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행동경제학) [바넘효과] : 어떻게 나에 대해 이렇게 잘 알까?


심리학, 행동경제학) [바넘효과] : 어떻게 나에 대해 이렇게 잘 알까?

바넘 효과 Barnum Effect 무엇인가? Forer effect 포러 효과라고도 한다. 많은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모호하고 일반적인 유형의 문항들에 대해, 듣는 사람이 자신만의 독특한 특성으로 받아들이려는 심리적 현상이다. 점, 사주, 성격검사, 심리테스트 등이 누구에게나 맞는 듯이 보이는 이유가 되는 현상이다. 즉, 누구에게나 맞을 가능성이 높은 보편적이고 모호한 문항들을 듣는 사람이, 자기 자신을 딱 맞게 묘사하고 있다고 착각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 바넘효과의 '바넘'은 영화 위대한 쇼맨에서 휴잭맨이 역할은 맡은 주인공 바넘이 맞다. 실제로 바넘은 서커스단에서 사람들의 성격을 즉흥적으로 맞추는 쇼를 자주 했었는데, 그 때 사용한 질문들의 종류가 모호하고 일반적이지만, 듣는 사람은 자신만의 특징이라고 믿으며 신기해 했다고 한다. Clker-Free-Vector-Images, 출처 Pixabay 점쟁이, 점성술사들, 또는 여러종류의 사람들이 '피해자들, 타겟'을 설...


#바넘효과 #사람심리 #심리학오류 #심리학이론 #심리학효과 #포러효과 #행동경제학

원문링크 : 심리학, 행동경제학) [바넘효과] : 어떻게 나에 대해 이렇게 잘 알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