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 배관설계 : 배관의 연결, 관이음(맞대기 용접, 소켓 용접, 나사식 연결, 용접 이음의 장단점, 베벨링 작업)


플랜트 배관설계 : 배관의 연결, 관이음(맞대기 용접, 소켓 용접, 나사식 연결, 용접 이음의 장단점, 베벨링 작업)

배관의 연결 방법(pipe joining methods) 배관과 배관을 연결하는 대표적인 방법 3가지가 있다. 맞대기 용접(butted-weld, B.W), 소켓 용접(socket-weld, S.W), 나사식 연결(threaded joints)이다. 과거에는 강관의 연결 방법으로 나사로 된 배관의 끝부분을 커플링, 이음쇠(fitting), 유니언 등을 다른 나사부와 연결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탄소강에 대한 용접 연구와 기술이 발전하였고, 용접에 의한 접합이 강관의 연결에 있어서 대세를 이루게 되었다. 용접을 이용한 배관 연결의 장점은 ① 연결 효율이 좋고, ② 유밀성, 수밀성, 기밀성 등이 우수하다. 또, ③ 다른 연결 방법보다 소모되는 재료가 절감되고, 중량이 가벼워지며, ④ 공정과 구조가 간단하다. ⑤ 모재의 두께에 영향을 많이 받지 않으며 ⑥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하지만 용접은 품질검사가 어렵기 때문에 비파괴 시험을 시행해야 하고, 응력집중에 민감하여 변형...


#관이음 #장단점 #음 #용접이음 #소켓용접 #베벨링작업 #베벨링 #배관의연결방법 #배관의연결 #배관설계 #배관 #맞대기용접 #나사식연결 #기계설계 #플랜트

원문링크 : 플랜트 배관설계 : 배관의 연결, 관이음(맞대기 용접, 소켓 용접, 나사식 연결, 용접 이음의 장단점, 베벨링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