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리뷰5] 위대한 해방자 링컨에 대한 이야기, "링컨의 딜레마"


[다큐멘터리리뷰5] 위대한 해방자 링컨에 대한 이야기, "링컨의 딜레마"

#링컨딜레마 #애플TV #애이브러햄링컨 #노예해방 #노예제도 #남북전쟁 #Lincoln'sdilemma 최근에 링컨 대통령이 암살당한 포드극장을 다녀왔었다. 영어도 모르고, 역사도 잘 모르니 그냥 한번 쑥 둘러보고 나왔다. 좀 아쉬웠다. 링컨대통령에 대해 좀 더 알고싶어서 보게되었다. 제목과 같이, 그저 링컨을 찬양하거나, 링컨에 대해 친절하게 알려주는 내용은 아니었다. 많은 배경지식 없이 이 다큐멘터리를 보았더니, 정말 이해하기도 어려웠고 매끄럽게 이어진다는 느낌도 받을 수 없었다. 1시간 씩 4편을 보는 것이 꽤 힘들었다. 그래도 조금이나마 알게된 것은, 링컨이 흑인의 백인 구원자가 아니라 위대한 해방자인 것. 흑인들은 가만히 있지 않았고, 사보타주나 탈출, 그리고 전쟁참여를 통해 노예제 폐지를 위해 싸웠다는 것 완전히 노예제 폐지만을 위해 살았던 링컨은 아니었던 것 같지만 결국 그는 점점 발전하고 결국 노예제 폐지를 이루어 냈다는 것. 잘 이해한 것인지도 사실 잘 모르겠다. 남...


#Lincoln #남북전쟁 #노예제도 #노예해방 #링컨딜레마 #애이브러햄링컨 #애플TV

원문링크 : [다큐멘터리리뷰5] 위대한 해방자 링컨에 대한 이야기, "링컨의 딜레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