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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라포라포 소개하기 [내부링크]

어느날 00 교사는 이런 고민에 빠집니다. "기존의 수업 방식보다 아이들의 흥미를 더욱 유발시킬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평범했던 수업과 학교행사를 바꾸어주고 수업에 생기를 불어넣어주는 라포라포 룰 소개합니다. 바로 당신이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소개하기 온오프라인 연계 게이미피케이션 '라포라포' RAPORAPO 특징1. 학습 마인드와 환경의 변화 자발적 수업 참여, 협력과 독려, 자주적 문제 해결 특징2. 쉽고 간단한 사용 방법 STEP 1. 게임세트 만들기 -> STEP 2. 대기실 생성하기 -> STEP 3. 게임 시작하기 (2) 기타정보 -OS: MS, Android, ios, Web (모든 스마트 기기) -대상:학생, 교사, 일반인 -기본환경 및 준비물: 노트북 or 태블릿pc, Wifi -가격: 유료 -주요 활용 과목: 전과목 -콘텐츠: QR퀴즈방탈출, Hit&Run, 퀴즈타임, 배틀토론 + 설명 더보기 QR 퀴즈 방탈출 알아보기 시나리오에 맞는

활용사례- 영어시간(How can I get to the Museum ?) [내부링크]

수업 주제: How can I get to the Museum ? (대교 6학년) 과목: 영어 학년: 초등 6학년 주변 선생님들의 소개로 처음 라포라포를 접해보게 되었습니다~ 일단, 학생들이 몰입하여 활동하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았습니다. 교실에 붙여둔 QR 코드를 찾아 스캔하며 문제를 푸느라 학생들은 시간 가는줄 모르는 듯 했습니다. 라포라포는 문제별 QR 코드를 인쇄할 수 있도록 PDF 를 제공하여서 편리하였습니다. 저는 보물찾기를 하는 것처럼 교실 이곳 저곳에 QR 코드를 붙여두었습니다. 선생님, 도서관 스펠링이 뭐에요 ?? 평소에는 스펠링을 꾸역 꾸역 외우던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와서 영어 단어를 물어보는 것도 인상깊었습니다. 일반 문제를 다 끝내면 추론문제를 풀 수 가 있습니다. 추론문제는 팀장이 정답을 입력할 수 있는 구조로 팀원들이 다같이 머리를 맞대고 푸는 모습을 보며 흐뭇했습니다. 참고로! 추론문제는 이미 세팅된 문제이고 일반문제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아이들의 적극적인

교사 역할의 변화와 미래: 교사가 인공지능으로 대체 될까요 ? [내부링크]

교사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더 중요해 질 것이다. 창의적, 종합적 사고력을 갖춘,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을 위해 교사의 역할이 필연적이다. 일본의 큐비나 아카데미라고 들어보셨나요 ? 큐비나에서 중요시 여기는 것은 코치의 역할입니다. 바로 '코치' 는 아이들에게 학습 목표를 부여 하고, 목표 달성 방법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하며 더불어 아이들과 공감하며 칭찬하고 격려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교육학에서 벤저민 블룸이 제시한 학습 목표 위계 이론에 따르면 기억-이해-적용-분석-평가-창조 의 단계 중 교육의 가장 상위 목표는 학습자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창조 하는 데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 현 교육 구조는 입시라는 목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에서 교사들은 아이들과 함께 분석하고 창조하는 것에 도움을 주는 매우 중요한 목표 대신에, 입시를 위해 잘 암기하고 이해시키고 반복 연습시키는 목표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인공지능 등의 에듀테크는 하위 목표인 기억

활용사례- 화재안전 교육 [내부링크]

수업 주제: 화재 안전 교육 교과: 체육 대상: 초등 5,6학년 22명 라포라포 활용 수업이 처음이여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혼자 진행하기에 크게 버거움이 없었습니다. 학생들이 정말 라포라포 수업을 재밌어하여 뿌듯하기도 하며 놀라기도 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다음시간에도 하고 싶다며 의사 표시를 하였습니다. 게임을 활용한 놀이여서 그런지 학생들의 관심도가 높네요. 수업주제는 화재안전교육으로 완강기 사용 순서를 배웠습니다. 라포라포로 재밌게 놀고 나니 도와주지도 않았는데 스스로 술술 말하더라구요. 역시~즐겁게 배워야 학생들이 오래 기억할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활동이 학생들이 즐겁게 배우는 데에 큰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방탈출 추론문제를 어려워 하는 팀도 있었지만 힌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독려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힌트를 받을 수 있는 다양한 미션을 준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꿀팁 !! 학생들간의 라포를 조금 더 돈독

연결주의 (Connectivism) 로 부터 : 학습 커뮤니티 매니저 [내부링크]

텍사스 대학 심리학과 교수인 조지시멘스는 교육학적으로 연결주의(connectivism) 라 설명하며, 학습이 일어나는 것은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합니다. 디지털이 발전한 세상에서는 가장 배우고 싶어 하는 사람과 가장 잘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을 연결 하는 것만으로도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이야기 합니다. 가장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과 가장 잘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을 연결하는 것 George Siemens Q1. 연결주의란 ? 연결주의(Connectivism)는 조지 시멘스(George Siemens)를 중심으로 디지털 환경 속에서 학습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된 학습 이론이다.[1] 연결주의의 핵심 아이디어는 학습을 다양한 교점(node)의 연결로 보는 것이다. 이 때 교점은 학습자와 교수자 뿐 아니라 학습에 개입하는 정보, 테크놀로지, 데이터 등을 모두 포함한다. 연결주의는 학습자가 다양한 교점을 연결함으로써 네트워크 안에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이들 교점과의 연결을 지속하

퀴즈타임 -초등 행사테마 9종 메뉴얼 [내부링크]

퀴즈타임 초등 행사테마 9종입니다. 아래 내용은 9종에 대한 메뉴얼로 구성되어 있고 학습지 등 자료는 라포라포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친구사랑의날.pdf 파일 다운로드 첨부파일 인권교육의-날.pdf 파일 다운로드 첨부파일 학교폭력예방의-날.pdf 파일 다운로드 첨부파일 독도사랑의 날.pdf 파일 다운로드 첨부파일 통일교육.pdf 파일 다운로드 첨부파일 환경교육.pdf 파일 다운로드 첨부파일 나라사랑의날.pdf 파일 다운로드 첨부파일 양성평등의-날.pdf 파일 다운로드 첨부파일 재난안전의-날.pdf 파일 다운로드 *자세한 소개 내용은 이곳을 참고해주세요~ 소개 | RAPORAPO 서비스 소개 오늘의 수업, 다양한 게임으로 진행해 보세요. 시나리오에 맞는 QR문제, 미션, 추론문제를 모두 해결하고 가장 빨리 방을 탈출하자! 학기 초에 교사와 학생 사이 어색함을 줄이고 친밀감을 형성하고 범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보다 재미있게 진행하고자 할 때 QR문

교육 패러다임의 미래 - 미래교육 [내부링크]

지금 학교에서 배우는 것의 80-90% 는 아이들이 40대가 되었을 때 그 필요가 없어질 가능성이 높다. 인공지능으로 세상이 혁명적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현재의 교육은 그에 대한 준비를 체계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 역사학자 유발 하리리 코로나 19 이후 교육의 디지털 전환은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교사의 역할 ,교육의 내용,방법 등 많은 부분에서 변화를 맞고 있으며, 산업화 이후 우리 교육의 표준화된 일방향 교육 또는 그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제전문 매체 <비지니스 인사이더> 는 구글,애플,넷플릭스는 더 이상 직원 채용에 4년제 대학 졸업장을 요구하지 않으며, 앞으로 이것이 비지니스의 표준이 될 것일라고 보도한적이 있습니다. 수많은 청소년이 하루 15시간 이상 학교와 학원에서 미래에는 필요하지도 않을 지식과 존재하지도 않을 직업을 얻기 위해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 -미래학자 엘빈토플러 2008년 우리나라를 방문한 미래학자 엘빈토플러는 위와 같이 이야기하며 우리

라포라포 문의 및 답변 정리 [내부링크]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문의 주신 내용을 위주로 정리하였습니다. 참고부탁드리겠습니다. 라포라포는 유료 사용자만 사용하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유료사용자 계정으로 생성한 게임의 게임 참여자는 무료 사용자 1. 무료 체험 사용권을 신청하고 싶습니다. 현직 교사, 강사 등 실제 교육 관계자 분들을 1개월 무료 체험 사용권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남기실 때 소속, 성함, 연락처 를 기재해주세요. 확인 후 개별 연락드리겠습니다. 2. 유료 사용권 신청을 하고 싶습니다. 유료구매 요청 전 라포라포 사이트 회원가입을 하신 후 문의 남기실 때 개인/기관여부, 로그인 아이디, 성함, 연락처 를 남겨주시면 개별 연락드리겠습니다. * 결제 방법 개인: 입금 후 현금영수증 발행 기관/학교: 세금 계산서 발행 후 결제 3. 라포라포 사용법 사용법 등에 대한 링크를 남겨드리겠습니다. 확인 후 편하게 연락주시면 문의 도와드리겠습니다. 글로 소개하는 사용법 라포라포 사용 가이드 A new tool f

활용 사례 정리 [내부링크]

1. 역사 (세계사) 방탈출 게임 활용사례- 역사(세계사) 방탈출게임 [ 동쌤의 온오프라인 연계 NFT / 메타버스 활용 역사 수업 ] 보통 여타의 메타버스 플랫폼의 경우 온라... blog.naver.com 2. 세0 초 사회시간 수업후기- 세0초 사회시간 학교급: 초등 3 / 과목: 사회 수업목표 1. 라포라포를 활용하여 수업의 흥미도 높이기 -라포라포 게임이 지... blog.naver.com 3. 국어 (공감하는 대화, 토의과정에서 의견 조정하기) 활용사례- 국어 (공감하는 대화) 수업 주제: 공감하는 대화, 토의 과정에서 의견 조정하기 교과: 국어 대상: 초등 5학년 24명 라포라포 방탈... blog.naver.com 4. 영어시간(How can I get to the Museum ?) 활용사례- 영어시간(How can I get to the Museum ?) 수업 주제: How can I get to the Museum ? (대교 6학년) 과목: 영어 학년: 초등 6학년

활용사례- 국어 (공감하는 대화) [내부링크]

수업 주제: 공감하는 대화, 토의 과정에서 의견 조정하기 교과: 국어 대상: 초등 5학년 24명 라포라포 방탈출에 대해서 처음 경험하기에 학생들과 함께 경험하며 효율적인 운영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함0초 권00 선생님 학생들은 '방탈출'에 흥미가 높았기 때문에 수업 내내 많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는 학생들이기에 라포라포 게임 대기실에 접속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활동이 시작되고 아이들은 벽에 붙여진 인쇄된 QR 코드를 스캔하며 일반 문제를 해결해 나갔습니다. 걱정과는 다르게 아이들은 점점 요령 있게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일반 문제를 다 푼 후에는 모둠별로 추론문제를 풀었는데 이때 잘푸는 팀이 있는가 하는 반면 감을 잘 잡지 못하는 팀도 있었습니다. 추론문제에 추가 힌트 등을 더 제공하여 먼저 방탈출을 한 팀과의 시간적 격차를 줄여야 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활동이 끝난 후 추론문제를 다 같이 해결해 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습니다.

QR 퀴즈 방탈출 알아보기 [내부링크]

시나리오에 맞는 QR 문제, 미션, 추론문제를 모두 해결하고 가장 빨리 방을 탈출해 봅시다! (1) 서비스 소개 이럴때 사용하면 좋아요! -추천교과: 범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계기수업, 방과후 수업 등 -활용방식 *학기초, 교사와 학생 사이 어색함을 줄이고 친밀감을 형성하고자 할 때 *범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보다 재미있게 진행하고자 할 때 호스트화면 , 유저화면, 시나리오, 추론문제 (2) 서비스 사용법 팀 구성 후 게임 시작-> 교과, 범교과 문제풀이 -> 미션 수행 -> 추론, 창의력 문제 풀이 -> (온라인) (온라인) (오프라인) (온라인) 결과 확인 및 피드백 -> 문제 풀이 피드백 (온라인) (온라인) (3) 테마소개 소개합니다! QR 퀴즈 방탈출 로 교과시간에 수업 흥미도 높이기 1- 창의적 체험 활동 2- 교과 학습 3- 기타 교양 *자세한 소개 내용은 이곳을 참고해주세요~ 소개 | RAPORAPO 서비스 소개 오늘의 수업, 다양한 게임으로 진행해 보세요. 시

퀴즈 타임 알아보기 [내부링크]

선생님이 직접 만든 문제 QR코드를 찍고 빠르게 풀어봅시다 ! (1) 서비스 소개 이럴때 사용하면 좋아요! -추천교과 :국어, 수학, 과학, 영어 등 전교과 -활용방식: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가볍게 정리할 때 호스트화면, 유저화면, 문제화면, 결과화면 (2) 서비스 사용법 STEP 1. 개인 팀 구성 -> STEP 2. QR 문제 활동 (온오프라인) -> STEP 3. 결과 확인 (3) 테마 소개 소개합니다! 퀴즈 타임으로 함께 나가는 학교 행사 지속적인 업데이트 중입니다. 1- 친구 사랑의 날 (3-4월) 2- 인권 교육의 날 (3-4월) 3- 학교폭력 예방 교육 (4-5월) 4- 독도 사랑의 날 (4-5월) 5- 통일 교육의 날 (5-6월) 6- 환경 교육의 날 (5-6월) 7- 나라 사랑의 날 (6-8월) 8- 양성 평등의 날 (6-8월) 9- 재난 안전 대비 (9-12월) + 테마 설명 더보기 퀴즈타임 -초등 행사테마 9종 메뉴얼 퀴즈타임 초등 행사테마 9종입니다. 아래 내용

활용사례- 역사(세계사) 방탈출게임 [내부링크]

[ 동쌤의 온오프라인 연계 NFT / 메타버스 활용 역사 수업 ] 보통 여타의 메타버스 플랫폼의 경우 온라인으로만 진행하여 현장감과 아이들끼리의 직접적인 소통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었는데요.... " 오늘은 ~~~~ 아이들과 아테네의 민주정치의 발전, 그리스 문화에 대해 배운 내용을 복습하기 위해 메타버스, NFT 교육 플랫폼인 '라포라포'를 활용해 게임형 역사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라포라포'는 교사가 제작한 혹은 제작된 문제를 QR 코드로 디지털화 하여 교실 곳곳에 부착해 아이들이 마치 보물찾기를 하듯이 교실 곳곳을 모둠원과 돌아다니며 문제를 찾고, 메타버스 공간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완벽한 온오프라인 연계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제가 뽑은 장점을 공유드리겠습니다. : 아이들이 직접 팀장을 지명하고, 팀장을 중심으로 미션을 수행하여 협력 역량과 문제 해결 역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교실에서 시도했던 이번 수업도 좋았지만, 다음에 날이 풀리고 꽃이 피면 아이들을

활용 사례- 세0초 사회시간 [내부링크]

학교급: 초등 3 / 과목: 사회 수업목표 1. 라포라포를 활용하여 수업의 흥미도 높이기 -라포라포 게임이 지루하지 않도록 차시 간 약 1주간의 기간을 두어 수업 일시를 설정 -보물찾기 게임과 라포라포 게임을 접목하여 수업 진행 2. 라포라포를 활용하여 QR 코드 사용 능력 높이기 3. 라포라포를 활용하여 협동의 방법 알기 -선의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필요한 협동의 요소 알기: 역할 나누기, 갈등 없애기, 대화로 해결하기, 규칙 지키기 등 수업후기 : 총 5반에 걸쳐 라포라포를 진행하였습니다. 5반 모두 비슷한 특성을 보였습니다. 학생들이 이미 실생활에서 QR 코드와 테블릿을 많이 접해보아 게임을 진행하는데 무리가 없었습니다~~ 또한 평소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 수업도구(QR,테블릿) 에 학생들이 많은 흥미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 학생들이 쉬는 시간에 다음에도 게임을 또 하는 거냐고 질문하는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라포라포가 학생들에게 재미있는 활동으로