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저버 패턴(Observer Parttern)


옵저버 패턴(Observer Parttern)

옵저버 패턴 옵저버패턴이란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관찰자들, 즉 옵저버들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객체가 직접 목록의 각 옵저버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어떤 객체의 변경 사항이 발생하였을 때 이와 연관된 객체들에게 알려주는 디자인 패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옵저버 패턴에는 주체 객체와 상태의 변경을 알아야 하는 관찰 객체(Observer Object)가 존재하며 이들의 관계는 1:1이 될 수도 있고 1:N이 될 수 있다. 옵저버 패턴 사용 예시 공지사항을 알릴 때를 예제로 공지사항을 전파할 때(상태변화) 옵저버와 관련된 객체들(유저들)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간단한 예제를 옵저버 패턴으로 만들 수 있다. public interface Obse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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