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가 뜨는 원리, 공기와 날개의 비밀을 쉽게 풀어볼까? (feat. 베르누이 정리, 뉴턴)


비행기가 뜨는 원리, 공기와 날개의 비밀을 쉽게 풀어볼까? (feat. 베르누이 정리, 뉴턴)

올해 5월, 신혼여행 태국으로 떠나는 비행기 안에서 있었던 일이다. 이륙 속도에 도달하여 활주로에서 바퀴가 떨어지는 순간 느껴지는 오묘함. 동시에 옆자리에 앉은 아이의 웃음소리와 함께 이어지는 질문, “아빠~ 비행기는 어떻게 하늘로 떠요?” 어렸을 때 다들 한 번쯤은 생각해 봤을 것이다. 저 크고 무거운 비행기를 어떻게 하늘로 띄우는 걸까? 비행기기 뜨는 원리는.. 나 또한 대한항공 조종사가 되려고 미국 유학과정을 준비할 때, 다소 무겁게? 다루었던 주제였다. 왜냐하면.. “비행기는 양력으로 뜨죠~”라는 대답은 교수님을 만족시키기에는 충분치 못한 답변이거니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대답이기 때문이다. Youtube, HD Melbourne Aviation 코끼리의 무게는 자그마치 4~6톤. 에어버스사의 A380은 최대이륙중량은 무려 500톤이 넘고, 보잉사의 747기체는 400톤에 육박한다. 아무리 생각해도 놀랍고 신기하지 않은가! 눈으로는 보이지 않는 숨겨진 힘, 그 비밀은 무엇일...


#뉴턴제3법칙 #베르누이의정리 #비행기나는원리

원문링크 : 비행기가 뜨는 원리, 공기와 날개의 비밀을 쉽게 풀어볼까? (feat. 베르누이 정리, 뉴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