는 편이다. 그리고 처리한 일들은 지워나가는 편인데, 만약 나처럼 일정관리를 하는 방식이라면 투두메이트 앱을 추천한다. 하루 할 일들을 기록하고, 다 처리했다면 체크해서 지워나가면 된다. 어떤 일정관리앱은 너무 꼼꼼해서 오히려 일정관리에 방해가 되는데, 이 앱은 딱 필요한 기능만 있어서 아직까지 쓰고 있다. 만약 나의 기록을 엑셀로 다운받고 싶은 경우 유료 기능을 사용하면 엑셀 다운로드 기능도 제공한다.

영어공부 작심 3일차, 그리고 계속 하기 [내부링크]

새해 영어공부를 하기로 결심하고 바로 책을 구입했다. 영어글만 빽빽한 책들보다는 오래 볼 수 있는 책을 구매하고 싶었는데, 사람in에서 만든 영어 교재들은 가독성도 좋고, 픽토그램과 다양한 설명들이 있어 좋았다. 영어공부를 근 20년간 손 놓았는데, 다시 보니 여전히 모르겠다. 그래도 기억나는 것들도 있고, 새로운게 많다. 학생 때 느끼지 못한 배움의 재미를 느끼며 공부를 하고 있다. 배움이란 즐거운 것 스마트폰 영어 앱으로는 "Cake"를 추천하는데 일상생활 속 다양한 표현들을 재미있게 알려준다. 하루 한시간 씩 영어공부에 할애중

스포츠경영관리사 필기시험 원서접수(큐넷) [내부링크]

큐넷에서 1차 기사 시험 접수를 받는다. https://www.q-net.or.kr/ Q-Net 자격의 모든 것 www.q-net.or.kr 스포츠경영관리사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지만 기사시험 접수 시 같이 접수할 수 있었다. 큐넷 고시라는 말이 있듯이, 시험 접수가 상당히 어렵다. 매번 시험 접수 시마다 이러면 다음엔 좀 개선되어야 하지 않을까. 처음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대기하라고 뜬다. 대기해 보자. 로그인 후 원서접수를 하려고 하면 또 대기... 접수되나 싶어서 보면 연결 실패... 로그인 시 대기, 접수 신청 시 대기, 지역 선택 시 대기 각 단계별로 대기가 뜬다. 자신의 인내심을 시험하고 싶다면 큐넷에 접수해 보자. 겨우겨우 원서 접수했지만 원하는 주말엔 접수를 못했고, 장소도 세종이 ..

2023년 1월 11일 마이프로틴 할인코드 [내부링크]

2023년 1월 11일 마프대란 할인코드가 게시되었다. 사전등록 메일로만 안내받을 수 있는데, 구매 시 할인코드를 입력하면 평소보다 조금 더 할인된다. 그리고 마이프로틴은 샵백 캐시백이 적립되기 때문에 적립 활성화를 눌러서 꼭 적립받도록 하자. ( ↓ 샵백 캐시백 사용방법) 2023.01.02 - [+ 재테크] - 타오바오 샵백 캐시백 적립방법 (마이프로틴도 동일)

행복한 결혼생활의 비결(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내부링크]

일요일 저녁 와이프와 사소한 다툼이 있었다. 살다보면 다툼도 없는 바는 아니지만, 결혼생활을 하면서 서로에게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데일카네기는 인간관계론에서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비결로 아래사항을 언급했다. < 결혼 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비결 > 1. 잔소리 하지 마라. 2. 배우자를 바꾸려 들지 마라. 3. 비판하지 마라. 4. 진심으로 칭찬해 주어라. 5. 작은 관심을 보여라. 6. 예의를 차려라. 7. 결혼의 성적 측면에 관한 좋은 책을 읽어라. 한편, 소통과 목소리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시는 김창옥 교수님은 이렇게 말했다. 예의를 지키고 매너있게 행동하자. 예의와 매너없는 사랑은 존재하지 않는다. 예의를 지키지 않는 사랑이 잔인하고 폭력적이다. 부부, 가족일 수록 서로 존중하며 예의를 잘..

스포츠경영관리사 필기시험 요점정리 [내부링크]

7개년 기출문제를 봐야 하니 생각보다 문제 분량이 상당하다. 매 회별로 1~3회 정도 분량이 있다 보니 문제 풀이에만 한참 걸린다. 모든 시험은 한번에 붙는게 중요하니, 마지막 까지 최선을 다해야 겠다 ※ 스포츠시설론을 제외한 현재까지 요점정리

세종시립도서관 와이파이 비번 [내부링크]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 시험공부를 위해 주말에 종종 도서관에서 공부하고 있다. 필기시험은 아마 2월 중에 볼 것으로 생각된다. 시립도서관 와아파이 아이디는 SJLIB, 비번은 sejonglibwifi 공부한 내용을 요약정리하기 위해 노트북을 켰는데, 와이파이가 잡혀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았다. 주말에 도서관에서 공부하려고 하면 일찍 와야 자리를 잡을 수 있다. 생각보다 공부하거나 책을 보는 사람이 많다.

가치주와 배당주 투자, 다우의 개 전략 [내부링크]

이른바 '다우의 개(The Dogs of the Dow)' 전략이 다시 통하고 있다. 다우지수에서 배당율이 높은 10개 기업에 투자하는 전통적 투자방식이다. 요즘같이 불확실한 매크로 환경에서 성장이 아닌 가치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몰리고, 안정적인 수익을 주는 배당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우의 개" 전략은 미국 블루칩 30개 기업으로 구성된 다우지수 내에서도 배당율이 높은 10개 기업을 매입하고 보유하는 전략이다. 최근 나스닥과 비교해 보면 퍼포먼스도 우수한 것으로 보인다. 금리인상과 더불어 안정적인 현금흐름(Cash Flow)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 투자의 좋은 전략으로 평가된다. 2023년 다우의 개 종목으로는 버라이즌(VZ), 다우(DOW), 인텔(INTC), 윌그린(WBA), 3M(..

무엇이든지 일단 시작해 보자. [내부링크]

내 일상생활은 단조롭다. 아침 5시 반에 일어나서 세수 후 아침 운동을 나간다. 운동 후에는 준비한 옷을 입고 샤워를 마치면 대략 20분 정도 소요되는데, 그 후에 바로 출근한다. 사무실 도착하면 07:40 ~ 07:50 정도 된다. 출근 후에는 집에서 미리 챙겨둔 보충제를 먹으며 회사와 관련된 뉴스 스크랩을 보며, 경제 뉴스를 본다. 경제 뉴스는 복잡한 걸 보는 건 아니고, 한국경제와 개인적으로 구독해서 보는 유료 정보만 본다. 한국경제신문은 무료로 이렇게 정보를 볼 수 있는데, 굳이 유료화까지는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바다건너 저 멀리 미국에서 금리를 인상하면 우리나라에는 어떤 일이 벌어질지, 13월의 세금공제에는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나에게 맞는 관심정보를 골라서 본다. 더밀크 유료정보 사이트에서는..

미국 주식 분석 사이트 시킹 알파(Seeking Alpha) [내부링크]

미국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봐야 할 정보를 유료, 무료로 제공하는 시킹알파 사이트이다. https://seekingalpha.com/ Seeking Alpha | Stock Market Analysis & Tools for Investors Join Seeking Alpha, the largest investing community in the world. Get stock market news and analysis, investing ideas, earnings calls, charts and portfolio analysis tools. seekingalpha.com 미국 주식을 하는데 영어를 잘 한다면 좋겠지만, 기본적인 정보만 알아도 투자하는데 큰 무리는 없다. 만약 애널리스트의 분..

미국 외 우량 배당주에 투자하는 SCHY ETF [내부링크]

미국 배당주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이젠 누구나 알법한 찰스슈왑의 SCHD ETF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 같다. 이번 나스닥 하락 조정기에도 단단하고 튼튼한 움직임을 보여줬기에 그만큼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것 같다. SCHY는 SCHD와 기본적으로 성향이 비슷하지만 미국외 배당주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SCHY(Schwab International Dividend Equity ETF)는 미국을 제외한 선진국 중심의 배당주 펀드로 대형 가치주가 차지하고 있으며, 배당율은 3.68%로 S&P500의 약 1.6% 배당율을 능가한다. SCHY ETF의 주가대비 배당률은 약 3.68% (2023.1.6. 기준)이다. 배당 주기는 반기별로 배당을 지급하고 있으며, 1주를 가지고 있을 경우 1년동안 배당금은 약 $0..

새해엔 영어공부 시작(도서구매 후 샵백 캐시백도 받기) [내부링크]

새해에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결심하는 일 중 하나가 다이어트, 운동, 영어공부가 아닐까 싶다. 운동은 꾸준히 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므로 상관없는데, 왠지 나도 영어공부를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몇년 전 직장 일로 하와이 출장을 간 적이 있다. 그때는 어학공부의 절실함을 느끼고 돌아왔는데,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 버렸다. 그래서 올해에는 매일 20~30분씩 이라도 공부하면서 꾸준히 오래 가져가려고 다짐했다. 학생 때는 영어를 발음하고 외국인 앞에서 말하는게 왜 그리 쑥스러웠는지... 지금은 서툴더라도 내 의사를 또박 또박, 몸짓이 아닌 말로 전달해 보고 싶다. 뭐든지 시작이 어렵다고 했다. 이제 시작의 발을 디뎠으니 절반은 시작한게 아닌가. 참.. 원래는 교보문고만 사용했는데 ..

2023년 1월 5일 아침운동 [내부링크]

항상 새해 첫날에는 운동하는 사람이 많다가 운동하는 사람이 점차 줄어들고, 나중에는 보는 사람만 보게 된다. 1월 1일, 2일에는 아침운동하는 사람이 많았는데, 오늘은 나를 포함해 3명만 운동했다. 이런 현상은 여름이 되면 또 반짝 효과가 나타나는데, 사실 여름에 멋진 몸을 뽐내고 싶다면 겨울이나 봄부터 계속 준비해야 한다. 요즘은 운동한 것을 밴드로 올리고 인증하는 것을 하고 있는데, 운동하는데 동기부여도 되고 해서 좋은 것 같다. 특히 같은 지역에서 운동하는 사람끼리 운영하는 밴드가 있다면 그런 밴드활동을 통해 운동을 인증하는게 보다 도움이 될 것이다. 오늘도 내일도 꾸준히 운동한다.

2022년 12월 FOMC 의사록, 시장 회복에 대한 경계감 [내부링크]

2022년 12월 FOMC 회의 의사록이 공개되었다. 그동안 잘 몰랐는데, 한국은행 홈페이지에서 FOMC 내용을 번역한 한글 자료도 제공해 주고 있었다. http://www.bok.or.kr/portal/singl/office/list.do?menuNo=200798 | 전체자료(목록) | 국외사무소자료 | 조사 · 연구 | 한국은행 홈페이지 www.bok.or.kr 결론만 요약하면 연준은 향후에도 점진적인 금리인상을 통해 최종정책금리 수준을 탐색해 가는 균형적인 스탠스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금융여건이 근거없이 완화되는 것을 경계하며 정책 커뮤니테이션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아마 최종정책금리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은 냉탕과 온탕을 번갈아 가며 최종 적정금리를 찾아가는 과정으로 보인다. 아직 적정 금리는 오지..

해외직구 구매대행 2022년 확정 부가가치세 신고(국세청 홈택스) [내부링크]

작년 와이프 명의로 해외직구 구매대행 사업자 등록을 했다. 어제 아침에 와이프가 국세청으로부터 문자를 받았다고 나한테 알려온다. 모든 서류 처리는 나의 몫이다. ㅠㅠ "번 것도 없는데 세금내야 되나?" 이러는데 번게 없으면 낼 것도 없는 거다. 모를때는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자. (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링크) 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홈페이지 상단 팝업 안내문에 2022년 부가가치세 신고/납부 안내가 있는데, 클릭하면 부가가치세 신고/납부로 넘어가게 된다. 간이과세자 정기신고로 넘어가면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할 수 있는데, 기본정보들이 다 입력되어 있어 확인만 하고 [저장 후 다음]으로 넘어간다. 스마트스토어에 부가세신..

2023년 1월 4일 JEPI 배당금 입금 [내부링크]

2023년 1월 3일 미국 증시는 대형 기술주 중심으로 하락했다. IMF 총재는미국, 유럽연합, 중국 등 빅3의 경제가 동시에 둔화되고 있음을 언급했고, 경기침체 직면을 경고했다. 특히 테슬라는 12% 하락, 애플은 -3.7% 하락하면서 나스닥 하락을 이끌었다. 하락에도 투자를 버틸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배당이지 않을까 싶다. 오늘 JEPI 배당금이 입금되었다. 아직 금액은 얼마 안되지만 배당으로 배당주를 사는 날까지 계속 모아야지.

2023년 1월 바쁘게 사는 직장인의 하루 [내부링크]

새해에도 나 자신에게 약속한 결심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살고 있다. 다만 수면시간이 좀 부족하다는 점인데, 그 부분은 점심시간에 구내식당에서 간단히 식사를 하고 15~20분 정도 낮잠을 자는 것으로 보충하고 있다. 새벽에는 아침 운동, 일과 시간에는 회사에서 본연의 업무, 퇴근 후에는 상품 소싱과 자격증 공부, 이렇게 하면 밤 11시나 12시가 되어서야 취침한다. 작년 12월 30일에는 생각하지도 않았으나 상품 주문이 들어와서 부랴부랴 상품을 구매하고 배대지에 배송대행 신청서도 작성했다. 구매대행을 계속 해야 될지 말아야 될지 의문이 들었으나, 2~3개월 전에 올려놓았던 상품의 주문이 이제 들어오는 걸 봐선 사업자 등록과 그간 해왔던 것들이 아깝기도 해서, 하루에 조금씩만이라도 올려 보려고 한다. 최근 ..

타오바오 샵백 캐시백 적립방법 (마이프로틴도 동일) [내부링크]

샵백은 쇼핑몰에서 결재를 하면 결재금액의 일부를 캐시백으로 돌려주는 개념이다. 샵백 코리아에서는 타오바오가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샵백 싱가폴로 연결해야 캐시백 적립이 가능하다. 먼저 샵백 싱가폴로 접속해서 계정을 생성하자. ( ↓ 아래 링크를 통해 샵백 계정 생성이 가능하다.) https://app.shopback.com/GCtSaiLHfwb Here's a referral bonus of $5 from me to you Sign up for free to start saving more with ShopBack app.shopback.com 그다음 할 일은 크롬에 샵백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자. ( ↓ 크롬에서 샵백 확장프로그램 설치하기)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

세종시 어진동, 일본 가정식 자유의 언덕 이용 후기 [내부링크]

세종시 어진동에 위치한 일본식 가정식 전문 식당으로 자유의 언덕이 있다. 연말에 직원들과 함께 식사할 곳을 찾던 중 우연히 발견했는데, 이용후기가 꽤 괜찮아서 예약을 하게 되었다. 하루 전에 예약 전화를 했는데, 실내에는 다 예약되어 있어서 야외 테이블이 예약 가능하다고 한다. 생각보다 예약률이 높은가보다 했다. https://place.map.kakao.com/98560037 자유의언덕 어진점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232 세종비즈니스센터 B동 116호 (어진동 657) place.map.kakao.com 메뉴를 고를 때 힘들 때는 세트 메뉴를 주문하는게 가장 좋을 거 같아서 세트메뉴 3인으로 주문했다. 세트메뉴는 단품과 감자고로케, 푸딩 이렇게 제공된다. 나는 매운 규동으로 주문했는데, 깔끔하게 식사가..

세종시 한솔동 용용상회, 저녁식사와 술 한잔하기 좋은 곳 [내부링크]

세종시 한솔동에 있는 용용상회는 첫마을 2단지 상가에 위치해 있다. 술집인데 다양한 메뉴들이 많고, 식사도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메뉴가 상당히 다양하다. 사장님 혼자서 다 만드실 수 있을까 걱정될 정도... 우리 가족은 배가 고파서 순두부찌개를 주문했고, 나는 거기에 소주와 맥주도 함께 시켰다. 나는 막 운동을 마치고 나온 터라 갈증이 났는데, 새해 첫날 저녁 식사를 소맥 폭탄주로 한잔했다. 처음엔 뭘 시킬까 고민하던 중이었는데, 찌개류 중에선 사장님이 순두부 찌개를 추천해 주셨다. 순두부 찌개를 주문했고 주문한지 10분 즈음 경과했을 때 순두부 찌개를 가지고 나오셨다. 2023년 1월 1일, 용용상회 식당 안에는 우리 가족만 있었는데, 조용한 분위기에 술집 분위기에 나름 괜찮았다. 술집임에도 불구하고..

2023년 새해 챙겨볼 경제 이슈 [내부링크]

[1월] - CES 2023, 1월 5~8일, 라스베이거스 -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1월 9~12일, 미 샌프란시스코 [2월] -미 연준 FOMC, 1월 31일~2월 1일 (새해 첫 FOMC) * 올해 미 연준의 금리 방향을 파악할 수 있는 FOMC [3월] -미 연준 FOMC, 3월 21~22일 -중국 양회, 3월 중 [4월] -RSA 컨퍼런스, 4월 24~27일, 미 샌프란시스코 -컨센서스2023, 4월 26~28일, 미 텍사스 오스틴 [5월] -연준 FOMC, 5월 2~3일 -구글 I/O 2023, 5월 중(미정), 미 마운틴뷰 [6월] -애플 WWDC, 6월 5~9일 -연준 FOMC, 6월 13~14일 [7월] -연준 FOMC, 7월 25~26일 [8월] -잭슨홀 미팅 [9월] -연준 FO..

전주시청 도서관, 전주 제야 축제 [내부링크]

업무 관계로 12월 31일 마지막 날을 전주시에서 보내게 되었다. 전주시청의 특이한 점은 시청 1층이 도서관이란 점이다. 관공서에 온 느낌이 아니라 큰 도서관에 방문한 느낌이 든다. 추위에서 보호해줄 장갑과 전주시 안내지도 등을 보았다. 커피숍은 야간에도 운영했는데, 몇시까지 운영하는 지는 모른다. 도서관은 2층으로 올라갈 수 있었는데, 전주 제야축제 행사로 올라가는 길은 막아 놓고 있었다. 23시가 되니 많은 사람이 모였고, 자정에 타종 퍼포먼스 행사가 마친 후에 사람들은 흩어졌다. 행사를 마치는 것을 확인 후 집으로 복귀했는데, 낫지 않았던 감기가 더 심해져서 목이 완전히 잠겨 버렸다. ^^;

브롤스타즈 귀여운 선인장, 스파이크 [내부링크]

이번에 소개할 브롤러는 브롤스타즈 내에서 짜리몽땅한 귀여운 스파이크이다. 모습은 귀엽지만 공격력은 높은 편이다. 기본공격이 독특한데, 작은 선인장을 전방으로 날린다. 선인장은 날아가는 도중에 적 또는 물건에 부딪히거나 적중하지 않고 최대 사거리까지 날아갈 경우 선인장이 6갈래로 터지면서 공격한다. 공격이 분산되기 때문에 진의 공격과 같이 다른 브롤러의 공격에 비해 피하기 어려운 편. 기본공격으로 투사하는 작은 선인장을 그대로 맞을 경우 코앞에서 폭발하는 가시까지 데미지를 받는데, 이로 인해 공격력이 높은 편에 속한다. 다만 이로 인해 기본 HP은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한다. 특수공격은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받고 슬로우에 걸리게 하는 선인장 장판을 까는데, 특수공격으로 이동을 차단하고 일반공격을 시전하면 어지..

2022년 나 자신을 돌아보기 [내부링크]

1월 : 12월31일~1월1일, 연말연시 점검 출장(인천) 반고흐 미술전 감상(조치원읍) 2월 : 규민이 첫 스키타던 날(무주군) 3월 : 승진, 그리고 승진자 교육(3~5월) 4월 : 생활스포츠지도사 필기 시험 5월 : 가족과 제주도 여행, 승진자 교육 복귀, 팀장 보직 받음 6월 : 생활스포츠지도사 실기 시험 7월 ~ 10월 :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비대면) 11월 : 호서대 비대면 스포츠시장 전문인력 양성과정 교육,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 일반과정 교육 이수(8H) 12월 :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 발급, 스포츠경영관리사 필기 시험 공부 시작 독서량 : 9권 1)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 2) 곁에 두고 읽는 니체 3) 마흔에게 4)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 5) 시간부자의 하루 6) 에이트 ..

주경야독하는 40대 [내부링크]

한자성어로 주경야독(晝耕夜讀)이란 낮에는 농사를 짓고 밤에는 공부한다는 것을 이르는 말로 낮에는 본업으로 일을 하고, 밤에는 공부하는 것을 말한다. 밤에는 무슨 공부를 하는 고 하니,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하고 있다. 스포츠경영관리사는 서비스 분야로 Q-net에서 시험을 접수하여 응시할 수 있다. (현재까지는 별도 응시자격이 없다) ( ↓ Q-net 사이트) https://www.q-net.or.kr/man001.do?&gSite=Q&gId= Q-net 자격의 모든것 www.q-net.or.kr 내년도 제1회 기사 필기시험 공고가 떴는데, 아마 1월 10일부터 필기시험 응시원서를 접수받고 2월 13일 ~ 2월 25일 기간 중 시험을 칠 것으로 보인다. 결혼한 유부남은 알고 있다. 내..

세종시 한솔동 한식 맛집 사랑채 [내부링크]

세종시 한솔동 첫마을아파트 2단지 상가건물에 위치한 사랑채는 한식집으로 가격도 괜찮다. 종종 해장하러 동태탕 먹으러 갔었는데, 근무지를 옮긴 후부터는 방문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던 중 오늘은 일찍 퇴근해서 평일 중 간만에 외식을 하게 되었다. 점심때는 주로 사랑채 정식을 먹었는데, 정식은 찌개류 1종과 볶음, 계란말이가 같이 나온다. 가격대비 가장 추천해 주고 싶은 메뉴가 사랑채 정식이다. 오늘은 저녁 늦게 왔으므로 철판 볶음을 먹었다. 매콤한 양념과 오징어를 함께 먹으니 더 맛있었다. 출출한 것도 한 몫 했을 거라 생각한다. 규민이도 배가 고팠는지 맛있게 잘 먹어서 고마웠다. 밥은 2인분 해서 볶아 먹었는데, 양념에 잘 비벼진 밥이 더욱 맛있었다. 이렇게 해서 3인 가족 외식비용은 총 51,000원을 ..

SOTA 애플워치 가죽 스트랩 사용후기(내돈내산) [내부링크]

실리콘 스트랩을 착용하면서 아침운동을 했더니 스트랩에 땀냄새가 배겨버렸다. 운동할 때는 착용을 하지 않아야 겠다 싶었고, 실리콘만 쓰다 보니 가죽 제품도 써보고 싶었다. 가격대를 알아보니 보통 8만 ~ 10만 이렇게 하는데 그나마 저렴한 가격대에 구매후기도 괜찮은 제품을 찾았다. 가격대도 2~3만원 선이며, 구매후기도 괜찮아서 일단 주문하게 되었다. 배송도 다음날 바로 도착해서 꽤 빨랐으며, 착용감도 괜찮았다. 상자 박스에 제품이 잘 담겨 왔다. 오늘 하루 처음 착용해 보았지만 제품도 깔끔하고 괜찮으며, 손목에도 잘 맞아서 아마 다음 가죽제품도 소타 제품을 사용할 듯 하다. 굳이 스트랩에 8~10만원을 소비할 만큼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유부남은 아니기 때문이다. ^^

VTI 배당금 입금 및 재투자(12월 28일) [내부링크]

와이프 문자 다음으로 반가운 배당금 문자다. 사실 난 언제가 시장이 바닥인지 알지 못한다. 따라서 배당금이 나오는 날이면 그냥 다시 살 뿐. 최근에는 채권 ETF를 유심히 보고 있다. 이만큼 하락해도 괜찮은가 싶을 정도로 많이 하락한 녀석들이 있어서 분할매수로 접근 중인데, 금리가 안정된다면 다시 상승할 것이라 보고 있다. 물론 배당도 주니 일석 이조

인플레 우려를 높인 중국의 경기재개와 테슬라 급락 [내부링크]

2022년 12월 27일 미국 증시는 중국 정부의 코로나 검역 조치 완화 발표로 3대 지수가 상승 출발했다. 하지만 상품 가격의 급등세에 인플레이션 우려가 제기되며, 미국 국채 금리는 다시 뛰어올랐으며 이에 나스닥이 크게 하락했다. 특히 테슬라는 이번달부터 시작된 생산 감축을 내년까지 연장할 계획을 발표했다. 투자자들의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테슬라는 2021년 11월 고점 대비 약 70% 하락하며 최악의 주가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다. (전일 대비 종가는 11.41% 하락)

미국 주식 워시세일로 절세하자(12월 27일 정규장까지) [내부링크]

2022년도 미국주식 투자실적은 마이너스일 줄 알았으나, 의외로 750만원 플러스 였다. 250만원 이상 소득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가 부과되는데 그 비율이 높아서 가급적이면 세금을 안내는 방법이 좋다. 손해본 주식을 매도해서 손실을 확정하고, 다시 매수하는 경우 이를 워시 세일이라 하는데, 미국에서는 워시 세일이 세금공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한국에는 적용되지 않기에 만약 양도소득세가 부과된다면 손해난 종목을 팔고 다시 매수하여 워시 세일을 통해 절세하는 방법이 있다. 12월 27일부터 12월 28일 새벽까지 정규장 매매 기간 동안 워시 세일을 해야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휴대폰 통신비 아끼는 방법, 알뜰 요금제 활용 [내부링크]

아마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실 거 같지만 알뜰요금제가 생각보다 괜찮다. 알뜰요금제는 이동통신3사의 망을 빌려 쓰기 때문에 통신망은 이동통신3사의 망과 같다. 다만 불편한 점은 고객센터와 통화가 어렵다는 점인데, 고객센터와 통화할 일이 잘 없다면 알뜰요금제가 생각보다 괜찮다. 필자는 알뜰요금제만 5년째 사용 중인데, 통화, 문자, 데이터 무제한에 한달 이용요금 3만3천원대로 이용중이다. 거기다 카드 할인까지 더하면 실제 이용요금은 1만7천원대로 많이 줄일 수 있다. 요약하자면 1. 알뜰 통신사의 알뜰 요금제 선택 2. 이동통신사 카드할인 선택 만약 기계를 새로 구입하는 거라면 쿠팡같은 곳에서 공기계를 구입한 다음 알뜰요금제 결합도 괜찮은 선택이다. 알뜰요금제는 거의 매달 행사를 하기 때문에 알뜰요금제 플랫폼..

허겁지겁 출근 후 보고서 쓴 날 [내부링크]

아침에 운동을 마치고 부랴부랴 사무실로 출근했다. 신문에 나온 기사에 대한 대응방안과 향후계획 등을 정리해야 해서 씻는 둥 마는 둥 서두르면서 출근하는 내내 어떻게 자료를 정리할까 구상했다. 사무실에 도착하자 마자 컴퓨터를 키고 관련 자료를 출력한 다음, 20분안에 후다닥 편집한다. 그리고 내용은 틀린게 없는지, 오탈자는 없는지 등을 확인한다. 30분쯤 지나 과장님이 도착하시자 마자 보고드린다. 때에 따라서는 이런 보고서도 써야 한다. 새해에는 좋은 날도 오겠지.

크리스마스에도 열심히 운동하기 [내부링크]

이번 크리스마스에도 예외없이 알차게 운동했다.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많이 쌀쌀해서 운동하기에 좋은 날씨는 아니지만, 트레이드밀로 충분히 예열하면 할만한 듯 예전만큼 사람도 많지 않아서 오히려 운동에 집중하기엔 좋을 지도 모르겠다. 다음주는 벌써 12월의 마지막 주가 된다. 한 해를 잘 마무리해 보자.

금니 판매는 금니마켓 이용 [내부링크]

금니를 팔 때는 금니마켓을 이용하면 조금 더 제값을 받고 판매할 수 있다. ( ↓ 금니마켓 링크) http://gngn.kr/index.php 금니마켓 gngn.kr 치아 치료를 위하 금니로 떼웠던 부분을 제거하고 다시 치료했는데, 일반 금은방에 가서 판매할 경우에는 제값을 받지 못하고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금니마켓을 이용하면 우편으로 발송하는 등기우편 비용 뿐만 아니라 금니 매입 비용까지 같이 받을 수 있다. 예전에 금니 1개를 금은방에 판매했을 때는 1만원대에 판매했는데, 이번에 금니마켓에서는 금니금액 총 125,000원에 우편등기비용 3,000원을 포함해서 총 128,000원을 받았다. > 1. 홈페이지에서 매입 신청 (바로 안내 문자가 옴) 2. 접수 후 전화가 오고 또 문자가 옴 3. 안내문자..

스팀 파피플레이타임 챕터2 : 마미롱레그 [내부링크]

파피플레이타임 챕터2는 챕터1을 설치한 후에 챕터2를 설치할 수 있다. (DLC 버전 형태) 게임의 시작 장소는 챕터1의 파피 케이스가 보관되어 있던 장소에서부터 시작한다. ( ↓ 스팀 다운로드 링크)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817490/Poppy_Playtime__Chapter_2/ Poppy Playtime - Chapter 2 on Steam Three times the size of Chapter 1, you must descend deeper into the toy factory. Mind-numbing puzzles and horrific toys await. Grapple and swing your way to safety. Try to escape-..

크리스마스 마이프로틴 할인코드 [내부링크]

크리스마스 마이프로틴 할인코드는 MPVIP 마이프로틴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할인코드보다 추가로 조금 더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아침 대용으로 임팩트웨이와 함께 먹고 있는 인스턴트 오트 5kg * 2개, 퓨어 카페인 100타블랫 * 2개 멀티비타민 240타블랫 * 1개 칼슘&마그네슘 270타블랫 * 1개 이렇게 주문했고 할인을 받아서 총 104,052원에 제품을 구입했다.

스팀 파피플레이타임 챕터1 무료로 전환 [내부링크]

스팀 파피플레이타임 챕터1이 무료로 전환되었다. 이젠 PC로 게임을 즐길 경우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참고로 챕터2를 즐기고자 하는 경우 챕터1을 설치한 후에 챕터2를 설치할 수 있다. ( ↓ 스팀 다운로드 링크)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721470/Poppy_Playtime/ Poppy Playtime on Steam You must stay alive in this horror/puzzle adventure. Try to survive the vengeful toys waiting for you in the abandoned toy factory. Use your GrabPack to hack electrical circuits or nab anything..

규민이와 함께 세종시 한솔동 약수터 눈썰매장 [내부링크]

세종시 한솔동에는 참샘 약수터가 있다. 가뭄이 있기 전까지는 매일 물이 콸콸 나왔지만, 지금은 어떤지 잘 모르겠다. 약수터는 주변에 낮은 산으로 둘러쌓여 있고, 산에는 아직 눈이 녹지 않아서 썰매를 타기 좋았다. 그리 급하지 않은 완만한 경사에 적당히 경사로도 있어서 썰매를 타기에 좋았다.

크리스마스이브, 아바타2 관람 후기 [내부링크]

오늘은 크리스마스 이브로 가족과 함께 아바타2를 시청하러 세종시 나성동 메가박스를 찾았다. 영화 시작 20분전까지 도착해서 사람들이 많이 없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사람들로 자리를 채웠다. 가족이나 친구, 연인들끼리 영화를 보러 오는 듯 하다. 크게 기대하고 본 영화는 아니었지만, 물 속 화려한 볼거리와 그래픽들로 3시간을 가득 채운 듯 했다. 판도라 행성에서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가 가족을 꾸리고 그 가족이 겪게 되는 여정과 전투에 대해 이야기를 그렸다. 개인적으로는 1부에 비해 스토리는 덜한 듯 하다. 대신 그래픽과 볼거리는 많은데 자녀와 보기에 러닝타임 3시간은 좀 긴 편이다. 3시간을 2시간으로 줄이고 스토리에 보다 많은 고민을 했으면 어땠을까 아쉬움이 남는다.

2022년 한해를 돌아보며 주요 이슈 정리 [내부링크]

2022년 2월,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러시아의 우크리이나 침공은 21세기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는 점에서 충격을 주었다. 이 전쟁은 아직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누구를 위한 전쟁인가? 2022년 5월 10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 대통령 집무실 용산으로 이전 3월 9일 치러진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국민의 힘 윤석열 후보 당선 5년 만에 진보에서 보수로 정권 교체 2022년 8월 8일, 서울 남부지역 기록적 폭우 "피해복구비 7905억원" 집중호우로 인한 재산피해는 3,155억원으로 집계 관측사상 최악의 폭우가 내려 수도권에 피해가 집중 2022년 8월 27일 ~ 9월 9일, 태풍 힌남노 "피해복구비 7802억원" 경남 거제로 상륙해 부산ㆍ경북 내륙지역을 지나면서 강한 집중호우로 피해 발생 20..

테슬라 수요 둔화 우려 커지며 하락 마감 [내부링크]

2022년 12월 22일 뉴욕 증시는 전날 나이키의 예상외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하락으로 마감했다. 특히 테슬라는 연말까지 모델3, 모델Y 구입 시 1만 마일의 수퍼차저 크레딧과 7500달러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고 주가는 수요 둔화에 대한 우려로 9% 폭락했다. 일론 머스크에 대한 CEO의 신뢰 문제, 트위터 문제 등으로 테슬라 주가는 지속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개근질마트, 파워 리프팅 헬스 그립 (내돈내산) [내부링크]

헬스 장갑을 안 살까 했는데, 와이프가 내 손의 굳은 살을 별로 안 좋아했다. 그래서 헬스 장갑을 알아 보았는데 최근에 산 쉴드사의 리프팅 벨트가 괜찮아서 쉴드사의 장갑을 알아 보았다. 양선수의 온라인 PT를 통해 알게 된 개근질마트(헬창스럽다)에서 쇼핑을 하던 중 파워 리프팅 헬스 그립이 눈에 띄었다. ( ↓ 개근질마트) https://www.ggjmart.com/ 개근질마트 대한민국 NO.1 보디빌딩 & 피트니스 전문 스토어! 홈트레이닝, 헬스 운동 용품, 기구, 스트랩, 탄 www.ggjmart.com 헬스 장갑 치곤 좀 비싼 편인데, 지난달까진 40% 할인해서 3만원대 였으나, 4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 아침에 풀업할 때 손이 잘 미끄러졌는데, 이 제품은 그립력을 높여주고 스트랩의 역할도 어느정..

한효라이프 피해보상금 드디어 입금 [내부링크]

한효라이프가 폐업했다는 안내 문자를 받고 12월 7일(수) 피해신청을 했다. 안내해주는 대로 문자도 보내고, 이메일로도 제출하였다. 대리신청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메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는 듯 하다. (↓ 피해보상금 신청 홈페이지) http://www.ksmac.or.kr/news/notice_detail.do?bbsSeq=24307 상조보증공제조합 안녕하십니까, 귀하의 가정에 행운과 평안을 기원합니다. 상조보증공제조합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인가를 받아 설립된 소비자피해보상 보증기관입니다. 귀하께서 가입하신 (주)한효라이프 www.ksmac.or.kr 피해보상금을 신청한 지 약 2주만에 피해보상금이 입금되었다. 아직 피해보상을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이메일로 서둘러 제출하는게 좋을 듯 하다.

초중등학생 장래 희망은 운동선수, 의사, 간호사 등 [내부링크]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2022년 초ㆍ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 발표에 따르면 1~3위 희망직업은 운동선수, 의사, 교사, 간호사, 군인 등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은 1위) 운동선수, 2위) 의사, 3위) 교사에서 1위) 운동선수, 2위) 교사, 3위) 크리에이터로 크리에이터가 순위에 포함된 점이 눈에 띈다. 중학생은 운동선수가 3위로 포함된 점이 눈에 띄며, 고등학생은 순위 변동이 없었다. (1위 교사, 2위 간호사, 3위 군인) 나이들수록 현실에 안주하고 안정적인 직업을 찾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직업이 많아져야 사회가 발전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나도 개인적으로 내가 좋아하는 것을 어릴때부터 알고 성장했다면 지금처럼 공무원이 아닌 또다른 길을 선택했을 것 같다.

곁에 두고 읽는 니체(사이토 다카시 지음) 리뷰 [내부링크]

"신은 죽었다"는 말로 유명한 프리드리히 니체 그는 1800년대 후반을 지배하던 기독교적 윤리관이 지나치게 내세를 지향한다고 비판하며, 중요한 것은 지금의 삶과 그것을 만들어가는 나 자신임을 강조했던 철학가이다. 당시에는 기독교적 윤리관이 지배적인 때여서 니체의 철학은 당시의 지식인들을 경악하게 했다. 당대에는 소외되고 멸시되며, 비난 받았지만 근대 철학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철학책을 처음 접했지만, 불꽃처럼 타오르는 현재를 살아갈 것을 주장한 니체에게서 많은 것을 느끼게 했다. 현재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 현실에 안주하며 앞으로 나아가지 않고 살 것인가? 아니면 니체의 가르침대로 항상 높은 곳으로 나아가기 위해 향상심을 가지고 살아갈 것인가?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다. 00. 프롤로그 : 생명은 타오..

프로젝트 플레이 타임 : 파피플레이타임 [내부링크]

파피플레이타임은 1인칭 생존 호러게임으로 그랩팩을 활용하여 각종 퍼즐적 요소를 풀어가며 진행하는 게임이다. 이번에 나온 프로젝트 플레이타임은 외전 격 게임으로 전작에 아쉬웠던 멀티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장난감 공장 탈출을 놓고 6대 1의 서바이벌 게임으로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느낌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961460/PROJECT_PLAYTIME/ PROJECT: PLAYTIME on Steam PROJECT: PLAYTIME is a Free-to-Play multiplayer horror game where six players attempt to create one giant toy while surviving a te..

[내부링크]

요즘은 인문학, 철학책을 많이 찾아보려 하고 있다. 인간이 인간답기 위해서는 인문학과 철학을 이해하고 가슴 한 구석에는 그 마음을 품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어떤 책을 볼까 고민하다가 앞으로 볼 책들의 리스트를 정리해 보았다. 1. 마흔에 읽는 니체 2. 이 진리가 당신에게 닿기를 3. 위어드 4. 아버지의 해방일지 5.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가장 먼저 철학자 니체에 관한 책을 보기로 했다. 사이토 다카시가 쓴 "곁에 두고 읽는 니체"가 보였다. "생명은 타오르는 불꽃이다"라는 저자의 말이 책을 손에 쥐게 만들었다. 내 인생의 좋은 철학 책이 되어 준다면 좋겠다.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2008년 이후 이틀간 최대폭 상승 [내부링크]

미국 뉴욕증시는 11일(현지시간) 중앙은행의 긴축 속도조절 기대감에 일제히 상승 마감했다.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0.1% 상승, S&P 500 지수는 0.92% 상승, 나스닥 지수는 1.88% 상승으로 거래를 마쳤다. 특히 나스닥 지수는 이틀간 8.4% 급등하면서 지난 2008년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11월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는 54.7을 기록, 지난달 59.9에서 하락했다. 한편, 가상화폐 시장은 유동성 위기에 몰린 FTX의 파산보호 소식이 전해지며 주요 암호화 화폐는 일제히 하락했다. 이번 FTX 파산보호 절차 소식이 암호화폐 시장의 블랙스완이 될 것인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FTX에 투자한 쉐쿼이어 캐피털, 소프트뱅크, 타이거글로벌 등 투자회사도 투자금을 상당부분 잃게 되었다.

운동기록(12.21. 화) [내부링크]

ㅇ 운동부위 : 가슴, 등, 팔(이두, 삼두) ㅇ 운동시간 : 6시~7시20분(80분간) 아침 운동에 적응 중 사람이 많이 없다는 점이 장점

운동기록(12.19. 일) [내부링크]

ㅇ 운동부위 : 하체, 어깨, 복근 ㅇ 운동시간 : 06시~07시30분 (한시간 반) 거리두기 강화로 저녁 시간에는 운동하는게 아무래도 힘들것 같다 운동시간을 아침 새벽시간대로 옮겨야 할 듯

운동기록(11.14. 일) [내부링크]

회사 전보 인사로 새로운 업무에 적응 중이다. 적응이 되면 자주 글을 올리도록 노력 중 ㅠ 오늘의 운동 기록 ㅇ 유산소 20분 ㅇ 웨이트 90분 - 등, 가슴, 어깨, 하체, 삼두, 이두 * 각 부위별 3~4종류 씩 운동 실시

존 템플턴의 가치투자 전략 [내부링크]

미국 주식을 시작한지 3개월 만에 코로나19로 인한 급락을 경험했다. 당시의 심리적 공포감은 느껴본 사람만 알 수 있을 것 같다. 그때 많은 도움을 준 책이 "존 템플턴의 가치투자 전략" 이다. 2020년 3월 15일 VIX 지수는 85를 나타냈고, 이는 지난 10년만에 보더라도 공포감이 극에 달했음을 말했다. 공포감 속에서 분할 매수를 할 수 있게 도와준 것이 존 템플턴의 투자 원칙 이었다. 존 템플턴은 대표적인 바겐 헌터 투자자이다. 그의 투자원칙 중 몇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비관론이 극에 달할 때가 바로 매수 시점이다. - 다른 투자자들이 낙담하여 주식을 팔 때 매수하고 탐욕스럽게 살 때 매도하기 위해서는 강한 정신력이 필요하다. 2. 강세장은 비관 속에서 태어나 회의 속에서 자라며 낙..

운동기록(11.8.) [내부링크]

저녁식사 후 아파트 단지 내 헬스장 이용 무분할로 운동하려니 할 부분이 많아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 같다. 운동을 자주 할 수 있다면 2분할로 나눠 운동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다. 사람들이 조금씩 많아지는 것을 보며 일상으로 회복이 점차 다가오고 있음을 느낀다. ㅇ 운동루틴 : 가슴, 등, 어깨, 이두, 삼두, 하체 - 부위별 3종씩 운동

투자정산(11.8) [내부링크]

매월 투자 정산을 통해 스스로 자산 관리 기록을 정리하고자 하는 용도로 글을 쓴다. 절대 매수 매도 추천은 아님을 미리 알려 둔다. 10월 조정이 왔을 때 평소에 주의 깊게 봐둔 엔비디아를 매수했고, S&P500 지수와 나스닥 지수가 5~10% 정도 하락했을 때 지수 ETF에도 나눠 분산 투자했다. 항상 위기는 기회임을 잊지 말자. ㅇ 11월 8일 투자 자산 정리 : 총 276,308,025원 < 직접 투자 : 총 245,716,980원 > - ETF : 89,787,264원(37%) - 개별주 : 118,662,560원(48%) - 현 금 : 36,716,980원 (15%) - 연금저축펀드(ETF) : 14,785,184원(수익률 35.42%) - 연금저축펀드(자문) : 6,928,393원(수익률 11..

투자일지(11.4) [내부링크]

ㅇ 엔비디아 $269.4 * 18주 - 메타버스, 자율주행, 4차 산업에 필요한 반도체 선두주자 => 아직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고 판단하여 매수 ㅇ 비자 $209.9367 * 20주 - 내가 가지고 있는 카드는 다 비자카드 => 실적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반독점 이슈로 주가가 급락하여 매수 ㅇ 디즈니 $170.3 * 1주 - 경기 회복되면 가장 가보고 싶은 곳 => 계속 횡보 중일때 모아가자

운동기록(11.7, 일) [내부링크]

잦은 사무실 야근으로 일요일에는 제대로 운동하리라 마음먹었다. 유산소 운동으로 가볍게 몸을 풀어준 후 웨이트 1시간 30분을 했는데, 몸이 따뜻해야 운동도 잘 되는거 같다. 이제 나이도 40대라서 다치지 않게 운동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 운동기록 > ㅇ 런닝머신 20분 (빠른 걷기) ㅇ 등 / 가슴 / 어깨 / 이두 / 삼두 / 하체

PDF에 워터마크 추가하는 방법 [내부링크]

https://www.cleverpdf.com/kr/add-watermark-pdf PDF에 워터마크 추가 - 무료 - CleverPDF 텍스트 혹은 이미지 워터마크를 PDF 파일에 추가, 다양한 출력 옵션이 가능합니다. 3단계로 끝. 완전 무료, 등록 불필요, 제한 없음. www.cleverpdf.com 인터넷 웹상에서 PDF에 워터마크를 추가하는 방법(팁)이 있다. 위의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별도 로그인 없이 워터마크를 추가할 수 있다. PDF 파일을 끌어다가 "파일 선택"으로 드래그앤드롭을 하면 파일첨부가 된다. 워터마크로 추가할 텍스트를 입력하고 회전, 워터마크 투명도를 정해준다. 그리고 변환 시작을 누르면 끝! 파일 변환이 끝나면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다운받으면 된다. 워터마크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위대한 기업에 꾸준히 투자하기 [내부링크]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주식시장에 큰 폭의 하락이 있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미국발 금리 인상, 유가 인상 등 악재만 가득한 것 같았다. 개인별 성향의 차이 이겠으나 이럴 때 오히려 투자의 적기라고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