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A 경기 신재생에너지 홍보단] 코드 네임 넷제로(Net zero)! 떠오르는 재생 에너지,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KEA 경기 신재생에너지 홍보단] 코드 네임 넷제로(Net zero)! 떠오르는 재생 에너지,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부유식 해상풍력은 아직 초기개발 단계지만, 매우 높은 잠재력을 갖춘 시장이기도 하다. 높은 유지보수 비용 및 해저케이블 설치비가 걸림돌이지만, 대규모 시장 조성이 이뤄지면 빠르게 가격이 하락할 전망이다. 업계는 2030년까지 고정식 해상풍력과 비슷한 수준의 발전비용을 예상하고 있다.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이 필요한 까닭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울산시가 국내외 6개 민간투자사와 함께 동해가스전 인근에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 추진중이다.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은 바람은 강해 가용풍속이 양질이지만 수심이 깊어 기존의 고정식 해상풍력발전을 설치할 수 없는 곳에 설치할 수 있어 최근 재생에너지에서 떠오르는 분야로 꼽힌다. 스코틀랜드 애버딘셔 해안에서 40km 떨어진 북해 위에는 높이 175m짜리 풍력발전 터빈 5개가 돌고 있다. 노르웨이 국영 석유회사인 에퀴노르가 2017년 가동을 시작한 세계 최초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으로, 30메가와트 규모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올해 5월 발표한 2050 ...



원문링크 : [KEA 경기 신재생에너지 홍보단] 코드 네임 넷제로(Net zero)! 떠오르는 재생 에너지, 부유식 해상풍력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