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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를 학습하지 않고 습득하는 방법(8) - 마무리 [내부링크]

이 게시글은 Comprehensible Input에 대해 알게 되었던 Jeff Brown 교수의 영상에 대한 요약 리뷰입니다.https://www.youtube.com/watch?v=illApgaLgGA휴대폰을 사용하세요.난 올해 휴대폰을 사용해서 나의 comprehensible input을 두배로 만들려고 한다.난 나의 모든 (언어 학습) 세션을 녹음하려고 한다. 선생님과의 상호작용, 친구, 언어교환 파트너등그리고 주중에 자기 전 30분 또는 차에서 한 시간 정도 반복해서 들을 것이다.이것은 절대적인 이해 가능한 입력이며 다시 듣는 건 중요하다.난 적어도 2, 3번 아마 4번까지도 반복해서 들을 것이다.난 동화책 세션을 녹음하려고 한다.난 언제든 들을 수 있는 백여개의 동화들을 원한다.......

자바스크립트로 배우는 코딩 강좌 (6) - 연산자: 항, 단항 연산자 [내부링크]

이번 강좌에서는 나머지 연산자들 중 연산자를 하나만 취하는 단항 연산자들에 대해 알아봅니다.예제와 문제들은 모두 jsfiddle에서 직접 코딩해서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jsfiddle 웹서비스의 사용법은 첫번째 강좌를 참고하세요.https://blog.naver.com/codequest/222160895534새롭게 등장하는 연산자들을 모두 완전하게 이해할 필요가 없습니다.코딩에 관한 어휘를 늘리고 미리 경험해보는 정도면 충분합니다.항'항'과 '함수'는 수학에서 가져온 개념입니다.항은 피연산자를 의미합니다.동일한 개념을 '항'이라고도 '피연산자'라고도 하기에 헷갈릴 수 있습니다.문법적인 형식상의 분류여서.......

자바스크립트로 배우는 코딩 강좌 (7) - 연산자: 다항 연산자, 연산자란? [내부링크]

지난 강좌에서는 단항 연산자들을 다뤘습니다.이번 강좌에서는 이항, 삼항의 나머지 다항 연산자들을 모두 다뤄보겠습니다.이번 강좌에서도 새로운 연산자들에 대해 완전하게 이해하기 보다는 코딩에 관한 어휘를 늘린다는 느낌으로 따라하시면 됩니다.본 강좌에 나오는 예제와 문제들을 모두 jsfiddle에서 직접 코딩해서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jsfiddle 웹서비스의 사용법은 첫번째 강좌를 참고하세요.https://blog.naver.com/codequest/222160895534이항(Binary) 연산자피연산자를 두개 취하는 연산자를 이항 연산자라고 합니다.대부분의 연산자들이 이항 연산자에 해당합니다. 승법(Multiplicative) 연산자(*, /, %)이미 설명된 것.......

에버노트 10.4.4 업데이트 [내부링크]

저는 에버노트의 오랜 유료 구독 찐팬입니다 ㅎ오늘 일반적인 업데이트가 아니라 새로운 버전을 받아보라는 알림이 보여서 설치해봤습니다.설치파일의 크기는 243메가입니다.첫 인상이 어도비 제품 느낌이 나는 뭔가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입니다 릴리즈 노트를 보니 메이저 업데이트로 보입니다.아래는 릴리즈 노트에서 눈에 띄는 내용들입니다.새로운 Mac과 Windows용 Evernote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완전히 새롭게 재구성된 앱으로 빠르게 노트를 만들고, 원하는 대로 사용자 지정하고, 눈 깜짝할 사이에 정보를 찾으세요.- 이번 업데이트로 앱이 더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새 코드베이스로 옮겨졌습니다. 응답 없음/강제 종료 오.......

디지털 페인팅의 빛과 컬러 (1) - 최고의 렌더러 [내부링크]

PAIEXT(이하 PAI)는 디지털 페인팅을 보조하기 위해 개발된 애니메이트과 포토샵(개발 중) CC 용 익스텐션입니다.PAI는 디지털 페인팅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성가신 작업들을 단순화시키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https://www.paiext.com조이스틱을 사용하듯이 컬러를 빠르고 정확하게 조정할수 있습니다.두가지 빛이 고려된 컬러 팔레트를 표면에 직접 입힐 수도 있습니다.PAI를 개발하면서 컬러에 대해 분석했던 내용들을 적어보려고 합니다.제목을 뭐라고 해야할지 고민했습니다.그래서 PAI를 개발했던 이유에 대해 생각해봤습니다.왜 나의 페인팅은 지브리에서 페인팅한 것과 다른가...왜 내가 칠한 것은 밋밋하고 그들이 칠한 것은 생.......

자바스크립트로 배우는 코딩 강좌 (3) - 변수와 데이터 타입 [내부링크]

변수코딩 입문 단계에서 가장 먼저 부딪히는 생소한 개념은 '변수'일 것입니다.코딩은 눈에 보이는 것을 다루는 것이 아니어서 처음에 개념들이 생소하게 느껴집니다.그래서 눈에 보이는 무엇과 매칭시켜서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변수는 이름이 붙어있는 무언가를 담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이름이 붙어있는 박스라고 생각해도 좋습니다.이 박스는 우리가 사용 중인 컴퓨터의 메모리, 주로 S사 DRAM 속에 만들어지게 됩니다.var x = 1;위에서 var는 숫자나 문자를 담을 수 있는 박스를 만들라고 컴퓨터에게 알려주는 명령입니다.그래서 var x = 1은 'x'라는 이름이 붙은 박스를 만들고, 그 박스에 숫.......

GDevelop으로 개발하는 스트리트 파이터 (1) [내부링크]

GDevelop으로 개발했던 테트리스는 4ian의 극찬을 받고 공식 예제로 채택되면서 잘 마무리되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codequest/222159991283GDevelop으로 사이드 스크롤러나 플랫포머 게임이 아닌 테트리스를 개발했던 이유는, 이런 류의 게임은 게임엔진에서 딱히 특별한 지원을 해주는 것이 없기 때문이었습니다.그래서 게임엔진을 공부하기에 좋은 주제라고 판단했었고 예상했던대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GDevelop은 처음에 코딩 교육을 위한 도구를 찾던 중 접하게 되었습니다.지금은 하나의 취미가 되었고 나아가 인디게임을 한번 출시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그런데 아직 예열이 더 필요한 거 같습니다.그래.......

자바스크립트로 배우는 코딩 강좌 (4) - 연산자: 리터럴, 우선순위 [내부링크]

본 강좌에서는 자바스크립트를 코딩하고 실행하기 위해 jsfiddle 웹서비스를 사용합니다.jsfiddle 웹서비스의 사용법은 첫번째 강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https://blog.naver.com/codequest/222160895534강좌에 나오는 예제들은 모두 jsfiddle에서 코딩해서 직접 결과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타이핑을 하면서 결과를 직접 확인하는 과정에서 코딩에 좀 더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오자를 스스로 고치는 과정에서도 에러 대처 능력같은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연산자연산자는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처럼 왼쪽과 오른쪽의 값에 대해 연산을 하여 되돌려 주는 일을 합니다. 산술 연산자는 학교 수학 시간에 배.......

GDevelop 리뷰 [내부링크]

GDevelop으로 처음 개발한 테트리스 예제가 공식 예제로 채택되었고, 이제 두번째 예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https://blog.naver.com/codequest/222159991283저는 C++, Java, JavaScript를 주로 구사하는 개발자입니다.저처럼 문자 코딩을 주로 하는 개발자에게 GDevelop은 어떻게 느껴졌을까요?코딩없이 게임을 만든다?요새 게임엔진들은 코딩없이 게임을 만든다고 홍보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인 것 같습니다.GDevelop과 Constructor, Godot, Unity, Unreal 모두 코드없이 또는 코딩에 관한 지식없이 게임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제가 경험해본 엔진은 GDevelop과 Unity입니다.나머지 게임엔진들은 자세하게 알지 못합니다.하지만.......

자바스크립트로 배우는 코딩 강좌 (5) - 연산자: 증감 연산자와 선순위, 후순위 [내부링크]

지난 강좌에서는 기본적인 산술 연산자들을 다뤘습니다.이번엔 증감 연산자를 다루는데 간단하게 설명하면, 1 증가 또는 1 감소 연산자입니다.이 증감 연산자는 문법적으로 유사한 C 계열 언어에서 모두 공통적으로 포함됩니다.(C, C++, Java, JavaScript등)본 강좌에 나오는 예제와 문제들은 모두 jsfiddle에서 직접 코딩해서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jsfiddle 웹서비스의 사용법은 첫번째 강좌를 참고하세요.https://blog.naver.com/codequest/222160895534타이핑을 하고 결과를 직접 확인하는 과정에서 코딩에 좀 더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오자를 스스로 고치는 과정에서도 에러 대처 능력같은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증감.......

웹브라우저에서 사이트 알림 끄기 [내부링크]

요즈음 웹사이트 알림 팝업이 뜨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주로 잘못 낚인 경우들이죠 ㅎ이 알림 팝업들을 없앨 수 있는 방법입니다.크롬오른쪽 상단의 ⋮을 누른 후,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개인정보 및 보안을 선택 후 사이트 설정을 누릅니다.아래처럼 알림을 차단하기를 원하는 사이트를 클릭합니다.알림 항목 오른쪽 메뉴에서 차단을 클릭합니다.비발디저는 비발디 웹브라우저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크롬은 이제 과거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처럼 뱅킹이나 관공서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크롬이 메모리를 너무 많이 소모해서 비발디로 갈아탔었는데 지금은 비발디의 자잘한 기능들, 그 중에서도 북마크의 편리함 때문.......

자바스크립트로 배우는 코딩 강좌 (2) - 어떤 일을 시키는가 [내부링크]

이번에는 쉬어가는 코너입니다.이전 강좌에서 코딩은 어떤 일을 적어서 컴퓨터에게 시키는 것이라고 했습니다.어떤 일들을 시킬 수 있는지 좀 더 들여다 보겠습니다.점, 문자, 이미지, 사운드컴퓨터 모니터는 R(ed), G(reen), B(lue)로 구성된 점(dot)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점이 모여 png나 jpeg같은 이미지가 됩니다.이미지들이 모이면 동영상이 됩니다.문자도 점이 모여서 출력된 것입니다.그리고 소리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입력마우스와 키보드로부터 입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데이터 읽기 / 쓰기하드디스크나 SSD같은 디스크에 데이터를 기록하고 읽을 수 있습니다.네트워크 상에 연결되어있는 또다른 컴퓨터에 접속하여 데.......

자바스크립트로 배우는 코딩 강좌 (1) - 코딩이란? [내부링크]

자바스크립트로 배우는 코딩 강좌를 시작합니다.별도의 텍스트 에디터도 VSCode도 필요없습니다.웹브라우저(최신 버전의 크롬 계열 브라우저)만 있으면 됩니다.코딩에 관한 책도 인강도 많지만 입문 단계에 대해서는 좀 더 기본기에 촛점을 맞춘 컨텐츠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그 이유는 코딩 입문 단계에서는 가능하면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나 특정 주제와 무관한, 프로그래밍의 기본기를 다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그런데 입문을 다루는 인강이나 서적들에서 특정 언어나 API, 또는 특정 주제에 의존적인 내용들이 뒤섞여 있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당장 코딩을 해서 뭔가를 표시해보겠습니다.앞으로 코.......

GDevelop으로 개발하는 테트리스 (14) - 마무리: SRS(Super Rotation System), Ghost Piece [내부링크]

GDevelop으로 개발하던 테트리스가 공식 예제로 채택되었습니다.GDevelop의 다음 버전에 포함됩니다.개인적으로 오랜만에 접해보는 작은 기쁜 소식이네요 ^^https://github.com/4ian/GDevelop/issues/2117GDevelop에 예제를 제출하는 방법입니다.GDevelop을 실행 후, 아래 경로로 표시되는 github 페이지에서 자신의 예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Create a New Project > EXAMPLES > SUBMIT YOUR EXAMPLE 버튼 클릭그래픽그래픽 디자인을 새로 할지 말지 고민했습니다.출시를 목적으로 개발한 것도 아닌데 너무 공을 쏟을 필요는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ㅎ하지만 GDevelop에 예제로 제출할 계획이었기에 너무 없어보이는 건.......

GDevelop으로 개발하는 테트리스 (13) - GUI 추가 [내부링크]

이번엔 GUI들을 추가했습니다.그래픽은 아직 mock-up 단계입니다.마무리 단계에서 블록들을 대리석같은 느낌으로 표현해볼려고 합니다.Intro게임의 도입부를 표시하는 GUI 레이아웃입니다.요즘 GUI 프레임웍들은 거의 대부분 콜백을 지원합니다.하지만 게임엔진 쪽은 전통적으로 그렇진 않은거 같습니다.로직 작성의 편이성 보다는 성능을 더 중요시 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그래서 GDevelop도 GUI에 대한 콜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요즘 다른 게임엔진들은 어떨지 모르겠네요.저는 아래처럼 각 GUI에 대해 state를 추가했고 각 GUI state는 sub-state를 갖도록 코딩했습니다.그 이유는 테스트 해보니 Create objects from the external l.......

언어를 학습하지 않고 습득하는 방법(7) - i + 1 [내부링크]

이 게시글은 Comprehensible Input에 대해 알게 되었던 Jeff Brown 교수의 영상에 대한 요약 리뷰입니다.https://www.youtube.com/watch?v=illApgaLgGAJeff Brown:i + 1은 간단하게 input 더하기 1을 의미한다.input은 내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이고 1은 약간의 추가/보충(extra)이다.Lia Raileanu:i + 1에서 "i"는 학생들이 이미 알고 알고 있는 input이다.input은 학생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어휘이자 재료이다.+1은 현재 레벨을 살짝 넘어가는 것이다.Jeff Brown:i + 1은 어휘를 살짝 증강시키는 것이다.예를 들면, 캠핑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 이건 트레일러예요.해변이 있어요.바위들이 있어요.이건 스페어 타이어네.......

회색 도시 [내부링크]

일터 근처에서 걷다가 찰칵

청계천 [내부링크]

책 사러 다녀오는 길에 찰칵

GDevelop으로 개발하는 테트리스 (10) - 블록 제거하고 떨어뜨리기 [내부링크]

제가 어릴적 처음으로 만들었던 게임이 테트리스였었습니다.그런데 다시 만들어 보니 알고리즘이 꽤 필요하네요 --;Group 이벤트 사용이벤트들을 접었다 폈다할 수 있도록 Group 이벤트를 사용하여 그룹핑했습니다.코드를 관리하는 것이 더 수월해졌습니다.FSM 보완flashing 효과와 블록들을 떨어뜨리는 애니메이션을 표시하기 위해 FSM을 보완했습니다.Init / Create 상태초기 또는 다음 블록을 생성하는 상태입니다.RandomInRange 함수를 사용하여 블록의 타입을 랜덤하게 결정합니다.Control 상태블록을 일정 시간마다 아래로 떨어뜨리거나 좌우로 이동시키고 회전시키는 처리를 합니다.아래 방향 화살표를 누르면 좀 더 빨리 떨어뜨리는 So.......

GDevelop으로 개발하는 테트리스 (11) - Hard Drop과 리팩토링 [내부링크]

먼저 지금까지 개발된 플레이 영상부터...테트리스 개발 연재가 10회를 넘어갈 거라고 예상하지 못했습니다.3회 정도면 될 줄 알았는데... --;아주 조금씩 짜투리 시간에 하다보니...몇가지 버그들을 고쳤습니다.버그들을 고치면서 로깅도 좀 더 보기 편하게 출력하도록 수정했습니다.예를 들면, 한 줄이 채워질 때마다 아래처럼 출력됩니다.이것은 아래처럼 Temp라는 임시 변수에 Grid 구조 변수의 위치별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0' 또는 '1')을 한 줄씩 연결해서 출력한 것입니다.전 이 테트리스 예제가 가능하면 모범적인 GDevelop 예제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리팩토링을 하기로 했습니다.불편하다.......

언어를 학습하지 않고 습득하는 방법(3) - 습득할 언어와 소요 시간 [내부링크]

이 게시글은 Comprehensible Input에 대해 알게 되었던 Jeff Brown 교수의 영상에 대한 요약 리뷰입니다.https://www.youtube.com/watch?v=illApgaLgGA습득하기를 원하는 언어와 그 언어를 습득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결정하세요.Jeff Brown:미 국무부는 영어 원어민을 위한 언어 목록과 해당 난이도를 제시하였다.레벨1은 영어 원어민들이 가장 배우기 쉬운 언어들이다.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포르투칼어, 루마니아어, 독일어, 스웨던어, 아프리카어이 언어들이 영어 원어민에게 쉬운 이유는 어원이 같은 단어들(cognate)을 엄청나게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cognate는 영어에 해당하는 것과 똑같거나 비슷한 소리를 내는.......

코딩 독학 가능합니다 (3) - 기본기 [내부링크]

이번 포스트에서는 코딩에 있어서 기본기가 어디까지인지 살펴보겠습니다.자동차 운전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운전을 처음 배울 때 우리는 기본기에 집중합니다.오직 악셀과 브레이크, 기어와 핸들 조작에만 신경을 씁니다.다른 것에는 신경을 쓸 수가 없죠 ^^자동차가 어느 브랜드인지 어떤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이 당연한 얘기를 하고 있는 이유는 똑같은 원리가 코딩에도 적용되기 때문입니다.그런데 코딩에 있어서 악셀, 브레이크, 기어, 핸들 조작같은 기본기에 해당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자동차 운전하기의 기본기만큼 확실하지가 않습니다.코딩에 사용되는 언어들은 자동차처럼 저마다 멋진 이름과 혁.......

다리 위의 담쟁이 덩쿨 [내부링크]

성내천 산책 코스 중 보이는 다리입니다.담쟁이가 다리를 멋지게 감싸고 있죠. 일상 속의 풍경이나 사물들의 사진을 가끔씩 폰카로 촬영합니다.늘 보는 것이지만 빛이나 계절에 의해 뭔가 특별하게 보일 때 폰 속에 담이두곤 합니다.폰카는 저에게 있어서 디지털 페인팅을 매일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아주 제한적인 선택으로 창작 욕구를 살짝 만족 시켜주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ㅎ

언어를 학습하지 않고 습득하는 방법(4) - 언어적인 부모 [내부링크]

이 게시글은 Comprehensible Input에 대해 알게 되었던 Jeff Brown 교수의 영상에 대한 요약 리뷰입니다.https://www.youtube.com/watch?v=illApgaLgGASTEP 6: 언어적인 부모(Language Parent)를 가능한 많이 찾으세요.언어 습득을 도와줄 언어적인 부모가 필요하다.습득하고 싶은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을 찾을 수 있는 최고의 장소들:1. 가족가족 중에 습득하고 싶은 언어를 구사하는 누군가가 있을 수 있다.2. 친구습득하고 싶은 언어를 구사하는 친구가 있을 수 있다. 3. 동료 찬스습득하고 싶은 언어를 구사하는 몇 명의 동료가 있을 수 있다.당신의 각각의 언어적 부모에게 일주일에 두시간을 도와달라고 부탁하세요.저것들이 당신.......

언어를 학습하지 않고 습득하는 방법(5) - 마법 [내부링크]

이 게시글은 Comprehensible Input에 대해 알게 되었던 Jeff Brown 교수의 영상에 대한 요약 리뷰입니다.https://www.youtube.com/watch?v=illApgaLgGASTEP 7: 마법언어적 부모 또는 언어교환 파트너와 앉아서 무엇을 해야할 것인가마법의 도구를 보여줄 거다.이것은 언어 습득 프로그램 전체에서 가장 중요하다.두가지가 필요하다.1. 잡지가능한한 많은 잡지가 필요하다.잡지가 어떤 언어로 씌여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중요한 것은 잡지 속에 있는 수많은 그림들이다.내가 언어습득에 있어서 Sunset 잡지를 좋아하는 이유는 수많은 그림들이 들어있기 때문이다.Sunset 잡지는 여행잡지이며 여행, 음식, 옷, 악세사리등 관련된 그림들을.......

언어를 학습하지 않고 습득하는 방법(6) - TPR과 Reading [내부링크]

이 게시글은 Comprehensible Input에 대해 알게 되었던 Jeff Brown 교수의 영상에 대한 요약 리뷰입니다.https://www.youtube.com/watch?v=illApgaLgGASTEP 8: TPR( Total Physical Response, 전신 반응 교수법)Jeff Brown:TPR은 total physical response(전신 반응 교수법)을 의미하며, 단지 명령(Command)에 대한 고급진 이름이다.Lia Reaileanu:TPR은 움직임을 통해 언어를 배우고 습득하는 것이다.경험과 과학은 TPR이 우리가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교수법 중 하나라는 것을 보여준다.우리는 매번 TPR을 사용하여 움직임으로 의미있게 언어를 보여준다.Jeff Brown:모든 외국어 습득 프로그램은 많은 TPR을 포함해.......

펙터아트란? [내부링크]

제목을 써놓고 보니 왠지 웃음이 ㅎ제가 새로운 아트 형태를 소개하게 될 줄은 몰랐기 때문입니다. 먼저 펙터아트가 어떤 것인지 보시죠.https://www.reddit.com/r/vectorart/comments/gq6a98/i_am_a_minimalist_vector_artist_new_on_the/?utm_medium=android_app&utm_source=share펙터아트 또는 픽토아트(pector or pictor)는 위 링크의 alejandro franco와 채팅을 하던 중 제가 장난스럽게 지어본 이름입니다.벡셀(Vexel) 아트는 픽셀 기반으로 벡터처럼 그리는 형식입니다.https://images.app.goo.gl/d8x33LH1L9itxFm57https://www.google.com/search?q=vexel+art&prmd=ivn&sxsrf=ALeKk03BJr.......

성내천 [내부링크]

출근 길 햇빛이 부서지는 물결이 잘 나와서 찰칵#성내천

착한 거짓말 [내부링크]

지나치면 가식적으로 보일 수 있죠 ㅎ너무 못해도 사교성이 없어 보이고...그 중간 어디쯤에서 자기의 정체성을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GDevelop으로 개발하는 테트리스 (12) - 점수 및 난이도 추가 [내부링크]

먼저 플레이 영상부터...며칠 동안 GDevelop을 더 공부 후, 대대적인 리팩토링을 진행했습니다.이제 남은 것은 high score 그리고 score 리스트를 팝업 형태로 표시하는 것입니다.이미지 리소스들도 다시 디자인을 하고 사운드도 추가할 것입니다.그러고 나면 GDevelop 예제로서 제출을 할려고 합니다.과연 정식 예제로 채택이 될지... ^^이번 테트리스 개발의 목적은 GDevelop을 깊이 파기 위한 것이었는데 이제 목적을 거의 다 달성한 거 같습니다.JavaScript 제거그동안 JavaScript를 어느 정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을 하면서 구현이 오락가락했습니다.그리고 최종적으로 JavaScript를 모두 걷어내었습니다.이번 버전은 철저하게.......

공황장애 극복하기 (6) - 루틴: 식사 [내부링크]

당뇨, 고혈압, 공황장애에 대처하는 루틴을 심화시켰습니다.물론 병원에서 받은 약들도 모두 거르지 않고 복용했습니다.여러가지 정보들을 토대로, 고혈압과 당뇨 그리고 고지혈은 식습관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과 감량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먼저 병증 개선에 좋은 식재료들을 찾아보고 아래 네가지로 정했습니다. 양배추양배추는 아주 저칼로리여서 다이어트에 좋고 면역기능 증진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포만감이 꽤 길게 유지되는 편입니다.gradium은 뭐하는 곳인지... 구글링하니 처음으로 검색되네요.https://gradium.co.kr/cabbage-benefits/브로콜리브로콜리는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활에 좋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극복하기 (7) - 루틴: 복식호흡 [내부링크]

이번 공황장애 퀘스트에서 얻은 가장 큰 수확은 복식호흡과 성찰이었습니다.복식호흡을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우리는 스트레스에 취약하고 균형이 깨지기 쉬운 몸,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스트레스를 회피하고 깨진 균형을 돌려놓을 수 있는 원초적인 도구인 복식호흡도 원래 가지고 있었다는 것은 신비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전 이번 포스트를 쓰기 전에 정희령 작가님의 '공황장애 스스로 극복하기'를 다시 읽었습니다.공황장애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 그리고 균형이 깨진 삶을 성찰하고 치유하는데 도움과 영감을 주는 내용들로 가득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특히 복식호흡에 대해서는 각각의.......

공황장애 극복하기 (8) - 루틴: 닥터유와 그외 [내부링크]

닥터유저는 닥터유가 그 닥터유인지 몰랐습니다. 점심을 가볍게 먹고 싶을 때마다 편의점에서 우유와 함께 먹었던 닥터유 에너지바. 당뇨와 고혈압에 대해서 찾아보던 중 유튜브에서 닥터유 채널을 찾게 되었습니다. 닥터유 채널의 아래 영상들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NdxU1KUjS4https://www.youtube.com/watch?v=O0s1-qpqLbQhttps://www.youtube.com/watch?v=VSzKCw5776g발목펌핑발목펌핑은 실제로 하시고 있는 분으로부터 권유 받았었습니다.발목펌핑 후 혈압을 측정해보면 혈압이 10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간단하면서도 놀라운 효과를 보이는 운동법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

공황장애 극복하기 (9) - 복귀 그리고 성찰 [내부링크]

복귀전 현재 일상으로 복귀한 상태입니다.이주 후 저는 복귀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신경정신과 원장님은 많이 좋아져서 복귀해도 될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하지만 이주만 더 재택을 하면 좋을 것 같다고도 하셨습니다.그리고 비상시 복용할 수 있는 약과 평소에 양손을 터는 것과 같은 긴장을 예방할 수 있는 동작도 알려주셨습니다. 그런데 코로나로인해 다시 이주가 더 연장되었었고 그 기간이 저에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저는 아직 불안증 약 반알을 아침마다 복용하고 있습니다.그래서 아직 공황장애를 극복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저에겐 공황장애를 완전히 극복하는 것보다 일상으로 복귀하는 것이 더 중요했습니다.닥터유 채널의.......

GDevelop으로 개발하는 테트리스 (7) - 블록 쌓기: 구현 계획 [내부링크]

이제 블록을 쌓아볼 차례입니다.테트리스 위키를 참조해서 공식적인 용어들로 이 동작을 묘사해보겠습니다.https://tetris.wiki/Glossaryhttps://tetris.wiki/Tetris_GuidelineLock & Lock Delay이동 중인 블록, 즉 Active Block이 더 이상 움직일 수 없게 되면 lock 상태가 됩니다.lock 상태가 되면 플레이필드의 일부가 되고 더이상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https://tetris.wiki/Lock_delay다른 블록 위에 쌓였을 때(바닥에 닿았을 때도 마찬가지), 바로 lock되지 않고 0.5초의 시간을 줍니다.그 0.5초 동안, 움직이거나 회전하면, 타이머가 재설정됩니다.그런데 무한대로 기회를 줄 수는 없으므로, 기회는 10번으로 제약해야겠습니다.......

GDevelop으로 개발하는 테트리스 (8) - 블록 쌓기: 유한상태기계(FSM, Finite State Machine) [내부링크]

개발 과정을 가능하면 상세히 적고 있습니다.깔끔하게 정돈된 결과만 내놓기 보다는,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도 공유할 수 있는 하나의 스토리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일단 좌우 충돌 체크를 단순화시켜 줄 수 있는 보이지 않는 가벽(?)부터 세우기로 했습니다.여기서 약간 고민했습니다.Grid 글로별 변수를 game.json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불러서 직접 편집할 것이냐, 아니면 코딩으로 해줄 것이냐...직접 편집한다면 결과가 훨씬 더 단순해보일 것입니다.하지만 가능하면 GDeveop의 비주얼 스크립팅으로 구현하기로 했으므로, 좀 더 고민을 했습니다.비주얼 스크립팅으로 구현한다면, 아래처럼 중첩된 Repeat을 사용해서 이차원 배열을.......

GDevelop으로 개발하는 테트리스 (9) - 블록 쌓기: FSM 검증 [내부링크]

FSM을 우아하게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 찾아봤으나...적절한 것을 찾지 못했습니다.그래서 그냥 수작업으로 점검하기로 했습니다.몇가지 시나리오를 설정했습니다.그리고 사전조건과 입력, 예상결과를 정리 후 기 작성된 FSM의 처리흐름에 따라 검증해봅니다.아래 붉은색으로 표시된 것은 검증 중 수정된 것입니다.시나리오 1) 사전조건: lock frame: 0 drop 타이머 timeout입력: 이동 키 입력예상결과: lock frame 1 증가검증: 이동 가능? Yes: 정상 No: lock timer 시작 이동 키 입력 이동 가능? Yes: lock timer 리스타트 drop timer 리스타트 No: lock frame 증가 1(이동할 수 없어도...)시나리오 2) 사전 조건: lo.......

Comprehensible Input [내부링크]

저도 영어를 다른 많은 분들처럼 참 오랫동안 공부하고 있습니다 -,.- 영어를 좋아하긴 하지만 특별한 목표같은 것이 없었기에 그냥 하나의 취미로서 공부를 해온 것 같습니다.제가 영어에 대한 특별한 목표가 없었던 이유는 써먹을 일이 별로 없었기 때문입니다. 영어를 써먹을 기회를 일부러 만들 정도로 열정적으로 노력하지도 않았습니다. 다른 할 것들이 많기도 했고요.생각해보니 이런 목표는 가지고 있었습니다."내가 쓴 글이 원어민이 쓴 것처럼 보였으면 좋겠다..."물론 그 정도로 노력하지는 않았기에 아직 목표를 달성하지는 못했습니다.그래서 아는 건 알고 모르는 건 모르는 상태라고 해야 할까요 ㅎ예를 들면, 일.......

언어를 학습하지 않고 습득하는 방법(1) - 습득 VS 학습 [내부링크]

저는 한달 반 정도 네이티브와 Comprehensible Input 방법(이하 CI)으로 언어교환을 하고 있습니다.요즘 느끼는 것은, '더 구체적으로 듣는다' 입니다.CI 기반 언어교환을 하면서, 점점 더 문법과 암기 그리고 말을 해야한다는 부담들을 놓기 시작했고, 점점 더 듣기 자체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그래서 파트너가 저를 과대 평가하거나 또는 방심해서 ㅎ 아주 흘려서 얘기하는 경우가 아니면, 예전에 비해 훨씬 더 구체적으로 듣고 있습니다.자간의 소리에 있어서 작은 변화들을 더 잘 포착하는 것 같다고 해야 할까요. 아마도 처음으로 이해 가능한 수준의 입력들을 주기적으로 집중해서 들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저는 예전에.......

공황장애 극복하기 (10) - 복귀 후 한달 반 [내부링크]

복귀 후 한달 반 정도가 되었습니다.공황장애 약은 이제 일주일에 한번만 복용해도 됩니다.스스로 복용량을 조절해도 된다고 하셨습니다.다음엔 수면장애 약도 조절될 것 같습니다. 지금은 공황장애 보다 감량과 당뇨에 더 신경쓰고 있습니다.혈압은 평균 112 / 74 정도이니 정상입니다.그래서 혈압약을 절반만 복용하고 있습니다. 혈당은 117입니다.두달 반만에 210에서 117로 떨어뜨렸으니 성공적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당활성색소 수치가 7.5여서 더 노력이 필요합니다. 보폭 넗혀서 걷기 1시간,25층까지 쉬지 않고 계단 오르기 두 번,발목펌핑 아침 저녁으로 300번씩,이것들이 매일 하는 운동들입니다.계단 오르기는 7층부터 시.......

언어를 학습하지 않고 습득하는 방법(2) - 올바른 수업과 강사 [내부링크]

이 게시글은 Comprehensible Input에 대해 알게 되었던 Jeff Brown 교수의 영상에 대한 요약 리뷰입니다.https://www.youtube.com/watch?v=illApgaLgGASTEP 3: 올바른 수업을 찾으세요.Jeff Brown:아기가 모국어를 습득하는 방식에 가장 가까운 두가지 교수법이 있다. 자연적 접근 방식- 1970년대 USC의 Stephen Krashen과 UCI의 Tracy Terrell 박사에 의해 고안되었다.- Krashen과 Terrell은 외국어 수업에서 학생들이 아기가 언어를 습득하는 방식에 가장 가까운 교수법 고안하기로 했다.전 자연적 접근 방식으로 아라비아어를 습득할 것입니다.자연적 접근 방식자연적 접근 방식으로 배우는 학생들은 문법을 집에서 공부한다........

GDevelop으로 개발하는 테트리스 (4) - 블록 회전: 회전 방식 [내부링크]

오늘은 블록을 회전시켜보겠습니다.어떻게 회전시킬까? 2D 회전 공식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2D 회전 공식을 사용하는 것입니다.http://danceswithcode.net/engineeringnotes/rotations_in_2d/rotations_in_2d.html2D 회전 공식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증명까지 파악해보고 싶다면 아래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https://matthew-brett.github.io/teaching/rotation_2d.html Super Rotation System그런데 테트리스에는 SRS(Super Rotation System)라는 공식적인 회전 방식이 있습니다.이것은 블록의 상태를 네 가지로 나누고 회전 오프셋을 좀 더 디테일하게 정의한 방식입니다.https://tetris.wiki/Super_Rotation_System이 SRS를.......

공황장애 극복하기 (3) - 은인 [내부링크]

저는 코딩 블로그를 하고 있는데 공황장애 쪽이 조회수가 더 잘 나오고 있습니다 ㅎ사실 꼭 코딩 블로그라기 보다는 스토리텔링 블로그가 더 맞겠습니다.내가 살면서 만들어 낸 스토리들... 그 스토리들에 코딩도 공황장애도 있는 것입니다. 어쩌면 나중에 리얼 스토리텔링에 대해서도 적을 지 모릅니다. 실제로 예전에 상당히 독특한 방법으로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공부했었고 꽤 알려진 웹툰 작가에게 전수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119를 타고 도착한 곳은 강북삼성병원 응급실이었습니다.간호사 선생님이 앉아있을 수 있겠는지를 물었었는데 저는 어지럼증 때문에 자신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곧바로 침상으로 이동해서 누웠습.......

어려운 일 [내부링크]

저도 그런 것 같네요.저도 마찬가지지만, 사람은 결국 자기중심적인 판단을 하기에, 마음을 얻는다는 건, 그 사람의 그 순간의 이해와 부합하여 일시적으로 가능할 수는 있겠지만, 다음날 또는 일주일, 한달 후 어떻게 될지 모르는 임파서블 미션같습니다.

공황장애 극복하기 (4) - 인정하기 [내부링크]

응급실 의사선생님의 권유로 신경정신과로 향하고 있었지만 저는 제가 공황장애 환자일 거라는 생각은 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저 그동안 잠을 좀 많이 못 자서 잘 쉬지 못했고 알코홀과 친하게 지내서 건강에 문제가 좀 생긴 것이라고 여겼습니다. 그 신경정신과 병원은 예전에 뉴로피드백을 받기위해 다닌 적이 있었습니다. 저는 그 당시에도 수면장애가 있었고 아침에 일어나면 가슴이 단단해져서 호흡이 어려운 증상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유를 알 수 없는 그 여러가지 증상들을 개선시키기 위해 시도해본 것이 아우토겐 트레이닝과 뉴로피드백이었습니다.나중에 알고보니 저는 그 당시 심각한 번아웃 상태였습니다.그래서 자율신경계.......

GDevelop으로 개발하는 테트리스 (5) - 블록 회전: 리팩토링 [내부링크]

오늘은 지난번에 작성하고 테스트했던 블록 회전 로직을 GDevelop에 적용시켜볼려고 합니다.그런데 적용까지는 하지 못했고 ^^ 관련 코드들에 대한 리팩토링을 했습니다.회전 로직을 어떻게 적용시킬지 고심했습니다.JavaScript로 사용자정의 함수를 만들어서 적용시킬지, 아니면 그냥 GDevelop의 이벤트 시스템을 충실하게 활용할지...아직은 GDevelop에 더 익숙해져야하기 때문에 이벤트로 구현하기로 했습니다.구현 시나리오를 점검해봅니다.Up 키가 눌러면 회전 로직이 실행됩니다.Repeat 이벤트로 ActiveBlock들을 순회합니다.아직은 충돌체크를 하지않을 것입니다.음... Global Variable의 Piece와 ActiveBlock 정보는 회전 로직에.......

GDevelop으로 개발하는 테트리스 (6) - 블록 회전: 구현 [내부링크]

이제 Migge의 회전 로직을 적용해보겠습니다.회전 로직을 적용하기위해 씬 변수들이 아래처럼 추가되었습니다.PieceSize 씬 변수는 block 생성 시, 전역 구조 변수(global structure variable) Piece의 size 항목 값을 가져와서 설정합니다.PieceX, PieceY는 Active Piece의 현재 위치를 나타냅니다.현재 위치는 10 x 20 그리드 상에서의 좌표입니다.저는 피스를 구성하는 블록들을 개별적으로 생성하는 방식으로 구현하고 있습니다.(피스틀 통째로 하나의 이미지로 표시하는 방식으로 구현하고싶지 않았습니다.)PieceX는 왼쪽 오른쪽 화살표키를 누를 때 0 ~ 9 사이로 갱신되도록 처리했습니다.PieceY는 ActiveBlock의 화면 좌표와 로컬좌표.......

공황장애 극복하기 (5) - 루틴: 시작 [내부링크]

일단 당장 할 수 있는 것들부터 실천하기로 했습니다.공황장애는 아직 뭘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감이 없었습니다.그래서 고혈압과 당뇨, 그리고 고지혈부터 대처하기로 했습니다.뒤에서 다시 말씀드리겠지만, 공황장애는 당뇨나 고혈압같은 다른 병증과 함께 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그래서 제가 감량을 하고 당뇨와 고혈압에 적극적으로 대처했던 과정은 결과적으로 공황장애 증상을 조기에 완화시키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봅니다.소식과 식사 후 산책내과 의사선생님은 고혈압, 당뇨 및 고지혈 관리를 위해 소식과 식사 후 산책을 권유하셨습니다.그래서 처음으로 한 것은 100% 현미식으로 바꾸고 식사량을 반으로 줄인 것입니다.현미식.......

코딩 독학 가능합니다 (2) - 자전거 타기 연습처럼 [내부링크]

코딩은 아무리 책을 많이 읽고 인강을 많이 들어도 실력이 향상되지 않습니다.코딩은 자전거 연습과 아주 유사합니다.자전거 타기에 관한 책을 얼마나 많이 읽었던지 간에 실제로 연습을 해보지 않았다면 전혀 늘지 않습니다.실제로 코딩을 배우기 위해 한 유명한 코딩 영상 강좌를 100강까지 들었던 분이 있었습니다.책도 상당히 다양하게 많이 읽으신 것 같았습니다.하지만 많은 자료들을 학습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코드를 읽는 것에서부터 어려움을 겪으셨습니다.저는 그 원인을 학습과정에서 제대로 된 가이드와 연습 그리고 피드백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인강이든 어떤 것이든 따라하는 것은 입문 용도 정도로 적합합니다.누.......

GDevelop으로 개발하는 테트리스 (3) - 블록 이동 [내부링크]

오늘은 블록을 이동시켜보겠습니다.블럭은 가로 10칸, 세로 20칸이 채워질 수 있습니다.그래서 게임 해상도를 넓이는 42x10으로 높이는 42x20으로 설정했습니다.Project Manager > Game settings > Properties우상단의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서 씬의 스케일을 조정했습니다.그리고 Move the piece 주석을 추가했습니다.테트리스의 피스는 기본적으로 격자 단위로 이동합니다.그래서 오른쪽 키가 눌리면 액티브 블록들의 x 좌표를 모두 42 픽셀씩 증가시켜주면됩니다.왼쪽은 -42픽셀이겠죠.여기서 약간의 로직이 필요합니다.하나의 피스를 이루는 네개의 블록 중 하나라도 배경을 벗어나면 이동하지않아야한다는 것입니다.그래서 저는.......

작심삼일 [내부링크]

작심사일을 일단 성공해보고 그 다음은 오일, 육일... 무리하지않으며 목표치를 점진적으로 상향시키면서 조금 더 버텨보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결국 난 끈기있는 사람이다라고 결론을 내립니다. 작심삼일도 작심삼백육십오일도 다 자기최면이니까요.

어떤 게임을 만들어볼까(1) [내부링크]

테트리스는 GDevelop을 좀 더 파기위해 선택한 주제입니다 ^^https://blog.naver.com/PostList.nhn?blogId=codequest&from=postList&categoryNo=1코드퀘스트 카페에서는 GDevelop과 관련된 튜토리얼들과 기법들을 계속해서 소개하고 분석할 것입니다. 초보 코더들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이 블로그는 코드퀘스트 카페를 홍보하기위한 목적도 있지만 ^^, 퇴근 후 취미로 게임을 개발하는 한 개발자의 블로그이기도 합니다.https://cafe.naver.com/codequest하나의 게임을 만드는 과정도 많은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스토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1인 인디 게임 개발자들의 이야기.......

공황장애 극복하기 (1) - 시작 [내부링크]

인생이란 게임에는 퀘스트가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ㅎ저의 이번 일상 퀘스트는 '공황장애'였습니다.이것 또한 정리를 해두면 다른 어느 분에게 도움이 될지도 모르기에 까먹기 전에 정리를 해봅니다.약 한달 반 전에 처음으로 증상이 왔었습니다.저는 주 중에 하루에 2~3시간 정도 자는 심각한 수면장애가 있습니다.잠에 들면 2 ~ 3 시간 후에 깨어나고 다시 잠에 들지 못합니다.그리고 주말에 몰아서 12시간 가까이 자기도 합니다.그 상태가 3년이 넘도록 지속되고 있습니다.수면장애로 자기 전에 알콜을 마시는 아주 안좋은 습관까지 곁들이게 되었습니다.지금은 약을 먹으면 5 ~ 6시간을 잡니다.약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수면장애.......

코딩 독학 가능합니다 (1) - 쉬운 언어부터 [내부링크]

코딩독학이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글을 남깁니다.경로, 즉 테크트리를 잘 만드시면 가능합니다 ^^저도 독학으로 프로그래밍을 시작하였고 현업 개발자로 이십년 이상 일하고 있습니다.독학을 위한 코딩 테크트리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가장 중요한 것은 첫번째 프로그래밍 언어를 잘 선택하는 것입니다.첫번째 프로그래밍 언어는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제가 프로그래밍을 독학으로 시작했던 때는 C 언어가 가장 활발히 사용되고 있었습니다.지금은 어떨까요?포인터와 씨름하며 어렵게 열심히 배워도 경진대회나 아두이노같은 특정 분야가 아니면 활용도가 아주 낮습니다.아래 기사를 참고해봅시다.https://.......

공황장애 극복하기 (2) - 119를 부르다 [내부링크]

간신히 응급실 수속을 마쳤었습니다.사전 문진과 각종 검사들이 진행되었습니다.혈변을 보지않았는지 손가락이 두개로 보이는지등... 이후 혈액검사, 심전도, 엑스레이 검사를 받았고 본격적인 검진이 이어졌습니다.의학 블로그는 아닌데 ㅎㅎ각종 검사결과는 혈압과 당뇨가 상당히 높지만 이 정도의 증상을 일으킬 정도는 아니다였습니다. 혈압은 180이고 당뇨는 210정도였습니다.그래서 저는 혹시 뇌 쪽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의심이 들었고, 원하면 검사를 해볼 수 있다하여 추가적으로 머리 쪽에 MRI 검사를 받았습니다. MRI 검사 결과도 정상이었습니다.중간에 비타민? 링겔을 처방받았었는데 본격 검진이 진행되던 때는 어지럼증과.......

코드퀘스트 [내부링크]

GDevelop 게임엔진과 JavaScript를 중심으로 한 코딩 커뮤니티 카페를 운영 중입니다.코딩은 취미로 삼...

[GDevelop] Geometry Monster 튜토리얼 따라해보기 [내부링크]

GDevelop 튜토리얼 따라해보기 첫번째 튜토리얼은 Geometry Monster였습니다.Geometry Monster는 G...

[GDevelop] 모두를 위한 게임엔진 [내부링크]

GDevelop은 2D 전문 오픈소스 무료 게임엔진입니다.GDevelop을 기반으로 개발된 게임은 웹, iOS, 안...

[GDevelop] 테트리스 개발하기 (1) - 블록 생성 #1 [내부링크]

GDevelop 게임엔진에 좀 더 빠르게 적응하기위해 테트리스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GDevelop 커뮤니티에...

[GDevelop] 테트리스 개발하기 (2) - 블록 생성 #2 [내부링크]

오늘은 먼저 테트리스 블럭에 사용할 스프라이트부터 구해보겠습니다.사실, 아주 대충 직접 그려도 되지만,...

JavaScript 쉽게 배우기 [내부링크]

JavaScript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언어입니다. 많이 사용되는만큼 언어자체도 계속해서 진화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