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와 확률형 아이템 논란, 필요악인가?


MMORPG와 확률형 아이템 논란, 필요악인가?

최초의 상업적 비디오 게임기 'PONG' 게임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1972년 <Pong>은 최초로 디지털 게임에서 결제가 도입된 게임이었다. 현재 아케이드 게임기처럼 동전 투입구로 동전을 투입하면 일정 시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식으로, 당시에도 공중전화, 주크박스, 핀볼 등으로 이용자에게 익숙한 비즈니스 모델을 차용한 것이었다. 이후 게임 환경은 콘솔 게임기와 PC의 보급 등으로 상업용 아케이드 중심에서 가정용 게임 중심으로 변화한다. 콘솔과 PC 기반의 게임 환경은 기존의 동전 투입식 비즈니스 모델로 운영하기 어려웠기에 게임회사는 실물 저장매체를 판매하는 패키지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게 된다. MUD 게임 쥬라기 공원 새로운 게임과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 온라인 환경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게임업계는 새로운 환경에 따른 새로운 게임과 비즈니스 모델을 내놓는다. 초기 온라인 환경에서는 종량제 혹은 정액제 모델을 통해 비용을 충당했다. PC 통신 시절 텍스트 기반의 MUD(M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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