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처기 ] 1-5 소프트웨어설계의 기본원칙


[ 정처기 ] 1-5 소프트웨어설계의 기본원칙

1. 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의 설계 요구사항 명세서(분석단계)를 바탕으로 SW의 구체적인 설계서를 작성 소프트웨어 설계의 종류 상위 설계 : 전체적인 구조 아키텍처 설계, 데이터설계, 인터페이스정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하위설계 : 실제 개발이 들어감 모듈 설계, 자료구조 설계, 알고리즘 설계 소프트웨어 설계의 원리 분할과 정복 : 큰 소프트웨어를 작게 나눠서 각각 완성 추상화 : 공통적인 성질을 묶어 둠. 핵심 위주로 단순화 추상화 기법 과정 추상화 : 상위수준에서 수행 흐름만 데이터 추상화 : 데이터 구조를 간단히 제어 추상화 : 명령을 간단히 단계적 분해 분할과 정복의 차이점 : 설계에서 많이 사용. 분할과 정복은 개발에서 많이 쓰임 모듈화 : 개별적으로 개발 가능한 작은 모듈로 나눔 정보은닉 : 캡슐화와 연관 되어 있음 결합도와 응집도 : 결합도는 낮추고 응집도는 높여야 2. 설계 모델링 설계 모델링 SW 구조와 기능을 그래픽적으로 표현한 것 설계 모델링 원칙 변경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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