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앞두고 새 달력을 펼치며....... 역법과 달력, 양력과 음력에 대해 알아보자.


새해를 앞두고 새 달력을 펼치며....... 역법과 달력, 양력과 음력에 대해 알아보자.

2023년 한 해가 거의 마무리되어 갑니다. 일 년간 수시로 쳐다봐 온 낡은 달력을 버리고 새 달력을 펼칠 시기입니다. 지인들로부터 얻은 몇 개의 탁상 달력을 살펴보다가 갑자기 달력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졌습니다. 달력에 대해 알아본다는 것은 양력과 음력으로 대표되는 역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역법(曆法, Calendar) 달력의 체계가 되는 역법은 천체의 운행 등을 통해 한 해의 주기적 시기를 명확하게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역법의 영어 표기가 바로 달력을 뜻하는 Calendar입니다. 즉, 우리가 흔히 보는 달력은 바로 그 달의 역법이 표기되어 있는 표인 것입니다. 한 해를 나타내는 달력의 체계는 역법에 따라 크게 태양력과 태음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그레고리력이라고 하는 태양력을 사용하고 있지만, 인류 역사를 돌이켜 보면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적, 정치적, 종교적 차이에 따라 수많은 형태의 역법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태양력(太陽...


#그레고리력 #태음태양력 #태음력 #태양력 #음력 #율리우스력 #역법 #양력 #달력 #한국천문연구원

원문링크 : 새해를 앞두고 새 달력을 펼치며....... 역법과 달력, 양력과 음력에 대해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