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V 지표 - 주가에 선행하는 거래량 지표 (On Balance Volume, 기술적 지표)


OBV 지표 - 주가에 선행하는 거래량 지표 (On Balance Volume, 기술적 지표)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술적 지표 중 거래량을 기반으로 한 OBV(On Balance Volume) 지표를 알아보고, 실제 주가 차트에서 활용 예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BV 지표는 매우 직관적이어서 간단히 배울 수 있지만 그 효과는 강력합니다. 2분이면 배울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주요 내용 왜 OBV 지표를 써야 하는가? OBV 지표의 정의 활용법 및 실전사례 ️ 왜 OBV 지표를 써야 하는가?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한다는 이론은 많이 알려진 내용입니다. 보통 초보자를 위한 주식 책에 보면 꼭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주가가 횡보하고 있지만 거래량이 늘기 시작한다면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어떤 종목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지만 거래량이 감소하고 있다면 이는 주가의 하락 반전을 예고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주린이 입장에서 거래량을 확인하기란 참 어려운 일입니다. 거래량이라는 게 매일매일 들쑥날쑥 종잡을 수가 없어서 이게 ...



원문링크 : OBV 지표 - 주가에 선행하는 거래량 지표 (On Balance Volume, 기술적 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