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랭 드 보통의 <불안>을 읽고


알랭 드 보통의 <불안>을 읽고

알랭 드 보통의 <불안>은 사회에서 살아가는 우리가 필연적으로 느끼고 있는 '지위 불안(Status Anxiety)'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불안감을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서 들여다봅니다.

알랭 드 보통의 날카로운 관찰력과 풍부한 지식이 빛을 발합니다. 독자는 이 책 <불안>을 통해 우리 불안감의 기저에 깔려있는 원인을 들여다보게 됩니다.

지위로 인한 불안이란 현재 사회의 사다리에서 너무 낮은 단을 차지하고 있거나 현재보다 낮은 단으로 떨어질 것 같다는 걱정에서 옵니다. 불안은 무엇보다도 불황, 실업, 승진, 퇴직, 업계 동료와 나누는 대화, 성공을 거둔 걸출한 친구에 관한 신문 기사 등으로 유발된다.

질투(불안도 이 감정과 관련이 있다)를 고백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불안을 드러내는 것 역시 사회적으로 경솔한 행동이며,(중략). 더욱 안타까운 것은 높은 지위를 얻기가 어려우며, 그것을 평생에 걸쳐 유지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는 점이다. p8 과거에는 태어날 때...


#개인의능력 #알랭드보통 #인간의불안 #자본주의 #지위불안 #책 #책리뷰 #책서평 #책소개 #삶의대안 #불안의원인 #능력주의 #다양한가치 #도서 #독서 #불안 #불안감을줄이는방법 #불안에서탈출하는방법 #불안을다스리는방법 #책추천

원문링크 : 알랭 드 보통의 <불안>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