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히 즐기는 자동화 게임 shapez.io 데모 후기


무한히 즐기는 자동화 게임 shapez.io 데모 후기

이 게임은 초창기 웹 버전이 처음 나왔을 때 이미 했었던 게임입니다마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글로는 남기지 않았었습니다. 기억은 잘 생각나지 않는데... 다시 해보니 대충 감이 옵니다. 제가 보통 자동화 게임을 크게 2가지로 나누는데, 컨베이어 벨트 설계 게임과, 인간 혹은 차량들이 운반을 해야 하는 물류 게임인데, 개인적으로는 극도로 후자를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컨베이어 벨트는 개발자가 의도한 방식 그대로 억지스러러운 시설 블록을 이용해야 하며, 억지스러운 단차 제한을 수용해야 하기 때문에 기가 질릴듯한 기괴한 회로설계 게임이 되어버린다는 것이죠. 애초에 회로설계 게임이라면 상관없는데, 탑뷰의 2D로 만들어지는 대부분의 게임이기 때문인지 결국 다 마지막 방향성은 회로 설계 쪽으로 가버리기 때문에 크게 선호하지 않아요. 물리적 답답함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그에 반해 물류 시뮬레이션 같은 경우에는 조금 다릅니다. 시설이 억까한다는 생각보다는, 내가 잘못 디자인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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