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까지가 재미인가, 네크로스미스 Necrosmith 맛보기


어디까지가 재미인가, 네크로스미스 Necrosmith 맛보기

이 게임은 할 생각이 처음부터 없었는데, 쉐리 형님도 추천하셨고 풍형께서도 하시길래 하.. 그래 하루 일일 연재 때우는 느낌으로 해야지 했는데, 오늘 제목이 이렇게 된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는 게임을 하면서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가, 억지와 재미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얼마나 잘하느냐에 있어서, 억지스러운 게임들의 재미가 결정됩니다. 말이 좀 어려운데... 아니가 제가 잘 설명을 못하겠는데.. 예를 들어 뱀파이어 서바이버 같은 것을 두고 보자면, 조작이 매우 쉽습니다. 플레이어는 직접 이동 조작만 하고 공격은 자동으로 되는데, 원하는 방향으로 공격할 수 없다는 것은 분명히 큰 제약입니다만, 게임은 큰 히트를 쳤고 저 조차도 하면서 방향을 마음대로 할 수 없어서 스트레스를 받기보다는, 그 고정된 방향을 어떻게 써먹는지에 관해서 열심히 하게 되고, 이 게임을 공략을 못해도, 내가 못해서이지 억지스럽다는 느낌을 많이 받진 않습니다. 이 게 가장 어려운 부분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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