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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와 4차 산업혁명 그리고 사회의 변화 [내부링크]

인류가 지구에 생명체로 살기 시작한 시점부터 지금까지 인간의 생활은 지속적인 변화를 바탕으로 발전되어...

포지티브(Positive) vs. 네거티브(Negative) 규제 [내부링크]

#포지티브(Positive)규제, #네거티브(Negative) 규제, #규제샌드박스, #4차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은 중장...

규제 샌드박스(Regulatory Sandbox) & 포괄적 네거티브(Negative) 규제 알아보기 [내부링크]

<개념> “신산업ㆍ신기술 분야에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내놓을 때 일정 기간 기존 규제를 면제하...

<ICT가 승패를 좌우한다, 모던 워페어> 저자와의 랜선 모임 [내부링크]

<ICT가 승패를 좌우한다, 모던 워페어> 저자인 저와의 랜선 모임 일정이 확정되었습니다. 2021년 11월 19일 저녁 8시 !!! [세모람도서관]이 주관하는 [독자와 저자의 랜선 만남]에서 무기체계의 변화에 관심 있으신 독자분들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저는 누구일까요? “안녕하세요. <ICT가 승패를 결정한다, 모던 워페어>의 저자 권호천입니다. 저는 대학에서 15년간 네트워크 분석, SNS와 사회변화,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을 연구하고 가르쳤습니다. 현재 글로벌 ICT 연구소(Global ICT Lab) 대표로 일하며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확산과 사회변화를 연구하고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노력.......

사이버전: 북한의 소니픽처스 & BBC 공격 [내부링크]

북한의 소니픽처스 공격 2014년 크리스마스, 소니픽처스가 제작한 영화 <더 인터뷰>가 개봉을 앞두고 있었다. 북한의 김정은을 희화한 영화인 <더 인터뷰>는 할리우드에서 제작된 다른 코미디 영화와 크게 다르지 않은 포맷이었다. 그런데 북한은 굉장히 예민한 반응을 보이며 외무상을 통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게 항의 서한을 보내기에 이르렀다. 그러면서 이 영화를 제작한 소니픽처스에도 영화 개봉을 취소하지 않으면 상상할 수 없는 강력한 응징을 하겠다고 협박했다. 사실 소니픽처스라는 한 영화사가 제작한 영화 한 편의 개봉을 막으려는 조치로는 어울리지 않게 북한은 유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발송해 협조를 부탁했.......

사이버전: 북한의 한국 공격과 공격 유형의 변화 [내부링크]

한국과 북한의 차이와 위험한 시나리오 북한은 2013년 한국의 주요 정부 기관을 해킹해 각종 중요 문서를 탈취했고 시스템을 파괴함과 동시에 네트워크 안에 악성코드를 몰래 심어놓았다. 이 악성코드를 통해 북한 정찰총국 소속 해커들이 한국의 정부 기관을 상시 모티터링하며 중요 정보를 은밀히 빼가는 기반을 마련했다. 어느 날 정찰총국 소속 해커들을 한국 정부 기관에 심어놓은 악성코드를 통해 평소처럼 기관의 정보를 모니터링하다가 한국과 미국 간 1급 비밀사항이 담긴 문서를 발견했다. 이 문서에는 북한과 중국의 무력 증강을 저지하고 북한을 평화의 무대로 나오게 할 특단의 조치가 포함되어 있었다. 이 문건을 발견한 해커는 즉.......

사이버전: 북한의 사이버전 전력의 탄생과 활동 그리고 한국의 대응전략 [내부링크]

북한, 사이버전의 유용성에 눈을 뜨다! 북한은 언제부터 사이버전 전력 확보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을까? 북한은 러시아나 중국이 인터넷의 무기화에 눈을 뜬 시점과 거의 비슷한 시기에 그 중요성을 깨닫고 사이버전 전력을 확보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바로 1990년대 중반 인터넷이 웹브라우저의 등장과 더불어 빠르게 확산하던 그 시점에 사이버전 전력의 중요성과 활용 가능성을 간파하면서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통신 수단을 이용하면 적국에 몰래 잠입해 정보를 훔치거나 공격할 수 있다는 사실에 열광했다. 1996년부터 중국의 도움을 받아 컴퓨터 전사를 양성하기 시작했고 이 단계를 지나자 1998년엔 사이버 공격 부대인 ‘12.......

국방기술 유출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 [내부링크]

ICT의 발달은 사이버 공격을 최적화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공격의 대상은 민간 기업, 국가 기관, 개인을 가리지 않고 발생합니다. 공격자가 공격 대상을 선택하는 기준은 정보의 중요도와 공격 후 파급 효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보의 중요도는 해당 정보를 해킹해 탈취함으로써 공격자가 얻을 수 있는 잇점이 무엇이고 그것을 통해 추가적 공격이 가능할 것인지를 고려하는 기준이 됩니다. 공격 후 파급 효과는 공격으로 인해 공격 대상이 받을 심리적, 물리적 피해의 크기와 확산 정도가 기준이 됩니다. 정보의 탈취는 군사적 정보전에서 가장 고전적인 공격 형태로 시대와 기술의 변화에 따라 그 방법이 달라지고 있습니.......

사이버 공격--미국 '올림픽 게임 작전' [내부링크]

인터넷의 등장과 21세기 하이테크 전쟁의 시작 미국의 고등연구계획국(ARPA: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후에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에서 1967년부터 국방기술 개발과 연구 정보 교류용으로 사용하던 아파넷(ARPANet)이 스핀-오프(Spin-off)의 과정을 통해 민간에 이전되어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의 모습으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1990년대 중반 최초의 웹브라우저가 등장하면서 인터넷은 엄청난 속도로 민간 산업과 우리의 생활 속으로 확산하기 시작했고 인류의 새로운 정보화 시대를 활짝 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인터넷이 없는 세상을 생각할 수도 없을 만큼.......

사이버 공격--러시아의 미국 공격 [내부링크]

인터넷이 산업과 생활의 유용한 도구로 급확산하던 1990년대 중반 러시아는 이 도구가 공격무기로서의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인식했습니다. 그리고 곧바로 사이버전을 위한 해커를 양성하기 시작합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사이버전 공격의 시나리오를 차근히 준비한 러시아는 2002년 세계 최초로 해커부대를 창설하고 국가 차원에서 사이버전 공격 수행을 지원하기 시작합니다. 문라이트 메이즈(Moonlight Maze) 공격 1996년 러시아는 미국의 다수 국가 기관 네트워크에 악성코드를 장입하고 때를 기다려 군 관련 정보탈취를 시작합니다. 1998년 미국 FBI는 다수의 국가 중요 기관들로부터 수상한 신고를 받았습니다. 군과 정보 네트워크에 연.......

사이버 공격--러시아의 에스토니아 & 우크라이나 공격 [내부링크]

러시아는 국가적 차원에서 사이버 공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활용해 전 세계를 상대로 사이버전을 펼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러시아는 사이버 공격무기라는 신무기를 가장 빠르게 현실화하고 활용하는데 가장 적극적인 나라로 이미 세계 최정상의 기량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런 러시아가 유럽 국가들과 옛 소련연방이 붕괴하면서 독립한 국가들에 대한 공격을 통해 새로운 사이버 공격무기를 실험하고 있다. 에스토니아 서비스거부 공격(디도스: DDos) 2007년 4월 발트해의 인터넷 강국 에스토니아가 국가 마비 사태에 직면했습니다. 대통령궁을 포함해 의회, 정부, 은행, 언론사 등 주요 국가 기관들의 홈페이지와 전산망이.......

사이버 공격-이란의 반격 [내부링크]

올림픽 게임 작전의 효과 미국의 ‘올림픽 게임 작전’에 사용된 스턱스넷은 이란의 핵시설에서 구동하던 원심분리기의 약 20%인 1000여 기를 파괴해 이란의 핵 프로그램을 지연시키는 효과와 더불어 중동에서 이스라엘의 전쟁 계획을 저지하는 효과를 동시에 이루었습니다. 스턱스넷 악성코드가 이란의 핵 개발 계획에 일으킨 물리적 효과는 엄청났지만, 시간은 이 부정적 효과를 극복하는데 좋은 약이 되었습니다. 이란은 스턱스넷이 자가복제되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자 이것을 분석하기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이란은 파괴된 핵 시설을 복구하기 시작했고 1년의 노력 끝에 다시 핵 개발을 재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원심분리기의 숫.......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 창의적 ICT 기업이 변화시킨 우주의 미래와 전쟁 환경 ③ 스페이스X가 일으킨 패러다임 혁신 [내부링크]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IT조선 입력 2021년 10월 29일 스페이스X가 일으킨 패러다임 혁신 이제까지 보잉이 거의 독점하던 미국의 위성 발사를 위한 로켓 사업이 변화의 물결을 만났다. 미국 정부의 우주개발 정책이 경제성과 효율성을 기본으로 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면서 민간 참여를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스페이스X는 조직 구조의 혁신성, 아이디어의 참신성, 비용의 효율성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 갈 준비를 마쳤다. 우주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한 스페이스X...경쟁 그리고 성취 NASA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진행한 상업용 재보급 서비스(CRS: Commercial Resupply Service) 프로그램과 상업 승무원.......

사이버 공격-중국의 미국 공격과 아이러니 [내부링크]

중국의 미국 공격과 갈등의 시작 2009년 창설된 미국 사이버사령부의 슬로건은 '네트워크를 지배하는 자가 세계를 지배한다'이다. 미국은 이라크 전쟁에서 이라크군의 정보시스템을 해킹해 암호화 시스템, 방공망 C4I(작전지휘 통제를 위한 유무선통신시스템)를 무력화해 방어막을 무너뜨렸다. 이렇듯 미국은 사이버 공격을 전시와 평시 구분 없이 적극적으로 활용해 힘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은 이런 사이버 공격에 있어 대통령의 최종 승인을 얻어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러시아, 중국, 이란, 북한 등은 사이버 전력을 관리 감독하는 기관에 의해 사이버 공격을 진행한다. 2013년 미국 국방위원회 보고서에 깜짝 놀랄.......

<크라이시스 커뮤니케이션> 저자와의 랜선 모임 [내부링크]

<크라이시스 커뮤니케이션> 저자인 저와의 랜선 모임 일정이 확정되었습니다. 2021년 11월 12일 저녁 8시 !!! [세모람도서관]이 주관하는 [독자와 저자의 랜선 만남]에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관심 있으신 독자분들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저는 누구일까요? “안녕하세요. <크라이시스 커뮤니케이션(Crisis Communication)>의 저자 권호천입니다. 저는 대학에서 15년간 네트워크 분석, SNS와 사회변화,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을 연구하고 가르쳤습니다. 현재 글로벌 ICT 연구소(Global ICT Lab) 대표로 일하며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확산과 사회변화를 연구하고.......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 창의적 ICT 기업이 변화시킨 우주의 미래와 전쟁 환경 ① : 스페이스X(SpaceX)의 시작 [내부링크]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IT조선 입력 2021년 07월 08일 경제학자 조셉 슘페터는 '기술혁신'을 통해 낡은 것을 파괴 혹은 도태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 변혁을 일으키는 '창조적 파괴(Creatvie Destruction)'가 기업경영의 원동력이라고 주장했다. 또 창조적 파괴가 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동력이라고 했다. 21세기, 이런 창조적 파괴는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이 촉발한 '앱 경제'가 대표적이다. 우주산업으로 눈을 돌리면 이런 획기적 혁신은 일론 머스크의 우주개발 도전에서 다시 발견할 수 있다. 일론 머스크와 스페이스X는 기존의 로켓 개발 패러다임을 완전히 깨고 우주발사체 대량생산과 범용화라.......

[북 인터뷰] "진짜 비대칭 전력은 북한의 핵 아닌 해킹 능력" [내부링크]

사이버전, 핵보다 무서운 공격수단 교통 마비 ==> 금융, 통신, 전산 장애 발생 ==> 가스, 수도, 전기 공급 차단 이것은 파이어세일(Firesale) 공격의 단계이다. 사이버전은 네트워크로 작동하는 모든 시스템을 공격해 정보를 탈취하는 초보적 단계를 지나면 금전 탈취라는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이때까지는 사회적 혼란의 정도와 범위가 그리 크거나 넓지 않다. 그러나 사이버 상의 전면전이라 할 수 있는 파이어세일 공격은 사회의 모든 시스템을 각 단계별로 마비시켜 사회의 혼란을 유도한다. 책 『모던 어페어』(메디치미디어)에서는 이런 사이버전을 비롯해 ICT가 결합된 각종 첨단 무기체계에 대해 소개하며 대.......

[모던 워페어] 읽기 전 꼭! 봐야할 스토리 1탄 [내부링크]

1화 <전쟁의 새로운 패러다임, ICT> {ICT, 걸프 전쟁보다 이라크 전쟁에 돈이 덜 든 이유} ICT(정보통신기술)을 무기와 결합했기에 가능했다! {ICT, 게임 체인저} ICT의 발전이 전 세계 군비경쟁을 촉발하고 있다. 이제 누가 먼저 창의적이고 가공할 게임 체인전를 먼저 손에 넣느냐에 따라 국가의 운명이 달라지는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던 워페어] 읽기 전 꼭! 봐야할 스토리 2탄 [내부링크]

2화 <영화 속 상상이 현실로 바뀌는 전쟁터> {전투원의 '아이어맨'화} 전투원의 전투복과 장구의 혁신이 미래 전쟁의 형태를 바꿔나갈 것이다. {사이버전이 미래전의 양상을 바꾼다} 교통 네트워크 마비, 국가 운영산업(금융, 전산 등) 네트워크 마비, 국가 기간산업(수도, 전기 등) 네트워크 마비로 이어지는 사이버 공격은 네트워크로 묶여 움직이는 국가의 모든 기능을 아날로그 시대로 회귀시킨다. {AI가 인간 전투원을 대체한다} 육상, 해상, 공중, 우주, 사이버라는 5차원 전쟁 공간에서 활용되는 무기체계를 인간 대신 AI가 대신 운용하는 시대로 진입하며 전쟁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것이다. {AR, VR, ER, XR, 메타버스.......

[모던 워페어] 읽기 전 꼭 봐야할 스토리 3탄 [내부링크]

3화 <한국은 강대국을 꿈꿀 수 있을까?> {ICT 개발 경쟁에서 한국이 유리한 이유 1-산업}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ICT를 떠 받치는 산업 인프라를 모두 가진 대한민국의 잠재력과 가능성은 어디까지 일지 상상하는 것으로도 가슴이 벅차오른다. {ICT 개발 경쟁에서 한국이 유리한 이유 2- 군사} 대한민국의 군사 분야 기술의 발전의 가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자주국방에 필요한 과제는?} 동북아를 넘어 세계에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나라! 이전의 침탈의 역사에서 벗어나 우리의 목소리가 곧 설득력 있는 메시지가 될 수 있는 나라! 그런 강력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현재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가?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링.......

사이버전의 개념, 장점, 유형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K-안보포럼 10월 정기 세미나 2 세션 <사이버전과 국방기술 유출 대응>을 발제했습니다. 발표한 내용을 간단 정리했습니다. 초연결 네트워크 사회의 아이러니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ICT(Information & Communciation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국가와 사회의 모든 시스템의 네트워크화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국가의 경제, 사회, 안보 등 핵심 분야가 물리적 공간과 사이버 공간이 결합된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긍정적 발전의 속도에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그런데 네트워크화의 가속화는 개인의 생활 편리성 증대와 국가의 발전에 매우 긍정적인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지만 동시에 사이버공격에는 아날로그.......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 창의적 ICT 기업이 변화시킨 우주의 미래와 전쟁 환경 ② : 스페이스X의 기술혁신과 도전 [내부링크]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IT조선 입력 2021년 10월 05일 화성 이주 계획 달성을 위해 로켓 제작비용을 줄여라! 일론 머스크는 화성에 사람들을 이주시키기 위해 필요한 문제해결 리스트를 만들었고 그 맨 상단에 로켓의 기술적 성능과 함께 과도한 비용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책을 올려놓았다. 기존 로켓 발사 비용의 10분 1로 로켓을 쏴 올리자! 스페이스X 창업 6년 만에 최초로 액체연료 로켓을 지구 궤도에 쏘아 올리며 우주산업에서 '최초'라는 역사를 쓰기 시작했다. 당황하지 말고(Don't Panic) 화성으로 가자(Head to Mars)! 일론 머스크는 "인류는 화성을 비롯한 태양계의 여러 행성을 오가는 다행성 거주종(Mul.......

사이버 공격 기술의 진화 [내부링크]

초연결 네트워크 사회로 진입하는 현시점에 우리가 반드시 준비하고 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사이버 공격입니다. 사이버 공격의 대상으로 최적화된 곳은 어디일까요? 당연히 모든 시스템이 네트워크로 촘촘하게 연결된 조직이나 국가가 그렇지 않은 조직이나 국가보다 사이버 공격에 훨씬 취약하다는 역설적 아이러니가 있습니다. 적국의 정보를 검색하고 탈취하거나 파괴하는 데 사용된 방법은 무엇일까요? 고전적 방법 첩보영화의 대명사라는 <007>에 나오는 주인공처럼 첩보원이 직접 해당 지역이나 시설에 잠입하는 방식은 이미 고전적 방법이 되어버렸습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사용한 방법 요즘은 사이버 해킹을 통한 방.......

이제까지 없던 가장 강력한 무기가 온다--사이버 공격무기 [내부링크]

ICT가 만들어낸 새로운 전쟁의 토대 ICT의 발달은 새로운 사이버 공격무기를 양산했고 세상은 새로운 전쟁을 시작할 토대를 만들었습니다. 세계의 모든 국가의 인프라가 인터넷을 기반으로 네트워크화되고 자동화되면서 아이러니하게도 사이버 공격에 취약해지는 상황을 연출했습니다. '정보 고속도로' 위를 산업 발전의 편의성을 위한 각종 시스템이라는 운반체들이 달리면서 우리의 삶은 더욱 윤택해지는 효과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윤택해진 삶의 이면에 적으로부터 더욱 쉽게 공격받을 수 있는 토대가 만들어지고 있다면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할 수 있을까요? 사이버 공격으로 더욱 쉽고 빠르게 다양한 목표를 시간과.......

<Crisis Communication> 소개 3 [내부링크]

<Crisis Communicatioin> 추천의 글 이 책은 21세기, 더 빠르고 더 다양하고 더 짧아진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위기에 직면한 개인, 조직, 국가가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 명성을 지킬 수 있는 메시지 전략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전 달하고 있다. -김영석 교수(연세대학교 언론홍보학부 명예교수, 전 연세대학교 부총장) 자신 앞에 놓인 위기를 극복하고 시행착오를 줄이고 정상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자신과 환경을 정확히 파악하고 철저한 준비와 진정성을 바탕으로 열린 마음으로 조심스럽게 앞으로 나가야 한 다. 이 책은 다양한 사례와 이론을 통해 어떻게 현실에 적용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지 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한인.......

<Crisis Communication> IT조선 [5Q 인터뷰] [내부링크]

<크라이시스 커뮤니케이션 저자 인터뷰>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고들 한다. 하지만, 반대로 말 한마디를 잘못하면 천냥, 심지어 수만냥이 넘는 빚을 지게 된다. 사람은 말을 주고받으며, 즉 소통하며 살아가는 동물이다. 소통이 없으면 서로를 이해할 수 없다. 오해와 반목, 균열과 위기가 생긴다. 말과 주장, 정보를 주고받으며 서로를 이해하는 소통. 커뮤니케이션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천냥 빚을 갚는 것에서 나아가 나와 우리, 기업과 나라에 다가오는 위기를 현명하게 극복하게 해 준다. 심지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능력도 갖췄다. 기술과 사회가 발전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과 통로 또한 다양해졌다. 이어 세계를 휩.......

<크라이시스 커뮤니케이션> 강연 [내부링크]

<대한민국 국회 산하 (사)국방안보포럼 조찬 세미나 강연> 2021년 3월 30일 화요일 (사)국방안보포럼 조찬 세미나에서 <크라이시스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이른 아침 지하철을 타고 [삼각지역]으로 출발~~ (사)국방안보포럼이 둥지를 틀고 있는 [전쟁기념관]에 도착해 조찬 세미나 장소로 이동^^ 매번 전쟁기념과 소회의실 혹은 대회의실에서 회의를 진행했는데 오늘은 분위기 변화를 주기 위해 조금은 캐주얼한 공간에서 커피와 베이글로 아침을 해결하며 정기 상임운영위원회와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상임운영위원회 회의와 새로 개편한 조직의 위원회 위원장 임명장 수여식 전에 <크라이시스 커뮤니이.......

4차 산업혁명 기술로 국방을 바꾸다 [내부링크]

2021년 5월 4일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융합학부에서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ICT를 적용한 무기체계의 변화에 대해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ICT가 적용된 미래 무기체계 변화에 관해 논의하기 위해 특강 목차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실제적 사례와 무기를 적용해 각각을 설명했습니다. 1.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ICT의 무기체계 적용 2. ICT 적용 무체계의 핵심 이점 3. 전투영역의 5차원화와 전투작전 변화 4. 대한민국 국방력 변화 5. 대한민국 무기체계의 미래 변화와 경쟁력 강화 전략 1.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ICT의 무기체계 적용 ICT = ICBM + AI & Quantum Computing 먼저 군사 분야에 적용된 ICT 핵심 구조를 제가 직.......

[IT조선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 미래전 기술에 뛰어든 ICT 거대기업과 전통 방위산업 기업의 대결 : MS vs. 록히드마틴 [내부링크]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IT조선 입력 2021년 04월 05일 010-3289-4685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산업적 혼종 냄비(Industrial Hybrid Pot) 현상의 시작 인류의 역사는 변화와 적응 그리고 진화라는 순환적 연결고리를 통해 발전했다. 변화를 주도하는 주체는 번영을, 그렇지 못한 주체는 퇴화와 함께 역사에서 지워졌다. 오늘날의 변화와 적응 그리고 진화에서 변화를 주도한 주체는 모든 이익과 영향력을 차지하는 ‘승자독식(winner takes all)’ 공식에 의해 세상을 주도한다. 승자독식의 세계가 더 공고해진 현재는 이전에 명확하게 구분돼 서로의 영역을 보전하던 암묵적 시장규칙도 허물고 있다. 산업의 경계가 모호해지면.......

[IT조선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 미래전 기술에 뛰어든 ICT 거대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 ① [내부링크]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IT조선 입력 2021년 05월 18일 마이크로소프트(MS), 변화와 시각의 차이에서 기회를 얻다 인류 역사는 변화와 적응 그리고 진화를 반복하며 이어진다. 그러나 변화라는 새로운 문제를 마주한 주체의 모습은 각기 다른 모습을 갖고 있다. 변화의 물결을 바라보며 누군가는 기회를 찾고, 누군가는 망설이며 시간을 허비하고, 누군가는 포기라는 단어를 떠올린다. 이런 모습은 개인, 기업, 국가 모두에 그대로 적용된다. MS는 변화에서 기회를 획득한 기업으로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있다. 1975년, MS 창업자 빌 게이츠와 동업자 폴 앨런은 신문에 등장한 세계 최초의 소형 컴퓨터를 보고 미래의 변화를 직감하고 '미래.......

[IT조선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 미래전 기술에 뛰어든 ICT 거대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 ② [내부링크]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IT조선 입력 2021년 06월 07일 제다이(JEDI)로 국방 기술 지원 분야 본격 진출한 MS 미국 국방부(DoD)는 2018년 제다이(JEDI: Pantagon's Joint Enterprise Defense Infrastructure) 클라우드 컴퓨팅 프로젝트를 발주했다. 10년 동안 100억달러(약 12조 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기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의 기본 목표는 미국 국방부 네트워크 인프라의 클라우드 전환이다. JEDI 프로젝트의 발주는 테크 기업 간 전쟁을 촉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웹서비스(AWS), 구글, 오라클, IBM 등의 테크기업들이 수주전에 참여했고 그 결과 최종 수주자는 모두의 예상을 깨고 MS로 결정되었다. MS는.......

[IT조선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 미래전 기술에 뛰어든 ICT 거대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 ③ [내부링크]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IT조선 입력 2021년 07월 08일 국방 분야 진출 VS. 기술의 윤리적 원칙 마이크로소프트의 JEDI 프로젝트 수주는 앞으로 펼쳐질 미래 시장세서 이윤 극대화와군사 분야 영역 확대하는 관점에서 상당히 긍정적 시그널로 작용할 것이다. 다만 현재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기술의 윤리원칙'이 이런 마이크로소프트의 확장 전략에 장애로 작용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AI의 살상 무기 활용, 정당한가? JEDI 프로젝트 수주전에 참여했던 구글은 도중에 참여를 취소했는데 이는 기업 내부에서 일어난 기술의 윤리원칙 기반의 직원 반달이 가장 큰 이유였다. 이런 추세는 미국뿐 아니라 한국에서도 발생했었다. .......

논문 완성에 필요한 것은? I [내부링크]

논문 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어렵다, 난감하다, 어떡하지?, 뭐부터 시작하지?” 등과 같이 ‘논문’이라는 것 자체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스러운 생각들이 머리에 가득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니 여러분 중 이런 생각을 하고 계신다면, 우선 걱정은 내려놓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잠시 논문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두려움과 걱정이 아닌, ‘궁금증’을 가지고 바라보는 것을 권합니다. 어떤 대상을 바라볼 때 그것을 어떻게 볼지에 대한 프레임을 설정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논문을 ‘두려움과 걱정’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피하고 싶다는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습.......

논문 완성에 필요한 것은? II [내부링크]

논문, 방법을 알면 어렵지 않아요~~ 논문이란 특정한 현상에 대해 객관적인 관점에서 접근해 정보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논문이라는 글쓰기는 일정한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문 분야에 따라 조금 다르게 보일 수는 있어도, 그 기본적 형식은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논문은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작업일 수도 있고, 기존의 것에 새로운 시각을 접목해 보완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 지점에서 여러분은 “내가 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대답은 “네, 할 수 있다”입니다. 사람이 하는 일인데 안될 수 없지요. 자신감을 가지고 방법을 따라 해보시기 바랍니다. 논문을 구성하는 기본 구조를 가장 쉽게 아는 방.......

반려 식물 자랑--아보카도 씨가 싹을 틔우다! [내부링크]

언젠가 우연히 다른 분의 글을 읽었습니다. 아보카도를 먹고난 후 남겨진 씨를 키우고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식물을 키우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을 그동안 많이 느꼈던 터라(예쁜 친구들 데려다 거의 다 저세상으로 보낸 마이너스의 손 ㅠㅠ) 그냥 "아~~ 부럽다"라고 생각하고 넘어갔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난 어느날, 집에서 아보카도로 요리를 하고 난 후 남겨진 아보카도 씨를 보는 순간 그때 읽었던 글이 생각났습니다. 아보카도 씨, 싹을 틔우다! 그래! 나도 한번 해보자!! 어디에서 나온 자신감인지 이미 손은 아보카도 씨를 세 개나 물로 잘 닦고 있었습니다. 그리곤 플라스틱 용기에 물을 받고 씨를 올려 놓았습니.......

이미 온 미래, 4차 산업혁명과 대한민국-(1) [내부링크]

[월간동향]블록체인 동향과 이슈(제8호) 게제글 혁명과 혁신 '혁명'과'혁신'은 새로운 기술을 통해 세계관이 변화하고 이를 통해 경제체계와 사회구조 그리고 사회의 주체인 인간의 사고가 이전과는 다른 형태로 변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이 지구에서 수렵과 채집 생활을 시작하던 1만 년 전부터 지금의 정보화 사회까지 혁명과 혁신은 늘 같은 개념으로 인식되어 오고 있다. 식량을 구하기 위해 거처를 옮기며 생활하던 원시 인간이 비로소 일정한 주거형태와 생산형태를 가지며 정착할 수 있도록 이끈 것은 '농업혁명'이라는 혁신적 시스템이 핵심적 역할을 담당했다. 인간과 가축의 협업을 통한 생산과 운.......

이미 온 미래, 4차 산업혁명과 대한민국-(2) [내부링크]

[월간동향]블록체인 동향과 이슈(제8호) 게제글 컴퓨터의 등장과 발전 1943년 전자식 숫자 적분과 계산을 위한 최초의 컴퓨터 애니악이 발명된 이후 컴퓨터는 진화를 거듭하며 우리의 일상에 스며들었다. 1963년 더글라스 엥겔바트(Douglas Engelbart)와 빌 잉글리시(Bill English)가 마우스를 개발한 이후 제록스 알토 컴퓨터 시스템(Xerox Alto Computer System)의 후신인 제록스 스타(Xerox Star)의 기본 부품이 되었으며, 이것이 상업용 시장에 출시된 최초의 마우스가 되었다. 최초 출시 당시 시스템의 가격은 75,000달러로 상당히 높은 가격을 형성하였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가정용 컴퓨터의 필수품이 된 것은 1983년 애플(Apple)이 1만.......

이미 온 미래, 4차 산업혁명과 대한민국-(3) [내부링크]

[월간동향]블록체인 동향과 이슈(제8호) 게제글 4차 산업혁명과 가상물리시스템(CPS)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산업과 사회시스템은'가상물리시스템(CPS: CyberPhysical System)'을 바탕으로 우리의 물리적 세계와 빅데이터가 저장되어, 정제되고 연산 되는 가상세계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작동하게 될 것이다. 즉, 물리적 세계와 가상세계가 융합되어 최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이 조직에 결정적 인사이트(Insight)를 제공해 더욱 현명한 의사결정에 이바지하거나, 빅데이터, IoT, 3D 프린팅 등을 활용한 CPS기반의 유연한 생산 체계를 현장에 접목해 기업.......

<Crisis Communication> 소개 1 [내부링크]

2021년 01월 04일! <Crisis Communication>이 출간되었습니다. 위기는 극복하고 이겨내 기회로 전환하라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다!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듯이 위기는 위험과 기회를 동시에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 위기를 더 큰 어려움으로 만드는 것과 위기를 발판으로 더 큰 기회를 잡는 것은 대외적 커뮤니케이션 전략 어떻게 가져가느냐에 달려 있다. 《크라이시스 커뮤니케이션》은 고려사이버대학교 융합경영학과에서 빅데이터와 네트워크 분석, 뉴미디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광고&PR 등을 가르치고 Global ICT 연구소를 개소해 빅데이터를 포함한 정보통신 기술, 산업, 정책 등의 연구와 자문 업무를 담당하고 있.......

<Crisis Communication> 소개 2 [내부링크]

위기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은 왜 중요한가? 위기에서는 어떤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가? 우리는 살아가면서 전염성 감염병, 홍수, 정전, 가스 누출, 선박 충돌 혹은 침몰, 항공기 추락, 방사성 물질 유출, 특정 세력이 주도하는 테러, 보이콧, 컴퓨터 해킹, 정보 유출, 위법·탈법 행위, 사기 등 다양한 위기 상황과 맞닥뜨린다. 이런 위기는 예상하지 못하는 때 갑자기 발생하고 사건 종류에 따라 다양한 행위자를 포함한다. 또 문제 해결을 위한 시간의 압박과 불확실한 조건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현명한 결정을 하기 어렵게 만든다. 그럼 위기가 닥쳤을 때 가장 먼저 머리에 어떤 생각이 떠오를까? 저자인 저는 위기에 직면한 당사자.......

[IT조선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 폴 오틀레의 못다 이룬 꿈을 다시 꾼다 [내부링크]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IT조선 입력 2019-11-27 010-3289-4685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세상의 모든 지식 모으는 꿈을 꾼 선지자들 인터넷과 빅데이터 개념을 100년전에 구상 초연결 사회에도 유효한 혁신적 사고 이를 계승한 거대 기술플랫폼 기업들 낡은 규제와 사고방식에 사로잡힌 한국 세계 지식 창구, 대한민국의 꿈 버릴 수 없어 레조(Reseau) = 네트워크(Network) 벨기에의 책 애호가이며 서지학자인 폴 오틀레(Palul Otlet)와 그의 동료인 앙리 라 퐁텐(Henri La Fontaine)은 세상의 모든 지식을 모아놓은 박물관 ‘문다네움’(The Mundaneum)을 만들기로 의기투합한다. 이를 위해 1910년까지 수천 권의 책, 신.......

[IT조선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 기술 혁신의 확산 (상):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내부링크]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IT조선 입력 2020-03-19 010-3289-4685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기술 혁신의 확산(Diffusion of Innovation)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인간이 행복을 느끼는 절대 극적 전환점(Absolute Tipping Point)은 무엇일까. 반복되는 날들 속에서 늘 같은 생각과 일에 국한된 삶일까. 아니면 새로운 꿈을 꾸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며 성취하는 삶일까. 만일 전자의 삶이 행복을 극대화하는 방법이라면 인류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려웠다. 후자의 삶이 새로운 꿈을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이었다. 미지의 세상을 향한 도전적 발걸음이 기술발전이라는 날개를 달아준 덕분에 인류는 더욱 높은 곳으로 날아오를 수 있었.......

[IT조선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 OTT 전쟁의 시작: 기술 혁신의 확산 (하) 넷플릭스와 디즈니+ 그리고 웨이브 [내부링크]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IT조선 입력 2020-03-20 010-3289-4685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미디어 콘텐츠 전달 구조의 변화: 넷플릭스와 디즈니+, 그리고 웨이브 비교 앞선 글 ‘기술 혁신의 확산’ 상편에서 로저스(Rogers) 교수의 확산이론의 개념과 다섯 가지 특징과 확산 곡선(S-curve)을 살펴봤다. 하편은 이 이론을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콘텐츠 전달 수단인 OTT 서비스 시장을 국내와 국외 사업자를 비교, 분석한다. 현재의 방송과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가능해진 상호소통적(interactive) 미디어 기술과 정보와 콘텐츠에 대한 수용자 확산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핵심적으로 S-곡선과 임계(질)량(Critical Ma.......

[IT조선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 4차 산업혁명 기술과 무기체계 ① 드론, 소리 없는 암살자 [내부링크]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IT조선 입력 2020-05-21 010-3289-4685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무기 첨단화와 혁신으로 승리를 확보하라 무기기술의 첨단화와 혁신의 정도가 전쟁의 승리와 패배를 결정한다. 앞으로 확장될 세계 무기 거래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무기체계에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적용이 필수적이다. 비단 전쟁의 승패뿐 아니라 국가 경제 성장의 성패에도 직접 연관된다. 지난 1월 21일 국방부는 올해 업무보고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국방분야 적용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으로 발표했다. 이를 통해 앞으로 군의 국방 운영과 기술·기반 및 전력 체계를 혁신하겠다는 의지다. 국방 혁신을 추진해 ‘디지털 강군.......

[IT조선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 4차 산업혁명 기술과 무기체계 변화 ② 발상의 전환이 만들어낸 새로운 무기 [내부링크]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IT조선 입력 2020-08-05 010-3289-4685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우연과 만난 기발한 아이디어 100년 전부터 시작한 드론 연구와 적용 실험이 지금의 정찰, 공격/전투, 다목적, 기만용으로 본격 진화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람이 있다. 한 이스라엘군 장교다. 조선일보 노석조 기자의 책 <강한 이스라엘 군대의 비밀>은 이때의 상황을 이렇게 설명한다. 1968년 이스라엘군은 수에즈운하 너머의 이집트군 움직임을 포착하고 분석해 대응하려고 애를 썼다. 정찰기를 띄우거나, 첩보원을 침투시켜 사진을 찍는 방식으로 정보를 입수했다. 둘 다 위험이 컸다. 효과는 낮았다. 정찰기 활용 방법은.......

Crisis Communication [내부링크]

2019년 말부터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100여 년 전 스페인독감으로 인한 팬데믹 이후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이런 상황은 개인, 조직, 국가 모두를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게 만들었다. 위기상황의 최종적 피해는 ‘사람’을 겨냥한다. 위기로 인한 유·무형의 피해가 고스란히 사람에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위기가 닥치면 그 주체가 누구건 첫 번째로 직면하는 현상은 ‘당황’이며, 다음은 ‘혼란’이다. 혼란스러운 상황은 의사결정에 장애를 일으키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한다.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못하면 결국 위기상황은 더욱 악화되어 개인, 조직, 국가는 그동안 쌓아온 명성을 잃어버.......

Modern Warfare를 시작하며 1 [내부링크]

미래의 전쟁은 어떤 형태로 진행될까? 전쟁은 인간의 삶을 피폐하게 만들고, 목숨을 앗아가는 극단적 형태의 외교전략이다. 그래서 전쟁은 피해야 하고, 피치 못한 상황에 직면해 전쟁해야 한다면 싸우지 않고 이기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손자병법>에서 ‘가장 고수가 선택하는 전쟁 전략’이 싸우지 않고 이기는 전략이다. 그래야 국민의 피해를 최대한 줄이며 보호할 수 있고, 경제적으로도 피해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라고 해서 과언이 아닐 정도로 무수한 전쟁이 곳곳에서 일어났고, 현재도 지구상 어딘가에선 전쟁을 진행하고 있다. 인간의 역사에서 힘이 있는 국가는 그렇지 않은 나라를 침략해 영.......

Modern Warfare를 시작하며 2 [내부링크]

전쟁의 게임체인저 석기시대에는 강인한 체력을 가진 전사가 게임체인저였다. 그러다 돌도끼, 돌칼이 등장하며 게임체인저의 역할을 수행했고, 이후 활과 화살 그리고 장창이 등장하면서 다시 그 역할이 전환되었다. 여기에 대응하기 위해 방패와 철갑옷이 등장해 게임체인저가 되었다. 그러다 전쟁의 이동 수단이 발달하면서 전쟁의 판도는 다시 한번 바뀌게 된다. 여기까지가 화약이 등장하기 이전까지의 전쟁 양상이었다. 이것을 우리는 근력 전쟁시대 혹은 밀리테크1.0의 시대라고 부른다. 화약이 발명되며 전쟁의 양상은 완전히 바뀌게 된다. 적을 원거리에서 타격할 수 있는 결정적 수단인 화승총과 야포가 지상과 해상에서 그 위력을 발휘.......

[IT조선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 춘추전국시대, 어떻게 소비자 간택을 받을 것인가? [내부링크]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IT조선 입력 2019-07-19 010-3289-4685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미디어 콘텐츠 생산과 전송 그리고 소비자 수용 구조 미디어 콘텐츠 생산과 전송, 그리고 소비자의 수용 형태는 서로 밀접한 상호연관성을 가지고 시장에서 작동한다. 기존 미디어 콘텐츠 시장은 지상파 방송사가 콘텐츠 제작과 전송을 독점하고 소비자에게 일방향적으로 전달하는 구조였다. 소비자는 콘텐츠 선택에 있어 수동성을 벗어나기 어려웠다. 전송과 수신 관련 기술이 진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터넷의 등장은 이러한 수동적 형태의 콘텐츠 소비행위에 대한 전면적 변화를 불러왔다. 미디어 콘텐츠의 전송방식은 지상파 방송.......

한국블록체인협회 <BLOCKCHAIN 동향과 이슈> 6월 제8호 OPINION [내부링크]

이미 온 미래,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대한민국에게 무엇을 요구하는가?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에 대한 전반적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글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정보통신기술(ICT: Ino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에 속하는 기술들의 상호연관성과 세계 시장의 변화 그리고 대한민국이 촛점을 맞춰야 할 방향에 대해 정리했다. 아래의 링크를 접속하면 <Opinion>에서 글을 읽을 수 있다. http://www.kblockchain.org/site/program/board/basicboard/view?menuid=001005003&pagesize=10&boardtypeid=6&boardid=748

대한민국 규제 샌드박스 1 [내부링크]

<대한민국 규제 샌드박스> 1. 과정 사업자가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규제 샌드박스 적용을 신청 ==> 요건에 부합하는지 심사 ==> 시범사업과 임시 허가 등을 통해 규제 면제 혹은 유예 ==> 기업은 규제로 인해 시장에 출시하지 못하던 상품 혹은 서비스를 빠르게 시장에 출시함 ==> 사후 문제 발생 시 규제 적용 ==>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 발생 기업: 유연한 규제 적용으로 기술 혁신과 혁신 창업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어 혁신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음 소비자: 새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선택권이 확대됨 정부: 실증 테스트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방.......

대한민국 규제 샌드박스 2 [내부링크]

<대한민국 규제 샌드박스> 4. 규제 샌드박스 실행의 기대와 한계 기대점 국내의 규제 샌드박스는 타 국가들과는 다르게 금융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영역에 적용한다는 데에 그 의미가 있다. 현재까지 국내의 신사업 부분은 이전에 만들어진 제도와 규제들로 인해 시장의 활성화가 상당히 위축되거나 부진한 상태였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 기술들 (ICBM으로 대변되는 IoT, Cloud, Bigdata, Mobile 그리고 여기에 더해 Blockchain)의 발전과 세계시장 진입과 선도의 측면에서 상당히 뒤처진 상황이었다. 따라서 이러한 규제 샌드박스의 실행을 통해 기존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한계점 제도 운영자와 신청 기업 모.......

[IT조선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 가상화폐와 사기: 코인러시가 불러낸 폰지 사기 [내부링크]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IT조선 입력 2019-11-05 010-3289-4685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정보통신기술(ICT)이 사회와 개인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이며, 어떤 변화를 끌어낼 것인지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하고 논의하기 위해 [권호천의 ICT 인사이트] 칼럼 연재를 시작합니다. 4차 산업혁명과 ICT(정보통신기술) 4차 산업혁명은 이전의 어떤 산업혁명보다 빠르고 강하게 사회를 변화시킨다. 1~3차 산업혁명이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발전했다면, 4차 산업혁명은 인간의 노동력뿐 아니라 지식과 지능을 대체하는 혁신에 초점을 둔다. 어느 시대나 혁신적 기술은 사회의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