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 광장, 포스트 구조주의적 비평 (현실 세계 상징계 모순 고립 추방 자살, 남북한 남한 북한 현실 비판, 명준 자살 이상적 자아 실현 욕망 추구, 의미 뜻 작품 해설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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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광장’에서 명준의 욕망은 ‘남 → 북 → 전쟁터 → 타고르 호’로 이어지는데, 처음에는 욕망이 뚜렷한 실체를 갖지 못하다가 점차 그 실체가 명료해지고, 이에 따라 그것에 대한 욕망 역시 강화되면서, 그 욕망으로 인해 명준은 상징계로부터 고립되고 추방되어 결국 자살하게 되는 것이다. 명준의 상상계적 동일성에 대한 욕망은 여인과의 사랑을 통해 그 실체가 뚜렷해지면서 욕망의 정도도 강화된다. 상상계적 동일성은 남쪽에서는 윤애를 통해, 북쪽에서는 은혜를 통해 추구된다. 명준에게 여성은 상징계의 지식으로 관찰되는 대상이 아니다. 곧, 상징계의 지식에 기초한 의식(마음)으로 여성을 대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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