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도서] 근대독본총서6: 朝鮮語作文學習書(朴璣爀 著: 구자황 문혜윤 엮음)


[우수도서] 근대독본총서6: 朝鮮語作文學習書(朴璣爀 著: 구자황 문혜윤 엮음)

교육현장에서 제출한 조선어 작문의 길잡이 박기혁(朴璣爀, 1901~?)의 <<조선어작문학습서>>(1931)는 보통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든 조선어 작문 교재다. 현재 박기혁의 생몰 연대와 활동사항을 정확히 확인하기는 어렵다. 다만 경성제일고보 사범과를 졸업하고, 주로 강원도와 평안도 지역에서 교사로 근무한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데, 책의 예문에 자주 등장하는 치악산, 원주, 구룡사 등의 지명과 학교생활에 관한 서술이 이를 반증할 뿐이다. 이번 총서는 독립기념관에 소장된 것을 저본으로 하였다. 판권지에 따르면, 1931년 초판 발행 이후 재판(再版)이 1937년에 발행되었다. 저자가 학계 혹은 문단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던 인물이 아닌 점을 고려하면, 대중적으로 광범위하게 유통되었다기보다는 자신의 활동 지역을 중심으로 용처에 맞게 꾸준히 교재로 활용된 듯하다. <<조선어작문학습서>>는 몇 가지 점에서 이전의 독본류, 특히 작문 교재와 구별되는 점이 있다. 무엇보다도 이 책은 다양한 문종...


#구자황 #도서출판경진 #문혜윤 #박기혁 #블로거의오늘의책 #어린이독본 #우수도서 #조선어작문 #조선어작문학습서

원문링크 : [우수도서] 근대독본총서6: 朝鮮語作文學習書(朴璣爀 著: 구자황 문혜윤 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