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의존성 관리하기


8장 의존성 관리하기

의존성 관리하기 객체지향 설계의 핵심은 협력을 위해 필요한 의존성은 유지하면서 변경을 방해하는 의존성은 제거 의존성 이해하기 어떤 객체가 협력하기 위해 다른 객체를 필요로 할 때 두 객체 사이에 의존성이 존재하게 된다. 의존성은 항상 단방향 실행 시점 : 의존하는 객체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실행 시에 의존 대상 객체가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 구현 시점 : 의존 대상 객체가 변경될 경우 의존하는 객체도 함께 변경된다. 의존성은 변경에 의한 영향의 전파 가능성을 암시한다. 의존성 전이 의존성은 전이될 수 있다. A가 B에 의존하고 B가 C에 의존할 경우 A가 C에 의존하게 되는 것 의존성 전이는 캡슐화가 효과적으로 되어있다면 되지 않는다. 직접 의존성 한 요소가 다른 요소에 직접 의존하는 경우 코드에 명시적으로 들어남 간접 의존성 직접적인 관계는 존재하지 않지만 의존성 전이에 의해 영향이 전파되는 걸 의미 코드에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런타임 의존성과 컴파일 타임 의존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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