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이 죽기 전에 작곡한 마지막 곡 <장엄미사>(서울오라토리오 정기연주회)


베토벤이 죽기 전에 작곡한 마지막 곡 <장엄미사>(서울오라토리오 정기연주회)

베토벤의 <장엄미사>(서울오라토리오 합창단 81회 정기연주회 ) 베토벤이 죽기 전에 작곡한 마지막 곡 <장엄미사>. 수많은 작곡가가 장엄미사를 남겼지만 오늘날 '장엄미사'라고 하면 베토벤의 장엄미사를 지칭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을 정도로 베토벤의 장엄미사는 종교음악 분야에서 손꼽히는 명작이며 베토벤의 모든 작품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고 복잡한 작품이다 베토벤의 <장엄미사>(서울오라토리오 합창단 81회 정기연주회 ) 베토벤 후기의 대작들이 다 그렇듯이 장엄미사도 음악적으로 매우 난해하고 연주자에게도 난이도가 높은 어려운 곡으로 악명이 높다. 대위법에서의 파격적인 시도, 관현악의 비중이 성악에 못지않게 높고 기존 미사곡과 달리 새로운 교향악적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음악적으로는 교향곡 9번 합창에 맞먹는 최고의 완성도를 갖고 있다는 평가다. 베토벤의 <장엄미사>(서울오라토리오 합창단 81회 정기연주회 ) 베토벤 장엄미사는 질환으로 청력을 잃어 귀도 들리지 않는 베토벤 말년의 작품으로 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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