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시스템 모델과 교착상태(DeadLock) vs 라이브락(LiveLock)


[운영체제] 시스템 모델과 교착상태(DeadLock) vs 라이브락(LiveLock)

교착 상태(DeadLock) 교착 상태(Dead Lock) : 대기 중인 스레드들이 다시는 그 상태를 변경할 수 없는 경우 한 스레드 집합 내의 모든 스레드가 그 집합 내의 다른 스레드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 이벤트를 기다린다면, 이는 교착 상태임 요청한 자원들이 다른 스레드에 의해 점유되어 있고, 그들도 다 대기 상태에 있기 때문 한 스레드가 자원을 요청했을 때, 그 시각에 요청한 자원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 → 해당 스레드는 대기 상태로 들어간다. 교착 상태가 없는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은 전적으로 프로그래머의 책임 시스템 모델(System model) 시스템은 경쟁 스레드들 사이에 분배되어야 할 유한한 수의 자원들로 구성됨 시스템 자원은 다수의 유형 혹은 클래스로 분할된다. 자원 유형 예시 : C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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