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디자인 탐구] 추리 게임의 구조


[게임 디자인 탐구] 추리 게임의 구조

최근 오브라 딘 호의 귀환, 역전재판 123 나루호도 셀렉션, 라쿠나 등 여러 추리 게임들을 플레이하면서 게임 속 추리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추리 게임은 어떤 구조로 진행되고, 좋은 추리 게임들은 어떻게 동작할까요? 단서 조사 모든 추리 게임은 숨겨진 단서를 찾아내는 과정으로 시작됩니다. 본격적으로 단서를 조사하는 과정을 살펴보기 전에 단서를 찾기 위해 이동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동 페인스크릭 킬링즈에서는 배경이 되는 마을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높은 자유도는 플레이어를 헤매게 만들 수 있다. 추리 게임은 기본적으로 어드벤처 장르의 특성을 지닙니다. 이곳저곳을 돌아다녀야 하죠. 하지만 사건의 배경이 되는 공간은 재미있고 즐거운 공간이 아닙니다. 대게 살인이나 실종같이 무거운 주제를 가지고 있으니까요. 다른 어드벤처 게임은 점프, 담 넘기 같은 이동기를 사용하게 하거나 몬스터를 배치해 전투하게 하는 등 이동하는 과정을 즐겁게 만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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