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어그램에 따르면 사람들은 크게 3가지 카테고리(똑똑한 머리형, 감수성 높은 가슴형, 힘쎈 장형)로 분류 가능한데 작게 보면 9가지 게임들을 봐도 유사한 분류가 가능함 1. 머리형 게임: 스타크래프트 같이 전략 게임 2. 가슴형 게임: 구성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하는 마비노기 등 3. 장형 게임: 돈과 시간을 투자해 만든 캐릭터로 남을 압살하는 게임... PC의 시대가 가고 모바일 게임으로 넘어오면서 게임시장이 확대되었지만 길어야 1년 남짓도 안되는 Life Cycle과 수우우우우 많은 경쟁작들의 등장, 좀 잘되면 떼먹는 플랫폼들과 퍼블리셔들로 개발사들은 좀 힘든게 아님. 사람이 배고프면 독해진다고 개발사들도 게임의 재미라는 순수한 목표보다 성공/확률/대박/상장 같은 유혹에 빠지키 쉬움.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장형 게임"에 더 목표치를 놓고 개발하는 것 같음 장형게임 유저들은 자신의 존재를 힘을 통해 표출하면서 추진력도 어마어마하기에 게임 하나에 빠지면 수십 수백만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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