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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관련 용어 (민팅, 리스팅, 거래소, 지갑) [내부링크]

NFT(Non-fungible token), 이전 게시물들에서도 자주 보였던 이름이죠! 바로 대체불가능한 토큰입니다. 흔히 얘기하는 NFT라 하면 디지털 컨텐츠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여 작품의 소유권과 거래 이력의 확인이 가능도록 만든, 희소성을 가진 디지털 자산을 뜻합니다. 이런 NFT 거래는 대체 어디서 할 수 있는지, NFT 거래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FT 거래 현재 국내외에는 매우 다양한 NFT 마켓들이 있으며, 새로운 마켓 역시 계속해서 오픈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NFT 마켓 플레이스, 즉 거래소를 통해 다양한 NFT를 볼 수 있고, 사고 팔 수도 있습니다. NFT의 거래는 암호화폐를 통해 이루어지는데요, 암호화폐와 거래한 NFT 모두 온라인상의 '지갑'에 보관됩니다. 때문에 NFT 거래를 위하서는 메타마스크나 클레이튼과 같은 코인 지갑을 먼저 준비해야 합니다. 지갑 현실세계에서 현금은 계좌를 통해 보관되고 계좌간 이동됩니다. 디지털 세계의

Meta in Unity [내부링크]

Meta in Unity라고해서 metaverse가 Unity로부터 시작되는 모습을 상상했겠지만 오늘은 단순히 .meta를 알아보고자 한다. 요즘 고민인 meta file에 대해 공부할겸 정리해보겠다. 유니티 프로젝트 폴더를 열어보면 내가 만들지 않았는데 파일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는 파일들이 있다. 바로 .meta 파일들이다. meta 파일들을 열어보면 알 수 없는 단어들이 나열되어있어 무언가 정보를 알 수는 없다. 그리고 가끔 삭제를 해봐도 유니티에선 전혀 에러를 발생시키지 않고 다시 meta파일들을 생성한다. ?? 그럼 그냥 두면 되지 않을까?? 없어도 다시 생성되고 개발자가 직접적으로 들여다보는 파일이 아닌데? 문제는 Git을 사용할때 발생한다. 내가 건들지도 않았는데 Meta file이 충돌을 일으킨다! 더욱이 앞서 말했던 것 처럼 내가 알 수도 없는 파일인데?.. 그럼 Git Ignore을 해주자! 그럼 충돌을 일으키지도 않고 상관없겠지? When creating new

AR,VR,MR,XR 의 개념 정리 [내부링크]

AR,VR,MR,XR 헷갈리시나요? 알기 쉽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일단 AR 과 VR의 분류 방법은 가상의 세계가 얼마나 혼합되어있는가가 포인트 입니다! 현실 세계<-> 증강현실<->증강가상<->가상세계 가상 세계는 현실의 세계와 완전히 단절된 그래픽으로만 100%로 구현된 환경입니다 흔히 말하는 VR입니다! 증강현실은 AR 현실의 이미지에 가상 이미지가 약간 더해진 세계이고 증강가상은 AV라고 불리는데 가상세계 속에 현실 이미지가 약간 더해진 환경입니다. 그러므로, 현실 세계에 가상 그래픽이 얼만큼 혼합 되어 있느냐에 따라서 AR,VR,AV가 정해집니다. AR과 AV는 구분이 모호해서 요즘은 통틀어서 AR로 불리고 있다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AR (증강 현실) 자료=나이언틱 출처 : 시사저널e - 온라인 저널리즘의 미래(http://www.sisajournal-e.com) AR은 Augmented Reality의 약자로 '증강 현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들 '포켓몬

유니티 Text Mesh Pro(TMP) 폰트 변환 - 한글 폰트 사용하기 [내부링크]

유니티 텍스트 메시 프로를 쓰기 위해서는 폰트를 변환해야 한다. 특히 한글과 영어를 같이 쓰기 위해서는 기존에 제공되어 있는 sdf 폰트가 없어 변환해야 한다. 변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window > textMeshPro > font asset creator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source font file에 변환을 원하는 폰트를 넣는다. 그리고 위와 같이 세팅한다. character sequence에 있는 숫자도 그대로 따라 써준다. 32-126,44032-55203,12593-12643,8200-9900 그리고 cenerate font atlas를 클릭. 변환이 다 되면 save를 해준다. 이제 텍스트 매시 프로에 넣을 수 있는 font가 만들어집니다! 주의할 점은 변환할 폰트가 당연히 영어와 한글 모두 지원하는 것을 고르셔야 합니다.

메타버스와 가상현실(VR,XR,MR)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알디입니다! 최근에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영업시간도!! 집합인원도!! 모두 코로나 이전과 동일해졌는데요!! 그렇다면 이제는 비대면 시대의 종말을 앞두고 있다고 할 수 있겠군요! 그렇다면 언택트 시대의 흐름에 따라 엄청난 부흥을 맞이한 메타버스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기술적 발전으로 인해 얻어진 비대면의 편리함 사람들 삶 깊이 자리잡은 언택트 환경 관련 기술들의 급속 성장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아마 메타버스 및 관련 기술들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 같습니다! 오늘은 메타버스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가상 현실 기술들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Virtual Reality 1940년대 미 공군과 항공산업에서 개발한 항공 시뮬레이터가 VR의 시초이며 컴퓨터로 구현한 가상 환경, 또는 그 기술 자체를 VR이라고 합니다. 사용자의 주변 환경을 차단해 새로운 세계에 들어간 것처럼 몰입감을 주는 것이 핵심이며 머리에 쓰는 Head Mount Device를 이용

유니티? Unity Softwar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굉장히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이전 게시물에서도 유니티와 관련된 정보를 다룬 적이 있는데요, 막상 유니티가 무엇인지는 얘기한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준비했습니다. 유니티가 무엇일까요? 유니티는 알파디에서 다양한 메타버스 컨텐츠를 개발할 때 이용하는 게임 엔진입니다. C# 언어 기반으로, 3D게임을 만드는 게임 엔진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는 직관적인 GUI와 간편한 빌드로 특히 소규모 프로젝트에서 특히 큰 인기를 보입니다. 유니티가 소규모, 인디 프로젝트에서 인기를 끄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에셋스토어 핸드폰에서 애플을 받기 위해 구글플레이스토어나 애플스토어를 이용하죠? 유니티 에셋스토어는 이처럼 유니티에서 이용가능한 콘텐츠를 사고 팔 수 있는 공간입니다. 게임 개발을 위해서는 캐릭터, 이펙트, 사운드 등의 각종 리소스와 스크립트, 플로그인 등 많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에셋스토어에서는 유니티에서 이용 가능한 기능과 3D 게임 개발에

유니티 RenderTexture의 활용 [내부링크]

유니티에는 많은 기능들이 있다. 기능이 많지만 무엇에 쓰는지 알 수 없을 때가 많은데 거울 만들기를 시도하다 RenderTexture란 기능을 알게 되었다. 렌더 텍스쳐(Render Textures)는 텍스쳐 위에 렌더링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는 텍스쳐를 나타냅니다. 렌더링 효과, 동적 그림자 효과(dynamic shadow), 프로젝터(projector), 반사효과(reflection) 또는 감시 카메라 등을 기반으로 이미지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렌더텍스쳐를 생성하려면 assets>create>renderTexture를 선택하면 된다. 아래는 렌더텍스쳐의 인스펙터창. 기능설명. 프로퍼티: 기능: Dimension 렌더 텍스처의 차원(유형)입니다. 2D 렌더 텍스처가 2D입니다. Cube 렌더 텍스처가 큐브맵입니다. 3D 렌더 텍스처가 3D입니다. Size 렌더 텍스처의 크기(단위: 픽셀)입니다. 128, 256 등 2n값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Anti-Alias

Unity 3D Multiserver는 무엇이 좋을까? [내부링크]

Unity는 2D 또는 3D 물체들이 움직이며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임 엔진입니다. 만약 내가 물체를 움직였을 때 다른 참가자의 화면에서도 물체가 움직이는것이 자동으로 된다면!!!!! 정말 좋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럼! 이러한 역할은 어떻게 구현해야 할까요? 이 방식들은 동기화 라고 불립니다. 내 화면과 상대방의 화면을 동일하게 만들어주는 기술이죠! 이는 유니티만 가지고 동작하진 않습니다. 바로 중간에 통신하고 서로서로에게 상대방의 정보를 알려주는 서버가 존재해야 합니다! 서버만 두면 다른 게임처럼 완벽하게 동작하나요? 네!! 그러나 생각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우선 1.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것인가? 아니면 직접 구현할 것인가? => 외부 툴을 사용한다면 가장 좋습니다! 나보다도 더욱 뛰어난 개발자들이 모여 만들었으니까요...ㅎㅎ 그러나 돈을 내야 합니다! 또한 내 게임에 맞게 커스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이번엔 자체적인 솔루션을 구축하고자 직

메타버스의 미래, 가장 선도할 핵심 기술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 글에서 NFT에 대해 알아봤던 전략기획실 A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메타버스의 미래를 선도할 핵심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메타버스의 등장부터 구성되는 기술, 그리고 주목받는 핵심 기술을 알아봅니다. 가상공간에 진입하는 메타버스 메타버스에 가장 핵심이 되는 기술을 분석하기 전에 메타버스의 개념을 살펴봐야 합니다. 디지털 공간에서 사람들과 만나고 소통하며 채팅, 게임을 함께 즐기는 개념은 가상 공간에서 진행되는 일종의 커뮤니티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이 개념 과연 처음일까요? 싸이월드 싸이월드는 가상공간에서 나의 세상을 표현한다는 점에서 메타버스와 그 맥을 잇습니다. 개더타운이나 로블록스, 제페토처럼 움직이는 캐릭터는 없지만 나의 공간을 나만의 방식으로 표현한다는 점이 같은 맥락을 잇고 있으며, 특히 일촌이라는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나의 실제 친구들과 사이버 공간에서 인맥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메타버스 개념. 처음이 아니라면 그 구성

유니티 Object Pooling [내부링크]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오브젝트를 동적으로 생성하고 파괴해야하는 기능이 필요로 하는 곳이 많다. 예를 들어 총을 쏠 때 생성되는 총알이나, 특정 지형을 이동할 때 생성되는 탈 것등이 있다. 이러한 기능들은 필수적이지만 자원을 많이 잡아먹는 요인들 중 하나이다. 오브젝트를 생성하면 새로운 메모리에 리소스를 할당한 후 초기화 등의 작업이 이루어지고, 오브젝트를 파괴하면 가비지 컬렉팅이 실행되어 프레임이 드랍될 수 있다. 그래서 조금 더 최적화하는 방향으로 이러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나온 것이 오브젝트 풀링이다. 오브젝트 풀링의 개념 오브젝트 풀링 또한 기존의 객체 지향에서 사용하는 풀링에서 나온것이기 때문에 개념이 크게 다르지 않다. 사용할 오브젝트를 담을 pool을 하나 생성한 뒤 풀링할 오브젝트들을 pool에 저장해 관리한다. 외부에서 해당 오브젝트가 필요하다면 풀에서 오브젝트를 꺼내 사용하고, 사용이 끝나면 다시 풀에 돌려주는 방식으로 동작을 한다. 만약 풀에 있는 모든

메타버스 쇼핑 마케팅(구찌 IN 로블록스,제페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메타버스 쇼핑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일어나면서 가상 공간인 메타버스에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시도하는 브랜드들이 많이 생겨났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알려진 구찌 메타버스 쇼핑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구찌 IN 제페토 제페토 구찌 월드 구찌는 대한민국 메타버스 플랫폼의 대표주자인 제페토와 구찌 빌라 라는 타이트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약 460만명 이상이 구찌 빌라를 방문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페토안에는 구찌 월드가 있는데 구찌 월드 안에 들어가면 실제와 비슷한 구찌 제품들이 진열해 놓았다는걸 볼 수 있습니다. 제페토 속 아바타들은 구찌 월드안에서 구찌 제품들을 보며 착용해보고 가격(제페토 젬가격)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제페토상에서는 가상화폐인 ZEM을 통해 이 구찌 아이템들을 구매 할 수 있는데, 평균적으로 1ZEM = 약 80원 가량되고 제페토에서 판매하는 구찌 아이템들을 보면 대략적으로 평

유니티 배경음악 추가하기 [내부링크]

유니티 배경음악 추가하기에 대해 알아보자. 어디에 넣어줘야 하는지 감이 안 잡혔는데 재밌게도 카메라에 컴포넌트를 추가하는 것이다. add componenet > audio Source audioClip 부분에 음악파일을 넣자. 각각의 기능에 대해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프로퍼티: 기능: Audio Clip 재생될 사운드 클립에 대한 레퍼런스입니다. Output 기본적으로 클립은 씬의 오디오 리스너에 직접 출력됩니다. 이 프로퍼티를 사용하면 클립을 오디오 믹서에 출력합니다. Mute 옵션을 활성화하면 사운드가 음소거된 상태로 재생이 됩니다. Bypass Effects 오디오 소스에 적용된 필터 효과를 즉시 “바이패스”합니다. 모든 효과를 쉽게 켜고 끌 수 있는 옵션입니다. Bypass Listener Effects 모든 리스너 효과를 즉시 켜거나 끄는 옵션입니다. Bypass Reverb Zones 모든 리버브 존을 즉시 켜거나 끄는 옵션입니다. Play On Awake 옵션을 활성화

메타버스 3유형 [내부링크]

메타버스 시장이 활발해지면서 아주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들이 시장에 나와있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들을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눠보려고 합니다. 1. 게임 기반 메타버스 메타버스를 게임으로 인지하는 경우가 많지만, 모든 메타버스가 게임인건 아닙니다. 다양한 메타버스 중에도 게임의 수행이 주 목적인 플랫폼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플랫폼들이 이에 해당하는데요, 마인크래프트(Minecraft), 로블록스(Roblox), 포트나이트(Fortnite) 등이 있습니다. 게임 유형의 플랫폼이지만 이 안에서도 활발한 소통이 이어지며, 유저들의 게임 개발과 판매, 공연 등의 다양한 형태로 이용중에 있습니다. 2. 소셜 기반 메타버스 다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SNS 해보셨죠? 바로 이러한 소셜 미디어 형태의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대한민국의 대표 메타버스! 제페토(Zeppeto)를 포함하여 위버스(Weverse), 호리즌(Horizon) 등이 있습니다. 소셜 기반 메타버스

메타버스 투자 전 반드시 알아야 할 기반 지식 [내부링크]

KBSTAR 메타버스 ETF 안녕하세요 알파디 전략기획실 W 입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도 상승에 따라 많은 주가 상승을 보였지만 11월 18일을 기점으로 비교적 하락세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열인지 새로운 투자대상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겠지만 메타버스에 대한 전세계적 열풍이 대단한 것은 사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메타버스에 투자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기반 지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해 중요한 사실. 메타버스는 기존에 있던 것이다.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 중 가장 인기있는 제페토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해 가장 중요하게 알아야할 사실은 메타버스의 개념은 원래 있던 시스템 서비스를 하나의 용어로 묶어두었다는 사실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메타버스는 원래 존재하던 개념입니다. 사람들이 가상의 공간에서 만나고, 교류하며, 대화하는 형태는 게임으로서 구현되어 전세계에 이미 있었습니다. 더 큰 특색을 말해보자면 현 메타버스는 좀 더 사실적인, 현실 세계에 있는 오브젝

유니티의 최광자되기 - Post Processing [내부링크]

제가 최 광자예요. 다시 왔어요 Post Processing | 포스트 프로세싱 포스트 프로세싱은 기존에 렌더링된 씬에 렌더링 효과를 더하는 작업입니다. 포스트 프로세싱의 효과는 일반적으로 Scene 뷰에 따라 달라지거나, 최종 렌더링 결과물을 생성하기 전에 렌더링되는 씬 위에 겹쳐서 표시됩니다. 이 기능은 기존 콘텐츠를 수정할 필요 없이 시각적인 효과를 즉시 구현하고 씬의 품질을 한층 개선할 수 있다는 뚜렷한 장점이 있습니다. -> 라는 공식 문서의 설명이 있습니다. 쉽게말해 카메라에 투명 색상지를 덧대 만들어진 풍경을 좀더 다르게 만들어주는 기술입니다. 예를들어 흑백이나 조금 더 생동감있는 화면을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공식문서의 사진을 참고하면 왼쪽 사진처럼 Object가 우는 현상이 생기는 것을 Post Processing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Object나 공간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방식이 Post Processing입니다 :) 한번 적용해볼까요? 우선 메

메타버스 마케팅-제페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도 알디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비즈니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마케팅!에 대해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마케팅의 사전적 의미는 "생산자가 상품 혹은 용역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경영 활동' 입니다.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상품을 시장에서 팔 수 있는 형태로 광고 및 홍보를 하거나 상품 자체를 유통시키는 것까지 마케팅에 포함시키고는 합니다! 여기서 경영 활동이란 기업이나 조직의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사용하는 것이죠! 즉, 마케팅이란 특정 상품 혹은 용역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해 동원되는 일체의 경영 행위를 말한다고 할 수 있죠! 메타버스라는 개념은 알파디 블로그에서 수도없이 다뤄왔죠! 그렇다면 이 메타버스, 가상세계 환경에서의 마케팅은 어떻게 이뤄질까요? 가상세계를 뜻하는 메타버스는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경제 활동부터 일상적인 소통까지 유사한 모습을 구축하고 있죠. 즉, 메타버스 환경도 현실 세계와 동일한 형태의 마케팅이

NFT의 동작 원리 이해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알파디 J 입니다. 메타버스에서 놓칠 수 없는 이슈인 NFT, 모두가 존재와 값어치가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그 동작 원리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소수일 것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NFT의 기술적인 동작 원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출처 : 이더리움 공식 홈페이지 이더리움으로 먼저 예를 들어보면 이더리움 코인은 모두가 각자의 코인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가진 이더리움과 다른 사람이 가진 이더리움이 다른 코인이라고 보기엔 어렵습니다. 물론 블록체인 고유의 특성상 내가 가진 이더리움이 내것이라는 증명은 가능합니다. 또한 내가 거래를 했을 떄 이 거래 정보가 모든 네트워크에 남기 떄문에 거래 기록 까지도 살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죠. 거래의 확실성을 보장하고 내가 소유한 양을 보장하는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 같은 블록체인, 같은 이더리움이지만 Nft는 약간의 원리가 다르다. 반면 Nft 는 내가 가진 Nft 가 다른 사람이 가진 N

유니티 최적화하기 (feat. profiler, GC) [내부링크]

유니티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어느 순간 성능 이슈에 대해 맞닥뜨리게 된다. 그러면 처음에는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찾기 위해 GameObject들을 비활성화해보거나 아니면 Script들을 하나씩 빼보며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찾게 된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조금만 커져도 앞서 말한 방법들을 사용하여 문제점을 찾기 거의 불가능해진다. 이러한 개발자들을 위해 유니티에서 제공해주는 성능 분석툴이 존재하는데 그것이 profiler이다. 유니티 탭의 window - Analysis - Profiler 위의 경로를 따라 profiler 창을 열어보면 다음과 같은 모습이 나오는데 처음 보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복잡한 UI에 겁을 먹을 수 있지만 차근차근 본다면 이해하는데 어렵지 않다. 성능에 관한 이슈를 확인하는 방법은 첫째로 하단의 Hierarchy 창을 보면 자원을 사용하고 있는 퍼센트가 나오고있는데 해당 영역의 끝까지 따라가보면 어떤 GameObject에서 어떤 Script의

메타버스의 차별화 된 특징, 5C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메타버스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알파디입니다! 메타버스, 사실 그 범위도 너무 넓고 사람들마다 생각하는 메타버스가 다양하기 때문에 어디부터 어디까지가 메타버스인지 구분짓기는 너무 어렵죠? 하지만 메타버스는 다른 콘텐츠와는 다른 5가지의 고유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5C입니다! 세계관(Canon) 창작자(Creator) 디지털 통화(Currency) 일상의 연장(Continuity) 연결(Connectivity) 1. 세계관 (Canon) 메타버스는 설계자 뿐만 아니라 참여자, 즉 능동적 사용자들에 의해 채워지고 확장됩니다. 이들은 메타버스에서 각자의 '세계관'을 형성하여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합니다. 2. 창작자(Creator) 메타버스에서는 누구나 창작자가 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안에서 사용자들이 맵, 게임, 콘텐츠, 아이템 등 무수히 많은 창작물들을 무한히 생산할 수 있습니다. 3. 디지털 통화(Currency) 메타버스 안에서는 디지털 화폐가 통용됩니다. 메타버스

메타버스 관련 직업&lt;아이템 디자이너,월드 빌더,아바타 드라마 작가 PD&gt;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알파디입니다:) 오늘은 메타버스가 만들어낸, 메타버스에 관련된 직업들을 알아볼까합니다! 메타버스 세상이 열리면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직업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아바타와 같은 메타버스만의 요소를 바탕으로 새로운 수익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입니다.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플랫폼 이용자가 소비자가 되는 동시에 생산자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메타버스 플랫폼들도 더 많은 생산자가 더 쉽게, 더 많은 디지털 창적물을 만들 구 있도록 각종 툴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만들어낸 직업 첫번째로는 아바타 아이템 디자이너입니다. 1. 아바타 아이템 의류 디자이너 아바타의 개성을 더 잘 드러낼 수 있는 의류를 디자인하고 판매하는 직업입니다. 제페토 크리에이터,렌지 디자이너 아이템 아바타가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나의 또다른 자아이자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다 보니 많은 유저들이 자신의 아바타 의상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바타 의류 디자이너가 가장 활발하게 활

유니티의 최광자되기 -부록 (Physic Material) [내부링크]

제가 최 광자예요. 다시 왔어요 1. Material 이란? 유니티 - 매뉴얼: Creating and Using Materials Unity 매뉴얼 그래픽 그래픽스 개요 Materials, Shaders & Textures Creating and Using Materials Materials, Shaders & Textures 스탠다드 쉐이더(Standard Shader) Creating and Using Materials To create a new Material, use Assets->Create->Material from the main menu or the Project View context menu. By default, new materials ... docs.unity3d.com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공식 문서를 참고하는거죠! 그러나 보통 공식문서는 영어... 라서 따로 정리를 해 보고자 합니다 :) Project창에서 Create > Material을 클릭하면

메타버스 NFT 관련 주식 및 재테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알파디입니다! 최근 5년에서 10년 사이에 재테크에 대한 붐이 한창 일고 있고 많은 분들이 파이어족을 꿈꾸면서 살아가고 계십니다! 정보화 시대에서 무엇보다 관련 정보들을 빠르게 취득하여 상황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할 텐데요! 오늘은 2021년 가장 핫했고 2022년 올해도! 뜨거울 전망인 메타버스, NFT의 주식 및 파이프라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국내에 상장된 8개의 메타버스 ETF에 지난달 19일 기준 10억달러 이상이 유입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중에 70% 이상이 개인투자자들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미국에서도 동일하게 일어난 바 있습니다. 국내와 미국 등 주요 주식 시장을 가리지 않고 메타버스 관련주들과 ETF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이죠! 다만, 미국의 상황은 기관투자자들이 개인투자자들을 상회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관투자자들은 40%, 소매업 지분은 40%에서 38.5%로 낮아진 모습이며 중국은 개인 투자자들의 참여율이 60%가

메타버스 환경 효과적인 이펙트 만들기 (유니티 파티클시스템) [내부링크]

파티클 시스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는 씬 안에 다수의 작은 2D 이미지를 생성하고 애니메이션하여 액체, 구름 및 불꽃 같은 유체 엔티티를 시뮬레이션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의 사진과 같은 효과를 만드는 시스템입니다. 하이라키창에 오른쪽마우스 클릭 effects > particle system을 클릭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생성 후에 인스펙터 창을 보면 알 수 없는 여러 옵션들이 있습니다. 프로퍼티 기능 Duration 시스템이 실행되는 지속 시간입니다. Looping 활성화하면 시스템이 지속 시간의 끝에 다다르면 다시 시작되어 주기를 계속 반복합니다. Prewarm 활성화하면 시스템이 전체 주기를 한 번 완료한 것처럼 초기화됩니다. Looping 이 활성화되었을 때에만 작동합니다. Start Delay 시스템이 활성화된 후 방출을 시작하기까지 기다리는 지연 시간(초)입니다. Start Lifetime 파티클의 초기 수명입니다. Start Speed 해당 방향으로 작용하는

유니티 Shader Culling (렌더링 최적화) [내부링크]

ShaderLab: Culling & Depth Testing 컬링은 시점과 반대편을 향한 폴리곤을 렌더링하지 않는 최적화입니다. 모든 다각형은 앞면과 뒷면이 있습니다. 컬링은 오브젝트의 대부분이 닫혀있는 사실을 이용합니다 만약 큐브가 있을 경우, 시점의 반대편을 보는 일은 없기 때문에(반드시 시점 쪽을 향하고 있는 면이 있다) 반대편은 렌더링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백 페이스 컬링(반대쪽 면의 제거)이라고 이름 붙여져 있습니다. 렌더링을 올바르게 보여주는 또 하나의 기능은 깊이 테스트(Depth testing)입니다. 깊이 테스트를 통해, 씬에서 가장 가까운 오브젝트 표면만 표현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출저. 유니티 공식 문서 ( https://docs.unity3d.com/kr/530/Manual/SL-CullAndDepth.html ) 문제점. 제페토 패키지를 이용하여 유니티로 제페토 월드를 제작할 때 코드를 작성하는 부분도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보다 더 큰 어려움은 렌

유니티에서 애니메이션 파일(.anim) 사용하기 [내부링크]

우선 내가 원하는 애니메이션 동작을 찾아보자. 믹사모라는 훌륭한 사이트가 있다. 회원가입만 하면 무료! https://www.mixamo.com/#/ Mixamo Mixamo Get animated. Animate 3D characters for games, film, and more. Sign Up for Free Log In Empowering creativity with animated 3D characters. Bring your projects to life with 3D characters, skeletal rigs, and animations, ready for use in film, games, interactive experiences and illustration. Read... www.mixamo.com 파이팅 넘치는 포즈를 찾았다. 체크 표시한 다운로드를 누르면 팝업이 뜬다. 유니티에서 사용해야 하니 FBX for Unity로 다운로드! 그런데 확장자가 Fbx다

디지털 뉴딜 : 메타버스 산업에 5,560억원 투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알파디예요 :)) 벌써 2022년이 된지 3개월이 지나고,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지도 3년째입니다. 2020년 7월, 정부는 코로나 사태 경기 회복을 위한 국가 프로젝트인 한국판 뉴딜을 발표했습니다. 한국판 뉴딜은 2025년까지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의 세가지 축을 중심으로 분야별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목표합니다. 지난 22년 1월, 한국판 뉴딜의 담당부서인 기획재정부에서 주재하에 진행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는 미래 신사업인 '메타버스'가 거론되었습니다. 비대면의 수요 증가와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라 차세대 플랫폼으로 떠오른 메타버스. 한국의 2026년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점유율 5위를 목표로 5,560억 재정을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국가에서까지 비대면 인프라 고도화를 위해 2025년까지 3.2조원을 투자하고, 디지털 기반 비대면 교육, 훈력, 의료 인프라 확충을 위해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메타버스! 이미 다양한 분야

유니티 이용한 메타버스 개발 소소한팁 (유니티 저장할때 매번뜨는 팝업창끄기) [내부링크]

유니티 사용할때 적용된 스크립트 수정 후 저장버튼을 누르면 매번 팝업창으로 해당 메세지가 뜬다. "Unity is about to save the following modified files.... " and then it lists the current scene file "<scene name>.unity" 클릭을 두번이나 해줘야 벗어날수있는데 모든 개발자에게 뜨는게 아니기 때문에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기 어렵다. 작업속도 향상을 위해 이럴때 설정하는 방법에대해 알아보자. 유니티 저장할때 매번뜨는 귀찮은 팝업창끄기. 클릭 단 3번만에 해결. 이렇게 쉬운걸 왜 나만 몰랐나 자괴감이 들지만 이 해결방법은 https://forum.unity.com/threads/why-does-the-save-assets-dialog-pop-up-everytime.78497/ Why does the "Save Assets" dialog pop up everytime I'm not sure if this

유니티의 최광자되기 -1 (디자인 패턴) [내부링크]

제가 최 광자예요. 1. 디자인패턴이란? 본문이 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은 아니라 그냥 간단히만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디자인 패턴은 개발자가 시스템이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공통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에 쓰이는 형식화 된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정의됩니다. 어떠한 구조를 취했을 때 가장 효율적이고 가독성있는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수많은 고민들이 모여 패턴을 만들어나갑니다. 그 중 오늘은 가장 단순한 싱글톤 패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라고 알려진 C++이나 JAVA에선 필수적으로 이해하고 공부해야 하는 패턴 중 하나입니다. 2. 싱글톤 패턴 개발을 하다보면 여러 클래스들이 함께 사용해야 하는 전역변수나 공유하는 Resource를 가지고있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유니티는 서버와의 통신, UI등 공통으로 관리되어야 할 리소스들이 많아 공유할 수 있는 하나의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public class Singleton { private sta

'메타버스 가상세계' 디자인을 위한 지침 3가지 [내부링크]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가리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메타버스 메타버스 가상세계를 디자인을 할때 알아 두어야 3가지가 있다. 1. 환경을 생각 환경의 맥락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단서를 제공해야 한다. 이는 어포던스 및 제약 조건과 같은 일반적인 디자인 개념을 훨씬 더 중요하게 만든다. 메타버스 속에서 아바타들은 환경에 신호를 받아 앞으로 나아가고 탐색할 방향을 정한다. 이러한 신호와 단서는 명확해야하고 아바타들에게 매력적으로 끌릴 수 있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바타들은 방향성을 잃

[메타버스] 주간 이슈 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불금입니다! 모두 파이팅 입니다!! 오늘은 메타버스 관련 주간 이슈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1주일 전에 샌드박스가 NFT와 메타버스를 결합한 플랫폼을 출시한다는 글을 기재했었는데요! 이번에는 대형 게임 제작 업체인 크래프톤과 제페토의 네이버 Z!가 NFT 메타버스 플랫폼을 제작한다고 합니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등 다수의 온라인 게임을 제작한 경험과 Unreal engine을 기반으로 높은 퀄리티의 가상 세계를 구현하고 UGC 제작 툴을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합니다! PUBG 연도별 유저 증가 추이 네이버Z는 제페토 글로벌 서비스를 설계하고 운영해온 경험과 역량을 살려 새롭고 차별화된 메타버스 서비스의 운영과 커뮤니티 및 소셜 서비스 운영을 담당한다고 하네요! 출처: 머니투데이 크래프톤이 전체적인 기술 개발을 맡는다고 하면 네이버Z는 서비스 기획 관련 역할을 담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샌드박스 또한 유저들이 자유롭게 콘텐츠를 만들수 있

메타버스 전망과 트렌드 [내부링크]

오늘은 메타버스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미래를 생각해보기 전 현재 상황에 대해 알아보고 이미 진출해있는 기업들의 근황, 연구 개발 실적, 인수 상황 등을 추적하면 더욱 전망에 대한 추적이 쉬울 것입니다. 본 게시글에서 메타버스 시장에 진출한 타 기업들의 현황들을 추적합니다. Microsoft의 블리자드 인수 새롭게 등장한 메타버스 게임체인저 액티비전 블리자드 우리 가슴속에 불타오르는 다수의 명작 게임들을 배출한 블리자드는 최악의 한 해를 보냈습니다. 사내 성희롱, 성추행 등 성관련 사건이 다수 발생하였고 이 과정에서 블리자드 직원들의 파업이 이어졌고 우리에게 "마사장"으로 익숙한 마이클 모하임 또한 비난의 손길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블리자드의 CEO 보비 코틱은 블리자드를 매각하기로 합니다. Microsoft X Blizzard 인수처는 다름 아닌 IT계 공룡 Microsoft 입니다. MS 는 687억달러 (약 82조원) 라는 어마어마한 비용으로 블리자드를 인수합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내부링크]

메타버스가 이목을 끌면서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 사업에 뛰어들고 있죠? 큰 기업들은 앞다투어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대체 메타버스 플랫폼은 무엇일까요? 우선 플랫폼은 사전적으로 기차의 승하차 공간을 의미하지만, 현재 사회에서 다양한 의미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말하는 플랫폼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메타버스 플랫폼은 기업이 메타버스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그렇다면 다양한 플랫폼 중 대표적인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을 알아볼까요? 1. 제페토(ZEPETO) 메타버스 플랫폼 하면 어딜가나 빠지지않는 제페토입니다. 네이버의 자회사인 네이버Z에서 출시한 메타버스 플랫폼이지요. 제페토에서는 가상 캐릭터인 '제페토'를 생성하여 원하는 얼굴로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하고 아이템을 구매하여 원하는 옷을 입힐 수 있습니다. 또한 월드에 방문하여 다른 유저들과 음성 소통도

네이버 제페토 스튜디오- 아이템 만들기 [내부링크]

제페토의 아이템 제작 플랫폼인 제페토 스튜디오에서 아이템을 만들어 볼 거에요! 제페토 스튜디오에서는 아이템 가이드 템플릿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Adobe Photoshop 포토샵을 사용하실 수 있는 분 이시라면 충분히 나만의 디자인 아이템을 만들 수 있어요! 일단 만들고 싶은 디자인 컨셉을 정합니다! 저는 하이틴 컨셉의 스커트를 제작할 거예요ㅎㅎ 디자인 컨셉을 정했으면 1.템플릿을 선택하기 제페토 스튜디오에 접속해 '아이템 만들기'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 다음 왼쪽 상단에 '만들기'버튼을 클릭하고 아이템를 골라주세요 아이템 만들기에 들어오셨으면 만들고 싶은 디자인의 템플릿을 선택해주세요 저는 H라인의 스커트를 선택해주었어요 2. 텍스처 파일 만들기 원하시는 템플릿을 클릭하셨으면 템플릿 에디터로 들어오게되요 여기서 '템플릿 다운로드'를 눌러 UV 그리드 이미지와 텍스쳐 그래픽 이미지를 다운로드 해줍니다. 파일을 받으셨으면 디자인 툴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열어주세요 저는 포토샵을 활용했어

보복소비에 대응하는 메타버스 관련 산업 [내부링크]

백화점 결제 관련 카드 승인 내역 (중앙일보) 코로나 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집콕, 비대면 생활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소비가 위축될 수 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최근 그러한 경향에도 지각변동의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백신의 보급과 야외 활동 허가, 규제 완화 등의 여러 정책 덕분에 위축되었던 소비자들의 소비가 활발해지기 시작한 것 입니다. 바로 '보복소비' 현상입니다. 위 자료에서 알 수 있다 시피 신용카드 승인 내역이 2년 전 대비 10조 가량 증가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가장 수요도가 높았던 자동차의 경우 33% 소비량이 늘어난 만큼 사람들의 억제되어 있던 소비 관련 욕구들을 어떻게 풀어갈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 19의 장기화 전망 백신의 보급률 증가와 많은 규제를 완화는 시장 경제 활성화를 위해 '위드코로나' 라는 이름으로 많은 국제사회에서 시도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일 감염자수가 줄어들지 않으면서 이제는 코로나 시

Metaverse & NFT [내부링크]

요즘 가장 핫한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기술의 결정체 N.F.T!!! 오늘은 그 둘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출처: 아시아경제 메타버스는 가상공간에 자신의 캐릭터, 월드, 아이템 등을 만들어 다른 유저와 교감하는 3차원 세계를 일컫는 말인데요!다른 사람과의 교감면에서 소셜 네트워킹의 일환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과거 국내에서 유행했던 싸이월드 등의 서비스와 상당히 유사한 점이 많다고 합니다! 메타버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현실의 물건이나 재화 등을 그대로 쓰는 것이 아닌 가상세계에서 그 대체품을 만들어 완전히 다른 세계를 만들어 낸다는 것인데 이는 어떻게 보면 또다른 하나의 사회를 만드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죠?! 하나의 다른 사회가 만들어지는 만큼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VR, AR을 활용한 증강 현실 기술과 가상화폐를 만들어내는 블록 체인 기술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NFT는 대체불가능토큰의 약자로서 이미지나 영

ZEPETOScript 개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팁 [내부링크]

RoomData를 더욱 쉽게 사용하기 ZEPETOScript 는 서버와 Event 기반으로 통신하고, 이때 주고받는 데이터는 String 형태의 Key와 Object와 비슷한 RoomData이다. const data = new RoomData(); const pos = new RoomData(); pos.Add("x", transform.localPosition.x); pos.Add("y", transform.localPosition.y); pos.Add("z", transform.localPosition.z); data.Add("position", pos.GetObject()); const rot = new RoomData(); rot.Add("x", transform.localEulerAngles.x); rot.Add("y", transform.localEulerAngles.y); rot.Add("z", transform.localEulerAngles.z); data.Add("r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내부링크]

요즘 뉴스와 시장을 뜨겁게 달구는 키워드, 바로 메타버스 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접촐 기술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메타버스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사실 메타버스는 새롭게 등장한 기술이 아닌, 이미 우리 생활에 있던 개념인데요. 메타버스 4가지 유형 많은 분들이 메타버스를 생각하면 증강현실, 혹은 가상세계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이용하던 GPS기능, SNS도 모두 메타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볼까요? 1.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닌텐도의 운명을 한 순간에 바꾼 '포켓몬 고' 를 기억하시나요? 바로 그 포켓몬고가 증강현실의 전형적인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세계에서 가상의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데이터와 하여 현실과 가상정보, 즉 콘텐츠를 융합하는 기술입니다. 2. 라이프로깅(Lifelogging) 라이프 로깅은 말 그대로 일상의 경험과 정보를 저장하고 분석하는 것을 뜻합니다. 가장 쉽게 이해할 수

네트워크 통신 속의 오해 (HTTP 통신 & SOCKET 통신)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이 HTTP 통신과 Socket 통신의 차이점을 통신이 실시간으로 일어나는지에 대한 여부로 구분한다. 하지만 다음 각각의 통신들의 정의를 본다면 사실 HTTP 통신이 Socket 통신에 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HTTP 통신 연결은 전송 계층에서 제어되므로 근본적으로 HTTP 영역 밖이다. 그러므로 HTTP는 통신이될 수 있도록 하는 근본적인 전송 프로토콜을 요구하지 않는다; 다만 그저 신뢰할 수 있거나 메시지 손실이 없는(최소한의 오류는 표시) 연결을 요구할 뿐이다. 인터넷 상의 가장 일반적인 두 개의 전송 프로토콜 중에서 TCP는 신뢰할 수 있으며 UDP는 그렇지 않다. 그러므로 HTTP는 연결이 필수는 아니지만 연결 기반인 TCP 표준에 의존한다.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HTTP를 요청/응답으로 교환하기 전에 여러 왕복이 필요한 프로세스인 TCP 연결을 설정해야 한다. HTTP/1.0의 기본 동작은 각 요청/응답에 대해 별도의 TCP 연결을 여는 것이다. 이 동작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