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잡담]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와우 어둠땅은 왜 몰락했는가? 9.2 패치를 앞두고...


[게임잡담]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와우 어둠땅은 왜 몰락했는가? 9.2 패치를 앞두고...

지난 글 보기 지난 글에서 언급했듯이, 어둠땅은 오픈 초기 코로나 특수와 맞물려 출시 20년된 게임으로는 믿기지 않을 만큼 폭발적인 흥행을 맞이했으나 그 흥행은 오래가지 않고 이내 꺼져버렸다. 이에 대해, 필자 나름대로 생각한 어둠땅 몰락의 원인을 정리해보고자 글을 올리게 되었다. 1. 컨텐츠 소모를 늦추기 위한 꼼수 지난 글에서 언급했듯, 첫번째 레이드던전인 나스리아 성채는 난이도, 스토리 비중 등의 커브가 던전 진행도에 따라 적절히 구성되었고 참신한 기믹 등이 어우러져, 수 많은 와우의 레이드 던전 중에서도 손꼽히게 잘 만들어진 던전으로 호평받았다. 그러나 던전 자체는 잘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던전에서 주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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