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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에 업적을 구현하자(구글 업적 연동하기) [내부링크]

유니티에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GPGS) 업적 연동하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해당 글은 안드로이드 타깃으로 진행하며 구글 플레이 개발자 계정(유료)이 필요합니다.0. 각 버전은 아래와 같습니다.Unity 2018.2.18f1 (가장 최근 버전으로 올렸다가 바뀐 게 많아서.. 다시 돌아왔습니다...ㅎㅎ)GooglePlayGameServices 0.9.57PlayServicesResolver v1.2.95.0 (위 GPGS 버전에 포함되어있는 버전)Android SDK는 SDK Manager를 통해서 다음과 같이 설치했습니다.(이전 글에서 가져왔습니다. 변함없습니다.)해당 폴더에 있는 tools 폴더는 최신 버전이 아닌 tools_r25.2.5-windows 버전으로 사용했습니다.(아직 다른 버전 확인 안해봤습니다.ㅠㅠ.......

장애인활동지원사업 휴게시간 예외 특례 적용 요청 [내부링크]

장애인 활동 지원 사업 휴게시간 예외 특례를 이전과 같이 적용해주시길 요청하는 내용입니다.2018년 7월 1일 이전에는 특례업종으로 포함되어 있었으나 이후 제외되었으며6개월간 시행 및 적용되어 많은 애로사항으로 인한 문제 개선 요청 청원입니다.많은 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공유 부탁드립니다.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30959(아래 주소는 이미 마감된 청원입니다.)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485129이외에도 많은 청원이 올라왔으나 가장 동의 수가 많은 걸 올립니다.참여 인원수가 일정 이상으로 많아야 답변을 해주고 움직이기 때문입니다.ㅠㅠ본인은 휴게시간을 반납하고 무급으로.......

피자 먹었다 상대원동에 있는 59쌀피자 금광점 [내부링크]

피자 핐짜! 맛있는 핏!짜 게살 피짜!https://www.youtube.com/watch?v=3JSWhPfawMU맛있는 피짜~! 게살피짜~! 배달꽁짜~ 게살피짜! 풋쭙풋쭙풋쭙풋쭙 (맛있어) 피자피자 계살피자 둥둥딱!! 둥둥둥두르둥둥피자! 둥둥둥두르둥둥피자! 맛있느으은~ ~~~예에~~예예~! 피이자아~~ 계!사아알~~~ 피!!!(멈칫)자아아아~~!!~!~!~!~!~!~!~!~!으으으으으으배가 고팠다. 피자를 먹기로 했다. 밀은 싫다. 쌀로 가자 뽕뜨락은 별로였다는 형의 말에59쌀피자에 다녀왔다. 전화로 주문 해놓고 20분 뒤에 차 타고 가서 가져왔다.학년쇼핑 골목에 있는데 굉장히 맛있다.게살피자는 아니지만.. 치즈피자 L 8,900원, 불고기피자 L 10,900원 + 골드엣지 4,000원.......

우리끼리 빙고 쿠폰 코드 [내부링크]

우리끼리 빙고 Coupon Code입니다.최근 멀티플레이 관련 문제가 있었으며 이를 정상화했습니다.이와 관련해 많은 분들께 실망시켜드리고 기다리게 해드린 점 죄송합니다.그래서 작지만 펜 20개를 받으실 수 있는 쿠폰을 준비했습니다.블로그 특성상 글로는 많이 올려드리지 못한 점 죄송합니다.파일에는 10,000개 전부 있으므로 모든 유저가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혹여나 10,000개 전부 사용이 되어 사용하지 못한 분들이 있을 경우추후 해당 유저분들에게 따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사용방법과 주의사항은 아래에 있습니다.사용방법 : 메인화면에서 설정을 누르신 뒤 설정창을 보시면 쿠폰사용 버튼이 있습니다.주의사항 : 텍스트.......

C언어 퍼즐게임 소스 및 주석 [내부링크]

C언어 퍼즐게임 소스 및 주석이전에 올렸었던 C언어 숫자 퍼즐 프로그램 소스에 대한 주석을 올립니다.https://blog.naver.com/lyw94k/220868273659주석 보시고 설명이 더 필요하거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글로 직접 작성하는 경우 문제가 간혹 있어서 파일 첨부하여 드립니다.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고맙습니다.

C# 사진 찍은 날짜로 파일명 변경하는 프로그램 (아이폰 사진 정리) [내부링크]

여기로! 모두 여기로!!https://blog.naver.com/lyw94k/222150897813최신 버전으로! 가세요!사진을 정리하다가 문득.. 파일명이 보기 싫은 것들이 있어서(아이폰의 IMG 뭐시기, 카메라어플 15281139 등등)C#으로 직접 만들어봤습니다.(Windows Forms 앱(.NET Framework) 템플릿을 사용하여 개발)다른 프로그램에 아쉬운 부분도 있고, 원하는 기능도 있고 그냥 궁금해서 직접 만들어봤습니다.대충 만들었으니.. 모양새가 예쁘지 않다거나.. 기능이 부실하다거나.. 느리다거나.. 등등..피드백은.... 혹시나 있다면.. 받겠지만.. 비난은 금지요ㅠㅠ그리고!제일 중요한 사용하실 때 주의사항!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해 잘못 조작하여 파일을 날린.......

사진 날짜 변경하는 프로그램 (갤럭시, 아이폰) C# WPF [내부링크]

JPG, PNG등 사진 파일의 찍은 날짜 및 파일 이름을 일괄 변경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이름하여 DateFixer ~ (사실상 문제되는 녀석들을 고치는 느낌으로 실행하니까.. 내 맴대로 짓기..)간단 설명1. 날짜 변경 및 파일 이름 변경을 원하는 파일들을 한 폴더에 모아줍니다.(폴더 통으로 들어가 있어도 됩니다. a폴더 안에 b, c, d, e 폴더)2. 원본 경로와 저장할 경로 지정합니다.3. 작업을 원하는 메뉴를 선택 후 작업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체크 박스들은 건들지 않는 걸 추천)옛날 사진들이나 디카 아이폰 안드로이드간 사진을 옮기다 보면 뒤죽박죽 섞여있거나옮긴 당시의 날짜로 정렬이 되거나 IMG 뭐시기 파일명이 보기 싫을 때 등.......

Unity 안드로이드 Google Play Game Services Error [내부링크]

Unity Android Google Play Game Services Error 유니티 안드로이드 GPGS 각종 오류들.. 글로벌 시장을 노린다! 근데 내 글 구글에서 검색 잘 안된다! 찡찡 유니티 안드로이드에서 GPGS를 연동&사용할 때에 생기는 각종 오류들에 대한 글이다. 내가 발견하지 못한 오류는 작성이 안되어 있거나.. 다른 오류인데 같은 메시지를 내보내서 다른 처리 방법이 있을 수도 있다. 나는 해당 플러그인 개발자나 유니티 개발자가 아니기에.. 어쩔 수 없다아아아.. 0. Edit>Preferences>External Tools Android SDK - https://blog.naver.com/lyw94k/221290526967 자바 JDK - jdk1.8.X ( Java 9, 10 안된다.) Android NDK - r13b (r17등 최신버전.......

C언어 두수가 모두 홀or짝이면 합 아니면 차를 구하기 [내부링크]

C언어 두수가 모두 홀or짝이면 합 아니면 차를 구하기 C언어로 짧은 길이의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어봤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에게 두 개의 수를 입력 받아 두 수가 모두 홀이거나 짝이면 두 수의 합을 출력하고 홀수와 짝수가 하나씩이면 짝수에서 홀수를 뺀 값을 출력합니다. 물론 두 수 입력 순서는 임의로 정해져 어떤 수가 홀수인지 짝수인지 모릅니다. 위의 사진처럼 값만 출력하는 간단한 버전의 소스이구요입력한 값들이 무엇인지 결과를 알 수 있게끔 나타내는 버전의 소스입니다. 첫 번째 소스에 주석을 달아놓은 것입니다. 틀린 점이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맥주를 홀짝홀짝소스를 핥.......

유니티 IL2CPP 빌드 초간단 팁 [내부링크]

유니티 IL2CPP 빌드 초간단 팁 진짜 간단하다를 넘어 초간단한 팁이다. 그렇기에 짧다. 말도.. 유니티로 개발할 때 Scripting Backend를 Mono로 설정하고 개발을 하다가 1. 일정 기간이 지났다거나(주기적으로 한 번씩) 2. 특정 기능을 추가했다거나 3. 플러그인을 추가했을 때 한 번씩 IL2CPP로 빌드를 해보는데 가끔 문제가 생길 때가 있다. 그럼 바로 이전에 작업한 것이 문제겠거니 하면서 찾아보고 해결하니 잘 되었다.그리고 마지막 출시 이전에도 IL2CPP로 Build를 하고 최종 테스트를 거치게 되는데 이번에 문제가 생겼다. 출시가 임박해 IL2CPP로 변경 후 Build를 하는데 대충 아래와 같은 에러들이 왕창 떠버렸다. Failed running Unit.......

유니티 안드로이드 출시 관련 GPGS, AdMob 팁 [내부링크]

안드로이드 출시 관련 GPGS, AdMob 팁 유니티를 통해 만든 안드로이드 앱을 출시하면서 GPGS랑 AdMob이 말썽을 부렸습니다. 사실 구글 애드몹은 제 실수였을 뿐이지만..ㅎㅎ.. https://apps.admob.com Google AdMob 사이트에서 앱을 등록하고 설정할 때 광고에 위치 데이터 사용을 해제하면 안됩니다..ㅠ 해제하면 LoadAd 함수가 엄청 실패하는데.. 어쩌다 한번 성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원치 않는 결과이기 때문에 이걸 사용하도록 설정합니다. 보통 이런 오류가 나타납니다. ERROR_CODE_NO_FILL No fill from ad server. Failed to load ad: 3 이 오류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고.. The ad request was successful, but no ad was .......

유니티 탄흔 구현 방법[링크], 프로젝션 데칼[링크] [내부링크]

유니티 탄흔 구현 방법, 프로젝션 데칼 http://www.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_Talkdev&no=2886&z=5웬 파일이 있길래 확인해보니 탄흔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였고 출처를 확인해보니 저곳의 댓글이였다.그리고 프로젝션 기능으로 데칼 붙이는 방법에 대한 링크도 있길래.. 적어둔다. 나중에 봐야징 https://yulcat.com/2016/08/18/projection-%EA%B8%B0%EB%8A%A5%EC%9C%BC%EB%A1%9C-%EB%8D%B0%EC%B9%BC-%EB%B6%99%EC%9D%B4%EA%B8%B0/저분들께 고맙습니다. 혹여나 이거 문제 있거나 당사자 분들께서 싫다하시면 바로 지울게요. (디스크 -> 웹 저장 목적, 검색 용이하도록)

모바일 게임 "Unknown Maze: 세포의 모험"-Dust of the Universe(Dot Univers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인디게임 개발자들 Dust of the Universe입니다. 이번게임은 귀여운 세포와 미지의 미로를 모험하는 게임입니다. 현재는 이 공간에 혼자만 있지만 많은 요미(세포입니다. 이름은 요미입니다. 귀요미 아닙니다. 찔려서 자백하는거 아닙니다..)들이 함께 모일 것입니다. 추후에 업데이트와 함께 더 많은것을 공개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만 출시되었습니다. 플레이 영상을 맨 아래에 첨부합니다.플레이 해보실 분은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ustoftheUniverse.UnknownMazeAdventuresofCell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해서 세포의 모험 이라고 검색.......

모바일 게임 "우리끼리 빙고" - Dust of the Universe(Dot Univers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인디게임 개발자들 Dust of the Universe입니다. 선택한 옵션에 따라 랜덤으로 정렬된 빙고판을 가지고 AI, 또는 다른 상대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빙고게임입니다. 깔끔하고 눈이 편한,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내 보았습니다. 광고는 이곳저곳 많이 넣고싶지 않아서 게임에 필요한 펜을 얻을 때에만 시청 후 보상받도록 해두었습니다.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하고 숫자를 선택하는 턴을 계속 반복하는데 턴마다 짧은 타이머가 적용되어 쫄깃쫄깃한 것이 재미있습니다. 평소에 친구들과 빙고게임으로 내기를 자주하는 터라 친구들과 간단히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제작해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만 출시되었습니다. 네 그럼 저를 위해 만.......

유니티 인앱결제 구현하기 Unity IAP Purchase [내부링크]

유니티 인앱결제 구현하기 Unity IAP Purchase(유니티 구글 인앱결제 Unity Google IAP)우선 진행하기에 앞서 다음과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Unity(2017.2.0f3)Java JDK(1.8.0_171)Android SDK(최신버전 + 필수적인 것들, tools r25.2.5)Android NDK(r13b)Google Play Console 개발자 계정유니티 계정저는 Unity 2017.2.0f3 사용했으며, 이후 버전들, 2018버전에서도 동일하게 진행가능, 이전버전 확인 X SDK설치 관련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주소로.. https://blog.naver.com/lyw94k/221290526967 +++++++++++++++ 추가 주의사항!!!유니티에서 빌드하여 나온 APK를 직접 스마트폰에 설치하거나, 바로 Build And Run 을 통해서 설.......

유니티 로그캣으로 디버깅하기 안드로이드 디버깅 [내부링크]

유니티 로그캣으로 디버깅하기 안드로이드 디버깅 (Unity Debugging, How to use adb logcat) 유니티 에디터 상에서 테스트를 할 때에는 자체적으로 로그를 확인할 수 있는 콘솔 창이 붙어 있어 그곳의 내용만 봐도 문제들을 파악할 수 있는데 실제 모바일 기기에 APK를 설치하여 테스트를 하려고 보면 로그를 확인할 수 없어 난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기가 출력하는 로그를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3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monitor.bat 사용 Android SDK를 설치하게 되면 포함되어 있는 녀석으로 다음과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SDK설치폴더\Android\tools\monitor.bat 찾기가 어려우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이동하시면.......

20171228 가변스크롤뷰 [내부링크]

필요에 따라서 기존에 제작했던 스크롤뷰보다 조금더 기능이 추가된 스크립트를 제작하기로 했다. 기존에 만들어두었던 녀석은 통일된 규격의 오브젝트(item)의 RectTransform 을 한 개 가지고 있다가 씬이 시작할 때 또는 중간에 생성되는 오브젝트 수에 따라 객체의 위치를 지정해주고 컨텐츠 사이즈를 조절하는 스크롤뷰이며 VariableScrollView는 실시간 가변적인 오브젝트(item)를 위해 만드는 스크롤뷰이다. 생성된 모든 오브젝트의 VariableItem 스크립트 리스트 또는 RectTransform를 가지고있다가 특정 오브젝트의 크기가 변하면 그에 맞게 ScrollView - content의 크기, 다른것들도 위치가 변하며 MoveContentFitObj 함수를 호출하여 해.......

20180104 유동적인 텍스트의 RectTransform 자동조절 [내부링크]

텍스트는 그 길이가 유동적이기 때문에 항상 일정한 사이즈의 오브젝트에 폰트 크기를 맞추어 꾸역꾸역 넣거나 텍스트의 길이를 일정하게 맞추어 넣으려 하면 제약이 많이 생긴다. 텍스트길이가 늘어남에 따라 텍스트 오브젝트의 RectTransform크기가 자동적으로 조절될 수 있도록 해주는 스크립트를 추가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텍스트의 길이를 완전히 제한하지 않는것은 아니다.) 계속 증가하게 되는 기록 등을 표시할 때 .. 텍스트의 길이 변화는 Y 값만 변경시키도록 할것이다.setsize 스크립트가 맨처음 실행될 때 초기 Y 값을 저장해둔다. 이 값은 해당 스크립트를 가지고 있는 TextObject 의 기본Y값이며 최소Y값이다. StretchRectY() 함.......

유니티 충돌감지 OnTriggerEnter OnTriggerStay 간단한 정보 [내부링크]

유니티 충돌 감지 OnTriggerXXX Enter, Stay, Exit 등 간단한 정보.. OnTriggerXXX 이벤트 함수에 대해서 딱히 정확히 알아볼 일이 없어서 몰랐는데 이번에 확인할 일이 있어서 보니까 착각하고 있던 게 있다. 간단히 발그림으로 설명하면 될 것 같다. 위와 같이 네모와 동그라미가 있고 각각 큐브와 스피어에 맞는 콜라이더(IsTrigger 체크)와 스피어 쪽에는 Rigidbody 컴포넌트도 추가되어 있다. 임의로 만든 스크립트도 컴포넌트로 추가해서 스피어가 키 입력에 따라 움직일 수 있도록 했다. 스크립트 내용은 아래와 같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스피어가 왼쪽으로 이동하면 Enter 이벤트 함수가 실행된다. 이때 나는 Enter 이벤트 함수가 실행.......

유니티 트리거 충돌 감지 팁(Rigidbody, Collider, IsTrigger) [내부링크]

유니티 트리거 충돌 감지 팁 트리거를 통해서 충돌을 감지하는 방법은 양쪽 다 콜라이더를 두고 한쪽 이상에 Is Trigger를 체크하고 한쪽 이상에 Rigidbody를 추가해야 한다. 양쪽 모두 IsTrigger를 체크해도, Rigidbody를 추가해도 되고 IsTrigger를 체크한 쪽에 Rigidbody가 있든 없든 상관없다. 어느 쪽이 움직이든 상관없다. 흔히 잘못 알고 있는 정보에 따르면 움직이는 쪽이 리지드바디를 가져야 한다고 하지만.. 상관없다. 두 콜라이더가 충돌을 하게 될 경우 그것을 감지해 각각 이벤트 함수가 호출되는데 리지드바디가 있을 경우 그 게임오브젝트에 리지드바디가 없는 경우 충돌한 콜라이더 게임오브젝트에 전달된다. 즉 OnTriggerEnter.......

유니티 최근 프로젝트 삭제 (Recent Project 목록 지우기) [내부링크]

유니티 최근 프로젝트 삭제 (Unity Remove Recent Projects) !주의사항! 윈도우 OS 에서만 사용가능한 방법에 대한 글이다.(Only Windows OS) 개발 및 테스트한 기기의 OS는 Windows 10 이다. Visual C#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 프로젝트로 개발했다. Windows 는 다 되지 않을까 싶다....... 맥은 없어서...... mac OS 에서는 /Users/<yourUserName>/Library/Preferences/com.unity3d.UnityEditor.plist 이동 RecentlyUsedProjectPaths-x 키들을 지우면 된다고 한다... 모르겠다.. 유니티를 키면 가장 먼저 뜨는 창이 있다. 바로 최근 사용한 프로젝트 목록이 있는 프.로젝트 마법사 창이다. 바로 이창이다.이 창에서 프로.젝트 명과.......

유니티 애드몹 광고달기 Google AdMob 간단 (리워드) [내부링크]

유니티 애드몹 광고달기 Unity Google AdMob 간단하게 광고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주의사항! 기본적으로 유니티 버전 4.6.8이상이어야 합니다. Android 타겟으로 하려면 Google Play Services 버전 7.5이상, API Level은 14이상이어야 합니다. iOS의 경우 Xcode 7.0이상 CocoaPods 이용.. 아래 내용은 Android 타겟으로 기기 테스트를 완료한 글입니다. iOS 타겟으로 가능할 것 같으나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이 글에선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르게 됩니다. 1. 애드몹 가입 후 앱 등록 2. Plugin 다운 후 소스코드 작성 이 순서는 바뀌어도 무관합니다. 그러나 소스코드 작성에 필요한 ID들이 1번을 통해서 얻어집니다. 전체 프로젝트.......

유니티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 GPGS 연동&로그인 [내부링크]

유니티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 GPGS 연동&로그인 (Unity Google Play Game Services) 예전에도 그랬지만 이번에도 엄청난 삽질을 했다. 정말 마주하기 싫고.. 글을 쓰는 것 조차 싫지만 어쩔 수 없이.. 내가 또 똑같은 일을 반복할 수는 없기에 아주 간단하게나마 글을 써놓으려 한다. + 훨씬 간단히 리더보드까지 띄워보려면 아래 주소 글 5번 밑에 + 부분을 보면 된다. https://blog.naver.com/lyw94k/221291506369 버전은 다음과 같다. Unity 2017.2.0f3 GPGS 0.9.42 0.9.39 둘 다 확인됐다. Android SDK Android 7.1 Nougat API Level 25 play-services-xx.x.x.aar 버전은 각각 10.2.6 11.0.4 버전이 사용됐다. (0.9.42 에는 10.2.6, 0.......

간단한 일상 오랜만에 쓴다. 뒤늦은 지식인 채택 [내부링크]

진짜 오랜만에 쓴다 일상 글.. ㅋㅋㅋ 일기장 대용으로 쓴다고 해놓고선 어쩌다 한번씩 쓰고 있다니.. 그래서 아주 간단하게라도 자주 쓰는 습관을 들이려고 한다. 지식인 활동을 2016년에 바짝하고서 거의 안하는데 가끔씩 답변이 채택됐다는 알림이 온다. 뜬금없이.. 난 최근에 활동한 적이 없는데 뭐지.. 하고 보면 1~2년이나 지난 글의 질문자들이 채택을 해주는 것이다.. ㅋㅋㅋㅋㅋㅋ 이번엔 4월쯤에 캡쳐해둔 이미지들인데 ㅋㅋㅋ 캡쳐는 못했지만 요 며칠 전에도 있었다... 거의 1~2달에 한번씩 채택이 되곤 한다..4월 5일 채택..?2016년 10월 10일 12시 37분 질문..2016년 10월 10일 12시 44분 답변.. 2018년 04월 05일 채택.... 하핳 좋.......

유니티 GPGS 테스트 계정 추가하는 방법 [내부링크]

유니티 GPGS 테스트 계정 추가하는 방법 및 테스트하는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Unity Google Play Game Services Test Account) 우선 구글 플레이 콘솔에 들어간다. https://play.google.com/apps/publish 로그인한 후에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왼쪽 게임 서비스 메뉴로 이동한다.목록 중에서 Test를 진행할 게임을 선택한다.그리고 왼쪽 테스트 메뉴를 클릭테스터 추가 버튼을 눌러서 계정을 추가한다.기본적으로 로그인한 계정이 TEST 가능하도록 저장되어 있으며 여기에 다른 계정들을 추가할 수 있다. 유효한 Google 계정을 입력해주고 구분은 엔터나 스페이스로 하면 된다. 추가 버튼을 누르면 끝이다. 밑의 알파 테스터, 베타 테스터 체크.......

유니티 Keystore 생성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빌드) [내부링크]

유니티 Keystore 생성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빌드) (Unity Android Build Create Key 키스토어) 간단한 내용을 더 간단하게 작성하자.. 우선 유니티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꼭 만들 필요는 없다. 기존 프로젝트를 이용해도 된다.) 씬을 하나 만든다.(이것도 필요없다. ㅋㅋㅋㅋㅋ 왜 했어)File - Build Settings... 메뉴를 클릭하고 (Ctrl + Shift + B) 씬을 추가한 뒤 Android 플랫폼으로 변경한다. 그리고 우측처럼 되면 Player Settings... 버튼을 누른다. 그럼 오른쪽 인스펙터 뷰에 플레이어 설정이 나타나게 되는데 Publishing Settings 탭을 클릭한다.(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다.)Create a new keystore... 체크박스를 클릭한 뒤 Browse .......

유니티 OAuth2 Client ID (GPGS 로그인 실패) [내부링크]

유니티 구글 연동에 필요한 OAuth2 Client ID (GPGS 로그인 실패) (Unity Google OAuth 클라이언트 ID) Google Play Game Services, Firebase 등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OAuth 2.0 Client ID, API 키 등의 사용자 인증 정보가 필요하다. 그중에서 GPGS를 연동할 때에 OAuth2 클라이언트 lD에 대한 글이다. 위의 링크된 글을 통해서 진행할 경우 자동으로 OAuth 2.0 클라이언트 lD가 생성된다. 아래 사진들처럼 플레이 콘솔에서 게임 서비스 탭의 연결된 앱을 만들 때다. 아래처럼 만들기에 성공하면 아이디가 나오게 된다.근데 예전에 만들었거나 혹은 잘 안되는 경우엔(보통 테스트 계정 등록했음에도 로그인이 실패하는 경우) .......

유니티 애니메이션 레거시, 메카님 / 모델, 프리팹 구분 [내부링크]

유니티 애니메이션 눈으로 구분하는 쉬운 방법과 (레거시, 메카님) Unity Animation Legacy, Mecanim / Model, Prefab 프로젝트 뷰에서 모델과 프리팹을 눈으로 쉽게 구분하는 방법 뭐.. 이걸 모르거나 헷갈려 하는 사람이 많지는 않을 테지만 처음엔 헷갈리기도 하고 그냥.. 뭐 써본다.. 프로젝트 뷰에 보이는 모델과 프리팹의 차이.. 모양이 살짝 다르다 그러하다.. 메카님 애니메이션과 레거시 애니메이션의 차이는 이러하다. 해당 모델 원본을 클릭해서 Animation Type으로 구분할 수 있고 Humanoid와 Generic이 메카님이고 Humanoid만 리타겟팅이 가능하다. Legacy가 레거시로 이전 방식이다. 사용을 지양하기 바란다. 그리고 계층(Hierachy.......

유니티 오브젝트 사이 거리 확인 (벡터의 크기) [내부링크]

유니티 오브젝트 사이 거리 확인할 때 적 -> 플레이어 거리라든가, 가장 가까운 적을 찾을 때나, 일정 거리에 따른 처리 등을 할 때 두 위치(벡터로 정의되어 있는 position)를 통해서 거리를 확인하는데 보통 목적지 벡터 - 출발지 벡터 연산을 통해서 출발지에서 목적지로 향하는 벡터를 얻어내고 그 크기를 구해 거리를 계산하곤 한다. 이는 Vector의 Distance(Vector, Vector)라는 static 함수로 얻어낼 수 있다. 이 연산은 내부적으로 다음과 같다. 두 벡터의 뺄셈 후에 나온 벡터의 각 요소(x,y,z,w 등)의 제곱을 모두 더한 값의 제곱근이다. Vector - Vector => Vector (Vector.x^2 + Vector.y^2 + Vector.z^2 + Vector.w^2 => 합.......

이번엔 댕댕이 자랑! 여러분의 반려견을 자랑해주세요 [내부링크]

뭘 자랑해!!!!ㅠㅠ 댕댕이랑 함께 사는지! 먼저! 물어봐야지! ㅠㅠㅠ 나만 댕댕이 없어 ㅠㅠㅠ 나만 고양이 없어 !!!!!ㅠㅠㅠㅠㅠㅠ 나만 갤노트8 없어!!!!!!!! ㅠ 가족들 다 노트8인데 왜 나만 노트 5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ㅠ 어쩔 수 없지 최근에 만난 개새들(욕아님)이라도 자랑해야지비숑 프리제와 피죤을 섞어 이름을 지은 비죤 비숑 + 비둘기? 리트리버와 버드를 섞어 이름을 지은 리트리버-드 리트리버 + 비둘기? 참새? 불테리어와 새를 섞어 이름을 지은 불새리어 불테리어 + 갈매기 퍼그와 새를 섞어 이름을 지은 퍽새 퍼그 + 참새? 실존했으면... 귀엽다... 아니 왜 나만 반려동물 없어!! 왜 ㅠ 고흐흑.. 바흐흑..........

유니티 SendMessage, BroadcastMessage 함수 사용 팁 [내부링크]

유니티 SendMessage BroadcastMessage 함수 사용 팁 유니티에서 위 함수 + SendMessageUpwards 함수를 사용할 때에 알아두고 주의하면 좋을 정보를 써본다.. 일반적으로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이를 통해 변수나 함수에 접근한다. 혹은 이미 만들어진 인스턴스를 찾아 이용하거나 static 클래스, 함수, 변수를 이용하기도 한다. 그런데 SendMessage, SendMessageUpwards, BroadcastMessage 함수를 사용하면 오브젝트 간, 컴포넌트 통신 등이 매우 간단하게 이뤄지는 걸 볼 수 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에 따른 단점이 있다. 위 함수들은 C#의 리플렉션 기능에 의존하고 문자열을 통해 함수.......

뷰티풀라이프 일일호프 자원봉사 새날복지회 [내부링크]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쓴당.. 계속 진행 중인 게임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서 공부한 내용 중에 중요한 것들에 대해서 쓰고 싶었는데 따로 시간을 내기가 어려웠다ㅠ.. 는 핑계로 글을 쓰지 않았다.ㅋ ㅋㅋ ㅠㅋ큐큐ㅠㅠㅠㅋ 2017년 10월 28일 토요일인 어제 자원봉사를 했다. 먹go 마시go 기부하go 쓰리고 인갑다.. 쩡이네 포차라고 가천대역에 있는 곳인데 지하 1층 내부가 이렇게 넓을 줄은 상상도 못했었다. 비밀기지인 줄.. 참여한 자원봉사 명칭은 저소득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장학금 기금마련 일일호프 "뷰티풀라이프" 행사보조이고 담당해서 한 것은 서빙, 청소, 안내 등이다. 13시부터 21시까지 8시간 정도를 했다. 그냥 이것저것 했는.......

유니티 C# XML 주석 /// 사용법 <summary> [내부링크]

유니티 C# 에서 매우 유용한 XML 주석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씁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 슬래시 두 개의 주석이 아닌 /// 슬래시 세 개로 사용하는 XML주석은 클래스나 함수의 설명을 사용자에게 알려줄 때 유용합니다. /// 슬래시 세 개와 XML 주석을 작성하면 해당 클래스나 함수를 사용할 때 툴팁을 통해 지정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아래와 같이 간단하구요 클래스나 함수 위에 /// 주석과 함께 <summary> </summary> 태그를 써주신 후 그 안에 내용을 적으시면 해당 내용이 사용할 때 툴팁을 통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태그들이 있는데 보시려면 여기로 가시면 됩니다. https://docs.m.......

유니티 안드로이드 토스트 메시지 보이기 No Plugin [내부링크]

유니티 안드로이드 토스트 메시지 보이기 No Plugin 플러그인 없이 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 토스트 메시지를 보이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aar, jar 파일이 필요 없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물론이고 매니페스트 파일도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유니티에서 빌드한 앱들은 안드로이드의 액티비티 기반으로 동작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이 액티비티에 접근하여 네이티브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유니티가 생성하는 액티비티는 UnityPlayerActivity 입니다. 우선 이 액티비티를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에 있는 유니티플레이어 클래스에.......

유니티 안드로이드 플러그인 사용방법 토스트 메시지 [내부링크]

유니티 안드로이드 플러그인 사용방법 토스트 메시지 Unity에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시에 토스트 메시지를 보여주고 싶어서 검색하다가 매우 간단한 방법을 찾았다. 그리고 그 방법은 지난 글의 내용과 같이 큰 문제가 있어서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해당 글의 주소이고 읽어보면 간단함과 동시에 문제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http://blog.naver.com/lyw94k/221132938190그리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던 나는 결국 플러그인을 사용하기에 이른다. 그러나.. 플러그인..도 만만하지가 않았다. 버전 차이 때문인지 뭔지 구글에서 시키는 대로 해도 되지 않았다. Plugin을 만드는 방법은 4가지가 있는 것 같다. 결과물은 2가지가 있는 걸로 안다.......

C언어 빙고게임 소스 및 주석 [내부링크]

C언어 빙고게임 소스 및 주석 (5X5 빙고판입니다.) 이전에 올렸었던 C언어 빙고 게임 프로그램 소스에 대한 주석을 올립니다. http://blog.naver.com/lyw94k/220859676545 주석을 나름 상세히 적어봤는데 설명이 더 필요하거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아니 왜 자꾸 안좋.은 글이 되어버려서 검o색이 안되냐 치사하게 몇번을 지웠다 다시 쓰는지.. 쩝.. 소스 게시 대신에 사진으로 대체하고 내용은 파일로 첨부하니 제발 이번엔 문제가 없기를 바란다..)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AI 인공지능과 대결하는 빙고게임도 있습니다. 둘러보시길..

마뜨 카드지갑 구매후기 / MATT 사피아노 소가죽 심플 카드지갑 [내부링크]

어제 주문한 카드지갑이 오늘 점심에 도착해서 기분 좋게 구매 후기를 쓴다. 원래 목걸이 카드지갑의 줄만 빼서 거기에 카드를 서너개 넣고 다녔는데 너무 오래돼서 다 헐어진 바람에 무엇을 살까 고민하며 인터넷을 뒤지던 중 여러가지를 발견했고 그 중에 여자친구가 괜찮다고 한 이녀석을 골랐다. (자다가도 떡이 생긴다는 여자친구의 말이다.) (나는 졸다가 카드지갑이 생겼다.) 사피아노 소가죽 심플 카드지갑 이라는 상품명이고.. 색상은 라임그린으로 했다. 이니셜 각인도 된다해서 영문으로 이름을 뙇 넣었다. 캬캬캬(3천원을 추가해야 한다.) 심플한 디자인에 소가죽으로 제작되어 고급스러운 느낌이고 가격은 29,000원으로 적당했다. 배.......

20171207 캐릭터 / 스크롤 뷰 [내부링크]

캐릭터 character class friendlist, main, shop 에서 사용 characterEdit class (base: character class) wardrobe, shop 에서 사용 스크롤뷰 여러 씬에서 쓰이는 기본적인 스크롤 뷰 SetScrollView class는 통일 panel, item은 각자 아이템 갯수가 유동적이므로 스스로 Content 사이즈 조절

C, C++ 재귀호출 재귀 함수 연습 문제 [내부링크]

C · C++로 배우는 자료구조론 재귀호출 연습 문제 1. 다음 가, 나, 다의 fun1이 실행되면 각각 어떤 값이 되돌아오는가? 가. fun1(4) 나. fun1(10) 다. fun1(12) 가. 12 나. 21 다. 45 2. 다음 가, 나, 다의 fun2가 실행되면 각각 어떤 값이 되돌아오는가? 가. fun2(2, 7) 나. fun2(5, 3) 다. fun2(15, 3) 가. 3 나. -4 다. -4 3. 가비지 컬렉션(Garbage Collection) 작업은 일반적으로 함수를 빠져나올 때 전역 변수에 대해 가해진다. (False) 4. 하나의 함수 선언 내부에서 가능한 재귀호출 명령문의 개수는 최대 몇 개인가? 라 가. 1 나. 2 다. n(n은 파라미터 값) 라. 고정된 최대 값은 없다. 5. 함수 하나가 호출할 수 있는 재귀호출의 최대.......

가장 기억에 남는 선생님이 있나요? [내부링크]

딱히요.. 물론 모두 기억에 남지 않았다는 뜻이 아닌 기억이 희미한 어릴 적을 제외하곤 모두 기억이 난다는 뜻입니다. 그 중에서 특별한 기억이 있는 분들도 꽤 되네요 아니지.. 모두 특별한 것들이 최소 하나씩은 있네요 ㅋㅋㅋ 각각의 나이에 맞게 그때 그 시절에 제가 느낄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한계치가 그 기억인 것 같아요 지금 글을 쓰면서 하나하나 떠올려 보고 있는데 굉장히 기분이 좋네요 과거로 되돌아간 것 같은 느낌.. 요즘엔 교육을 말하면서 "선생은 있지만 스승이 없다."고 하죠..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스승이란 단순히 지식을 가르치는 선생이란 뜻만이 아니라 삶의 지혜까지도 가르치는 진정한 선생님을 가.......

보람찬 하루들, 응답하라 청춘크럽 봉사잼 [내부링크]

끄으으으읍 17일 부터 굉장히 보람찬 나날들을 보냈었는데 몸은 조금 피로한 것 같네.. 공부도 제대로 못했고..ㅠㅠ 17일에 이사한다고 정리하고 청소하고.. 쫓겨나서 혼자 피시방 가서 오버워치 좀 하고 ㅋㅋ 재미있긴 했다. ㅎㅎ 그렇게 17일 18일은 계속 집 정리하고 청소하느라 규칙적인 나의 생활을 제대로 이어나가질 못했다..ㅠㅠ 운동도 띄엄띄엄 공부도 띄엄띄엄 ㅠㅠ 그래도 밥은 거의 제 때에 먹었지 ㅎㅎㅎ ㅋㅋㅋㅋ 휴.. 잠도 제대로 못잤는뎁.. 그렇게 정리가 거의 되었을 쯤 이제 공부나 할까 했는데 ㅎㅎ 19일에는 봉사 신청을 해놔서 이날에도 공부는 물건너갔다.. ㅋㅋㅋ 그래도 굉장히 즐거웠고 얻은 게 많았다. 상대원2동제.......

C언어 인공지능 빙고 게임 소스, 주석 [내부링크]

이전에 올렸었던 인공지능 빙고 게임에 대한 소스에주석을 달아서 추가합니다.http://blog.naver.com/lyw94k/220863458807주석은.. 최대한 달아봤는데 설명이 더 필요하거나 이상한, 틀린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2018년 12월 17일 주석 빠진 부분 수정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고맙습니다.

제2회 성남시 수어문화제 자원봉사 및 일상 [내부링크]

ㅎㅎㅎ 예아~~~ 두 달만에 글이다!!!!!ㅋㅋㅋㅋㅋ 예~ 예~ㅖ~ㅖ~에에에에ㅖ~ㅖㅐㅐㅐ 어느새 8월도 다 지나갔고 기다리고 기다리던 9월이다. 드디어 내가 유일하게 좋아하지 않는 계절 여름이 지나갔다 ㅎㅎ 슬슬 날씨도 풀렸었는데! 다시 더워졌다.. 어쨌든 밤에는 선선하니 좋고 앞으로 계속 나아질 테니까 마냥 좋다. ㅎㅎ 땀이 많아서 여름엔 가만히 있어도 덥고 힘들고 체력이 부족했는데 이젠 다시 체력이 돌아오는 것 같다. 지난 4월에 2D 게임 개발 과정이 끝나고 5월 22일부터 3D 게임 개발 과정이 시작되어서 자료구조를 배운 뒤에 DirectX9으로 게임 개발을 배웠는데.. 스스로 많은 부족함을 느끼고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을 포기했.......

유니티 단축키 유용한 것들 Unity 2017 [내부링크]

유니티 단축키 유용한 것들, 모르는 분들이 은근히 있는 단축키들에 대해서 적습니다. (사실은 제가 혹여나 까먹을까봐 적는 것이옵니다.) 전체 단축키는 맨 밑에 있을 걸요? 빠진 게 있을 수도 있어요...ㅠ 마우스 우 클릭 한 채로 w,a,s,d로 전후좌우 이 동 q,e로 상하 이동이 되며 Shift를 꾹 누른 채로 이동하면 빨라진다. 게임오브젝트를 선택한 채로 F를 누르면 씬뷰 카메라가 해당 게임오브젝트를 볼 수 있도록 이동한다. Ctrl + Shift + N = Create Empty (빈 게임오브젝트를 생성한다.) Alt + Shift + N = Create Empty Child (선택된 게임오브젝트의 자식 빈 게임오브젝트를 생성한다.) V + 드래그로 게임오브젝트 이동 시에 다른 오브.......

유니티 생명 주기 스크립트 이벤트 함수 실행 순서 [내부링크]

유니티 이벤트 함수 실행 순서 혹은 유니티 스크립트 생명 주기(Unity Script Life Cycle) Monobehaviour Life Cycle , 유니티 생명주기 등으로 불리는 그것에 대해 써본다. 유니티는 사용자가 호출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호출되는 함수들이 있다. 그 함수들의 호출 순서(or 흐름, 주기)를 통틀어 유니티 스크립트 생명 주기라 부르는데 이들 순서를 바꿀 수는 없으며 이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굉장히 많은 함수들이 있지만 대략적으로 중요히 여겨지고 자주 보이는 것들만 모아봤다. 순서는 동일하나 중간중간에 사라진 게 많다.위 정도의 라이프 사이클만 알아둬도 개발하는 데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Awake 스크립트가 실행될.......

유니티 외부 모델 임포트 시 주의사항, 속도 저하 원인 [내부링크]

유니티에서 외부 모델 임포트 할 때에 주의사항이 있다. (Unity 외부 모델 임포트 시 주의사항) .FBX ? 등등 FBX파일 Import 모델을 그대로 씬 뷰에 배치하는 경우 크기가 작거나 큰 경우가 있는데 이를 스케일 값을 조정해서 하면 좋지 않다. 왜냐하면 매 프레임마다 원본 모델을 스케일한 복사본을 생성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스케일 값을 조정하지 않고 해당 모델을 클릭한 뒤 인스펙터 뷰의 Model 탭을 선택하고 Scale Factor 값을 수정하도록 해야 한다. 혹시나 별 거 없는데 프레임이 낮다면 확인 해보는 게 좋을 것 같다. 작은 게 쌓이고 쌓여 속도 성능 저하 원인이 되는 것이다.. 그럼 이만.. 또 써야지..

유니티 리소스 로딩 Unity Resources 폴더 [내부링크]

유니티 리소스 로딩 Unity Resource Loading Resources 폴더.. 유니티에서 리소스(프리팹 등)를 실시간(동적으로) 메모리에 올리고자 할 때 Resources.Load() Resources.LoadAll() 등의 함수를 사용하곤 한다. 이 기능은 로드하고자 하는 것을 Resources 폴더에 넣어두어야만 가능하고 에디터 한정 폴더를 지정할 수 있는 함수도 있다. Resources.LoadAssetAtPath() 이 함수다.. Resources를 통하지 않고 파일스트림으로 불러올 수도 있다.. Resources 폴더에 두는 것들이 사용유무와 상관없이 실행 시 메모리에 적재되지는 않는다.!(오해 금지) 대신 이 폴더에 있는 것들은 모두 프로그램 자체에 포함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들을.......

뺙뺙뺘갹갸ㅣ아러ㅣ라ㅓ뺘양야얐 [내부링크]

삐야야야야양ㄱ이삐이야갸갹갸ㅇ삐약!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계기 [내부링크]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때로는 일기장처럼 소소한 일상을 혹은 뜻밖의 새로운 경험을 적어놓기 위함...

블로그 시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ㅎㅎ오늘부터 블로그 활동을 시작하려 합니다.사소한 일상에 대한 일기부터 이것저것 공부하는 ...

2016년 10월 7일(금) 봉사활동 [내부링크]

이틀 전 나는 6월부터 세웠던 내 계획과 다짐을 잃지 않기 위해 봉사활동을 했다. 원래 최소 주 1회 봉사활...

이해하면 무서운 이야기[공유] [내부링크]

예전 왕소심곰돌이님의 블로그에서 보고 스크랩했었는데 현재 블로그 활동을 안하시는 것 같다.오랜만에 글...

2016.10.09 한글날.. [내부링크]

오늘은 한글날이다.. 딱히 한글날이라고 해서 뭔가 한 것은 없다. 다만 나는 늘 한글에 대해 나의 부족함을...

이땅의 어머니들께 바치는 노래 (엄마의 노래 - 권진원) [내부링크]

어쩌다가 아주 좋은 노래를 찾게 되었다.정말 우연히 듣게된 노래인데 요즘은 계속 이 노래만 듣고 있다. ...

2016.10.10 오늘은 판교도서관에 다녀왔다.. [내부링크]

동네 도서관에는 없는 책을 빌리기 위해 누군가가 이미 대출 중인 책을 예약까지하며 기다렸다가 대출했다....

흔하지 않은 노래.. 노영채 - 나와 같나요 (흔해지길..) [내부링크]

예전부터 내게 많은 사랑을 받아온 노래가 있다...ㅋㅋ 2006년 드라마 맨발의 사랑 OST '노영채'의 '나...

2016.10.11 깨달았다. 중독되었음을.. 지식인에... [내부링크]

ㅋㅋㅋㅋ 휴.. 내 공부나 열심히 해야하는데.. 자꾸 지식인에 눈길이 간다.두어번 답변하다 보니 어느새 한...

2016.10.12 결국 지식인 등급 고수가 되었다. [내부링크]

뿌듯하다.. 네이버에서 이런 귀여운 증명서도 출력할 수 있게 해준다ㅋㅋ 그런데 기뻐할 수만은 없다..ㅠㅠ...

가을에 듣기 좋은 흔하지 않은 노래 추천 [내부링크]

From. 블로그씨 나도 답하기 가을에 듣기 좋은 노래를 추천해주세요~ 가을에 듣기 좋은 노래 추천해드릴...

2016.10.13 가을가을한 가을이다. [내부링크]

문득 가을이 왔음을 느끼며 잊혀졌던 기억 속 가을의 추억을 하나 꺼내봐야겠다고 생각하고 핸드폰 앨범을 ...

2016.10.14 오늘도 가을이라 가을을 느껴보자 (feat. 망개떡) [내부링크]

ㅋㅋㅋ 의도치 않았지만 가을을 제대로 만끽하고 있다. 왜냐하면 오늘은 가을 별미 망개떡을 먹었기 때문이...

구혜선노래 골목을 돌면 (Vocal. 거미) [내부링크]

구혜선이 만든 구혜선노래 골목을 돌면.. 이 노래는 거미가 불렀는데요(구혜선 소품집 - 숨 앨범의 타이틀 ...

멜로 브리즈 - 달리 되었더라면 안흔한 노래일지도? [내부링크]

멜로 브리즈의 달리 되었더라면.. 가끔씩 추억에 잠기거나 옛날 생각이 날 때면 항상 이 노래가 떠...

영웅이 됐다. 지식인의 영웅 ㅋㅋ feat.열심답변자 [내부링크]

드디어 지식인 등급 영웅이 되었네요 ㅎㅎㅎㅎ 열심히 답변을 달아드렸는데 정말 열심히 한 걸 알았는지 열...

지식인 등급 지존이 되었다. 나는 지존이다. 멍멍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ㅎㅎㅎ 드!디!어! 어제부로 저의 지식인 등급이 지존이 되어서 자랑글좀 남깁니...

11월에게 보내는 답변 [내부링크]

From. 블로그씨 나도 답하기 11월이 말합니다. 안녕~ 나 11월이야! 여러분의 답변은? 안녕, 11월아 매년...

블로그 글 검색 안될 때 해결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엔 블로그 글 검색 누락에 대해서 글을 쓰려고 합니다.ㅎㅎ 블로그에 글을 ...

뜬금없이 아이뉴 미니 가습기를 얻었다. [내부링크]

며칠 전에 엄마가 아빠 면도기를 사러 간다며 하이마트를 갔다오셨는데 (하이마트 포인트가 30만? 정도 있...

게시글 외에 질문 & 포스팅 요청 [중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전에 자기소개 글을 수정했었는데 게시글 외에 질문은 지식인 1:1 질문을 통해서...

휴모르 스토라제 명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요즘 같은 시국에 크게 와닿는 명언이 있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휴모르 스...

지식인 전문가 순위 TOP 100 진입 ㅎㅎ (C,C++)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오늘 부로 지식인 C, C++ 분야에서 전문가 순위 TOP 100에 진입해서 기념글...

알파 베타 감마 델타 그리스 문자 수학 미지수 표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알파 베타 감마 델타 등등.. 그리스 문자에 대해서 쓰려합니다. 수학이...

지식인 지식영향력 보너스 내공 개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 글은 지식인 지식영향력과 보너스 내공 개선에 대한 글입니다. 우연히 지식...

지식인 파워지식인 명예지식인 등 우수사용자 변경된 제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 글은 지식인 우수사용자에 대한 변경된 선발/보상안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

fatal error LNK1123 COFF로 변환 오류 해결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엔 Visual Studio 2010 에서 흔히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 써보도록 하겠습...

2016년 겨울 첫눈이다~ 11월 26일 봉사 활동 [내부링크]

오늘은 올해 첫눈이 온 날입니다~~ 와아아아아아아악 ㅋㅋㅋ 오늘 별 생각없이 쉬는 날이고 해서 아침부터 ...

못다 쓴 일기 - 내 보물을 양보하다. [내부링크]

못다 쓴 일기를 마저 쓰려한다. 주제가 있다면 보물에 관한 것이다. 어쩌다보니 오랜만에 친구와 함께 친구...

visual studio 2015 평가판 계속 사용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엔 Visual Studio 2015 평가판 계속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써보도...

네이버 지식인 초인 등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 와아아아악 ㅋㅋ 생각보다 빨리 지식인 초인 등급이 되어서 기념글 올리러 왔...

정말 잘하고 싶은 한 가지는? [내부링크]

최선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 이를 통해 후회하지 않을 삶을 살고 싶습니다. 정말 잘하고 싶네요 어느덧 12...

[공유] [이벤트] 취득 자격 오픈 기념 이벤트 [내부링크]

좋은 이벤트를 하고 있네요 다들 참여해보세요 ㅎㅎ안녕하세요, 지식낭자입니다. 드디어! 우리 지식iN 여...

(강남 하늘안과)으어어 라섹 후기 미칠 것 같았다. [내부링크]

아아아아아아ㅏ아ㅏㅏ아ㅏ아아아 미칠 것 같다.. ㅎㅎ.. 미리 글을 올리고 지식인 1:1 질문 수신 거부 했었...

[English diary] I began to write English diary [내부링크]

Hi haha.. (안녕하세요 ㅎㅎ..)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쓰게 됐네요..) (며칠 전부터 영어 공부를 시작...

[English diary] I am tired [내부링크]

2 days ago, (이틀전에) My cousin came to my house for hang out (친척동생이 저의 집에 놀러왔어요.) ...

[English diary] I am happy and i will be happy [내부링크]

Monday, February 20(twenty), 2017(two thousand seventeen) breeze Today was good. haha (오늘도 좋...

[English diary] I took a rest [내부링크]

Tuesday, February 21(twenty-one), 2017 fine Today, I didn't go to the academy. (오늘, 저는 학원...

[English diary] I lost my umbrella.. [내부링크]

Wednesday, February 22(twenty-two), 2017, rainy Today was also good. (오늘도 좋았습니다.) I stud...

[English diary] Keeping a English diary isn't easy [내부링크]

Thursday, February 23(twenty-three), 2017, breeze and cloudless Taking a Subway is faster when i...

[English diary] I am lonely [내부링크]

Friday, February 24(twenty-four), 2017, sunny My teacher will change next week so i am lonely. (...

[English diary] Even if i am tired.. [내부링크]

Sunday, February 26(twenty-six), 2017, fine my app was launched yesterday So I am proud (어제 제...

[English diary] Life is fun and everything is good [내부링크]

Monday, February 27(twenty-seven), 2017, sunny The begining of everything is always fun (모든 것...

[English diary] What did you studied? [내부링크]

Thursday, March 02(two), 2017, sunny I took a rest yesterday 어제는 쉬었습니다. I went to CON...

[English diary] I did volunteer work [내부링크]

Sunday, March 05(five), 2017, sunny I had dinner and did the dishes on March Third at around ei...

[English diary] I'm glad to get together [내부링크]

Monday, March 06(six), 2017, windy Today, We got off of the class and dined together near Hyehw...

[English diary] I need a rest [내부링크]

Wednesday, March 08(eight), 2017, windy and snowy i condition was not so good (오늘은 컨디션이 좋...

[English diary] I met my friend and ate chicken [내부링크]

Thursday, March 09(nine), 2017, Sunny English diary #14 i slept a lot today 저는 오늘 많이 잤습...

[English diary] Simple is the best [내부링크]

Saturday, March 11(eleven), 2017, Sunny English diary #15 I did boxing with my brother yesterda...

[English diary] I made a mistake today [내부링크]

Monday, March 13(thirteen), 2017, sunny English diary #16 Today lunch is very good 오늘 점심은 ...

[English diary] I am not ready yet [내부링크]

Tuesday, March 14(fourteen), 2017, windy English diary #17 I was late for the academy 오늘 지각...

[English diary] I took on our team project [내부링크]

Wednesday, March 16(sixteen), 2017, fine English diary #18 i just had breakfast 저는 방금 아침을 ...

Win API 팀 포폴이 끝났다. 휴식을 취했다. [내부링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흐으으.. 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하하하하 별칭 격분과 발암의 ...

지난 개발일지를 적어보자. 나태했던 나의.. [내부링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크흠.. 미쳐가는 것 같다. ㅎㅎ 지금은 WIN API 2D 한달...

밀렸던 내 소소하고 소중한 일상을 적자. [내부링크]

Hello! world..ㅋㅋㅋ 흐흐 26일 부로 학원 과정 중 절반이며 2D 게임 개발 과정이 끝나서 다음 3D 게임...

단순업무 알바 후기 및 모마 현황(feat. 오늘도 환생) [내부링크]

끄으흐ㅡ그으ㅡㅇ그그응그윽어제 알바 끝나고 운동까지 하니 너무 피곤해서 ㅋㅋㅋ 멍때리다가 그냥 자버렸...

나들이 밀라노 상회, 삼진 볼링타운, 정든 닭갈비 [내부링크]

ㅎㅎ 어제 오랜만에 친구들을 만나서 놀았다. ㅎㅎㅎㅎㅎ ㅋㅋ 오랫동안 군생활 중인.. 아직도.. 군인인 친...

성남시노인보건센터 어버이날 봉사 활동 [내부링크]

나실제 괴로움 다 잊으시고 기를제 밤낮으로 애쓰는 마음 진 자리 마른 자리 갈아뉘시며 손 발이 다 닳도록...

선거권이 있어도 선거권이 없어도, 오늘만큼은 선거에 집중해 볼까요? [내부링크]

그래요 저는 선거권이 있어서 가진 권리를 마땅히 행사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

서울게임아카데미 포트폴리오 엔터 더 건전 2D 포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SGA 서울게임아카데미에서 게임 프로그래밍 과정을 듣고 있는 학생1 입니다. ㅋㅋㅋ 드디어 ...

[공유] [EVENT] 네이버 블로그 15주년 생일축하 이벤트! [내부링크]

좋은 이벤트를 하고 있네요 ^^ 15주년 축하드립니다. 2003년 10월 , 블로그 서비스가 첫 걸음마를 떼고 여...

c언어 증감연산자에 대해서.. [내부링크]

지식in을 보던 중 증감연산자에 대한 질문을 보게 되어 답변을 하다 남겨두면 좋을 것 같아 씁니다. 아래 ...

아스키코드표 [내부링크]

문자부터해서 특수문자까지 표현할 수 있는 아스키코드 표 입니다.참고용으로 쓰이며 특히 Ctrl + Z 라든...

C언어 마름모(다이아몬드) 출력 혹은 그리기 [내부링크]

지식in을 답변을 하다보니 조금 소모적인 일이 많아서재사용 가능한 코드들을 작성해서 블로그에 남겨두려 ...

C언어 두 수 사이에 있는 정수들의 합 구하기 [내부링크]

이번엔 사용자에게 입력 받은 두 수 사이에 있는 정수들의 합을 구하는 프로그램이다.C언어로 작성했고 매...

C언어 0.5부터 1.0사이 실수 난수 생성 random [내부링크]

난수 생성 함수 rand() 이걸 이용해서 많은 분들이 여러 작업을 하는데정수로 범위 설정하는 것은 쉽게 해...

C언어 실수형 연산으로 소수점 잘리는 문제 [내부링크]

C언어로 실수형 변수 혹은 상수를 연산하다간혹 소수점이 안나온다든가 결과가 이상하게 나오는 경우가 종...

C언어 표준 입출력 함수(printf, scanf)와 서식 문자 [내부링크]

1. printf 는 C언어의 표준 출력 함수이다. 사용자가 형식을 지정한 뒤 원하는 값을 넣어 출력할 수 있다....

C언어 소수 찾기 2부터 1000까지 입력된 개수 만큼 출력하는 프로그램 [내부링크]

C언어로 작성된 소수 찾기 프로그램 소스이다.2부터 1000까지 수 중에서사용자가 입력한 개수만큼 찾아 출...

C언어 초간단 계산기 프로그램 [내부링크]

C언어로 만든 간단한 계산기 기능을 해주는 프로그램이다.지식인에 질문이 올라와 답변했던 것인데저장해...

C언어 달력만들기, 달력 출력하기 [내부링크]

흐... 한 번 만들어 봤다..사용자에게 년도와 월을 입력받으면해당 년도 해당 월의 달력을 보여준다. 무한 ...

C언어 사용자에게 두 수를 입력받아 사칙연산과 나머지를 구하는 프로그램 [내부링크]

요청을 받아C언어 사용자에게 두 수를 입력받아 사칙연산과 나머지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했다.. #incl...

C언어 1부터 1000까지 홀수의 합 구하는 프로그램 [내부링크]

이것 또한 요청을 받아 작성했다.C언어 1부터 1000까지 홀수의 합 구하는 프로그램인데 조금 수정하면1부...

C언어 1000개의 임의의 수 중 N번째로 큰 수 찾기 [내부링크]

1000개의 임의의 수를 만들어 그 중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N 번째로 큰 수를 찾는 프로그램 #include <s...

C언어 임의의 점들 중 가장 근접한 점 두 개 찾기 프로그램 [내부링크]

이번엔 C언어로 임의의 점들(랜덤한 좌표의)을 생성해서 그 중 가장 근접한 두 개의 점을 찾아 출력하는 ...

C++ 은행 계좌관리 프로그램 Banking System [내부링크]

전에 C++ 공부하며 책에 있던 과제를 작성한 게 있는데 생각이 나서 올려봅니다. 조금은 참고할 만한 부분...

C++ 은행 계좌관리 프로그램 Banking System 두 번째 [내부링크]

이전 글에서 올린 소스는 전체적인 흐름을 담당하는 클래스이고 이번에 올릴 소스는 실제 Main 파일과(사...

C++ 은행 계좌관리 프로그램 Banking System 세 번째 [내부링크]

이번 글에서 올릴 소스는 계좌를 구성하는 추상클래스와(Account) 그를 상속받는 두 개의 보통예금계좌와 ...

C++ 은행 계좌관리 프로그램 Banking System 마지막 [내부링크]

이번 마지막 글에서 올릴 소스는 마치 배열처럼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 클래스와 기존에 있는 string 클래...

C++ 도형 그리기(출력) 삼각형, 사각형, 마름모, 달팽이 [내부링크]

이번에 작성한 것은 C++로 구현한 각종 도형을 그리는(출력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도형은 삼각형, 사각형,...

C언어 숫자야구 게임 프로그램 [내부링크]

이번엔 C언어로 숫자야구 게임을 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봤어요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숫자야구를 컴퓨터와...

C언어 구구단 출력(가로, 세로, N단) [내부링크]

이번엔 C언어로 구구단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봤어요 가로로 출력하기도 하고 세로로 출력하기도 하...

C언어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출력 (GCD, LCM) [내부링크]

이번에는 C언어로 최대공약수(GCD)와 최소공배수(LCM)를 구해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봤습니...

C언어 여러 개의 수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출력(GCD, LCM) [내부링크]

이번엔 이전 글에서 작성했던 내용을 조금 수정한 건데요 이름하여.. 여러수의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구...

C언어 가위바위보 게임, 간단한 게임 프로그램 [내부링크]

ㅎㅎㅎ 이번에는 C언어로 프로그램을 작성해봤습니다. 매우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게임 프로그램 중 하나...

C++ 입력한 초에 따른 날짜 출력 프로그램 [내부링크]

ㅎㅎ 예전에 작성해둔 게 있어서 올려봅니다. C++로 작성했고요 사용자가 입력한 초 단위 시간에 따라 입...

C++ 가위바위보 여러명과 대결하는 게임 프로그램 [내부링크]

이번에 작성한 프로그램은 C++ 언어를 사용했구요 여러명과 가위바위보 대결하는 게임 프로그램입니다.ㅎ...

C언어 초를 입력 받아 날짜 형식으로 출력, 날짜를 초로 출력하는 프로그램 [내부링크]

이번에는 C언어로 작성된 초를 입력 받아 날짜 형식으로 출력, 날짜를 입력 받아 초로 출력하는 프로그램...

C++ 업다운 게임, Up & Down Game 프로그램 [내부링크]

이번에는 C++로 프로그램을 작성해봤습니다. 매우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게임 프로그램인데요 바로 C++ ...

C언어 콘솔 색상(색깔), 크기 변경하기(배경, 문자) feat.Sleep [내부링크]

이번에는 콘솔 문자, 배경 색상(색깔), 크기 변경으로 콘솔창을 조금 더 예쁘게 꾸며줄 수 있는 기능을 알...

C언어 로또 복권번호 생성기 프로그램 [내부링크]

이번에 작성한 프로그램은 재미삼아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바로 C언어 로또 복권번호 생...

C++ 구구단 출력(가로, 세로, N단) [내부링크]

이번에는 C++로 프로그램을 작성해봤습니다. 매우 간단하고.. 지난 번에 C언어로 이미 작성했던 건데요 ...

C++ 팩토리얼 Factorial 함수 구현 aka 계승 [내부링크]

이번에는 C++로 팩토리얼 함수 구현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 합니다. ㅎㅎ 팩토리얼이란 1부터 어떤 양의 정...

C언어 팩토리얼 Factorial 재귀 함수 구현 [내부링크]

이번에는 C언어로 팩토리얼 함수 구현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 합니다. ㅎㅎ 이번에는 재귀 함수로 구현된 ...

C언어 업다운 게임 Up & Down Game 프로그램 [내부링크]

이번에는 C언어로 프로그램을 작성해봤습니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게임 프로그램인데요 이전에 C++로...

C언어 const 키워드 사용 방법(포인터 const int *, int* const) [내부링크]

이번에는 C언어 const 키워드 사용 방법에 대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우선 const란? constant의 약자로 "...

C++ Visual Studio 2015 다운 및 설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잠자머's C++ 기초 강의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아마도.. 매일 글을 쓸 것 같은데 못...

C++ Visual Studio 2015 한글 설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s C++ 기초 강의입니다. 이번에도 첫 강의 전 Microsoft Visual Studio 2015 한글 ...

C언어 Swap, 두 수의 교환 (feat. 포인터) [내부링크]

이번에는 C언어로 작성을 해봤는데요 내용은 두 변수의 값을 교환하는 Swap 함수 구현입니다.부제 : Cal...

C++ 프로젝트 만들기, 기초 문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s C++ 기초 강의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프로젝트를 만들기와 기초 문법에 대해서 쓰...

C++ 참조자 Reference 참조변수 [내부링크]

C++ 참조자에 대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Reference, 참조변수) C++의 참조자는 포인터와 비슷한데요 허...

C++ Swap, 두 수의 교환(feat. 참조자) [내부링크]

이번에는 C++로 Swap 함수 구현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 합니다. 지난번에 C언어로 작성했던 게시글의 연...

C++ 기초 문법 설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s C++ 기초 강의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지난 강의에서 본 기초 문법에 대해 설명하는...

C++ 연산자 우선 순위 / C언어 연산자 우선 순위 [내부링크]

C++ 연산자 우선 순위 / C언어 연산자 우선 순위 제가 C++ 연산자 우선 순위를 확실히 알고 있지 못하는...

C++ cout 조정자 출력 형식 지정 (setw, 소수점 자리지정, 정렬 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C++ cout 객체의 조정자에 대해서 짤막하게 글을 써보려 합니다. cou...

C++ 변수의 선언, 정의, 초기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s C++ 기초 강의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변수(?)의 선언, 정의, 초기화에 대해서 글을...

C++ 변수 정의(선언) 규칙 (feat. 표기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s C++ 기초 강의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변수 정의(선언) 규칙에 대해서 글을 써보도...

C++ 자료형의 종류와 크기 및 범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s C++ 기초 강의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자료형의 종류와 크기 및 범위에 대해서 글을...

C++ 로또 복권 번호 생성기 프로그램(중복 검사 O) [내부링크]

이번에 작성한 프로그램은 재미삼아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자 프로그래밍 공부 초기에 흔히 할 ...

C언어 두 수 사이에 있는 홀수의 합, 짝수의 합 구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C언어로 매우 간단한 걸 작성해봤는데요 두 수 사이에 있는 홀수의 합...

C언어 세 개의 정수 중 가장 큰 수, 작은 수 구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C언어로 작성해본 세 개의 정수 중 가장 큰 수, 작은 수를 구하는 프...

C++ 입력 출력 (cin cout 입출력 함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s C++ 기초 강의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C++ 표준 입출력 함수에 대해서 글을 써보도...

C++ 숫자 야구 게임 프로그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엔 C++로 간단한 게임 프로그램을 작성해봤습니다. 숫자 야구 게임 프로그...

C언어 두 점 사이의 거리 구하기 (feat. 합, 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C언어로 작성해본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계산해서 출력해주는 프로그램...

C언어 두 수 사이에 있는 소수 출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엔 간단한 프로그램 소스 올려봅니다. C언어로 작성한 두 수 사이에 있는 ...

Java 환경변수 설정 (자바 환경변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Java 환경변수 설정에 대해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자바 환경변...

Java JDK 다운로드 및 설치(자바 JDK)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Java JDK 다운로드 및 설치에 대해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C언어 알파벳 빈도수 출력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조금 간단하면서 아스키코드를 알아야 할 수 있는 것인데요 바로 C언...

C++ 숫자만 입력 받는 방법(!cin, clear(), ignor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알면 간단하지만 모르면 어려울 수 있는 C++ 숫자만 입력 받는 방법에...

C언어 알파벳 히스토그램 출력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지난번 알파벳 빈도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조금 수정해서 빈도수에 ...

Java 이클립스 다운 및 설치 ( 자바 이클립스 )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Java 이클립스 다운 및 설치에 대해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자...

C++ cin fail clear !cin good 함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C++ cin fail clear !cin good 함수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c...

C언어 숫자 히스토그램 출력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 쓸 내용은 지난번에 알파벳 히스토그램 출력과 비슷한 숫자를 입력받아서...

C언어 빙고 게임 프로그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게임 프로그램인데요 바로 C언어 빙고 게임 프...

C++ ignore 입력 버퍼 비우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엔 지난번에 쓰지 못했던(?) cin ignore 함수에 대해서 쓰도록 하겠습니다. ...

C언어 369 게임 입력한 수까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 작성하려는 것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게임 프로그램인데요 바로 C언...

C언어 Max Min 여러 수 중에서 구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C언어로 간단히 작성한 프로그램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

C언어 삼항연산자 (조건연산자) ?: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 쓸 내용은 C언어의 연산자 중 조건에 대한 것입니다. 바로 C언어 삼항...

C언어 간단한 전화번호부 프로그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간단한 전화번호부 프로그램에 대해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C언...

C언어 컴퓨터와 대결 빙고 게임 (인공지능 버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지난번에 작성해서 올렸었던 빙고게임을 컴퓨터와의 대결을 할 수 있도...

C언어 피보나치 수열 출력 프로그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자연의 신비, 황금비로 잘 알려진 수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C언어 퍼즐 게임 숫자 퍼즐 프로그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는 간단한 퍼즐 게임에 대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이름하여 C언어 퍼...

C++ 입출력 기초 보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s C++ 기초 강의 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지난 번에 못다한 입출력에 대해서 글을 써...

C++ 지역 변수, 사칙연산, 연산자 종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변수에 대한 보충과 연산자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영어일기를 위한 영단어 날씨에 관한 영어 단어 [내부링크]

영어일기를 쓰는 도중에 그 날의 요일과 날짜 등을 적으며 날씨도 적고 싶었는데..ㅠㅠ 도저히 모르겠어서 ...

SGA WinAPI 2D 포트폴리오 메이플스토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개발 관련 글을 쓰네요. ㅎㅎ.. 이번 글은 "나는 열심히 공부하는 중이다." 라는 걸 ...

모바일 인디 게임 스키 마스터 소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자머입니다. 이번에 쓰는 글은 게임을 소개하는 글인데요 제목은 거창하게 모바일 인디 게임...

SGA 2D 팀 포트폴리오 렐릭 헌터스 제로 [내부링크]

흐ㅡ흐흐흐흐ㅡㅎㅎ.ㅎㅎㅎㅎ..ㅎㅎㅎ 드디어 26일 부로 WINAPI 2D 한달 포폴 기간이 끝나고 학원 ...

C, C++ 자료구조 객체지향 방법론 연습 문제 [내부링크]

자료구조를 공부하는 중에 연습 문제가 있어서 이를 풀어서 올려 본다...정답이 없어서 틀릴 수도 있지만...

C, C++ 추상 자료형 연습 문제 [내부링크]

C · C++로 배우는 자료구조론 추상 자료형에 대한 연습 문제.. 추상적이다..ㅎㅎ 아마.. 많이 틀렸을 것 ...

C, C++ 포인터, 배열, 구조체 연습 문제 [내부링크]

C · C++로 배우는 자료구조론 포인터, 배열, 구조체에 대한 연습 문제.. 1. 다음 True/False 문제에 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