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리아 여인의 만남 (1) 예수님께서는 왜 사마리아 마을을 거쳐 갈릴래아로 가셨을까?


사마리아 여인의 만남 (1) 예수님께서는 왜 사마리아 마을을 거쳐 갈릴래아로 가셨을까?

[우물가에 털썩 주저앉으신 예수님]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요한보다 더 많은 사람을 제자로 만들고 세례를 준다는 소문을 바리사이들이 들었다는 것을 알게 되셨다. 사실은 예수님께서 친히 세례를 주신 것이 아니라 제자들이 준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유다를 떠나 다시 갈릴래아로 가셨다.. 그때에 사마리아를 가로질러 가셔야 했다. [요한 4, 1-3] 예수님은 그동안 유다 지역에서 활동하셨다. 그런데 바리사이들은 예수님이 세례자 요한보다 더 많은 이에게 세례를 준다는 정보를 듣고 위협을 느껴 어떻게든 막으려 했고 예수님은 아직은 때가 아니기에 충돌을 피하려고 갈릴래아로 가신 것이다. 예수님이 유다 땅을 떠나 갈릴래아로 가실 때 사마리아 땅을 거쳐서 가셨다고 한다. 보통 유다인들은 유다 땅과 갈릴래아를 오갈 때 빠른 길이긴 해도 절대 사마리아 땅을 거쳐서 가지 않았다. 유다인과 사마리아인들은 오랜 앙숙관계라 서로를 철저히 멸시했고, 특히 유다인들은 사마리아를 저주받은 땅으로 여겼다. 그러기...



원문링크 : 사마리아 여인의 만남 (1) 예수님께서는 왜 사마리아 마을을 거쳐 갈릴래아로 가셨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