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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2 Systematic Theology> The Trinity 2 [내부링크]

二. 삼위의 개별적 고찰(考察) ① 성부(Father) 1. 모든 창조물의 근원(고전 8:6; 엡 3:14, 15; 히 12:9; 약 1:17).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우리도 그를 위하며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았느니라(고전 8:6) 2. 선민(이스라엘)의 아버지(신 32:6; 사 63:16, 64:8; 렘 3:4; 말 1:6, 2:10). 주는 우리 아버지시라 아브라함은 우리를 모르고 이스라엘은 우리를 인정치 아니할찌라도 여호와여 주는 우리의 아버지시라 상고부터 주의 이름을 우리의 구속자라 하셨거늘(사 63:16) 3. 신자들의 아버지(마 5:45, 6:6-15; 롬 8:15; 요일 1:3). 무릇 하.......

그리스도가 당신 안에 계십니까? [내부링크]

출처: 1858년 10월 10일 주일 설교. 로얄 서레이 가든스 뮤직 홀. 저자: 찰스 스펄전 (1834-1892): 영향력 있는 영국 침례교 설교자; 영국 에섹스의 켈베돈에 서 태어났다. 역자: 한상준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 받은 자니라”(고후 13:8). 오늘 아침 하나님의 영이 칼을 끝까지 들이밀어 하나님의 힘이 모든 마음에게 느껴지도록 할 것이다. 고삐를 찾고 당기시면서 말이다.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 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고후 13:5). 먼저 자신을 시험하라. 이는 이 문제는 가장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작은 사업을 하는 사장이 직원.......

자기점검의 적용 [내부링크]

출처: Practical Religion (London: Charles Murray, 1900), 3-9. 저자: J. C. 라일 (1816-1900): 영국 교회 주교, 영국 체셔 카운티 매클즈필드 출생 역자: 김혜원 나는 나의 질문을 여기서 마친다. 질문들을 더 추가할 수 있지만,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자기질문과 자기점검을 불러일으키도록 이 책의 앞부분에서 충분히 말했다고 믿는다. 하나님은 내가 나의 영혼에 중요하지 않은 것을 말하지 않은 것에 대한 나의 증인이시다. 나는 단지 다른 이들에게 선을 행하기를 바랄 뿐이다. 이제 실제적인 적용을 몇 마디로 하고 끝맺으려고 한다. 이 글을 읽는 독자 중에 기독교에 대해 잠에 빠져 있거나 몰지각한 분이 있는가? 오, 깨어나서 더 이.......

<D+23 Systematic Theology> The Trinity 3 [내부링크]

③ 성령(Holy Spirit) (A) 성령의 인격성 1) 인칭대명사가 사용됨(요 14:17, 16:3). 2) ‘보혜사’라는 이름 1. 성령에 대하여 사용(요 14:16, 26, 15:26, 16: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요 14:16) 2. 예수님에 대하여 사용(요 14:16; 요일 2:1).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요일 2:1) 3. 예수님의 인격성을 인정한다면 성령의 인격성도 당연히 인정되어야 한다. 3) 인격적 특성이 있음 지(知)(요 14:26; 고전 2:11),.......

묵상-매우 유익한 훈련 [내부링크]

출처: A very profitable exercise, From a sermon delivered at New Park Street Chapel, Southwark, on a Thursday evening in the summer of 1858. 저자: 찰스 스펄전 (1834-1892) : 영향력 있던 영국 침례교 목사. 영국 에섹스 켈비돈 출생 역자: 조상철 “나의 기도를 기쁘게 여기시기를 바라나니”(시104:34) 나는 독자들 중 절반 이상이 묵상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쓰는지도 모를까봐 두렵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당신이 묵상이라는 단어를 말하지만, 실제 삶 속에서 묵상을 실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당신은 묵상에 마음을 쏟지 않고 있다. 세상의 유익을 추구하는 자들 중에 누가 묵상에 대해 알겠는가? 당신은 아침에 겨우 시간에.......

묵상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출처: “A Christian on the Mount” in Discourses on Important and Interesting Subjects, Vol. 1, 199-201. 저자: 토마스 왓슨 (1620-1686): 영향력 있던 영국 침례교 목사. 영국 에섹스 켈비돈 출생 역자: 안선형 묵상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나는 “경건하게 하나님을 생각하면서 마음을 하나님의 나라에 집중함으로 영혼이 요동하지 않고 잠잠한 상태”라고 대답하겠다. 묵상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1. 묵상은 영혼이 요동하지 않는 잠잠한 상태이다. 신자가 묵상할 때는, 반드시 세상으로 부터 떨어져 있어야 한다. 세상일은 묵상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예수님은 기도하러 따로 산에 올라가셨다(마 14:23). 무리를 보.......

<D+24 Systematic Theology> The Trinity 4 [내부링크]

(D) 성령의 사역(事役) 1) 창조와 구속에서 능력으로 역사(役事)하여 하나님의 일을 완성케 하심(창1:3).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2) 자연의 영역 1. 생명을 발생(發生)(욥 33:4; 시 33:6, 104:30). 하나님의 신이 나를 지으셨고 전능자의 기운이 나를 살리시느니라(욥 33:4) 2. 사람에게 영감하시고 재능을 부여하심(출 28:3, 31:2-3, 6, 35:35; 삼상 11:6, 16:13)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출 28:3) 3) 구속의 영역 1. 그리스도의 탄생에 역사 하심(눅 1:35; 히 10:5-7). 천사가 대답하.......

묵상의 의무 [내부링크]

출처: “Sermons upon Genesis 24:63” in The Complete Works of Thomas Manton, Vol. 17. 저자: 토마스 맨튼(1620-1677): 영국 장로교 목사, 영국 서머셋 로렌스-리디아트 출생 역자: 남규석 “이삭이 저물 때에 들에 나가 묵상하다가” (창 24:63) 나는 이 구절의 의도를 한가지로 요약하고자 한다. 그것은 그리스도인들은 엄숙한 묵상 및 영적이고 거룩한 것들로 그들의 영혼을 훈련시키기 위해 시간과 장소를 따로 구별할 의무가 있다는 것이다. 나는 익숙하지 않고 훈련되지 않은 의무인 묵상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우리들은 묵상의 훈련과 지식에 있어서 낯설다. 이 시대는 혼란과 행동의 시대이고, 우리 모두는 할 일이 너무 많아서 하.......

<D+19 Systematic Theology> God's attributes 2 [내부링크]

二. 윤리적 속성(倫理的 or 道德的 屬性 - The Moral Attributes) ① 하나님의 선(善) 하나님이 피조물에 대해 애정을 느끼시고 도와주며 유익하게 하려는 성품(시 36:6, 104:21, 145:9, 15, 16). 주의 의는 하나님의 산들과 같고 주의 판단은 큰 바다와 일반이라 여호와여 주는 사람과 짐승을 보호하시나이다(시 36:) 중생의 눈이 주를 앙망하오니 주는 때를 따라 저희에게 식물을 주시며 손을 펴사 모든 생물의 소원을 만족케 하시나이다145:15-16) 1) 모든 생물에 대하여(시 145:16; 마 6:26).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 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천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마 6:2.......

자기 점검을 위한 요청 [내부링크]

출처: Studies in the Scriptures 저자: 아더 핑크 (1886-1952): 목사. 순회 성경교사. 저술가. 영국 노팅험 출신 역자: 염지웅 “하나님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가 없도록 부지런히 살피라”(히12:15). 이 말씀은 점검에 대한 요청을 한다. 첫째로, 자기 점검을 위한 요청이다. 이를 위한 직접적인 요구는 “거룩함이 없이는 어떤 사람도 주를 볼 수 없다”는 선행 구절로부터 엄숙하고 면밀히 언급된다. 내가 하나님의 사람들과 교제를 하고, 성경적인 교회의 구성원이고, 하나님의 은혜의 수단에 정기적으로 참여하고, 모든 교리에 관해서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내가 하나님의 성령에 의해서 거룩하게 되지 않는다면, 그리고 부.......

<D+20 Systematic Theology> God's attributes 3 [내부링크]

⑥ 하나님의 주권(主權) (A)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主權的 意志) 1)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가 만물의 목적 인(因)이며 모든 사건의 종국적인 동인(動因)이다. 2)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에 의하여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 1. 창조(계 4:11)와 통치(잠 21:1; 단 4:35)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에 있음이 마치 보의 물과 같아서 그가 임의로 인도하시느니라(잠 21:1) 땅의 모든 거민을 없는 것 같이 여기시며 하늘의 군사에게든지 땅의 거민에게든지 그는 자기 뜻대로 행하시나니 누가 그의 손을 금하든지 혹시 이르기를 네가 무엇을 하느냐 할 자가 없도다(단 4:35) 2.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고난(苦難) 가라사대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어든.......

당신은 살았는가 죽었는가? 1 [내부링크]

출처: Born Again; or From Grace to Glory 저자: 옥타비우스 윈슬로우 (1808-1878): 비국교도 목사.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뉴욕에서 성장했다. 영국 배스 주 애비 묘지에 묻힘. 역자: 조상철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을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계3:1). 미술 작품에 대한 안목을 가진 독자라면 누구든지 실물과 똑같이 그려진 정물화에 매료되어 한참을 감상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화가가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 실제와 같이 그렸기 때문이다. 너무 실제처럼 그려진 환상적이고 강렬한 그림을 보고 있노라면, 새끼 사슴이 캔버스에서 튀어나올 것 같고, 포도의 자줏빛이 흘러내리는 것 같으며, 장미의 아름다운.......

당신은 살았는가 죽었는가? 2 [내부링크]

진정한 회심은 단순히 영적인 은사들을 받아서 사용하겠다고 결심하는 것이 아니다. 유감스럽지만, 하나님의 교회의 역사를 통해 보면, 회심의 은혜와 무관한 가장 화려하고 강력한 영적인 은사들이 있던 증거를 볼 수 있다. 고린도 교회를 보면 이러한 슬픈 사실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이 한 성도에게 크고 뛰어난 은사들을 주시고 그 은사가 종교적인 열정과 결합될 때, 그것은 교회의 사역에 거룩하게 쓰임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사실이 그 개인이 영적으로 철저히 그리고 진정으로 회심했을 것이라는 추론을 지지할 수는 없다. 우리의 영광스러운 주님, 우리 영혼의 모든 것을 감찰하시는 우리 주께서 경고하셨다. “그 날에 많은 사람.......

<D+21 Systematic Theology> The Trinity 1 [내부링크]

제 4 장 삼위일체(三位一体) 一. 삼위일체의 교리개관 (敎理槪觀 - The Trinity in General) 1. 한 하나님 안에 삼위(三人格)이 계시다. 2. 자연에는 계시(啓示)되지 않은 교리이다. 3. 인간의 이성(理性)으로는 발견할 수 없으며, 오직 하나님의 계시로만 알 수 있다. ① 삼위일체 교리(敎理) 1. 하나님은 본질적 존재(本質的 存在)에 있어서는 한 분이시며(신 6:4)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한 하나님 안에 영원히 구별된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가 계시다. 2. 삼위는 각 위에 있어서 하나님의 완전성(完全性)이 있으며 한 하나님으로 통일되어 있다. 3. 삼위 사이에 인격적 교제가 가능하다. 4. 삼위는.......

주님의 만찬에 앞서 [내부링크]

출처 : “Self-Examination and the Lord’s Supper,” in Jonathan Edwards Sermons, ed. Mark Valeri (New Haven, CT: The Jonathan Edwards Center at Yale University, 1730-1731). 저자 : 조나단 에드워즈(1703-1758), 미국 회중주의 목사이자 신학자. 미국 코네티컷 주 이 스트 윈저 출생. 역자 : 박기철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주의 몸을 분별하지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고전 11:28-29). 신자들은 주님의 만찬에 참여하기 전에 자신이 성찬에 적합한지 살펴야 한다. 이는 분별치 않은 참여로 인해 자신의 죄를 먹고 마시지 않기 위해서이다. 신자들을 부.......

일일 신앙점검 지침 요약 [내부링크]

출처 : A Short Directory for the Great, Necessary, and Advantageous Duty of Self-examination. 저자: 토머스 윌콕스(1621-1687), 영국의 개혁침례교 목사로서 영국 중부지방인 러트랜드 카운티의 작은 마을인 린든에서 태어났다. 역자 : 안선형 신앙을 점검하는 일은 경건한 그리스도인에게 중요할 뿐만 아니라 유익하고 반드시 필요한 의무로서 매일 밤 스스로 자신의 믿음을 돌아볼 수 있다. 경건 생활과 관련된 질문 1) 나는 예배 중에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며 교통을 하였는가? 2) 나는 자신과 가족에 대한 의무를 게을리하지 않았는가? 3) 나는 성경 읽기를 게을리하지 않았는가? 4) 나는 경건하게 묵상하면서 놓친 것은 없었는가? A. .......

청교도-자기 점검 1 [내부링크]

청교도의 신앙에 감화를 받은 많은 분들이 본인들의 유학, 또는 학위 과정 중 특별히 시간을 내어 번역, 발췌한 봉사의 산물들입니다. 앞으로 게제 되어 지는 작품들을 통해 신앙의 많은 증진이 있기를 바라며 또한 수고해 주신 손 길들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출처: The Christian Soldier, or Heaven Taken by Storm , ed. Armstrong, Second American Edition (New York: Robert Moore, 1816), 55-56. 저자: 토마스 왓슨(1620-1686): 영국 비국교도 청교도 설교자, 작가이다. 영국 잉글랜드 요크셔 출생. 역자: 정영진 자기점검은 매우 중요한 의무이다. 자신의 마음과 대화하는 것이다: “내 심령으로, 내가 내 마음으로 간구.......

너희 자신을 시험하라 [내부링크]

-청교도 자기 점검 2- 출처: 1858년 10월 10일 주일 아침, 로열 서리 가든 뮤직 홀에서 전해진 설교. 저자: 찰스 스펄전(1834-1892): 영향력 있는 영국 침례교 설교자; 영국 에섹스의 켈베돈에 서 태어났다. 역자: 김선형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받은 자니라 "(고후 13:5). 고린도 성도들은 사도 시대의 비평가들이었다. 그들은 학습과 언변을 자신의 명예로 삼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존중받길 원하듯 그들도 지혜와 학문을 잘못 사용하였다. 그들은 사도 바울을 비난하기 시작했다. 그.......

<D+15 Systematic Theology> The doctrine of God 1 [내부링크]

신론(神論) 제 1 장 하나님의 본질(本質) 一. 하나님에 관한 지식 ① 본유적(本有的) 지식(生得的 知識) 1) 인간이 날 때부터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뜻이 아니다. 2) 하나님을 온전히 알 수 있는 능력을 천래적(天來的)으로 소유했다는 의미도 아니다. 3) 인간이 정상적인 상태(마 11:25; 눅 8:15)에서는 하나님의 계시에 접촉하자마자 하나님을 어느 정도 알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그 때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마 11:25) 가시떨기에 떨어졌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니 지내는 중 이생의.......

당신의 믿음을 점검하라 [내부링크]

-청교도 자기 점검 3- 출처: The Christian’s Reasonable Service , Vol. 2, Reformation Heritage Books, 307-310. 저자: 빌헬무스 아 브라켈(1635-1711): 네덜란드의 신학자이며 네덜란드 제2종교개혁의 대표적 인물; 네덜란드 레위바르덴에서 출생. 역자: 아브라함 장 믿음은 기독교의 생명이다. 누구든지 믿음에서 잘못되면 영원한 형벌에 처해진다. 많은 사람들이 믿음을 잘못 이해한 나머지 거짓 평화에 빠져 멸망으로 향한다. 한편 어떤 사람들은 스스로 참된 믿음을 갖지 못했을까봐 두려워하며 슬픔 속에서 평생을 보낸다. 그러나 참된 믿음의 소유자들은 자신들이 지금 걸어가는 믿음의 길에 대한 이유가 분명하기 때문에 항상 기쁨으.......

<D+16 Systematic Theology> The doctrine of God 2 [내부링크]

三. 하나님의 존재(本質 : The Essence of God) ① 영(灵)이시다(요 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찌니라 1) 물질이 아니며(非物質的 存在), 형상이 없다(無形的 存在). * 하나님의 손, 발, 눈, 귀… - 신인동형동성적(神人同形同性的-Anthropomorphism)으로 나타낸 상징적 표현. 2) 하나님은 불가시적(不可視的) 존재(요 1:18; 딤전 6:16).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요 1:18)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아무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자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능력을 돌릴찌어다 아멘(딤.......

<D+17 Systematic Theology> the names of God [내부링크]

제 2 장 하나님의 명칭(名稱) 一. 하나님의 명칭 개관(槪觀) 1) 하나님은 하나님의 명칭들에서도 자신을 계시하였다. 2) 하나님의 위대한 특성을 계시하기 위하여 많은 명칭이 사용되었다. 3) 하나님의 이름이 인간의 언어로 표현되었으나 인간의 창안이 아니다(출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二. 구약의 명칭(名稱) ① 하나님께서 지고(至高)하시며 초월하신 분이심을 계시하는 이름들. 1) 엘 El(능력, 힘), 엘로힘 Elohim(두려워하다. 경외하다.) : 강하고 권능 있는 분, 경외의 대상임을 강조한다. 2) 엘.......

<D+18 Systematic Theology> God's attributes [내부링크]

제 3 장 하나님의 속성(屬性) 一. 비윤리적 속성(非倫理的 屬性) ① 편재성(遍在性 - Omnipresence). 1) 피조물과의 관계에서 본 하나님의 무한성(無限性). 2) 하나님은 어디에나 계셔서 보시고 아시고 주관하신다(시 139:7-12; 렘 23:23-24; 히 4:13).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앞에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히 4:12-13) 그러므로 우리는 1. 어디서나 하나님을 의식하고 죄를 떠나야 한다. 2. 하나님을 기.......

영적으로 위험한 시대 [내부링크]

- 청교도 자기 점검 4- 출처: Practical Religion : Being Plain Papers on the Daily Duties, Experience, Dangers, and Privileges of Professing Christians (London: Charles Murray, 1900), 3-9; 저자: J. C. 라일 (1816-1900): 영국 교회 주교, 영국 체셔 카운티 매클즈필드 출생 역자: 스데반 황 우리는 특이한 영적 위험의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럼에도 아마도 세상이 시작된 이래로 오늘 날처럼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신앙을 표명하는 시대는 없을 것이다. 모든 회중 가운데 참 마음의 신앙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회심하지 않은 사람들, 참된 의미로 주의 만찬에 단 한 번도 참여하지 못한 자들, 그들의 삶으로 그리스도를 고백하.......

<D+12 Systematic Theology> The Bible 2 [내부링크]

② 영감(靈感)의 성질(性質) 1) 기계적 영감설(機械的 靈感說)(Mechanical Inspiration) - 잘못된 견해. 1. 성경을 기록한 자들은 하나님께서 불러주시는 것을 기계적으로 받아쓰기만 하였다는 설(說). 2. 기록자의 정신활동은 정지되어 기록하는 내용이나 문체가 기록자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 잘못된 이유 1. 기록자는 정상적인 정신활동을 하였다. 그 증거는 조사한 것을 기록하였고(눅1:1-4), 역사적 자료를 기록하였으며(사무엘, 열왕기, 역대기), 개인적 경험을 기록하기도 하였다(시편, 다니엘, 사도행전).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 되고 일군 된 자들의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

<Book> 교회 생활 - 교육 [내부링크]

교 육 1. 교회 교육의 필요성 하나님은 신앙공동체를 택하시어 매 시대에 필요한 구원을 이루어 가신다. 신앙교육은 이처럼 교회가 “하나님의 동역자들”(고전 3:9)이 되어 그 시대에 필요한 구원의 일을 할 수 있도록 교회 공동체를, 또 신자들을 일꾼으로 양육하고 훈련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고전 3:9) 따라서 교회는 학교 그 이상이지만, 또한 학교이기도하다. 온전한 사람, 그러므로 그의 이성, 성향, 의지와 마음을 얻고 주장하는 지식은 다만 하나님의 역사일 뿐이다. 그러나 이 하나님의 역사에 봉사하는 교회의 증언에는 제약되고 한정되기는 하지만, 우선 인간의.......

<Book> 교회 생활 - 전도 [내부링크]

전도 1. 성령과 전도 일반적으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말과 행동으로 전하는 일을 ‘전도’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우리는 복음을 전하는 일에서 가장 먼저 성령의 주된 역할을 확언해야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성령의 깨달음을 주는 역사를 통하여 이 복음의 메시지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성령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믿음의 은사를 우리에게 주신다. 성령은 우리의 가슴과 마음을 열어 우리를 옭아매던 죄의 힘으로부터 돌아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의 은혜와 자비의 약속을 받아들이게 하신다. 성령은 우리를 ‘새로운 피조물’로 만드 시며(고후 5:17), 우리를 중생 또는 새롭게 하시고(딛 3:5), 우.......

<Book> 교회 생활 - 선교 1 [내부링크]

선 교 1. 선교개념의 변화와 발전 그리스도교 선교는 부활하신 예수께서 승천하시고 열흘 째 되던 날 사람들 가운데 세차게 불어왔던 성령의 바람과 함께 시작되었다. 복음은 서쪽으로 로마와 유럽 곳곳으로, 또 중앙 아시아, 인도, 아프리카, 그리고 고대의 무역경로를 따라 동쪽으로 퍼져나갔으며, 마침내 1884년 9월20일 개신교 선교사 알렌의 입국과 함께 한국에서도 개신교 역사가 시작되었다. 원래 선교는 종교개혁 교회의 중심 주제가 아니었다. 로마 가톨릭교회가, 특히 예수회가 16세기부터 선교적인 활동에 주력하는 동안, 개혁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의 선포와 기존 교회의 개혁과 갱신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었다. 개혁교회가 예수 그리.......

<D+13 Systematic Theology> The Bible 3 [내부링크]

三. 성경의 완전성(The Perfection of Scripture) ① 성경의 신적 권위(神的 權威) 1)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되었으므로 신적 권위가 있다. 2) 성경은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다. * 역사적 권위 - 참되고 절대적으로 믿을 수 있도록 기록되었다. * 규범적 권위 - 신앙과 행위의 절대적 법칙이다(절대적 순종이 요구됨). ** 로마천주교회의 주장 - ‘성경 자체로는 권위가 없으나 교회(로마 카톨릭교회 곧 교황)에 의하여 성경의 존재와 권위가 주어진다’고 주장한다 - 성경적 근거가 없다. ② 성경의 필요성 1) 로마 카톨릭 교회의 입장 1. 성경의 중요성과 유용성은 인정하나 절대적 필요성은 부인한다. 2. 교회가 성서를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

<Book> 교회 생활 - 선교 2 [내부링크]

<들어가기에 앞서- 이번 주제는 보는 시각에 따라 여러 논란을 가져온다고 여겨질 수도 있지만, 저자가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두 가지: 압도됨과 타협없는 부드러움으로-복음을 온전히 전하기 위함"을 우선 염두에 두고 각자 취사선택 하실 것을 권유하는 바입니다. 옮긴 이.> 3. 타종교와의 대화 교회는 선교의 과정에서 다른 토착종교들과 만나게 된다. 이때 그리스도인은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과 평화롭게 살아가는 것을 선교의 책임과 과제로 수용해야 한다. 평화로운 공존 자체가 선교의 궁극적인 목표는 아닐지라도 종교의 차이로 심한 갈등을 겪고 있는 오늘의 세계 현실을 고려할 때 필수적이다. 선교는 교회가 자만심.......

<D+14 Systematic Theology> The Bible 4 [내부링크]

四.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인 자체적 증거 ① 성경 불멸성 1) 책의 수명은 25년을 넘는 책이 많지 않다. 100년을 넘는 것은 더욱 희소하다고 한다. 2) 성경은 1,600여 년 간(B.C. 1,500~A.D. 96년)에 쓰여졌으며 원수들의 끊임없는 핍박아래 성경의 모든 사본을 소멸시키려는 만행이 자행되어 왔다(Diocletian 황제는 A.D. 303년에 칙령으로 모든 성경을 불태우도록 했으며 성경이 발견되는 자는 사형시키도록 하였다). 3) 로마 카톨릭 교회는 종교개혁시기에 평신도가 성경 읽는 것조차 금지하였다. 4) 오늘날 전 세계의 1,000 종류 이상의 방언으로 성경이 번역되어 반포 중이며 가장 많이 읽히고 있는 책이다. *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

<Book> 교회 생활 - 교회 성장 [내부링크]

교회성장 1. 교회성장의 성경적 근거 신약성경은 근본적이며 실로 본질적인 의미에서 교회의 성장에 관한 개념을 알고 있으며 또한 그것을 강조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그러한 성장의 의미에서 교회 안에 내재하는 성장을 지향하는 힘 역시도 신약성경은 알고 강조한다. 이러한 성장과 성장의 힘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는 곳은 사도행전이다. 사도행전은 베드로가 오순절에 행한 설교를 듣고 대략 3,000명의 사람들이 말씀을 받아들이고 세례를 받았다고 보도한다(행 2:41). 또한 사도행전 2장 47절은 교회가 즐거이 하나님을 찬양하니 그 결과로 주께서 날마다 그러한 ‘구원받은 자’를 더해주셨다 고 보고한다. 그래서 사도행전 4장 4절에 의.......

<D+10 Systematic Theology> Revelation 3 [내부링크]

③ 일반계시의 가치와 그 의의 1) 이교(異敎) 세계와의 관계에서 1. 일반계시에 포함된 초자연적 요소가 입으로 전해 오는 동안 이교에 대한 기초를 마련해 주었다. * 하나님의 자손임을 느끼고(행 17:28), 하나님을 찾아 탐구하게 한다(행 17:27). 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하며 있느니라 너희 시인 중에도 어떤 사람들의 말과 같이 우리가 그의 소생이라 하니(행 17:28) 이는 사람으로 하나님을 혹 더듬어 찾아 발견케 하려 하심이로되 그는 우리 각 사람에게서 멀리 떠나 계시지 아니하도다(행 17:27) * 자연 속에서 하나님의 영원한 능력과 신성을 보게 된다(롬 1:19-20). 이는 하나님을 알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Book> 교회 생활 - 직분 2 [내부링크]

3. 교회의 직분들 칼뱅은, 교회의 조직을 거의 전적으로 영주들에게 맡겼던 루터와 달리, 매우 자주적인 교회의 질서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신약성경에 나타난 초대교회의 질서를 본받고자 노력했다. 그러나 그는 그 가르침을 단순히 재현하려고만 하지 않았다. 그는 교회가 처음 설립될 때 필요했던 직분들 가운데 오늘날 더 이상 유용하지 않은 직분이 있다고 보았다. 그가 신약성경을 따라 새롭게 규정한 직분은 목사, 교사, 장로, 집사, 이 네 개의 직분이다. 말씀을 선포하고 성례를 집행하는 목사, 목사에게 조력하며 신도의 훈련에 참여하는 장로, 교회의 일상적인 일을 관리하고 가난한 이웃을 돌보는 집사, 그리고 교회의 참된 가르침.......

<Book> 교회 생활 - 봉사 1 [내부링크]

봉 사 1. 봉사의 기원과 의의 교회 봉사의 기원은 예루살렘의 신생 그리스도교 공동체가 물질적으로 궁핍한 자들을 공평하게 돌보도록 일곱 사람을 선발하여 세웠던 것에서 찾을 수 있다. 그들은 이 활동을 질서있게 수행하여 사도들이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행 6:4)에 전념할 수 있게 해야 했다.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행 6:3-5) 그러나 그들은 아직 명확히 ‘집사’ (디아코노이)라고 불리지는 않았고, 그들의 특별한 봉사 수행에 관해 상세히 알려진 바.......

<Book> 교회 생활 - 봉사 2 [내부링크]

2. 봉사를 위한 세 가지 실제적인 문제들 1) 가난한 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과제는 교회가 다음 사실을 인지하지 않고는 장기적으로 착수될 수 없다. 개별 인간의 곤경은 결정적으로 인간의 공동적 삶 전체의 일정한 무질서에 근거한다. 따라서 교회의 사역은 일정한 점에서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상황들을 고려하지 않으면 곧 그 한계에 부닥치고 실패 할 수밖에 없다. 교회는 이 사실에 대해서 눈을 닫아서는 안되고 그것에 대한 공동 책임에서 벗어날 수도 없다. 교회 또한 저 무질서가 발생한 인간 사회에 속해 있지 않은가? 교회는 적어도 그의 침묵을 통해서 무질서의 생성에 기여하지 않았는가? 그러나 교회의 봉사는 ‘상황들’에 대한.......

<D+11 Systematic Theology> The Bible 1 [내부링크]

제 3 장 성경(聖經)(Scripture) 一. 특별계시(特別啓示)와 성경과의 관계 1) 성경이란? 1. 하나님의 특별계시를 오류없이 기록한 책이다. 2.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책(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2) 하나님의 말씀이 기록되어야 할 이유. 1. 모든 세대에 영원히 전파되기 위하여. 2. 훼손과 부패와 허위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① 특별계시와 성경이 다른 점. 1) 특별계시가 “하나님의 직접적 자기 전달(伝達)”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는 성경과 특별계시는 다르다. 왜냐하면 성경에는 개인의 체험이나 역사적 사실에서 수집된 것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2) 성경만이 특별계시라고 하면 성경이 기록되기 전에는 특별계시가 없었다고 말할 수.......

<Book> 교회 생활 - 친교 1 [내부링크]

친 교 1. 친교의 공동체 교회는 친교를 세우며 활동한다. 교회는 그의 메시지의 처음이자 마지막 신비로서 지고한 친교, 곧 성령 안에서 아버지와 아들이 그리고 아들이 아버지와 갖는 친교를 증언한다. 이 기초 위에서 교회는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그의 몸으로서의 교회와 그것의 각 지체들과 갖는 특별한 친교를 증언한다. 또한 여기서부터 교회는 포괄적으로 하나님이 자신과 그가 창조한 세상 사이에서 새로이 궁극적으로 확립한 친교를 증언한다. 교회는 이러한 증언의 내용에 힘입어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친교를 세우며 활동한다. 물론 하나님 자신의 친교와 하나님과 인간의 친교, 예컨대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 자체의 친교, 또는 하.......

<Book> 교회 생활 - 친교 2 [내부링크]

3. 연대적인 형제관계 초대 교회는 분명히 형제적인 공동체였다. 그들은 서로를 위해서 기도하고 함께 살았다.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주었다. 그래서 그중에 가난한 사람이 없었다” (행 2:44-45, 4:34).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고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행 2:44-47) 사도들이 큰 권능으로.......

<D+6 Systematic Theology> Religion 2 [내부링크]

三. 종교의 자리(The seat of religion) ① 일방적 견해 : 1. 지성에만 있다는 견해 : 종교를 일종의 지식이나 일종의 철학으로 생각한다(Hegel). 2. 감정에만 있다는 견해 : 어떤 우월적 존재에 대한 의존감정이라고 생각한다(Schleiermacher). 3. 의지에만 있다는 견해 : 종교를 실천적 도덕으로 생각한다. 양심에 의하여 규정된 의무를 신적 명령으로 인정한다(Kant). <비판> 1. 옳지 않은 견해이다. 2. 인간의 정신은 지(知), 정(情), 의(意)가 전체적으로 통일되어 한 인격을 이룬다. 3. 종교는 전인(全人)과 관계된다. ② 성경적 견해 : 마음과 영에 있다(마 22:37; 롬 1:15; 고전 14:15). 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D+7 Systematic Theology> Religion 3 [내부링크]

四. 종교의 기원 ① 자연주의적 견해 : 1. 종교 지도자들과 정치 지도자들의 교활한 지혜로 종교가 발생했다고 주장 한다 - 무지한 대중들을 손에 넣고 지배하기 위한 수단으로 종교를 만들어 냈다고 말한다. 2. 서물숭배(庶物崇拜) - 무생물적 대상을 신성시하여 예배하는 데서 종교가 생겨났다고 주장한다. 3. 정령숭배(精灵崇拜) - 죽은 조상들의 영혼에 대한 숭배에서 종교가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4. 자연숭배(自然崇拜) - 웅대하고 준엄한 자연 현상 앞에서 인간 자신의 연약함과 무능력을 실감하고 자연 현상과 그 속에 감추어져 있는 어떤 힘을 의식하고 예배하는 데서 종교가 발생했다고 주장한다. 5. 마술에 대한 신앙 - 마술에 대한 신.......

<Book> 교회 생활 - 예배 1 [내부링크]

PDF로 읽기 힘든 분들을 위해 내용 펼침을 합니다. 편하게 읽으시고 많은 유익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머 리 말 이 작은 책자는 성도들의 교회생활을 위한 지침서 『교회생 활』(강경신 저)에 대한 해설서이다. 『교회생활』은 교회생활에 필수적인 10가지 항목, 즉 예배, 기도, 헌금, 직분, 봉사, 친교, 교육, 전도, 선교, 교회성장을 선별하여 간단명료하게 정리한 핸드북이다. 필자는 『교회생활』을 수요기도회나 주일오후 신앙교육 교재 로 활용할 교역자들에게, 또한 저 주제들에 대해 신학적으로 접근하기를 원하는 일반 성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해설서를 집필했다. 『교회생활』과 동일한 열 개의 주제들을 다루고 있지 만, 이 해설서는.......

<Book> 교회 생활 - 예배 2 [내부링크]

3. 사람의 행위로서의 예배 교회 예배의 주된 내용은 이 주된 근거에 상응한다. 예배는 교회의 주님의 뜻과 명령의 실행에만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우리는 시각적, 청각적 효과를 주기 위해 어떤 장엄하고 아름다운 의식, 현대적인 설치미술, 음향장비 등을 예배에 도입하고 예배를 구성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일들은 예배의 주된 내용이 될 수 없고, 예배의 주요 근거에 상응하지도 않는 것들이다. 예배에서 우리 자신이 행하고자하고 또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이차적인 범주에 속한다. 예배에서 문제되는 것은 우리의 욕구나 능력이 아니라 교회의 머리이며 주이신 그리스도의 뜻과 명령에 대한 우리의 순종이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질문.......

<Book> 교회 생활 - 기도 1 [내부링크]

기 도 1. 기도의 문제 하나님을 믿고 그의 말씀에 순종해야 하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직면하는 한 가지 문제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기도의 문제이다. 우선 다음과 같은 질문이 제기된다. 우리는 참으로 복음과 율법의 말씀을 따라서 살아갈 수 있을까? 믿음 안에서 순종하며 살아갈 수 있을까? 삶의 절박한 요구들 속에서도 그렇게 살아갈 수 있을까? 예, 그럴 수 있다. 우리에게 명령된 바대로, 우리가 그렇게 살아가야 하는 바대로 말씀에 순종하며 거룩하게 살아가는 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그러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우리는 하나님께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우시고, 우리를 가르쳐주시고, 우리가 이 길을 걸어갈 수 있는 힘.......

<D+8 Systematic Theology> Revelation 1 [내부링크]

제 2 장 계시(Revelation) 一. 계시 개관(Revelation of General) ① 계시의 개념 * 하나님은 완전하시고 무한히 위대하시기 때문에 불완전하고 유한한 인간이 하나님을 완전히 알 수는 없다. * 하나님을 완전히 알기 위해서는 인간이 하나님보다 더 위대해야 할 것이다(욥 11:7-8). 네가 하나님의 오묘를 어찌 능히 측량하며 전능자를 어찌 능히 온전히 알겠느냐 하늘보다 높으시니 네가 어찌 하겠으며 음부보다 깊으시니 네가 어찌 알겠느냐 <계시의 정의> *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하나님 자신에 관한 지식을 전달하여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알게 하고, 예배하게 하며,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셨다. 이것을 계시라고 한다.......

<Book> 교회 생활 - 기도 2 [내부링크]

3. 인간의 행위로서의 기도 은혜에 순종하고 감사를 드린다는 것은 기도가 또한 인간의 행위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기도는 자신을 죄인으로 알고 하나님의 은혜를 간청하는 인간의 행위이다. 인간은 복음과 율법과 그 자신의 믿음의 약함에 직면해서 자신의 처지를 깨닫게 된다. 그러나 우리가 기도할 때, 우리의 인간적 조건이 우리에게 드러나고, 그때 우리는 이와 같은 곤궁과 또한 이와 같은 희망 가운데 있다는 것을 안다. 우리를 이런 상황 속에 있게 하는 분은 하나님이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우리를 도우러 오신다. 그러므로 기도는 인간이 그의 곤궁을 이해하고 도움이 그에게 올 것이라는 것을 알 때 일어나는 인간의 응답이.......

<Book> 교회 생활 - 헌금 1 [내부링크]

헌 금 1. 하나님께 드리는 최고의 예배형태 그리스도교 역사에서는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말씀을 신중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물질적으로 표현하는 형식이 늘 있었다. 이러한 형식은 초대교회의 특징이었고(참고, 행 2:44-45), 또한 이것은 그 초기부터 개혁교회의 특징이기도 했다(칼뱅의 제네바 교회). 그리스도인은 “영과 진리로”(요 4:24) 예배드릴 때에, 하나님께 헌금을 바친다. 그 까닭은 그리스도인에게 하나님께 헌금을 바치는 행위는 근본적으로 영적인 행동이며 최고의 예배 형태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이 헌금을 바치는 행위는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한다”(마 6:24)는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재물의.......

<Book> 교회 생활 - 헌금 2 [내부링크]

3. 헌금의 순서, 헌금의 사용 예배 시에 드리는 헌금이 그러한 반향을 일으키는 것이라면, 그것은 예배 그 자체에 관해서도 결코 주변적인 것이 될 수 없다. 헌금은 예배의 전개 속에서 그 자리를 차지한다. 헌금을 드리는 순서는 성찬의 떡과 잔을 준비하는 때가 좋을 것이다. 헌금은 찬송을 부르는 동안에 장로나 집사들이 거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성찬의 재료들을 거룩한 제단에 바칠 때, 그와 동시에 헌금도 그 제단에 바쳐야 할 것이다. 그 까닭은 그것이 하나님의 일에 쓰이도록 성별된 것이기 때문이다.(옮긴이 주. 이것은 반드시 같은 방식으로 지켜져야하는 절대적인 원칙은 아님에 유의하자. 유익한 권면이며 적극적으로 고려.......

<D+9 Systematic Theology> Revelation 2 [내부링크]

二. 일반계시 ① 일반계시의 관념 1) 자연현상과 인간정신의 일반적 구조와 개인의 경험 혹은 역사 속에 나타나 있는 신적 사상. * 하나님은 일반계시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말씀하신다. 1. 전 창조 속에서, 자연의 세력과 그 힘 속에서 말씀하신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찌니라(롬 1:20) 2. 양심의 소리에서 말씀하신다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롬 2:15) 3. 개인 생활의 섭리와 세계 역사의 섭리에서 말씀하신다(창 2.......

<Book> 교회 생활 - 직분 1 [내부링크]

직 분 1. 성령의 은사로서의 직분 교회는 성령의 선물들을 통해서 결합되고 세워진다. 창조주이신 성령은 교회 공동체에 넘치는 선물을 주시고 그리스도의 몸 전체를 충만하게 하신다. 신약성경에 의하면, 교회 공동체는 은사적 공동체이다.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직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또 사역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루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고전 12:4-7). 이 공동체 안에서는 교권을 가진 사람들이 아니라 성령의 능력으로 봉사하는 영적인 사람들이 주도한다. 그리스도의 몸의 모든 지체들은 성령의 선물과 능력에 의해 살아간다. 이.......

<D+4 Systematic Theology> The possibilitie of theology 2 [내부링크]

② 인간의 기능(A) 정신적 기능 이성(reason)은 인식능력(지각하고)과 비교하고, 판별하고, 조직화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1. 어떤 사실에 대하여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충분한 이해를 추구한다. 아는 것과 이해는 다르다. 알고 있으나 이해 못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다(知). 왜?2. 진술의 진실성을 판단한다. (성경의 사실들을 믿을 수 있느냐?)진실성은 믿을 수 있느냐의 여부이다.3. 진술의 증거를 판단한다. (성경에 기록 된 하나님의 계시의 문헌이 믿을 만 한가?)사람은 증거가 있어야 믿을 수 있다.4. 사실들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한다. (성경 여러 부분에 분산되어 있는 진리를 종합하고 체계화하여 이해하기 쉽게.......

<D+5 Systematic Theology> Religion 1 [내부링크]

제 1 장 종교(宗敎) 一. 보편적 현상으로서의 종교1. 동물계에는 종교가 없다.2.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어 본래 하나님을 섬기며 살도록 되어있으나 타락한 인간은 하나님을 바르게 찾지 못한다(영이 죽은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3. 어느 시대, 어느 민족에게나 형태는 다르나 종교가 있다.4. 종교는 인간의 가장 깊은 내면(영혼)과 관계된 일이다.6. 종교는 인간의 사상을 지배하고, 감정을 자극하며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二. 종교의 본질(The essential nature of religion)① 하나님과의 관계이다.1. 사람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결정할 권리가 없고, 하나님께서 자기의 거룩한 말씀으로 결정하신다.2. 의식적이며 자.......

참 이웃 참 사랑 [내부링크]

https://youtu.be/Ayz-yFtRE7g

요나의 표적 1 [내부링크]

https://youtu.be/rAiR4uagTSY

포트맥머리 한인교회의 소개 [내부링크]

진리와 사랑이 넘치는 은혜 공동체, 포트맥머리 한인교회는 Canada, Alberta 주에 위치한 도시, Fort McMurray에 있는 유일한 한인 교회입니다. 청교도 신앙 유산을 물려 받은 개혁주의, 복음주의를 지향하며, 성경적 설교와 경건한 예배의 회복을 추구합니다. 이처럼 바른 복음의 말씀으로 성도를 변화시키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풍성히 나누고 전하며 그리스도의 참 제자를 세워나가는 비전을 함께 나누기 원합니다. A community of grace full of truth and love, FKPC is the only Korean church in Fort McMurray, a city located in Alberta, Canada. We aim for reformism and evangelicalism, inherited from the Puritan faith heritag.......

<Book> 교회 생활 [내부링크]

포트맥머리 한인교회에서 함께 신앙생활을 하려는 모든 성도님들에게 권하는 필독서 입니다. 이 작은 책자는 성도들의 교회생활을 위한 지침서 『교회생활』(강경신 저)에 대한 해설서이다.『교회생활』은 교회생활에 필수적인 10가지 항목, 즉 예배, 기도, 헌금, 직분, 봉사, 친교, 교육, 전도, 선교, 교회성장을 선별하여 간단명료하게 정리한 핸드북이다. 필자는 『교회생활』을 수요기도회나 주일오후 신앙교육 교재로 활용할 교역자들에게, 또한 저 주제들에 대해 신학적으로 접근하기를 원하는 일반 성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해설서를 집필했다.『교회생활』과 동일한 열 개의 주제들을 다루고 있지만, 이 해설서는 각각의 주제를 개혁.......

<성경 타자 및 통독> 사이트 추천 [내부링크]

유용한 성경 타자 및 통독 사이트를 추천 합니다.맑은 성경으로 검색 하셔서 가입 하신 후, 그룹성경쓰기-포트맥머리 한인교회로 함께 동참 할 수 있습니다.많은 참여 바라며 1년 1통독에 큰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신학 강좌> 미주 노회 협력 틴데일 신학교 [내부링크]

미주 노회 협력 틴데일 신학교가 2020년 가을 학기를 개강 하였습니다. 이 번 가을 학기의 특이점은 총 7 과목이 모두 온 라인으로 진행 됨으로써 어디서든지 수강 및 청강이 가능 합니다. 강의 과목으로는 목회학, 기독교 교육학, 히브리어, 사무엘서, 중세 교회사, 모세 오경 (리더십 아카데미), 효과적 소그룹 훈련 (리더십 아카데미)이 있습니다 틴데일 신학교 웹사이트는 www.tyndaleinternationaluniversity.org 입니다.

교단의 정체성-계신(총회 링크 포함) [내부링크]

우리 교단의 뿌리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계신총회의 뿌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기반으로 하고있습니다!저는 평소에도 교역자나 성도로부터 우리 교단의 뿌리가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곤 하였습니다.우리교단의 뿌리를 아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우리교단의 뿌리가 역사적으로는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측)이요, 신앙적으로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우리 교단의 뿌리가 역사적으로는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측)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우리 교단을 세우신 이병규 목사님이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측) 경기노회에서 분리되어 나오셨기 때문입니다.그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해방 후에는 우리나라 교회에 오직 하나의 총회가 있었는데 그.......

<D+1 Systematic Theology>- The nature of Thelolgy [내부링크]

오늘날 많은 조직신학(Dogmatic, Systematic Theology)이 있지만,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과의 직접적 연계를 강조하는 부분은 다소 아쉬움이 있습니다. 본 조직신학은 그 점을 보완하려는 특징이 있으며 성도님들이 알기 쉽게 전체에서의 요약으로 진행이 됩니다. 중간중간 신학 자체의 설명도 있으나, 그 외 우리가 믿는 교리에 대한 성경의 지지와 구절들 위주로 보고 또 외워서 신앙에 많은 유익이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서 론(序論) 一. 신학의 성질(The Nature of Theology)① 신학의 정의1. Theology ← theos + logos(θεὸς) + (λογὸς)(하나님) + (말씀. 강론. 교리)2. 좁은 의미 : 하나님에 관한 교리를 말한다.3. 넓은 의미.......

<D+2 Systematic Theology> The Necessity of Theology [내부링크]

二. 신학의 필요성(The Necessity of Theology)① 지성(知性)의 조직화본능(組織化本能) 때문에1. 인간의 지성은 어떤 사실들을 단순히 수집하여 기억하는 것으로만 만족하지 않는다.2. 인간의 지성은 지식의 통일화, 조직화를 추구하는 본능이 있다. * fact(사실)의 수집 속에서 law(법칙)을 발견하고 그것을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일반화하는 데까지 나아가려는 욕구가 있다.② 불신앙적 풍조 때문에1. 불신앙적 사상으로 교육받은 자는 불신앙적 사상 체계가 굳어져 있다.2. 성경을 아무 체계 없이 단편적으로 인용해 주는 것은 효과가 적다.3. 성경이 자기들의 모든 문제 해결에 있어서 가장 완전하고 좋은 해결책임을 체계적으로 알.......

<D+3 Systematic Theology> The possibilitie of theology 1 [내부링크]

三. 신학의 가능성① 하나님에 관한 계시(A) 일반계시 : 자연, 역사, 양심에 나타나 있는 계시1. 자연에 나타난 계시 -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 영광, 사랑을 어느 정도 보여준다(시8:1, 3; 행 14:15-17; 롬 1:19-20).이는 하나님을 알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느니라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찌니라(롬1:19-20)* 죄인을 구원함에는 불충분하다.* 보다 충분한 계시를 찾도록 촉구하다.2. 역사에 나타난 계시 - 하나님께서 특별한 예외가 있기는 하나 일반적으로 조금 악한 나라가.......

성찬의 참된 의미 [내부링크]

https://youtu.be/M2x7uu6zngo

가장 위대한 초청 [내부링크]

https://youtu.be/PfN1SgrnOAo

응답 받은 야베스의 기도 [내부링크]

https://youtu.be/9Q3Ljglenvs

이제 내가 사는 것은 [내부링크]

https://youtu.be/SWBRJ3LJaRI

혀를 다스리는 비결 [내부링크]

https://youtu.be/EFPMsQzYtNo

겨자씨 믿음 [내부링크]

https://youtu.be/ZnUzgfIpfLk

<Book> 코로나 바이러스와 그리스도 [내부링크]

존 파이퍼의 <코로나 바이러스와 그리스도>.코로나 바이러스와 그리스도존 파이퍼 | 조계광 역 | 개...

열 처녀 비유의 참된 의미 [내부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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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내부링크]

https://youtu.be/CE_orzcrWRU

성도의 부활과 휴거 [내부링크]

https://youtu.be/57dyelsFtGE

가만히 서서 구원을 보라 [내부링크]

https://youtu.be/SvJhkhNLeSc

나봇의 포도원 [내부링크]

https://youtu.be/9hd4H67DPZU

오순절 성령 강림 [내부링크]

https://youtu.be/vGpvB10p-68

승리하는 기도 [내부링크]

https://youtu.be/ekgq81zpK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