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의 포괄적 교환 및 이전' 기본개념, 특징, 제한규정 그리고 합병과 비교 분석하기!


'주식의 포괄적 교환 및 이전' 기본개념, 특징, 제한규정 그리고 합병과 비교 분석하기!

안녕하세요 회계사 와타시입니다 이번에는 '주식의 포괄적 교환 및 이전'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기본 개념 주식의 포괄적 교환이란, 회사(기업A)가 주식의 포괄적 교환에 의해 다른 회사(기업B)의 발행주식의 총수를 소유하는 회사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상법 제 360조의2) 기업A와 B는 계약을 통해 B의 주주가 가지고 있던 주식 전부를 기업A에게 이전하고, 기업A는 그 대가로 자기주식이나 신주를 주게 됩니다 따라서, 기업A는 '완전모회사'가 되는 것이고, 기업B는 '완전자회사'가 되는 것입니다 주식의 포괄적 교환 주식의 포괄적 이전은 포괄적 주식교환과 구조가 대부분 동일하지만, 기업 A가 신설회사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즉, B의 주주는 B주식의 대가로 신설법인 A의 주식을 받는 것입니다.(신설법인이니 당연히 자기주식을 줄 수는 없습니다) 주식의 포괄적 이전 단, 차이점이 하나 존재하는데요! 포괄적 교환의 경우 간이, 소규모 주식교환을 인정하지만, 포괄적 이...


#간이합병 #포괄적주식교환 #특별결의 #채권자보호절차 #주주총회 #주식의포괄적이전 #주식의포괄적교환 #자본시장법 #소규모합병 #상법 #공정거래법 #포괄적주식이전

원문링크 : '주식의 포괄적 교환 및 이전' 기본개념, 특징, 제한규정 그리고 합병과 비교 분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