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누이 방정식(Bernoulli equation), 토리첼리의 정리 (Torricelli's theorem)


베르누이 방정식(Bernoulli equation), 토리첼리의 정리 (Torricelli's theorem)

유체(액체와 기체)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물리현상 분야가 유체역학이다. 유체역학은 유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기반으로 하여 정지된 유체나 움직이는 유체의 압력, 속도, 높이 사이의 관계를 설명해 준다. 유체역학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1738년 다니엘 베르누이가 완성한 '베르누이 방정식"이다. 베르누이 방정식은 유체의 에너지는 압력, 속도, 위치(높이)에너지로 구성되는 이 3가지의 합은 언제나 일정하다고 한다. 이를 통해서 배관내의 유체의 속도를 알 수 있고 비행기가 양력으로 인해 부상하는 원리를 설명하기도 한다. 베르누이 방정식 (Bernoulli equation) 베르누이 방정식은 유체가 갖는 에너지 즉, 압력, 속도, 위치(높이)에너지는 항상 일정하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유체역학에서 적용되는 에너지 보존법칙을 말한다. 이 원리를 활용하여 베르누이의 법칙은 속도와 압력에 주안점을 두어 '유체의 정압력과 동압력의 합은 언제나 일정하다'는 원리를 이끌어 낸다. ...


#가속도 #위치수두 #유체 #전압 #정상류 #정압 #정압수두 #중력가속도 #토리첼리 #포텐셜에너지 #연속방정식 #에너지보존법칙 #압력수두 #관경 #구경 #난류 #동압 #밀도 #베르누이 #속도수두 #수력구배선 #수력기울기선 #피에조미터

원문링크 : 베르누이 방정식(Bernoulli equation), 토리첼리의 정리 (Torricelli's theor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