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퀘스트, 업적 류 구현하며 느낀 점


미션, 퀘스트, 업적 류 구현하며 느낀 점

처음 구현은 심플하니 좋았다. 그런데 당시 팀장님은... 뭔가 일정에 여유가 있어서인지 조금 더 확장성 있는 구조를 원하셨던 것 같다. 당시에는 명확한 콘텐츠 기획이 나오지는 않은 상태였기도 하고, 뭔가 제너릭함을 고려한 코드는 추상적인 필드명과 기능들로 구현되어 살짝 아쉬운 코드가 되었다. 기획적 요구 사항이 구체화되었다. 지금의 코드로도 어찌어찌 요구 사항을 맞출 수는 있었지만 새로 온 팀장님 생각에는, 매번 연관된 추가 콘텐츠가 생길 때마다 발생할 성능 저하를 우려했다. 콘텐츠 추가 때마다 관계있는 모든 DB Table에 Write를 하는 것은 상식적으로도 비효율적이었기에, 성능을 고려하여 리팩토링을 진행했다. 기획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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