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행동경제학) [점화효과] : 나도 모르게 주변 모든 것에 영향 받는다.


심리학, 행동경제학) [점화효과] : 나도 모르게 주변 모든 것에 영향 받는다.

점화효과 Priming effect 무엇인가? 프라이밍 효과, 점화효과(priming efffect)란, 어떠한 자극에 노출되는 것이, 뒷따라오는 다른 자극들에게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의식적인 현상이 아니다. 시스템1이 관여하는 것으로, 시스템1은 즉각적이고, 자동적이고, 노력 없고, 의도적이지 않은 사고 과정을 의미한다. 즉, 의도되지 않은, 무의식적인 연상작용에 의한 현상이 점화효과이다. 피자 구토 무엇을 느꼈는가? 이러한 단어의 병렬 관계가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가.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가? 어떤 근육이 움직이는가? 표정은? 기분은? 단순히, 구토라는 단어를 봤을 때보다, 앞에 피자라는 단어가 붙으니까 더욱 이미지가 구체적이고 역겹지 않은가? 시스템1에 의해, 자동적으로 연상적 활성화associative activation이 일어난다. : 단어 -> 기억 -> 감정 -> 여러 반응들 (신체적, 감정적)-> 감정 강화 -> 생각 강화 어떤 단어를 보는 ...


#primingeffect #사람심리 #심리학오류 #심리학이론 #심리학효과 #점화효과 #프라이밍이펙트 #프라이밍효과 #행동경제학

원문링크 : 심리학, 행동경제학) [점화효과] : 나도 모르게 주변 모든 것에 영향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