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강의 #05 Computer Architecture


운영체제 강의 #05 Computer Architecture

Bottleneck (병목현상) 1. 병목 현상 1) 같은 버스에 연결되 디바이스들의 속도 차이로 인해 발생 2) 속도차이 : cpu > memory >>> i/o 3) 빠른 디바이스가 처리하는 양 만큼을 느린 디바이스가 처리하지 못함, 전체 시스템 속도가 느린 디바이스의 속도로 제한됨 --> 병목현상 해결을 위해 단일 버스에서 이중버스로 바꿈 Event Handling Mechanisms 1. Interrupt 1) 비동기적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기법 (네트워크 패킷 도착 이벤트, i/o 요청) 2) interrupt 처리 순서 - interrupt disable - 현재 실행 상태(state)를 저장 - ISR (interrupt servie routine)로 점프 - 저장한 실행 상태를 (State) 복원 - 인터럽트로 중단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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