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로봇으로 자동화된 쿠팡 물류센터... 노동자 안전 위해 중요한 건?


무인 로봇으로 자동화된 쿠팡 물류센터... 노동자 안전 위해 중요한 건?

[IT동아 정연호 기자] 쿠팡이 물류 창고에 무인운반로봇을 도입하면서 물류 효율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공개된 대구 쿠팡물류 창고는 로봇 등의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연면적 33만(축구장 46개 규모) 풀필먼트센터(FC)로 이곳에 3200억 원 이상이 투자된 것으 로 알려졌다. 쿠팡에 따르면, AGV(무인운반로봇) 도입으로 현장 작업자의 업무량이 전통 물류센터 대비 65%가량 줄었다. 대구 물류창고는 쿠팡이 추구하는 물류 혁신의 밑그림을 보여준다. 이곳에서 사용되는 기술은 새로 지을 물류센터뿐 아니라 기존 물류 센터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한다. 기술의 핵심은 무인운반로봇을 활용한 무인화다. 로봇이 전체 공간을 인식하고 이동하도록 바닥에 QR코드로 이동 경로를 설정했다. 로봇의 카메라가 경로를 인식하고, 장애물 감지 센서가 주변 사물과 충돌을 방지한다. 물건이 담긴 선반을 이동시키는 AGV, 출처=쿠팡 QR코드를 스캔하며 움직이는 AGV 위에는 제품이 담긴 선반이 있다. 작업대로...


#무인로봇 #물류 #아마존 #쿠팡 #쿠팡물류 #풀필먼트

원문링크 : 무인 로봇으로 자동화된 쿠팡 물류센터... 노동자 안전 위해 중요한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