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 배관재료 : 동소체 변환(동소변태, 동질이상, 변태점, 철의 4가지 상변화, 페라이트, 오스테나이트, 열처리)


플랜트 배관재료 : 동소체 변환(동소변태, 동질이상, 변태점, 철의 4가지 상변화, 페라이트, 오스테나이트, 열처리)

손에서 녹는 갈륨 보통 물질은 고체, 액체, 기체 3가지 상태를 갖는다. 산업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금속들의 경우, 기체로 상 변화가 어렵기도 하고, 필요도 없기 때문에 보통 액체와 고체 상태 2가지를 갖는게 보통이다. 하지만, 어떤 금속 원소들은 고체 상태에서도 온도와 압력에 따라 결정 구조가 변화한다. 격자 구조가 변화하는 것인데, 이들 금속을 동소체(allotropic) 또는 동질이상(polymorphic)이라 한다. 또, 이들이 하나의 격자 구조에서 다른 격자 구조로 형태를 바꾸는 것을 동소체 변환, 동소변태(allotropic transformation)이라 한다. 동소체 변환을 통해 이미 굳은 고체 상태의 금속이 특정 온도에서 FCC에서 BCC 구조로, HCP에서 FCC로, BCC에서 FCC로 구조가 변화 한다. (※ 격자구조 관련 포스트) https://blog.naver.com/palmarius/222617596901 플랜트 배관재료 : 금속재료의 구조와 특성 (2)...


#allotropic #페라이트 #철의4가지상변화 #오스테나이트 #열처리 #아이언맨 #송소변태 #배관재료 #동질이상 #동소체변환 #기계재료 #transformation #플랜트

원문링크 : 플랜트 배관재료 : 동소체 변환(동소변태, 동질이상, 변태점, 철의 4가지 상변화, 페라이트, 오스테나이트, 열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