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Pattern] 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


[Design Pattern] 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

/* HeadFirst - Design Patterns의 Java로 작성된 예제를 C++로 수정한 것입니다. 이론을 이해할때는 별 상관 없었는데 C++로 코드를 만들어볼려고하니 생각이 안나더군요.(java의 interface가 없잖아요.) 예제는 아무튼 C++로 열심히 만들어봤어요. 간단간단히 핵심되는 내용도 정리해볼게요. 잘못된 부분 있으면 댓글 또는 쪽지 남겨주세요. */ 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 한 객체(subject)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subject)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observer)한테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식으로 일대다(one-to-many) 의존성을 정의합니다. subject와 observer는 약하게 결합되어 있습니다. Subject가 observer에 대해서 아는 것은 observer가 특정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뿐입니다. 느슨하게(약하게) 결합하는 디자인을 사용하면 변경 사항이 생겨도 무난히 처리할 수 있는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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