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구입부담지수 (Korea-Housing Affordability Index(K-HAI) )


주택구입부담지수 (Korea-Housing Affordability Index(K-HAI) )

- 중위소득가구가 표준대출로 중간가격의 주택을 구입할 때 대출상환부담을 나타내는 지수. 중위소득가구가 표준대출로 중간가격 주택구입 시 대출상환부담을 나타내는 지수로, 주택금융의 상환 부담 수준을 보여주는 지표이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주택구입능력 정도와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2008년부터 도입하여 분기별로 발표하고 있다. 지수는 지역별 및 주택규모별(60m2 이하, 60~85m2 이하, 85~135m2 이하, 135m2 초과)로 제공된다. 분자에 들어가는 대출상환가능소득이란, 중간소득가구(가구를 소득별로 늘어 놓았을 때 중앙에 위치하는 가구)가 중간가격주택(주택을 가격별로 늘어 놓았을 때 중앙에 위치하는 주택)을 구입할 때 받은 대출을 상환하기 위해 벌어야 하는 소득이다. 중간주택가격, LTV(Loan to Value, 주택담보대출비율), 신규취급 예금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한국은행 제공), DTI를 이용하여 산출된다. 분모의 중간가구소득은 통계청 가계동향조사의 2인 이상 도시근로자...



원문링크 : 주택구입부담지수 (Korea-Housing Affordability Index(K-H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