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

게임이 악한 일에 쓰이는 도구인가? 좋은 일에 쓰이는 도구인가? 게임은 좋게 봐줘 봤자 하찮은 오락인가? 나쁘게 봐줘 봤자 하찮은 오락인가? 게임은 좋게 봐줘 봤자 하찮은 오락이라 인생에 쓸모가 없을까? 나쁘게 봐서 하찮은 오락이라 인생에 영향을 주지 못할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중요한 이유는 이 업계에 종사하는 우리가 밤에 발 뻗고 잘 수 있기 때문이며, 또한, 일하는 우리를 보는 가족, 친지, 공동체를 안심시키기 때문이다. 게임 디자이너는 기본적으로 내가 "디자이너 병"이라고 부르는 병을 앓고 있다. 게임 디자이너는 게임의 패턴에 극도로 민감하다. 게임의 패턴을 즉시 꿰어버리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게임 디자이너는 게임의 허구를 넘어서 내부를 매우 쉽게 꿰뚫어 본다. 과거와 현재 게임에 대한 백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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