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구조체, 구조체 활용)


C (구조체, 구조체 활용)

이번 포스트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클래스(Class)와 흡사한 개념으로 사용되는 구조체(Structure)에 대해 알아보자. 구조체란 클래스의 모체가 되는 것으로 여러 개의 자료형을 묶어서 새로운 자료형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배열이 여러 개의 같은 자료형들을 하나로 묶는 것이었다면 구조체는 서로 다른 자료형들을 하나로 묶어서 한꺼번에 다루는 것이다. struct place{ int x, y; char name[] = "우리 집"; } 어떠한 틀이 있을 때 그 안에 들어갈 수 있는 내부적인 변수들을 한꺼번에 지정해줌으로써 위를 예로 들면 place 라는 구조체 변수를 하나 만들어 주게 되면 x, y, name[]과 같은 변수들이 한꺼번에 따라온다. 이러한 구조체가 없다면 코딩은 가능하겠지만 상당히 불편하고, 설계적인 측면에서 굉장히 큰 단점일 것이다.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struct student { int n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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