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독일 CPI 발표 (ECB 금리인상, 기대인플레이션 감소와 미국 10년물 국채금리)


스페인, 독일 CPI 발표 (ECB 금리인상, 기대인플레이션 감소와 미국 10년물 국채금리)

채권과 금리는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기준금리가 상승하면 채권은 하락합니다.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면 채권은 상승합니다. 소위 말하는 장기금리는 보통 10년물 국채금리를 의미합니다. 채권 수익률이 하락한다고 볼 수 있을까요? 10년물 국채금리가 상승해야 주식시장이 상승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은 약간 애매한 상황입니다. 즉 아직 바닥을 잡지 못하고 헤매고 있다고도 여길 수 있습니다. 장기금리는 경제성장률로도 볼 수 있는데 10년 후 미래 경제가 성장할 것을 예상하면 10년물 금리가 올라간다고 여길 수 있습니다. 단기금리와 장기금리가 역전이 된다는 것은 경기가 심상치 않다는 의미가 되기도 하는데요. 연준의 기준금리와 연관있는 단기금리는 올라가고 10년물 국채금리가 낮아지게 되면 금리차가 역전이 됩니다. 장기, 단기 금리 차이가 좁아지면 스프레드가 줄어든다고 표현합니다. 이는 곧 역전이 된다는 의미이면서 경기침체를 불러올 수도 있다고 여깁니다. 기대 인플레이션 기대인플레이션은 시장참여...



원문링크 : 스페인, 독일 CPI 발표 (ECB 금리인상, 기대인플레이션 감소와 미국 10년물 국채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