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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J 11047. 동전 0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1047

BOJ 2206. 벽 부수고 이동하기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206

BOJ 11725. 트리의 부모 찾기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1725

BOJ 2250. 트리의 높이와 너비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250

BOJ 10709. 기상캐스터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0709

BOJ 2869. 달팽이는 올라가고 싶다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869일반적인 while문, if문을 통해서 구하면 시간 제한이 0.15이기 때문에 시간 초과가 발생한다.그렇기 때문에 이분탐색으로 풀든 수학식을 구해서 풀든 해야된다.1. 수학식하루에 올라갈 수 있는 높이는 A - B이고, 문제에서 정상에 올라간 후에는 미끄러지지 않는다고 했으니달팽이가 올라가야 될 높이는 V - B이다.만약 V - B를 A - B로 나눴을 때 딱 떨어진다면 답을 그대로 출력해도 된다.하지만 만약 딱 떨어지지 않는다면 그 다음날 아침에 올라가야 되니까 ans에 1을 더해준다.2. 이분탐색낮에 A만큼 올라가고, 밤에 B만큼 내려간다.내가 구하려는 날 + A를 했을 때 V를 넘거나 같으면 그것이 답이 된.......

BOJ 2839. 설탕 배달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839DP를 이용해서 풀었다.dp[3], dp[5] = 1로 초기화를 한 다음,dp[i]에 dp[i - 3], dp[i - 5]중에 작은 값에 1을 더한 값을 넣어준다.dp를 처음에 2000으로 초기화한 이유는 최대값이 5000이고 그걸 3개짜리 가방에 넣어도 2000을 넘지않기때문이다.정답을 구할때는 2000보다 큰 값이 올 때는 -1을 출력하게 했다.

BOJ 1018. 체스판 다시 칠하기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018그냥 일일이 다 구현한 것.규칙을 찾아서 푼 것.체스판의 격자를 다음과 같은 2가지의 임의의 규칙을 정할 수 있다.1-1. 홀수번째 줄의 홀수 칸이 'W'1-2. 홀수번째 줄의 짝수 칸이 'B'1-3. 짝수번째 줄의 짝수 칸이 'W'1-4. 짝수번째 줄의 짝수 칸이 'B'or2-1. 홀수번째 줄의 홀수 칸이 'B'2-2. 홀수번째 줄의 짝수 칸이 'W'2-3. 짝수번째 줄의 짝수 칸이'B'2-4. 짝수번째 줄의 짝수 칸이'W'위와 같은 조건에 해당이 되지 않는 칸이라면 전부 카운트를 시켜서 값을 누적시키면 다시 칠해야하는 칸이 몇칸인지 구할 수.......

200316. 데이터베이스시스템 ppt 1-1 [내부링크]

3p- Primary key - 고유하게 부여된 key name. 위의 표에서는 BIN#이 primary key이다.6p- Database System은 computerized된 record-keeping system이다.- 데이터,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hardware, hardware를 바탕으로 돌아가는 sofrtware 모듈, 그것을 initiate하는 user가 존재.8p- DBMS : Database Management System- 유저가 binary system을 몰라도 하드웨어 레벨의 디테일한 부분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줌.- DBA : Database Administrator9p- 꾸준히 유지관리해야되는 데이터- ephemeral : 임시적인10p- entities :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서로 구별이 가능한 개체- relationship : 서로 다른 entities set 사이의 관계- unary relationshi.......

BOJ 1931. 회의실배정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931

200317 응용수학1 [내부링크]

기술통계(2) - 사분위 범위는 이런게 있다는 것만 알고, 표본분산과 표본표준편차를 기억할 것. - 표본분산은 나누는 값이 n - 1이라는 것이 중요!! - 표본분산은 편차의 제곱의 합들의 평균이라고 말하면 곤란함. 이것은 산술평균을 얘기하게 됨. - n개의 편차의 제곱의 합을 n - 1로 나눈것을 표본분산이라고 함.A1, A2, ... , An을 사전사건B를 사후사건이라고 함.A1이 일어난 상태에서 B가 일어날 확률은 0이다.An이 일어난 상태에서 B가 일어날 확률은 구할 수 있음.

BOJ 1654. 랜선 자르기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654

BOJ 18111. 마인크래프트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8111

BOJ 10026. 적록색약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0026

BOJ 2606. 바이러스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606

BOJ 1652. 누울 자리를 찾아라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652..X.. 의 경우에 1이 아니라 2를 더해줘야 한다.

BOJ 1526. 가장 큰 금민수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526

BOJ 1357. 뒤집힌 덧셈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357

BOJ 1032. 명령 프롬프트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032주어진 문장들 중에서 같은 자리에 있는 문자들 중 하나라도 다르면 ?를 넣어준다.

BOJ 7576. 토마토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7576

BOJ 7562. 나이트의 이동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7562

BOJ 16929. Two Dots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6929지금까지 몇 개의 점을 방문했는지를 통해 푸는 방법이전 칸과 다른 칸으로 연속해서 이동했을 때, 이미 방문한 칸을 방문했으면 사이클이 존재한다는 사실을통해 푸는 방법.

BOJ 16947. 서울 지하철 2호선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6947- N개의 정점과 N개의 간선으로 이루어져 있는 그래프는 사이클이 하나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이미 방문한 정점을 다시 방문하게 된다면 그 정점이 사이클의 시작지점이다.

BOJ 1697. 숨바꼭질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697

BOJ 13913. 숨바꼭질 4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3913

BOJ 14226. 이모티콘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4226

BOJ 13549. 숨바꼭질 3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3549순간이동을 할 경우에 시간이 0초가 걸리기 때문에 deque의 앞에 넣어준다.앞뒤로 한 칸씩 이동할 경우에는 시간이 1초가 걸리기때문에 deque의 뒤에 넣어준다.

BOJ 1261. 알고스팟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261

트리 [내부링크]

트리의 개념조상에는 자기 자신도 포함됨.이진 트리트리의 표현Union-Find 방식을 구현할 때 사용됨.Heap, Segment Tree를 구현할 때 사용됨.트리의 순회

BOJ 1991. 트리 순회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991

BOJ 2178. 미로 탐색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178DFS는 3N * M 정도의 시간복잡도를 지니기 때문에 시간초과가 발생한다.최단거리를 구하는 문제를 풀때는 BFS를 이용하자.

BOJ 2231. 분해합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231

BOJ 2858. 기숙사 바닥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858

BOJ 1919. 애너그램 만들기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919각각의 영어 단어의 알파벳의 개수를 입력받고, 각 알파벳마다의 차이를 구해주면 된다.

BOJ 2399. 거리의 합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399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다.1. O(N^2)의 시간에 해결하는 방법.2. O(N^2 / 2)의 시간에 해결하는 방법.3. O(N)의 시간에 해결하는 방법. 정렬 후 배열이 a_0, a_1, ..., a_n-1이 되었다고 합시다. 각 n^2개의 쌍 중, a_i는 (a_0 ~ a_n, a_i)와 (a_i, a_0~a_n)로 총 2*n번 등장합니다. 여기서 a_i의 상대를 a_j라고 하면, a_i > a_j일 때는 a_i - a_j로 계산할테니 a_i는 답에서 더해질테고, 반대면 빼질것입니다. a_i,a_i 두개를 제외하고 총 2*n-2개의 쌍에서 a_i보다 큰 원소와 작은 원소가 각각 몇개인지 세봅시다. a_i보다 큰 원소는 a_i+1 ~ a_n-1까지 총 (n-1)-(i+1)+1.......

BOJ 1568. 새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568

BOJ 1100. 하얀 칸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100

BOJ 1371. 가장 많은 글자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371

BOJ 1075. 나누기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075해당되는 수의 뒷자리가 XXXXX00 ~ XXXXX99 까지만 확인해보면 되는 문제였다.

BOJ 1076. 저항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076일일이 하나씩 구현배열을 이용해서 구현

BOJ 9933. 민균이의 비밀번호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9933자기 자신도 검사해야한다!!!

BOJ 7326. Number Steps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7326

BOJ 3943. 헤일스톤 수열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3943일반적인 구현으로 해결dp로 구현

BOJ 1834. 나머지와 몫이 같은 수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834N을 int로 할 경우에 i * (N + 1)의 값이 int 범위를 넘어가기 때문에 long long으로타입을 설정해야한다.

BOJ 2966. 찍기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966

BOJ 2864. 5와 6의 차이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864최대 값은 5를 6으로 보았을 때이고 최소 값은 6을 5로 보았을 때이다.

BOJ 2857. FBI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857

BOJ 2798. 블랙잭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798

BOJ 2667. 단지번호붙이기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667BFSDFS

BOJ 4963. 섬의 개수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4963BFSDFS

BOJ 11724. 연결 요소의 개수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1724DFS각각의 시작점에 대해서 방문한 적이 없으면 DFS를 시작한다.DFS가 시작되었다는 것은 새로운 연결요소를 구해야 된다는 의미니까 ans를 1씩 더해주면 된다.BFS

BOJ 1707. 이분 그래프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707

DFS와 BFS까지 [내부링크]

경로는 하나의 정점에서 다른 정점까지 가는 간선의 연속을 의미함.경로인데 시작점과 도착점이 같은 경로를 사이클이라고 함.단순 경로와 단순 사이클- 경로 / 사이클에서 같은 정점을 두 번 이상 방문하지 않는 경로, 사이클.- 특별한 말이 없으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경로와 사이클은 단순 경로 / 사이클을 말한다.문제를 해결할 때는 방향 없는 그래프를 방향 있는 그래프로 변경해서 나타낸다.A - C와 같이 간선에 방향이 없는 것을A -> C, C -> A 두 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나타낸다.

그래프의 표현 [내부링크]

정점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정점의 수를 저장해주면 된다.간선은 정점과 다르게 간선의 수를 저장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 연결되어있는 것이 무엇인지 나타내는 것에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그래프 저장 방법 두 가지1. 인접 행렬2. 인접 리스트그래프 저장 방법을 배우는 이유는한 정점 X와 연결된 간선을 효율적으로 찾는 구조를 찾기 위해서이다.공간 복잡도인접 행렬 : O(V2)인접 리스트 : O(E)시간 복잡도인접 행렬 : O(V)인접 리스트 : O(차수)인접 리스트가 인접 행렬보다 공간, 시간 복잡도 차원에서 봤을 때 효율적이다.

BOJ 13023. ABCDE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3023인접 리스트를 구현하는 법을 익혔다.vector를 배열로 만든 다음 인접해있는 정점들을 하나씩 넣어주면1 -> 3 -> 4 이렇게 만들 수 있다.

그래프의 탐색 [내부링크]

그래프 탐색의 목적 엄의의 정점에서 시작해서 연결되어 있는 모든 정점을 한 번씩 방문하는 것.1. DFS (스택을 사용)2. BFS (큐를 사용)DFSBFSBFS는 큐에 넣을 때 방문한 것으로 표시한다.- BFS는 최단 거리를 구하는 알고리즘이 될 수 있다.- 모든 가중치가 1일 때, 최단 거리를 구하는 알고리즘이 될 수 있다.BFS를 이용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래와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1. 최소 비용 문제이어야 한다. 2. 간선의 가중치가 1이어야 한다. 3. 정점과 간선의 개수가 적어야 한다.(적다는 것은 문제의 조건에 맞춰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간선의 가중치가 문제에서 구하라고 하는 최소 비용과 의미가 일치해야 한.......

BOJ 1260. DFS와 BFS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260방문할 수 있는 정점이 여러 개인 경우에는 정점 번호가 작은 것을 먼저 방문하라고 했으니, sort를 해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BOJ 2979. 트럭 주차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979

BOJ 3047. ABC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3047

BOJ 4690. 완전 세제곱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4690가장 처음에는 pow를 사용해서 세제곱을 구하려고 했다.그렇게 했더니 시간초과가 나오길래 pow의 문제가 아니라 for문을 너무 많이 사용해서그렇게 된 것인줄 알고 재귀를 사용해서 풀어보려고 했는데 잘 안되길래, 질문을 찾아보았더니pow보다 i * i * i를 통해 구현하는 것이 수십배는 빠르다고 했다.

BOJ 5218. 알파벳 거리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5218

BOJ 5585. 거스름돈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5585

BOJ 7567. 그릇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7567가장 처음 높여지는 그릇은 방향에 상관없이 10이 더해지니까 ans에 10을 더하고 시작한다.그리고 그 다음에 오는 그릇이 1번 그릇과 같은 방향일 경우에는 5를 더하고 다른 방향일 경우에는 10을 더한다.이렇게 그릇의 개수만큼 ans에 더한 다음 답을 출력한다.

BOJ 6359. 만취한 상범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6359d[5]일때 1번방 2번방 3번방 4번방 5번방1 O O O O O2 O X O X O3 O X X X O4 O X X O O5 O X X O Xd[5] = 2;d[6]일때 1번방 2번방 3번방 4번방 5번방 6번방1 O O O O O O2 O X O X O X3 O X X X O O4 O X X O O O5 O X X O X O6 O X X O X X빨간 부분은 위의 d[5]와 달라지지 않는다.그렇기 때문에 6번방이 어떻게 되는지만 검사하면 된다.6의 약수가 나올때마다 방의 상태가 변화되고 가장 초기 상태는 열려있는 것이니까6의 약수가 짝수일때는 최종상태가 X가 되고 홀수일때는 최종상태가 O가된다.dp로 풀지않고 규칙을 찾을 수도 있는데1 2 3 4 5 6 7 8 9 100 - 0 0 0 0 0 0 0 0 0 01 - 1 1 1 .......

BOJ 10757. 큰 수 A + B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0757그냥 진짜로 일일이 구현한 것.같은 자리 수를 더했을 때 다음 자리 수에 올라가는 수가 1밖에 되지 않는다는 성질을 이용해서 푼 것

BOJ 10448. 유레카 이론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0448입력이 들어오는 범위 <= 1000 이므로 삼중 for문으로 해결할 수 있다.n이 가장 클 때가 45이므로 45 * 45 * 45를 해도 경우의 수가 적기때문이다.

BOJ 9546. 3000번 버스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9546정류장이 1개일 때1명 -> 0명d[1] = 1정류장이 2개일 때3명 -> 1명 -> 0명d[2] = 3정류장이 3개일 때7명 -> 3명 -> 1명 -> 0명d[3] = 7정류장이 n개일 때d[n - 1] + pow(2, i - 1) 명d[n] = d[n - 1] + pow(2, i - 1)

BOJ 2455. 지능형 기차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455max(ans, ans - 내린인원 + 탄 인원) 중에서 큰 수를 ans에 담아준다.

BOJ 2010. 플러그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010가장 처음 연결되는 콘센트를 제외하고 그 다음에 연결되는 콘센트들은 -1을 해주어야 한다.

BOJ 13458. 시험 감독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3458총감독은 무조건 들어가야 되는 ans에 1을 추가해 주고 시작한다.그리고 응시인원 - 총감독이 관리 가능한 인원이 0보다 크면 부감독이 필요하다는 얘기가 된다.응시인원 - 총감독이 관리 가능한 인원을 부감독이 관리 가능한 인원으로 나눈 다음 반올림을 해준 것은 ans에 더해준다.

BOJ 10987. 모음의 개수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0987

BOJ 5598. 카이사르 암호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5598

BOJ 3460. 이진수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346013 을 이진수로 나타내면 1101인데 위의 solve에서 구할 때는 1101 순으로 구해지는게아니라 1011순으로 구해진다.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1의 위치이므로 순서를 바꾸지 않고그대로 vector에 담아서 출력을 하면 1의 위치가 출력이 된다.

BOJ 2965. 캥거루 세마리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965| * | | | | * | *1 2 3 4 5 6 7 8 9만약 이렇게 캥거루가 2, 7, 9에 있었다면 1) 9 -> 6으로| * | | | * * | |1 2 3 4 5 6 7 8 9 2) 7 -> 5로| * | | * * | | |1 2 3 4 5 6 7 8 9 3) 6 -> 4로| * | * * | | | |1 2 3 4 5 6 7 8 9 4) 5->3으로| * * * | | | | |1 2 3 4 5 6 7 8 9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음.최대 4번을 움직일 수 있다.A, B, C 가 있을 때 A와 B, B와 C중 거리차이가 작은 쪽에 있는 A 또는 C가 사이로 들어오는 게 캥거루의 움직임이 최대가 되는 것이다.

BOJ 2935. 소음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935입력으로 10의 제곱형태만 들어오고 길이는 최대 100자리이다.일반 정수형 변수를 선언하면 오버플로우가 발생해서 제대로 된 계산을 할 수 없다.그렇기 때문에 string으로 처리를 해야 된다.입력으로 10의 제곱형태만 들어오기 때문에 '*'일 경우에는 하나의 str에 나머지 str의 길이 -1만큼 0을 붙여주면 된다.'+'일 경우에는1. 길이가 같을 경우2. str1이 str2보다 길이가 길 경우3. str1이 str2보다 길이가 짧을 경우세 가지로 나누어서 계산을 해준다.1. 길이가 같을 경우길이가 같을 경우에는 1을 2로 바꾸어 준다.2. str1이 str2보다 길이가 길 경우str1의 길이 - str.......

BOJ 14391. 종이 조각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4391

BOJ 3474. 교수가 된 현우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3474팩토리얼은 항상 2의배수가 5의배수보다 많으므로 2의 배수는 세어주지 않아도 된다.

BOJ 2293. 동전 1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293가장 처음에는 금액이 가장 낮은 동전으로 만들 수 있는 경우의 수그 다음에는 그 경우의 수에서 그 다음 금액의 금액을 뺀 경우의 수를 더해준다.

BOJ 2875. 대회 OR 인턴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875N은 여학생의 수, M은 남학생의 수, K는 대회에 나가는 학생의 수라고 했을 때대회에 나가는 학생은 - 여학생만 K명나가고 남학생은 아무도 안나가는 경우부터 - 여학생은 아무도 안나가고 남학생만 K명 나가는 경우까지 총 K + 1개가 있다.그 경우의 수를 모두 계산해주면 된다.

비트마스크 [내부링크]

비트마스크(Bitmask) - 비트(bit) 연산을 사용해서 부분 집합을 표현할 수 있다. - &(and), |(or), ~(not), ^(xor)- 비트 연산의 시간복잡도는 O(1).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처리해준다.- A << B = A * 2B 과 같은 효과- A >> B = A / 2B 와 같은 효과- (A + B) / 2는 (A + B) >> 1로 쓸 수 있다.- 비트 연산을 할 때는 연산자 우선순위를 생각해야 됨. ex) 1 << n - 1 1) (1 << n) - 1 ? 2) 1 << (n - 1) ? - 그냥 편리하게 자신의 의도하는 부분에 괄호를 쳐주면 됨.- 정수로 집합을 나타낼 수 있다.- {1, 3, 4, 5, 9} = 570 = 21 + 23 + 24 + 25 + 29- 보통 0부터 N - 1까지 정.......

BOJ 1182. 부분수열의 합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182재귀를 이용해서 푸는 방법.비트마스크를 이용해서 푸는 방법.

BOJ 11723. 집합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1723

BOJ 15661. 링크와 스타트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5661

BOJ 1248. 맞춰봐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248

BOJ 14889. 스타트와 링크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4889좀 더 빠른 방법.

BOJ 15486. 퇴사 2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5486재귀로 풀 경우 시간 초과가 나오기 때문에 DP로 풀어야한다.

BOJ 14501. 퇴사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4501재귀를 이용해서 푸는 방법.DP를 이용해서 푸는 방법

BOJ 1759. 암호 만들기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7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