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니 빌더 인디 게임 사피엔스 맛보기 Sapiens


콜로니 빌더 인디 게임 사피엔스 맛보기 Sapiens

항상 하는 이야기지만 저는 자동화를 참 좋아하기 때문에 (컨베이어 벨트 설계 빼고) 콜로니 빌더 게임도 매우 좋아합니다. 조금 더 효율적인 자동화 물류를 보고 있노라면 그냥 흐뭇해지거든요. 하지만 그것은 내가 알지도 못하고 듣도 보도 못한 SF 배경인 것은 싫고요. 그렇다면 결국 배니쉬드같은 게임들만 남게 되는 것이 사실인데, 뭐 워낙 배니쉬드가 잘 만든 게임이었어야 말이지.. 하지만 조금 더 한 명 한 명에게 집중할 수 있는 게임을 원하곤 했죠. 조금 더..! 리얼리티 한 배경을 만들 수 있는 그런 게임, 예를 들면 파운데이션이라는 게임이 그런 자연스러운 비주얼은 정말로 탁월했었죠. 하지만 그 게임도 아쉬운 점은 있습니다. 결국 대부분의 콜로니 빌더들은 단일 물류 체계를 가진다는 겁니다. 그 이상이 되려면 차라리 4X 요소를 넣어서 대전략으로 가는 게 낫겠다 싶은 생각은 있습니다. 그러니까.. 단일 물류 체계라는 게, A 마을 B 마을 이 있고, A, B 마을은 완전 독립적인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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