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는 왜 중국에 의존할 수밖에 없을까? (SimaPro 환경성 결과)


요소수는 왜 중국에 의존할 수밖에 없을까? (SimaPro 환경성 결과)

안녕하세요. 오늘 뉴스를 보니, 최근 중국이 차량용 요소 수출을 막으면서 2021년에 발생한 ‘요소수 대란’이 다시 발생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2년 만에 요소수급 문제가 발생하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왜 요소수 공급을 중국으로부터 대부분 의존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관련 내용에 대한 환경성 평가 결과도 나눠보려 합니다. 우선 요소수는 암모니아와 이산화탄소를 합성하여 만들어집니다. 요소수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암모니아 생산 시 필요한 수소의 가격입니다. 그동안 중국은 석탄,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연료를 활용한 수소 생산 (브라운/그레이 수소)를 이용하여 암모니아를 생산해왔는데요. 최근 국제 환경규제로 인해 화석연료 기반 수소 생산이 어려워지면서 요소 공급에 차질이 된 게 아닐까 추측해 보았습니다. 아래 그림은 Ecoinvent 3 Database를 통해 요소 (urea)를 생산할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확인해 본 결과인데요. 1 kg의 요소를 생산...


#SimaPro #온실가스 #요소수 #이산화탄소배출 #전과정평가 #중국 #환경성평가

원문링크 : 요소수는 왜 중국에 의존할 수밖에 없을까? (SimaPro 환경성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