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설교,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그리고 설교의 기술에 대한 대화 (3)


강해설교,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그리고 설교의 기술에 대한 대화 (3)

다시 강해설교 정리하기 힘들다고 내가 수없이 본명 드러내지 말라고 이야기했는데.. 뭐, 닉네임이 아니니까 이해해주기로 하자.

강해설교의 정의 강해설교의 정의를 살펴보자. 사실 위의 유튜버는 강해설교의 정의를 몰라서 실수한 거다.

이거 외에 따로 가르칠 일이 없기는 했다. 아무튼 강해설교를 함부로 비판하면 혼난다.

강해설교에 대해 모르고 강해설교를 비판했기 때문에 위의 유튜버는 강도 높은 비판을 당한다. 상대방의 주장을 잘 모르고 상대방을 비판하면 어쩔 수 없다.

칼빈주의도 그 예 중에 하나이다. 칼빈주의를 모르는 사람들이 칼빈주의를 비판하는 걸 볼 때마다 웃음이 나온다.

(물론 알미니안을 모르고 알미니안을 비판하는 것 또한 마찬가지이다.) 설교는 기술인가 영성인가 유튜버가 설교에 대한 화두를 남긴다.

설교는 영성인가 기술인가이다. 사실 이 질문은 나에게 있어서 요리는 재료의 문제인가 요리사의 실력의 문제인가와 같다.

재료가 없이 요리를 할 수 없고, 요리사의 실력이 없이 맛있는 요리...


#강해설교 #기술 #영성

원문링크 : 강해설교,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그리고 설교의 기술에 대한 대화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