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교과서 정책과 조선어과 교과서(허재영 지음/ 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선정도서)


일제강점기 교과서 정책과 조선어과 교과서(허재영 지음/ 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선정도서)

일제강점기 교과서 정책은 조선교육령에 따라 조선총독부가 주관하였다. 일본이 우리에게 주입시키려 했던 이데올로기는 무엇인가? 일본의 조선어과 교과서는 우리나라 국어교과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이제 그 비밀이 이 책을 통해 밝혀진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대화라고 하였다. 그러나 과거의 역사가 오늘의 토대를 이루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역사 연구가 필요하다. 사실 우리 사회에서는 당연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당연하지 않은 일들이 매우 많다. 이 책은 일제강점기 교과서 정책과 조선어과 교과서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서이다. 1895년 근대식 학제가 도입된 이후 교과서의 개발은 끊임없이 이루어져 왔지만, 이에 대한 역사적 흐름에 대한 고찰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 있다. 교과서는 교과용 도서의 준말로 학교 교육의 토대가 될 뿐 아니라 국가 이데올로기의 산물이기도 하다. 특히 일제강점기의 교과서 정책은 식민 교육정책뿐만 아니라 식민 통치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적...


#국어교과서 #도서출판경진 #문학·책 #블로거의오늘의책 #일제강점기교과서정책과조선어과교과서 #조선교육령 #조선어과교과서 #허재영

원문링크 : 일제강점기 교과서 정책과 조선어과 교과서(허재영 지음/ 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선정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