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의 기술과 에토스(Ethos) 기르기. 아리스토텔레스 - 『수사학(Techne Rhetorike)』


설득의 기술과 에토스(Ethos) 기르기. 아리스토텔레스 - 『수사학(Techne Rhetorike)』

설득의 기술과 에토스(Ethos) 기르기. 아리스토텔레스 - 『수사학(Techne Rhetorike)』 듣기 좋은 레토릭(rhetoric)만 남발하지 마시오! 요즘같이 대통령 선거가 가까워질 무렵에 후보들 간의 TV 토론이나 정치 관련 프로그램에서 종종 들을 수 있는 말이다. 오늘날 ‘레토릭’이라는 단어는 좋은 의미로 쓰이진 않는다. ‘그의 주장은 듣기 좋은 레토릭(rhetoric)에 지나지 않는다.’는 식으로... 대통령 선거 운동 기간인 요즘, TV 토론에서 이야기하는 후보들의 '레토릭'이 어떤가 비교해 보는 것도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사진출처: pixabay) 우리는 내용은 없고 겉치레만 번지르르한 담론을 “공허한 수사의 남발”이라고 이야기하는데... 여기서 ‘수사’란 내용의 알맹이가 아닌 겉포장을 가리키며 일종의 허식으로서 꾸며지고 장식된 담론을 뜻한다. 구체적인 계획이나 실현 방법의 제안 없이 듣기 좋은 말로 공약만 남발하는 후보들에게 '레토릭'만 늘어놓는다고 비난하...


#논설 #설득 #설득의기술 #수사학 #아리스토텔레스 #에토스 #토론

원문링크 : 설득의 기술과 에토스(Ethos) 기르기. 아리스토텔레스 - 『수사학(Techne Rhetor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